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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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레드, 망나니 기사
Kled, The Cantankerous Cavali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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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1 ) 다시 마스터 달았습니다.

- Feelingshy(2019-10-22, 조회수: 12686)


 



  
 궁금한 점이 있으신분은 위 닉네임으로 친추 걸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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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클레드 원챔유저는 아니지만 시즌 7부터 클레드를 주로 즐겨 써왔던 유저입니다. 시즌9 정복자 패치, 9.14 Q 치감 패치로 인해 클레드는 비주류 장인챔프에서 이제는 탑라이너라면 이 챔프의 스킬을 제대로 숙지해야 할 정도인 챔프로 입지가 크게 올랐습니다. 

현재 탑 라인전 3대장챔프는 개인적으로 Pantheon(판테온),Renekton(레넥톤) 그리고 Kled(클레드)까지 추가되었다고 생각합니다. OP.GG 챔피언 통계에서도 Kled(클레드)는 적폐급의 통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이제 이 챔프는 비주류 챔프가 아닌, 모두가 쓸수있는 자리까지 올라왔습니다.

 공략에 앞서 클레드는 무조건 라인전을 이겨야 게임을 유리하게 풀어나갈 수 있다는 마인드로 게임하셔야 합니다. 킬을 못딴다면 갱킹을 당하지 않거나 솔킬을 따이지 말아야 한다는 마음으로 게임하는게 맞습니다.
클레드, 망나니 기사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810 (+149) 3343 마나 0 (+0.0) 0
공격력 35 (+3.5) 94.5 공격 속도 0.625 (+2.56%) 0.897
5초당 체력회복 6 (+0.75) 18.7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5 (+5.2) 123.4 마법 저항력 28 (+2.05) 62.8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 125
 
 위의 룬세팅은 가장 기본이 되는 룬세팅입니다.

 주 룬은 정밀 고정이라고 보셔도 됩니다. 탑 클레드든 미드 클레드든 왠만하면 정밀이 효율이 제일 좋습니다. 다른 룬으로는 결의의 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 정도가 100판중 10판정도 쓸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주 룬 정밀에서 LegendAlacrity(전설: 민첩함)는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상대 CC기가 빡세거나, 맞라이너가 Kennen(케넨),Teemo(티모),Ryze(라이즈),Nasus(나서스)와 같이 클레드의 킬각을 크게 방해하는 CC기를 가진 챔프들 상대로 꼭 들어줍니다.

 CoupDeGrace(최후의 일격)와 LastStand(최후의 저항)도 많이 갈리는데, 왠만하면 LastStand(최후의 저항) 가 좋습니다. Kled(클레드)는 암살자 챔프가 아니고 브루저 챔프인데다가 1:1, 1:2도 가능한 챔프이기에 피를 많이 보는 싸움에서 효율을 가장 잘 볼 수 있어요.
주 룬을 설명하자면 먼저 PressTheAttack(집중 공격)과 Conqueror(정복자)가 갈립니다.
ㅈㅈㅈ
PressTheAttack(집중 공격)은 상대 맞라이너가 Neeko(니코),Vayne(베인),Kennen(케넨)같은 물몸 짤짤이 챔프들이 상대거나, 우리팀 딜러들 포텐셜이 높을때 [ EX) Kai’Sa(카이사),Vayne(베인)같은 딜 포텐셜 높은 딜러가 팀에 있을때 ] 한타를 보기위해 듭니다.

 추가) PressTheAttack(집중 공격)은 주로 미드클레드를 할때 듭니다. 미드 - 정글간의 2:2 호흡을 맞추기에도 좋고 상대가 왠만하면 물몸이기에 많이 들어줍니다.

 추가2) 미드 클레드 한정으로 PressTheAttack(집중 공격)을 들때는 부 룬 지배에서 SuddenImpact(돌발 일격)와 EyeballCollection(시야 수집)를 들어주면 좋습니다. 

 SuddenImpact(돌발 일격)는 초반부터 힘을 발휘할수 있는 룬이고, 그 스노우볼을 EyeballCollection(시야 수집)로 굴릴수 있어요.

초반과 한타페이즈를 보는 룬이기때문에 초반부터 힘을 실기 위해 들어줍니다.

