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7명
57.1% (4표)
14.3% (1표)
28.6% (2표)
에코, 시간을 달리는 소년
Ekko, the Boy Who Shattered 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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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GM1) 7.15 ~ 9.18패치동안 7단버프! 정글 에코.

- Jenifer(2019-11-14, 조회수: 85210)

안녕하세요.

마스터 현지 에코 정글 유저입니다.

서론은 생략하고 바로 공략에 들어가기 앞서 인증입니다!



319포까지 올리고 휴가 복귀해서 휴면상태입니다.




에코가 모두의 꿀챔이 되었기에 이런 공략글 보다는 유튜브에서 보고 배우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글이 더는 무의미하다고 생각되어 이제 수정은 거의 없을 예정입니다.

7단 버프 내역

7.15패치

Phase Dive(시간 도약)E 시간 도약 /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 9/8.5/8/7.5/7

7.21패치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Z 드라이브 공진 / 몬스터에 대한 피해량: 100% 200%

8.2패치

기본 능력치 / 1레벨에서 추가 공격 속도: 0%  10%

9.9패치

기본 능력치 / 기본 공격력: 55 ⇒ 58
Phase Dive(시간 도약)E 시간 도약 / 마나 소모량: 40/50/60/70/80 ⇒ 40/45/50/55/60

9.11패치

Phase Dive(시간 도약)E 시간 도약 / 사용 후 기본 공격 시 애니메이션 때문에 공격이 지연되지 않습니다.

9.16패치

Phase Dive(시간 도약)E 시간 도약 / 추가 피해량: 40/65/90/115/140 ⇒ 50/75/100/125/150
Chronobreak(시공간 붕괴)R 시공간 붕괴 / 재사용 대기시간: 110/90/70초 ⇒ 110/80/50초

9.18패치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W 평행 시간 교차 / 마나 소모량: 50/55/60/65/70 ⇒ 30/35/40/45/50
                                  기절 지속시간: 1.75초 ⇒ 2.25초






버프 전부터 쭉 쓰던 유저로서 그만좀 하라고 말하고싶네요. 이러다 너프먹...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85 (+85.0) 2030 마나 280 (+50.0) 1130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25 (+3.3%) 0.976
5초당 체력회복 9 (+0.9) 24.3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32 (+3) 83 마법 저항력 32 (+1.25) 53.2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25 125
시야수집은 편한거로 바꿔주시고 위 룬이 정답인것 같네요. 많이 플레이 해보았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룬은 정답이 아닙니다.
다른 룬들도 의견 남겨주시면 답하겠습니다.



지배 윗줄은 무난하게 찍어주고요

4번째 줄은 사람들마다 찍는게 전부 다르더라구요.

제가 추천드리는 순서는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 > RelentlessHunter(끈질긴 사냥꾼)>  IngeniousHunter(영리한 사냥꾼)>  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 입니다.

이유는 플레이 하다 보니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가 정글링 안정성이나 한타 유지력 등이 직접적으로 와닿을 때가 많았습니다.

에코와 굶사가 워낙 잘 맞기도 해서 흡혈량이 뛰어납니다.


사실상 IngeniousHunter(영리한 사냥꾼)와 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은 제외이고, 차라리 RelentlessHunter(끈질긴 사냥꾼)이 정글러로서 훨씬 도움됩니다.




영감에서는 PerfectTiming(완벽한 타이밍) 와 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 하나를 고르셔야 하는데 저는 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을 사용합니다.

반 킬 관여도에 따라 8~11분대에 Slightly Magical Boots(약간 신비한 장화)을 얻게 되는데요.

에코는 Enchantment: Runic Echoes(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가 나온 이후, 추가로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까지 나온 이후부터 교전력이 강해지기 때문에 신발값을 스킵하고 초반 코어템을 빨리 맞추려는 목적입니다.


그리고 PerfectTiming(완벽한 타이밍)은 사용 후 (망가진 초시계)가 아이템 창의 낭비입니다.

6칸의 아이템 창 중에 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 Control Ward(제어 와드) Slightly Magical Boots(약간 신비한 장화) Enchantment: Runic Echoes(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망가진 초시계)이렇게 만 하더라도 Lich Bane(리치베인) 하위템인 Sheen(광휘의 검)Aether Wisp(에테르 환영)Blasting Wand(방출의 마법봉) 구매하기가, Lich Bane(리치베인)을 구매한 이후에도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하위템을 구매하기가 번거롭습니다. 


