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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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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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르, 잃어버린 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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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 11 수정예정] AS 치속 나르

- 플렘님(2021-02-08, 조회수: 18340)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시즌9에 [미드 AS 치속 나르]라는 공략글을 올렸던 플렘입니다.

시즌10 시작과 함께 그동안 올렸던 영상들이나 함꼐 정리하면서 글을 재업하려고 했는데
그 사이에 좀 변한 사항이 많아서 게임을 좀 플레이해야 할 필요도 있고, 마침 시즌 시작과 10.3패치가 같이 되어서 이쯤 올려보면 괜찮겠다 싶은 점과, 지난 영상에서 패치를 보고 공략을 올리겠다고 했던 점도 있어서 새로 적게 되었습니다.
또한 이번 공략에서는 제가 시즌10 프리시즌 중 플래티넘 상위구간에서 탑 라인에 서봤던 것을 토대로
탑에서 파악한 간략한 상성도 적어드리려고 합니다. (이 공략은 주로 미드 라인의 나르를 다루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정글로 시작했던 제 공속나르가 세 시즌을 거치면서 미드에 있네요.. 전 탑 잘 못합니다..

+)유튜브 자주 방문해주셨던 분들과 '지금 나르를 하는 사람이 있다고'와 같은 반응을 보여주셨던 트위치분들 항상 감사합니다. (_ _)제가 뭐라도 도움이 된다면 다행이죠. 신비의 동물 나르입니다...

다음 영상에서는 부부캐 랭크게임 배치>골드 올리기로 했던 거 완료되어서 정리해볼 생각입니다.
티어가 낮으면 오히려 게임이 어렵고, 티어가 높으면 나르에 대한 인식이 안 좋아서 좀 힘든 점이 있는 것 같아요.

20200222 플래티넘 달성! 인증사진을 변경합니다 ㅎ
20200302 플래티넘 II 승급! 사진 한번 더 바꿉니다 .. 다이아 갈 수 있으려나요?
20200311 플I 찍었다가 II빙하고 영상 하나 올렸습니다.. 슬프다..
20200927 시즌 10 다이아 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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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208 시즌 11 공략 작성 시작(부계정 플래티넘 4 달성)

이 나르는 탑/미드/정글에 모두 사용가능한 빌드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윗 계정은 탑 나르를 주요 라인으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템트리 및 카운터 픽이 상황마다 매우 다르기 때문에 내용이 방대합니다 ㅠㅠ
시즌 11의 변경사항이 매우 많기 때문에, 시즌 10까지의 글을 크게 정리하고 다시 적을 예정입니다.


(2020 본 시즌 다이아몬드 KDA 7위) - 미드 나르


(2021 프리시즌 플래티넘 승률/KDA 전체 1위) - 정글 나르
나르, 잃어버린 고리
소환사 주문 점멸 강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40 (+79) 1883 마나 100 (+0.0) 100
공격력 57 (+3) 108 공격 속도 0.625 (+0.5%) 0.678
5초당 체력회복 4.5 (+1.25) 25.7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2 (+3.7) 94.9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75.0 175.0
위에 보이는 룬이 가장 범용적이라고 생각하는 룬입니다. 
(마지막의 체력은 맞라이너에 따라 방어력/마법 저항력을 골라주셔야 합니다.)
제 영상에서 마지막으로 알려드렸던 룬에서 승전보 > 과다치유로 변경되었습니다.
라인 유지력에 조금이라도 기여하는 측면이 있고, 미드 나르를 하면서 항상 느낀 점이 초반부가 너무 어렵다는 점이라 이렇게 하였습니다. (사실 탑도 마찬가지인 측면은 있습니다만..)
전설: 핏빛 길 + 피의 맛 + 굶주린 사냥꾼의 전체 흡혈룬 조합으로 굳이 선템으로 흡혈템을 가지 않아도 룬 발동에 문제가 없고, 유지력도 높은 편입니다.

