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명
66.7% (2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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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3% (1표)
피오라, 결투의 대가
Fiora, The Grand Duel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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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0 업데이트]시즌10 피오라 공략 - 챔피언 상대법 위주로

- Wankel(2020-11-04, 조회수: 69681)

'20.08.19 룬 업데이트
'20.09.05 Malphite(말파이트) 상대법 추가
'20.09.24 Garen(가렌) 상대법 추가
'20.10.05 Rengar(렝가) 상대법 추가
'20.11.04 최근 룬 반영


쑤닝 빈 선수 롤드컵 결승에서 피오라로 
펜타킬 축하합니다!



챔피언 상대법 위주로 작성한 피오라 공략입니다.

시즌6부터 지금까지 모든 계정 다 합치면
피오라만 1500판 정도 한 거 같습니다.

벌레같은 예티의 챔피언 상대법 아카이브 위주이기 때문에
큰 기대는 말고 봐주세요


피오라 장점
- 1~3렙 주도권을 바탕으로 한 초반 설계 - 첫 바위게 빠른 합류 가능
고정퍼뎀 - 중후반 압도적 딜링
응수 - 맞추기만 하면 반은 가는 사기스킬
기동성 - 이동기는 하나지만 쿨이 짧아서 도주,추노에 용이. 챔피언이 답답하지 않다


피오라 단점
- 핑쉰같은 갱호응 - 피오라로 갱을 성공한다는건 정글이 응수슬로우하나받고 혼자 잡는다는 것
- 핑쉰같은 한타 - 한타때 포지션 잘못잡으면 응수한번 쓰고 빤스런하거나 터지는게 일상. 적팀 한타진형밸런스가 좋으면(탱커,미드메이지,원딜) 역전가능성이 0%에 수렴
- 고난이도 - 각 챔프스킬별 응수타이밍, Q끝사거리 카이팅, 궁4타 속도 등



피오라 핵심

1. 라인전 반반이상 - 모든 스플릿챔의 전제조건. 물론 성장포텐 높고 시간은 피오라편이지만 라인전에서 말리면 게임 피곤해지고 팀원에게 어느 정도 의존할 수밖에 없음. Pantheon(판테온)같은 알아서 말라죽는새끼 아니면, 특히 Renekton(레넥톤)Riven(리븐)같은 브루져 상대로는 라인전 반반 이상 가져가야 게임의 주도권을 쥘 수 있다
2. 이기심 - 미천한 아랫것들이 뭐라고 하든, 피오라의 첫순위는 항상 스플릿. 피오라보고 무조건적으로 합류하라고 하는 팀원 만나면 걍 차단하고 플레이하셈. 스플릿을 해야 성장이 안말리고, 스플릿주도권을 잡고, 성장격차를 바탕으로 한타성능최악인 피오라 데리고 한타를 이길 수 있음
                  *라인전 이겨서 성장 괜찮고 합류하면 이긴다 싶으면 합류하세요. 유도리있게... 


피오라, 결투의 대가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99) 2303 마나 300 (+40.0) 980
공격력 66 (+3.3) 122.1 공격 속도 0.672 (+3.2%) 1.038
5초당 체력회복 8.25 (+0.55) 17.6 5초당 마나회복 8 (+0.7) 19.9
방어력 33 (+4.7) 112.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50.0 150.0

1. 실력차 전제 범용 룬 - 대부분의 상황
난 뼈방패 없어도 라인전 이길 자신 있으면 들면 됩니다. 신발까지 사고 없이 반반만 가도 정말 좋은 룬.
Doran's Blade(도란의 검)시작이 좋습니다
* 요즘에는 Mordekaiser(모데카이저)같은 개좆밥 아니면 거의 안듭니다


2. 근거리상대 범용 룬 - 견제기 없는 근거리 상대
견제기가 없어서 뼈방패를 쉽게 못벗기는 근거리 브루져
Jax(잭스)Sett(세트)Darius(다리우스)Wukong(오공) 상대로는 무조건 갑니다
위 챔프보단 효율이 떨어지지만 Renekton(레넥톤)Riven(리븐) 상대로도 드는게 낫습니다.
Unflinching(불굴의 의지)Overgrowth(과잉성장)는 취향 따라 드는데, 슬로우가 중요한 매치업Darius(다리우스)Aatrox(아트록스)상대로는 Unflinching(불굴의 의지)가 확실히 좋습니다


3. 갱플랭크 상대 룬 -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SecondWind(재생의 바람) 시너지가 필요한 상대
근접을 가장한 짤챔 
Gangplank(갱플랭크)Sylas(사일러스)Malphite(말파이트)(유성) 상대로 갈만합니다.


4. 뽀삐 상대 룬
Poppy(뽀삐)한테 유지력 안밀릴려고 갑니다. 뼈방패로 바꾸면  Jax(잭스)상대로도 괜찮습니다.
이 룬 들거면 웬만하면 Doran's Blade(도란의 검) 시작해서 초반 3~4웨이브 박아넣는단 각오로 해야됨
브루져 상대로 이 룬 들었는데 라인전 지면 미래가 없음


5. 원거리 상대 룬

정복자 효율을 보기 힘든 원거리 상대로 갑니다Vladimir(블라디미르)Kennen(케넨)Kayle(케일)
다만 Lucian(루시안)Jayce(제이스)상대로는 상대가 아예 맞서싸우려 할 수 있으므로 Conqueror(정복자)가 나아 보입니다.



그 외 메인룬

FleetFootwork(기민한 발놀림): 버티기에는 좋지만 버티는 것 뿐... 근거리 상대론 들 이유가 없고 원거리 상대로 드는 건데 막상 붙어도 딜 차이 때문에 지는 상황 싫어서 안듬 (ex. Teemo(티모)Kennen(케넨)Lucian(루시안))
PhaseRush(난입): 예전에는 원거리 상대로 괜찮았는데, 마법 하위특성 데미지 심각하게 너프돼서 안씀
Kleptomancy(도벽): R.I.P....
피오라로 라인전만 이겨도 된다면 Ignite(점화)Exhaust(탈진) 들어도 되는데, 게임을 이기고 싶으면 
대가리 깨져도 Teleport(순간이동)드세요

라인전 안정성 증가, 중후반 합류, 스플릿 압박력 UP - 안 들 이유가?




* Vladimir(블라디미르) 한정으로 상대정글러 초반갱이 안쎄다면 Ignite(점화) 들어볼만함

치명적인 검무 (Duelist’s Dance)
피오라가 주변 적 챔피언들의 급소를 찾아냅니다. 피오라가 급소를 가격한 후, 혹은 15초가 지나면 새로운 급소가 드러납니다.

피오라가 급소를 가격하면 대상에게 최대 체력의 3%(+0.04 추가AD)만큼 고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가 20/30/40/50% 증가합니다. 1.75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오고, 체력이 35~100만큼 회복합니다.
찌르기 (Lunge)
마나 소모: 20/25/30/35/40
재사용 대기시간: 13/11.25/9.5/7.75/6초
피오라가 한 방향으로 돌진, 근처 적 하나를 베어 70/80/90/100/110(+0.9/0.95/1.0/1.05/1.1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중 시 효과를 적용합니다. 이 공격은 급소와 처치 가능한 대상을 우선으로 가격합니다.

