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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럭스, 광명의 소녀
Lux, The Lady of Lumino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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럭스 공략 멀쩡한 게 없길래 만든다

- Mankanshoku(2020-07-30, 조회수: 22075)

럭스로 게임을 하면 할 수록 이 챔피언이 구리다는 것은 온몸으로 느껴진다. 아니 이게 죽는다고? 아니 이걸 맞는다고? 아니 이걸 물린다고? 아니 이거 너무 똥챔 아니야? 아니 이거 몸이 왜 이렇게 물렁해? 아니 이걸 안맞아? 아니 속박 왜 이렇게 빨리 풀려? 아니 속박 없이 궁을 맞추는 게 가능하긴 해? 아니 왜 다른 챔피언들이 럭스보다 속박이 좋지? 아니 분명 e 밟았는데 왜 데미지 안받아? 아니 w 돌아오는 거 받았는데 왜 방어막 안생기고 죽냐? 아니 럭스 초반 스킬 데미지 왜 이래? 아니 이거 너무 똥챔 아니냐?

그럼에도 너희가 럭스 공략을 굳이 보러 와서 럭스를 하는 이유는 너희가 똥믈리에 이거나, 전판 럭스한테 기분 나쁘게 졌거나, 그냥 럭스라는 챔피언에 애정이 있거나, 빠른별 같은 추억 때문일 것이다. 근데 럭스에 대한 공략이 다 별 거 없길래 나도 별 거 없지만 럭스가 모스트 1인 사람으로서 럭스에 대해 간단히 적어보고자 한다.
럭스, 광명의 소녀
소환사 주문 방어막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80 (+99) 2263 마나 480 (+23.5) 879.5
공격력 53.5 (+3.3) 109.6 공격 속도 0.625 (+3%) 0.944
5초당 체력회복 5.42 (+0.55) 14.77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21 (+5.2) 109.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50.0 550.0
나는 콩콩이를 제일 선호한다.

근데 사실 럭스는 콩콩이 말고도 유성, 어둠의 수확을 드는 경우가 많다. 서폿의 경우는 여진을 많이 갔었고. 그래서 일단은 룬 설명을 해주기 전에 니가 어떤 라인으로 갈 것인지 먼저 이야기 해보자.

1. 니가 미드다.
일단 내가 콩콩이를 드는 이유는 콩콩이가 기본 공격에도 발동된다는 점 때문이다. 유성을 가면 스킬 딜교환은 분명 강하긴 한데, 라인전을 압박하는 것은 콩콩이를 따라가지 못한다. 극초반 럭스는 스킬을 맞추기도 어렵고, 생존력이 정말 쓰레기 중에서도 쓰레기를 달리는 챔피언이라 속박이나 둔화를 함부러 남발하면 죽는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방을 견제할 때 평타를 중심으로 견제한다. 물론 패시브 섞어주면서. 니가 미드 럭스랑 라인전을 해봤으면 알겠지만 럭스가 라인전이 그다지 만만한 상대가 아니란 것은 알 수 있을 것이다. 상대방이 초반 라인전을 쉽게 내어준다면 그건 그 사람의 실력 문제다. 어쨋든 라인전이 만만하지 않은 이유는 꽤나 많이 아픈 기본공격 때문이다. cs 좀 먹나 싶으면 평타로 툭툭 신경 거슬리게 때리는데 그게 맞다보면 피가 쭉쭉 닳는다. 거기에 콩콩이가 붙어있다면? 극초반 라인전은 럭스한테 우위를 줘야 한다. 그러다가 럭스가 차근차근 성장하고 나는 말리는 구도로 안정적으로 진입한다면 럭스가 스킬을 개발새발 써도 그냥 데미지 자체가 너무 아파져서 상대하기 까다로워진다. 또한 콩콩이로 쉴드가 강화되기 때문에 아군을 지원하는 능력, 생존력이 눈에 띄게 상승한다. 

