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쉔, 황혼의 눈
Shen, The Eye of Twilight
0
0
0
0/0
(영상 有)시즌 11 탑 쉔의 완벽한 룬&템트리 (with.[에르피디]챌린저 쉔1위)

- T1shen(2021-09-15, 조회수: 68813)

  안녕하세요 여러분 EVER JOIN 입니다.
제가 쉔 유저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고자 먼저 나서서
정보를 찾고 공유하는 유저 중 한 명이라고 생각하시면 좋겠습니다.

  저는 또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는 시즌 11 최초 챌린저 쉔 원챔 유저이신 '에르피디'님 대신 이 정보글을 적습니다.
또한 저는 현재 에르피디님 방송에서 매니저로 활동하고 있으며 쉔에 대한 정보를 서로 공유하고 저는 에르피디님으로부터 가르침을 배우고 있습니다.


카운터 픽 그리고 추가 공략은 에르피디 유튜브 채널에서 보시면 됩니다.

※제가 쓰는 이 정보글은 챌린저 쉔 원챔유저이신 에르피디님의 의견을 합쳐서 적은 것이므로 관심을 가지고 봐주시면 매우 감사드리겠습니다. 




쉔, 황혼의 눈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9) 2293 마나 400 (+0.0) 400
공격력 64 (+3.38) 121.4 공격 속도 0.666 (+3%) 1.006
5초당 체력회복 8.5 (+0.75) 21.25 5초당 마나회복 50 (+0) 50
방어력 34 (+4.2) 105.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25.0 125.0




시즌 11을 두 가지로 나누겠습니다.

1. 프리시즌- 롤 유저분들은 프리시즌 때 가장 OP 아이템 Sunfire Cape(태양불꽃 방패)태양 불꽃 방패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또한 그것을 통해서 쉔은 사기 그 자체였다고 봅니다. 그래서 프리시즌 쉔 룬&템트리는 태양불꽃 방패-거드라-정령의 형상-가고일 돌갑옷-란두인의 예언, 장화 : 판금 or 헤르메스, 추가 템 : 망자의 갑옷, 심연의 가면, 기사의 맹세 이렇게 정리할 수 있었죠.

자, 이제 본격적인 현재 쉔 룬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룬 설명입니다.

※메인 룬
 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착취)-쉔한테 가장 어울리는 룬입니다. 강화 Q평타+GraspOfTheUndying(착취의 손아귀)(착취) 딜교는 어떠한 룬이랑 비교해본다면 딜이 더 쎄고, 유지력+탱킹력에 시너지가 좋은 룬이죠.

