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5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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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칼리, 그림자의 권
Akali, The Fist of Shad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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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3] 탱칼리.

- 강선제일(2021-03-07, 조회수: 20796)

영상으로 보는 탱칼리 빌드 영상 (러닝타임 약 28분)

2015년 탱칼리 공략 시작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08818

2016년 탱칼리 공략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23048


2017년 탱칼리 공략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32081


2018~2020 인생 살기 & 리메이크 아칼리 적응 및 탱칼리 연구

PBE에서는 탱칼리 아이템을 선혈포식자로 예상 했었음

그러나 정석 탱칼리라고 함은 역시 단단함과 어그로 핑퐁
그럼에도 나오는 브루저 같은 딜 아니겠습니까.

2020년 11월 21일 
10.23 Patch PRE SEASON
탱칼리 공략 시작합니다.



강선제일 공략 업데이트 노트
2021-03-07

- 2021년 03월 07일 기준 플래티넘 3 무혈입성하고 탱칼리 20전 15승 5패 달성했습니다. 그 중 플래티넘 입성 이후 게임에선 단 한판밖에 패배하지 않았습니다. 팀 의존도가 높은 빌드여서 그런지 골드보다 플래티넘에서 게임하는 게 훨씬 편하고 잘 맞네요! 드디어 탱칼리의 진가가 보이는 것 같습니다.


아칼리, 그림자의 권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0 (+119) 2623 마나 200 (+0.0) 200
공격력 62.4 (+3.3) 118.5 공격 속도 0.625 (+3.2%) 0.965
5초당 체력회복 9 (+0.9) 24.3 5초당 마나회복 50 (+0) 50
방어력 23 (+4.7) 102.9 마법 저항력 37 (+2.05) 71.8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핵심 룬 착취의 손아귀

 탱칼리 교전의 핵심입니다. 착취의 손아귀와 패시브가 동시에 들어가는 데미지는 초반부터 어마무시합니다. 물론, 어물정 어물정 맞아주는 유저는 많지 않습니다. 물론 착취 탱칼리를 본 적이 없는 유저들은 무시하느라 맞아주곤 하는데, 교전에서 잘 이용하면 기민한 발놀림보다 높은 라인전 능력을 보여줍니다.

 아칼리는 착취의 손아귀를 터트리기도 몹시 쉽습니다. 접근에 용이한 스킬셋(패시브 이동속도, W 은신 선빵과 이동속도, E 맞추고 착취 발동 기다렸다가 돌진 평, 궁극기 돌진 등)을 가지고 있으며 사거리도 250으로 이기적인 딜교도 가능합니다. 이것도 챔피언 상성에 따라 불가능한 경우나 이런 짤짤이론 극복하지 못하는 경우가 존재하지만 그건 파일럿 재량으로 얼마든지 극복 가능합니다.

 탱칼리를 할 것이라면 착취 이외에는 눈길조차 주지 마십시오, 핵심입니다.


메인 룬
Demolish(철거)철거 VS FontOfLife(생명의 샘)생명의 샘

 취향 차이입니다만, 스노볼링 굴리기와 본인 성장, 한타 승리 후 포탑 이득보기, 포탑 막타 뺏어먹기 등에는 철거가 훨씬 좋습니다. 당연히 포탑에 데미지를 주는 룬이므로 그렇지만, 상대가 자꾸 탑을 버리고 가는 챔프일 경우엔 생명의 샘을 들 필요 없이 철거 들고 채굴하며 아이템 빨리 뽑아주는 것도 좋습니다. 쾅! 터지는 그 쾌감이 은근 크므로 다른 곳 로밍이나 커버 가서 사용해주거나 스플릿 할 때도 좋습니다.