초시계도 좋지 않나요? 라는 질문을 많이 받아봐서 이렇게 써놨지만 큰 이유는 없고 둘 다 매우 좋은 룬이기에 본인이 원하는 룬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FuturesMarket(외상)Enchantment: Runic Echoes(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가격 버프 전에 가끔 사용했습니다만 Enchantment: Runic Echoes(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가격이 내려갔고 이제는 사용할 이유가 없어졌습니다.

귀환 타이밍에 룬메가 나오지 않는 일은 너무 말리지 않은 이상 거의 없어졌어요.

그래서 지금은 고정적으로 CosmicInsight(우주적 통찰력)을 사용합니다.


모든 쿨감5%, 크게 와닿진 않겠지만 꼭 도움이 되는 룬이므로 추천드립니다.




스펠에 대해서는 설명할게 없네요. 

Smite(강타)Flash(점멸)들어주시면 됩니다.

강타 업그레이드 아이템 중 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중에선 저는 대부분 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를 택합니다.


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은 Phase Dive(시간 도약)대쉬 후 평타 거리가 닿지 않을때 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로 이동속도를 훔쳐와 붙는다던지 도주할 때나 버스트 딜 넣을때 등 활용성이 높습니다.

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는 에코가 교전 시에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터트리고 난 후 재사용 대기시간 5초간 많이 무력해지는데, 이 타이밍의 맞다이를 보완해주는 좋은 아이템입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으니 자신의 성향에, 상황에 잘 맞는 아이템을 사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Z 드라이브 공진 (Z-Drive Resonance)
적에게 스킬 또는 기본 공격을 명중시키면 스택이 쌓입니다.

같은 대상에 대한 세 번째 기본 공격 및 스킬 적중 시 (1~18레 벨에) 30~140(+0.8AP) 의 추가 대미지를 입힙니다.

대상이 챔피언일 경우, 에코가 추가 이동 속도 50/60/70/80%(1/6/11/16레벨)를 얻습니다.

몬스터에게는 두 배의 피해량이 적용됩니다.
시간의 톱니바퀴 (Timewinder)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투사체를 던저 적중 대상에게 60/75/90/105/120(+0.3AP) 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투사체가 돌아올 때 40/65/90/115/140(+0.6AP) 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처음 적중시킨 챔피언 주변에 32/39/46/53/60% 느리게 만드는 역장을 생성합니다.
평행 시간 교차 (Parallel Convergenc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기본 지속 효과: 에코의 기본 공격은 상대의 남은 체력이 30% 미만일 경우, 잃은 체력의 3% (+주문력 33당 1%)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효과:시전 시간 3초 후, 적의 속도를 40% 감소하는 시간 구체를 생성합니다.

에코가 이 구체안에 들어가면, 2초 동안 80/100/120/140/160(+1.5AP)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구체 안의 적을 2.2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시간 도약 (Phase Dive)
마나 소모: 40/50/60/70/8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에코가 짧은 거리를 도약합니다.

다음 공격은 50/75/100/125/150(+0.4AP) 의 피해를 입히고, 대상의 방향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시공간 붕괴 (Chronobrea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80/50초
에코가 순간적으로 무적 상태가 되며, 4초 전으로 순간 이동합니다.

에코는 이 4초 동안 100/150/200+ 입었던 피해의 20%(+0.6AP) 만큼 자신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지난 4초 동안 잃은 최대 체력의 1%마다 시공간 붕괴의 체력 회복량이 3%씩 증가합니다.

순간 이동한 근처의 모든 적에게 150/300/450(+1.5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1렙 스킬은 리쉬를 받는다는 가정 하에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입니다.


봇듀오에게 리쉬를 받아 레드나 블루를 피를 깎아 준 후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패시브 스킬인 최대체력30퍼 이하인 적에게 추뎀을 활용하여 첫캠을 잡아줍니다.


쉴드나 기절로 인한 피관리는 덤입니다.



이후는 똑같이 Q - E - R -W 순으로 마스터 해줍니다.



스킬 콤보


기본적인 콤보는 간단한 챔피언이니 인게임에서 여러 게임 경험 후 유동적으로 스킬 사용하는 방법을 직접 깨달으시면 좋겠고,



크게 자주 사용하는건 두가지입니다.



첫번째로 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이미 유명한 벨트평캔입니다.