ShieldBash(보호막 강타)(보호막 강타)- 쉔의 패시브와 가장 시너지가 좋은 룬 입니다. 보호막 강타는 자신에게 새로운 보호막을 얻으면 적 챔피언에게 다음 기본 공격 시 5~30(+추가 체력의 1.5%) (+새로운 보호막 흡수량의 8.5%)에 해당하는 추가 적응형 피해를 입힌다고 설명이 적혀있습니다. 쉔은 스킬을 사용하면 자신에게 보호막을 줍니다. 이러한 점에서 보호막 강타를 통해서 부족한 공격력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SecondWind(재생의 바람)(재생의 바람)-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으면 10초 동안 잃은 체력의 4% +6만큼 회복한다고 설명이 적혀있습니다. 이 또한 쉔이 라인전에서의 유지력을 높여주기 위한 아주 좋은 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BonePlating(뼈 방패)(뼈방패)-적 챔피언으로부터 피해를 입은 뒤 해당 적이 가하는 3회의 스킬 및 기본 공격으로부터 30~60만큼 피해를 덜 받습니다. /지속 시간 : 1.5초, 쿨타임 : 45초 라고 설명이 적혀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상대 적 탑 챔프가 Jax(잭스),Irelia(이렐리아) 등 과 같은 한 방 한 방 들어오는 식으로 딜교하는 챔프 상대로 매우 좋은 룬 입니다. /Q. Darius(다리우스), Renekton(레넥톤)Kled(클레드), 등 등의 챔프 상대로 들어야 하지 않을까요? A. Renekton(레넥톤)의 W, Kled(클레드)의 W 스킬들은 다 온힛 스킬들이라서, 쉔 W로 막아주면 되기 때문에 굳이 뼈방패 말고 재생의 바람으로 유지력을 더 높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Revitalize(소생)(소생)-쉔이라는 챔피언이 소생을 드는 이유
1). 초반 라인전 재생 소생 도방으로 유지력 상승
2). 딸피인 팀한테 쓰면 1렙 궁은 280+28이라 낮지만 2렙 3렙 궁은 설명안해도 얼마나 많은 실드량을 줍니다.
3). 팀에 힐러가 있으면 정령의 형상 하나 구매한 것과 비슷
  소생의 툴팁을 보면 같은 효과가 체력 40%라는 기준에 따라 크기만 다른 것처럼 써있지만, 번역이 잘못된 것이고 두 효과는 완전히 다른 효과이다. 먼저 이 룬의 첫 번째 효과는 '회복 및 보호막 효과+5%'이다. 두 번째 효과는 체력이 40%이하인 대상에게 자신이 제공한 회복 및 보호막의 효과가 10% 증가하는 것, 그리고 자신의 체력이 40%이하일 때 자신에게 적용되는 모든 회복과 보호막 효과가 늘어나는 것이다. 흡혈 및 다른 챔피언에게서 받는 회복과 보호막에는 적용되지 않는 첫 번째 효과와는 다르게 모든 회복 및 보호막 효과가 증가하는 것이 두 번째 효과이다. 
  두 번째 효과는 회복 및 보호막 효과와 다른 효과이므로, 합연산되지 않고 곱연산된다. 또한 소생 룬과 다른 소생 룬이 연산될 때에도 곱연산 된다. 예를 들어, 소생 룬을 든 소라카는 체력이 40%이하인 아군을 115.5%로 회복시킬 수 있다. 만약 아군 역시 소생을 들었다면 소생의 두 번째 효과가 두 번 적용되어 127.05%로 회복될 것이다. 

Unflinching(불굴의 의지)(불굴의 의지)-강인함이 10%, 둔화 저항이 10% 증가합니다. 잃은 체력에 비례하여 강인함은 20%, 둔화 저항은 20% 추가로 증가합니다. 체력이 30%일 때 최대로 증가한다고 설명이 적혀있습니다. 쉔은 적팀이 4명 이상 CC기를 가지고 있을 때 들어주면 좋은 룬입니다. 쉔은 불굴의 의지를 안들고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헤르메스)만 가주면 적당한 강인함을 챙겨줄 수 있습니다.

Overgrowth(과잉성장)(과잉성장)-근처에서 몬스터 또는 적 미니언이 8마리 죽을 때마다 생명의 정수를 흡수해 최대 체력이 영구적으로 3%씩 증가합니다. 몬스터 또는 적 미니언을 120마리 흡수하면 최대 치력이 추가로 3.5%증가한다고 설명이 적혀있습니다. 쉔은 CS챙기기 어려운 챔피언이라고 다들 알고 계실겁니다. 최소 15분 이상이 되어야 120마리를 충족할 수 있는 상황이 나오고 40분 후부터 그 효과를 볼 수 있는 룬이라서 초반 게임에 어울리는 쉔이랑 가장 어울리지 않는 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차라리 과잉성장보다 소생을 들고 가시는 것이 더 시너지가 좋습니다. 


※부룬

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마법의 신발)-게임 시작 12분 후 약간 신비한 신발 아이템을 얻습니다. 그 전까지는 신발류 아이템을 구매할 수 없습니다. 챔피언 처치에 관여할 때마다 장화 획득 시점이 45초씩 앞당겨집니다. 약간 신비한 신발 아이템으로 이동 속도가 10 증가한다고 설명이 적혀있습니다. 300원의 절약으로 (서리불꽃 건틀릿)(서리불꽃 건틀릿)을 빠르게 올릴 수 있는 운영을 할 수 있다. 12분 전까지 부족한 이속은 ApproachVelocity(쾌속 접근)(쾌속 접근) 활용으로 부족한 이속을 보충해줄 수 있다. 

