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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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누와 윌럼프, 소년과 설인
Nunu & Willump, the Boy and his Ye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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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누의 정석

- 기세파(2020-02-07, 조회수: 24399)

 누누는 능동적으로 게임을 이끌어나갈 수 있는 탱커입니다. 뛰어난 오브젝트 장악 능력을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안정적이고 빠른 정글링, 허를 찌르는 갱킹과 이니시, 조건부로 엄청난 파괴력, 패시브를 통한 공속 및 이동속도 버프 등의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탱커형 정글 중에서는 53% 중반의 가장 높은 승률을 자랑합니다.

 본 공략에서는 여진을 기반으로 하는 탱커 누누만을 다룹니다. 
누누와 윌럼프, 소년과 설인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0) 2140 마나 280 (+42.0) 994
공격력 61 (+3) 112 공격 속도 0.625 (+2.25%) 0.864
5초당 체력회복 5 (+0.8) 18.6 5초당 마나회복 7 (+0.5) 15.5
방어력 29 (+4.2) 100.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 345 사정 거리 125.0 125.0
핵심 빌드
1) Font of Life(생명의 샘):  아군 서포팅에 도움을 주는 생명의 샘을 듭니다.
2)  Conditioning(사전 준비) : 효율이 가장 좋습니다. 초반 교전을 중시하면 뼈방패를 듭니다.
3)  Revitalize(소생) : 회복량이 엄청난 누누와 잘 어울립니다.  

보조 빌드
정밀 / 지배 / 마법  3가지 보조빌드 중에서 선택합니다.


1) 정밀: (Triumph(승전보))+(Legend: Tenacity(전설: 강인함))

강인함/승전보로 한타에서 탱커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룬 선택입니다. 

2) 지배:  (Cheap Shot(비열한 한 방))+(Relentless Hunter(끈질긴 사냥꾼)/Ravenous Hunter(굶주린 사냥꾼))

스노우볼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룬 선택입니다. 비열한 한방은 초반 교전에 힘을 보탤 수 있고, 끈질긴 사냥꾼은 빠른 이속을 통한 합류와 갱을 위한 선택, 굶주린 사냥꾼은 유지력과 탱킹력을 보태기 위한 선택입니다. 9.9 패치로 큰 상향을 받았습니다.

*굶주린 사냥꾼 룬은 주문흡혈과는 달리 고정데미지에도 주문 흡혈이 적용되므로 미니언이나 몬스터에 Q를 사용 시에 흡혈량이 크게 증가합니다.  

3) 마법:  (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Celerity(기민함))

강가 교전 및 갱킹에 힘을 주고, 기민함으로 추가 이속을 챙기는 룬 선택입니다.

* Celerity(기민함)누누의 W는 기민함으로 인한 이동속도 보너스가 없으며, 오직 신발과 이속 관련 아이템 및 이동 속도 버프를 통한 추가 이동속도에만 이동속도 보너스가 적용됩니다. 
*Waterwalking(물 위를 걷는 자) 물을 걷는자 선택시, W를 물 위에서 쓰면 W 최대 이속이 25만큼 올라갑니다.


보조 빌드 선택 기준
강인함이 필요/한타를 중시 -> 정밀

초반부터 적극적인 교전을 통한 스노우볼 -> 지배

강가에서의 주도권 + 뛰어난 기동성 -> 마법

룬 파편


1) 공격: 공속이나 쿨감을 추천드립니다.
2) 유연: 모두 무난합니다. 상대 조합에 따라 방어나 마법방어력을 들 수 있습니다.
3) 방어: 체력이 가장 무난하며, 상대 조합에 따라 방어나 마법방어력을 들 수 있습니다.


