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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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레쉬, 지옥의 간수
Thresh, The Chain Ward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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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그랩] 쓰레쉬의 모든것 (2020-9-11 다시시작합니다)

- 율그랩(2020-10-20, 조회수: 107344)










안녕하세요 율그랩입니다.

시즌 3 때부터 롤을 했지만 저의 정서적으로 롤에 재미를 못 느껴 
친구들과 하는 정도로 매 시즌 300판도 안 했던 만년 실버였습니다.

쓰레쉬를 하면 할수록 매력적인 그랩과 이니쉬와 함께
아슬아슬한 랜턴 세이브로 팀원을 살리는 그 짜릿함
생각합니다.

현재 저는 쓰레쉬에 모르는 게 많으며, 배워가는 입장입니다.
그렇므로 이 공략은 제가 쓰레쉬를 하면서 아는 것들을 매번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공략을 보시면서 피드백 및 의견과 생각이 있으시다면 댓글에 적어주시면
받아들이며, 틀린 부분은 수정과 함께 직접적으로 실험을 하여 피드백하겠습니다.


Tip.
쓰레쉬는 자동 공격을 켜두고 플레이하는 게 좋습니다.
부쉬에 들어가 있을 경우 혼자 미니언을 공격한다면 그 부쉬에는 적 와드가 있는 것입니다.
부쉬에 와드가 없을 경우 자동 공격을 켜두어도 적 미니언을 공격하지 않습니다.
렌즈나 핑크와드가 없을 때 이걸로 부쉬에 와드가있는지 확인하여 부쉬플이 가능합니다.






글쓰는 재주가없어 글은 매번 업데이트 및 추가 수정을 할예정입니다.
궁굼하신 부분은 댓글을 남겨주시면 아는 지식내에서 답변드리겠습니다 :)


2020.1.12 수정 (룬,스펠,챔피언별대응 수정)
2020.1.13 수정 (맞춤법 및 전체적인 내용 수정)
2020.1.25 수정 (룬,아이템 및 챔피언별대응)
2020.9.11 수정대기
2020.9.17 아이템 수정
2020.10.13 룬 수정
2020.10.20 룬 수정 & 아이템 & 챔피언대응수정




쓰레쉬, 지옥의 간수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30 (+120) 2570 마나 273.92 (+44.0) 1021.92
공격력 56 (+2.2) 93.4 공격 속도 0.625 (+3.5%) 0.997
5초당 체력회복 6.92 (+0.55) 16.27 5초당 마나회복 6 (+0.8) 19.6
방어력 31 (+0) 31 마법 저항력 30 (+0.5) 38.5
이동 속도 330 330 사정 거리 450.0 450.0
2020-10-20 수정

주 룬은 수호자 & 여진 입니다.
자신에게 맞는 플레이법으로 룬을 들어주시는게 제일 좋다고 판단

Guardian(수호자)(수호자)
여진 너프 이후로, 앞 라인 탱역활하던 쓰레쉬보다는
천상계에서는 유틸형으로 뒷 라인을 지켜주는 쓰레쉬를 사용할 때 수호자를 들어줍니다.

Aftershock(여진)(여진)
뒷 라인이 아닌 앞 라인을 서게 된다면 아직까지는 수호자보다 여진이 좋다고 판단합니다.
저는 상황에 따라 팀에 탱커가 필요하다고 판단 될 시 Aftershock(여진)여진을 선택하며,
탑 라이너나 정글 중 탱탱한 탱커가 있을 시에는 Guardian(수호자)수호자로 유틸형 서폿으로 플레이합니다.





Demolish(철거)(철거) & FontOfLife(생명의 샘)(생명의 샘)
라인전에서 확실히 주도권을 가져올 수 있다고 판단 시 Demolish(철거)철거를 드며,
라인전에서 잦은 교전과 주도권을 가져올수 없다고 판단 시FontOfLife(생명의 샘)생명의 샘을 들고 있습니다.





BonePlating(뼈 방패)(뼈 방패) & SecondWind(재생의 바람)(재생의 바람)
BonePlating(뼈 방패)보통 뼈 방패 고정으로 들어주며,
SecondWind(재생의 바람)짤짤이 견제가 심한 원딜 또는 서포터가 나올경우 들어줍니다.





Unflinching(불굴의 의지)(불굴의 의지) & Overgrowth(과잉성장)(과잉성장)
Unflinching(불굴의 의지)적군 조합에 CC기가 많을경우 들어줍시다.
Overgrowth(과잉성장)CC기가 많이 없을경우 들어줍시다.





