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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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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렝가, 추적하는 사자
Rengar, the Pridestal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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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딜렝가] 틈새시장을 이용한 티어상승

- 렝꾸유튜브(2020-10-18, 조회수: 15017)

이 공략은 PC크롬에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목차(Content)

        1. 룬트리
          - Main Rune
          - Sub Rune

        2. 스킬트리
          - 일반 스킬트리
          - 상황별 스킬트리
          - 스킬콤보

        3. 아이템트리
          - 라인전 아이템트리
          - 중후반 아이템트리
          - 상황별 아이템트리

        4. 챔프별 상대법

        5. 서폿별 시너지



안녕하세요 원딜렝가장인 입니다.

원딜렝가로만 골드, 플레구간 100판 74% 승률로 시즌9를 
마무리했습니다.

부캐승률이 아닌 본캐승률이고 그렇기 때문에 숨은 꿀챔프라고 생각됩니다. 

무작정 한다고 되는것은 아니고 플레이 방법, 템트리, 서폿과의 상성 등을 상세하게 설명드릴 예정이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19년 시즌9 렝가원딜 전적]



[렝가원딜 Highlight]
렝가, 추적하는 사자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0 (+104) 2358 마나 5 (+0.0) 5
공격력 68 (+3) 119 공격 속도 0.666 (+3%) 1.006
5초당 체력회복 6 (+0.5) 14.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4 (+4.2) 105.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1. Main Rune 정밀 
  -> 정복자, 승전보, 핏빛길, 최후의 일격

 - 현 메타에서 브루저에게 Conqueror(정복자)정복자Conqueror(정복자)는 최고의 효율을 뽑아내는 룬입니다.
   
 - 공격력 중첩과 체력 회복은 근접 브루저들에게 너무나도 잘어울리는 룬입니다.

 - 또한 원딜렝가로 여러판을 겪어본 결과, 가장 무난하고 가장 승률이 좋은 룬이기도 합니다.

 - 상대방에 탱커류가 많을때, 혹은 우리팀에 탱커가 없을 때 Conqueror(정복자)정복자Conqueror(정복자)를 들고 탱템을 섞어주면 딜탱이 됩니다.

2. Sub Rune 영감 or 지배
   -> 영감일 경우 외상, 우주적 통찰력
   -> 지배일 경우 돌발일격, 궁극의 사냥꾼

 - Sub Rune의 경우 고정적이지 않고 취향따라 쓰시면 됩니다. 일반적인 경우는 영감, 공격적인 성향은 지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이지 않는 포식자 (Unseen Predator)
수풀에서 기본 공격을 사용하면 대상에게 도약합니다. 야성 중첩이 없을 때마다 도약하면 1회의 야성 중첩을 얻습니다.

궁극기 이외의 스킬을 사용하면 1회의 야성 중첩을 얻습니다.

야성 4회 중첩 시 다음 궁극기 이외의 스킬이 강화됩니다.

뼈이빨 목걸이의 고유 처치 관여로 렝가의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10초 동안 전투에서 벗어나면 모든 야성 중첩을 잃습니다.
카직스를 처치하면 추가 공격력을 얻습니다.

챔피언 처치 시 뼈이빨 목걸이에 전리품을 걸어 영구적으로 공격력을 증가시킵니다. 전리품은 챔피언 종류별로 한 번 씩만 얻을 수 있으며, 렝가가 피해를 입히고 3초 안에 챔피언이 처치된 경우에만 전리품을 획득합니다.

1킬: 추가 공격력 1%
2킬: 추가 공격력 4%
3킬: 추가 공격력 9%
4킬: 추가 공격력 16%
5킬: 추가 공격력 25%
포악함 (Savagery)
재사용 대기시간: 4초
다음 2회의 기본 공격 시 렝가의 공격 속도가 40% 증가합니다. 첫 번째 공격은 치명타로 적중해 30/60/90/120/150 (+0/0.0375/0.075/0.1125/0.1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최대 야성: 첫 번째 공격이 치명타로 적중해 30~235 (+0.3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5초 동안 공격 속도가 50~101% 증가합니다.