 Conqueror(정복자)는 가장 무난한 룬입니다. 위의 물몸 챔피언들이 상대여도 효율이 꽤 괜찮게 나오는 룬이고, 챔프 자체가 1:1 맞다이에 특화되있기에 효율이 가장 잘 뽑힌다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정복자의 고정딜과 피흡이 적을 순삭시키고 스칼을 내리고 타며 어그로핑퐁하는 클레드에게 아주 잘 어울리기에 많이 애용합니다.

 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는 상대 라인전이 많이 까다로운 챔프들일때 들어줍니다. 예시로는 
 상대 맞라이너가 클레드의 카운터들로 유명한 Fiora(피오라),Jax(잭스),Poppy(뽀삐)일 때, 자신의 클레드 숙련도가 부족해 이 챔프들을 상대하기에 빡세다 하면은 한번 고려하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주 룬 효율은 Conqueror(정복자)>PressTheAttack(집중 공격)>=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입니다. 탑 클레드는 왠만하면 Conqueror(정복자)를 추천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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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 룬을 설명하자면 주로 마법결의를 든다고 보시면 됩니다.

예전엔 장인들 사이에서 영감의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과 TimeWarpTonic(시간 왜곡 물약)으로 스칼을 안정적으로 탈수있는 룬 빌드가 유명했었는데 저번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너프로 잃은체력비례 회복 너프와 비스켓의 배달 갯수가 4개에서 3개로 너프됨으로써 거의 사장된 분위기입니다.

그러므로 현재는 나머지 지배,마법,결의 중에서 주로 갈립니다.

 지배
 
 SuddenImpact(돌발 일격) & EyeballCollection(시야 수집)
 SuddenImpact(돌발 일격),TasteOfBlood(피의 맛) & RavenousHunter(굶주린 사냥꾼),RelentlessHunter(끈질긴 사냥꾼),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
 
 마법 (주로 드는 부 룬입니다.)

 Transcendence(깨달음) & 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 (난전지향, 쿨감과 공격력 증가로 스플릿 주도권 강화) 
  AbsoluteFocus(절대 집중) 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 (상대를 쉽게 솔킬내고 그 스노우볼을 크게 굴리고 싶을때 듭니다. 주로 Ignite(점화)스펠을 들때 같이 들어줍니다.)
  NullifyingOrb(무효화 구체) Transcendence(깨달음),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 ( 상대 맞라이너가 조금 빡센 AP 챔피언이거나, 상대 조합이 2AP 이상이면 꼭 들어주는 편입니다. NullifyingOrb(무효화 구체)은 스칼에서 내린 클레드에게 엄청 좋은 룬입니다. 상대가 AP 비중이 크다면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TimeWarpTonic(시간 왜곡 물약) 시왜물 클레드같은 시너지를 맛볼수 있습니다.)

 결의 ( 룬 효율을 크게 보는 특정 챔프 상대로 듭니다.)

 Demolish(철거) & SecondWind(재생의 바람),BonePlating(뼈 방패)
 BonePlating(뼈 방패),SecondWind(재생의 바람) & Overgrowth(과잉성장)
 
 정도로 들수 있습니다.

 주로 SecondWind(재생의 바람)때문에 이 룬을 선택합니다. 상대 맞라이너가 Darius(다리우스),Teemo(티모)같이 도트딜을 가지고 있을때 들어주면 효율이 장난 아닙니다. 라인전 끝나면 체력 회복량이 1200이상 찍혀있습니다.

 그 외에도 상대 짤짤이가 강력한 챔프면 [ ex) Jayce(제이스)Kennen(케넨)Teemo(티모) ] 일 때
고려할만 합니다.
 
 참고로 철거 뽕맛이 지립니다 철거는 최대체력 비례인데 클레드는 최대 체력이 초반부터 높은 챔이기에 시너지가 좋아요.

 만약 본인이 Demolish(철거)를 싫어한다면 Overgrowth(과잉성장)를 들어줍시다. 라인전 끝나면 400원 루비수정급의 체력이득을 볼수 있습니다.
 
 주의) Revitalize(소생) 은 스칼 탑승에의한 체력 회복에 전혀 도움을 주지않습니다.

 탑은 현재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가 국룰입니다.

그러나 Ignite(점화)도 클레드에게 아주 잘 어울립니다. 상대 맞라이너가 Darius(다리우스)처럼 텔을 들지 않는 챔프일때 같이 Ignite(점화)를 들어줍니다. 

