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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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 이, 우주 검사
Master Yi, The Wuju Blades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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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 유저의 80%는 아브실골, 저티어 마스터 이 공략

- 닉멀로할까나(2019-09-09, 조회수: 2897)

어서오세요, 흔하디 흔한 저티어 출신 마이 유접니다. 공략 제목에서도 아실 수 있듯이 이 글은 저티어 마이유저 분들을 위한 공략글입니다. 애초에 마이가 양학챔프기도 하구요. 적어도 플레는 달아보고싶다 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셔도 좋을 듯 합니다.


닉네임:착취의 손민귀

마스터 이, 우주 검사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100) 2320 마나 250.56 (+42.0) 964.56
공격력 65 (+2.2) 102.4 공격 속도 0.679 (+2%) 0.91
5초당 체력회복 7.59 (+0.65) 18.64 5초당 마나회복 7.26 (+0.45) 14.91
방어력 33 (+4.2) 104.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5.0 355 사정 거리 175 175

룬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 Conqueror(정복자)트리와 HailOfBlades(칼날비)트리인데요, 이 둘은 스타일이 달라도 너무 다릅니다. 이에 대한 설명은 뒤에 아이템과 스킬 쪽에서 추가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Conqueror(정복자)트리: 가장 무난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상대팀에 탱커가 하나라도 있으면 드시는게 좋습니다.

 

하위룬 같은 경우에는 Triumph(승전보)는 고정이구요, 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에서, LastStand(최후의 저항)CoupDeGrace(최후의 일격)에서 갈립니다.

 

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vs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 상대팀에 강인함의 영향을 받는 씨씨기가 본인에게 쏠릴 위험이 크다 판단되면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을, 아니라면 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를 드는게 좋습니다. 다만 경험상으로 골드 하위구간까지는 씨씨기와 상관 없이 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드셔도 무방합니다.


 

CoupDeGrace(최후의 일격)vsLastStand(최후의 저항): 이 경우 LastStand(최후의 저항)이 웬만하면 좋습니다만, 상대팀 딜이 부족한 조합이면 CoupDeGrace(최후의 일격)도 괜찮습니다. 적팀이 극단적 탱커 조합이라면 CutDown(체력차 극복)도 고려해 볼 만 합니다.

 


지배 라인에서도 갈립니다. 바로 SuddenImpact(돌발 일격)vsTasteOfBlood(피의 맛)vsEyeballCollection(시야 수집)vsGhostPoro(유령 포로)인데요, 취향차입니다. 본인이랑 잘 맞는거 드시면 됩니다. 

 

HailOfBlades(칼날비)트리: 양날의 검 같은 룬입니다. 상대팀에 탱커가 없을 때 들면 좋습니다.

 

하위룬에서 SuddenImpact(돌발 일격)는 고정이구요, EyeballCollection(시야 수집)GhostPoro(유령 포로)에서,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RelentlessHunter(끈질긴 사냥꾼)에서 갈립니다.

EyeballCollection(시야 수집)vsGhostPoro(유령 포로): 초반에 킬 관여를 하기 힘들면 GhostPoro(유령 포로)들고, 아니면 EyeballCollection(시야 수집)듭니다. 근데 만약에 본인이 와드를 잘 못박으면 EyeballCollection(시야 수집)드는게 맞습니다.

 

 

RelentlessHunter(끈질긴 사냥꾼)vs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 되도록이면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드는게 좋으나, 초반에 잘 클 수 있는 조합이면 RelentlessHunter(끈질긴 사냥꾼)도 고려해 볼 만 합니다.

 

 

능력치 파편은 위와 같이 들어 주시는게 좋습니다. 상대 조합과 관련 없이 DEFENSE(방어)의 정글링 피관리가 압도적이거든요. DEFENSE(방어)DEFENSE(방어)들어서 교전 이득 보는 것보다 DEFENSE(방어)로 정글링 안전하게 하는게 훨씬 큽니다.

