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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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즈, 방랑 마법사
Ryze, The Rogue M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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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즈 이젠 솔랭에서 써보자

- 시적감수성(2019-10-14, 조회수: 5831)

라이즈... 정말 많은 너프와 변화가 있었던 챔피언인데요.

그 수많은 너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도

대회 픽창에 빡빡머리를 들이미는 이유가 뭘까요?

또 프로들이 쓰는거 보면 정말 강한고 안죽는데

왜 내가 쓰면 1초만에 터질까요?

제가 오늘 부족한 몸이지만 한번 개념강의 쫙 해보겠습니다.


1. 라이즈에 대한 이해

왜 라이즈의 솔랭과 대회는 이렇게 차이나는가.

그리고 그렇게나 너프먹었는데 왜 아직도 프로들은 라이즈를 사랑하는가.

간단합니다. 1대1이 정말 무지막지하게 강하거든요.

지금까지 받은 너프들? 전부 데미지는 안건들였습니다.

마나관리 어렵게 해서 난이도 높였죠, 실드없에서 안정성 없엤죠.

근데 그 중반부의 무지막지한 데미지는 그대로입니다.

반대로 이 강점이 솔랭에선 정말 쓸데가 없습니다.

대회에서 안나오고 솔랭에서만 나오는 대부분의 브루저, 근접 ad 캐리들

잭스, 피오라, 마스터이, 트린다미어 등등

얘네들 전부 중반부에 라이즈보다 쎕니다.

궁극기의 유틸성? 솔랭에서 어따써먹어요.

설령 솔랭에서 라이즈가 왕귀했다고 해서 중반에 스노우볼 빡세게 굴려서 게임끝낸다?

불가능하지는 않지만 어렵습니다. 결국 솔랭에선 높은 확률로 후반이 오고 원딜 평타 몇방에 터질 시간이 옵니다.

그래서 제가 추천하는 솔랭에서의 라이즈픽은

카운터픽와 안티캐리입니다.

선픽보다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을 만났을때 후픽으로 쓰시면 좋고요.

내가 잘커서 성장하기 보다는 강력한 1대1과 사거리를 앞세워 상대방의 존재감을 지우는데에 치중하는거죠.

궁으로 합류까지 빠르게 해준다면 더할나위 없을겁니다.


2. 어떨때 써야하나?

상대가 탱커류의 챔피언이나 블라디미르, 케일일때, 또는 돌진기 없는 브루저일때 후픽하시면 좋습니다.


3. 장점이 뭔데?

사실 위에 챔피언들 보면 라이즈 말고 뭘해도 라인전은 편합니다.

제이스나 잭스, 레넥톤같은 챔피언 하면 개털어버리죠.

그런데도 굳이 라이즈를 써야하는 이유, 라이즈만의 장점을 꼽자면

1) 궁극기

솔랭에서 쓰기 어렵다고는 하지만 혼자서 탈출기로 쓰거나 합류용으로 사용하기엔 좋습니다.

2) 데미지 밸런스

우리 미드나 정글이 ad일때 ap 딜을 넣어줄 수 있습니다.

3) 강력한 사이드 주도권

사실 제이스, 레넥톤같은 챔피언은 후반가면 탱커, 블라디한테 집니다.

하지만 라이즈는 1대1이라면 절대 이들에게 지지 않습니다.

정도가 있겠네요.


4. 명심해야할것

아무리 체력템을 간다고 해도 라이즈는 마법사입니다.

옛날에는 여진들고 패시브 실드와의 시너지로 어느정도 탱킹이 가능했지만 지금 라이즈는 완벽하게 물몸 마법사 챔피언입니다.

또한 절대 선픽하시면 안됩니다. 무조건 후픽하세요.

내가 캐리한다기 보다는 상대 라이너의 존재감을 지우는데 주력합시다. 갱 당해서 죽지 않도록 노력하고 시에스 디나이
도 오지게 해줍시다.


5. 라인

상대보고 후픽했으면 무조건 그 챔피언을 따라갑니다.
라이즈, 방랑 마법사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5 (+124) 2753 마나 300 (+50.0) 1150
공격력 58 (+3) 109 공격 속도 0.658 (+2.11%) 0.894
5초당 체력회복 8 (+0.8) 21.6 5초당 마나회복 8 (+1) 25
방어력 22 (+4.2) 93.4 마법 저항력 32 (+1.3) 54.1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550.0 550.0
라이즈의 룬은 이 룬이 정석입니다. 또 솔랭에서 쓰실거면 이 룬을 쓰셔야만합니다.
가끔 프로들이 보조룬으로 영감, 또는 봉풀주를 드는경우도 있는데
영감은 걍 시간왜곡물약이 라인전쎄서 가는거고요
라인전을 굳이 강하게 가져갈 필요가 없는 솔랭에서는 무조건 지배로 가주도록 합시다.
주문작열과 결집은 취향이긴한데 전 주문작열듭니다.