또한 체력차 극복의 경우, 일반적인 인식과 다르게 나르의 체력이 매우 낮기 때문에


생각보다 효율이 매우 높고, 선택지인 세 개의 룬 중 일반적으로 기대되는 딜량값이 가장 높습니다.
제 나르는 도란 방패를 제외하고는 체력템을 거의 포함하지 않아, 아이템으로 인해 순서가 뒤바뀔 가능성이 낮습니다.
물론 메가 나르의 경우 딜로스가 발생할 수 있으나, 애초에 이 미드 나르는 미니 나르의 Hyper / Wallop(슝슝 / 쿵쾅)를 주력으로 한다는 점과, 지속된 Crunch / Hop(돌덩이 던지기 /부메랑 던지기)Wallop / Hyper(쿵쾅 / 슝슝) 버프로 인해 큰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이 룬 세팅은 가장 일반적이고, 나르의 캐리력에 있어서 가장 적합합니다.
이때의 템트리는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Phantom Dancer(유령 무희)The Bloodthirster(피바라기)Enchantment: Bloodrazor(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을 포함하고, 순서는 1-2-3-4 또는 1-2-4-3입니다.
신발의 경우에는 맞라이너와 정글러를 고려하여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Ninja Tabi(닌자의 신발)중 골라주시면 됩니다.
템트리는 필수적으로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Phantom Dancer(유령 무희)를 포함하되, 신발을 제외한 3개의 템에는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Enchantment: Bloodrazor(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가 아니더라도
Guardian Angel(수호 천사)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Wit's End(마법사의 최후)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
나르는 존야의 모래시계에 상당히 적합한 챔프이며, 이는 대체로 상대가 3AD이상일 때 3코어로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Seeker's Armguard(추적자의 팔목 보호대)는 스택을 모두 확보하였을 경우 대AD 라인전에서 꽤 좋은 효율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외 선택가능한 변종 룬에는 이게 있습니다, 앞선 것과 그닥 인게임에서 큰 차이는 없습니다만
위의 룬이 선템으로 Recurve Bow(곡궁)Pickaxe(곡괭이)를 포함한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를 간다면 이 룬의 경우에는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를 무조건 섞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 룬은 딜교환을 한번에 몰아서 하는 챔피언을 상대할 때 위의 룬보다 낫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짤짤이 치는 챔프한테는 불리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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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가 일반적인 설명입니다. 이제 예외적인 상황을 적어 보겠습니다.
1) 후술하겠지만 나르는 미드 라인전에서 Fizz(피즈)를 만나면 무조건 집니다. (ㅈ간둥이 너프좀)
이건 뭐 가망이 없습니다. 얘를 만나면 자신이 다른 챔프를 할 수 있는 경우 다른 것을 하시고
안 되겠으면 탑에게 요청해서 라인 스왑을 하거나,
그것마저 불가능하여 이미 선픽으로 픽을 다 했는데 피즈가 상대 5픽으로 나왔다 싶으면

룬을 이렇게 들고 드러눕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또한 안 되겠으면 스펠도 Flash(점멸)Teleport(순간이동)를 추천합니다. 답이 없습니다.
얘는 정상적인 룬 기준으로 선템을 Wit's End(마법사의 최후)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로 가도 집니다.
그렇다고 미드에서 템트리를 완전 탱커로 타는 경우 게임 자체가 휘둘릴 가능성이 더 커서(라인 푸쉬가 불가능)
그냥 룬/스펠을 타협하고 눕는 게 낫습니다. 로밍 가면 라인은 밀어줘야 됩니다.


2) 이외 카운터로는 Zed(제드)가 있습니다.
얘는 잘 안 나오니까 크게 신경쓰실 필요는 없는데, 나오게 되면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나르 평타 사거리랑 이분 W거리가 아주 맞기 좋은 위치에 잡히게 되서 디나이 위험성이 큽니다.
(지난 공략에서도 적어드렸듯이 나르는 사거리 안에 맘대로 들어오거나 맘대로 나갈 수 있는 챔피언에게 불리합니다.
다만 Yasuo(야스오)얘는 탑에서 만나면 답이 없지만, 미드에서는 라인이 짧고 근접이라 그럭저럭 괜찮은데 반해
Zed(제드)얘는 라인에서 근접으로 느껴지지 않아서 굉장히 귀찮습니다.)
만약 Zed(제드)를 만나게 되면

Sanguine Blade(핏빛 칼날)을 선템으로 생각하시고 Seeker's Armguard(추적자의 팔목 보호대) or Chain Vest(쇠사슬 조끼)와 Ninja Tabi(닌자의 신발)를 뽑아야 합니다.
아마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를 보유한 상태에서 라인전 상황에 따라 순서를 결정하시면 될 거 같고,
Death Mark(죽음의 표식)가 날아오는 경우 Hop / Crunch(폴짝 / 우지끈)로 제드를 밟을 수 있으면 생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와 유사한 대응을 할 수 있는 경우는 Talon(탈론)Qiyana(키아나)에 대한 것이겠습니다만, 얘들은 몸도 같이 들어오고 도망도 쉽게 갈 수 없기 때문에 죽지만 않게 하면 상관 없습니다.