룬에 대한 추가적인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http://www.inven.co.kr/board/lol/3371/426495

프렐요드의 부름 (Call of the Freljord)
적 챔피언, 대형 몬스터 또는 구조물에 피해를 입히면 4초 동안 윌럼프와 주변 아군 챔피언 한 명의 공격 속도가 20%,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프렐요드의 부름이 활성화된 동안 윌럼프의 기본 공격이 주변을 휩쓸며 주변에 피해량의 3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잡아먹기 (Consum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윌럼프가 적을 물어뜯어 몬스터와 미니언에게는 400/600/800/1,000/1,200의 고정 피해를, 챔피언에게는 60/100/140/180/220(+0.65AP)(+0.1 추가 체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동시에 몬스터와 미니언에게 사용 시 65/95/125/155/185(+0.9AP)(+0.1 추가 체력), 챔피언에게 사용 시 60%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누누와 윌럼프의 체력이 50% 이하일 경우, 체력 회복량이 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25)
데굴데굴 눈덩이! (Biggest Snowball Ever!)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윌럼프가 크기와 속도가 증가하는 눈덩이를 굴립니다.

눈덩이가 벽이나 적 챔피언, 대형 몬스터에 부딪히면 부딪힌 대상과 주변 적에게 180/225/270/315/360(+1.5AP)의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눈덩이를 전방으로 날려 부딪히는 챔피언과 몬스터뿐만 아니라 미니언에게도 피해를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립니다. 눈덩이의 크기에 따라 피해량과 띄워 올리기 지속 시간이 증가합니다.
눈덩이 팡팡팡 (Snowball Barra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누누가 눈덩이 3개를 던져 눈덩이 하나당 16/24/32/40/48(+0.1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눈덩이 3개를 모두 맞은 적은 1초 동안 30/35/40/45/50% 둔화됩니다. 이 스킬은 최대 2회까지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3초 후 누누가 눈덩이에 맞아 둔화된 주변 적을 모두 0.5~1.5(레벨에 따라)초 동안 속박하고 20/30/40/50/60 (+0.8 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누누는 이 스킬로 각 적을 한 번씩만 둔화시킬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90)
절대 영도 (Absolute Zero)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누누와 윌럼프가 주변 지역 열기를 제거하여 3초간 65/75/85(+0.3/0.4/0.5 추가 체력)(+1.5AP) 보호막을 생성하고 정신을 집중하는 동안 적의 이동 속도를 50~95%만큼 감소시킵니다.

정신 집중이 끝나면 해당 지역에 있는 모든 적은 625/925/1275(+3.0AP)의 피해를 입습니다. 정신 집중 시간이 길면 길수록 더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절대 영도는 언제든 취소할 수 있으며 수풀이나 전장의 안개 밖에서 정신 집중을 할 경우 누누와 윌럼프의 위치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범위: 650)
스킬 빌드
  • 1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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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7
  • 18
스킬 빌드: Q>E>W



E와 W는 스킬 레벨에 따라 데미지만 상승합니다. E가 W보다 스킬 레벨에 따른 피해량 상승량이 더 크며 안정적으로 맞출 수 있습니다.  W보다 E를 먼저 마스터합니다.

잡아먹기 (Q)

몬스터 및 미니언에게는 고정 피해를 주며 체력 회복을, 챔피언에게는 마법 피해를 주며 체력 회복을 합니다. 누누의 체력이 50% 이하일 경우에는 체력 회복1.5배 증가합니다.

몬스터와 미니언 대상
고정 피해: 340 / 500 / 660 / 820 / 980
체력 회복: 75 / 110 / 145 / 180 / 215 (+0.7 주문력) (+0.1 추가 체력)

챔피언 대상
마법 피해: 60 / 100 / 140 / 180 / 220 (+0.5 주문력) (+0.05 추가 체력) 
체력 회복: 60 / 88 / 116 / 144 / 172 (+0.56 주문력) (+0.08 추가 체력)

1. 잡아먹기+강타로 단번에 막대한 고정 피해를 가하기에 오브젝트 및 버프몹 교전에서 유리합니다. Q의 스킬 딜레이는 0.25초이므로 Q를 누르고 0.25초 후에 강타를 누르세요. 잡아먹기 + 강타의 고정 피해량은 2렙에 750, 3렙에 770, 18렙에 1980입니다. 

2. 미니언에 대한 체력 회복량이 챔피언에 대한 체력 회복량보다 25% 많으므로, 위험한 상황에서는 챔피언 대신 미니언에게 Q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3. 잡아먹기로 한 번에 처치할 수 있는 체력의 미니언이나 소형 몬스터에게 시전하면 삼키는 모션과 함께 잡아먹기의 대상이 지정 불가 상태가 되면서 대상의 현재 체력만큼의 고정 피해량이 들어갑니다. 따라서 잡아먹기의 고정 피해량에도 흡혈이 적용되는 굶주린 사냥꾼 룬을 착용 시에는 가급적 피가 많은 미니언이나 몬스터에게 사용하는 것이 체력 회복에 유리합니다. 