이 스킬로 적을 맞히면 재사용 대기 시간이 6.5/5.63/4.75/3.9/3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400)
응수 (Ripost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24/22/20/18/16초
피오라가 다음 0.75초 동안 받는 모든 공격과 이동 불가 효과를 막아낸 다음, 대상이 있는 방향으로 검을 찌릅니다.

이 공격은 처음 맞은 적 챔피언에게 110/150/190/230/27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50%, 공격 속도를 25%만큼 둔화시킵니다.

피오라가 이동 불가 효과로 막아낼 경우, 응수로 둔화시키는 대신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750)
대가의 검술 (Bladework)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피오라는 다음 두 번의 공격에 대해 공격 속도가 50/60/70/80/90% 상승합니다. 첫 번째 공격은 치명타가 될 수 없지만, 대신 1초 동안 30%의 둔화를 적용합니다.

두 번째 공격은 100% 치명타가 되어 160/170/180/190/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대결투 (Grand Challeng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10/90/70초
피오라가 대상 챔피언의 급소 네 군데를 다 드러내, 최대 체력의 (4x 기본 지속 효과의 피해량)%에 해당하는 고정 피해를 입힐 수 있게 됩니다.

피오라가 8초안에 급소 네 군데를 모두 가격하거나, 한 군데라도 가격한 후 대상이 죽으면, 피오라와 주변 지역에 있는 아군의 체력이 2초동안 매초 75/110/125 (+0.6AD)씩 회복됩니다. 피오라가 공격한 급소 두 개째 부터, 하나당 치유 효과 지속이 1초씩 늘어납니다. 최대 5초 (사정거리: 5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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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7
  • 18

무빙평타 연습하세요. 평타 모션 순간 제외하고는 항상 움직여야 됩니다. 


평타 쿨 바로 못 돌리더라도 약점 터트릴 수 있는 무빙 치는게 낫습니다.

5초동안 그냥 평타 4방 치는것보다 약점평타 3방이 훨씬 이득이라는 소리



상대 추격하는 상황 나왔는데 주요스킬 깡반응으로는 못씹겠다 Light Binding(빛의 속박)Dragon's Rage(용의 분노) 그러면 상대챔프 뒤도는 모션에 응수 쓰면 80%는 막힙니다.




스킬 콤보

*응수는 중간에 상대 딜링스킬이나 cc 씹으면서 끼워넣기. 킬각 잡을 때는 cc씹는게 낫지만 딜교 이기는 건 상대 주요딜링스킬 씹는것

 

 1. 평e평 : 가장 무난한 평캔. 공속 증가되고 모션이 깔끔해서 잭스w 같은 것에 비하면                쉬움

 

 2. q평e평 : 붙어서 때리고 싶을 때. 라인전에서 브루져 상대로 짤넣으려고 쓰면 역으로               쳐맞기 좋은 콤보


 3. q평e(평)w : 브루져끼리 싸움에서 정복자 스택차이로 딜교 이기고싶을때



 히드라 뜨면 e첫타랑 e2타 사이에 히드라 섞으세요.


 * Flash(점멸)q : 사거리 숙지. 한타 때 상대진영 옆구리에서 포지션만 잡아줘도 상대 딜러한테             심리적부담감 줄수있음. 거리 많이 주면 순간적으로 붙어서 죽이세요


특별한 콤보 없이 스킬 사이사이마다 평타 욱여넣는게 중요

스킬 활용 팁

 *근접 상대로는 평e 치고 2타까지 치는 것보다는 빠지는 게 좋을 때가 많음. 2타 무리하게 우겨넣을려고       하다가 상대 반격 맞고 딜교반반이거나 더쳐맞는 수가 잇습니당


 *qw 하면 Event Horizon(사건의 지평선)베이가 장막 뚫을 수 있음


 *상대 추격하는 상황 나왔는데 주요스킬 깡반응으로는 못씹겠다 Light Binding(빛의 속박)Dragon's Rage(용의 분노) 그러면 상대챔프 뒤도는 모션에 응수 쓰면 80%는 막힙니다.


 * 쫓기는 상황에서 상대 그랩챔 있으면 그랩을 응수로 막아줍시다



 *갱오면 침착하게 궁 붙이고 약점 터트려서 이속증가 + 회복 받으면서 도망가자. 약점 잘나오고 응수 잘쓰면   역관광도 노려 볼만함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기본적으로 방템보다는 공템을 올립니다. 

신발도 정말 급하거나 효율좋은 상황 (ex.적탑미드정글3AD/AP) 아니면 똥신만 뽑고 코어 올립니다.
이 챔프는 코어가 나와야 될 시간에 안나오면 음식물쓰레기보다 못한데, 방템은 코어만 늦춥니다. Renekton(레넥톤)Riven(리븐) 같은 빡센 AD 상대로 라인전 말렸어도 350원 있을 때 Cloth Armor(천 갑옷)보다는 Long Sword(롱소드) 산단 얘기

방템을 올리는건 내 성장이 매우 잘돼서 코어가 빨리 떴을 때 한타로 게임 끝낼려고 할때만 올림. 




시작템

 초반에 라인을 밀 수 있는 상성 + 난 딜교 하나하나에 섬세하게 잘할 자신있다
       =Doran's Blade(도란의 검) -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 갔으면 웬만하면 도란검 시작하세요
 
원거리 상대(근접짤챔포함) OR 초심자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Corrupting Potion(부패 물약)는 너프도 당했고, 공격이든 방어든 스탯이든 유지력이든 조금씩 애매한 계륵템. 보통 초반구간 버텨내고 3~4렙부터 강해지는 챔프ex. Hecarim(헤카림)Irelia(이렐리아)Sylas(사일러스)들이 드는 건데 피오라는 초반에 충분히 강하게 할 수 있으므로 안갑니다



첫귀환 - 900원 미만
 1. 주도권이 정말 중요한 매치업 - 대부분의 브루져 Darius(다리우스)Renekton(레넥톤)Riven(리븐)Wukong(오공)Jax(잭스)Camille(카밀) 등
  = Doran's Blade(도란의 검)Doran's Blade(도란의 검)투도란 스택으로 체급 안밀리기 - 돈 남으면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Long Sword(롱소드)Rejuvenation Bead(원기 회복의 구슬)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 알아서
 *투도란 갈 필요도 없이 실력차가 명확하다면 안가도 됩니당
 2. 무난한 파밍 가능 AND 티아멧 빡푸쉬가 필요한 매치업 - Garen(가렌)Maokai(마오카이)Malphite(말파이트)Mordekaiser(모데카이저)Ornn(오른)Shen(쉔) 등
  = Cull(수확의 낫)Long Sword(롱소드) - 돈 남으면 Rejuvenation Bead(원기 회복의 구슬)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 알아서
 3. 피흡, 회복 등이 핵심인 챔피언 상대Vladimir(블라디미르)Trundle(트런들)Tryndamere(트린다미어)Dr. Mundo(문도 박사)Sylas(사일러스) 
  = 최대한 800원 모아서 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