유성을 들지 않는 이유는 위에서의 이유도 있다. 하지만 저건 명백히 콩콩이의 장점이고 유성의 단점은 아닌데, 이제 유성의 단점을 말해보겠다. 유성을 들게 되면 스킬을 사용하는 것 외에는 발동할 수 있는 방도가 없다. 근데 너희도 알다 싶이 초반에는 럭스가 스킬을 맞추기가 그다지 쉽지 않다. 스킬을 잘 맞추면서 딜교환 해주면 유성은 분명 강력하긴 하다. 하지만 럭스는 중후반 가면 유성이 굳이 의미가 있나 싶을 정도로 데미지가 이미 충분해지고, 초반에 유성으로 강력하게 스킬 딜교환을 하자니, 초반에는 데미지 자체가 워낙 낮아서 유성으로 보조한다고 해도 그다지 아파하지도 않는다. 평타로 딜교환 하는 것이 오히려 데미지 면에서는 훨씬 훨씬 강력하다.

어둠의 수확은 솔직히 나는 잘 모르겠다. 선호하는 룬 자체가 아니기도 하고, 서포터로는 가끔 쓸 때가 있는데 미드로는 절대 수확 안든다. 안그래도 약한 초반 데미지 애매함 + 수확을 빨리 쌓으려먼 수확이 도는 싸이클을 계속 돌려줘야함 - 스킬을 계속 사용하면서 피를 깎아야함 - 마나 관리가 까다로워짐 , 스킬 쿨타임인 경우 갱이나 역습에 취약 - 수확이 후반에 위력이 나오는데 후반에는 럭스가 이미 앵간한 얘들은 다 원콤내니까 별 의미 없음 -> 안 쓴다.

2. 니가 서포터다.
콩콩이가 최고다. 아직도 여진 럭스를 쓰는 지는 잘 모르겠는데, 나는 그런 거 안쓴다. 럭스는 극딜 가려고 하는 거지 여진 같은 룬 들면 무슨 재미가 있냐? 너네도 럭스 뽕맛 때문에 하는 걸 거 아니야 안그러면 쓸 이유가 없지. 굳이 럭스를 기용할 하등의 이유가 존재하지 않음. 어쨋든 콩콩이가 좋은 이유는 위에서 말한 쉴드 뻥튀기랑 생존력, 짤짤이 딜링 때문.

서포터로는 유성 드는 거 나쁘지 않은 것 같다. 내가 직접적으로 상대방 평타로 때려가면서 푸쉬할 일이 없으니까 유성 들고 스킬 데미지 조금이라도 더 주면 그거도 그거 나름대로 좋다.

3. 니가 원거리 딜러다.
콩콩이를 들어라. 1,2번의 이유 다 합쳐봐도 콩콩이 만한 룬이 없다.

4. 니가 정글러다.
나는 일반 게임에서만 가끔 럭스 정글을 어거지로 할 때가 있다. 노하우만 있으면 레드, 블루 같은 뚜벅이 몬스터들은 한 대도 안맞고 잡는 게 가능하다. 어쨋든 정글로 갈 때 룬은 매 게임 다르게 든다. 정글 럭스는 수확 들어도 괜찮을 것 같다. 유성이나 콩콩이는 직접적으로 도움이 안되는데 정글 싸움 날 때 라이너한테 쉴드 주면서 콩콩이 계속 활성화 시켜주면 교전이 진짜 강해진다.
니가 미드를 간다 - 배리어, 이그나이트, 플래쉬

배리어 -> 상대방이 나를 쉽게 잡을 수 있는 경우 , 자신이 없는 경우.
이그나이트 -> 상대방이 만만한 경우.

니가 서포터를 간다 - 이그나이트, 탈진, 플래쉬 ( 상대가 너무 강하면 배리어 들어도 괜찮다. )

이그나이트 -> 서포터로 갈 때 보편적인 스펠
탈진 -> 상대팀에 우리 원딜을 짜르러 들어오는 챔피언들이 있는 경우 혹은 상대 라이너가 너무 강한 경우.