4. 스킬을 막는 쉴드(시비르의 E, 녹턴의 W, 모르가나의 E, 피오라의 W, 말자하의 패시브, 밴시의 장막, 밤의 끝자락)에 Q를 사용하면 데미지가 막힐 뿐만 아니라 누누의 체력 회복도 막힙니다.

5. 바위게는 하드 CC(에어본, 기절, 속박 등)에 걸리면 방어력과 마법방어력이 낮아질 뿐만 아니라 CC기 지속 시간 동안 모든 피해를 25% 더 받는데, 잡아먹기 및 강타의 고정데미지도 증폭됩니다. 즉, 바위게의 하드 CC기 지속 시간 동안에 잡아먹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데굴데굴 눈덩이! (W)
눈덩이의 크기에 따라서 눈덩이의 피해량, 스턴 시간 및 충돌 반경이 결정됩니다. 시전 후 5초 뒤에 눈덩이의 크기가 최대치에 도달하여 피해량, 스턴 시간 및 충돌 반경이 최대치가 됩니다.

눈덩이가 폭발하며 가하는 폭발 피해량 및 미니언과 작은 몬스터 위를 지나갈 때에도 가하는 굴리기 피해량이 있습니다.

12 / 15 / 18 / 21 / 24 (+0.6 주문력) - 최소 굴리기 피해량
60 / 75 / 90 / 105 / 120 (+1.0 주문력) - 최대 굴리기 피해량
 
36 / 45 / 54 / 63 / 72 (+0.3 주문력) - 최소 폭발 피해량
180 / 225 / 270 / 315 / 360 (+1.5 주문력) - 최대 폭발 피해량


벽이나 적 챔피언, 대형 몬스터에 부딪쳐 폭발하면 눈덩이의 크기에 따라 부딪친 대상과 주변 적을 0.5~0.75초 동안 띄우고, 이후 0~0.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1. 누누의 W는 세가지 단계로 구성되어있습니다.

1단계-W 시전 후 0~1초: 누누에게 50%의 슬로우가 걸립니다. 신속의 장화 착용시 37.5%의 슬로우로 감소됩니다.
2단계-W 시전 후 1~T초: 누누의 현재 이동 속도로 속도가 유지됩니다. T는 다음 공식을 따릅니다.
T= (X/100)-0.1*Y초 (X: 현재 누누의 이동속도(속도 캡이 적용된), Y: 이동 속도 +%)
3단계-W 시전 후 T~10초: 0.25초마다 지속적으로 가속도를 받으면서 최대 속도까지 도달합니다. W의 최대 속도는 [현재 누누의 이동속도(속도 캡이 적용되지 않은) +75+(레벨*10)]입니다. 

*속도 캡: 챔피언의 이동속도가 415-490일 경우에는 추가 이동속도의 80%만 이동속도에 포함되며, 이동속도가 490을 넘는 경우에는 추가 이동속도의 50%만 이동속도에 포함되는데, 이를 속도 캡이라고 합니다. 

2. W의 최대 속도W를 시전할 때의 누누의 속도에 따라 결정되므로 기동신을 가거나 '끈질긴 사냥꾼' 룬을 들었을 때에는 비전투 상태일 때에, '물을 걷는 자' 룬을 들었을 때에는 강가에서, 망자의 갑옷을 가지고 있을 때에는 추진력 중첩이 최대일 때에 W를 시전해야 최대 속도가 크게 늘어납니다.

3. W 사용 중에는 소환사 주문, 아이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과거에는 W 사용 중에 핑을 찍을 수 없었으나 잠수함 패치 이후에 이제는 핑은 찍을 수 있습니다. 

4. W를 사용 중에는 이동 속도 감소 스킬에 면역입니다.

5. W의 버그들
-바위게 성소에서 W 시전시, 바위게 성소의 30% 이동속도 버프에 따른 최대 속도 이상으로 최대 속도가 증가하는 버그가 있습니다.  바위게 성소에서 W를 굴려서 강력한 갱킹이 가능합니다.
-꿀열매를 밟는 타이밍에 맞춰서 W를 사용시 이속이 비정상적으로 크게 상승하는 버그가 있습니다. 