고정입니다. 상대 정글이랑 라이너 CC가 쎄면 정화도 괜찮아요.
비전 연마 (Arcane Mastery)
라이즈의 스킬이 추가 마나에 따라 추가 피해를 입히고, 최대 마나가 주문력 100당 10%씩 증가합니다.
과부하 (Overload)
마나 소모: 40/38/36/34/32
재사용 대기시간: 4초
기본 지속 효과: 룬 감옥(W)과 주문 흐름(E) 사용 시 과부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고 4초 동안 룬이 충전됩니다. 룬은 최대 2개까지 충전되며, 과부하 사용 시 룬을 전부 방출합니다. 룬을 2개 방출하면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28/32/36/40/44% 상승합니다.

사용 시: 돌풍을 발사하여 처음으로 맞힌 적에게 70/90/110/130/150(+0.55AP)(+ 추가 마나의 2%)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에게 전이 표식이 있으면 과부하가 표식을 소모하여 10% 증가한 피해를 입히고 전이 표식이 있는 주변 적에게 튕깁니다. (사정거리: 1000)
룬 감옥 (Rune Prison)
마나 소모: 40/55/70/85/100
재사용 대기시간: 13/12/11/10/9초
즉시 80/110/140/170/200 (+0.7AP)(+ 추가 마나의 4%)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1.5초 동안 35% 둔화시킵니다. 대상에게 전이 표식이 있으면 전이 표식을 소모하여 대상을 속박합니다. (사정거리: 615)
주문 전이 (Spell Flux)
마나 소모: 40/55/70/85/100
재사용 대기시간: 3.5/3.25/3/2.75/2.5초
구체를 발사해 60/80/100/120/140(+0.5AP)(+ 추가 마나의 2%) 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대상과 주변의 모든 적에게 4초 동안 전이 표식을 퍼뜨립니다.

이미 전이 표식이 있는 적에게 전이 표식을 남기려고 하면 표식이 더 퍼져 나갑니다. (사정거리: 615)
공간 왜곡 (Realm Warp)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210/180/150초
기본 지속 효과: 과부하가 전이 표식이 있는 적에게 40/70/1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다른 위치로 이동하는 차원문을 엽니다. 2초 후, 차원문 근처의 모든 아군이 해당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라이즈가 이동 혹은 스킬 사용 불가 상태가 되면 공간 왜곡이 취소됩니다. (사정거리: 1000~3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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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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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인벤일안하냐? q가 옛날에는 6레벨까지 찍을 수 있었지만 지금은 아닙니다. 16레벨의 저 q는 r로 봐주세요


옛날에는 e선마도 있었고 1렙에 w를 찍고 딜교를 하는것도 있었지만 지금은 무조건 1렙 e, q마스터입니다.


e쿨이 굉장히 짧고 마순팔 스택을 채우기도 좋습니다.


그리고 옛날에는 궁이 필요없다고 궁 안찍기도 했는데


이젠 e-q 콤보의 데미지가 궁극기 레벨에 따라 증가하기 때문에 꼭 찍어주셔야 합니다.


스킬 콤보는


E-Q

가장 기본적인 콤보입니다. 미니언을 타고 맞춰도 되고 그냥 맞춰도 쎕니다. 이젠 마나관리가 조금 쉬워져서 빗나가도 그렇게까지 손해는 아닙니다.


E-W-Q

속박+확정적인 Q를 넣을 수 있습니다.


E-W-Q-E-Q

라이즈 콤보의 끝판왕인데요, 사실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E 쿨이 그렇게 짧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꼼수를 쓰면 되는데요.

E-Q콤보를 쓰다가 실수로 Q를 못맞췄다면 다음 E쿨 기다렸다가 바로 W-Q-E-Q를 갈겨주시면 됩니다.


스킬 활용 팁

 초반 마나관리가 정말 쉬워졌습니다. 옛날엔 여눈에 양피지까지 나와야 스킬을 난사할 수 있었는데 이젠 마순팔 스택


다 쌓고 여눈정도만 있으면 난사가 가능해집니다.