2번째 귀환 이후

 1. 라인전이 유리 or 무난 = 바로 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신발은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정도)
 2. 상대탑/정글이 빡센 AD = Tiamat(티아맷)Ninja Tabi(닌자의 신발)
 3. 상대탑/정글이 빡센 APTiamat(티아맷)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Riven(리븐)같은 빡센 ad 상대로 라인전 안전하게 하고싶으면 아예 빠르게 Ninja Tabi(닌자의 신발)
 탑정글이 빡센 ap (ex. Rumble(럼블)Elise(엘리스)) 나왔으면 Hexdrinker(주문포식자)
 
 상대탑이 AP이지만 잘못컸고 적팀에 cc는 별로없는데 원딜이 너무쎔, 무조건 한타 안하면 게임 짐 =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말고Ninja Tabi(닌자의 신발)
 
 이런 유동성은 글로 보는게 한계가 있고 방송이나 유튭 보면서 배우거나, 자기가 알아서 습득해야됨



중후반

 첫템은 무조건 Ravenous Hydra(굶주린 히드라)

 2코어부터가 문제인데,
 웬만하면  Trinity Force(삼위일체), 조금 말렸으면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 전 그래도 블클 안갑니다. 애초에 트포가 너무 비싸다고 느껴진다면 그 게임은 져야 되는 게임이에요
 *Gangplank(갱플랭크)같은 이속딸리면 못잡는 애들상대로는 말려도 트포 올려야돼요...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갔으면 3코어로 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ㄱㅊ. 트포못간거에서 유틸성 포기한거니 한타력 올리셈


 3코어: Death's Dance(죽음의 무도) - 트포까지 무난하게 떴다면 딜은 충분하고, 한타가 문제인데 죽무가 딜도 괜찮고 한타능력도 괜찮게 올려줌. 흠잡을 데가 없다
 한타가 급한 상황이여서 (초시계)를 샀다면 그냥 바로 Guardian Angel(수호 천사) 올려주는 것도 ㄱㅊ
 * 상대가 극단적인 AD or AP 조합이면 3코어 그냥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올려주면 딜탱 다 되는 피오라가 될수있음. 다만 정말로 극단적이여야 됨



그 이후 템은 Guardian Angel(수호 천사)Mortal Reminder(필멸자의 운명)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 중에서 유동적으로(순서는 필자선호순위)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케일
라인관리 못하는 케일이면 할만한데, 라인 설계 할줄 알면 견제기가 없는 피오라는 케일 프리파밍 앞에서 보다가 케일 6 되면서 주도권 날라가고 게임도 날라감
티모
1대1로는 가장 답없는 새끼가 아닐까
라이즈
잘하는 라이즈가 생각보다 적어서 할만은 한데, 라이즈 한번 풀리면 그 게임은 피오라가 할게 없다. 사이드에선 룬감옥 난입에 카이팅당하고 한타는 말을 아낌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피오라
기본적으로 피오라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프는 있어도, 쉬운 챔프는 없음.
라인전을 쉽게 가져올 수 있는 챔프는 보통 나보다 한타가 좋고, 라인전이 어려운 챔프 상대로 반반 이상을 간다면 게임 이길 확률이 급상승하기 때문.
방심하지 않고 스노우볼링 굴릴 거 굴리면서 천천히 성장하는 마인드를 갖춰야 함.

제드
우리팀 CC 없는 근접AD 미드. 정글이 카서스 쉬바나가 아닌 이상 딜밸런스가 씹창나고 조합사거리가 딸려서 한번 시야 밀리면 뚫지 못하고 쭉 밀리게 됨 = 오브젝트쌈에서 너무 불리함
EX. 제드, 탈론 등

키아나는 궁변수 때문에 좀 낫다
마스터 이
지가 커서 캐리하겠다는 근접AD 평타정글러. 역시 조합이 씹창나고 자원분배가 안 돼서 모두가 성장이 말릴 가능성이 농후
EX. 마이, 신짜오, 잭스 등

이블린, 니달리 등 앞라인을 조금도 수행해줄 수 없는 AP정글러들도 별로 좋진 않다
에코는 궁 핑퐁 때문에 나쁘진 않다
모든 챔프 공통:
 - 브루져와의 라인전은 동실력 가정 하에 쉽지 않지만, 한번 주도권을 쥐면 게임 끝날 때까지 쥘 수 있고, 아래쪽이 어지간히 못하는게 아니면 게임도 이김
 - 탱커와의 라인전은 지는 게 더 힘들지만, 갱으로 한번 죽으면 그 판은 탑차이로 끝날 가능성이 매우 농후 - 오히려 탱커 상대할 때 갱에 더 민감해야됨


Riven(리븐)리븐   난이도: 중
1. 1~2렙 딜교누적해서 6렙까지 편한 라인 설계
2. 리븐 QW pr EW 심리전 
3. 리븐 궁2타 안썼으면 힐장판 떠나지 말기

버프먹고 확실히 아파졌다...
 1~2렙 정복자 쌓이는 속도랑 미니언광역딜 때문에 선2렙을 뺏길 수 있다. 확실히 하고 싶으면 탑 첫부쉬서 대기해서 오는 미니언 먼저 치세요
 3렙 이후에는 스턴 때문에 선공권은 리븐한테 있는데, 리스크도 리븐이 더 크기 때문에 응수로 심리전 해주면 됨
잘하는 리븐은 응수를 q3타나 e로 피하기 때문에 서로 피 없는 심리전은 그냥 져주세요
풀피맞다이는 피오라가 이기는데 리븐이 생각이 있으면 도망감. 리븐스킬 Q123,W,E 5개 중 2개 이상 빠졌으면 앞무빙치면서 빡딜교하던지 라인을 밀어버립니다. 서로 딜교 반반가면 피오라가 라인을 밀 수 있기 때문에, 유지력 싸움으로 가도 됩니다
* 궁터트렸을때 내 피가 60 이하고 리븐 피 30정도에 리븐궁 남아있으면 장판 떠나지 말고 힐받으면서 라인 밀자. 스킬쿨 돌아온 리븐한테 원콤 당한다
* 빠른 Ninja Tabi(닌자의 신발) 매우 좋다



Renekton(레넥톤)레넥톤   난이도: 중상~상
1. 1~2렙 이득딜교누적해서 6렙까지 "버틸 수 있는" 라인 설계
2. 분노 50 넘으면 EW 거리 주지말고, 80 넘으면 CS 버리기 
3. 응수 아끼지 말고 맞추고 q로 빠지면서 카이팅하는 딜교 - 레넥이 E2타까지 쓰고 들어오면 궁붙이고 끝까지 맞딜

