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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렐, 철의 여인
Rell, the Iron Maid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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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3) 이랴~ 세상에서 제~일 행복하지머야.. 렐 공략!

- 바부팅이라(2021-01-14, 조회수: 8599)

안녕하세요 여러분!
애쉬 공략으로 찾아뵈었었던 바부팅이라고합니다~!

플레이 수 : 15(73.33%)
KDA : 2.67
티어 : D3


렐의 이미지는 여러 매체의 평가로 인해 뚜벅뚜벅초입니다.
많은 분들이 렐은 심각한 뚜벅이라고 알고있고 
W(철마술 : 붕괴)를 사용한 이후에는 이동속도가 200대로 떨어지기 때문에 
한국인이 기피하는 챔피언이라고도 알려져있죠.

하.지.만!

렐은 절대 뚜벅이가 아닙니다.
화끈한 이니시에이터!
아슬아슬한 핑퐁!
범위 스킬 연계에 좋은 궁까지!

그럼 렐 공략을 시작하겠습니다~!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40 (+65) 1645 마나 350 (+32) 894
공격력 55 (+3) 106 공격 속도 0.55 (+0%) 0.55
5초당 체력회복 7.5 (+0.55) 16.85 5초당 마나회복 6 (+0.35) 11.95
방어력 32 (+3) 83 마법 저항력 32 (+0.5) 40.5
이동 속도 335 335 사정 거리 175 175
일단 1번 룬 설정부터 시작하겠습니다.

1. 결의 
Aftershock(여진)(여진)
렐은 3개의 CC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W(철마술 : 붕괴) or (철마술 : 탑승)
E(인력과 척력)
R(자기 폭풍)
이렇게 3가지의 CC기를 가지고 있어 일단 발동시킬 수 있는 확률은 높은 편입니다.
거기다 렐은 한번 진입하면 레오나 이상으로 빠지기 힘든 챔피언으로 버텨줘야하기 때문에 여진을 선택했습니다.

Q)여진 말고 수호자는 별론가요?
A)수호자도 매우 괜찮은 선택입니다만.. 렐은 결국 아군을 지킨다라는 의미보다 
내가 대신 맞아준다! 라는 의미가 더 크다고 느꼈습니다.
그런 의미로 생각하다보니 수호자는 오래 버티지 못하고 녹아내리는 경우가 많더군요..

ShieldBash(보호막 강타)(보호막 강타)
두 번째 추천 룬은 보호막 강타입니다.
렐 같은 경우에 W(철마술 : 붕괴)를 사용하면 앞으로 돌진함과 동시에 체력에 비례한 쉴드가 생깁니다.
이를 이용하여 부족한 딜링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 최대 10의 방어력/마법 저항력을 주기에 선택했습니다.

Q)철거/생명의 샘은 별로인가요?
A)이 경우에는 케바케. 개인이 원하시는 룬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만 철거 같은 경우에는 라인전의 승패 유무를 생각하셔서 드는 것이 좋습니다.

Revitalize(소생)(소생)
마지막 추천 룬은 소생입니다.
렐의 Q(파멸파열의 일격)에는 E스킬로 연결된 대상이 있을 시에 잃은 체력비례 회복효과가 있으며 
W(철마술 : 붕괴)같은 경우에는 쉴드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생을 선택했습니다.




SUP - 마법 OR 영감
사실 이 부분은 개인이 원하시는 룬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렐의 핵심은 기동력이라고 생각했기에 기민함과 빛의 망토를 들었습니다.
말이 필요합니까?

특이사항이 있다면 적에 카타리나나 제드같은 암살류 챔이 많다면 탈진을 선택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갑옷 파쇄 (Break the Mold)
렐은 공격 속도가 매우 느리지만, 기본 공격 시 10%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훔치고 8~16(레벨에 따라)+훔친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챔피언에게 기본 공격을 가하면 적들에게서 훔쳐 감소시킨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의 지손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최소치는 5~12(레벨에 따라)이며 미니언을 대상으로는 이 수치가 감소합니다.
파열의 일격 (Shattering Strik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렐이 창을 찔러 모든 보호막을 파괴하고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처음 창에 맞은 유닛은 70/105/140/175/210 (+0.5AP)의 피해를 입고 갑옷 파쇄 효과로 인해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빼앗깁니다.

렐이 아군과 인력과 척력 스킬로 연결된 상태라면 둘 다 적중한 적 챔피언 하나당 10/15/20/25/30 (+0.5AP)+잃은 체력의 5%만큼 회복합니다.
철마술: 붕괴 (Ferromancy: Crash Down)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기본 지속 효과 - 탑승: 렐의 이동 속도가 5~15% 상승합니다. 피해를 입으면 이 효과가 감소합니다.

사용 시 - 철마술: 붕괴: 렐이 탈것에서 뛰어내리며 1초동안 적들을 띄워 올리고 70/105/140/175/21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런 다음 중갑 상태로 변하며 40/70/100/130/160 (+최대 체력의 13%)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고 이동 속도가 감소하며 철마술:탑승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기본 지속 효과 - 보행: 렐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10% 증가하지만 기본 이동 속도가 250, 최대 이동 속도가 290~400까지 감소합니다.