 생명의 샘은 좀 의아하실 순 있는데, 철거는 교전에 도움되는 룬이 아니고, 쌍둥이까지 밀어버린 상황부턴 없는 룬이기 때문에 건틀릿을 일찍 올리고 교전을 더 중시하신다면 들기 좋습니다. 정상적으로 게임이 진행되고 교전이 늘어지는 감이 있으면 서리불꽃 건틀릿과 Q 끝 적중을 활용한 생명의 샘 힐량만 30분에 800~1200 넘게 나오는 걸 확인했습니다. 하지만, 범용적으론 철거가 훨씬 좋습니다.

Conditioning(사전 준비)사전 준비 VS SecondWind(재생의 바람)재생의 바람 VS BonePlating(뼈 방패)뼈 방패

 저는 사전준비만 듭니다. 12분에 갑자기 방마저 12씩 받는 건 장난이 아니며, 군단의 방패나 가고일 효율을 보기 너무 좋습니다. 서리불꽃 건틀릿과 가고일에 약 18~20이 넘는 방마저를 추가해주며 200을 넘기는 모습을 자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 룬 들다 사전 준비 들면 12분 넘어가는 초중반 교전에서 본인의 탱킹이 확연히 달라짐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재생의 바람은 아칼리가 버틸 수 없을 정도로 괴로운 챔피언 한정으로 듭니다. 절대 견제력이 좋다는 이유만으로 들 까닭은 없습니다. 최근 다이아를 가질 못해서 다이아 티모가 얼마나 압박하는진 모르겠지만 티모 상대로 사전 준비 들고 충분히 버틸 수 있었으며 탑 루시안이나 베인도 CS 조금만 포기하면 버틸만 합니다. 저는 갱플랭크같은 하드카운터 견제 챔피언 나왔을 때 주로 듭니다.

 뼈 방패는 레넥톤과 같이 콤보를 한번에 팍팍 집어 넣는 챔피언 상대로 드는 게 좋습니다. 순간 폭딜이 확 들어오는 챔피언이라고 생각하시면 들고 막는 것도 좋습니다.

Overgrowth(과잉성장)과잉 성장

 생각할 필요도 없습니다. 소생으로 방어막 조금 더 받겠다거나 불굴로 잉여 강인함을 만드시겠다면 말리진 않지만, 탱칼리의 핵심은 스텟에 존재합니다. 그냥 아래는 손대지 말고 과잉 성장 들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보조 룬
Triumph(승전보)승전보 VS PresenceOfMind(침착)침착

 승전보는 탱칼리의 아이덴티티에 해당하기도 합니다. 여느 형태의 아칼리보다 잘 어울리는 빌드입니다. 탱칼리의 교전은 팀원과 함께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무시하기 어려운 데미지에 각종 생존 아이템을 둘둘 말아 넣은 탱칼리를 상대는 무시할 수 없습니다.
 아칼리와 교차하여 들어온 상대 브루저나 탱커들과 다르게 포지션 변경이 유연하고 은신이라는 고밸류 생존스킬이 있는 아칼리에게 유일한 흠이라 하면 체력 코스트에 관여하는 스킬이 없단 점입니다. 반드시 상대 딜러를 찢어 죽이지 않아도 팀원이 처리해줄 수 있단 계산이 선다면 어시스트만 먹어도 들어오는 승전보의 회복과 골드 당기기가 침착보다 유용한 순간이 많습니다.

 침착은 탑라인전에서 주도권을 뺏기면 안 되는 순간에 주로 활용하는 것 같습니다. 유지력이 좋은 챔피언이나 숨쉴 틈 없이 딜교만 해놓으면 킬각을 잡을 수 있는 상황일 때 비약적으로 라인전 능력을 향상시켜줍니다. 혹은, 한타 때 본인의 역할이 많이 부각되거나 킬캐치가 쉬운 판이란 계산이 앞선다면 기력 회복을 활용해 올라프나 클레드처럼 끈질기게 전투할 수도 있게 해줍니다.

 본인이 판을 잘 본다고 생각하시면 두 룬을 교체해가며 플레이하시는 게 승률에 영향을 많이 미칠 것입니다.