보조룬은 영감 고정입니다.


PerfectTiming(완벽한 타이밍)(완벽한 타이밍)
초시계로 소규모 한타 시에 어그로 핑퐁과 생존력에 있어서 매우 좋습니다.
초시계로 어그로핑퐁을 하여 점멸로 살아나가 그랩으로 적을 한번 더 행동불능을 만들 수도있으며,
그 상태로 도망가 생존할 수 있기에 정말 좋다고 생각합니다.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비스킷 배달) & MinionDematerializer(미니언 해체분석기)(미니언 해체분석기)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초반 장기적인 라인전 시에 비스킷으로 마나 수급을 할 수 있으며,
무난한 라인전 진행시 1개에 30골드로써 재판매하여 골드 수급 용도로 사용합니다.

MinionDematerializer(미니언 해체분석기)천상계에서 많이들 들어주는 미해분
라인전 시 대포 미니언을 삭제하고 우리 팀 대포 미니언을 낀 상태로 상대와 딜교시 이득을 가져옵니다.
아직 활용을 잘못하지만, 라인전 시 주도권을 가져올 때 좋다고 판단됩니다.



능력치 룬


OFFENSE(공격)적응형 능력치 고정
초반 견제를 할때도 쿨감과 공속으로인하여 이득보는것보다 능력치들고 평타견제로 이득보는게 큼




FLEX(유연)방어력 고정입니다. (적이 ap가 4명일경우는 마저들어줍니다.)



FLEX(유연) 와 DEFENSE(방어)
상대의 픽을보고 암살계AP가 있다면 마방을 추천합니다.

(솔직히 능력치 룬은 케이스바이케이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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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sealedSpellbook(봉인 풀린 주문서) 봉풀주 연구중

Ignite(점화)Flash(점멸)
점화 점멸은 고정입니다.
제드처럼 딜을 한번에 우겨넣는 암살계 챔피언이 있다면
Exhaust(탈진)을 드셔도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하지만 저는 점화를 추천합니다.
지옥살이 (Damnation)
쓰레쉬는 근처에서 처치된 적의 영혼을 포획해 방어력과 주문력을 영구적으로 1씩 올릴 수 있습니다.

쓰레쉬는 레벨업시 방어력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사형 선고 (Death Sentence)
마나 소모: 70
재사용 대기시간: 19/16.5/14/11.5/9초
적을 잡아 자신 쪽으로 당기거나 상대방 쪽으로 도약합니다. 낫을 던져 첫 번째로 맞힌 유닛에게 1.5초간 100/150/200/250/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자신 쪽으로 당겨 옵니다.

사형 선고로 적을 맞힐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합니다.

이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잡힌 적 쪽으로 몸을 끌어당길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075)
어둠의 통로 (Dark Passa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1/20/19/18/17초
보호의 랜턴을 생성하여 아군이 쓰레쉬에게 질주할 수 있게 합니다.
특정 지점에 랜턴을 던집니다. 주위 아군이 랜턴을 클릭하면 집어들 수 있으며, 쓰레쉬가 랜턴과 함께 자기 쪽으로 끌어당겨 줍니다.

또한, 랜턴 근처로 오는 첫 아군은 4초간 최대 50/70/90/110/130(+채집한 영혼 하나당 2)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아군은 스킬 시전 1회 당 한 번만 보호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슬 채찍 (Flay)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3/12.25/11.5/10.75/10초
지속 효과: 공격을 멈춘 동안 피해량이 올라가 매 공격 시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이 값은 흡수한 영혼 수 1.5 + 공격력의 최대 80/110/140/170/200%(공격을 멈추고 있었던 시간에 비례)입니다.

사용 시: 적들을 원하는 방향으로 밀어냅니다. 등 뒤에서부터 일직선 상에 75/120/165/210/25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에 맞은 적들은 낫을 휘두른 방향으로 밀려난 다음, 1.5초간 20/25/30/35/40%만큼 느려집니다.

적에게 사용하면 멀리 밀쳐내고, 적에게서 멀리로 시전하면 적을 이 쪽으로 당겨올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500.0)
영혼 감옥 (The Box)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적들을 벽 속에 가두고, 벽이 허물어 지면 둔화를 일으키며 피해를 입힙니다.
자신을 둘러싼 영혼 감옥을 생성합니다. 장벽을 통과하는 적 챔피언은 250/400/55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2초간 속도가 99% 느려지는 대신, 통과한 벽은 허물어집니다.