3) 한 가지만 당부드리면
낮은 티어에서 미드 나르를 하는 경우, 상대 챔피언으로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Ryze(라이즈)Diana(다이애나)LeBlanc(르블랑)Rumble(럼블)Kassadin(카사딘)Katarina(카타리나)Talon(탈론)Qiyana(키아나)Kled(클레드)등등 로밍 챔피언이 나왔을 때 물음표가 아니라 없어진 방향에 백핑을 같이 찍어주세요.
다른 라인은 물음표 핑을 인식하지 못합니다. 무조건 백핑도 찍으세요.
일반적으로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에게 로밍을 당하는 경우에는 별 문제가 없지만, 다른 챔프에게 로밍을 당하면 미드가 아무리 큰 이득을 보고 있거나 라인전을 이기고 있어도 게임을 던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백핑 더럽게 많이 찍거나 제어 와드가 있기라도 하면 좀 나으니 꼭 신경써주세요.
해명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왜 강타Smite(강타)를 드는가..

사실 저번 시즌 공략에서도 같은 질문들이 너무 많아서 답변을 따로 드렸었습니다만,
1. 미드 강타하면 아무래도 더티파밍이 가장 먼저 생각나죠, 나르는 블루를 받지 않기 때문에 정글러에게 가끔 칼날부리 정도 먹겠다고 하면 어지간해서는 OK해주기 때문에 챙길 수 있습니다.
(메가폼 E로 벽을 넘고, 살짝 당겨서 W(모든 몹에게 맞게)후 평타 Q(가운데에서) 및 Smite(강타))

2. 코어템 빌드에 Enchantment: Bloodrazor(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를 포함할 여지가 있습니다. 평타 기반의 나르에게 있어 딜량 측면에서의 효과도 있지만 1:1 상황에서의 생존력에도 도움이 됩니다.

3. 제 빌드의 AS 나르는 바론 및 오브젝트 사냥에 굉장히 강점을 보입니다.
특히 Hyper / Wallop(슝슝 / 쿵쾅)패시브의 피곤해 상태(분노가 차지 않음)인 나르가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Phantom Dancer(유령 무희)만 가지고 있어도 정글러와 바론을 먹을 수 있습니다. 상대방 입장에서는 알아차리기 힘든 타이밍(20분 초반)에 갑자기 바론이 없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4. 나르가 미드에서 초반에 CS를 수급하는 데 있어 Smite(강타)는 일종의 미니언 해체분석기 역할을 하기 때문에, 먹을 수 없는 CS를 챙기기에 유리합니다.

5. 최근의 오브젝트 중시 메타에서 Smite(강타)스펠이 팀에 두 개 있게 되면, 어이없게 잘린 정글러를 대신해서 강타 싸움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제 영상에서도 다수 보이듯, 바론스틸 등에는 Smite(강타)를 든 챔피언의 레벨도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위에 적은 것과 같은 이유로, 만약 듀오를 정글러와 구성하신다면 게임 내 콜에 있어서 이점을 많이 챙길 수 있습니다. 특히 20분 바론의 경우 매칭된 정글러는 콜을 무시할 가능성이 있지만, 듀오인 경우에는 더 쉽겠죠.
+) 바론이 가능한 템세팅으로는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Phantom Dancer(유령 무희)외에도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Sanguine Blade(핏빛 칼날)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Wit's End(마법사의 최후)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Enchantment: Bloodrazor(척후병의 사브르: 피갈퀴손)이 있습니다. 견적이 애매하면 무조건 분노를 쌓고 나서 분노가 모두 사라지기 직전부터(구인수 패시브 기준 근접 평타로 4대를 칠 수 있는 시점) 치기 시작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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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4기간에 만들었던 정글 나르에 관한 영상입니다.


실제로 몇 판 해본 결과, 거의 쓸모 없는 픽이라고 생각됩니다.
게임이 아주 조용하게 흘러갈 수 없는 특성상, 초반 갱킹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아군 라이너가 갱 당할 때 해줄 수 있는 게 4레벨 이후 솔용 외에는 없습니다. 팀원들이 버텨줘서 후반 한타 단계로 넘어가면 1인분을 할 수 있으나, 얻는 게 너무 없어서 하지 않기로 하였습니다.
분노의 유전자 (Rage Gene)
나르는 전투 중 분노가 생성됩니다. 분노가 최고치에 도달한 후 4초가 지나거나 스킬을 사용하면 메가 나르로 변신하여 생존력이 커지고 스킬이 바뀝니다. 메가 나르 지속 시간은 15초이며, 다시 미니 나르로 돌아오면 13초 동안은 분노를 획득할 수 없습니다.
부메랑 던지기 / 돌덩이 던지기 (Boomerang Throw / Boulder Throw)
재사용 대기시간: 20/17.5/15/12.5/10초
부메랑을 던지면 5/45/85/125/165 (+1.1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적들의 속도를 15/20/25/30/35% 늦춥니다. 부메랑은 적 하나를 맞힌 다음에는 나르에게 돌아오며, 이후 맞히는 적들은 50%의 피해를 입습니다. 적 하나 당 부메랑에 한 번만 맞습니다. 부메랑을 받으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40% 감소합니다.