LegendTenacity(전설: 강인함)전설 : 강인함 VS LastStand(최후의 저항)최후의 저항

 CC가 많다. = 강인함
 강인함을 들 필요가 없다. = 최후의 저항


적응형 능력치
OFFENSE(공격)OFFENSE(공격)DEFENSE(방어)
: 맞라이너가 물리 위주인데 라인전을 강하게 가져가려는 경우.

OFFENSE(공격)OFFENSE(공격)DEFENSE(방어) 
: 맞라이너가 마법 위주인데 라인전을 강하게 가져가려는 경우.

OFFENSE(공격)DEFENSE(방어)DEFENSE(방어) 
: 상체가 하이브리드 인데 라인전을 견적을 좀 보려는 경우, 혹은 수비적이게 가져가려는 경우.

OFFENSE(공격)DEFENSE(방어)DEFENSE(방어) 
: 상체가 물리 위주인데 라인전을 견적을 좀 보려는 경우, 혹은 수비적이게 가져가려는 경우.

OFFENSE(공격)DEFENSE(방어)DEFENSE(방어) 
: 상체가 마법 위주인데 라인전을 견적을 좀 보려는 경우, 혹은 수비적이게 가져가려는 경우.


Teleport(순간이동) VS Ignite(점화)

미드를 갈 때, 탑 상대방이 회복 위주 변태일 때를 제외하곤 모두 텔레포트를 듭니다.

대신, 점화를 들게 된다면 정말 많은 깜짝 킬각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탱칼리 딜이 약한 게 아니라서요.

본인이 해석한 탱칼리에 따라 달라지며, 이 둘의 간극을 감히 정의할 순 없습니다.

베이스가 텔레포트, 고려할만한 스펠이 점화라고 봐주세요.



점화텔? 점멸?

이미 손에 점화텔이 익었거나, 점화텔 들고도 탱칼리를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다면 어쩔 수 없지만

탱칼리에게 점멸은 점화텔 이상으로 상당히 유용하므로 들어주세요.

Flash(점멸)멸 
암살자의 표식 (Assasin's Mark)
스킬 공격으로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히면 해당 챔피언의 주변에 원이 생깁니다.

아칼리가 이 원의 경계를 넘어가면 카마의 사거리와 피해량이 증가합니다. 다음 공격의 사거리가 두 배로 증가하며 35~182 (+0.6 추가AD) (+0.55AP) 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오연투척검 (Five Point Strike)
기력 소모: 110/100/90/80/7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단검을 부채꼴 모양으로 던져 45/70/95/120/145 (+0.65 AD) (+0.6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거리 끝에 있는 적들은 잠시 둔화됩니다. (사정거리: 500)
황혼의 장막 (Twilight Shroud)
기력 소모: 100 회복
재사용 대기시간: 25/22/19/16/13초
연막탄을 떨어뜨려 5/5.5/6/6.5/7초 동안 지속되는 연막을 퍼뜨립니다.

연막 안에 있는 동안 아칼리는 투명해지며 아칼리의 이동 속도가 30/35/40/45/50% 증가했다가 2초에 걸쳐 원래대로 돌아옵니다.

황혼의 장막이 활성화된 동안 아칼리의 기력이 100 증가합니다.

은신 - 투명: 근처의 적 포탑 또는 절대 시야만이 아칼리의 모습을 드러나게 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250)
표창곡예 (Shuriken Flip)
기력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16/14.5/13/11.5/10초
뒤로 공중제비를 돌며 전방으로 표창을 던져 50/85/120/155/190 (+0.35AD)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표창에 맞은 첫 번째 적이나 연막에 표식을 남깁니다.

