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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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그모, 심연의 아귀
Kog'Maw, The Mouth of the Aby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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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딜코그모 700판 원챔장인의 공략

- 코그모장인임(2020-02-29, 조회수: 11012)





9시즌 다1마무리 인증



프리시즌 마스터 완료


에 뭐.... 시작전에 글쓴이 소개를 하자면
본인은 피지컬도 후달리고 맵리딩도 안된다. 챔프폭도 매우좁고 멘탈도 약하고 운영도 못하고 상황판단도 미스가 많다. 써보니 그냥 병신이네...
그런데 이런 내가 어떻게 마스터를 달았냐? 프리시즌이라서? 맞다시발 본시즌엔 못달거같다
하지만 원래라면 플딱이였을 내가 코그모만 극한으로 파서 가능했던 일이다.
템트리, 라인전 상성, 팀원과 상대의조합 분석 등등 순수 실력이라기보단 뇌지컬로 게임을 했기때문에, 공략을 쓴다면 나같은 허접이 쓰는게 맞지 않을까 해서 씀.


코그모가 어떤 챔프냐면, 엄청난 딜링과 사거리를 댓가로 생존력을 잃은, 극단적으로 수동적인 챔피언이다.
그 말은 즉슨 유틸력도 부족하고 게임판도를 뒤집기도 힘들고 서폿의존도가 지나치게 높다는 의미다. 한마디로 솔랭용으로는 적합하지가 않다. 조합이 맞을때, 듀오와 함께일 때 조커픽으로 꺼낼만한 챔피언이지 주력챔피언으로 쓰기힘들다.
하지만 반대로 조합이 갖춰지고 서폿과 호흡이 맞춰진다면 도저히 막을 수 없는 깡패가 된다. 코그모를 제대로 물수있는 캐릭이 없다면 상체가 다터져도 이길 수 있다. 실제로도 상체다터진 게임에서 순수 하체힘으로 게임을 이긴 판도 많고 4:5까지도 이겨봤다.

여기서 코그모의 장점에 대해 서술하자면
1. 템트리의 유동성 
관통력템과 순탱템을 제외하고 무슨템을 가던 괜찮다. 그 이유는 평타딜러임에도 ap계수가 빵빵하며 죄다 ap딜이고, 스킬특성상 공격속도가 빠를수록 딜기대치가 높아지기에 as또한 좋다. 평타를 치기 때문에 공격력또한 괜찮은 선택지이다. 템을 어떻게 가든 깡딜자체가 강력하기에 그냥 쎄다.
2. 낮은 조작난이도 
평타비중이 높은 원딜 특성상 조작자체는 쉬운편이다. 카이팅이나 포지셔닝이 힘들지않나요?는 다른원딜또한 마찬가지니 패스. '상대적'으로 쉽다는 것이다. 포지셔닝은 또한 긴 사거리로 인해 굉장히 쉬운편에 속한다. 사거리가 기니까 카이팅또한 수월한 편. 당장 시비르 자야같은거 하다가 코그모하면 카이팅이 굉장히 쉽다. 물론 쟤들은 1회무적기가있지만
3. 강한 라인전과 빠르게 찾아오는 전성기
2:2자체로는 서포터상성이 심하지 않는 이상 유리한 편에 속한다. 견제력도 준수하고 맞딜은 깡패라서 그랩같은스킬에 폭사하지않는다는 전제하에 라인전은 2티어급이다. 또한 자체깡딜로 1코어만 뽑아도 타원딜의 1.5~2코어급의 딜을 내뿜을 수 있다. 이는 징크스나 트위치같은 후반캐리챔피언과의 차이점으로 하이퍼캐리원딜이지만 초중반부터 강력하고 그 강력함은 게임내내 유지된다.