치명타 확률에 따라 기본 공격 피해량이 최대 131%까지 상승합니다.
구조물에 대한 추가 피해량은 40% 감소합니다.
전투의 포효 (Battle Roar)
재사용 대기시간: 16/14.5/13/11.5/10초
범위 내의 적들에게 50/80/110/140/17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지난 1.5초 동안 입은 피해의 50%를 회복합니다.

최대 야성: 50~220(+0.8AP)의 피해를 입히고 추가로 군중 제어 효과를 제거합니다.

몬스터에게는 65~13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정글 몬스터에게 받은 피해량의 100%에 해당하는 체력을 회복합니다.
올가미 투척 (Bola Strike)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렝가가 올가미를 던져 55/100/145/190/235 (+0.8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1.75초 동안 30/45/60/75/90% 둔화시킵니다.

최대 야성: 50~305(+0.8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을 1.75초 동안 속박합니다.

2초간 적의 위치를 드러냅니다.
도약 중에는 시전 시간이 없습니다.
사냥의 전율 (Thrill of the Hunt)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기본 지속 효과: 렝가가 위장 상태일 때 도약 공격을 합니다.

사용 시: 12/16/20초 동안 렝가의 이동 속도가 40/50/60% 증가하며 2500/3000/3500 사거리 안의 가장 가까운 적 챔피언 주변에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2초가 지나면 렝가는 위장 상태가 되어 수풀에 있지 않아도 적에게 도약할 수 있습니다. 가장 가까이 있는 적에게 도약 시 0.5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며 4초 동안 대상의 방어력을 12/18/24 감소시키고 이 스킬을 종료합니다.

위장 상태일 떄는 적 챔피언의 감지 범위 안에 들어가지 않는 한 시야에 보이지 않습니다.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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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반 스킬트리
- 일반적으로 Q 선마를 쓰는데, 다른것보다 Q 5레벨 기준으로 강화 Q 데미지가 끔살수준이다. 탱커도 뚝배기 부여잡고 도망가는 수준의 데미지가 나오기 때문에, 물몸인 원딜 서폿들에게 꽂는순간 회색화면을 선물해줄 수 있다.

- 2번째 스킬로 W를 마스터하는 이유는, 탱킹력과 어그로핑퐁을 위함이다. 렝가는 부쉬플레이와 W가 전부라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W는 매우 중요한 스킬이다.

- E는 솔직히 쓰레기다. 그나마 원딜렝가니까 강화 E로 묶어두면 서폿이 호응하는 구도일뿐, 그 외에는 사용처가 쉽지않다. 강화 E를 쓰는경우는 라인전에서 원딜을 묶어놓고 패는 상황, 한타에서 쫓거나 쫓기는상황에서 가끔 쓰인다.
다만, 소라카와 레오나와 찰떡궁합이긴하다.

강화 E의 경우 대상을 맞출경우1.75초의 속박인데, 
이 1.75초라는 시간이 생각보다 매~~우 길다. 

- 소라카의 E 침묵시간이 끝나는 시간과 비슷해서 2번의 속박을 맞출 수 있는 셈이다. 렝가 강화 E 1.75초 속박 + 소라카 속박 1초 = 이론상 약 3초정도 못움직이게 할 수 있다.

- 레오나가 호응하기에도 최적의 시간이다. 렝가 강화 E 1.75초 속박 + 천공의검 0.5초 스턴 + 여명의 방패 1초 스턴 + 궁 1.5초 스턴 = 이론상 약 5초정도 못움직이게 할 수 있다.

- 가뜩이나 물몸인 원딜에게 3초 혹은 5초의 시간은 죽기 딱 좋은 시간이다. 속박과 스턴은 플래시도 안써지기 때문에, 힐을 써도 죽는 상황이 많이 연출된다.

2. 상황별 스킬트리
- 탱렝가 W선마의 경우는 상대의 CC가 너무 많을때, 혹은 샤코서폿이나 티모서폿처럼 렝가의 부쉬플레이가 불가능할때 W선마를 해준다.

- 혹은 레오나, 노틸러스, 브라움, 알리스타 같은 탱커형  서폿들을 상대로도 안정적인 라인전을 할 수 있게 한다.