이 스킬 난사가 라이즈의 강력한 1대1의 핵심입니다.


q 데미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마스터하면 180+0.45AP+0.03 추가마나의 피해를 입힙니다.


쿨도 6초로 잛고 사거리도 1000으로 길고 마나템을 많이 가는 라이즈에게 마나계수는 정말 쏠쏠하죠. 당장 세라프만 떠도 추가데미지가 30입니다. 주문력 계수와 깡딜이 아쉽긴 하지만 쿨과 사거리를 생각해보면 그렇게 나쁘지는 않습니다.


한마디로 쿨에비해 위력이 적당한 그저그런 스킬입니다.


그런데 6초짜리 스킬을 1초에 한번씩 쓰면 당연히 줬나 쎄죠. e 데미지랑 추가 피해도 % 로 올라가는데.


정말 DPS가 무지막지합니다.


대회에서 라이즈가 나오면 해설들이 누누히 말하는 '라이즈가 딜할 구도'라는게 이 Q스킬을 E랑 W랑 연동해서 쿨 초기화 하면서 많이 때려박을 수 있는 구도를 말하는겁니다.


이게 1대1에서는 그 구도가 잘나오거든요? 그래서 라이즈가 1대1이 쎈거에요.


근데 한타에선 그런 구도가 잘 나오지 않아요.


Q사거리는 길지만 Q쿨을 초기화 해줄 E랑 W의 사거리는 615거든요.


원딜 사거리 정돈데 이래서 참 한타에서 딜하기 어려워요.


E랑 W 때리러 들어간다? 당연히 라이즈는 첫번째 타겟이 되겠죠.


그렇다고 Q로 포킹만 하기에는 사거리도 아쉽고 데미지도 아쉽고 속도도 아쉽죠.


이걸 해결하기위한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


첫번째는 그냥 그 무지막지한 DPS를 앞라인부터 꽂아넣는거에요.


탱커들도 라이즈한테는 그냥 녹는 경우가 있거든요.


두번째는 그냥 사이드에만 사는거에요.

의외로 솔랭에선 이게 해법이 될 수 도 있어요.

물론 판단은 여러분이 그때그때 하셔야겠죠.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요즘은 또 로아를 가는 추세더라고요.

커스텀은 로아->심연의 가면, 정당한 영광->주문매듭구슬 정도 해주시면 될거같고요.

신발도 알아서 사주세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카운터는 적지 않겠습니다.
무조건 쉬운 챔프 나왔을때 후픽하세요.
선픽은 절대 안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오른
오른 류의 탱커 챔피언들
블라디미르
라이즈가 은근 모기 잘잡습니다. 물론 사거리+CC빨로 이기는 거니까 블라디의 e거리는 절대 주지 마세요. 블라디는 라이즈가 포탑방패 뜯는거 못막습니다.

+ 케일도 쉽습니다.
나서스
노화 걸리면 때리러 올텐데 노화가 난입에 막힙니다. 난입 평소에 발동시키지 마세요.

+ 일라오이류의 뚜벅이 브루저들도 쉽습니다. 가렌은 모르겠음. 강인함 없어져서 할만할것같아요.

 

 

라인 / 정글 운영법

 무조건 라인을 미시고 평타로 포탑방패 툭툭 치면서 한두개 뜯어주세요.

 상대편 라이너를 말리는게 중요합니다. 쉬운 챔피언들 상대로 미니언 디나이 충분히 가능합니다. 상대의 존재감을 지우는데 주력하세요.

초반 운영법

 바위게 싸움에서 원거리 타겟팅 속박이 가지는 힘은 엄청납니다. 꼭 합류해주세요.

 

중반 운영법

 사이드 운영하다가 수틀리면 죽이고 궁으로 빼시면 됩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까지 끌고가지 않는게 베스트긴 하지만 만약 후반이 됬다면 상대편의 캐리와 1대1구도를 만들도롣 노력하세요. 아무리 원딜이 강하다고 해도 라이즈와 1대1을 싸우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E-Q로 광역딜 대박을 노리세요.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https://www.op.gg/summoner/userName=%EC%88%98%EB%A0%A8%EC%9E%9012

이번시즌엔 많이 못해서 다이아를 아직 못찍었습니다.


라이즈는 선픽용이 아니기 떄문에 라이즈 전적이 별로 없습니다. 챔피언을 판다는 느낌보다는 가끔씩 카운터용으로 써주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요 도움이 되셨다면 평가와 댓글 한번씩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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