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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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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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일, 정의로운 자
Kayle, The Righteou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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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라인 존버의 상징! 가렌보다 인내심 좋은 탑 착취케일

- 최금례43(2019-12-14, 조회수: 6378)

리워크 이후 케일은 대표적인 왕귀 챔피언이 되었습니다. 

궁극기 레벨이 높아질수록 강화되는 케일의 패시브는 16레벨을 달성하면 매우 높은 딜을 보장하죠.

하지만 그 만큼 리워크 이전에 비해 초반이 몹시 어려워졌습니다. 

소규모 리워크 이전에는 11레벨부터 기본 공격이 원거리가 되어 그 이전에는 미니언을 수급하기도 몹시 어려웠는데, 

이후 16레벨에서의 고정 데미지 삭제 및 6레벨부터 기본 공격이 원거리가 되게 함으로서

6레벨까지만 버티면 대부분 수월한 라인전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리워크 직후에 비해서 후반 캐리력은 다소 약해졌지만, 

그래도 여전히 16렙 케일은 매우 강력합니다. 

가렌만큼 뛰어난 인내심으로, 열심히 버텨봅시다. 
케일, 정의로운 자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0 (+92) 2234 마나 330 (+25.0) 755
공격력 52 (+2.5) 94.5 공격 속도 0.667 (+1.5%) 0.837
5초당 체력회복 5 (+0.5) 13.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26 (+4.2) 97.4 마법 저항력 22 (+1.3) 44.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케일은 대부분의 핵심 룬과 좋은 궁합을 보입니다. 

1. 현재 9.24 버전에서 가장 많은 유저가 사용중인 기민한 발놀림

2. 2020 프리시즌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이는 정복자

이 두 핵심 룬이 자주 사용됩니다. 

기민한 발놀림의 경우 꽤 높은 주문력과 추가 공격력 계수가 있는 무시할 수 없는 회복 효과와, 충전 후 기본 공격 시 약간의 추가 이동속도를 얻기 위함입니다. 

정복자의 경우 6레벨 이전 근접해서 1:1 전투에 큰 도움을 주며, 6레벨 이후에도 10스택을 쌓게 되면 강력한 회복 및 추가 능력치를 얻기 위함이죠. 

저는 기민한 발놀림의 경우 초중반 전투력에서 좀 부족함을 느끼고, 정복자는 발동되기까지 너무 예열 시간이 길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초중반 라인전을 보다 수월하게 넘기고, 후반까지 좋은 스탯을 가져가기 위해 착취의 손아귀를 선택했습니다. 

생각보다 케일의 기본 체력과 성장 체력은 매우 높습니다. 1레벨에 600, 18레벨에 2046이라는 높은 깡체력을 가집니다. 

착취의 손아귀를 들 경우 1레벨 기준 600의 4%인 24만큼의 추가 마법피해를 가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영구적으로 최대체력 5 증가, 600의 2%인 12의 체력 회복 또한 쏠쏠합니다. 

일반적으로 탑 라인에서 라인전을 가장 강하게 가져갈 수 있는 룬인 착취의 손아귀를 이용하면 케일의 약한 초반 라인전을 보다 쉽게 넘길 수 있습니다. 

6레벨 이후에는 케일은 원거리 챔피언이 되어 수치가 너프가 되지만, 그 만큼 발동도 쉬워지기 때문에 룬 자체의 퍼텐셜은 크게 변하지 않습니다. 

보통 첫 귀환 이전 케일은 Starfire Spellblade(화염주문검)를 이용해 10~20회 정도 쉽게 발동시킬 수 있는데, 이러면 50~100의 추가 체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체력 그 정도 중요한가? 라 생각하실 수 있지만, 케일을 플레이할 때마다 한타 중 포커싱 되는 순간 집중되는 딜을 버텨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 딜을 Divine Judgement(신성한 심판)으로 견뎌내는게 일반적인 대처법인데. 상대도 그걸 알기 때문에 하드 CC기를 케일에게 건 이후 딜을 집중합니다. 

그 CC기 지속시간동안 착취의 손아귀로 얻은 추가 체력이 생각보다 체감이 많이 됩니다. 

기민한 발놀림을 들 경우 이동 속도로 공격을 회피하는 식으로 한타 상황을 회피하는데, 무빙에 자신이 있다면 기민한 발놀림이 착취의 손아귀보다 안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군 조합 상 케일이 어느 정도 데미지를 받아내야 하는 게임에서는 착취의 손아귀가 훨씬 좋은 효율을 보입니다. 