혹은 상대 맞라이너가 빡센 챔프일때 Ignite(점화)를 들어줘서 라인전을 확실하게 이긴다는 마인드로 가도 좋아요. Ignite(점화)를 든 클레드는 무상성입니다. 피오라도 씹어먹어요.
겁쟁이 도마뱀 스칼 (Skaarl the Cowardly Lizard)
스칼 탑승 시: 스칼이 클레드 대신 피해를 받습니다. 스칼의 체력이 고갈되면, 클레드는 스칼에서 내립니다. 추가 체력은 스칼에게만 적용됩니다.

스칼 미탑승 시: 클레드는 Q스킬 '빵야'와 W스킬 '버럭버럭'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클레드가 적 챔피언에게 다가갈 때 [100 + 레벨당 5]의 이동속도를 얻지만 가하는 기본 공격은 80%의 피해만 입힙니다.

클레드는 적 처치와 챔피언, 구조물, 에픽 몬스터를 공격하여 스칼의 용기를 회복시킵니다. 용기가 100이 되었을 때, 클레드는 스칼에 다시 탑승합니다. 스칼은 스칼 체력의 45/55/65/75%(1/6/11/16레벨)를 회복합니다. 귀환했을 경우에도 스칼에 다시 탑승합니다.
덫날리기/빵야!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스칼 탑승 상태: 클레드가 덫을 던져 30/55/80/105/130(+0.65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처음으로 맞춘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에게 덫을 겁니다. 덫이 지나가는 경로의 미니언들에게는 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클레드가 붙잡힌 적 근처에 1.75초 동안 머물렀다면, 60/110/160/210/260(+1.3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고, 클레드쪽으로 적을 잡아챕니다. 그리고 1.5초 동안 40/45/50/55/60%만큼 적을 둔화시킵니다. 또 대상이 받는 회복 효과를 5초 동안 50% 감소시킵니다.

스칼 미탑승 상태: 클레드가 총을 발포하여, 뒤로 밀려납니다. 총알에 맞은 적들은 35/50/65/80/95(+0.8AD)의 물리 피해를 입고 추가 탄환당 20%의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적 챔피언이 맞은 각각의 탄환당 스칼의 용기를 5%만큼 회복시켜주며 최대 2발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버럭버럭 (Violent Tendencies)
재사용 대기시간: 11/9.5/8/6.5/5초
기본 지속 효과: 클레드가 기본 공격을 할때, 광기에 휩싸여 4번의 공격 또는 4초 동안 150%의 공격 속도를 얻습니다. 광기가 끝난 후 재사용 대기시간 타이머가 시작됩니다.

네 번째로 적중한 공격은 20/30/40/50/60 + 대상의 최대 체력의 4.5/5/5.5/6/6.5%(+0.05추가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랴! (Jousting)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클레드가 돌진하여, 지나가는 길에 있는 적들에게 35/60/85/110/135(+0.65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단, 벽을 넘을 수 없습니다.

이랴!가 적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를 맞췄다면, 클레드는 1초 동안 50%의 이동 속도를 얻고 스킬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동일한 대상을 관통하는 돌진을 하여 25/50/75/100/125(+0.65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돌겨어어억!!! (CHAAAAAAARGE!!!)
재사용 대기시간: 140/125/110초
클레드가 아군의 이동 속도를 증가시켜주는 흔적을 남기면서 해당 지점을 향해 돌진합니다. 돌진하는 동안, 클레드는 피해를 흡수하는 200/300/400(+3.0추가AD)의 보호막을 얻고 돌진이 끝나고 난 뒤 해당 보호막은 2초 동안 유지됩니다.
스칼은 첫번째로 만나는 적 챔피언을 들이받아 이동한 거리에 비례하여 대상의 전체 체력에 비례하여 최대 12/15/18%(+0.12AD)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클레드가 이 스킬을 사용했을때 모든 적들이 나팔 소리를 듣습니다. (사정거리: 3500/4000/4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기본) E Q (동시에) 이후 W를 이용해 평평평평 E


 숙련) 3레벨 타이밍때 E Q 평 E (컨트롤 W) 평평평평


 3레벨때 W를 바로 찍지않고 딜교할때 찍어서 쎄게 딜교해주는 콤보입니다.