ApproachVelocity(쾌속 접근)(쾌속 접근)-이동 방해 스킬에 맞은 근처의 적 챔피언에게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7.5%증가합니다. 적 챔피언에게 이동 방해 스킬을 맞히고 해당 적에게 이동할 때는 이동 속도가 15%까지 증가합니다. 아군 군중 제어 사용 범위 : 1000 이라고 설명이 적혀있습니다. 이 룬은 쉔 Q 패시브, 쉔 도발, 아군 CC기가 적에게 적용되면 이속이 빨라지는 매리트가 있어서 쉔이 서리불꽃 건틀릿을 갈 떄 매우 시너지가 좋은 룬이면서 쉔 스킬과 잘맞는 룬입니다. 

11.9 패치 이후
쉔 궁 최대 버프로 인해서 시즌 11이후 지배 룬을 들 수 있는 명확한 근거가 생겼습니다.

CheapShot(비열한 한 방)TasteOfBlood(피의 맛)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지배 쪽의 룬들은 쉔에게 좋은 룬 중 하나였죠. 하지만 이번 매타에서는 팀에게 궁으로 로밍을 자주 가주면 이미 탑은 2차까지 밀리고 탑차이가 나기 때문에 차라리 라인전에서 좀 더 집중을 가지고 확실한 판단으로 궁으로 로밍을 가주면. 지배를 든 쉔보다 영감을 들었을 때의 쉔이 더 좋은 게임 결과를 불러 일으킵니다.

1.CheapShot(비열한 한 방) : 비열한 한방 입니다. 이동 또는 행동을 방해받은 상태의 챔피언에게 피해를 주며 레벨의 따라 10~45의 추가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시간 4초) 쉔에게는 쉔 Q패시브 : 둔화, E스킬 : 도발. 이 두 개의 스킬이 적에게 이동 또는 행동의 방해를 입힙니다. 그러면서 라인전에서 쉔의 딜을 높일 수 있습니다.

2.
TasteOfBlood(피의 맛) : 피의 맛 입니다. 적에게 피해를 입히면 체력을 회복하는 룬 입니다.  예를 들면, 다리우스, 아트록스 등 등 
 라인전이 좀 힘들 때 비열한 한 방 대신, 유지력을 좀 더 높여주는 피의 맛을 들어줍니다.

3. UltimateHunter(궁극의 사냥꾼) : 궁극의 사냥꾼 입니다. 처음으로 처치 관여마다 궁극기의 스킬 가속이 +6 현상금사냥꾼 중첩 1회당 5증가합니다. 이것을 통해서  쉔의 궁극기를 여러번 돌리는 운영으로 이기는 게임을 굳힐 수 있습니다. 특히 저티어 구간, 한타 엄청 하죠? 그럴 때 궁극의 사냥꾼으로 한타 참여하고 다른 라인에 있다가 귀환하고 다시 라인에 복귀하면 궁극기가 돌아와 있습니다. 그래서 11.9 패치 궁극기 버프와 시너지가 좋은 궁극의 사냥꾼으로 한타 역전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궁이 빠르게 돌아왔다고 많이 쓰지말고, 최대한 적 탑과 경험치, 골드량 등 차이가 나지 않도록 라인전을 해주시면서 궁을 써주세요. 아무리 궁을 많이 써주는게 좋은게 아니라 오히려 그러한 행동은 쉔의 성장을 멈추게 만드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쉔은 Stand United(단결된 의지)(궁극기)와 Teleport(순간이동)(텔레포트)를 이용해서 운영을 하는 챔피언 입니다.
  Q. 어떻게 사용을 해야할까요?
  A. 일단 몇가지의 경우로 나누어서 설명하겠습니다.
1. 탑에서 5분 전에 적을 솔킬 냈을 때.
-5분 전, 탑에서 쉔이 솔킬을 해냈습니다. 상대방의 부활시간은 엄청 짧아요. 그러면 바로 템을 살 수 있으면 사고 빠른 Teleport(순간이동)(텔) 복귀를 하겠죠? 그럴 때, 쉔도 솔킬을 따자마자 귀환을 하고 얻은 골드량으로 템을 뽑은 뒤 Teleport(순간이동)(텔레포트)로 라인 복귀 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굳이 Teleport(순간이동)(텔)로 복귀 안해도 되는 라인이라면 안하셔도 됩니다.