재사용 시: 표식을 남긴 대상에게 돌진해 동일한 양의 피해를 줍니다. (사정거리: 650)
무결처형 (Perfect Execution)
재사용 대기시간: 100/80/60초
두 번의 돌진: 첫 번째 돌진은 지정한 적을 뛰어넘어 아칼리가 돌진하는 모든 적에게 80/220/360 (+0.5 추가 AD)(0.3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2.5초가 지나면 다시 돌진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돌진은 적들을 관통하여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해 60/130/200 (+0.3 AP) ~ 180/390/600 (+0.9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7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Assasin's Mark(암살자의 표식)

패시브 잘 쓰시면 콤보 어떻게 해도 스킬이 놀 일은 거의 없습니다

죄송합니다. 현재 스킬 콤보 영상을 준비중이므로 해당 내용은 빠른 시일내에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스킬 활용 팁
스킬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자. (장인보다 더, Running Time 15분)

우선 영상으로 대체하겠습니다. 글은 차후 추가하겠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 : 아 이거 내꺼 아니라고!!!!! 나 암살자라고!!!!!
미안하다


시작아이템




코어 및 아이템 설명




숱한 아이템들 중 대표로 존야 가엔을 꺼내놓은 이유는?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Guardian Angel(수호 천사)

생존 시나리오
스테락 -> 가고일 -> 존야&가엔

or

스테락 -> 가고 아 뭐야 뭔 딜임 (가엔&존야) -> 가고일

                                                                 

11.4 기준 연구 단계에 있는 아이템
 (우주의 추진력)(대자연의 힘)Edge of Night(밤의 끝자락)Banshee's Veil(밴시의 장막)Redemption(구원)

상시 이동속도 증가로 변경된 우주의 추진력과 더불어 대자연의 힘 이동속도 효과를 활용할 방법을 찾아보고 있습니다.

또한, 스펠쉴드 아이템들에는 '체력'과 '마법저항력'이 있어서 고려중입니다.

구원은 '체력'과 '회복 및 쉴드량 상승' 효과가 있어서 고민중에 있습니다.

                                                                 

별첨 1* 아이템 효율 및 탱칼리 플레이 증명 영상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갱플랭크
굳이 탱칼리가 아니더라도 아칼리가 힘들어하는 챔피언입니다.

착취 들고 탑으로 뛰어선 하루종일 Q를 갈기며 아칼리 성장을 막습니다.

이 친구 상대로는 재생의 바람과 도란방패, 첫 귀환 충전형 포션을 들고 정글러를 찾으세요.

별 소득 없이 게임 진행하면 귀환 여러번 하며 벌어진 골드, 경험치, 포탑골드, 궁극기 영향력 차이로 탑차이 소리 백퍼센트 듣습니다.

딜칼리 하면 따보기라도 하는데 탱칼리가 순수하게 싸워서 이기려면 상대 갱플 역량이 낮거나 본인이 아칼리를 오지게 잘해서 이 챔피언에게 딜교 안 밀리는 수준까지 가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전장에서 귤 까먹는 희대의 오렌지홀릭 갱플랭크, 평생 귤만 먹어댄 탓에 초상화가 주홍빛이누.
베인
탑 베인이 아니라 원딜 베인입니다. 이 친구는 방어력이고 체력이고 그딴 거 없습니다. 그냥 3타에 크라켄까지 터지면 탱칼리는 그 판 내내 거의 없는 존재가 됩니다.

물론 베인이 흥할만큼 바텀이 키워줬다면 어떤 게임이든 질 확률 높은 건 사실이나 탱칼리에겐 특히 더 그렇습니다.

들어가서 상대 시선을 본인에게 집중시키고 버티며 쫓아내거나 따버리는 플레이 특성은 베인 앞에서 소용 없습니다.

만약 탱칼리 했는데 상대 원딜이 베인으로 나왔다면 선혈포식자를 중심으로 한 아이템 트리를 탑시다. 해당 공략은 준비중이니 기다려주세요.
레넥톤
그냥 필자 인간 상성입니다. 탱칼리로 레넥과 라인전 반반 가는 것도 쉽고, 초반에 정글러가 옴팡지는 갱킹 한 방 때려주면 스스로 뇌절해서 레넥톤 키워주는 거 아닌 이상 무조건 라인전 이깁니다.