단점
1. 심각하게 낮은 생존력
히트박스가 굉장히 크고 (1렙 초가스, 람머스보다 크다) 생뚜벅이인데다 캐리형원딜특성상 상대방의 포커싱이 쏠리기 쉽다. 이로인해 서포터뿐만이아니라 팀단위의 서포팅을 요구한다. 또한 솔랭에서 자주보이는 암살자에 대해 굉장히 무력하다. 코그모 픽 조건 중 1위는 상대팀에 암살자가 있냐 없냐에 갈린다.
2. 높은 운용난이도
기본적으로 사거리차이를 활용 할 줄 알아야 하는데, 상당한 심리전과 거리조절을 요한다. 또한, w의 중요도가 높은만큼 w스킬을 어느타이밍에 쓰느냐가 굉장히 중요하며 치명속쿨, 패시브활용, 궁스택 마나계산 등 의외로 교전중 생각해야할 요소 또한 많은편. 특히 어그로핑퐁실력이 올라가는 상위티어에서는 자칫 w가 꺼져버리는 상황도 간간히 생긴다.
3. 극단적으로 수동적
위에서 언급했지만, 생존력도 부족하고 유틸성도 없는 결과이다. 혼자서는 뭐 할 수 있는게 없다시피하고 변수창출능력도 없다. 어느원딜이나 비슷하지만 이로인해 서포터의 역량이 매우 중요한데, 솔랭특성상 원딜케어력이 없다시피한 서폿도 자주 나오므로(파이크 유미 바드 등) 아무생각없이 꺼내면 고통받기 딱 좋다.
=>결국 팀이 판을 깔아주고 케어를 많이 받아야하는데, 이로인해 솔랭, 특히 저티어솔랭에서 굉장히 힘들다.

결국, 코그모는 플레이어의 실력도 중요하지만 전체적인 조합을 숙지하는게 필수여야 하는 원딜이다. 막말로 조합만 갖춰진다면 라인전에서 050을 꼬라박고도 쿼드라킬을 할 수 있다. 참고로 충격실화임
코그모, 심연의 아귀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5 (+99) 2318 마나 325 (+40.0) 1005
공격력 61 (+3.11) 113.9 공격 속도 0.665 (+2.65%) 0.965
5초당 체력회복 3.75 (+0.55) 13.1 5초당 마나회복 8.75 (+0.7) 20.65
방어력 24 (+4.45) 99.6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0.0 330 사정 거리 500.0 500.0

치명속 고정
정복자 리메이크후 정복자를 드는 사람들도 간혹 보이던데, 본인은 선호하지 않음.
정복자를 들어서 얻는 이득이 무엇이냐? 루난으로 스택을 빠르게 쌓음으로써 적응형 능력치를 얻고, 10스택시 15%흡혈을 얻을 수 있음.
여기서 정복자를 선호하지 않는 이유 3가지.
1. 정복자는 '적응형 능력치'기 때문에 ad로 환산시 툴팁에 써진 능력치보다 적음. 옛 열광에 비해 데미지차이는 거의 2배가까이 차이가 나는 레벨구간도 있음. 기대딜량은 치명속이 훨씬 높다.
2. 코그모는 공격력에 크게 구애받지않는 원딜임. 후술하겠지만 템트리의 유연성으로 그때그때 상황에 맞는 템트리를 골라갈 수 있고 그렇게 가도 강력하다는 점이 코그모의 큰 장점임. 또한 스킬에 공격력계수가 궁제외하면 아예 없는 것도 중요사항.
게다가 정복자를 간간히 채용하는 징크스 트위치 아펠같은 원딜들은 무한의대검이 3코어이내에 무조건 나오는 원딜임. 정복자뻥뎀+치명타뻥뎀 시너지를 노리는 것. 코그모의 경우 보통 4코어에 나오는 판이 많으며 굳이 안올리는 게임도 있다.
3. 흡혈 8%로 줄어들음
사실 프리시즌직후에 저장해둔 공략인데 이젠 절대 정복자 들지마세영

기타 칼날비 집공 등등 들어봤는데 구데기였음 기발도 굳이... 

승전보 vs 과다치유
그냥 취향차이. 침착은 들이유가없음 궁때문에 든다는사람이 많은데 궁은 보조딜링기 그 이하임. 논타겟궁한방vs평타두방 고르라면 평타두방이 훠어어얼씬 이득. 애초에 e나 r을 난사하지않는선에서 마나가 부족할 일이 없음.

전설-민첩함
이견의 여지가 없음. 핏빛길드는사람도있는데 무쓸모함 정복자와 다르게 생명력흡수라 w를 제외한 평타딜링만 흡혈됨

최후의일격
체력차극복을 드는 사람도 종종 있던데 궁과의 시너지가 크고 거의 대부분상황에서 최후의일격이 유리할때가 많아서 나는 이거 듦. 사실 체력게이들은 w딜에 좋아죽으니 나는 탱커처리용 체력차극복보다는 최후의일격이 더 좋음

보조룬 - 신발비스킷
원딜대부분은 이렇게 들긴하는데 상황따라 다름. 상대방에 그랩류같은 논타겟스킬이 핵심인 경우+폭딜이 빡센경우는 보조룬에 결의 뼈방패들고 빠르게 신발사는 선택지도 있음