메가 나르: 돌덩이를 던져 맞은 대상과 주변 모든 적을 30/35/40/45/50% 둔화시키고 45/75/105/135/165 (+1.4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돌덩이를 집어들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7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1100)
슝슝 / 쿵쾅 (Hyper / Wallop)
기본 지속 효과: 같은 대상에게 매 3번째 기본 공격이나 스킬 공격을 하면 추가로 0/10/20/30/40(+1.0AP)+ 대상의 최대 체력의 6/8/10/12/14%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고 나르의 이동 속도가 20/40/60/80%(궁극기 스킬 레벨에 따라) 상승한 다음 3초에 걸쳐 서서히 감소합니다. (몬스터 상대로 300의 피해)

메가 나르: 1.25초 동안 일정 구역 안에 있는 적들을 기절시켜 25/55/85/115/145(+1.0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나르가 메가 형태에서 미니 형태로 돌아올 때는 슝슝의 이동 속도 상승 효과를 받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초
폴짝 / 우지끈 (Hop / Crunch)
재사용 대기시간: 22/19.5/17/14.5/12초
대상 지점으로 폴짝 뛰어 4초 동안 공격 속도가 40/45/50/55/60% 상승합니다. 유닛 위에 착지하면 튕겨서 더 멀리 날아가며, 착지한 유닛이 적일 경우 20/60/100/140/180 (+나르 최대 체력의 6%)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히고 잠시 둔화시킵니다.

메가 나르: 대상 지점으로 훌쩍 뛰어 착지 위치에 있는 모든 적에게 80/115/150/185/220 (+나르 최대 체력의 6%)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나르에게 밟힌 적들은 잠시동안 둔화됩니다.

우지끈 스킬을 사용하여 변신하게 되면 메가 나르가 되어서도 튕겨 날아갈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475/600)
나르! (GNAR!)
재사용 대기시간: 90/60/30초
슝슝의 이동 속도 증가분이 45/60/75%로 상승합니다.

메가 나르: 근처 모든 적을 정해진 방향으로 밀어내서 200/300/400 (+0.5 추가AD)(+1.0AP) 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25/1.5/1.75초 동안 속도를 45% 늦춥니다. 벽에 부딪히는 적은 150%의 피해를 입고, 둔화되는 대신 기절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1렙 Q, 2렙 E입니다.
어차피 2렙에 나르와 싸워서 누가 죽거나 하는 경우는 굉장히 드물기 때문에, 또 우리 정글러는 갱을 오지 않지만 상대 정글러는 2렙갱을 올 수 있기 때문에 보험을 드는 것이 유리합니다.
어차피 3렙 되면 QWE는 다 찍게 되기 때문에, 바위게 싸움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도 아니고 별로 상관이 없습니다.

마스터 순서는 W>Q>E이고, Q는 라인전 푸쉬를 위해 2레벨까지 찍어 줍니다. 가장 무난합니다.
스킬 콤보로 설명드릴 건 몇 개 있는데,

1) GNAR!(나르!)로 벽에 부딪힌 적은 공격 속도에 따라서 평타를 1~3대 섞은 후 풀리기 직전에 Wallop / Hyper(쿵쾅 / 슝슝)를 찍을 수 있도록 해 주세요. GNAR!(나르!)로 스턴에 걸렸는데 Wallop / Hyper(쿵쾅 / 슝슝)를 바로 쓰면 역관광 견적이 나옵니다.


2) Rage Gene(분노의 유전자)Crunch / Hop(우지끈 / 폴짝)로 변신하면서 날아간 나르는 GNAR!(나르!)선딜레이가 없습니다. 이니시에이팅 시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3) Rage Gene(분노의 유전자)메가 상태에서 풀리기 직전에 캐스팅한 Wallop / Hyper(쿵쾅 / 슝슝)는 미니로 변신한 이후에도 캐스팅이 유지됩니다.


4) Rage Gene(분노의 유전자)메가 상태에서 풀리기 직전에 미리 입력한 Crunch / Hop(돌덩이 던지기 /부메랑 던지기)는 Boomerang Throw / Boulder Throw(부메랑 던지기 / 돌덩이 던지기)로 변해서 캐스팅됩니다.