벽 하나가 무너지면 나머지 벽에서는 절반의 둔화 지속 시간이 적용됩니다. 적 하나 당 한 개의 벽만 영향을 줍니다. (사정거리: 4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마스터순서


수호자Guardian(수호자)
WRQE Dark Passage(어둠의 통로)The Box(영혼 감옥)Death Sentence(사형 선고)Flay(사슬 채찍)
여진Aftershock(여진)
QREW Death Sentence(사형 선고)The Box(영혼 감옥)Flay(사슬 채찍)Dark Passage(어둠의 통로)



Braum(브라움)Shen(쉔)Alistar(알리스타)Taric(타릭)Pyke(파이크)

이놈들 같은 경우는 근거리 챔프로 위협이 크지가 않기에 평타 견제가 편리한 애들입니다.

위 서폿이 나올 경우는 E 스킬을 2~3개 먼저 찍어 평타 견제를 해줍니다.


솔직히 저티어 구간에서 Q 선마로 그냥 EQ로 이니쉬만 잘 열어주면 킬이 나오기 때문에

자신에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평타 견제가 많으신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스킬 콤보

EQR콤보 Flay(사슬 채찍)Death Sentence(사형 선고)The Box(영혼 감옥)


Flay(사슬 채찍)(E)로 적을 내 앞으로 밀친 후에 Death Sentence(사형 선고)(Q)를 쓰게 되면 점멸이 아닐 경우 피할 수 없습니다. 

적 서폿이나 원딜의 경로 방해를 위해 The Box(영혼 감옥)(R)로 경기장을 만들어줍시다.




QRE 콤보Death Sentence(사형 선고)The Box(영혼 감옥)Flay(사슬 채찍)

Death Sentence(사형 선고)(Q) 그랩으로 땅긴 후에The Box(영혼 감옥)(R) 궁을 펼쳐 Flay(사슬 채찍)(E) 로 The Box(영혼 감옥)(R) 으로 들어오게 하여

데미지+슬로우까지 묻혀주시면 됩니다.


QRE콤보의 팁

Death Sentence(사형 선고)(Q) 의 최대 사거리로 맞췄을 경우 다시 한번Death Sentence(사형 선고)(Q)를 사용하여 

적에게 진입 후 Flay(사슬 채찍)(E)The Box(영혼 감옥)(R) 쓰시면서

킬각을 보시는 분이 많이 계시는 것 같습니다.(아무래도 제가 저티어라그런지...)

이 경우는 서포터를 그랩 하여 원딜까지 킬각을 볼 때 사용합니다.

무리한 Q 진입은 쓰레쉬가 탱커형 챔피언이 아니기 때문에 무작정 Death Sentence(사형 선고)(Q) 로 진입하게 될 경우

데쓰그랩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 QRE콤보는

Death Sentence(사형 선고)(Q) 의 최대 사거리로 맞추고 나서 앞으로 무빙이 가능합니다.

이때 앞으로 무빙을 눌러주시면서 쓰레쉬가 낫을 한번 끌었을 때 The Box(영혼 감옥)(R) 을 펼쳐주시면서 Flay(사슬 채찍)(E) 로

궁 쪽으로 밀어주시게 되면 확정적으로 궁까지 맞출 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템
Oracle Alteration(예언자의 렌즈)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Steel Shoulderguards(강철 어깨 보호대)(고정)
바텀에 부쉬가 3개로 패치되고부터 장신구 와드의 힘이 크게 미묘해졌습니다.
렌즈로 바텀 3부쉬에 적 와드를 지우며, 부쉬 장악을 해주는 쪽으로 힘을 실어주는 게 더 좋다고 판단합니다.
Tip. 시작시 점 부쉬에 와드를 해주고, 렌즈로 바꿔옵니다. 쓰레쉬에겐 부쉬플레이가 중요합니다.



1코어(고정)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기동력의 장화)
그랩 서폿들에게 필수적인 신발이라고 생각합니다.
빠른 이속으로 라인 복귀 및 미드 로밍을 갈 수있으며, 도망가는 상대 추노에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신속의 장화)
둔화효과가 있는 서폿또는 원딜일경우 많이들 가십니다.
취향차이라 생각합니다. 저는 기동력의 장화선호 신속의 장화는 잘 안갑니다.