그런데 어려운 챔피언으로 꼽은 이유는 이 친구가 아칼리 먹고 크는 게 아니라 우리 팀 먹고 커서 온다는 점이죠.

라인전에서도 흡혈이니 거리조절 실수에 의한 폭딜이니 여간 까다로운 거 아닌데 내가 키우지도 않고 탑차이 들으면 그냥 서럽기만 합니다.

그래도 시즌 11 되고선 잘 보이지 않는 픽이라 안심하곤 있습니다. 또 어떤 최적화 빌드로 저를 괴롭힐지 벌써 두근거리는 군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븐
리븐에게 어지간하면 질 일 없습니다. 리븐 주력딜인 Q평캔을 맞아줄 이유가 어지간하면 없기 때문이죠. 본인 장막이 빠진 타이밍에 조금 사리는 것과 리븐 스킬이 빠지는 순간만 캐치할 줄 알면 탱칼리에 익숙하신 분들은 쉽게 상대하실 수 있습니다.

탱칼리 특성상 리븐 콤보를 받아낼 수도 있는데 다 받아내고 뒤에 들어오는 정글러 상대로 리븐이 할 수 있는 일이 별로 없어요.

선혈포식자나 신성한 파괴자 빌드로 주로 가더니 최근엔 잘 안 보이네요.
야스오
라인전에서 야스오는 솔직히 정말 쉽습니다.

콤보 무리하게 넣겠다고 장막에 스킬 다 박아넣는 것과 아칼리 기력, 스킬 다 빠진 상태에서 거리 주는 거 아니면 아주 쉽게 이기거나 최소 반반까지는 무조건 갑니다.

대신 중반 팀파이트에서 야스오 궁극기는 어지간하면 맞지 않길 바라겠습니다.

방깎 50%가 걸리거든요.
올라프
1~3렙 구간에서 이상하게 거리주지 말고 뒤로 빠져계십쇼.

아칼리 장막과 E를 기반으로 하면 포탑 앞까지 밀고 들어올 까닭이 없는 친구입니다.

초반에 괜히 까불다가 Q 맞고 플 빠지지 마시고 그냥 내가 이길 수 있을 때까지 반반파밍 하면서 편하게 게임하다가 딱 이길 수 있을 것 같은 감이 오신다면 한 번 싸워보시면 됩니다.

왜 쉽냐고요?

얘 평타랑 E가 주력딜인데 그거 다 장막으로 씹을 수 있음

상대 정글러 감지 스킬이나 트페 궁극기에 당하는 거 아닌 이상 지기 어렵습니다.
라인전을 버티기 힘들고 맞딜이 언제나 위험한 매치업
Gangplank(갱플랭크)Rengar(렝가)Quinn(퀸)Pantheon(판테온)Urgot(우르곳)Sett(세트)Illaoi(일라오이)Kalista(칼리스타)
---------- 참고용 영상자료 ----------
---------- 참고용 영상자료 ----------

글 자료 추가 예정

---------- 카테고리 종료 ----------

라인전 킬 발생시 상성이 천국과 지옥으로 나뉘는 매치업
Renekton(레넥톤)Darius(다리우스)Rumble(럼블)Volibear(볼리베어)Poppy(뽀삐)Sion(사이온)Shen(쉔)Nasus(나서스)Aatrox(아트록스)Tahm Kench(탐 켄치)Fiora(피오라)Hecarim(헤카림)Heimerdinger(하이머딩거)Camille(카밀)Kennen(케넨)Warwick(워윅)Lucian(루시안)Cassiopeia(카시오페아)
---------- 참고용 영상자료 ----------