기억하세요. EU 스타일에서 탑은 결국... 탱커형 전사를 위한 라인입니다. 

또한 초반 라인전을 버텨야만 하는 케일에게 결의 라인에는 유용한 룬이 많은데, 그 중 Demolish(철거)는 케일의 부족한 초반 철거능력을 획기적으로 늘려줍니다. 

두 번째 라인의 SecondWind(재생의 바람)BonePlating(뼈 방패)는 라인전 상대에 따라 바꿔서 들어주면 되는데, Teemo(티모)나 Heimerdinger(하이머딩거)Gnar(나르)같은 친구들 이외에는 BonePlating(뼈 방패)이 더 좋습니다. 

세 번째 라인에서는 Overgrowth(과잉성장)와 Revitalize(소생) 모두 좋은데, 취향이지만 전 Overgrowth(과잉성장)를 더 선호합니다. 

보조 룬은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과 Celerity(기민함)를 들어줍니다. 

더 이상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를 가지 않게 된 케일은 마나가 많이 모자란데, 마나 유지력을 ManaflowBand(마나순환 팔찌)를 이용해 보충해줍니다. 
또한 케일의 이동속도를 늘려주는 Celerity(기민함)는 기민한 발놀림을 들지 않았을 때의 기동력을 보완해줍니다. 

예외적으로 Akali(아칼리)를 상대할 때는 NullifyingOrb(무효화 구체)를 추천드립니다. 

능력치는 OFFENSE(공격) 하나와 상대 탑 정글 딜 분포에 따라 

FLEX(유연)FLEX(유연) (AD, AP)

FLEX(유연)FLEX(유연) (AD, AD)

FLEX(유연)FLEX(유연) (AP, AP)

로 들어주시면 됩니다. 탑 정글이 모두 AP인 경우는 마법사의 최후를 올리면 되므로 굳이 마저 2개 드는 것 보다는 적응형 능력치 하나로 라인전 맞딜 및 Celestial Blessing(천상의 축복)를 통한 유지력을 강화해줍시다. 
스플릿 푸시형 플레이를 하며 빠른 레벨링을 목표로 하는 케일에게 Teleport(순간이동)은 필수적인 서머너 스펠입니다. 

Flash(점멸) 또한 이동기가 없는 케일에게는 필수적입니다. 

케일은 기동력이 부실한 것도 아니고, 한 콤보에 터질 위험이 높은 챔피언도 아닙니다. Ghost(유체화)Heal(회복)barrier(방어막)Exhaust(탈진)를 들 이유가 없습니다. 

Ignite(점화)는 글쎼요, 점화를 들 경우 6렙 깜짝 킬각이 나오기는 하지만 Teleport(순간이동)로 얻을 수 있는 이득이 훨씬 크기 때문에 고려할 가치가 없습니다. 

Cleanse(정화)를 들 바에 수은을 올리는게 좋아요.

Smite(강타)...?
거룩한 승천 (Divine Ascent)
챔피언 및 스킬 레벨이 오를수록 케일의 공격이 강화됩니다.

1레벨 - 영광 : 기본 공격 시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6(+주문력의 1%)% 증가합니다.(최대 5회 중첩) 최대 중첩 시 희열 상태가 되며 이동 속도가 10% 증가합니다.

6레벨 - 비상 : 공격 사거리가 525까지 늘어납니다.

11레벨 - 작열 : 희열 상태 공격 시 화염파를 발사해 15/20/25/30/35(+0.25AP)(+0.1 추가AD)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6레벨 - 승천 : 영구히 희열 상태를 유지하며 공격 사거리가 625까지 늘어납니다.
광휘의 일격 (Radiant Blast)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케일이 처음으로 적을 맞히면 멈추는 천상의 검을 소환합니다.