보조룬 - 빛망 폭결
요즘 이거드는 뚜벅이들이 많던데 글쎄... 나는 돈미새라서 안들음 초반유지력도 좋고 교전시 포션+비스킷이 쏠쏠해서 아직 신발드는데 취향껏 들면됨

그냥 뭐 조합따라 힐을들지 정화를 들지 선택하면된다.
그리고 아군이 유틸폿일 경우 원딜배리어+서폿힐도 괜찮은 선택지.
이케시아식 마무리 (Icathian Surprise)
코그모가 죽은 후 4초 동안 이동 속도가 10~50% 증가하며 계속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후 폭발하여 근처 적에게 140~650(레벨에 따라)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부식성 침 (Caustic Spittl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기본 지속 효과: 공격 속도가 10/15/20/25/30% 증가합니다.

사용 시: 부식성 탄도체를 발사하여 처음 맞은 적에게 90/140/190/240/290 (+0.7AP)의 마법 피해를 가하고, 해당 적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4초간 23/25/27/29/31%만큼 낮춥니다. (사정거리: 1000)
생체마법 폭격 (Bio-Arcane Barrage)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7초
8초 동안 기본 공격 시 사거리가 130/150/170/190/210만큼 증가하고 대상 최대 체력의 3/3.75/4.5/5.25/6% (+0.01AP)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공허의 분비물 (Void Ooze)
마나 소모: 40/55/70/85/10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진액에 맞는 모든 적에게 75/120/165/210/255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진액이 남긴 흔적을 지나는 모든 적의 속도가 4초 동안 40/45/50/55/60%만큼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1200)
살아있는 곡사포 (Living Artillery)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2/1.5/1초
아주 멀리서 살아있는 곡사포를 발사합니다. 포탄은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100/140/180(+0.75AD)만큼의 마법 피해를 주고 2초 동안 모습을 드러나게 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가 될 때까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50%까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이 40% 미만일 경우 피해량은 200%가 됩니다.

다음 8초안에 연속으로 살아있는 곡사포를 사용하면 40 마나를 추가로 소모합니다. (최대 마나 소모량: 400) (사정거리: 1300/1500/1800, 범위: 2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당연하지만 w 선마. 2순위는 패시브공속이 달린 q. 

간혹 3레벨에 e말고 w를 찍는 사람이 있는데, 만약 3레벨 교전시 스킬하나가 있는 쪽이 압도적으로 유리하므로 e를 찍는 것이 좋다. 차피 3렙에 w를 찍어서 얻는 이득은 w사거리 20증가에 퍼뎀 0.75%추가뿐이라 e한방 박아주는게 훨쎄고 카이팅하기더좋음

스킬 콤보

 qw평e평r평 그냥 적당히 섞어주면 좋다. 혹시 멀리서 싸움이 났을경우 궁으로 치명속을 먼저 터트린 후 가는 편이 좋다

스킬 활용 팁

 패시브

원딜패시브 중 최악의 패시브. 절대 죽지 말아야할 원딜이 죽어야만 발동된다는 점에서 조져버렸다.

개인적으로 베인패시브를 거꾸로 받아서 상대방에게서 도망칠때 이속보너스가 있었다면 좋았을텐데 어떻게든 리메이크가 되었으면 함.


q-부식성 침

하이브리드 블클 비슷한 느낌의 스킬이다.

용도는 중후반 상대앞라인을 더 빠르게 녹이게 도와준다

방/마방을 깎는 효과는 팀원에게도 영향이 가기에 앞라인 탱커에게 꼭 맞춰야 하는 스킬

참고로 얼마전에 깡딜버프를 받아서 1렙부터 90이라는 무시무시한 데미지가 나온다. 이즈q마냥 간간히 견제용으로 써도 쏠쏠한 스킬임 마나소모도 40밖에안되고. 초반미니언받아먹을때도 유용함


w-생체마법 폭격

ad계수가 없다시피하고 모든스킬이 마법데미지인 코그모가 원딜을 갈 수 있는 원동력.

평타버프기의 끝판왕이며 w가 있냐없냐에 따라 챔피언이 다르다. 

팁으로 오브젝트싸움시 먼저 칠 경우, 스킬을 아껴두느냐 쓰느냐에 대해 잘 판단하여야 한다. w가없는 코그모는 원딜최약체이므로 신중하게 사용하도록.


e-공허의 분비물

슬로우 장판기. 상대방이 바로 앞에 있다면 그냥 나의 전진방향으로 쓰는 게 더 도움이 될 수도 있다. 마나소모가 80이나 되기 때문에 라인전에서 마나부족의 주범이 된다. 마나대비 깡딜이 높은 편이 아니기에 가능하면 교전시에만 쓰는 것을 추천한다.