6. 돌거북 캠프 사냥시에 고대 돌거북과 돌거북을 사냥하여 작은 돌거북 6마리를 만든 후에 W로 작은 돌거북 위를 지나가며 굴리기 피해량을 주면 부적의 고유효과로 인해 6마리 모두 한번에 정리됩니다.

7. 눈덩이를 굴리고 있을 때에는 눈덩이가 야스오의 바람장막에 막히지 않지만 눈덩이를 전방으로 굴릴 때에는 눈덩이가 바람장막에 막힙니다.


눈덩이 팡팡팡 (E)
누누가 눈덩이 세 개를 빠르게 난사하여, 눈덩이를 맞은 대상 중심으로 부채꼴 모양의 영역에 광역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눈덩이로 피해를 받은 적 챔피언 또는 대형 몬스터는 '눈투성이'가 됩니다. 눈덩이를 세 개 맞은 적은 1초 동안 50% 둔화되나, 오직 한번씩만 둔화가 적용됩니다.
 
눈덩이 팡팡팡은 3초 내에 두차례 더 시전이 가능하여, 총 세번 사용 가능합니다. 3초 후에는 '윌럼프가 나설 차례'가 되어, 일정 범위 내에 '눈투성이'가 된 적들이 있다면 이들에게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1.5초(누누의 레벨에 비례하여) 동안 속박합니다.

 16 / 24 / 32 / 40 / 48 (+0.06 주문력) - 눈덩이 하나당 피해량
 144 / 216 / 288 / 360 / 432 (+0.54 주문력) - 눈덩이 9개의 피해량

 20 / 30 / 40 / 50 / 60 (+0.8 주문력) - 윌럼프가 나설 차례의 피해량


1. 윌럼프가 나설 차례에 맞춰서 점멸을 써서 상대를 속박시키면 상대방이 반응하기 힘듭니다. 또한 속박과 연계하여 궁극기를 활용합시다.

2. 블루와 두꺼비를 서로 가까이 당기고 E를 번갈아가면서 치면 E 스킬의 광역 데미지 및 부적의 추가 데미지를 이용해 빠르게 먹을 수 있습니다. 

절대 영도 (R)
3초 동안 정신 집중하며 주변의 열기를 빨아들여 적에게 50~95%(정신 집중 시간에 비례하여)의 둔화를 가하는 동시에 매초마다 보호막을 생성합니다. 

3초가 지나거나 정신 집중이 방해되면, 근처에 있던 적은 정신 집중 시간에 정비례하는 마법 피해를 입으며, 0~3초 동안(정신 집중 시간에 비례하여) 50~95%(정신 집중 시간에 비례하여)만큼 둔화됩니다. 생성된 보호막은 정신 집중이 끝난 후 3초에 걸쳐 서서히 사라집니다.

초당 65 / 75 / 85 (+0.3 / 0.4 / 0.5 추가 체력)의 보호막
최대 195 / 225 / 255 (+0.9 / 1.2 / 1.5 추가 체력)의 보호막

625 / 925 / 1275 (+2.5 주문력) - 최대 피해량 (3초간 정신 집중 시)

1. 적은 체력에서 점화 맞았을 때에나 아군이 타워 다이브할 때에 대신 타워딜을 맞는 등의 상황에서 궁극기의 쉴드를 다양한 생존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신짜오가 궁극기를 시전하여 일정 거리 이상의 데미지를 무시하는 '의식' 효과가 발동하는 도중에 누누가 '의식'의 무적 효과의 사정거리 밖에 있으면, 궁극기 시전 중의 슬로우에 걸리지만 정작 궁극기의 데미지는 들어가지 않습니다.

3. 야스오 장막에 막히지 않습니다.

4. 정신 집중이기에 속박 기술에 끊기지 않습니다. 속박 기술은 노틸러스의 평타, 니코의 E, 럭스의 Q, 리산드라의 W, 바루스의 R, 모르가나의 Q, 라이즈의 W 등이 있습니다. 반대로 카사딘의 Q, 빅토르의 R 등의 정신 집중을 방해하는 기술에 끊깁니다.