 R로 상대에게 들이받은후 Q E 혹은 E를 먼저 맞춘 후 Q 이후 평평E평평


R로 상대에게 박은후 E Q를 동시에 쓰면 E Q가 잘 맞지 않습니다. 궁으로 박을때 넉백 판정이 있어서 그렇습니다.

스킬 활용 팁

 E Q 평평평평을 할 때 중간에 거드라를 섞을때가 있고 평평평평 평(거드라)로 평캔을 할 때도 있습니다.


중간에 거드라를 섞는 경우는 상대를 암살할때 반응못하게 순삭하려는 경우이고, 평캔을 하는 경우는 1:1 맞다이시에 평타 딜을 한번더 넣기 위해 평캔을 합니다.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스킬을 걸고 상대가 2타를 맞고 당겨지기전에 플로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를 풀것 같으면Flash(점멸)로 상대 챔프를 따라가서 Flash(점멸)를 쓰더라도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2타로 땡겨서 킬을 낼 수 있습니다.


 첫번째 Jousting(이랴!)는 벽을 못넘지만 두번째 Jousting(이랴!)는 벽을 넘을수 있습니다. 왠만한 큰 벽들도 다 넘을 수 있어요.


스칼에서 내리기 직전에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 스킬을 걸어놓고 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4타를 때리시면 좋습니다.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는 스칼에서 내려도 사라지지 않아요.


 낙마시에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스킬은 벽을 넘을 수 있습니다. 벽을 등지고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스킬을 쓰면 바론 벽이나 용 벽 같은 얇은 벽은 다 넘습니다.


 Skaarl the Cowardly Lizard(겁쟁이 도마뱀 스칼)의 용기는 미니언 처치시 4, 오브젝트 기본공격시 5, 상대 챔피언 기본공격시 15,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 탄환당 5씩, 풀히트시 25씩 찹니다.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 + 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4타 +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 하면 스칼을 바로 탈수있어 좋은데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를 2번 다 맞아주고 풀히트까지 맞아주는 멍청한 사람은 없죠. 거드라 전에는 평타를 2대정도는 섞어줘야 합니다.


거드라가 나오면 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4타 +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평캔 ( 이때 분노가 75 차있음 ) +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 풀히트시에 스칼을 바로 탈수 있어요.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를 풀히트시키지 못했다면 평타를 재량껏 섞어줍시다.


 Skaarl the Cowardly Lizard(겁쟁이 도마뱀 스칼)스칼 재탑승시에 Jousting(이랴!)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 쿨이 0초가 됩니다. Jousting(이랴!)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를 쓰고 낙마한후 스칼을 다시 타도 Jousting(이랴!)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를 다시 쓸수 있습니다. 이 때 딜교타임에서 킬각잡기가 매우 수월합니다.


 CHAAAAAAARGE!!!(돌겨어어억!!!)는 상대 진형의 정면, 측면, 후면으로 쓸 수 있습니다. 클레드는 물몸 순삭이 가능한 챔프이기에 주로 측면, 후면으로 궁극기를 쓰는게 왠만하면 베스트입니다. 그러나 성장이 잘 되지 않았다면 그냥 정면으로 써서 팀원에게 이속버프를 주는게 나을 때도 있습니다. 사이드 시야가 잡혀있지 않다면 정면 궁을 쓰다가 우리팀 뒷라인이 암살자에게 썰려서 한타 대패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으니 조심하세요.


 + 추가 예정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Teleport(순간이동) Transcendence(깨달음)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클레드는 주로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OR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순으로 빌드를 탑니다.

쿨감을 빠르게 맞춰서 궁쿨을 빠르게 돌리고 Beartrap on a Rope/Pocket Pistol!(덫날리기/빵야!),Violent Tendencies(버럭버럭)쿨을 4초대로 줄여서 스플릿 주도권 강화와 동시에 궁쿨 20초정도 감소로 게임의 템포를 빠르게 굴릴수 있습니다. 탱과 딜 합류 밸런스있게 다 가져가는 빌드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Ignite(점화) AbsoluteFocus(절대 집중)GatheringStorm(폭풍의 결집)클레드는 주로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Guardian Angel(수호 천사)OR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OR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순으로 빌드를 탑니다.