얘도 리븐이랑 비슷하게 3렙 이후로는 선공권이 넘어가는데, 분노를 쌓게 놔두면 유지력 차이 때문에 결국 손해봄. 결국 계속 딜교 걸면서 싸워야 되는데 이 와중에 상대정글이 한번 오면 게임이 터집니다
 1렙 빡딜교 걸어서 체력압박 넣으면 그나마 숨통트이는데 악어가 할줄알면 잘 안당해주니까 선2렙 찍고 적당히 라인 타워에 박으면 당기는 라인 나오고 안전하게 파밍을 할수있다
 3렙 이후부턴 계속 레넥 턴인데, 분노 0언저리일때 빡딜교해서 서로 칼끝싸움가던지, CS버리면서 받아먹는 선택지가 있음. 상대정글동선 파악 안됐는데 빡딜교 잘못하면 게임 터지니까 항상 상대정글 유의해야함
딜교할 때 응수 맞출 수 있으면 아끼지 맙시다. 분노 없는 레넥톤은 w가 응수에 안막혀도 피오라가 이기니까
레넥 상대로 최고의 라인은 우리 타워 앞에서 원거리 3개 남기면서 유지하는거. 레넥이 E2타를 공격적으로 썼는데 내가 원콤이 안나는 체력이면 궁붙이고 터트려야함. 바로 안하면 담턴에 분노 쌓고 다이브당함
맞다이가 약하지 않기 때문에 궁 터트릴 때 실수가 있어선 안됨. 궁박고 맞딜하는 걸로 서로 귀환해서 압박받는 시간 줄이고 스플릿까지 버티자. 600원 정도 골듵차는 레넥이 분노가 안차있으면 이길 수 있고, 치감칼 갔는데 분노까지 차있으면 2코어까지도 녹록치 않다. 3코어부터는 확실히 이김
기본적으로 상성이 밀리는데 게임승리에 기여할려면 라인전을 이겨야한다... 피오라가 모든 걸 완벽하게 수행해야 반반은 갈 수 있는 상성이라고 생각



Vladimir(블라디미르)블라디미르   난이도: 중    룬: PressTheAttack(집중 공격)
1. 강화q 일때는 cs 버리던지 응수로 씹으면서 딜교 시작 - QW 딜교는 보통 한번만 통함
2. 웅덩이, 난입 둘중 하나 빠진 상태에서 라인 반 넘어오면 궁걸고 최소스펠뺀다는 각오로 패기

7렙 되기 전까지 유의미한 차이를 못 벌리면 겜 짐. 생각보다 다이브에 약하니까 딜교 한번 잘해두면 정글 부르자
모기들이 강화Q 때만큼은 무한한 자신감이 생기므로 일부러 사거리 안으로 들어가서 QW 딜교 시작하면 한번은 통함
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초반에는 효율이 별로, 롱소드 하나 갖고 있다가 7렙 넘어가면 업글함.
궁 아끼지 말고, 난입 빠졌는데 거리 주면 바로 궁쓰고 패셈. 궁 아껴봤자 솔킬 못땀. 집 먼저 보내거나 탑쪽 소규모 교전 이긴다는 마인드
강가쪽으로 쭉 돌아서 뒤잡거나 부쉬대기 적극적으로 쓰면 좋음.
한타력 차이가 넘사이므로 우리팀이 정말 유리한게 아니면 팀원 올뮤트하고 사이드겜 선포하셈. 합류해봤자 할거없고 피오라 성장만 말림
모기가 기동성이 좋은 편은 아니어서 Oracle Alteration(예언자의 렌즈) 돌려주면서 맵 넓게 쓰면서 암살압박 넣어주면 겜 편해짐

모기가 어지간히 병신이 아니면 정복자 터지기 전에 난입이나 웅덩이를 돌리니까, 집공으로 초반을 매우 타이트하게 합시다


Poppy(뽀삐)뽀삐    난이도: 상    룬: 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
1. 착취 묻은 방패 다쳐맞아주지 말기 - 미니언 조금 버려도 됨
2. 뽀삐 w 빠지면 딜교 길게 걸어보기
3. 벽꿍각 낚시 한번쯤은 써볼만함

보기보다 파일럿에 따른 성능차이가 극심한 챔프
1렙에 착취묻은패시브는 딱 한번만 맞아주면서 계속 착취Q로 최대사거리에서 찔러주면 체력 대충 맞출 수 있음
이 과정에서 라인을 밀면 베스트인데, 못밀어도 착취Q로 뽀삐짤딜교랑 교환한다는 마인드
뽀삐W가 안 빠졌으면 Q는 항상 최대사거리로 쓰던지 QW 심리전 걸어보던지. W가 빠졌는데 내가 응수가 있으면 킬각 잡아볼만함
얘 상대로 정복자를 안 드는 이유는 뽀삐W가 안빠졌으면 길게 딜교를 걸수가 없고, 길게 딜교해주는 뽀삐는 착취로도 개패기 때문. 첫귀환전 사고안나고 티아멧나오면 푸쉬주도권 가져올만하다.
한타때는 무조건 뽀삐랑 반대편에서 싸우던가, 걍 팀버리고 백도어. 뽀삐 W 키고있기만 해도 아무고토 못하니까
얘 상대가 너무 힘들다고 느껴지면 시작템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도 나쁘진 않음. 다만 초반 푸쉬주도권은 놓칠확률 다분함


Gangplank(갱플랭크)갱플랭크    난이도: 하~상    시작템: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1. 착취딱콩은 웬만하면 약점Q랑 교환
2. 술통 깔자마자 Q진입으로 없앨 각 보기
3. 라인이 반 넘어오면 궁 걸고 갱플 궁 빼보기
4. 불칼 ON일땐 진입 X or 응수로 막기

예전에 비해 많이 약해져서 피오라 상대로 엄청 좋은 픽인지는 모르겠음 
1렙에 인베안보고 갱플쪽 부쉬에서 대기타다가 미니언에 불칼 빠지는 순간 뒤 잡고 패면 라인전 좀 편해짐
 1렙 역버프리쉬 절대 안하고 부쉬에서 대기하면서 미니언 존나 침. 착취 안 묻은 딱콩은 맞을만하다. 불칼은 안맞고 착취딱콩은 한번 이상 안맞으면서 빡푸쉬. 웬만하면 피오라가 라인을 밀수있다
 2렙 먼저 찍고 갱플 딱콩이나 술통을 QW로 씹으면서 라인을 타워까지 박아넣음
 3렙부터 술통 피 한칸 남기 전에 들어가서 부숴야한다. 이게 되면 라인전 할만하고 안되면 짤짤이 당하면서 손해만 봄. 
위에서 제시한 룬대로 도방재바 시작을 하면 딜교를 어지간히 못하지 않는 이상 갱플 마나가 무조건 먼저 마릅니다. 빅웨이브로 텔차이를 내던지, 다이브를 해서 죽여버립니다.
기회나올때마다 궁쓰면서 압박넣어줘야 우리봇이 고통안받음. 걍 무난하게 놔두면 봇은 봇대로 힘들고 
술통 침착하게 터트리는 애 만나면 생각보다 맞다이도 녹록치 않다는 걸 깨닫게 됨. 궁터트리면서 술통도 봐야돼서 게임이 존나 피곤하다. 그래도 큰 사고 안나면 사이드는 이기니까 Oracle Alteration(예언자의 렌즈) 로 압박 넣으면서 짤라먹자