검은 대상과 그 뒤에 있는 적들에게 60/100/140/180/220(+0.6 추가AD)(+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26/32/38/44/50%만큼 둔화시키며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 동안 15%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900)
천상의 축복 (Celestial Blessing)
마나 소모: 90/100/110/120/13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케일과 대상 아군 챔피언이 55/80/105/130/155(+0.25 AP)의 체력을 회복하고 2초 동안 이동 속도가 24/28/32/36/40%(+0.08 AP)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900)
화염주문검 (Starfire Spellblade)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 공격 시 15/20/25/30/35(+0.1 총AD)(+0.2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 케일의 다음 공격 사거리가 증가하며 대상이 잃은 체력의 8/8.5/9/9.5/10% (+주문력 100당 1.5%)만큼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공격은 케일이 11레벨에 도달하면 대상에게 적중 시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는 적중 시 효과 및 마법 아이템 효과가 적용되며 정글 몬스터에게는 최대 40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550)
신성한 심판 (Divine Judgement)
마나 소모: 100/50/0
재사용 대기시간: 160/120/80초
케일이 아군 챔피언 한 명을 2.5초 동안 무적 상태로 만든 뒤 대상 주위 지역을 정화해 주변 적들에게 200/300/400(+1.0 추가AD)(+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케일의 스킬 마스터 순서는 Q -> E -> W인데, 8레벨 타이밍에 W에 스킬포인트를 하나 더 투자함으로서 총검이 나오기 이전 타이밍에 약간의 유지력을 강화시켜 줍니다. 

케일은 아주 단순한 챔피언이므로 스킬 콤보라고 할 거창한 테크닉이 있지는 않아요...

하지만 Radiant Blast(광휘의 일격)에 붙어있는 방/마저 감소 효과를 살리기 위해 딜교의 시작에 Radiant Blast(광휘의 일격)를 적중하고 시작하며, 

Starfire Spellblade(화염주문검)의 잃은 체력 비례 데미지 효과를 활용하기 위해 딜교가 끝날 때 Starfire Spellblade(화염주문검)를 써줍시다. 

스킬 활용 팁
Divine Ascent(거룩한 승천): 케일의 패시브 스킬은 레벨이 올라감에 따라 강화됩니다. 16레벨 이전 초반 라인전 단계에서도, 5스택을 쌓았을 때 얻는 추가 능력치는 체감이 많이 됩니다. Ezreal(이즈리얼)를 플레이할 때처럼 6레벨 이후에는 5스택을 상시 유지해주는게 좋아요. 

Radiant Blast(광휘의 일격): 상대에게 슬로우 및 방/마저 감소 디버프를 거는 논타겟 투사체를 발사합니다. 적 유닛에 적중하면 T자 형태로 뒤로 뻗어나가는데, 범위가 생각보다 길기 때문에 상대가 미니언 뒤에 있다면 적중시키기는 쉽습니다. 

챔피언이 적중될때마다 소모 마나량의 절반을 돌려받는 것 또한 매력적인 옵션입니다만, 굳이 해당 옵션이 없더라도 마나 대비 효율이 나쁘지는 않아 미니언 막타를 챙기는데 사용해도 됩니다. 

스킬 레벨이 올라갈수록 재사용 대기시간과 깡딜이 획기적으로 개선되므로 스킬 포인트 우선순위가 가장 높습니다. 

Celestial Blessing(천상의 축복): 소환사 주문 Heal(회복)과 효과가 같습니다. 초반 마나 대비 힐량 효율이 너프먹었어도 여전히 효율 좋은 스킬입니다. 

스킬 레벨당 30의 회복량과 4%의 이동속도가 추가되는데,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이 나오기 이전에는 30의 회복량이 꽤 유용하지만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 이후에는 Starfire Spellblade(화염주문검) 레벨을 올리는게 오히려 총검 효과로 인한 회복량으로 인해 스킬 포인트 우선순위가 밀리게 됩니다. 

Starfire Spellblade(화염주문검): 6레벨 이전에는 기본 공격 1회를 Parrrley(혀어어어업상)과 같이 근거리 취급을 받는 원거리 기본공격으로 변화시키는 스킬이고, 11레벨 이후에는 굶주린 히드라의 효과처럼 대상 주위 모든 적에게 피해를 가하는 온넥스트힛 스킬입니다. 초반 착취의 손아귀를 쉽게 발동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잃은 체력에 비례한 피해를 주므로 풀피에게 쓰면 데미지가 매우 약하지만 어느 정도 체력이 깎인 적에게는 상당한 추가피해가 들어갑니다. 

스킬레벨이 올라가더라도 재사용 대기시간의 감소가 있는 것도 아니라서 굳이 첫번째로 마스터해야할 이유는 없습니다. 

Divine Judgement(신성한 심판): 리워크 이전 케일의 궁과는 약간 다른데, 시전 중 케일이 이동이나 서머너 스펠 사용 외에는 아무것도 할 수 없고, 대상 주위에 핵폭탄 수준의 데미지를 가합니다. 