2연속 공격 (Double Strike)
마스터 이는 4번째 기본 공격 마다 2연속 공격합니다. (두 번째 공격은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일격 필살 (Alpha Strik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0/19.5/19/18.5/18초
마스터 이가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 순간이동한 후 대상 주변 적들을 순식간에 공격합니다. 공격이 4회 적중한 후 적중하는 모든 공격은 적에게 30/60/90/120/150 (+0.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다른 대상이 없으면 같은 적을 연속으로 공격하며 추가 타격으로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 타격에는 25%의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35%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추가 타격은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정글 몬스터에게는 타격당 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공격 시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스킬 가속에 따라 감소) 감소합니다.
일격 필살을 통한 타격으로는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거나 2연속 공격의 적중 시 효과가 중첩되지 않습니다.
공격이 끝나면 기본적으로 주 대상으로부터 75유닛 앞에 나타나며, 일격 필살 사용 중 우클릭으로 나타날 지점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00)
명상 (Meditate)
마나 소모: 40 + 초당 최대 마나의 6%
재사용 대기시간: 9초
마스터 이가 정신을 집중하여 4초 동안 120/200/280/360/440(+1.0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회복량은 마스터 이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00%까지 증가합니다.

정신을 집중하고 이후 0.5초까지 마스터 이가 입는 피해량이 90% 감소합니다. 0.5초가 지나면 45/47.5/50/52.5/55% 감소합니다.

2연속 공격 중첩을 얻습니다.
피해량 감소 효과가 구조물 상대로는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피해 감소 효과가 명상이 끝난 후 0.5초 동안 유지됩니다.
우주류 검술 (Wuju Style)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마스터 이의 기본 공격이 5초 동안 30/35/40/45/50(+0.3 추가 AD)의 고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우주류 검술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최후의 전사 (Highlander)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85초
기본 지속 효과: 챔피언을 처치하거나 어시스트를 올리면 마스터 이의 기본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70% 감소합니다.

사용 시: 마스터 이가 무아지경에 빠져 7초 동안 이동 속도 25/35/45%, 공격 속도 25/45/65%를 얻고 둔화 효과에 면역됩니다. 챔피언 처치 관여 시 스킬 지속시간이 7초 늘어납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최후의 전사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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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Conqueror(정복자)의 경우 스킬 콤보따위는 없습니다. 다만 HailOfBlades(칼날비)를 들었을때는 콤보가 따로 있습니다. 정말 간단해요.

Alpha Strike(일격 필살)Wuju Style(우주류 검술)Wuju Style(우주류 검술)Meditate(명상)Wuju Style(우주류 검술)입니다. 이러한 콤보가 존재 하는 이유는 아이템 문단에서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킬 활용 팁

Master Yi(마스터 이)는 모든 스킬 하나하나가 전부 중요합니다. Alpha Strike(일격 필살)의 경우 광역딜을 박으며 상대의 스킬을 회피하거나, 추격 할 수도 있고, 또한 평캔까지 가능한(하지만 큰 의미는 없습니다) 만능 스킬입니다. 주로 상대방의 단발성 스킬을 피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그런 스킬은 Dark Binding(어둠의 속박)Light Binding(빛의 속박)Trueshot Barrage(정조준 일격)같은 투사체가 될 수도 있고, Solar Flare(흑점 폭발)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같은 CC스킬이 될 수도 있고, 짬좀 되는 사람들은 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같은 선딜레이가 짧은 스킬들도 보고 피하곤 합니다. 또 Flash(점멸)을 따라갈 수도 있는 파일럿에 따라 개사기가 되는 스킬이죠. 집중해서 사용할수록 그 용도는 무궁무진 해집니다.