사용 시 - 철마술 - 탑승: 렐이 탈것에 오르며 3.5초 동안 이동 속도가 15% 상승합니다. 적 챔피언에게 접근 시 이동 속도가 25/30/35/40/45%까지 상승합니다. 이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 기본 공격을 가하면 대상을 어깨 너머로 넘기며 10 (+0.3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공격과 동시에 위의 효과가 사라집니다. 탑승 상태에서는 철마술: 붕괴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력과 척력 (Attract | Repel)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8/15.5/14/12.5/11초
렐이 자신의 갑옷 조각을 아군 챔피언에게 부착합니다. 해당 아군은 렐 근처에 있을 때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렐의 10%만큼 증가합니다. 부착 시 소모값이 없으며 1초 후에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렐이 아군 챔피언을 대상으로 지정하지 않고 이 스킬을 사용하면 결속을 끊으며 자신과 아군 주변 및 둘 사이에 있는 적들을 기절시키고 80/120/160/200/240 (+0.3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자기 폭풍 (Magnet Stor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렐이 자기 폭발을 일으켜 근처 적들을 렐 쪽으로 끌어당깁니다. 그런 다음 2초 동안 근처 적들을 계속 잡아당기며 120/200/280 (+1.1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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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
  • 3
  • 4
  • 5
  • 6
  • 7
  • 8
  •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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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마스터 순서는  Q > W > E 입니다.

Q스킬에 체력회복이 있고 그나마 딜링이 있기에 넣었습니다.
E선마하면 안되냐라는 부분같은 경우에는... 해보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스킬 마스터 순서는 E > W > Q 입니다.

E선마 이유는 연계 스턴 쿨타임을 줄이고 E데미지가 생각보다 강해서 라인 클리어에도 도움이 됩니다.

W선마 이유는 붕괴 사용시 실드와 탑승 사용시 이동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에 W선마를 했고요

Q선마는 상대방에 럭스 / 카르마 / 룰루 등 실드를 주는 챔피언이 많다면 E선마 후 Q마스터를 하시면 됩니다.

스킬 콤보
1. W(철마술 : 붕괴) > E > (조금 쳐맞쳐맞하다가) Q
제일 기본적인 스킬 콤보입니다.
W로 먼저 들어가 에어본을 시킨 후에 평타 한대정도를 치고 E를 사용합니다.
Q)왜 평타 한대를 치나요?
A)에어본이 되고 바로 E를 연계하면 CC연계 시간이 0.몇초 정도 줄어듭니다.
  에어본이 생각보다 오래되기 때문에 끝나는 타이밍에 E를 연계해주시면 됩니다.
TIP)에어본은 정화/수은으로 풀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Q스킬 같은 경우에는 잃은체력 비례 + 상대방 쉴드 파괴가 있기 때문에 바로 쓰지마시고 상황보고 쓰시면 됩니다.


2. W(철마술 : 탑승) > E > (조금 이랴이랴하다가 Q)
두 번째 스킬콤보는 이번엔 탑승을 하며 E입니다.
이 같은 경우에는 에어본이 매우 짧기 때문에 바로 E연계를 해주셔야합니다.

TIP) 최대로 활용하시려면 부쉬에서 깝툭튀 OR W플을 이용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사실 이정도면 렐의  전부!




시작 아이템
신화 아이템
이니시
암살자 방어
신화 아이템

여러분 

렐은 서폿입니다.

서폿이라구요
(터보 화공 탱크)나 Sunfire Cape(태양불꽃 방패)를 가지마세요

탱커가 아닙니다.

아무리 이니시를해도, 뭘해도 결국 렐의 본질은 서포터입니다.
딜링하려고 하지마세요
저건 탱커 아이템이지만 딜링용 아이템입니다!!


Shurelya's Reverie(슈렐리아의 군가) - 이니시에이팅용. 아군에 이니시에이터가 없을 때 or 적 챔피언 기동성이 뛰어날 때
후퇴용으로도 좋고 덮치는 용으로도 좋습니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 정석. 아군 방어용입니다.

하위 아이템은 천천히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쓰레쉬
잘못 들어가는 순간 E - Q 연계를 당해 세상 하직입니다.
쓰레쉬를 물어도 E를 못피하는 순간 W(철마술 : 붕괴)를 쓴 렐은 고기방패일뿐
아무것도 되지 않습니다.
모르가나
이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CC에 온 힘을 쏟는 챔피언들은 모르가나 블랙쉴드에 모든 것이 막혀 아무것도 하지 못합니다.
200의 이동속도는 아무리 무빙을 쳐도 모르가나의 Q를 피하기 힘들게 만듭니다.
파이크
파이크를 만난다면 절대로 파이크를 물지마세요
W를 쓰는순간 파이크는 E를 사용하여 뒤로 빠진 후 저를 끌어당깁니다.
그리고 저는 죽겠지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세나
대표적인 예입니다.
유틸형 서포터라면 모두 상대하기가 편한 편입니다.

거리를 안주는 서포터라면 상대가 조금 귀찮을 수도 있지만 한타 기여도로 승부를 봐야합니다.

만일 상대가 거리를 안주는 유틸형 서포터라면 라인전은 반반. 한타 때 승부를 보세요
대표적인 예입니다.
쉴드에 많은 힘을 쏟는 챔피언들이 되겠습니다.
쉔의 궁은 Q한방에 사라지고 우르곳의 W/사이온의 W 등 여러 쉴드 스킬이 Q한방에 사라집니다.
이는 유틸형 서폿에도 포함되기에 유틸형 서폿이 상대가하기가 편한 편이라고 말씀드린 겁니다.
대표적인 예입니다.

뚜벅뚜벅 원딜러들 되시겠습니다.

W(철마술 : 탑승) 같은 경우에는 사용 직후 적 챔피언을 향할때 이동속도를 15%~45%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거리를 안주는 원딜러라도 CS챙기려는 순간 물리게 됩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렐의 라인전은 강한편이라고 평가 받지 않습니다.



초반 운영법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명
50% (1표)
0% (0표)
50% (1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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