- 극딜렝가는 물리데미지를 최대화하기 위해 Q선마를 하고, 2번째 마스터스킬로는 E를 선택하는게 더 쎄다. 극딜렝가는 상대방을 한방에 녹일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자신도 한방에 죽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어서 W레벨을 높힌다해도 생존하기는 힘들다. 그럴바에 하나라도 더 데미지를 주는 방향으로 2번째로 E를 마스터하는 것이 좋다.

3. 스킬콤보





렝가 스킬콤보 관련영상 ↓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1. 라인전 아이템트리
1-1. 첫템으로 썬파를 가는 이유

- 1년간 렝가원딜을 플레이하면서 여러 템트리를 연구한결과, "첫템은 썬파가 가장 안정적이다" 라는걸 깨달았습니다. 게다가 최근 10.4패치 썬파버프로 강화 E (속박)를 자주쓰는 원딜렝가에겐 더더욱 꿀템이 된것 같습니다.

- 렝가는 기본스펙, 깡딜이 높아서 딜템을 가지 않아도 딜이 잘 나오는 편이며, 정복자룬까지 들기때문에 초반에 원딜정도는 충분히 녹일 수 있습니다.
탑렝가라면 딜이 부족해서 킬을 못따겠지만, 원딜렝가는 어차피 원딜을 상대로 하기때문에 오히려 안정적으로 솔킬을 딸 수 있습니다.

- 썬파를 첫템으로 라인클리어와 탱킹력을 동시에 챙기고, 한대맞고 한대때린다는 마인드로 라인전을 이어가시면 됩니다.

- 선템을 블클로가면 딜은 잘나오지만, 반대로 상대방 CC기 + 원딜이 딜을 넣으면 렝가도 순식간에 녹아버립니다.
컨트롤과 상황판단, 부쉬플레이가 능숙하다면 선템 블클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1-2. 블클이 렝가와 잘어울리는 이유



- 모든 AD 딜탱들에게 완소아이템인 블클은 렝가원딜에게도 잘 어울리는 아이템입니다. 체력, 공격력, 쿨감, 유니크 패시브까지 렝가에게 버릴 것 하나 없는 최고효율 아이템입니다.

- 지속싸움을 자주하는 렝가에게 물리피해 1회당 4% 방어력감소 패시브도 아주 꿀입니다.
또한 탐식의 망치 패시브인 적(미니언포함) 처치시 이동속도 60증가로 좀 더 부드럽고 원활한 부쉬플레이가 가능하기 때문에 필수템입니다.
1코어, 혹은 2코어로 필히 구입하십시오.

2. 중후반 아이템트리
- 1코어, 2코어로 탱템 위주로 올렸고, 또 상대방도 방템이 슬슬 나오기 때문에 딜로스가 생기는 타이밍이 올겁니다.
이때 2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2-1. 딜링을 더 높혀주는 정수 약탈자

- 정수 약탈자 패시브효과는 사실 렝가와 전혀 무관한 패시브입니다. 하지만 그 외의 아이템 스펙이 렝가와 너무 잘어울립니다. 쿨감이 중요한 렝가에게 몇 안되는 20% 쿨감템이기도 하고, 렝가의 Q에도 치명타가 적용되기 때문에 치명타확률 25%도 잘어울립니다. 

- 또한 1코어, 2코어로 탱템을 두르기때문에 어그로 핑퐁 역할을 해주기도 좋고 40% 쿨감으로 공격과 방어를 선택적으로 기용하며 한타의 주역이 될 수 있습니다.

- 렝가 1위 캐인님의 경우 존야까지 사용하면서 한타시 어그로핑퐁을 최상까지 끌어올리는 모습도 볼 수가 있습니다.
공격적으로 플레이하려면 정수 약탈자를 2코어, 혹은 3코어로 구입하십시오.

2-2. 생존력을 더 높혀주는 죽음의 무도

죽음의 무도같은 경우는 완전한 딜보다는 안정성에 조금 더 비중을 두는 아이템입니다. 개인적으로 블클과 죽음의 무도는 정말 잘어울리는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평타 + 스킬 모두 흡혈(체력회복)이 가능하며 죽음의 무도 이후 정령의 형상까지 올린다면, 정말 단단하고 질긴 렝가가 탄생하게 됩니다.

