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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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파이트, 거석의 파편
Malphite, The Shard of the Monoli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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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착룬 개편을 대비해 제로거님의 집공말파를 개조해 보았다

- 팔육세대극혐(2019-11-05, 조회수: 9513)

저는 원래 제로거님의 집공말파 공략을 보고 롤을 했습니다.


그런데 다음해 패치에서 침착룬에 적 챔피언 처치관여시 궁극기 쿨타임 감소 효과가 사라진다고 합니다.

이를 대비하여 구상해본 공략입니다.

패치가 아직 본섭에 적용되지 않았기에 지금은 기존에 하시던대로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말파이트, 거석의 파편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4.2 (+104) 2412.2 마나 282.2 (+40.0) 962.2
공격력 62 (+4) 130 공격 속도 0.638 (+3.4%) 1.007
5초당 체력회복 7 (+0.55) 16.35 5초당 마나회복 7.32 (+0.55) 16.67
방어력 37 (+4.95) 121.15 마법 저항력 28 (+2.05) 62.8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기존 집중공격 말파이트의 단점은 쿨감템을 거의 가지 않아서 궁극기 쿨타임 감소를 침착룬에 대부분 의존한다는것이 약점이었습니다.

이 공략에서는 곧 바뀔 침착룬에 대비하여 쿨감템을 가는 것으로 해결하려 합니다.

쿨감템을 가기 위하여 룬은 위처럼 들어줍니다.


정밀 2룬은 침착 대신 승전보를 들었습니다.
(취향것 침착을 드셔도 무방합니다. 어차피 승전보도 쿨감 없기는 마찬가지 입니다.)

정밀 3룬은 상대 조합보고 공속으로 가시던지 강인함으로 가시던지 상황따라 골라주시면 됩니다.

정밀 4룬도 상황보고..




그리고 부룬은 마법이 아니라 영감을 택했습니다.

즉 마순팔을 포기하고, 대신 비스킷을 선택한 것입니다.
(비스킷을 섭취하면 최대 마나량이 증가하는 소소한 효과도 있죠. 초반 단계에서 마순팔의 부재를 어느정도 충당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아이템 부분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작은룬 역시 적의 조합을 보고 마음대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마나가 부족한 말파이트는 빠른 정비가 필수적이죠.

혹시나 다른곳애서 열릴 초반 한타를 대비해서라도 텔레포트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화강암 방패 (Granite Shield)
재사용 대기시간: 8/7/6초
말파이트는 10초간 공격을 받지 않을 때마다 바위의 방패를 소환합니다. 바위 방패는 최대 체력의 9%의 피해를 흡수합니다.

이 능력은 1/7/13 레벨이 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듭니다.
지진의 파편 (Seismic Shard)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대상에게 70/120/170/220/27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동안 적의 이동 속도를 20/25/30/35/40% 훔칩니다. (사정거리: 625)
천둥소리 (Thunderclap)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기본 지속 효과: 말파이트가 방어력의 10/15/20/25/30%의 방어력을 얻습니다. 화강암 방패가 발동 중일 경우, 추가 방어력은 세 배가 됩니다.

사용 시: 기본 공격 시 5초 동안 여진을 일으켜 부채꼴 영역에 15/25/35/45/55 (+0.3AP)(+0.15 추가 방어력)만큼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천둥소리를 사용한 후 첫 공격 시 대상에게 30/40/50/60/70 (+0.2AP)(+0.15 추가 방어력)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지면 강타 (Ground Slam)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말파이트가 바닥을 내려쳐 주변 적에게 70/110/150/190/230 (+0.4방어력)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3초 동안 공격 속도를 30/35/40/45/50% 감소시킵니다. (범위: 400)
멈출 수 없는 힘 (Unstoppable Forc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05/80초
말파이트가 지정한 지역으로 돌격하여 적들에게 200/300/400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1.5초 동안 공중에 띄웁니다. 말파이트는 돌진 중 받는 모든 방해 효과를 무시합니다. (사정거리: 1000, 범위: 325)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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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스킬 활용 팁

 첫스킬을 e 찍을지, q 찍을지는 상대 라이너 보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첫 웨이브에 상대가 말파에게 거는 디나이가 그리 무섭지 않다고 판단되시면 e부터 찍어서 첫 근접 3마리를 안정적으로 먹어주도록 합니다.