2. 바텀에서 교전이 일어나고 있을 때[쉔에게 Stand United(단결된 의지)(궁)과 Teleport(순간이동)(텔)이 있을 때]
-쉔은 Stand United(단결된 의지)(궁)으로 바텀 교전에 합류를 해서 이득을 취하고 Teleport(순간이동)(텔레포트)로 탑에 복귀를 하시면 됩니다. 이 점을 이용해서 경험치 차이도 별로 안나고 오히려 쉔은 바텀에서 골드와 아군에게 좋은 영향을 끼치고 와서 좋습니다.

Teleport(순간이동)(텔레포트)와 Stand United(단결된 의지)(궁극기) 꿀팁
  Teleport(순간이동)(텔레포트)와 Stand United(단결된 의지)(궁극기)를 초반에 아끼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쉔은 이러면 절대 안됩니다. 초반에 이득을 볼 수 있으면 Teleport(순간이동)(텔레포트)와 Stand United(단결된 의지)(궁극기)를 써서 쿨을 돌리셔야 초반에 이득을 극대화로 취할 수 있습니다. 
  Teleport(순간이동)(텔)이 없고 바텀에서 내가 실드만 주면 이득을 취할 수 있을 것 같을 때에는 적 탑 챔프 앞에서 대놓고 Stand United(단결된 의지)(궁)을 써서 적 탑 챔프가 CC기로 쉔 Stand United(단결된 의지)(궁)을 끊어주시면 오히려 쉔은 아군에게 실드만 주고 어시고 챙기고 탑 라인에 있을 수 있는 그러한 이득을 취할 수 있습니다.
기 보호막 (Ki Strike)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스킬을 시전하면 10초에 2.5초 동안 피해를 50~101(+12%추가 체력)만큼 흡수하는 보호막을 얻습니다. 아군 또는 적 챔피언에게 스킬로 영향을 미칠 때마다 쿨타임이 4~7.5초 감소합니다.

쉔은 스킬로 조종할 수 있는 기의 검을 통해 힘을 발휘합니다.
황혼 강습 (Twilight Assault)
기력 소모: 140/130/120/110/100
재사용 대기시간: 8/7.25/6.5/5.75/5초
쉔이 기의 검을 불러내 뽑습니다. 기의 검에 부딪히는 적들은 2초 동안 쉔으로부터 멀어지려 할 때 15/20/25/30/35% 둔화됩니다.

쉔의 다음 기본 공격 3회는 대상 최대 체력 2/2.5/3/3.5/4(+0.05AP)% + 10/16/22/28/34/40 (1/4/7/10/13/16레벨에서)의 추가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의 검이 적 챔피언에게 부딪힌 경우, 강화된 공격은 4/4.5/5/5.5/6(+0.07AP)% + 10/16/22/28/34/4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50%의 추가 공격 속도가 적용됩니다.

각 공격은 미니언과 몬스터에게 30~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의지의 결계 (Spirit's Refuge)
기력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8/16.5/15/13.5/12초
기의 검이 1.75초 동안 지속되는 보호 결계를 생성합니다. 쉔이나 결계 안의 아군 챔피언에 대한 기본 공격이 차단됩니다.