거드라를 빠르게 1코어로 올려서 안그래도 강력한 라인전을 더 쎄게 만들고 암살또한 매우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스칼 어그로핑퐁도 거드라 평캔으로 인해 수월합니다.

 왠만하면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과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 2코어는 고정입니다. 3코어이후 빌드가 갈리는데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Duskblade of Draktharr(드락사르의 황혼검) 게임이 터졌을때 빨리 굴리기위해 갑니다. 딜 뽕맛이 지리긴 한데 그냥 이 빌드말고 딜탱빌드 타도 무관합니다.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상대 AD,AP 조합이 애매할때 갑니다. 상대조합이 1AP인데 메이지챔프라마냥 무시할수는 없을때 주로갑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 상대 AD비중이 매우 높을때 3코어로 무조건 뽑습니다. 상대 조합이 1AP여도 하이브리드 딜러면 그냥 수호천사 뽑습니다.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상대가 2AP이상의 조합일때 무조건 갑니다.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의 주문 보호막과 피흡 옵션이 클레드에게 엄청 잘 어울립니다. 예로부터 AP딜러들의 카운터는 피흡이기도 했고요.

 Death's Dance(죽음의 무도) 는 본인이 멱살캐리를 해야할것 같을때 가끔 갑니다. 어그로핑퐁이 아주 좋아지고 스플릿또한 매우 좋아집니다. 그러나 물몸이 되기 쉬워요.

 Ninja Tabi(닌자의 신발)는 상대 맞라이너 AD일때 듭니다. 2AP 상대는 초반 Hexdrinker(주문포식자)로도 충분합니다.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는 상대 맞라이너가 빡센 AP이거나, 조합자체가 CC기가 빡세면 갑니다.
그러나 상대가 AD비중이 높아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를 가기가 껄끄럽다면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을 들어주고 Ninja Tabi(닌자의 신발)을 올립니다.

막템은 주로 Death's Dance(죽음의 무도) 혹은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을 올려줍니다. 둘다 어그로핑퐁이 중요한 클레드에게 잘 어울리는 템입니다. 우리팀 탱 딜 밸런스를 보고 템을 선택하시면 좋습니다.

 ex) 우리팀 정글미드가 Elise(엘리스)Talon(탈론)이면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
      Zac(자크)Galio(갈리오)라면 Death's Dance(죽음의 무도)
 
 팁)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은 스칼 낙마시에 바로 써주는게 좋습니다. 적 한복판에서 사용시 아주 탱탱해지면서 스칼을 안정적으로 탈 수 있어요. 본인이 버스타는 입장이라면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을 3코어로 올려도 됩니다.

Warding totem (Trinket)(와드 토템 (장신구))Farsight Alteration(망원형 개조)Oracle Alteration(예언자의 렌즈)에서 저는 Warding totem (Trinket)(와드 토템 (장신구))는 별로 선호하지 않고 Farsight Alteration(망원형 개조)Oracle Alteration(예언자의 렌즈)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Farsight Alteration(망원형 개조)는 시야를 밝혀서 CHAAAAAAARGE!!!(돌겨어어억!!!)각을 잘 볼수있고 스플릿시에 짤릴 위험을 줄여줍니다. Oracle Alteration(예언자의 렌즈)는 시야를 없애고 CHAAAAAAARGE!!!(돌겨어어억!!!) 뒷궁각을 잘 볼수 있습니다. 클레드는 수동적인 챔프가 아닌 능동적인 챔프이기 때문에 ( 싸움을 주도적으로 열기 때문에 ) 저는 Warding totem (Trinket)(와드 토템 (장신구))를 라인전 끝나고 그냥 처분하는 편입니다.

 + 추가 예정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잭스
잭스의 E스킬을 클레드의 E스킬로 피하면서 딜교하는게 핵심입니다. Q를 잘 맞추시는게 중요합니다. 항상 얘보다 코어가 잘나와 있어야 합니다. 얘가 트포띄우면 저는 블클 + 티아맷 + 닌신 이렇게 띄워야 스플릿구도는 그나마 할만해요. 쇼진뜨기전에 한타유도 계속 ㄱㄱ
피오라
점화 OR 닷지