Kled(클레드)클레드   난이도: 중하
클레드 w 있는 상태에서 Q를 안일하게 빼서 W4타까지 다쳐맞는 각만 주는거 아니면 쉬움
클레드 w 있을 때 정직하게 먼저 들어가줄 필요 없고, 밧줄에 무조건 응수 쓸 필요도 없다. 클레드 E2타 안빠진 상태면 차라리 w 4타를 막자. 
어차피 시간은 피오라 편이기 때문에 티아멧 안뜬 타이밍에 궁미아콜 확실히 하자. 티아멧이 뜨면 라인 먼저 밀수있기때문에 확실히 유리


Illaoi(일라오이)일라오이    난이도: 중~중상

1. 미니언 사이에서 깔짝거리다가 일라오이 스킬을 Q로 피하기
2. 궁있을때는 끝까지 싸워줄 필요 없다. qw로 간보다가 적당히 빠지자
3. 1코어~2코어 사이 처형인
우리팀이 3근접 이상이면 진지하게 닷지가 낫다. 2근접 이하면 반반가면 피오라가 더 좋음. 
얘 상대로는 티아멧으로 서로 반반가는게 무난한거같다. 괜히 무리하다가 1킬 줬는데 우리팀 3근접 이상이면 걷잡을수가 없어진다
개인적으로 영혼끌기를 응수로 잘 못막는 편이긴 한데, 모션이 크니까 자신 있으면 붙어서 싸워도 되긴 함. 
6렙 이후에 영혼을 끌리면 절대 Q진입하지말고 뚜벅뚜벅 일라QW피하면서 들어가야, 후속 W를 피할 수 있다
한타는 구도 따라 다르지만, 우리팀에 메이지 한명만 있어도 피오라쪽이 할만하다. 옆포지션 잘 잡아주면서 일라오이 궁이 소모되길 기다리던가, 아예 일라오이 없는 쪽에서 싸우자


Darius(다리우스)다리우스    난이도: 중~상
1. 다리우스 평W를 응수로 씹으면서 딜교 시작
2. 맞다이떄 도끼날 맞을거같으면 과감하게 플래시
3. 눈먼Q 절대 맞지 말기
4. 신발이속 맞춰주기 - 이속 딸리면 아무것도 못함

피오라가 다리우스를 안전하게 이길려면 4가지 조건이 모두 갖춰져야 함
1. 다리우스 Q쿨 OR 도끼날 안으로 파고들면서, Q로 약점 터치면서 딜교 시작
2. 피오라 뼈방패 ON이면서 다리우스 NO뼈빵패
3. 스펠 똑같이 - 서로 노플인데 다리만 유체화있는 상황도 X
4. 응수 맞추기 - W 막는게 베스트지만 맞추기만 해도 OK

이 킬각도 두번째 귀환까지 통하고, 다리우스가 2000원 이상 모아서 닌탑 + 탐망(치감)이 갖춰지면 1코어까지 못이긴다고 보면 됨. 두번째 귀환 전에도 위 조건 중 하나라도 해당되지 않으면 싸움걸기보다 눈치보면서 CS줏어먹는게 낫다

위 조건이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 괜히 주도권 욕심 부리면 이상한 구도에서 카이팅 당하다가 대가리 찍힘. 대부분의 기본적으로 선푸쉬는 무조건 다리우스에게 있다는 걸 인정하는 게 편하다.
만약 다리우스가 자기타워 앞 프리징을 시도하면 그냥 쿨하게 집갔다가 텔복귀해서 템차이+뼈방패로 몰아내자. 

어차피 텔안드는 다리우스 상대로 시간은 피오라 편이기 때문에, 풀피관리하면서 텔로 라인복귀 + 타워앞 프리징만 해줘도 다리우스는 계속 갱에 노출되면서 답답함을 느낌. 다리우스는 타워 아래 견제가 안되기 때문에 피오라를 몰아낼 수도 없음. 보통 여기서 다리들이 하는짓이 2개인데
1. 우리정글 버프에서 암살 대기
2. 미드 로밍 - 효율 매우 안좋음
1번 정도만 유의하면서 우리 백정한테 핑을 존나 찍어주자. 

잘하는 다리는 q를 포획으로 끊기 때문에 이 점 염두에 두시고, 서로 풀스펠이면 웬만하면 안싸워주는게 좋고, 유체화는 쿨이 점멸보다 짧기 때문에 서로 스펠이 빠졌으면 내 플이 돌때까지 사립니다.
라인전에서 솔킬 안나고 CS20개 차이 정도로 라인전이 끝났으면, 텔 드는 피오라쪽 운영이 무조건 좋다. 한타 때는 욕심 내지 말고 다리우스에게 궁응수 다쓰고 녹여주자.


Mordekaiser(모데카이저)모데카이저    난이도: 하~중하
1. 모데Q 최대사거리 깔짝깔짝으로 Q 빼기
2. 모데E에 응수쓰지 말고 Q나 평타를 막아서 패시브 못터트리게 하기
3. 모데 W를 뺐는데 Q거리주는 순간 궁붙이고 끝까지 패기
4. 선궁 갱호응 조심

모데 스킬이나 평타를 응수로 씹기만 하면 지는 구간은 없는데, 조심할 건 모데가 딱 덤불+@ 나왔을 때 궁을 터트렸는데 모데가 맞궁써서 힐장판을 못받으면 질수도 있다.
딱 덤불만 나온 모데는 피오라가 맞딜을 이기기 때문에 궁힐 못받는다고 쫄 필요 없고 침착하게 Q모션때 한번만 피해주면 이김. 2000원 이상 템 뜬 모데는 힐장판 잘 못받으면 피오라도 질만하니까 막 들어가지 않고 모데 실수를 캐치함. 
라인 반 넘어왔을 때 모데첫Q를 피했는데 Q사거리를 모데가 내주면 킬각임. 모데 몸으로 붙고 패시브 터지기 전에 Q나 2번째 평타에 응수를 쓰고 존나 패면 죽습니다



Aatrox(아트록스)아트록스    난이도: 중하~중상
1. 아트 첫Q는 무빙으로 피해야 뭐든 된다
2. 치감은 아트가 가면 같이가고 아니면 안가도된다
분명히 브루져인데 느낌은 탱커를 상대하는 거 같은 챔피언. 숙련도에 따라 격차가 정말정말 심하다
파일럿 따라 스킬적중도도 천차만별이고, 하는 짓들이 달라서 큰 팁은 없는데, 보통 하는 짓들을 요약하면
1. 최대사거리 Q1E - 미니언Q로 대응. 맞으면 맞았지 응수는 절대안됨, E가 빠졌으면 아트도 부담느끼니까 라인천천히 밈
2. Q2E - 사거리 익혀서 피하는게 베스트지만 심리전으로 안으로 파고들어서 Q3응수로 막아도 된다
3. Q1,Q2 허공에 쓰고 라인정리할려고 Q3 미니언 - QW 거리안에서 그짓을 하면 QW로 스턴 맞추고 시작
잘하는 아트는 뚫기 힘든 게 맞다. 억지로 뚫을려다가 오히려 잡아먹히니까 첫귀환전 아트Q쿨이 정말 긴 점을 이용해서, 바위게합류와 CS차이를 벌리고, 아트록스 쿨감 갖춰질 때쯤엔 티아멧으로 계속 선푸쉬잡고 바위게-적정글시야 두개만 반복함.
생각보다 갱에 취약해서 정글이 한번만 따줘도 주도권 꽉 쥘수있는데, 무난히 반반가면 용한타때 영향력이 탱커급이다.
우리팀이 포커싱이 잘 안되는 조합이거나 3AP면 내가 사이드서 아트 뚫기 전에 한타로 팀이 터져나가기 때문에 닷지치는것도 현명한 판단.