1초안에 에코의 딜 대부분을 넣을 수 있으며 어렵지도 않고 필수이지만, 유효사거리가 짧습니다. 



두번째로는 Phase Dive(시간 도약)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Flash(점멸))평




유효사거리가 비교적 긴 콤보입니다.


주로 상대 원딜이 방심하고 있을때 거리를 확 좁히는 식으로 사용하며 


Phase Dive(시간 도약)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사용 후에도 거리가 조금 부족할때가 많지만 이 때 혹한의 강타가 부족한 접근에 도움이 많이 되기도 합니다.







스킬별 활용 팁

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Q - 시간의 톱니바퀴


날렸다가 돌아오는걸 최대한 맞추셔야합니다.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 W - 평행 시간 교차

높은 쉴드량에 긴 스턴, 하지만 시전 3초 후 발동인 스킬.
에코, 특히 정글은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성능을 크게 좌우합니다. 

1:1 교전부터 2:2까지, 갱, 역갱에서도요 

그리고 후반 한타에서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이용한 어그로 핑퐁이 강점이기도 합니다.



Phase Dive(시간 도약) E - 시간 도약


한번 도약 후 대상에게 다시 순간 이동 하는 만큼 2번 대쉬한다고 보시는게 편합니다.

맞다이시 기본적인 평Phase Dive(시간 도약)평의 캔슬정도는 꼭 사용하세요.

시간 도약은 판정이 좋아서 타이밍만 잘 맞으면 플래시나 비전 이동같은 도주기를 따라갑니다. 





Chronobreak(시공간 붕괴) R - 시공간 붕괴


궁극기가 있고 없고의 차이가 커서 교전은 가능하다면 궁극기가 있을때 하시는게 좋습니다. (특히 후반엔 꼭)

딜을 넣을 목적도 좋지만 주로 한목숨 아낀다는 생각으로 궁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우선 첫번째와 두번째 아이템 Enchantment: Runic Echoes(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까지 고정입니다.

중간에 The Dark Seal(암흑의 인장)은 매우 흥했을 경우에만 사줍니다. 


그런데 상대CC기가 많고 AP딜러들이 강하다 싶을 경우엔 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전에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올려줍니다.
이외에 모든 경우엔 Enchantment: Runic Echoes(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까지 완성시킨 후 신발 업그레이드 합니다.



신발 업그레이드는
상대CC가 많이 없는 조합일 경우 혹은 내가 다 팰수 있을 것 같다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올AD일 경우 Ninja Tabi(닌자의 신발)
이외의 모든 상황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CC가 그렇게 많지 않아도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를 안가서 Chronobreak(시공간 붕괴)못쓰고 죽는경우가 절대 있어선 안됩니다.

Chronobreak(시공간 붕괴)를 사용해야한다는 이유 외에도 들어가서 싸워야하는 에코 특성상 필요합니다. 
꼭 가세요 ~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이후 상대가 올AD이다, 또는 AD비중이 높고 AP딜러중에서도 씹어야하는 강한 스킬 ex) Requiem(진혼곡)Primordial Burst(태초의 폭발)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 이 많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이외의 상황 Lich Bane(리치베인)


상황에 따라 Lich Bane(리치베인)를 먼저 사던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먼저 사던 다음 아이템으로 두개 다 올려줘야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상대방에 마법 저항력 아이템이 거의 없다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이런 경우는 팀에 에코혼자 ap일 경우밖에 없습니다)

마법 저항력 아이템이 많다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극후반 가서는 Elixir of Sorcery(마법의 영약)먹으시고 Enchantment: Runic Echoes(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팔고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없는 것 사주시면 됩니다.

이런식으로 아이템 빌드 구성해주세요.


또, 하나 선택해볼만한건 Lich Bane(리치베인)대신 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뿐입니다.

이또한 저는 가본적이 거의 없네요.





다른 언급하지 않은 아이템들도 댓글 남겨 주시면 생각 후에 답하겠습니다.





난이도는 쉬움 1 ~ 5 어려움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Gragas(그라가스)그라가스 3

정글링도 매우 안정적이고 갱킹력도 Predator(포식자)로 인하여 좋은 그라가스 입니다.

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사용해서 먼저 붙었을때 그라가스는 배치기로 넉백 + 술통 슬로우로 대응하기 때문에 3타를 터트리기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Phase Dive(시간 도약)Timewinder(시간의 톱니바퀴) 로 붙은 직후에 그라가스 도주 경로를 예측해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사용해주시는게 중요합니다.