물론 대부분의 상황에서 아무것도 못하는 시간동안 기본 공격으로 때리는게 딜량 기댓값이 더 높으므로 딜링 목적보다는 어그로 핑퐁용으로 사용해주세요. 

재사용 대기시간이 대부분 탑라이너들의 궁극기보다 훨씬 길기 때문에 궁극기 교환 이후 상대 궁극기 재사용 대기시간을 계산해 주는게 솔킬각을 주지 않는 좋은 방법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더 이상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을 가게 되지 않은 케일에게는 마나가 몹시 모자라게 되었습니다. 이것을 보완하기 위해 선템을 도란의 반지로 선택합니다. 
체력 60도 착취의 손아귀와 높은 효율을 보이고, 주문력 15도 몹시 유용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그래도 케일은 왕귀챔이니 도란 스택은 좋지 못한 선택입니다. 

맞라이너가 AD 또는 탱커라면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를, AP라면 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를 첫 귀환에서 사옵시다. 
만약 상대가 Kled(클레드)Aatrox(아트록스)Rengar(렝가) 같이 대놓고 강력한 한 방을 노리는 경우 Seeker's Armguard(추적자의 팔목 보호대)이 더 좋습니다. 
특별히 Mordekaiser(모데카이저) 상대로는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선템입니다.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리볼버)는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으로, 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는 Wit's End(마법사의 최후)로 올려줍니다. 1코어 이전에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은 갖춰줍시다. 

신발의 경우 대부분의 상황에서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을 선택하지만, 아군 원딜이 Vayne(베인)Kog'Maw(코그모)Jinx(징크스) 등 하드캐리 가능한 친구라 딜이 모자라지 않는 경우 Ninja Tabi(닌자의 신발)이나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도 좋습니다. 

이후 총-내-구 빌드를 타게 되는데, 만약 Wit's End(마법사의 최후)를 갔을 경우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를 가게 되면 공속이 2.5가 되어 효율이 좋지 못합니다. 곡궁 상위템은 되도록 하나만...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는 쿨감때문이라도 포기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를 가지 않는 경우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를 올려줍시다. 구인수에 달려있는 고유 옵션인 마법 관통력을 얻기 위함입니다. 케일은 물리데미지 비중이 높지 않으므로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상위 아이템은 돈낭비입니다. 

Lich Bane(리치베인)는 주문검, 이동속도, 주문력등 케일에게 유용한 옵션이 많이 달려있어요. 순간 깜짝딜로 한타 페이즈에서 몸약한 친구들을 저격할 수 있습니다. 

Liandry's Torment(리안드리의 고통)과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도 케일과는 나쁘지 않은 궁합이지만, 솔로랭크에서는 그냥 딜 쎈게 장땡입니다...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은 AP 졸업모자입니다. 

이 친구도 Teemo(티모)처럼 상대가 마저 올리는거 같으면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을 위시한 AD 트리도 좋아요. 

신발 팔고 가는 템은 Phantom Dancer(유령 무희)으로 가서 치명타의 신께 기도합시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클레드
특유의 다이브 능력으로 케일의 목을 조여듭니다. 2단 돌진기 또한 케일을 카운터치는 면이 있어요... 패치가 진행됨에 따라 이제는 잘 나오지는 않지만 그래도 나오면 껄끄럽습니다.
트린다미어
트린다미어의 왕귀를 막을 수단이 없습니다. 똑같이 스플릿 구도로 가도 이 친구가 훨씬 더 강하기 때문에 극상성이라 볼 수 있죠. 무적시간이나 라인 유지력도 케일을 압살합니다만, 유틸적 요소는 하나도 없는 챔피언이니 미리 설계된 교전 위주로 게임을 풀어나가기 쉽습니다.
엘리스
다이브 잘하는 정글들은 다 무섭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가렌
가렌은 평생 케일 손도 못잡아봅니다. 가렌의 Q 이속보다 케일의 W 이속이 빨라요.
다리우스
E 거리만 안주면 쉬운데 케일로는 그게 너무나도 쉽습니다. 9레벨이 지나면 다리우스가 케일과 맞라인서기 어려워집니다.
마스터 이
CC없는 딜정글러 상대로는 케일이 갱각을 줄 이유가 없습니다.

너무 피곤해서 일단 한숨 자고와서 계속 작성할게요...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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