니가 정글을 간다 - 스마이트, 플래쉬, 유체화

스마이트 -> 안 들면 트롤
유체화 -> 정글링을 최소화 하면서 빠른 갱킹으로 상대 라이너를 잡아주면서 아군을 키워주는 경우
광채 (Illumination)
럭스의 공격 스킬은 6초 동안 적을 빛의 에너지로 가득 채웁니다. 럭스의 기본 공격으로 이 에너지를 불태우면 적은 30~200(+0.25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빛의 속박 (Light Binding)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1/10.5/10/9.5/9초
지정한 위치에 빛의 구체를 발사하여 최대 2명의 적에게 피해를 입힙니다. 적은 80/125/170/215/26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2초동안 속박당합니다. (사정거리: 1000)
프리즘 보호막 (Prismatic Barrier)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럭스가 지정한 위치에 부메랑처럼 돌아오는 마법봉을 던져 자신과 봉에 맞은 아군 챔피언을 2.5초 동안 40/55/70/85/100(+0.4AP)의 피해로부터 보호합니다. (사정거리: 1000)
광휘의 특이점 (Lucent Singularity)
마나 소모: 70/80/90/100/11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초
적 유닛의 속도를 25/30/35/40/45% 느리게 하는 지역을 조성합니다(지속 시간 5초). 스킬을 다시 사용하여 적에게 65/115/165/215/265 (+0.8AP)의 마법 피해를 즉시 입힐 수도 있습니다. (사정거리: 1100, 범위: 310)
최후의 섬광 (Final Spark)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60/50/40초
눈부신 광선을 소환하여 일직선 상에 있는 모든 적에게 300/400/500 (+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최후의 섬광은 광채 효과를 점화시키며 재적용시킵니다. (사정거리: 334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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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5
  • 16
  • 17
  • 18

 1레벨에는 Q를 찍는 경우와 E를 찍는 경우로 나뉜다.


1. E를 찍는 경우

보편적으로 Q를 찍는 경우가 아니거나 상황 상 어쩔 수 없이 Q나 W를 찍은 경우가 아니라면 E를 먼저 찍는다.


2. Q를 찍는 경우

상대 라이너가 초반부터 들어오는 경우 상대가 진입각을 잴 때 속박을 맞춰서 멀리서 평타로 뚜드리 패면 된다.

 

스킬 콤보

 1. QERE 속박 맞추고 E 깔고 궁 맞추면서 E 터치기. - 말 안해도 알아서 습득하게 되는 콤보


 2. EQRE 슬로우를 먼저 맞춰서 Q를 쉽게 맞추게 한 뒤에 궁극기로 마무리


 3. Q평ER평E 중간중간에 기본 공격을 섞어주는 콤보 - Q평E하고 바로 궁을 써야 된다. 그래야 속박 시간에 맞는다.


 4. QR 속박과 궁극기만 사용. - 안 죽을 경우를 생각해서 E를 깔아주면 좋지만 니가 정말 잘 컸으면 그런 거 필요 없다.


 5. Q점멸ERE Q 점멸로 상대방이 예측하지 못하게 콤보를 넣는다.


 이 외에는 콤보라기 보다는 그냥 상황에 맞게 스킬을 잘 써주면 된다.


팁. 


E의 슬로우를 잘 활용해라. EX) 추노 하는 과정 혹은 추노 당하는 과정에서 E를 맞출 수 있을 것 같을 때는 바로 터치지 말고 둔화를 최대한 먹인 다음에 터쳐라.


W가 돌아오는 각을 잘 확인하라.


E로 시야를 확보 할 수 있다. 


E를 못맞춰도 그냥 바닥에서 알아서 터지게 내버려 둬라. 이러면 상대방의 지역을 장악할 수 있다. 영어로는 Zone control 



시작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뭐 서포터일 때의 템은 굳이 안올리겠다.

아이템 팁 ( 이하는 직접 연습 모드에서 아이템 별로 실험해본 바이다. )

1. 루덴을 바로 올리는 것 보다 양피지, 방출봉 사고 마관신을 올리는 것이 데미지가 더 강하다.
근데 루덴을 가는 이유는 라인 클리어, 광역 데미지, 쿨타임 감소 뭐 그런 이유들이 있으니까 상황에 맞게 알아서 잘 가라.
만약에 니가 양피지+방출봉이 있는데 똥신을 가지고 있고 마관신을 살 돈을 가지고 있다 그러면 망설임 없이 마관신을 가라는 이야기이다.