E스킬은 cs 파밍만 하면서 라인을 당기기에 유용한 스킬입니다.




1. 마순팔이 없기때문에 초반에 마나를 아껴야 합니다.

Q스킬이 2레벨이 되기 전까지는 말파 스킬은 cs 수급을 원활히 하는데에 이용하고, 딜교는 되도록 피합시다.

레벨이 낮은 q짤은 마나낭비에 불과합니다.



2. Q스킬 레벨이 3레벨이 될 쯤이면 슬슬 적극적으로 q짤을 날려서 상대의 피를 깠도록 합니다.

마나소모가 크겠지만 최악의 경우에도 텔레포트가 있기때문에 괜찮습니다.

물론 최선은 걸어서 라인복귀하고, 텔은 아군 지원에 쓰는것입니다.



3. W스킬에 평캔기능이 있기때문에 이 점을 잘 이용하여 순간적으로 빠르게 집공을 터뜨립시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템은 전 무조건 부패의 물약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이야기이지만 아이템을 올리는 순서는 고정되어있지 않습니다.

상대 맞라이너가 어떤 챔피언인지, 상대팀 ad/ap 조합이 어떤지, 상대팀 누가 잘컸는지 등등 보고 판단하여 융통성 있게 아이템을 삽시다.

아이템별 견해는 밑에 써놓았습니다.





1. 첫 귀환에서 저는 대부분 바미의 불씨를 갑니다.
초반 라인클리어력이 약한 말파이트에게 바미의 불씨는 체력까지 올려주는 필수템이라고 생각합니다.

단, 상대 라이너가 다리우스나 아트록스같은 챔피언일 경우 말파이트의 이동속도가 중요하기 때문에 기본신발부터 올려주고 바미의 불씨를 삽니다.

어떤 신발로 업그레이드 할지, 언제 업그레이드 할지는 역시 개인의 판단입니다.





2. 마나가 부족한 말파이트이기 때문에 바미 다음으로는 얼어붙은 건틀릿을 삽니다.
얼건에는 마나가 붙어있지만 체력이 없기때문에 탱템으로서는 조금 안좋을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그 부분을 메꾸기 위해 바미의 불씨를 먼저 산것이기도 합니다.

단 상대 라이너가 ap 챔피언일 경우 첫 코어템을 물방템인 얼건으로 가는것은 비효율적이기 때문에, 얼건의 재료템이면서 공격력과 마나를 올려주는 광휘의 검까지만 사두고 마저템을 가도록 합시다.
돈이 정 궁하다면 광휘의 검까지도 가지 말고 마나수정 하나만 사고 마저템을 가는것도 방법입니다.




3. 이후 1코어템을 띄우고 라인전의 진행정도와 포탑방패의 유무, 한타에서 말파이트를 잘 때릴것같은 상대 딜러들을 고려하여 방어력템을 가시던지 마저템을 가시던지 하시면 됩니다.
상대팀 딜러들의 ad/ap 비중을 고려하는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다시 말하지만 위에 표시해놓은 템 순서는 정답이 아닙니다.

상황을 잘 보고 그때그때에 가장 적절한 아이템을 삽시다.






아이템의 의미 :

얼어붙은 건틀릿 - 탱커의 기본소양인 방어력은 물론이고, 마순팔의 부재를 메꾸고도 남는 마나통을 가질 수 있다.
고유효과로 인한 추가딜링과 광역 둔화는 덤.
쿨감 20% 역시 개편될 침착룬을 대비해 황금같은 옵션.
얼건의 추가딜은 타워에도 박히기 때문에 공성에서도 쏠쏠한 이득.