이렇게 되면 에코가 따라가서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스턴 으로 위협을 주기에 충분하고 그라가스는 Flash(점멸)사용 혹은 Explosive Cask(술통 폭발)으로 에코를 밀쳐내야하는 상황까지 연결될 수 있습니다.

이런 이득은 정글 주도권 싸움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완전한 1:1의 상황에선 서로를 잡기 힘들고 누가 갱을 더 잘 다니냐의 싸움이 될겁니다. 




Graves(그레이브즈)그레이브즈 2~4

그브같은 성장형 정글러의 경우 파일럿과 상황에 따라 차이가 날 확률이 큽니다.

카정 들어오면 적극적으로 아군 콜 해서 몰아내거나 잡을 수 있도록 하고, 

전체적으로 불리한 상황이라면 괜히 막아보겠다 가서 게임 터집니다. 

그냥 남은 정글캠프 돌거나 역카정 쳐서 반반이라도 이끌어 가시거나 갱킹 능력을 놓고보면 에코가 우위이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으로 게임 풀어가시면 좋습니다.




Nocturne(녹턴)녹턴 2

초반 갱이 약한 녹턴이 6레벨을 바라보고 있을때 초반이 약한 에코도 같은 페이스로 따라가면 됩니다.

 LethalTempo(치명적 속도)Shroud of Darkness(어둠의 장막)발동된 상태에서 Duskbringer(황혼의 인도자)위에 있는 녹턴은 맞다이 최강이기 때문에 녹턴 체력이 더 적다고 맞딜 하는건 조심하셔야 합니다.




Nunu & Willump(누누와 윌럼프)누누 2.5

랭에서 보이기 시작하는데 여러방면에서 좋은 챔피언인것 같습니다.

그래도 초식 특유의 약함이 있어 맘놓고 돌아다니기는 편합니다. 

마주쳐도 죽을 위험은 적구요.




Nidalee(니달리)니달리 1~4

잘하는 니달리가 힘듭니다.

정글 캠프가 많이 남아있는 상태로 기동성 느린 에코가 반대 동선을 타는 상황은 큰 도박이니 주의 하셔야 합니다.

니달리가 너 나 할 것 없이 정글 캠프 휩쓸고 갱도 다니고 이렇게 성장 차이 나기 시작하면 2렙차 벌어지기 십상이기 때문에 카정이 매우 뛰어난 니달리 상대로는 정글 캠프 관리를 잘 하셔야 합니다. 

그에 반해 서로 별 일 없이 Enchantment: Runic Echoes(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만 나와도 에코 기동성 상 Javelin Toss(창 투척/숨통 끊기)피하기도 쉽고 니달리는 물몸 캐릭터라 딜로 압박하여 여유롭게 게임 하실수 있을겁니다.

한타에서의 존재감도 우위이고요.




Rek'Sai(렉사이)렉사이 3.5

딜이 무지막지하게 쌥니다.. 갱킹도 좋은편이라 초반 정글링 하고 있으면 팀원들이 죽어나가고요.

그래도 시간 갈수록 힘 조금씩 빠지는게 답입니다.

맞다이시 이길수 있는 방법이 렉사이 Void Rush(공허의 돌진)날아올때 Chronobreak(시공간 붕괴)사용으로 Void Rush(공허의 돌진)데미지는 흡수하고 Chronobreak(시공간 붕괴)데미지는 넣는상황이 나와야 이깁니다.




Lee Sin(리 신)리 신 3

많이는 어렵게 느끼지 않습니다만 Conqueror(정복자)발동된 리 신이 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를 이용한 2:2 핑퐁이 매우 좋으므로 오래 싸워선 안됩니다.

맞다이시에 리 신이 Chronobreak(시공간 붕괴)사용할 여지를 주지 않기위해 콤보의 마무리가 
Dragon's Rage(용의 분노)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로 끝나는 경우가 많으니 Dragon's Rage(용의 분노)사용할 타이밍에 반박자 빠르게 Chronobreak(시공간 붕괴)사용해주셔야 합니다.




Dr. Mundo(문도 박사)문도 박사 3.5

요즘 FleetFootwork(기민한 발놀림)문도가 핫하게 성장 정글러 & AP정글 카운터로 핫하게 떠오르고 있죠.

실제로 성장력이 엄청나서 부담스러웠지만 1:1상황에선 붙어주지 않고

2:2 , 3:3같은 상황에서는 에코가 힘을 더 쓸 수 있습니다.