5) 나르가 라인전에서 가장 강력한 타이밍은 Rage Gene(분노의 유전자)분노가 풀리기 직전입니다. 당연하게도 이 때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의 수가 가장 많기 때문입니다. 가장 좋은 것은 변신이 풀리기 직전에 Crunch / Hop(우지끈 / 폴짝)GNAR!(나르!)Wallop / Hyper(쿵쾅 / 슝슝)를 한 후 바로 변신이 풀리고 Boomerang Throw / Boulder Throw(부메랑 던지기 / 돌덩이 던지기)과 평타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6) 나르가 Rage Gene(분노의 유전자)메가에서 미니로 바뀔 때 GNAR!(나르!)의 패시브 효과로 증가한 만큼 Hyper / Wallop(슝슝 / 쿵쾅)의 이동 속도 증가 효과를 받습니다. 추노 상황에서 인지하고 있으시면 유리합니다.


7) Rage Gene(분노의 유전자)메가 상태가 종료하고 나르는 피곤해 상태(현타)로 진입합니다. 이 때는 분노가 쌓이지 않습니다.


8) Boomerang Throw / Boulder Throw(부메랑 던지기 / 돌덩이 던지기)는 앞으로 날아갈 때는 먼저 걸리는 위치에 따라서 날아가는 거리가 감소하지만, 뒤로 날아갈 때는 거리가 감소하지 않습니다. 또한 뒤로 날아가더라도 아직 아무것도 맞지 않은 Boomerang Throw / Boulder Throw(부메랑 던지기 / 돌덩이 던지기)은 첫 대상에게 100%의 피해를 줍니다.
귀환을 방해하거나 첫 라인을 푸쉬하는데 유용합니다.


9) Wallop / Hyper(쿵쾅 / 슝슝)는 쿨타임이 매우 짧고 한 메가폼 당 사용할 수 있는 횟수가 지난 패치로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10) Rage Gene(분노의 유전자)메가 상태가 종료되는 시점에 캐스팅된 평타는 Hyper / Wallop(슝슝 / 쿵쾅)의 패시브 효과를 받는 미니 평타로 바뀌어 나갑니다.


11) GNAR!(나르!)의 벽 판정은 생성된 벽이더라도 모두 가능합니다. Ornn(오른)얘가 만든 조그만 기둥에도 쳐박을 수 있습니다.


12) (뇌피셜) Crunch / Hop(돌덩이 던지기 /부메랑 던지기)의 후딜레이를 Flash(점멸)로 무시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정확하지 않은 뇌피셜입니다.


13) Rage Gene(분노의 유전자)의 분노 축적은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으로 인해 모두 속도가 빨라지니 Runaan's Hurricane(루난의 허리케인)얘는 절대로 가지 마시기 바랍니다.


14) Hyper / Wallop(슝슝 / 쿵쾅)의 이동 속도 증가 효과는 Phantom Dancer(유령 무희)Phage(탐식의 망치)과 시너지가 좋습니다.


15) Rage Gene(분노의 유전자)메가폼 상태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딜템을 올렸다고 하더라도 Phantom Dancer(유령 무희)Wit's End(마법사의 최후)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Guardian Angel(수호 천사)등을 간 나르는 메가폼 상태에서 그렇게까지 유리몸은 아니니 앞점프를 크게 두려워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시작 아이템
코어
가능 아이템
3신기(필수)
굉장히 어려운 질문인 것 같습니다 ㅜㅜ
영상으로 정리하자니 쉬운 문제는 아니고, 매드무비나 풀게임 영상은 있지만 설명이 잘 되는 건 아니다보니..

최대한 글로 설명해드리자면 일단 대원칙은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 1코어]입니다.
다수의 미드 라이너를 상대할 때, 첫 아이템은 다음과 같습니다.
처음 아이템 =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Health Potion(체력 물약)

대다수의 AD라이너를 상대할 때, 첫 귀환 아이템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AD 첫 귀환 = Pickaxe(곡괭이)Dagger(단검)Dagger(단검)(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딜이 잘 나오는 AP라이너를 상대할 때(기준은 체력적으로 압박이 되고, 딜러로 인식되고, 암살자 계열은 전부 다 포함)
딜AP 첫 귀환 = Null-Magic Mantle(마법무효화의 망토)Recurve Bow(곡궁)(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딜이 안 나오는 AP라이너를 상대할 때는 대AD와 동일하게 가시면 됩니다.