5. 누누가 상대방에게 보이지 않을 때에는 상대방에게 궁극기의 영역이 보이지 않습니다. 상대방이 경로에 있는 수풀 속에서 혹은 벽 건너편에서 기습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정글템 업그레이드보다 바미의 불씨 bami's cinder(바미의 불씨)를 먼저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빨간 강타Skirmisher's Sabre(척후병의 사브르), 파란 강타Stalker's Blade(추적자의 검)는 각자의 선택입니다.
룬의 메아리Enchantment: Runic Echoes(추적자의 검: 룬의 메아리)보다는 잿불거인Enchantment: Cinderhulk(추적자의 검: 잿불거인)이 픽률, 승률 모두 좋습니다. 


중요 아이템

망자의 갑옷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정령의 형상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은 핵심 아이템입니다. 망자의 갑옷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으로 W의 이속을 크게 증가시켜 합류 및 교전에 큰 힘을 실어줄 수 있고, 정령의 형상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은 누누의 엄청난 체력 회복 능력에 날개를 달아줍니다. 상대방이 올 AD/올 AP가 아닌 경우라면 두 아이템을 올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워모그의 갑옷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체력 뻥튀기 및 5:5 대치 구도, 어그로 핑퐁에 특화. 
*잿불거인 이후 선워모그를 가신다면 13렙 기준으로 잿불거인+워모그+루비수정이 있어야 체력 3000에 도달합니다. 
기사의 맹세Knight's Vow(기사의 맹세)잘 큰 아군 딜러를 지키기 위한 선택.
솔라리 펜던트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브랜드, 카서스 등의 광역 마법 데미지로부터 아군을 보호하는 선택.
얼어붙은 심장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공속 물리 딜러를 견제하기 위한 선택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적응형 투구Adaptive Helm(적응형 투구): 카시오페아, 럼블, 브랜드, 자이라, 말자하 상대 용도.  
심연의 가면Abyssal Mask(심연의 가면): 마법 방어력 + 아군 마법 데미지를 증폭. 
가시 갑옷Thornmail(가시 갑옷)평타 물리 딜러 카운터. 
얼어붙은 건틀릿Iceborn Gauntlet(얼어붙은 건틀릿)상대방 AD 캐스터를 견제하기 위한 선택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정당한 영광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적극적인 이니시 및 합류에 도움. W와 시너지.
지크의 융합Zeke's Convergence(지크의 융합): 아군 원거리 딜러의 캐리력을 증가
가고일 돌갑옷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Q 및 궁극기의 체력 계수와 좋은 시너지.

아군 조합이 마법 데미지가 부족하여 이를 보충하고 싶다면 리안드리의 고통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을 추천드립니다. 리안드리의 고통은 누누 통계상으로 AP가 붙은 아이템 중에서 가장 픽률과 승률이 높은 아이템입니다.

제어 와드는 돈이 남으면 2개씩 사두는 습관을 가집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애니비아
W 및 궁극기를 견제할 수 있는 원거리 CC를 많이 보유한 조합 상대로 어렵습니다.

애니비아의 벽은 누누의 W를 바보로 만들다보니 누누의 미드 갱은 물론이요, 한타에서의 영향력 등을 굉장히 제한적으로 만들어버립니다.

카사딘
무의 구체로 W 및 궁극기를 끊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6렙 이후에는 궁극기를 통해 W, E의 속박, 궁극기를 쉽게 회피 가능합니다.
킨드레드
6렙 이전, 6렙 이후 모두 교전에서 불리한 상성입니다. 정글의 주도권을 내줄 확률이 높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 신
누누가 카운터는 아니지만 해당 챔프 상대로 특이 사항이 있습니다.

리신이 음파를 맞추고 날아올 때에 리신의 방향으로 W를 사용하면 리신의 공명의 일격 데미지가 씹히고 오히려 리신이 에어본됩니다.
니달리
누누가 카운터는 아니지만 해당 챔프 상대로 특이 사항이 있습니다.


니달리가 W로 진입할 때에 니달리의 방향으로 W를 사용하면 니달리의 W 데미지가 씹히고 니달리가 에어본 됩니다.
잭스
누누가 카운터는 아니지만 해당 챔프 상대로 특이 사항이 있습니다.