 

Meditate(명상)은 회복, 패시브 중첩, 딜감소에 사용되는 스킬입니다. 회복은 초반 정글링 안정성의 뼈대를 세워주고, 패시브 중첩은 부쉬 대기할때 매우 유용하게 쓰이며(특히 HailOfBlades(칼날비)) 딜감소는 정말 중요한 친굽니다. 1렙 기준 60%, 만렙기준 70%의 말도 안되는 딜감소를 가지고 있는 녀석인데요, 70%는 Alistar(알리스타)의 궁극기 Unbreakable Will(꺾을 수 없는 의지)과 같은 수준의 수치입니다. 이를 통해 Perfect Execution(무결처형)Ace in the Hole(비장의 한 발)같은 강한 단발 딜량을 가진 스킬들을 막아내기 정말 유용하죠. 악당이 아닌 경우 Demacian Justice(데마시아의 정의)도 막을 수 있습니다. 다만 Feast(포식)이나 Noxian Guillotine(녹서스의 단두대)같은 고정피해는 못막고, 속박을 제외한 CC기에 끊긴다는 단점이 있겠네요.

 

Wuju Style(우주류 검술)는 활성화시 기본공격에 고정피해를 더해주는 스킬입니다. 과거에는 사용 가능 혹은 활성화시 공격력 10% 추가라는 꿀옵션이 있었으나 패치로 사라졌네요. Wuju Style(우주류 검술)가 켜진 정복자 마스터 이는 Triumphant Roar(승리의 포효)Alistar(알리스타)도 잡습니다. 만렙 기준 50의 기본피해와 0.35나 되는 추가 AD 계수를 가졌습니다. 정복자 마스터 이의 후반 딜링의 50%를 차지한다고 봐도 무방하겠네요.

 

Highlander(최후의 전사)는 마스터 이의 한타 포텐셜의 원동력입니다. 활성화시 공속, 이속 증가 및 이속, 공속 감소 면역입니다. 패시브로 킬관여시 Q,W,E의 남은 쿨타임 70% 감소 옵션도 있고, 활성화 된 동안 킬관여시 지속시간 7초라는 옵션도 붙어있어요. 펜타킬 하라고 만든 스킬입니다. 게임 당 펜타킬 확률이 가장 높은 챔피언이 마스터 이인데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단점이 있다면 공포와 매혹에 걸렸을 때 빛의 속도로 도망 혹은 돌격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공포와 도발에는 기본적으로 둔화가 탑재되어 있는데 그 중 둔화를 무시해 버리니까요.

시작 아이템
정복자 필수 아이템
정복자 유동 아이템
칼날비 템트리

시작템은 Hunter's Machete(사냥꾼의 마체테)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고정입니다. 선택지따윈 하나밖에 없어요.

 

Conqueror(정복자) 트리에서 위의 세 코어템과 신발은 필수입니다. Enchantment: Bloodrazor(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는 말할 것도 없고 중요한 건Death's Dance(죽음의 무도)입니다. Wuju Style(우주류 검술)에 추가 AD 계수만 0,35가 붙어있는 Master Yi(마스터 이)에게 공격력은 정말 중요한 능력치죠. 거기에 Wuju Style(우주류 검술)의 피해 자체가 회복되는 고유효과와 피해 유예, 쿨감 모두 쓸만한 옵션입니다. 기본적으로 이 세 템을 첫 3코어로 채웁니다.

 

유동템이 4개가 있죠. 순서 대로 따져 보면

Wit's End(마법사의 최후): 상대팀에 AP 비중이 높으면 3코어, 어느정도 있으면 4코어, 적으면 5코어, 없으면 안갑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 적 원딜이 APEzreal(이즈리얼)나 APKai’Sa(카이사) 혹은 Swain(스웨인)같은 경우가 아니면 언젠가는 갑니다. 다만 AD 비중이 높으면 4코어로 가고, AD비중이 낮으면 5코어로 가는 그 차이입니다.

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 상대팀에 AP가 어느정도 있는데 CC기가 심할경우 마최 대신 갑니다. 단, 3코어로는 안가고, AP 비중이 높으면 둘 다 가며, 다른 템을 전부 띄우기 전에는 웬만하면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에서 업글하지 않고 후반에 업그레이드 합니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극 후반에 피갈퀴 팔고 갑니다.