- 우리팀에 딜러가 잘컸다면 굳이 정수 약탈자로 딜을 추가하기보단, 우리팀 딜러가 딜을 잘 넣을 수 있게 탱킹과 어그로핑퐁에 집중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안정적으로 플레이하려면 죽음의 무도를 2코어, 혹은 3코어로 구입하십시오.

3. 상황별 아이템트리
3코어 이후는 상황에 따라 구입하십시오.



챔프별 상대법

Hard - 베인, 루시안
Normal - 케이틀린, 이즈리얼, 카이사, 자야
Easy - 그 외

Vayne(베인) 베인 - Hard 
 - 베인의 경우 초반에는 정말 손쉽게 라인전을 풀어가지만 몰락한 왕의검이 나온 시점부터 솔킬이 힘들어진다. 더군다나 잘하는 베인을 만나면 라인전에서 역으로 솔킬을 따일 수도 있어서 매우 힘들다.
라인전 이후에도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렝가의 힘은 약해지고 베인의 힘은 강해진다. 초반에 압살해서 서렌받을 자신이 있는게 아니라면 밴하자.


Lucian(루시안) 루시안 - Hard 
 - 루시안의 경우 초반부터 강력한 스킬딜때문에 라인전이 힘들고, 이동기가 있기때문에 솔킬도 쉽지않다. 초반에 휘어잡아야하는 렝가원딜의 스타일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는 챔프라서 까다롭다.
다만 베인만큼의 후반캐리력은 없기때문에, 후반가면 무조건 지는 레파토리는 면할 수 있다. 원딜로 자주 나오는 픽이 아니라서 밴까진 아니지만 상황에 따라 닷지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Caitlyn(케이틀린) 케이틀린 - Normal ★★
 - 케이틀린의 경우 초반견제가 매우 빡세서 엄청 힘들것 같지만, 도란방패들고 닌탑신고 태양불꽃망토 두르면 아~~예 안닳는다.
다만 3~4렙까지 분노조절(레넥톤 분노말고 플레이어의 분노)를 잘 다스려야한다. 케이틀린 유저들 특성상 미니언까지 포기하며 평타견제로 짜증나게 하기때문에 죽이고싶은 마음이 가득해도 초반은 존버해야한다.
태양불꽃망토가 나오는 순간부터는 그냥 압살한다. 2대 맞고 1대씩만 패봐라. 누가 이기는지.
하지만 마찬가지로 후반으로 가면 갈수록 승리의 기회는 줄어든다는 것을 명심하자. 최대한 초반에 후두려패서 템뽑는 속도를 늦춰야한다.

Ezreal(이즈리얼) 이즈리얼 - Normal 
 - 이즈리얼의 경우 라인전도 쉽고, 중반까지 너무나도 쉬워서 "꽁승이네" 라는 생각을 자주하는데 이상하게 이즈리얼 상대로 렝가원딜의 승률이 낮다. 
다 이겨가던 게임에 대해 패인을 분석해봤는데, 잘하는 이즈리얼들은 라인전에 망해도 얼어붙은 건틀릿을 가고, 닌자의 신발까지 신어 생존률을 높힌다.
후반에 힘이 빠지는 렝가 특성상, 버티는 이즈리얼을 이길 수 없다는 결론이 나왔다. 그래서 이즈리얼 상대로는 차라리 티아멧으로 라인을 밀고 기동력의 장화를 신어 로밍으로 승부를 보는 것을 연구해보고 있다.
아직 표본이 적어 추천하긴 어렵지만 연구해보겠다. 결론적으로 라인전은 매~~우 쉬운 편이나 중후반 한타에서 이즈리얼을 못잡아서 지는 경우가 많다.

Kai’Sa(카이사) 카이사 - Normal 
 - 카이사의 경우, 생각보다 초반이 엄청 약하다. 마찬가지로 후반가기전에 잘 조져놔야한다. 
한타구도에선 카이사를 딴다는 마음보다는, 카이사의 궁을 빼고 한타를 이탈시킨다는 느낌으로 들어가야한다. 한방에 잡기엔 이동기 + 궁 쉴드때문에 쉽지 않다. 하지만 초반에 요리하기 쉬우므로 라인전에서 너무 겁먹지말자.