2~3코어
Guardian(수호자)(수호자)
Shurelya's Reverie(슈렐리아의 몽상)Knight's Vow(기사의 맹세)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Redemption(구원)Mikael's Crucible(미카엘의 도가니)
아이템은 상황별로 올리는게 다르기때문에 필요한것들을 나열하였습니다.

Shurelya's Reverie(슈렐리아의 몽상)무난하게 라인전을 하였을경우,

Knight's Vow(기사의 맹세)상대ad챔피언이 많거나, 잘 컸을경우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상대ap챔피언이 많거나, 잘 컸을경우

Mikael's Crucible(미카엘의 도가니)상대CC챔피언이 많아, 원딜러가 아무것도 못하게될 상황 때

Redemption(구원) 우리원딜이 정화 또는 수은이 있어 한텀 버틸수있을때 가줍니다.




Aftershock(여진)(여진)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Mikael's Crucible(미카엘의 도가니)Shurelya's Reverie(슈렐리아의 몽상)Knight's Vow(기사의 맹세)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탱커역활이 필요할경우 우선적으로 올려줍니다.

Righteous Glory(정당한 영광)적을 우선적으로 물어야 할경우 올려줍시다.
그외 다른템들은 수호자템과 상황에 맞춰 섞어줍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노틸러스
걍 1티어챔 씹사기 벤하세요
벨코즈
1랩부터 Q 짤로인하여 리치 차이로 엄청 까다로운 벨코즈입니다.
짤짤이 때문에 매우 짜증 나며 6랩 궁으로 킬각이 나오기 때문에 힘든 상대 중 하나입니다.
자이라
식물로 쓰레쉬의 Q가 막아지며,
진입시에 속박과 R 에어번으로 엄청난 데미지가 올수도있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향로 서포터들은 다 쉽다고 생각합니다.
쓰레쉬는 향로폿에게는 강력한 케릭이라고 생각하며,
그 외 챔피언에게는 쓰레쉬를 얼마나 활용을 잘하냐에 따라 난이도가 달라지는 것 같습니다.

챔피언별 난이도

Nautilus(노틸러스)(노틸러스) 난이도 : 상

쓰레쉬의 최고의 카운터라고 생각합니다.
동실력때 노틸이라면 이길수없습니다. 그냥 벤하시는게 마음편합니다.
Q로 그랩시에 노틸잘하는 분들은 같이Q로 그랩하시면 그말대로 노답입니다.
스킬구조상 노틸러스 패스브 스턴과 R에어번 으로 우리팀 원딜에게 꼽히면 순삭당할 확률이 크기때문에
벤하는게 편합니다.


Taric(타릭)(타릭) 난이도 : 상

타릭은 노블레쓰의 카운터 챔으로 유명합니다.
타릭의 E스턴 Q힐 R무적기로 6랩 이후에 싸워도 킬 각이 나오기는 힘든 챔피언입니다.
타릭도 초반에 평짤로 피를 빼두며 싸울 때 타릭을 최대한 원딜과 쓰레쉬에게 붙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E로 끌어당기기보다는 밀쳐내 붙지 못하게 해줍니다.
타릭의 Q는 사용 시 평타2대로 인하여 Q의 쿨타임을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붙어서 맞다이를 한다면 괴랄한 체력 회복 지속력으로 역으로 킬각이 나오게 됩니다.



Blitzcrank(블리츠크랭크)(블리츠크랭크) 난이도 : 중

1랩때 E평으로 최대한 딜교를 해줍니다 1랩 때는 블랭에게 그랩 당해도 킬 날 확률이 매우 낮습니다.
블랭과 블리츠는 먼저 원딜러를 끄는 쪽이 이긴다고 보시면 됩니다.
최대한 정글러를 불러 갱을 성공하는 쪽이 라인 주도권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원딜에게도 cs파밍 하면서 앞으로 튀어나오는 블랭을 견제해달라고 콜 해두시는 게 좋습니다.
라인전에서 무난하게 블랭이 풀 피로 흘러갈 경우 앞으로 튀어나와 라인 주도권을 뺏기면서
쓰레쉬가 할 일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부쉬 장악하는게 중요합니다.
정글시팅 잘 받는쪽이 유리합니다.