Wukong(오공)오공    난이도: 중상    시작템: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차세대 국밥 챔피언
1렙에 미니언이 중간라인 오기전부터 때리면서 빡세게 밀면 주도권 쥘만한데, 오공도 그짓하면 결국 2렙 먼저 줘야됨. 무리해서 2렙 가져올려다가 E공속버프로 미니언 먼저 친 오공이 2렙 찍고 딜교당해서 빈사상태 될수 있으니까 적당히 받아먹자
3렙부터는 디코이 때문에 응수가 사실상 없는 스킬이므로, 유리한 약점이 뜨더라도 먼저 Q를 빼지 않고 들어오는 오공을 카이팅한다는 느낌으로 딜교환을 하면서 6렙까지 버팀. 상대 정글러 위치만 확인된다면 E진입에 응수 박으면 딜교환 이길 수 있다
6렙 찍고 궁장판 위에서도 오공 DPS가 힐을 뚫어내는 상황도 올 수 있으므로, 방어적으로 플레이함. 9렙 찍고 닌탑 있으면 Q가 에어본에 끊기는 것만 아니면 이김



Urgot(우르곳)우르곳    난이도: 중
시작템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약점 유리하게 떴을 때 살랑살랑 거리면서 Q 빠지면 들어가거나 디나이하면서 라인 밈.
우르곳도 맞딜이 약한 챔프는 아니기 때문에 우르곳에겐 없는 유지력 싸움으로 갑니다.
만약 우르곳이 정복자 부패에 몰왕까지 간다면 치감칼 올리셈
사이드에서도 라인전이랑 똑같이 Q를 빼고 들어가던지 응수로 씹으면서 싸우면 이깁니다. 만약 Q를 맞는다면 카이팅 당할수도 있음.



Jax(잭스)잭스    난이도: 중
1. BonePlating(뼈 방패)관리- 잭스 평타나 W에 빠지면 절대안됨
2. 잭스 패시브스택 방해 - 3스택이상 쌓이기 전에 QE or 끝Q로 양념
3. 반격 끝자락에서 무빙치고 끝나는 즉시 빡딜교 - 이속차이 안날려고 영감룬 안찍음

잭스는 피오라한테 원거리 견제가 안되지만, 피오라는 Q끝사거리로 견제가 됩니다. 한마디로 유지력 싸움으로 가면 잭스는 답이 없다
1렙에 잭스에게 뚜벅뚜벅 걸어가서 평캔을 함. 대부분 잭스는 여기서 E를 뺌. 뒷Q로 피하고 잭스 반응이 2가지로 나뉘는데, 안빼고 라인밀면 같이 맞라인밀면서 최대사거리Q로 일방적으로 찔러줍니다. 여기서 잭스는 포션을 쓰던지 2렙을 줘야됨. 뺀다면 천천히 빅웹 만들면서 2렙을 가져옴. 초반에는 도란검 때문에 체급차가 나는 편이므로 섬세하게 딜교하면서 차이를 벌려놔야됨
6렙 이후로 패시브스택 쌓은 잭스가 쿵쿵따모으고 앞도약을 박는 경우가 있는데, 도약 중간에 응수 넣으면 응수 맞은 잭스는 허우적거리다가 반격 빠지면서 죽던가 플을 빼야됨.
응수를 맞추기만 한다면 잭스 1코어 전에 피오라가 질수가 없음. E 심리전 해줄 필요 없고 잭스평타모션보고 응수쓰세요. 착취를 바탕으로 한 라인전 이득을 놓지 않는다면 사이드도 피오라가 이김. 다만 한번 비벼지면 게임이 이상해질 수 있으니, 잭스 상대론 실수가 있어선 안돼요. 개인적으로 첫귀환후에 맞딜 밀릴 수 있는 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보다는 Conqueror(정복자)로 1킬싸움 가는 편이지만, 착취도 쓸만합니다.



Hecarim(헤카림)헤카림    난이도: 중

1. 시왜물비스킷 낚시 주의 - 치감칼 전까지는 짧딜교만
2. 치감 없으면 앞Q 박지 말자 - WE딜교에 원콤당하거나 다이브당함

무빙딜링이 가능한 헤카림 상대로 불리한 응수맞다이를 해줄 필요가 전혀 없다. 잭스 상대하듯이 하면 쉽다
1렙에 무조건 라인 밀고 싶으면 라인 먼저 가서 미니언 먼저 쳐야됨. 반반에서 밀기에는 Q짤때문에 불리함.
Q2스택 쌓인 상태에선 먼저 시비걸지 않고 천천히 밀던지 받아먹음.
4렙부터 딜이 확 쎄지는데 피가 70%일 때 E로 달려오면서 점화 넣는 킬각이 매서우니까 피관리가 중요한 상성. 그래서 도란방패를 가서 유지력차이로 끌고 가는 방법도 좋다. 
4~6렙 중간에 라인이 한번은 밀리는 타임이 오는데, 미드로 빽핑 6번 찍어줌. 
궁으로 어거지 이니시가 가능한 캐릭이라 스플릿 여건이 잘 보장되지 않는 편이므로, 어느 정도 한타를 생각하는 템트리를 가야 함 EX. 가엔, 스테락


Ornn(오른)오른    난이도: 중하    
1. W심리전 할 필요 없이 W2타나 착취평타에 응수

1렙에 압박을 넣는다. 라인을 박아넣는다. 바위게를 도와준다. 이러면 첫 단추는 끼워짐
오른은 E가 봉인되고, QW는 피하거나 막기쉽기 때문에 피오라가 유리한 만큼, 상대 정글러가 갱을 존나게 온다.
압박 안해도 킬안주고 수확낫 터트리면 피오라가 할게 더 많다. 솔랭 오른은 이니시 잘들어가기 힘들고 기동성 딸려서 피오라 스플릿 막기 힘들다.
갱 안당하고 무리 안하고 히드라까지 반반가면 너가 안던지면 게임은 이김



Sett(세트)세트    난이도: 중상
1. 내 위치랑 우리 미니언 중간에 세트가 위치해있으면 스턴 걸림 - 안 들어가던지 거리 주고 응수로 받아치던지
2. 몰락 뜨면 처형인 없으면 맞딜 X

평타2방때문에 스탠딩맞딜을 피오라가 진다... 1렙에 E스턴 맞으면 뼈부셔지니까 라인을 아예 밀어넣던지 받아먹습니다
3렙 이후로 세트가 피오라 앞포지션을 허용해준다면, Q빼지 말고 뚜벅뚜벅 걸어가서 평EW평을 갈김. 공속저하 받은 세트는 빼던지 W갈기는 수밖에 없는데, 이때 남긴 Q로 피해줌
반대로 세트가 앞포지션을 잡는다면, 호구연기를 하면서 E사거리 주고, 대충 타이밍 맞춰서 응수 갈기고 빡딜교 하는데, 보통 이건 게임에 한번밖에 안통한다.
서로 동파밍한다면 몰락때 코어파괴력차이가 너무 나서 주도권이 넘어갈 수밖에 없음. 아무리 몰락세트가 물몸이라지만 피오라보단 한타때 할게 많고, 여러 방면에서 까다롭다