결계 안에 보호할 아군 챔피언이 없으면, 2초가 지나기 전까지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그림자 돌진 (Shadow Dash)
기력 소모: 150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쉔이 한 방향으로 돌진하여 챔피언들에게 60/85/110/135/160(+15% 추가 체력)만큼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부딪친 챔피언들을 1.5초 동안 도발합니다.

도발 당한 챔피언당 30/40/50의 기력을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120)
단결된 의지 (Stand United)
재사용 대기시간: 200/180/160초
3초동안 정신 집중을 한 후 쉔이 대상 챔피언의 위치로 순간이동합니다.

대상 아군 챔피언은 5초동안 130/290/450 (+추가 체력의 16%)(+1.35AP)(아군의 현재 체력에 비례해 224/512/800 (+추가 체력의 28%)(+2.16AP)까지 증가)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 효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전지역)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1. Shadow Dash(그림자 돌진) Twilight Assault(황혼 강습) 평 평 평 (Spirit's Refuge(의지의 결계)는 상황에 맞게 알아서 써주시면 됩니다. 막 고정적으로 E Q W 평평평은 갠적으로는 아니라고 봐서...)
2. (상대방 뒤에 기의 검 있을 시)Twilight Assault(황혼 강습)(Q)-기다렸다가 Q쿨이 3초일 때 Shadow Dash(그림자 돌진)(E)-평 평 평-Twilight Assault(황혼 강습)(Q) 평 평 평
※Q 지속 효과는 기의 검을 상대방에게 맞추면 지속 시간이 더 길다

스킬 활용 팁

   Ki Strike(기 보호막) Q, W, E 스킬들을 활용하면서 패시브 실드를 활용하면서 라인 유지력을 올려줘야 합니다. 

-Q스킬을 쓰고 기의검이 도착하면 실드 생김

-W스킬을 쓰고 사라지면 실드 생김

-E스킬을 시전하고 나서 제자리에 멈추면 실드 생김

Twilight Assault(황혼 강습)(Q)

1. 스킬을 사용하실 때 기의검을 상대 챔프에게 부딪히게 해야합니다.(패시브 쿨 감소)
2. 라인전에서 딜교를 하실 때 쿨타임(+지속 시간)을 보면서 딜교를 해야합니다.


Spirit's Refuge(의지의 결계)(W)

1. 스킬의 활용도에 따라 쉔의 숙련도가 결정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온힛 스킬 방어가능),(본인 및 아군에게 들어오는 온힛 스킬을 막으실 패시브 쿨 감소)


2. cc기 및 온힛 스킬이 있는 상대 탑 챔프가 라인전에서 선 2렙을 찍을 시, 쉔은 2렙 때 E말고 W를 찍어서 W로 스킬을 방어해주세요.


Shadow Dash(그림자 돌진)(E)

1. 스킬은 상황에 따라 나뉘어 집니다. 쉔 기본 공식 : 라인이 절반 이상이면 대체적으로 뒷도발, 라인이 아군 포탑 앞이면 앞도발. 라인이 절반 이상이고 아군 정글 및 적 정글 동선을 파악하고 확실한 경우일 때에는 앞도발 쓰셔도 됩니다.


2. 쉔의 E스킬은 항상 신중하게 써야합니다. 상대방 이동스킬이 빠질 때, 상대방의 점멸이 없고 확실하게 죽일 수 있을 때, 한타에서 쉔이 점멸이 있고 이니쉬가 필요할 때, 아군 딜러에게 들어오는 암살자에게 cc기를 걸어줘야할 때 등 등... 엄청난 상황이 많습니다. 늘 생각하고 E스킬을 사용해주세요.

3. E(도발)+점멸 스킬은 적 챔피언을 확실하게 죽일 수 있을 구도가 나올 때 써줘야합니다. 무턱대고 도발+점멸을 사용하는 것은 뇌절입니다. 상대방의 스펠과 이동 스킬이 빠졌을 때 도발+점멸로 이니쉬를 걸고 상대방을 묶어서 확실하게 죽여야합니다.