Xayah(자야)자야 - Normal 
 - 자야의 경우 라인전도 쉽고, 한타도 쉬운데 Normal에 넣은 이유는 순전히 자야의 궁때문이다. 렝가의 궁을 자야의 궁으로 상쇄시킬 수 있기 때문에 약간 까다롭다. 하지만 자야 또한 태양불꽃망토를 두르면 깃털 다 태우고 압살할 수 있다. 자야의 궁만 잘 계산해서 잡으면 어렵지않다.
  
그 외 - Easy
 - 렝가원딜은 특히 뚜벅이에게 매우 강한면모를 보여준다. 요즘 잘나가는 1티어 미스포츈, 아펠리오스도 간단히 씹어먹을 수 있다.
강화 E (속박)을 잘 활용하면 상대에게 매우 강한 압박을 넣을 수 있고, 솔킬도 손쉽게 딸 수 있다. 
애쉬나 바루스의 궁은 강화 W로 풀리니 상황에 따라 강화 W로 궁을 무력화시키자.

서폿별 시너지
서폿은 힐이 있는 서폿이 잘어울린다. 

Soraka(소라카) 소라카 ★★★ 1순위
 - 무협지에도 나온 명불허전 렝가 & 소라카 조합이다. 필자도 렝라카 조합으로 본티어에서 고승률을 뽑아내기도 했다.
특히 렝가의 강화 E (속박)의 지속시간이 1.75초인데, 소라카의 E (침묵) 지속시간이 1.5초이다. 렝가의 강화 E (속박)으로 묶자마자 소라카의 E (침묵)을 사용하면 이론상 1.75초 + 1초 = 2.75초의 속박이 되는 셈이다. 
실제로 라인전에서 가장 자주 쓰이는 킬각 포인트이다. 마음맞는 소라카와 함께한다면 바텀에 피바람을 가져다 줄 수 있을 것이다.
거기에 더불어, 렝가를 쫓아다니며 계속 힐을 주는데 상대 입장에선 갱없이는 답이 없다. 아직까지 렝가원딜에 소라카보다 잘맞는 서폿을 찾지는 못했다.

Nami(나미) 나미 ★★★ 2순위
 - 힐 + CC + 보조딜 + 갱호응까지 겸비한 만능 서포터이다. 공격적으로 몰아칠때는 소라카보다 오히려 나미가 좋은 것 같다.
다만 렝가의 강화 E (속박)에 나미 Q (에어본)을 맞추기가 쉽지않아, CC연계는 난이도가 조금 있다.
렝가궁 + 나미궁도 잘 어울리며 특히 나미의 E (평타 및 스킬 강화)를 받고 딜교환을 걸면 원딜입장에서 "이게 뭔딜이냐" 싶은 데미지가 들어간다.
소라카를 뺏겼거나, 공격적인 서폿 성향을 가진 듀오에게 나미도 렝가원딜에게 좋은 시너지를 낸다.

Taric(타릭) 타릭 ★★★ 3순위
 - 힐 + 쉴드 + CC + 무적까지 갖춘 한타형 서포터이다. 일반적으로 타릭은 수비적으로 버티거나, 시팅할때 많이 사용되는데, 렝가원딜과는 조금 다르다.
타릭 W (쉴드) + 렝가 점프 + 타릭 E (스턴)으로 이기적인 딜교환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다만 이것도 상대방이 몇번 당하다보면 무빙으로 예측해서 잘 안맞아준다.
그리고 뚜벅이라서 렝가의 점프에 호응하지 못하고 멀뚱거리는 경우도 많아서 호흡이 정말 중요하다.
소라카, 나미와는 달리 타릭은 라인전보다도 한타에서 큰 활약을 한다. 궁극기가 무적이기 때문에 상대진형 가운데에 대놓고 점프할 수 있다.
자유랭처럼 한타에 힘을 싣는 조합이나 상황이라면, 소라카와 나미보다 타릭이 더 좋은 시너지를 낸다.

맺음말
저는 트롤도 아니고 약팔이도 아닙니다. 단지 제가 플레이하고 있는 렝가원딜이라는 매력적인 스타일을 공유하고 싶었습니다. 색다른 재미와 더불어 티어상승까지 가능한 렝가원딜, 지금 바로 해보시는건 어떨까요? 
이상 렝가원딜장인 유튜버 렝꾸였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추가 업데이트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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