이 부분 영상으로 대체하며, 죽음의 무도가 1코어입니다!
그 이후 구인수의 격노검을 올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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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가 극초반부 아이템 설명입니다.
이 정도 아이템만 가지고도 게임을 수행하는데 지장이 없으며, 룬에 공격력이 1개 이상 찍혀 있다면 타워 아래에서 CS를 먹을 수 있습니다. (미리 칠 필요가 없음)

또한 특이한 상황(게임이 너무 망한)이 없다면
다음 아이템은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이거나 그 하위템들입니다. 순서대로 쌓으시면 되고,
대 AD에서는 Cloth Armor(천 갑옷)을 하나 구매하거나, 대 AP에서는 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로 업그레이드 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타이밍의 나르 아이템을 다시 정리하면
대 AD =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Cloth Armor(천 갑옷)
대 AP =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 입니다.

여기서부터는 앞서 설명드렸던 템트리를 따라가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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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다시 예외적인 상황을 좀 적어드리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Fizz(피즈)Zed(제드)이런 친구들이 나오면 위 템트리로 갔다가는 6레벨에 무조건 죽습니다.

굳이 피즈 또는 제드여야만 하는 것은 아니고, 실력에 따라서는 LeBlanc(르블랑)Lucian(루시안)Diana(다이애나)Sylas(사일러스)Katarina(카타리나)도 위험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나르의 카운터 조건 = 거리와 관련한 문제입니다. 이동기가 부실한 챔프는 나르의 카운터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Fizz(피즈)LeBlanc(르블랑)Diana(다이애나)Katarina(카타리나)모두 6레벨부터 쉽지 않은 경우가 많고,
아이템에서 구인수의 격노검을 조금 더 뒤로 밀고,
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두개를 같이 사시는 것도 좋습니다.
원콤에 터지지 않으면 그 자체로 매우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피즈의 경우에는 앞서 말했던 내용도 참고해주세요. 저건 그냥 답이 없습니다.)

Sylas(사일러스)얘는 조금 특이합니다.
GNAR!(나르!)비대칭으로 인해 라인전이 귀찮습니다. 아이템은 똑같이 가시되 의식을 해주셔야 되고, 갱킹은 부르실 거면 6전에만 부르고 그 이후에는 부르지 마세요. 나르는 미니폼인데 이놈은 나르 궁을 사용합니다. ㅈ망겜

그리고
Zed(제드)Lucian(루시안)는 어떻게 보면 템트리는 거의 유사합니다.
Lucian(루시안)얘는 제드보다는 편하긴 하지만, Sanguine Blade(핏빛 칼날)이 있는 게 좋고, Ninja Tabi(닌자의 신발)까지는 가주세요.
순서가 조금 변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피즈
밴하면 좋긴 한데 자주 나오지 않아서 애매합니다.
딜교환에 있어서는 W패시브 한 사이클을 돌리기 이전에
ㅈ간둥이로 나가버리기 때문에 체력 유지가 불가능하고
6레벨 이후에는 하다못해 궁을 피하고도 1:1을 집니다.
라인을 밀어도 CS를 다 받아먹고
라인을 당기면 다른 라인이 터집니다...
제드
주로 밴하는 카드입니다.
야스오
미드에서는 굳이 얘기하자면 라인전이 어렵지 않은 편이나,
탑에서는 얘가 카운터가 맞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키아나
픽률 기준으로 위에서부터 적어 봤습니다.
(작성 시점 기준 4위 8.78%)

라인전 구도에서 밀릴 이유가 거의 없습니다. 로밍 방어용으로 편하게 정글을 걸어가다가 갑자기 벽으로 밀리지만 않으면, 라인에서 죽을 가능성은 그닥 높지 않습니다.
트위스티드 페이트
픽률 기준으로 위에서부터 적어 봤습니다.
(작성 시점 기준 10위 7.02%)

라인전에서 불리한 부분이 아예 없습니다. 로밍 갔다 온 트페가 2킬 이상 먹고 오지 않았다면 1:1을 걸어봐도 괜찮습니다.
모데카이저
미드에 나오는 모든 탱커류 챔피언은 나르를 이기기 어렵습니다.
모데카이저는 진실의 방이 너무 상대쪽에 잡히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고,