범위가 상당히 길고 넓기에, 아슬아슬하게 도망치는 적을 마무리할때 쏠쏠하다.


r-살아있는 곡사포

주 용도는 라인전 짤짤이 + 킬캐치

2번까지는 맞춘다는 보장하에 효율이 그럭저럭이지만 3번이상은 가급적 쓰지않는다. 마나소모가 100을넘어가서 급격히 마나조루가 된다. 

꼭 맞춘다는 생각보다는 상대이동경로 살짝앞에 깔아둬서 이동을 차단하고 평타를 맞추는 그런 플레이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두자.

가끔 생으로 쓰면 절대안맞는다고 안쓰는 사람이있는데, 다이아상위에서도 종종 맞춘다. 마나가 충분하다면 견제용으로 써주자.

왜 인벤 툴팁에는 ap계수가 생략되었는지 모르겠지만, 계수가 하이브리드이다. 인피가 나온 시점부터는 급격히 강해지는 스킬이므로 딸피추적에 용이하다.

한타때 딸피딜러진에 저격...같은 플레이는 솔직히 존나힘들고 그냥 바로앞에 있는 적이 빤스런할때 도주경로에 뿌려주자. 


솔직히 스킬이 너무 단순해서 별로 쓸 팁이 없다. 패시브좀바꿔줘;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공템-

1. 구인수
코어중의 코어. 옵션하나하나 버릴게 없다. 
참고로 본인은 구인수를 1코어로 뽑는데, 구인수 템 자체의 가성비도 나쁘지 않고, 선몰락에 비해 유지력이 딸릴 뿐 딜링은 훨씬 강하다. 덤으로 qer 다른스킬까지 강해짐. 특히나 노블레쓰 뚱뚱돼지들을 녹이기에 좋다.

2. 루난의 허리케인
평타가 사실상 3방으로 날리는 격이 된다. 정식한타에 적합한 템이며 상대방에 앰살자가 둘 이상 있을경우 루난대신 팬댄을 올리자

3. 몰락한 왕의 검
이름처럼 가성비가 몰락한 아이템이다. 공격력도 어정쩡하고 현재체력비례피해는 결국 공격속도에 의존되는데 정작 공격속도는 25%라는 저열한 수치이다. 개인적으로 굉장히 싫어하는 아이템이라서 항상 가는 아이템은 아니지만. 그래도 게임이 길어져 4코어이상 나온뒤에 게임이 끝날때 인피와의 효율을 위해서 올리기는 한다.
1코어로 뽑는 경우는 단 하나, 상대봇이 라인전견제가 빡실때. ex)케이틀린 제라스 브랜드 등등

4. 마법사의 최후
대 ap용 아이템. 예를들어 상대팀의 상체가 탑블라디 정글엘리스 미드라이즈 이런조합이면 무조건 간다.
1코어에 뽑아서 추가뎀이 구데기일 때를 제외하면 가성비가 훌륭한 아이템이며 폭딜누커가 아닐경우 (신드라같은) 지속딜싸움으로 번질 때 빛을 발한다. 루난과 함께 사면 원거리패널티가 없다고 봐도 된다.
위에서 말한 블라디엘리스라이즈 이런조합일때 마최+멜모를 올려준다면 원딜1:1을 하지않는이상 한타에서 죽지않을 수 있다.
참고로 상대봇이 카시원딜이나 신드라원딜일때 첫코어로 고려해볼만 하다.(주포가 나은 경우도 있다)

5. 무한의 대검
원딜이라면 당연히 올려야 되는 아이템. 공템과 치명템을 많이 가지 않아서 큰 효율은 나오지 않으나 딜기댓값이 가장 크기에 4~5코어사이에 뽑아주는게 좋다. 인피를 뽑지않으면 후반에 오히려 상대원딜보다 앞라인을 못녹이는 불상사가 생길수있다.