Q 땡기는 타이밍에 응수를 쓸텐데 그 타이밍에 응수 피하고 다음 EQ 타이밍에 들어가면 이겨요. 점화를 추천드리는 이유는 어차피 얘 템 1.5코어만 떠도 스플릿 그때부터 영원히 밀려요. 그냥 점화들고 라인전 최대한 이긴다음에 유리한 타이밍에 계속 5:5 싸움유도 하셔야합니다. 한타가 약점인 챔프이기 때문.
뽀삐
Q스킬을 최대한 피하고, 착취 패시브 원거리 평타타이밍때 그냥 미니언에 평타쓰게 사리셔야해요. 얘는 피관리 안되면 지구 끝까지 말린다는 마인드로 겜하셔야됨. 설령 Q스킬을 맞더라도, 2타 터지는건 피하시면 됨. E를 쓰면 W를 쓸텐데 뽀삐 W쿨이 24초 가량 되기때문에 다음 EQ 턴 때 들어가시면 딜교를 이길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물몸이라 킬각도 잡을수 있어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판테온
EQ > 판테가 E 무적기로 대응 > 방패 반대 방향으로 E > 킬각
올라프
9.14 Q 치감패치로 뚜벅이라 맞다이시 클레드 Q를 피하기 불가능에 가까운 올라프는 Q를 맞을수밖에 없고 피흡이 붕셰가 되기 때문에 라인전을 아주 편하게 가져갈수 있습니다. 올라프가 깝친다면 킬각도 볼 수 있어요.
아트록스
Q에 치감이 달려있어도 걍 처형인의 대검가면 솔킬각이 쉽게 나와요.

EQ > 아트록스가 W로 대응 > 센스껏 W 바깥으로 E써서 W 탈출 > 킬각
 + 추가 예정


라인 / 정글 운영법

첫번째로 라인전을 이긴다는 마인드.

두번째로는 라인전중에 상대 정글 시야잡고 빼먹기

세번째로는 미드 궁 로밍, 바텀 뒷텔 등등


왠만하면 이 세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초반 운영법

 라인전에선 안죽고 할수있는 모든 킬을 딴다는 마음가짐으로 합니다. 


라인전을 이긴다는 가정하에 상대와 레벨차가 나고 슬로우 푸쉬로 인한 어느정도의 큰 웨이브가 상대 타워에 박힌다면 CHAAAAAAARGE!!!(돌겨어어억!!!)를 이용한 다이브 가능. 궁극기 보호막때문에 다이브가 매우 수월함. 상대가 BonePlating(뼈 방패)가 있어도 걍 박고 딸수 있고 못따도 집보내서 이득. 포탑골드 먹으면 됩니다.


중반 운영법

 Teleport(순간이동)이라면 바텀가서 무한 스플릿하다가 CHAAAAAAARGE!!!(돌겨어어억!!!),Teleport(순간이동)로 전령,바론,용 싸움 합류 혹은 이니시.


 Teleport(순간이동)이 쿨이라면 그냥 붙어서 시야잡아주기. 쿨이 아니라면 1분전에 시야잡아주고 바텀내려가서 스플릿.


 Ignite(점화)이라면 그냥 사이드라인 받아먹고 미드쪽 계속 붙어주면서 CHAAAAAAARGE!!!(돌겨어어억!!!)로 싸움각 봐주기.


후반 운영법
 측면,후방 궁각이 껄끄러워질 시기인데 상대 딜러가 뚜벅이에 생존템을 두르지 않았다면 그냥 궁각봐서 물어서 죽이면 됩니다. 그게 아니고 생존력이 뛰어나다면 그냥 정면 궁각 수싸움 계속 생각하면서 궁극기 써줍시다.

팀파이트시 역할
 우리팀 딜러 무는 브루저 도와주기 OR 상대 딜러 물어 죽이기 딱 2개밖에 없어요.

 왠만해선 솔랭에선 그냥 딜러 물어죽이는게 더 좋은데 싸움이 먼저 일어났다면 합류궁 써서 브루저물면서 딜러 지키면서 하면 한타 이길 확률이 증가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클레드는 CHAAAAAAARGE!!!(돌겨어어억!!!)라는 S급 궁극기와 현재 탑에서 상급의 1:1 맞다이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성이 확실한 챔프입니다. 본인에게 취향에 맞는 챔피언 하시면서 티어를 올리실텐데 이 공략으로 클레드같은 개성넘치는 챔프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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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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