Tahm Kench(탐 켄치)(탐켄치) 난이도 : 중

탐켄치 같은경우는 1랩때 엄청 강합니다. 최대한 1랩때 미니언 뒤에서 E와 평으로 짤 딜을 넣어줍시다.
1랩때 미니언 없는 곳에서 싸울 경우 탐켄치 평타 패시브3타와 Q로 인하여
스턴 및 슬로우로 대참패를 느낄수있습니다.
최대한 탐켄치는 미니언뒤에서 괴롭혀줘야하는게 좋습니다.



Alistar(알리스타)(알리스타) 난이도 : 중상

알리의 쿵쾅콤보를 막을수는 있으나 교전시에 알리의 탱탱함과 스킬셋 구조상
이길확률보다 질확률이 큰것같습니다.
알리스타는 1랩때 평타견제를 꾸준히 하여 피적으로 우위를 가져가야 라인전시 편합니다.


Braum(브라움) (브라움) 난이도 : 중

브라움에 방패스킬은 투사체를 막아주며, 탱킹에 용의합니다
Q스킬을 최대한 피해준다는 느낌으로 해주시며, 패시브를 최대한 신경써주셔야합니다.
애쉬브라움같은 조합에서 Q를 맞을경우 애쉬의 슬로우로인하여, 사망가능성이 많습니다.



Shen(쉔)(쉔) 난이도 : 중

요즘은 잘 나오지 않는 서폿 쉔입니다.
쉔이 보통 킬 각을 볼때는 쓰레쉬가 평타로 견제하로 올 때 도발로 긁어내며 
쉔 스킬의 무적 판정으로 딜교를 유도합니다.
그러면 당황하지 않고 쉔의 검 원에서 살짝 빠져나와 EQ로 쉔을 최대한 끌어들여 킬각을 봐줍시다.



Pyke(파이크)(파이크) 난이도 : 중

파이크는 Q 차징 시에 E로 끊어버릴 수 있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없지만 
WE로 원딜을 넘길 수가 있기에 E를 아껴두었다가 
원딜에 붙거나 Q 차징하는 걸 끊어주시면 파이크는 딱히 할 게 없습니다.



Swain(스웨인)(스웨인) 난이도 : 중상

요놈은 정말로 좀 빡치는 케릭터에요 W의 괴랄한 사거리로 퇴로를 차단하여 E로 그랩 하는 놈입니다.
스웨인과는 어느 정도 거리를 유지해주시는 게 좋으며,
W나 E가 빠졌을 경우 딜교를 유도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Xerath(제라스)(제라스) 난이도 : 중

제라스의 짤들을 계속 맞아주게 된다면, 라인전에서 정말 고통을 받습니다.
하지만 제라스는 뚜벅이입니다. Q차징시 그랩각을 잘 봐주게되면,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Vel'Koz(벨코즈) (벨코즈) 난이도 : 중

개인적으로 정말 싫어하는 서폿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쓰레쉬보다 스킬 리치가 깁니다. 뻔한 Q각을 보여주게되면 벨코즈의 Q스킬에 견제만 당합니다.
벨코즈상대시 최대한 부쉬 시야를 장학하여, 부쉬플레이를 해주셔야합니다.
벨코즈의 스킬이 우리 원딜이아닌 부쉬에 계속빠지게끔
부쉬에서 기습 Q로 끌게되면 문어 컷!



Senna(세나) (세나) 난이도 : 하중

음... 아직까지 세나 서폿 잘하는 유저를 만나지 못한듯합니다.
리치가 길기때문에 최대한 평Q에 안맞게 조심하며, 부쉬플레이를 많이 이용해주는게 좋습니다.



Zyra(자이라)(자이라) 난이도 : 상

자이라와 라인전.. 끔찍... 그냥 수호자들고 유틸폿합시다. 못해도 반반간다는 생각으로


Zilean(질리언)(질리언) 난이도 : 중

생각보다 까다로운 질리언입니다. 특히 6랩이후 부활과 이속버프,
잘못된 진입을 하게되면 오히려 역관광을 당할 확률이 많습니다.
저는 그래서 부쉬플로 그랩각을 보거나 받아친다는 느낌으로, 운영합니다.



-------------------------------------------------------------향로폿은 그냥 생략
Nami(나미)(나미)
Lux(럭스)(럭스)
Lulu(룰루)(룰루)
Bard(바드)(바드)
Soraka(소라카)(소라카)
Sona(소나)(소나)
Janna(잔나)(잔나)
Yummi(유미)(유미)
Karma(카르마)(카르마)
향로들은 그냥 E나 Q맞추고 시작하면 동실력때
그냥 다 잡습니다.






추후 계속 업데이트 예정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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