갱킹력이 좋지 않은점도 확실한 차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Vi(바이)바이 2 

얘도 나름 육식이라고 초반은 꽤 부담스럽습니다.

꽝 붙었을때도 불리하지만 Chronobreak(시공간 붕괴)가 있기에 죽진 않습니다.

그리고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라도 피하게 되면 에코의 압승이죠.

반반만 가져가도 한타에서 격차를 벌리면 됩니다.




Sylas(사일러스)사일러스 5

정글로 자주 나오고 하는데 탑 미드 사일러스 포함해서 부담스럽습니다.

Abscond / Abduct(도주 / 억압)으로 마뎀 씹는거로 시작해 사일러스에게 갱을 가면 Chronobreak(시공간 붕괴)를 강탈당해서 높은확률로 갱을 회피합니다.

한타에서도 Chronobreak(시공간 붕괴)뺏기긴 마찬가지고요, 대활약 하는 사일러스를 보실수 있을겁니다..ㅎㅎ

저는 자주 밴하는 편입니다.




Sejuani(세주아니)세주아니 2.5

초반 단계에서 반반 가져가기 쉬운 챔피언입니다.

한타로 넘어가면 세주가 좀 더 좋습니다.

그리고 중후반 한타로 넘어갔을때 세주를 먼저 때리시면 안됩니다.

원래는 뒷라인을 물던 앞라인부터 녹이던 유동적으로 하면 되지만

한타에서 에코 첫 스킬 텀을 Aftershock(여진)과 Fury of the North(혹한의 분노)에 흡수당하면 힘이 많이 빠집니다.


이번 9.16패치로 잘 나오지도 않게 됐습니다.




Xin Zhao(신 짜오)신 짜오 4

렉사이랑 비슷한 류이지만 다르게 Crescent Sweep(현월수호)때문에 뒤까지 보장되기에 렉사이보다 조금 더 힘듭니다.

다른 육식정글과도 마찬가지인 점인데 맞닥뜨려서 신 짜오가 들어온다면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까지 터트려 이동속도 받아주시고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도주경로에 깔아 더 쫒아오지 못하게 해야합니다.

팀원 백업이 좋다면 빠지는 상대에게 Chronobreak(시공간 붕괴)적중시키고 같이 싸워볼수도 있습니다.




Elise(엘리스)엘리스 4

부동의 AP정글 1티어 엘리스 입니다.

싸움자체는 꿇리지 않지만 아무래도 기동력과 갱킹능력이 많이 좋기때문에 차이가 납니다.

정글캠프 한두개정도는 스킵하고 역갱각 잡으셔야 엘리스 속도를 따라갈 수 있습니다.

초반에 도박수로 적극적인 카정을 통해 성장을 늦추는것도 좋습니다.




Olaf(올라프)올라프 4

만약 Undertow(역류)를 맞으면 답도없습니다.

보통 육식정글이랑 마주쳐서 싸울땐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를 활용해서 도망칠 여지를 충분히 만들수 있으나 Ragnarok(라그나로크)로 씹어버립니다.

한타 단계에선 들어오는 올라프에게 딜을 모두 넣어 포커싱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Evelynn(이블린)이블린 3

정말 가끔 나와서 상관 없지만 만날때마다 까다롭게 느껴지는 상대입니다.

딜이 강하기도 하고 Dark Frenzy(황홀한 저주)맞아 Chronobreak(시공간 붕괴)못쓰고 죽는 경우가 많으므로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꼭 사줍시다.




Jarvan IV(자르반 4세)자르반 4세 2.5

정통 정글러입니다.

Demacian Standard(데마시아의 깃발)Dragon Strike(용의 일격)만 잘 피해주시면 됩니다.



Karthus(카서스)카서스 2.5

카서스는 1:1개인적으로는 탈리야와 같이 매우 쉽게 여기지만

팀원들이 궁극기로 고통받기 때문에 까다로운 상대입니다.

교전시에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이동속도 증가로 Lay Waste(황폐화)피하기가 매우 쉬운편이기에 카서스를 따라다니면서 성장을 억제시키는게 좋습니다.




Khazix(카직스)카직스 3

1:1이 깡패인건 당연하고 2:2같은 상황에서도 Void Assault(공허의 습격)때문에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3타각을 쉽게 회피합니다.