Stand United(단결된 의지)(R) 

1.스킬은 맵리딩이 가장 중요합니다. 텔 있을 때 궁 써주는게 가장 중요. 팀원이 쉔 궁 판단하는 것보다 자신이 궁 판단하는 것이 가장 필수. 궁으로 로밍 못가준다고 할 때에는 정확하게 못가준다고 말해야합니다. 1렙 궁은 아군을 지키는 형식보다는 소규모 교전에서 진입각으로 궁을 써주는게 가장 좋습니다. 아군을 살리는 생존 궁은 그 대상자인 아군에게 제압골이 걸려있는 경우에는 타주셔도 좋습니다.

2. [11.9]패치에서 쉔 궁이 버프 됐습니다. 전보다 확실한 로밍+구원을 할 수 있습니다.

3. 쉔은 6렙이 찍히고 궁이 생겼으면 스킬을 아끼지 마시고 다른 라인에서 이득을 볼 수 있는 타이밍이 나오면 써주시고 스킬 쿨을 돌려주셔야 합니다. 

4. 적 탑 챔프 앞에서 대놓고 궁을 써주고 cc기를 맞으면 아군에게 실드만 줄 수 있으므로, 굳이 로밍안가고 실드만 주면 이득을 취할 것 같은 구도에서 써주시면 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11.17패치 기준 템트리 영상



첫 귀환 1) 800원 근처-덤불 조끼 2) 1100원 근처 바미의 불씨 [상대가 피흡 스킬이 있는 챔피언이라면 1코어에 바미의 불씨보다 덤불 조끼에 충전용 포션이 더 효율적이다.] [상태 탑 챔프가가 AP라면 음전자 망토를 사도 좋다, 음전자 망토를 사고 나면 나중에 심연의 가면 혹은 대자연의 힘이라는 전설 템을 뽑을 수가 있다.]

(서리불꽃 건틀릿)서리불꽃 건틀릿 : ApproachVelocity(쾌속 접근)쾌속 접근, 쉔 Q 패시브, 쉔 도발 스킬과 매우 시너지가 좋다. 한타 때 추노가 가능, 신화급 패시브에 전설 템 당 체력 100+, 챔피언 크기 +6


Thornmail(가시 갑옷)가시갑옷 : 방어력+체력 올리기에 가장 효율적인 아이템이다. (+치감). 가시갑옷 하위템인 덤불조끼는 첫귀환할 때 1000원 아래인 경우 방어력 35(+치감)을 얻을 수 있는 좋은 아이템이다.

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거대한 히드라 : (서리불꽃 건틀릿)서리불꽃 건틀릿과 매우 시너지가 좋다. 거대한 히드라는 체력당 공격력 증가라서 서리불꽃 건틀릿을 가면 전설 템당 체력이 늘어나서 템이 나올수록 거대한 히드라 덕분에 공격력이 증가되고, 쉔 도발 딜 증가, 사이드 푸쉬 가능.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정령의 형상 : 이번에 자신이 받는 실드량 25%증가 떄문에 쉔 패시브 실드량이랑 시너지가 좋다. 스킬 가속이 있다. 이때 상황보고 마저 템을 추가하고 싶으면 심연의 가면 혹은 대자연의 힘을 가주자.

Gargoyle Stoneplate(가고일 돌갑옷)가고일 돌갑옷 : 가고일을 버리면 여기서 정령의 형상을 버리는 격이다. 추가 체력 100%보호막. 보호막 강타 적용. 18렙 기준 풀템일 때 가고일 2065보호막. 강철의 영약 먹으면 가고일 2365보호막. 이정도면 한타에서 쉔이 엄청 잘버팀.