2코어 이후부터는 진실의 방 안에서도 1:1을 이길 수 있으며(미니폼 기준)
팁으로는 모데카이저 궁 범위 역시 벽으로 판정되기 때문에 거기에 밀어놔도 됩니다.
Yasuo(야스오)Diana(다이애나)LeBlanc(르블랑)Qiyana(키아나)Fizz(피즈)Sylas(사일러스)Katarina(카타리나)Talon(탈론)Ahri(아리)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Zed(제드)Orianna(오리아나)Kassadin(카사딘)Irelia(이렐리아)Zoe(조이)Vladimir(블라디미르)Cassiopeia(카시오페아)Rumble(럼블)Pantheon(판테온)Ryze(라이즈)Syndra(신드라)Lucian(루시안)Ekko(에코)Nocturne(녹턴)Malzahar(말자하)Galio(갈리오)Anivia(애니비아)Akali(아칼리)Viktor(빅토르)Renekton(레넥톤)Aatrox(아트록스)Azir(아지르)Lissandra(리산드라)Aurelion Sol(아우렐리온 솔)Xerath(제라스)Kled(클레드)Camille(카밀)Sett(세트)Ornn(오른)Mordekaiser(모데카이저)
픽률 순서대로 40명의 챔피언을 선정하였습니다.
그 아래는 미드 챔피언으로 인정하지 않겠습니다.

모든 챔피언에 대해서 열거하기는 어렵고, 난이도 별로 지정하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 - 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Kassadin(카사딘)Pantheon(판테온)(후반)Galio(갈리오)Renekton(레넥톤)Lissandra(리산드라)Ornn(오른)Mordekaiser(모데카이저)
★ - Rumble(럼블)Ekko(에코)Viktor(빅토르)
★☆ - Qiyana(키아나)Aatrox(아트록스)Xerath(제라스)Aurelion Sol(아우렐리온 솔)
★★ - Syndra(신드라)Malzahar(말자하)Azir(아지르)
★★☆ - Yasuo(야스오)Ahri(아리)(빙결)Orianna(오리아나)Irelia(이렐리아)(손문제)Vladimir(블라디미르)(난입)Nocturne(녹턴)(라인전 안 해줌)
★★★ - Zoe(조이)Ryze(라이즈)Kled(클레드)Camille(카밀)Sett(세트)Talon(탈론)
★★★☆ - Diana(다이애나)Katarina(카타리나)Ahri(아리)(감전)Vladimir(블라디미르)(감전)Cassiopeia(카시오페아)Anivia(애니비아)Akali(아칼리)(은신)
★★★★ - LeBlanc(르블랑)Sylas(사일러스)(궁 비대칭)Pantheon(판테온)(초반)Lucian(루시안)
★★★★☆ - Zed(제드)
★★★★★ - Fizz(피즈)

난이도별로 좀 이상한 배치가 있을지도 모르겠어서
몇몇 챔프에 대해서만 추가 서술하자면
Renekton(레넥톤) - 거리만 재면서 파밍하다가 자르고 토막내기로 들어오면 그 자리에 e를 써서 뒤로 밟아주시면 됩니다.
Mordekaiser(모데카이저) - 미니 나르는 진실의 방에서 2코어 이후에 이기고, 메가폼인 경우 궁으로 벽에 박고 도망다니면 됩니다.
Talon(탈론) - 별 낮게 주긴 했지만 그닥 쉬운 챔프는 아닙니다. 다만 메가폼일 때 들어오는 탈론은 그대로 타워로 밀면 되고, 미니폼일 때 분노가 아예 없으면 싸우면 안 됩니다. (특히 피곤해 상태일 때 1:1 시작하면 어지간하면 집니다.)
Yasuo(야스오) - 근접 상황일 때의 Q3타 타이밍에 W가 무조건 맞아야 합니다. 미니폼일 땐 타워가 근처에 있지 않은 이상 거리를 너무 주지 마시기 바랍니다. 장막이 개 사기라서
Diana(다이애나) - 가능하면 갱킹을 부르지 마세요. 솔킬날 가능성이 양쪽 다 높지 않은데 오히려 정글이 와서 2:1 편하게 열다보면 역갱 맞을 가능성이 있거나 1:1 교환이 날 가능성이 있어서 굳이 부를 필요가 없습니다.
Sylas(사일러스) - 얘도 비슷합니다. 게다가 궁 비대칭때문에 그닥 유리한 견적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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탑 상성입니다. 많이 게임하지 않아서 정확하지는 않지만 간략하게 적겠습니다. (시즌 10 프리시즌 기간 중)