사실 말로하긴 쉽고 제일 어려운 일이지만 고립상황만 잘 피해주신다면 무난하게 상대하실 수 있습니다.




Kayn(케인)케인 2

초식 정글러는 에코에게 언제든 환영입니다.

초반을 무난하게 지나가도 좋고 적극적으로 돌아다니셔도 좋습니다.

다르킨 변신 전에는 CC가 없기에 만나서 싸우게 됐을때의 주도권은 에코에게 있습니다.

Z-Drive Resonance(Z 드라이브 공진)3타 터트리고 추격하시거나 도주하시면 됩니다.

후반 한타 가서는 에코와 케인 모두 어그로 핑퐁이 좋은 챔피언들이라 할수있는 역할은 비슷합니다.




Kindred(킨드레드)킨드레드 4

어렵습니다.

Phase Dive(시간 도약)으로 그냥 들어가면 개죽음이니 만났을땐 도망가거나 백업 콜 후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예측해서 깔아준 후 Phase Dive(시간 도약)으로 들어가셔야 합니다. 

만만하게 보고 Mark of the Kindre(킨드레드의 표식)떴다 하면 막 들어오는 킨드같은 경우는 백업 콜을 잘하셔서 일방적인 손해를 보시면 안됩니다.

Lamb's Respite(양의 안식처)안에서 비비는 싸움일경우엔 에코 Chronobreak(시공간 붕괴)특성상 나쁠것 없습니다.




Taliyah(탈리야)탈리야 2

탈리야 Seismic Shove(지각변동)만 피하면 되는데 에코로 상대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피하기가 쉽습니다.

중반 넘어가서 Enchantment: Runic Echoes(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를 갖추었다면 물몸인 탈리야는 에코 만날때마다 빈사 혹은 죽음입니다.

탈리야는 초반 정글링이 좋지 않아 갱을 많이 다닐텐데 여기서 킬 많이 먹고 탄력받은 탈리야의 경우만 힘들 수 있습니다.

위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전부 이길수 있다고 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레드팀일 경우 블루(리쉬) - 늑대 - 칼날 - 레드 

반대인 블루팀의 경우 레드(리쉬) - 칼날 - 늑대 - 블루
일반적일땐 이 동선으로 3레벨 찍고 시작합니다.
(언제든 상황에 맞게 동선을 바꿔줍시다~)


피관리는 여기서 리쉬 상황에따라 조금씩 다르겠지만 보통 4캠프 후 체력 80~100% 나옵니다.



2019.09.21수정

에코 최근9.18패치로 인한 버프 이후 초반 피관리가 더 잘됩니다.

그러니 초반 5캠프 or 6캠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5캠프시에 체력100%, 6캠프시엔 체력70~80%정도 나옵니다.

위쪽 진영일경우 블루(리쉬) - 두꺼비(강타) - 늑대 - 칼날 - 레드(스마) - 돌거북

이 동선으로 4렙.


반대 진영일경우 레드(리쉬) - 돌거북(강타) - 칼날 - 늑대 - 블루 - 두꺼비(강타)

이 동선으로 4렙 찍고 시작하셔도 좋습니다.




상대 정글이 너무 강한 육식만 아니라면 칼날부리 사냥이 매우 좋은 에코이기에, 칼날부리 카정을 자주 시도합시다.

그리고 저는 Parallel Convergence(평행 시간 교차)의 넓은 범위로 스턴각, 갱각 보기가 수월해서 바텀갱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초반 운영법

3렙 또는 4렙을 찍었으면 상황을 보고 바위게 싸움 또는 적 정글 카정 혹은 당겨진 라인으로 갱을 가줍시다.
(붙어서 크게 질 조합은 안갑니다.)

초반은 가능한만큼 정글링 후에 젠타임 기다리는동안 갱 혹은

정글 돌면서 상대 정글 보이는곳으로 역갱.

이런식으로 플레이 해도 충분합니다.

이는 Enchantment: Runic Echoes(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Chronobreak(시공간 붕괴)모두 필요한 에코에게 두가지를 다 충족시켜주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Enchantment: Runic Echoes(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Hextech Protobelt-01(마법공학 초기형 벨트-01) 가 나온 이후라면 교전 적극적으로 열고 참여해주시면 됩니다.




마치며
만약 후반 팀조합이 ap다수라면 힘이 많이 빠지기 때문에 이럴 상황이면 에코를 뽑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한점들이나 기타 댓글 남겨주시면 답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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