Jayce(제이스)제이스    난이도: 중상~상
1. 마우스 좌우로 흔들면서 미니언 주변에서 Q로 가속관문 피하기 - QE 회피여부에 따라 난이도가 아예달라짐
2. 싸울 때 피관리가 돼있으면 망치E 심리전, 피가 애매하면 망치Q 응수로 막기
전통적인 피오라 카운터였는데, 예전보다 초반이 약해지고 중후반이 좋아졌음. 후반에는 망치폼이 붕떠서 막 좋다곤 말하기 힘들지만 딜러 역할을 수행 가능해서 같이 성장한다고 피오라가 엄청좋지는 않다. 애초에 동성장도 힘들고
1렙에 삼거리 부쉬에서 대기타다가 딜교 이득보는거 아니면 3렙까지는 받아먹다가, 가속관문이 빠진 상태에서 피관리가 돼있으면 QE로 들어가면서 제이스 뒤를 잡아봅니다. 이게 가능할려면 포킹을 한번 피한 상태여야 됨
뒤 잡는 것에 취약하므로, 복귀텔위치를 제이스 뒤쪽으로 잡는 것도 괜찮다



Yasuo(야스오)야스오    난이도: 중하~중
1. 장막Q, Q플 등 잡기술 염두에 두기
2. 미니언 많을 땐 궁붙이지 말고 미니언 끼고 딜교하면서 라인 밀어버리기
3. 보호막 없을때 에어본Q 날리면 QW 딜교 시도하기

파일럿에 따라 천차만별이어서 공략을 쓰는게 좀 의미가 없다. 
눈먼Q 맞아주지 않고, 첫귀환전은 응수가 장막에 막히든말든 피오라가 확실히 유리하니까 천천히 함
야소가 처형인을 안가면 맞딜을 이기고, 처형인을 가면 공속이 딸려서 티아멧 푸쉬에 대응을 못함
더 구린 이렐리아라고 생각하면 편한데, 7렙 이후에 미니언 많을 때는 궁 붙이자 말자. 미니언카이팅 당하다가 역공당함
Q로 정복자 예열된 상태에서 맞딜거는거 당해주지 말자. Q를 애초에 피하던지 아예 빡딜교하고 라인 밀거나 죽여야됨
흡낫(티아멧)-닌탑 시점이 체급차이가 가장 날 때니까 이때 죽여보자. 서로 반반가면 열정검상위템이 히드라보다 싸서 주도권 넘어가는 타이밍 생기는데, 이때 죽어주면 사이드도 집니다



Irelia(이렐리아)이렐리아    난이도: 중하~중상
1. E를 응수로 막는다는 생각보단 무조건 이렐 본체에 맞춘다는 생각
2. 우리 미니언이 상대 미니언보다 애매하게 많으면 한턴 주고 사림. 5스택 때 딜교당하면 타워에 박혀있어야됨
3. 몰락 뜨면 처형인 없으면 맞딜 X

얘도 야스오랑 비슷하게 그냥 몸대주는 벌레부터 "정신나갈거같애" 연발하게 하는 놈까지 천차만별이여서 공략이 큰    의미가 없다
5스택 타이밍은 웬만하면 사려주시고, 응수는 어떤 스킬을 씹는다는 것보단, 본체에 맞춘다는 생각으로 쓰세요
이렐을 확실히 잡을려면 체력(몰락뜨면 의미X)과 치감이 갖춰져야 되는데, 라인전에서 깡처형인은 딜이 너무 딸린다.
상대가 어지간히 벌레가 아니면 Doran's Blade(도란의 검)Doran's Blade(도란의 검)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까지 무조건 쌓자. 몰락 전까지 확실한 우위를 쥘 수 있다.
5스택때도 싸워서 이기고 싶으면 히드라 말고 선탐망 트포 템트리 타세요. 다만 이 경우엔 이렐 1코어때 트포가 완성이 안돼서 트포처형인 전까지 또 사려줘야됩니다



Sylas(사일러스)사일러스    난이도: 중하     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

W선마는 처형인 나오고 그냥 때리면 죽는다. Q선마는 Q를 아끼다가 Q모션 보고 피해도 되고, 1타는 맞아도 2타는 Q로 피해야 된다.
1렙 사일러스 E평E평 딜교 잘못당하면 기분나쁨. 그냥 800원 처형인돈 모은다는 마인드로 천천히 가도 전혀 상관없다. 
응수는 첫귀환 전에는 E2타, 귀환 후에는 선마스킬에 쓰면 됨(E2타 끝까지 봐도 큰 상관은 없음)
처형인 나오고 라인 우리타워쪽인데 Q거리주면 플 아니면 킬



Malphite(말파이트)말파이트    난이도: 중~중상
1.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SecondWind(재생의 바람)로 굴렁쇠짤 버티면서 라인 푸쉬 - 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은 Q로 피해주기
2. 우리팀이 4AD 이상이면 미련 없이 닷지

흔히들 말파이트가 피오라 카운터라고 하는데, 확실히 운용난이도가 낮은 편이고 피오라 입장에서 게임이 갑갑하긴 한데 정글 개입 없이 1대1로 말파한테 라인전을 지는건 피오라가 문제가 있는 것
ArcaneComet(신비로운 유성) 드는 말파이트는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SecondWind(재생의 바람)면 주도권 끝까지 놓칠 일 없음. 만약 상대가 The Dark Seal(암흑의 인장)이나 Doran's Ring(도란의 반지)까지 간다면 Null-Magic Mantle(마법무효화의 망토) 맞춰갑니다.
PressTheAttack(집중 공격) 드는 말파이트는 집공3타 터질때 응수 쓰면 딜교환 이기고, 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가 가장 까다롭다고 느끼는데 이거 드는 말파 만나본 적이 없음
말파 상대로 관건은 최대한 빠른 Tiamat(티아맷)으로 굴렁쇠Q짤 2번 이내에 라인을 박아넣고 상대 정글/바위게/미드 로밍     3가지를 주구장창 하는 것. 만약 말파가 무리하게 하프라인 넘어서 피오라랑 딜교환을 할려고 한다면 대부분 갱인데, 갱이 아닌게 확실하면 그냥 궁붙이고 존나 패고 집탐 잡습니다.
라인전이 끝나면 바론이 나가는 상황이 아니라면 내가 텔포가 있든없든 무조건 사이드만 감. 말파 상대로 꽝한타해주느니 그냥 오픈박는게 낫다