6. 광전사의 신발
당근빠따죠쉬발
걍 빠르게 신발올리는 것도 딜이 확실히 올라간다. 루시안이나 이즈같이 신발늦게올려도 별상관없는애들과는 달리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방템-

1. 존야의 모래시계
'야 카이사'
가 아니라 코그모도 충분히 효율이 좋다.
스킬에 죄다 주문력계수도 붙어있고 쿨감도 미미하지만 도움된다.
보통의 원딜은 가엔을 올리는게 정석이지만 왜 존야냐?
그 이유는 w에 있다.
w를 켜고 죽으면 쿨타임이 돌아가는데, 정작 죽었다 살아나도 w가 없는 코그모는 딜이 굉장히 약하다. 도끼없는 드레이븐만도 못한수준이다.
가엔은 정확히 4초뒤에 살아나는데 w의 유지시간은 8초이며, 살아나자마자 딜을 박을 환경이 잘 나오지도 않고 빤스런하기 바쁘다. 물론 그동안 w도 꺼지고.
반면 존야는 2.5초간 무적상태가 되는데 가엔에 비해 w딜로스의 체감이 적고, 또한 쿨이 짧다.
예를 들어 상대팀에 말파가 있다. 당연히 말파는 코그모를 노릴 것이고 일반적인 구인수-몰락-루난 템트리로는 말파의 꽝꽝우지끈을 다쳐맞고 죽기 마련이다. 이때 고려해야하는게 탱템인데 가엔을 가자니 결국 한번더살아나서 말파랑 춤추다가 뒤질것이고 살아나는동안 우리앞라인이 전멸해서 게임도 꽝꽝우지끈이 될 것이다.
그렇다면 뭐냐? 존야로 말파궁을 박기직전에 띵~하고 풀리자마자 qw평평평평ㅍ여펴영펴 때리는것이다.
롤에서 1.5초란 시간은 굉장히 크다. 게다가 스킬을다쳐맞고발악하다뒤지고다시살아난다=5초는넘어감, 띵-은 2.5초면 끝이다. 말파궁에 존야못쓰는분은 글을 넘기셔도 좋습니다.
결국 지속딜러가 아닌 암살형식의 딜사이클을 가진 상대에게는 존야가 훨씬 효율적이고 쿨까지 짧은 아이템이란 것이다. 니가 제드인데 궁쓰자마자 코그모가 띵-하면 니 머리도 띵-한것처럼.
물론 게임을 굳히는 용도로, 혹은 살아나도 팀원이 케어가 가능하다면 가엔이 좋다. 그럴일이 거의 없어서 문제일 뿐.


2. 얼어붙은 망치
존야와 비슷한 느낌으로, 이 아이템은 어느정도 흡혈을 하면서 버틸수 있을때 가는 것이 좋다. 즉 지속딜러 상대로 좋다. 마최+멜모+얼망이면 블라디랑 1:1을 해도 이긴다.
목적은 미미한 슬로우나 공격력이 아닌 체력 딱 한가지뿐이므로, 아군 케어가 믿음직할때는 굳이 올리지 않아도 좋다. 그런 경우엔 그냥 딜템올려서 더빨리 녹이는게 현명한 판단이다.

3. 닌탑
마찬가지로 2암살자, 특히 탈론제드 이런것들이 있으면 간다. 닌탑+팬댄 그것은 암살자의 적
물론 닌탑팬댄가면 공속죤나느려서 답답하다. 하지만 원딜의 제 1순위는 생존인 것을 알아두도록.

4. 수은
그냥뭐....위협적인 cc기가 있을 때 가면 좋다. 애쉬궁이라던가 리산궁 피들공포 기타등등
아, 모데있을때 꼭 올리자.
모데궁이 박힌다고 꼭 지는건 아니다. 코그모는 공속능력치말고는 모데가 뺏어갈만한게 없기에 e만 안맞으면 오히려 이길 수 있다. 다만 그래도 수은을 사는 이유는, 모데하나때문에 한타때 광역딜을 넣을 수 없다는 것이 큰 문제고, 안에서 싸워서 이겼더라도 막상 나오니 상대팀에게 포위당할 위험도 있기 때문이다. 



-기타 apas 템트리-

실전에선 손에 꼽을 정도로 사용을 많이 해보진 않았지만 이런 조건이 된다면 사용해야한다.
1. 우리팀이 올ad
2. 상대팀에 탱커둘이상(서폿포함)
보나마나 탑부터서폿까지 죄다 닌탑올리고 난리부르스가 난다.
가장 최근에 이 템트리를 올린게 상대 탑말파 서폿볼베였다(볼베는 탑볼베마냥템을갔다)
말파 방어력이 700언저리에 육박했는데, 이때 apas템트리를 갔다.
템순서는 구인수-총검-내셔-존야(말파궁족족다씹음 ㅎㅎ)
끝나고 확인해보니 물마뎀비율이 20:80까지 갔다.

극단적인 상황일 때만 가는 템트리고 딜자체는 나쁘진 않으나 상당히 나사빠진 성능을 자랑한다. 총검의 딜로스는 몰락보다 심하다. 