2. 모렐로를 올릴까 공허를 올릴까?
니가 메자이 갈 거 아니면 그냥 둘 다 가라. 둘의 우선순위를 따지자면 나는 공허다. 공허가 위력이 압도적으로 더 강하다. 실제로 루덴이랑 다른 아이템 막 사도 상대방을 빈사상태로 만들 수는 있는데 풀피에서 원콤은 잘 안난다. 근데 니가 루덴+공허+마관신을 꼈다? 그러면 너랑 같은 수준으로 성장한 상대도 Q만 맞으면 Q평ER평E평 맞으면 죽는다. 상대가 물몸이면 QERE만 맞아도 죽는 거고. 상대가 블라디, 문도 뭐 이런 놈이다? 그럼 당연히 모렐로 가는 거다.

3. 템트리는 유동적으로 가지 마라.
어떤 공략을 봐도 항상 있는 코멘트 "템트리는 유동적으로" 너는 그렇게 하지 마라. 럭스는 그냥 딜템 때려 박는 게 제일 좋다. 데미지가 어정쩡해지면 너는 뒤에서 스킬 좀 날리다가 죽는 이도저도 아닌 존재가 된다. 니가 유동적으로 선택 해야 할 것은 존야를 빠르게 올리는가, 느리게 올려도 되는가, 모렐로를 가야 하는가, 그냥 공허를 올려도 되는가 이 정도 밖에 없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나는 럭스의 카운터 그런 거는 솔직히 잘 모르겠다. 럭스 자체가 무난하게 사릴 때는 사리고 딜 넣어서 호응할 때는 호응하고 라인 밀어놓고 로밍 가고 뭐 그렇게만 하면 상대 라이너한테 죽을 일이 딱히 없기 때문에 그냥 아무 상대나 와도 나쁘지 않다.
아 근데 단단한 챔피언들은 골치 아프다.
마스터 이
요놈 궁키고 달려오면 곤란하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카사딘
얘는 쉬운 상대라 넣었다기 보다는 할 말이 있어서 넣었다. 보통 일반적인 생각에는 카사딘이 AP 카운터 챔피언이고, 럭스는 AP만 있고 이동기도 없는 챔피언이라 라인전이 카사딘에게 좋을 거라고 생각한다. 근데 실상은 그렇지 않다.

카사딘은 궁 나오기 전까지는 럭스한테 계속 얻어맞는다. 심지어 카사딘은 6렙 전에 갱을 당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적절히 호응해주면서 디나이 하면 카사딘 성장을 멈춰버릴 수도 있다. 물론 이건 콩콩이를 들고 평타 견제를 잘 해줘야 한다는 전제가 있긴 하다.
대부분의 물몸 챔피언들은 템 조금만 나와도 원콤이라 속박만 맞추면 쉽다.
대충 적어봤다. 궁금한 거 있으면 물어보고 나는 생각이 다르다 하는 거 있으면 유순하게 적어줘라.

 

 

라인 / 정글 운영법

 평타로 계속 귀찮게 견제하고 *패시브*를 잘 활용할 것.

 가능한 한 로밍을 잘 다닐 것. 니가 상대를 솔로킬 낼 자신이 없으면 적절히 견제만 해주면서 적절한 갱을 적절하게 기다릴 것.

 

초반 운영법

 CS 적절히 먹어주면서 상대 라이너를 적절히 평타로 때려준다. ( 스킬은 막 쓰지 마라. 죽는다 ㄹㅇ로 )

 

중반 운영법

 적절히 라인전을 하다가 적절히 로밍도 다니고, 팀 교전에 적절한 타이밍에 합류해주고, 와드도 적절한 위치에 박아준다. 

 

후반 운영법

 아군 뒤에서 적절히 위치 잡고 사리고 있다가 상대 딜러 보이면 적절한 콤보를 적절히 넣어준다.

 

팀파이트시 역할

 딜러한테 속박 맞추고 궁

 아군한테 쉴드 주는 노예

 E의 강력한 데미지와 슬로우로 지역장악

 

챔피언별 대응법

 상대방이 들어오는 챔피언 - Q 아끼기

 상대방이 안와주는 챔피언 - Q 아끼기

 럭스는 신중 해야 한다.

 

March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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