영상 자료 추가 예정

---------- 참고용 영상자료 ----------

글 자료 추가 예정

---------- 카테고리 종료 ----------

라인전은 수월한 편이지만 피곤해질 수 있는 매치업
Garen(가렌)Gragas(그라가스)Lulu(룰루)Mordekaiser(모데카이저)Sylas(사일러스)Olaf(올라프)Irelia(이렐리아)Jayce(제이스)Cho'Gath(초가스)Vayne(베인)Maokai(마오카이)Fiddlesticks(피들스틱)Kayn(케인)Malphite(말파이트)Shaco(샤코)Gnar(나르)Galio(갈리오)Wukong(오공)
---------- 참고용 영상자료 ----------

영상 자료 추가 예정

---------- 참고용 영상자료 ----------

글 자료 추가 예정

---------- 카테고리 종료 ----------

라인전 힘들면 상대가 잘했거나 게임에 문제생긴 매치업
Ryze(라이즈)Teemo(티모)Tryndamere(트린다미어)Trundle(트런들)Karma(카르마)Zac(자크)Yorick(요릭)Ornn(오른)Singed(신지드)Vladimir(블라디미르)Viktor(빅토르)Dr. Mundo(문도 박사)Riven(리븐)Graves(그레이브즈)
---------- 참고용 영상자료 ----------

영상 자료 추가 예정

---------- 참고용 영상자료 ----------

글 자료 추가 예정

---------- 카테고리 종료 ----------



 

 (죄송합니다. 준비해서 빠르게 찾아뵙겠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강선제일 노트
2020-11-21

시즌 11(프리시즌) 서리불꽃 건틀릿 탱칼리 공략 시작

 시즌 5 때 탱칼리를 개발했던 그 강선제일, 아직도 아칼리를 포기않고 찾아왔습니다.

 저를 오랜시간 찾아주셨던 분들에게 정말 감사드리며 아이템 개편과 함께 충분히 복용해보실만한 약을 들고 인벤 여러분을 찾았습니다.

 물론 요즘 인벤으로 챔피언 공략 잘 안 본다는 걸 알지만, 제게 아칼리 장인의 꿈을 이어갈 원동력을 주시고 근거를 부여해준 뜻 깊은 장소이기에 잊지 않고 찾아왔습니다.

탱칼리는 왜 좋은가?

 

 -내가 잘 죽지 않는 시기에나는 상대를 충분히 죽일 수 있다.-

 

 아칼리는 암살자로 고안된 챔피언으로 상대를 죽이거나 쫓기에 매우 최적화된 스킬세팅을 가지고 있습니다지금도 사람들이 욕하는 W(장막)은 위기를 버티거나 교란하거나 하는 스킬이며 패시브에도 높은 이동속도가 붙어있습니다.

 

 하지만기력관리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 아칼리란 챔피언은 여타 챔피언들보다 훨씬 어렵게 다가옵니다진입에 큰 방해를 받지 않는 제드(그림자)나 폭발적인 딜을 넣으면서 마나만 충분하다면 다시 진입해서 휘젓는 탈론노코스트에 숙련도만 따라준다면 누커로 활약하는 카타나 다이애나다들 어려운 암살 챔피언이지만 아칼리는 궁극기 1타를 제외하면(이마저도 판정은 논타겟논타겟 스킬에 다양한 CC에 저지당할 수 있단 문제도 겹칩니다.

 

 아칼리 숙련도가 높으신 분들은 교전에서 어떤 CC가 빠지고 어떤 무빙을 치면 이길 수 있는지 알고 있으며 한타 진입각도 잘 봅니다누군가는 아칼리 특유의 암살딜로 다인암살을 이루고 펜타킬도 채우겠지만 일반적인 아칼리 유저분들은 한 명 암살 후 죽는 일이 다반사라고 알고 있습니다.