-기타 아이템-
필멸자vs모렐로
치감용 아이템. 필멸자는 구인수와 방관옵션이 겹치지만 공격력이 올라가서 인피와의 효율이 좋고 모렐로는 주문력+마관이 올라가서 딜에 도움이 된다.
극후반은 인피가 올라가기 마련이니 필멸자가 좋긴 한데 오로지 평타에만 터져서 조금... 모렐로는 마뎀에 터진다.
인피안올리고 존야 마최 등등 짬뽕템이면 모렐로 추천. 인피올리면 필멸자 추천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케이틀린
라인전이 상당히 ㅈ같다. 특히 세나나 모르가나같은게 껴서 나오면 한층더 ㅈ같다.
후반에도 상당히 강력한 원딜이라 나오면 껄끄러운 상대.
다만 중반딜차이는 하늘과 땅 차이니까 15분~30분이내에 게임을 끝내는게 좋다.
레오나
레오나w가 코그모w의 하드카운터다. 물뎀마뎀 두개가 중복되어 감소된다.
그거아니더라도 코그모는 e절대못피하고 궁박히면 무조건죽어야함
나오면 닷지한다
블리츠크랭크
아군이든 적군이든 싫다. 나는그냥 밴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베인
받아라 구인수의 원수!!
이새77ㅣ덕에 구인수가 너프되어 코그모는 간접너프를 받았다 띠용
큰 변수가 없으면 라인전내내 후두려팰수있다. 6렙타이밍에 서폿이랑 같이 점사되는 것만 조심하면 끝. 한타가도 코그모가 더 유리하다
가렌
기타 뚜벅이챔피언
710사거리+체력퍼뎀
걸어다니는 포션이 있다?!
기타 원딜상성

Draven(드레이븐)
홍철
난이도 : 3.5
반반만가도 쌉유리하고 코그모도 드레이븐딜에 꿀리지 않아서 카이팅으로 농락할 수 있다면 쉬운상대가 되지만, 그랩류 서폿 등 먼저물리면 무조건 죽는다고 봐야한다.
서폿상성에따라 지옥vs죤나쉬움ㅋ 이 될수있는 상대
물론 후반가서 1:1은 자살행위
도끼가 한개라면 맞다이 이기고 두개라면 진다.


Lucian(루시안)
깜디
난이도 : 4
루시안도 드레이븐과 비슷하지만 얘는 사거리가 병맛이라 초반딜교가 중요하다. 1코어완성전까지는 이기는 상성이지만 템이 나올수록 불리해지는 기묘한 관계
후반에도 코그모가 유리하니 자신없으면 견제만 조심히 넣고 버티도록.
참고로 1코어로 구인수를가면, 궁을 맞춘다는 전제 하에 이기거나 동귀어진이 가능하고, 루시안q를 점멸로 피한다면 무조건 이긴다.

Miss Fortune(미스 포츈)
머포
난이도 : 3
라인전 자체는 쉽다. 미포는 순간딜만 강하고 지속딜은 약하다. 코그모는 그 반대니까 지속딜싸움으로 가는게 좋다. 1렙때 들이대면서 딜교환하는게 좋다. 
문제는 템이 나오면서인데 20분넘어가서 이거랑 맞다이하면 절대로절대로 템이1코어앞서도 이길까말까다
후반에 궁으로 나를 저격하는것도 상당히 성가시다.
q2타 절대맞으면 안된다. cs하나먹고 q2타맞을바에 cs하나 버리는 게 낫다.


Varus(바루스)
게이
난이도 : 5
진짜존나빡셈
견제면 견제 맞딜이면 맞딜 cc면 cc
갱에 약하다는 단점이 있는데 그건 코그모도 마찬가지임 야발
라인전반반가면 사실상 이긴셈이다 깝치지말자 wq맞으면 골로간다

Vayne(베인)
벌레
난이도 : 2
베인한테 지면 상당히 음... 카톡하다가 죽은거면 이해한다
벽꿍박히고 시작하는거아니면 이긴다

Sivir(시비르)
ㅅㅂ르
난이도 : 1
너프먹기전에도 밥이었는데 너프먹고 식은밥이 되었다
상대해보면 얘좀 버프해줬으면하는 느낌이 들게되는 불쌍한 챔프

Aphelios(아펠리오스)
펠라치오스
난이도 : 2~4
얘는 총별로 너무달라서... 맞딜은 절단+반월아닌이상 간단히 이긴다
문제는 만월의 견제랑 중력의 cc가 빡세서그렇지
렙좀오르면 카이팅하면서 줘팸가능하다