Garen(가렌)가렌    난이도: 중하~중
1. 침묵 응수반응은 디폴트값으로 깔고 가야되는 매치업 

방심만 안하면 지는 구간은 없는데, 방심해서 1킬 주는 순간 게임이 참 피곤해짐.
피오라가 가렌한테 유일하게 죽을 수 있는 구간은 가렌이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떴을 때 가렌한테 약점 욕심내다가 점화빛망 E풀히트맞고 QR 가불기 당하는 시나리오. 반대로 생각하면 이것만 조심하면 가렌한테 죽을 구간은 없다. 확실하게 하고 싶으면 이속차이 안나게 2티어 신발 - 광전사가 보통 좋고 닌탑은 가렌 하나만 보고 가기엔 아깝다 - 같이 올려주는 것도 방법. 
어차피 점화 드는 가렌 상대로 시간은 피오라 편이기 때문에, 무리 안하고 티아멧으로 주구장창 라인 밈. 광전사 뜬 가렌한테 집탐 잘못 잡히면 풀채굴 당하기 때문에 딜교는 일방적으로 패는 각 아니면 아예 안함
피오라 가렌 둘다 이니시, 플레이메이킹 안되는 뚜벅이기 때문에 뒷라인을 잡던지, 먼저 들어오는 애 궁걸고 패는 쪽이 이긴다. 여기서 동성장한 피오라는 스플릿+텔 이라는 선택지가 있기 때문에, 피오라가 호구짓 안해주면 게임 이기는게 맞다
 


Rengar(렝가)렝가    난이도: 중~중상      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 (상체3AD면 Bramble Vest(덤불 조끼) 진지하게 좋다)
1. Riposte(응수)는 도약 모션 보고 박던지, 딜교 중 강화W 못쓰는 상황일 때만 쓰기
2. 6렙 이후 미아핑 X5

첫귀환전에 약점 쉬지않고 터트려도 맞딜 진다. 그나마 비벼볼 타이밍은 1렙에 렝가가 우리 법사미니언까지 와서 싸워주면 끝까지 싸움.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가도 일방적 딜교환에 얼마 버티지도 못하니까 Doran's Blade(도란의 검) 들고 응수 있을때만 딜교환함. BonePlating(뼈 방패)Riposte(응수) 둘다 없는 상황이면 도약 거리 자체를 주면 안됨. 뼈방패가 Bola Strike(올가미 투척)에 일방적으로 빠지면 일방적으로 쳐맞으니까 관리잘하자.
강화W 확인안하고 딜교 막해주면 나는 평QWE 딜 다쳐맞고 쟤는 내 평QWE딜 다회복하면서 라인 박힘. 해법은 뼈방패 있을 땐 뼈방패로 딜 씹어주면서 응수를 최대한 늦게 상대평타모션 보고 쓰던지( 이 경우는 아예 점멸이나 킬을 낸다는 마인드),  아예 도약모션에 W 박고 평E만 하고 빠지는 수가 있음. 렝가 풀스택 쌓인 상황에서는 뭘 해도 손해니까 그냥 도약거리를 주지말자.
6렙 후 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이 뜨면 Riposte(응수) 맞춘다는 가정 하에 이길 수 있지만, 생각 있는 렝가면 라인 밀어넣으면서 강화W로 딜교한턴 흘리고 로밍을 간다. 이때 팀이 버텨주면 게임 이기고, 못버티면 게임 진다. 팀운겜이 되는건데 로밍 버텨주는 팀 만나면 그게 버스지...
상대팀이 탑정글2AD면서 1AP 이하면 매우 진지하게 Bramble Vest(덤불 조끼) 괜찮다. 첫귀환에 1000원 모이면 일시불, 아니면 Long Sword(롱소드)Cloth Armor(천 갑옷) 사고 다음귀환에 올리면 됨. 다만 이 경우는 내 포텐이 늦어지므로 렝가1코어 전에 포방이든 킬이든 이득을 봐야함










라인 / 정글 운영법
이기적으로 겜하자. 어차피 인생은 혼자.

라인전 여유있으면 애매하게 딴라인가지말고 꿀열매-바위게-정글몹 이 3개만 주구장창 하세요
초반 운영법
무리하지말고 cs 하나하나 놓치지말고 잘 드세요. 시간은 피오라 편
*당장의 티어보다 실력상승을 원하면 호전적으로*

1렙에는 갱플 같은 몇몇 제외하면 다 이기니, 빡딜교 각 나오면 쫄지말고 끝까지 
선2렙 응수 찍었으면 Q로 들어가서 상대 평타/스킬 응수로 막고 일방적으로 패고 라인 박습니다
3렙부터는 상성에 따라 양상이 달라지기 때문에 챔피언 보고 깝치세요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큐사거리 숙지하느냐로 깔끔하게 딜교하냐 역으로 쳐맞냐가 갈림

중반 운영법
상대 탑 텔 유무에 맞춰서 겜합니다.
텔 있을땐 오브젝트 반대편에서 스플릿, 상대탑이 와서 지키면 2가지 선택지가 있는데
1. 뚫어버린다 - 상대방 합류는 시야정보나 감으로 피해야됩니다
2. 상대 탑보다 먼저 합류해서 숫자차이로 이득 - 상대 탑이 텔 있는데 한타도 좋은 챔이면 손해볼수도 있으니 

텔 패치 이후로 텔 계산이 힘들어서, 요즘은 스플릿으로 뚫어버리기보단 시야 먼저 잡고 스캔 돌리면서 짤라먹거나 옆구리에서 딜러 물면서 한타 여는 편입니다

한타 포지션
이상적 역할 = 옆구리에서 딜러한테 붙기 or 궁으로 상대앞라인 순삭하고 장판 깔기
                - 이런 그림이 안나올거같으면 차라리 여경포지션 잡더라도 안들어가는게 낫다
최악의 상황 = 정면으로 꽝붙는 한타에서 앞포지션 잡고 응수한번 쓰고 산화

피오라는 궁을 절대 아끼면 안됩니다. 내가 이 궁을 터트릴 수 있다는 판단이 들면 서폿한테도 궁을 써버림. 어차피 궁터트려서 힐장판 받으면 상대 딜러 딜 받아내면서 턴 잡을 수 있기에, 오히려 딜러한테는 옆구리에서 찌르면서 들어가는 거 아니면 궁을 안쓰는편

후반 운영법
요즘에는 용이 너무 중요해서 텔 없으면 스플릿보단 오브젝트 가는게 맞습니다.
오브젝트 없어서 한 라인 잡고 밀고있을때 거리 먼 본대에서 싸움 열리면 신경 끄고 타워를 우주 끝까지 밉니다. 정치 들어오면 차단합니다.

내가 텔이 없고 우리편도 그걸 인지하고 있고, 오브젝트는 없는 상황에서 본대가 물리는건 무조건 본대 잘못임. 
또 오브젝트 없는 상황에서 스플릿하다가 짤리는 건 무조건 피오라 잘못 - 오브젝트 있어도 1명이상 데려가는 거 아니면 피오라 잘못



마치며
"보급형스멥" 님 공략 많이 보고 배웠습니다. 사실 이 분이 공략을 더 이상 업데이트 안하셔서 직접 작성함
요즘엔 크포도 스멥도 피오라 안쓰고.... 챌린저에 피오라장인 2~3명 있으니 영상이 필요하면 참고하세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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