 

 아칼리는 이미 딜이 충분하기 때문에 딜템을 올릴수록 다가오는 단점이 있습니다픽 하면 죽여버릴 수 있지만픽 하면 죽어버리는 문제가 존재합니다탱칼리는 이런 아칼리에게 단단함을 부여해줍니다암살 능력은 분명 딜칼리에게 밀릴 수밖엔 없지만익숙해지고 다룰 줄 알게 되면 상대 원딜이나 미드서포터가 한타에 참여조차 할 수 없는 상황을 만들고본인의 어그로 핑퐁 능력에 따라 게임할 수 있습니다.

 

왜 서리불꽃 건틀릿인가?

 

 딜만 생각해본다면 태양 불꽃 방패가 맞습니다. 2020년 11월 21일 기준 핫픽스를 먹었음에도 태불방을 올린 챔피언들에게 맞으면 종종 버티지 못할 때도 존재합니다. 10.23패치에선 쉔아무무말파이트의 티어가 사기적으로 높아지고 언제나 울기만 하던 우디르가 2티어에 상승하는 모습까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나탱칼리는 태불방 없이 충분한 딜을 뽑아낼 수 있으며 신화능력에서 (스킬가속 5 체력 100)의 기대값이 높습니다서리불꽃 건틀릿을 올릴 경우 태양 불꽃 방패에 비해서 방어력이 훨씬 높으며 프리시즌 기준으로 방마저 챙기기가 예전만큼 쉽지 않습니다.

 

 평타에 슬로우가 부여되는 것도 한몫 합니다탱칼리는 패시브가 주력스킬인데 패시브를 이용한 중거리 슬로우 능력과 평타를 치기 위한 진입도 몹시 쉽습니다상대방 플레이에 슬로우 하나의 유무는 큰 영향을 미치며 아직도 적중시키기엔 통곡의 난이도를 자랑하는 스킬도 맞추기 쉽습니다상대가 느려지니 카이팅도 수월하며 전장이탈에서도 큰 도움이 됩니다.

 

 아이템 란에서 설명드리겠지만이 이후에는 군단의 방패로 방마저를 챙기고 스테락->가고일로 올리는 빌드를 통해 상대가 전혀 예상할 수 없는 탱킹능력을 부여받게 됩니다체력템을 2개만 올렸음에도 착취와 과잉성장을 포함한 체력뻥튀기로 체력 3000을 채울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탱킹 밸런스를 맞추고 나면 거대한 히드라로 공격력 약 75의 기대값과 평타에 70, 충격파에 160~170 가량의 추가데미지를 노릴 수 있습니다.

 

 공격력 75는 패시브, Q, E, R 1타 모두에 40~60 가량의 데미지를 추가해주며 암튼 계산하긴 어렵지만 순식간에 데미지가 상승하는 마술을 볼 수 있게 되실 겁니다.

 

 여튼 많은 연구와 시행을 통해 준비한 공략이고프리시즌이 끝나기 전에 핵심 아이템에 대한 너프가 들어가거나 다른 아이템에 대한 엄청난 버프안이 준비되지 않는 이상 해당 템트리로 아칼리를 플레이 할 것입니다실적을 뽑아드리기엔 현재 아칼리 밴률이 56%를 뚫어버린지라 랭크에서 플레이 할 수 없어 나중에 증명해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이 점은 죄송합니다.


강선제일 노트
2020-12-27


최근에 업무가 많아 솔랭을 돌리진 못했지만 플레 3 상위 ~ 플레 2 하위 20전 11승 9패 / 연패 후 연승 진행중입니다. 더 좋은 성과 보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20년 12월 27일 기준)

아이템 트리 수정 들어갔습니다.
챔피언 상성 업로드 골자 만들었습니다.

강선제일 노트
2021년 02월 16일

- 노트를 하단으로 옮겼습니다.
- 아이템 빌드가 훨씬 다양해졌습니다.
- 미드 탱칼리에 대한 내용을 업데이트 합니다.
- 룬, 스펠 변경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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