 

신발까지 판다고 생각하면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Death's Dance(죽음의 무도)Wit's End(마법사의 최후)Guardian Angel(수호 천사)Mercurial Scimitar(헤르메스의 시미터)전부 다 갈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런 경우는 잘 나오지 않아요.

 

 

 

HailOfBlades(칼날비)트리에서는 웬만하면 위의 순서를 그대로 따릅니다. 다만 상대팀에 CC가 없으면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자리에 Essence Reaver(정수 약탈자)를 가고, 후반에 돈이 남으면 Skirmisher's Sabre: Warrior(척후병의 사브르: 용사)팔고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팔고Guardian Angel(수호 천사)를 삽니다.

 

아까 스킬 문단에서 콤보에 대해 여기서 다뤄보겠다 했죠. HailOfBlades(칼날비)트리의 경우 위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크리티컬 템트리를 올립니다. 그래서 Alpha Strike(일격 필살)과 평타의 한방 한방 데미지가 높죠. 따라서 Conqueror(정복자)트리와는 다르게 원콤 콤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영약은 HailOfBlades(칼날비)의 경우 무조건 Elixir of Wrath(분노의 영약), Conqueror(정복자)의 경우 상대 CC기와 본인의 강인함 수치,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유무를 따져서 그래도 CC기가 많다 싶으면 Elixir of Iron(강철의 영약)을 삽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잭스
마이를 보고 급하게 카운터로 꺼낸 잭스는 그나마 할만 하지만 원래 잭스를 할 줄 아는 상대를 만나면 뭐 못합니다. 그냥 져야해요. 밴하거나 나오면 닷지해야합니다. 그와중에 잭스 자주나와서 닷지 계속하기도 손떨려요
람머스
마이를 보고 카운터로 꺼낸 람머스는 찢습니다. 정복자 들고 정글링 하면서 템뽑으면 모든 구간에서 이겨요. 다만 역시 원래 람머스를 할 줄 아는 사람이면 최악의 상성입니다. 갱도 딸리고 1대1도 딸려요. 할 줄 아는 람머스를 상대로 만나면 버스 받는 것 외에는 답이 없어요. 숨도 쉬기 힘듭니다. 밴하거나 나오면 닷지하세요. 얘는 그래도 잘 안나와서 닷지할 만 합니다.
우디르
정말 어렵습니다. 챔프 자체가 단순무식해서 잘하든 못하든 마이입장에서는 공포 그 자체구요, 스킬, 스탯 모든 면에서 우디르가 우위입니다. 길가다 마주치면 뒤도 안돌아보고 도망쳐야 해요. 그래도 우디르가 위의 두 카운터보다 그나마 나은건, 잘 안나옵니다. 밴 할 필요는 없고, 만나도 닷지하면 그만이에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니달리
CC기도 없이 치고 빠지며 잘라먹기만 해야하는 니달리의 특성상, 마스터 이에게 손도 못씁니다. 창을 맞을것 같더라도 명상 켜면 그만, 들어오면 맞딜하고 거리주면 들어가면 됩니다. 쉬워요. 또한 첫바퀴가 힘든 니달리는 카정가면 주도권 잡기 좋습니다.
문도 박사
RPG가 기반인 문도는 마이의 성장을 따라올 수 없습니다. 같이 크면 마이쪽이 이득, 문도가 갱을 다니면 카정 가면 그만입니다. 맞딜조차 마이가 강해요.
사일러스
e 보호막 마법보호막으로 전환, q 폭발딜 몹 상대로 감소 같은 자잘한 너프를 받아온 정글 사일러스는 마이에게 취약합니다. 보호막이 개편되어 정글링 안정성도 떨어진데다 q 폭발딜 패치로 인해 정글 속도마저 느려졌어요. 카정 가면 쉽습니다.

마이의 가장 큰 카운터는 자기 손입니다. 너무 뻔한가요? 뻔한 카운터에요.