Ashe(애쉬)
애쉬
난이도 : 3
바루스 하위호환버젼
견제가 조금 따끔하고 갱호응좋고 서폿cc연계가 빡신거 말고는 딱히?
얘는 애초에 유틸형원딜이라 별로 힘들진 않다. 딜교한번할때 빡세게 해줘야 좋다.
안그럼 w빠졌을때 고통받거든

Ezreal(이즈리얼)
노머고
난이도 : 2
귀신같이 q를 다쳐맞지 않는이상 힘들 게 없다 라인전은 베인만큼이나 쉽다
단 하나 조심해야할건 후반누킹이 상당히 강력하므로 조심해야할것. 난전중에 갑툭튀해서 ewq맞으면 죽었다고 보면 된다

Xayah(자야)
짜야
난이도 : 3
애초에 550이하 사거리는 쉽다
그래도 3으로 넣은건 서폿과의cc연계가 빡시고 자야도 후반이 상당히 좋은축이라 넣었다.
라인전은 어려울게없다 좆밥마냥 깃털위에서 춤추다 속박맞고그런거아니면
자야가 w를 켠 것을 잘 관찰하고 e깔고 뒤로빼면서 카이팅해야하는것이 관건. 자야도 1코어전에는 마나가 좀 딸린다

Jinx(징크스)
징크스
난이도 : 3
얘도 맞딜조루라서 맞딜상황에선 지진 않는다
다만 조합에 따라 얘가 캐리력이 더 높아질 수 있기에...
징크스가 약한 1~3코어타이밍에 승기를 가져오는 것이 좋다

Kai’Sa(카이사)
카이사
난이도 : 2
폭딜자체는 강력하다만 사거리가 너무 짧다. 견제로 줘패면서 성장차를 굴리는게 핵심
하지만 킬캐치력이 높고 돌진기도 있으니 방심하다 훅간다. 특히 q를 혼자다쳐맞는 그런상황에선 못이김
근접맞딜시 w를 안맞으면 이기고 w를 맞으면 진다.
차피 캐리력은 코그모가 더 높고 극후반에 카이사는 힘이 빠지니 서두를 이유가 없다.

Caitlyn(케이틀린)
덫이 본체인 년
난이도 : 4.5
견제아파요
얘는 맞딜할라하면 졸렬하게 e깔고 받아먹자니 qw로 괴롭힌다
라인전은 그냥 답이없다 못하는친구면 e쿨일때도 견제하려다 맞아죽겠지만 좀 하는 친구면 e쿨일땐 사린다
핵심은 덫을 밟지 않을 것. 밟으면 높은 확률로 집가야된다. 
팁으로 미니언을 방패삼아 싸우면 e를 안맞을 수 있고 q도 데미지가 경감된다
유일하게 몰락을 먼저 올리는 상대

Twitch(트위치)
난이도 : ??
사실 내 모스트2는 트위치인데, 얘는 6전에는 조오오온나 약하지만 6찍으면 순식간에 달라진다
물론 그렇다고해서 코그모가 맞딜에서 밀리진 않는데, 문제는 말렸을때다.
한번 따이면 게임내내 암살위험이 뒤따르고 한타마저 코그모뺨치는, 아니 더 강력할 수도 있는 캐리력을 보유했다.
라인전자체는 편하지만, 은신+궁 변수창출이 워낙 기가막혀서 4:6의 상성을 가진다고 볼 수 있다. 조합차에 갈린다.
개인적으로 상당히 띠꺼워하는 편이며, 얘를 만나면 그냥 눌러놓기위해 칼날비를 든다.




-서폿상성-

Nami(나미)
좋은 조합이다. 라인전이 굉장히 강해지고 후반케어도 가능. 하지만 둘다 암살자에게 약하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조합이 잘 떨어져야한다.

Nautilus(노틸러스)
무난무난하다. 코그모가 킬캐치가 약한 편은 아니라서 라인전은 괜찮으나 문제는 한타. 스킬이 느릿느릿하고 보호능력이 좀 떨어지는 편이라 라인전에서 이득을 보는것이 좋다

Rakan(라칸)
별로. 6이전엔 견제도 cc도 특출난게 없어서 애매하다. 6이후에도 매혹-에어본의 강력한 cc에 코그모가 폭딜넣어서 잡을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케어보다는 이니시특화서폿이라 후반에도 제 값을 못한다.