태양불꽃망토 - 이것만 있으면 라인푸쉬와 cs 수급 걱정은 없다.
방어력에 체력까지 붙어있으니 정말 꿀아이템.
Cs수급이 곧 아이템의 원활한 구매와 직결되므로 게임 내내 매우 중요한 아이템.

망자의 갑옷 - 태양불꽃망토와 능력수치는 완전히 같지만, 이속증가라는 꿀옵션이 붙어있다.
상황보고 이속이 중요하다 싶으면 바미의 불씨를 태양불꽃망토로 업그레이드 하지 말고 망갑을 올리자.
물론 돈이 넘쳐나거나 상대 딜러가 올ad면 둘 다 사도 무관함.

존야 - 방어력과 주문력을 동시애 율려주는 개꿀아이템. 말파이트의 스킬들은 방어력과 주문력계수이기 때문에 딜이 더블로 오른다.
말이 필요 없는 개꿀아이템이지만 체력이 안붙어있으므로 초반에 존야를 먼저 올린다면 초시계가 없는 타이밍엔 몸빵이 매우 약하기 때문에 주의해야함.

적응형 투구, 심영의 가면 - 가장 무난한 마저템들이라고 생각한다.
마저템임에도 불구하고 둘 다 체력이 붙어있기 때문에 탱커인 말파이트에게 매우 좋다.
쿨감 10% 역시 개꿀옵션.
게임 상황보고 둘중에 하나 고르자.
물론 상대팀의 ap 딜이 워낙에 강하다면 둘 다 사는것도 방법임.

워모그 - 워모그를 완성할때쯤이면 체력이 3000을 넘길때가 많다.
워모그에도 쿨감 10%가 붙어있고, 방어력이나 마저 능력치는 오르면 오를수록 효율이 감소하기 때문에 후반에는 체력템을 올리는것도 좋다.

삼위일체 - 이건 상대 딜러가 올ad가 아니면 거의 안나오는 템이긴 한데, 일단 나오면 집공 시너지랑 합펴져서 딜은 오지게 쎄짐.
탱커이면서 동시에 준 브루저급의 딜이 나옴.
쿨감 20% 개꿀.

마법사의 최후 - 사실상 이 공략에서는 거의 갈 일이 없는 아아템.
마저는 굳이 마최가 아니더라도 적응이나 심연으로 올릴 수 있고, 마최의 딜링도 얼건 딜링으로 어느정도는 메꿀 수 있다고 생각함.
무엇보다도 이 템엔 쿨감이나 체력이 없음.
상대팀이 4ap거나 올ap가 아니면 갈 일이 없는 아이템같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티모
티모가 멍청하게 딜템만 가면 말파이트의 밥입니다.
그러나 착취들고 마저템 가는 티모를 만나면 답이 안나옵니다.
하이머딩거
티모보다 더 악랄하다고 느껴질때가 있습니다.
그냥 밴합시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말파이트는 먹을 수 있는 cs와 먹을 수 없는 cs를 구별하는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이는 특히 티모나 베인이나 일라오이같은 챔피언을 상대할때 더 두드러지는데, 타워를 허깅한 상태라 하더라도 멀리서 손쉽게 말파이트의 cs 수급을 견제할 수 있는 챔피언들입니다.


이럴때는 과감하게 cs를 버리고 q짤과 보호막 재생을 이용하여 상대의 피를 꾸준하게 까놓는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하면 당장은 cs격차가 벌어질지 몰라도 결국엔 궁으로 깜짝킬각을 볼 수도 있고, 피차이로 상대를 먼저 집에 보낼수도 있습니다.


한타에서 말파이트가 활약할 여지를 잃지 않는것이 중요합니다.


눈앞에 있는 cs를 포기하지 못하면 회색을 보게되고, 그러면 먹을 수 있는 cs까지 못먹게 됩니다.

 

중반 운영법

 말파이트의 궁극기만 바라보면서 지나친 합류위주의 플레이를 하면 사이드가 밀릴 수 있습니다.


상대의 스플릿을 적절히 방어해줍시다.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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