 

 

라인 / 정글 운영법

 6렙 전에는 킬 안나오는 갱은 가지 마세요. 손해입니다. 6렙 이후에도 스펠 이득정도는 보는 갱만 갑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손해에요.

 

초반 운영법

 정글 캠프 나오는 대로 놓치지 않고 드세요. 그래도 킬>정글입니다.

 

중반 운영법

 2코어를 기준으로, HailOfBlades(칼날비)트리의 경우에는 최대한 합류하면서 한타를 유도합니다. HailOfBlades(칼날비)트리는 2~3코어 타이밍에 가장 강합니다. 가능한 한 최대한 피관리하고 최대한 싸우세요. Conqueror(정복자)트리는 한타보다는 스플릿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팀 내의 유일한 강타인 마이가 함부로 돌아다니면 상대가 오브젝트를 챙기겠죠? 상대 위치 잘 봐가면서, 또 오브젝트 시야 잘 먹으면서 적당히 사이드 돌려줍니다. 타워보다는 씨에스와 정글몹에 중점을 두세요. 아직까지는 성장이 우선입니다.

 

후반 운영법

 4코어 타이밍을 후반의 기준이라 하면 HailOfBlades(칼날비)트리의 경우 여기까지 오지 않는것이 베스트이나, 왔다고 해도 여전히 한타위주로 플레이 합니다. Alpha Strike(일격 필살)의 광역딜은 무시무시해요. Conqueror(정복자)트리의 경우 여기까지 왔다면 한 7할은 먹었다고 보시면 무방합니다. 팀에게 대치를 부탁하고 시야먹고 솔바론 하세요. 상대가 막으러 오면 팀을 부르면서 싸우고, 막으러 오지 않으면 먹고 사이드를 돌립니다.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가 쌓여 있고, 카운터가 없다면 1~2명까지는 쉽게 상대 가능합니다. 3명 이상이 오면 일단 아군에게 반대쪽 사이드 혹은 미드 푸쉬를 지시합니다. 그리고는 성장과 플레이에 따라 3명을 다 잡을 수도 있고, 2~3명과 동귀어진 할 수도 있으며 그냥 도망쳐도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HailOfBlades(칼날비)트리의 경우 생존기 없는 물몸 or 반피 이하의 딜러 or 딸피에게 들어갑니다. 잡아도 Alpha Strike(일격 필살)이 바로 돌지는 않기 때문에 상황 봐서 평타를 치거나, 약간 뒤로 빼며 Alpha Strike(일격 필살)쿨타임을 돌립니다. Alpha Strike(일격 필살)쿨이 돌았으면 다시 들어가도 됩니다. 차근 차근 하나씩 처치하시면 됩니다. Conqueror(정복자)의 경우 진입의 경우는 HailOfBlades(칼날비)트리와 같으나, 아군이 물린 경우 조금 다릅니다. 스킬을 아끼며 들어온 앞라인을 쳐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를 쌓다가, 각보일때 알파로 들어갑니다. 물린 상황에서는 보통 상대의 스킬이 빠진 경우가 많기에 상황에 따라 선알파를 그어도 되는 각이 나옵니다. 또한 Conqueror(정복자)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Death's Dance(죽음의 무도)Wit's End(마법사의 최후)의 피흡은 엄청나기에 적 딜러를 하나쯤 살려줘도 탱커를 쳐 피흡으로 버틸 수 있습니다. HailOfBlades(칼날비)트리에 비해 한타에서 조금 더 능동적이라 할 수 있겠네요.

 

챔피언별 대응법

카운터들만 제외하면 모든 챔피언들을 상대로 위와 같이 플레이 하시면 됩니다.

 

마치며

마스터 이는 롤 충챔의 시초이죠. 그만큼 인식도 안좋고, 챔프 성능도 약간 하자가 있습니다. 그러나 포커싱이 미흡하고 디나이가 약한 골드 이하 티어에서 마이만큼 잘먹히고 강한 챔프도 찾기 힘듭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전국의 하위티어 마이유저분들 모두 뽜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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