Garen(가렌)Poppy(뽀삐)Shen(쉔)Illaoi(일라오이)Singed(신지드)Yorick(요릭)Maokai(마오카이)Teemo(티모)Urgot(우르곳)Cho'Gath(초가스)Dr. Mundo(문도 박사) - 쉬움
Mordekaiser(모데카이저)Aatrox(아트록스)Renekton(레넥톤)Darius(다리우스)Fiora(피오라)Vladimir(블라디미르)Jax(잭스)Lucian(루시안)Gangplank(갱플랭크)Rengar(렝가)Malphite(말파이트)Ryze(라이즈)Kayle(케일) - 괜찮음
Ornn(오른)Irelia(이렐리아)Kled(클레드)Camille(카밀)Kennen(케넨)Yasuo(야스오) - 어려움

솔직하게 만나본 적 없는 챔프는 제외했습니다. 그닥 판수가 많지는 않지만 같은 컨셉의 나르로 상대할 때 체감했던 난이도입니다. 표본이 적어서 상대방 플레이어의 숙련도가 어떤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앞으로도 이 공략은 지속적으로 수정될 예정입니다.
또 마지막으로 전혀 정석적이지 않은 픽임에도 불구하고 제 나르에 관심을 가져주셨던 많은 유튜브 시청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또 하나 요즘 이용하는 것을 알려드리자면, 10.3 패치로 인해 Hunter's Machete(사냥꾼의 마체테)의 디버프 효과가 14분 이후로 적용되지 않습니다. 14분이 되면, 게임 상황에 따라 저거만 딱 하나 사시고 카운터 정글을 돌거나 오브젝트 싸움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꽤 큰 차이가 발생합니다. 상대 정글러에게 타격을 주는 수준이 문제가 아니라, 거의 라인을 다른 챔피언에게 넘기고 카운터 정글만 쳐도 되는 수준의 상황이 발생합니다. 또한 20분 바론에도 속도나 유지력 모두 큰 차이를 주게 되니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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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부터는 과거의 수정사항입니다.
[긴급] 10.25 패치 후 버그가 발생했습니다
W패시브가 메가폼 변신 직전(분노 100의 유예 시간)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현재 프리시즌 빌드 나르가 나쁘지 않습니다.
이 공략은 시즌 11 시작과 새 시즌 공략으로 돌아올 예정입니다. (2020-12-10)



프리시즌 빌드를 연구중입니다. (2020-11-13)


실제 플레이를 기반으로 약간 수정되었습니다.

먼저 구인수의 격노검이 크라켄과 상호작용하지 않는 것이 의도적인 것이라는 설명을 보았는데, 아이템 설명에는 적혀있지 않고, 메가폼에서는 되는 문제가 있어서 좀 더 확인이 필요합니다.

나보리 신속검은 구인수와 양립할 수 없는 빌드로 보입니다. 가면 비효율적인 부분이 있습니다.

제가 권장하는 최종 아이템은, 신화템 (불멸) + 마법사의 최후 + 구인수의 격노검 + 닌자의 신발 + 생존템 택1(죽음의 무도 / 수호 천사 / 존야의 모래시계) + 마지막템 택1(몰락한 왕의 검 / 존야의 모래시계 / 수호 천사) 입니다. / 4코어 히드라가 나쁘지 않습니다.


프리시즌 빌드를 연구중입니다. (2020-11-11)

아직 플레이해보지 않은 초안입니다.
다만 테스트 과정 중 버그를 발견한 것이
1. 나르가 그냥 근접챔프로 분류되고 있는 것 같은 부분이 있습니다.
2. 구인수의 격노검 + 크라켄을 가는 경우 크라켄 발동 시 적중 효과 카운트가 메가폼에서만 구인수의 효과를 정상적으로 받습니다.

또한 빌드 과정 중 느낀 점이, 기존과 같은 공격력/주문력/방어력/마법 저항력 전체를 모두 올릴 수 있는 빌드를 더 이상 추구할 수 없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구인수의 격노검은 치명타 확률을 요구하며, 죽음의 무도는 흡혈과 마법 저항력이 삭제되어 추가적인 흡혈과 마법 저항력을 요구하게 되었습니다. (동시에 마법사의 최후가 이 역할을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다만 음전자 망토가 900원이 된 대신 마법 저항력이 50이 되면서, 대AP 상대 빌드에서는 음전자 망토 하나 정도를 미리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이 유리합니다.
따라서 초안은 저렇지만, 아마 신화+구인수+a(는 흡혈이 없는 경우 흡혈, 마법 저항력이 필요한 경우 마법 저항력,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경우 치명타 확률)의 우선 순서로 진행될 가능성이 큽니다. 죽무메타가 아마도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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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 기간 매드무비입니다.

9월 기간 매드무비입니다.

7월 기간 매드무비입니다.

예전에 영상으로 설명드리려고 해 봤던 것입니다. 아마 공략에서 변경된 부분이 좀 있겠습니다만..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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