Leona(레오나)
좋은편. 코그모 스킬사거리가 길어서 레오나 패시브에 즉각호응이 가능하며 노틸러스와 달리 cc도 빠르게 넣어줄 수 있다. 여러모로 듬직한 서폿

Lulu(룰루)
이른바 룰그모. 설명이 필요하지않다. 케틀제라스같은 극짤짤이조합만 아니라면 어떤조합에도 이길 수 있음. 힐배리어를 추천한다

Morgana(모르가나)
코그모가 라인클리어가 느린 편이라 별로인 편

Bard(바드)
최악. 원딜케어가 전혀안되는수준의 서포터라 궁합이 좋지 않다. 서폿이 항시 옆에 있어줘야하는데 바드는 로밍위주의 서포터라 코그모혼자 집지켜야됨. 나는 서폿이 바드나오면 닷지한다.

Braum(브라움)
최고. 코그모 사거리가 워낙 길어서 브라움이 q를 맞춘다면 너무멀지않는이상 평타를 먹여줄 수 있다. 둘다 수동적인 챔프라서 극한의 짤짤이에는 고통받지만 노틸 레오나등등 근접챔을 상대로 룰루보다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음. 한타도 상급에 속하고 브루져들 엿먹이기가 좋다. 위에 050하고 쿼드라한게 얘랑 라인섰던 판임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아군으로도 적군으로도 상성이 최악이다.

Senna(세나)
맞원딜로 만나면 굉장히 쉽지만 서폿세나면 까다롭다. 견제가 매우빡시고 e를 써버리면 w시간동안 평타를 못쳐서 매우슬픔. 우리서폿이 노블레쓰이길 바라자

Sona(소나)
서폿으론 통 안나와서... 한타형서폿이라 집중케어가필요한 코그모랑은 그닥? 전시즌 1000판하면서 두판 봤음

Soraka(소라카)
라인전이 매우매우 강력해지지만 갱에 너무취약해짐. 고것말고는 다 좋다. 상대정글이 엘리스나 렉사이같은 갱킹형정글러라면 닷지요망

Thresh(쓰레쉬)
무난무난하다. 뭐 쓰레쉬가 그렇지만... 

Alistar(알리스타)
든든하긴한데 뭐랄까... 매드무비를 하려함. 작정하고 한놈 ㅄ만들기는 좋다. 꼭 원딜케어 해달라고 한타전에 채팅쳐주자. 

Yummi(유미)
닷지2. 뚜벅이에게 너무 가혹한 시련이다. 유미의 w는 적응형능력치증가인데 코그모는 공격속도에 몰빵하는 템트리라 능력치를 많이 못받는다.

Janna(잔나)
원딜보호에 특화되어 생존력이 상당히 좋아진다. 다만 수동적이며 라인전이 유리할 때 이득보기가 힘들다. 하지만 후반이 매우 좋아서 선호되는 서폿

Karma(카르마)
무난하다. 카르마가 초반과 후반이 좋은데 중반이 무력한 것을 코그모가 커버할 수 있고 포킹챔상대로 어느정도 대응이 가능하다. 다만 암살챔에 취약하다는 단점

Taric(타릭)
사거리가 길어서 스턴을 공격적으로 쓰기 힘들다. 둘다 짤짤이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음.

Tahm Kench(탐 켄치)
솔랭탐켄치는 진짜 별로다. 듀오라도 딱히?? 너프많이먹어서 좋은 픽은 아니라고 생각함
장점이 있다면 귀요미듀오가 가능하다. 탐켄치 컨트롤4연타 굉장히귀여움

Pyke(파이크)
닷지3. 바드와 마찬가지. 

Brand(브랜드)Vel'Koz(벨코즈)Zyra(자이라)Xerath(제라스)
개인적으로 저는 이 친구들을 서포터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Shaco(샤코)
극한의 돌진챔프상대로는 좋은데 그럴거면 브라움이 훨씬낫긴함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뭐...다른원딜이랑 별다른건 없고 서폿없이 라인에 혼자남았을때는 무리하게 파밍하는걸 자제하자. qr로 어느정도 파밍 가능하니까 뒤지지말도록. 

중반 운영법
중반부터 별거없다 그냥 서폿따라다니면 끝임
괜히 짤려서 뒤지게욕먹지말자.
참고로 궁으로 부쉬체크 가능하니까 페이스체크는 자제하자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무조건 최후방에서 딜을 넣도록 하자. 베인카이사같은 인파이팅챔은 줄타기를 해야되지만 코그모는 뒤에서 마우스깔짝거리면 끝임. 앞라인정리했으면 궁으로 딜러진저격이나 해주자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것저것 많이 쓰고싶었는데 생각이안남 짬짬히 큐잡고 라인복귀할때마다씀
더생각나면 추가함 다들 똥챔하지말고 미포나하셈 끝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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