잭스 역시도 Q로 진입할 때에 잭스의 방향으로 W를 사용하면 잭스의 Q 데미지를 씹고 잭스가 에어본 됩니다.
렉사이의 땅굴파기 스킬
그라가스의 배치기
헤카림의 E 스킬
세주아니의 Q 스킬
카직스의 E 스킬
자크의 E 스킬 등의 이동기도 W로 끊을 수 있습니다.
정글링

W를 5초 이상 굴려서 원하는 정글 캠프에서 폭발시키는 것이 관건입니다.


1) 라인을 봐줄 필요가 있는 경우:

라인을 찌르거나 시야를 확보 혹은 역갱을 봐주면서 아군 라이너에게 힘을 실어주면서  바위게를 먹어줍시다. 


2) 라인을 봐줄 필요가 없는 경우

풀캠 동선을 짭니다. 늑대를 먹은 이후에 블루와 두꺼비를 한꺼번에 치면서 동시에 빠르게 잡으면 3분 20초대에 정글을 모두 클리어하면서 4렙을 찍을 수 있어서 상대방 정글러에 대해서 레벨 우위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3렙 강타 데미지는 430, 잡아먹기 데미지는 340임을 명심합시다.



바위게 전용 팁

 바위게는 하드 CC (W 에어본,기절 및 E 속박)에 걸리면 방어력과 마법방어력이 10으로 낮아지며, CC기 지속 시간 동안 고정 피해를 포함하여 모든 피해를 25% 더 받습니다. 또한 바위게는 CC기의 지속 시간이 2배입니다. 바위게를 잡을 때에 가급적 W를 먼저 맞추거나 E로 속박을 건 후에 Q와 강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CC기에 걸려있는 바위게에 대해서 잡아먹기 + 강타 사용 시에 2렙에는 937.5, 3렙에는 962.5의 피해량이 들어갑니다.  


교전 활용 팁

 W를 맞추고 평Q평평 날리는 동시에 많은 적에게 E를 뿌려서 여러명에게 속박을 맞춘 후에 궁극기까지 연계합니다. 핵심은 궁극기의 활용입니다. 상대방의 CC기를 잘 계산해서 궁극기를 끊기지 않고 활용합시다. 


초반 운영법

 육식 정글러를 상대할 때에는 확실한 각이 아닌 경우라면 상대방의 위치 파악을 한 후에 갱킹을 하거나 역갱을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바위게를 먹은 이후에 바위게 성소에서 W를 활용한 갱킹은 초반에 매우 강력합니다. W를 충분히 굴릴 수 없는 상황이라면 0초 굴린 W는 평타보다도 약한 데미지이므로 어느 누구도 이길 수 없으니 조심합시다.

 누누는 사냥꾼의 부적만 있어도 4렙부터 용이나 전령을 혼자서도 안정적으로 챙길 수 있기 때문에 상대방 정글러가 탑에 보였다거나 봇에 보였으면 지체없이 반대편의 용과 전령을 챙깁시다.

 5렙까지는 소규모 교전에서 약하여 육식 정글러들을 피해야하지만, 6렙을 찍는 순간 많은 정글러들 상대로 상성이 역전되므로 6렙까지의 성장이 매우 중요합니다. 최대 625의 데미지를 가진 1렙 궁극기를 잘 활용하여 상대의 스펠을 빼거나 위협합시다.


중반 운영법

 시야 확보 후에 W를 활용한 누누의 다양한 변칙적인 이니시 동선으로 아군에게 유리한 교전 구도를 만듭시다. 바위게 성소를 이용한 이니시, 상대방 시야 확보되지 않은 곳에서 슬그머니 굴려서 기습 이니시를 통해 이득을 봅니다. 에픽 몬스터도 틈틈히 잘 챙겨둡시다.


후반 운영법
이니시 역할 및 아군 딜러 보호에 중점을 둡니다.

마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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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질문들을 달아주시면 열심히 답변해보겠습니다. 직접 인게임 상에서 여쭤보고 싶으신 것들이 있거나 관전 원하시면 '안싸워야이긴다' 친추주세요.
 
추천은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즐거운 누누 하시길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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