Sunfire Cape(태양불꽃 방패)가 3단너프를 먹은 후에는 서리불꽃 건틀릿보다 메리트가 떨어져서 11.6패치 때 버프 소식이 있지만, 그 후에는 탱커상대로 가볼만한 템이라고 봅니다.
(주로 가는 템)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세트
피오라
제이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이렐리아
1. 첫 라인이 도착하고 나서 이렐이 딸피인 미니언에 Q를 쓴다는 것을 예상하고 기의 검을 맞추는 그림을 그리면서 그러한 방식으로 딜교를 해주시면 됩니다.
2. 이렐 E스킬은 기절걸리기 전에 이렐에게 도발을 걸어주시면서 피하시거나 빠지면서 피해주세요.
3. 이렐 4스텍일 땐 싸워주지 마세요.
4. 이렐이 몰락이 떳다면 좀 사려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말파이트
첫 번째 라인 도착하고 나서 강화 Q평타로 강한 압박을 해주세요.
말파이트 Q스킬은 쉔 스킬을 사용해주면서 패시브 실드로 딜을 절감시켜주세요.
말파이트 W스킬을 쉔 W로 막아주세요.
말파이트보다 한템포 빠르게 합류해주세요.
나서스
라인전 내내 나서스가 Q로 미니언 먹을려고 할 때 Q 평타로 견제
오랫동안 적당한 프리징 해두고 있으면 나서스는 정글 콜 없이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된다.

하지만, 극 후반까지 가지말자
-쉔 VS 라이즈


-쉔 VS 세트, 카밀


-쉔 VS 세트, 퀸, 베인, 나르

-쉔 VS 베인, 나르

-쉔 VS 오른


-쉔 VS 제이스, 레넥톤, 잭스, 탐켄치

-쉔 VS 모데카이저, 이렐리아, 오른, 케넨

-쉔 VS 레넥톤

-쉔 VS 모데카이저, 탐켄치

-쉔 VS 초가스, 나르

-쉔 VS 레넥톤, 트런들


-쉔 VS 잭스, 다리우스


-쉔 VS 라이즈, 렝가, 세트, 그라가스



-쉔 VS 제이스

-쉔 VS 볼리베어, 사이온, 녹턴, 제이스

-쉔 VS 블라디미르, 판테온, 카밀, 뽀삐

-쉔 VS 럼블

-쉔 VS 그라가스

-쉔 VS 아트록스, 아칼리, 그웬, 리신

-쉔 VS 세주아니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1분 30초 첫 라인 도착할 때 미니언을 때려주세요. 선 2렙 각을 강하게 잡으면 운이 좋으면 상대 탑 챔프의 스펠을 빠지게 함으로써 그 점을 이용해서 스노우볼을 굴릴 수 있습니다.

Q 스킬 쿨타임을 보면서 딜교를 해주세요.

패시브를 이용해서 프리징을 해주세요.(아래의 영상은 참고 영상 자료입니다.)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xpARfQxPMgM&t=338s
YouTube : 쉔붕이

※1레벨 때, 쉔으로 운영하는 방법


중반 운영법
라인전을 강하게 가져가셔도 되고, 합류 위주로 하셔도 됩니다.

후반 운영법

스플릿 능력이 느림으로 사이드에서 미는 라인만 형성해주거나 파밍하면서 성장해주고, 빠르게 팀에게 합류해주세요.
팀파이트시 역할

1. 팀에 이니쉬형 챔프가 쉔 제외 2명이라면 한타 때 쉔은 우리 아군 원딜을 지켜주기(+Knight's Vow(기사의 맹세)기사의 맹세를 가주면 좋다)
2. 템이 안나와서 탱킹력이 부족할 때에는 쉔 혼자 앞에서 적을 마크할 떄 Spirit's Refuge(의지의 결계)(W)스킬이 빠질 때까지 버티다가 끝나면 뒤로 빠져서 아군 딜러 쪽으로 합류 해주자.
챔피언별 대응법


마치며
  이상 시즌 11 쉔의 완벽한 공략글을 마치면서 읽어주신 분들께 매우 감사드립니다.
 이 글을 읽고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궁금한 점 있으시면 적극적으로 댓글로 적어주시면 좋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0명
0% (0표)
0% (0표)
0% (0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