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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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서스, 사막의 관리자
Nasus, The Curator of the Sa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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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top] 나서스 12.11

- Killbeloss(2022-06-11, 조회수: 142586)


조금은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는 나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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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 수정사항

11.17
요우무의 유령검 조합식 콜필드 추가, 공격력 60->55 , 스킬가속 15 추가, 가격 3000골드->2900골드 
신성한 파괴자 공격력 40->35
선체파괴자 체력 300->400


11.18 
포식자 이동속도 45%-> 60%버프, 풀차징시간 1.5초-> 1초


11.21

영리한 사냥꾼 기본수치 10->20 , 스택당 수치 5->6



프리시즌

요우무 가격 2900->3000 상승

가고일 가격 3300->3200 하락 


12/10

11.24 패치 - 포식자 풀차징 시간 1초->1.5초 증가 , 이동속도 60%->45% 감소 


12.3

신성한 파괴자 체력 400->300으로 변경

2/9 

메인룬 포식자-> 선제공격으로 변경


12.10
 
패시브 10%~ 22%->  9% ~19% 로 너프
신파 피흡 7.8%->6%로 너프
가고일 추가체력 보호막 100%-> 9)% 너프

내구도패치로 인한 신화아이템 신파로 재변경, 룬 아이템가속 셋팅 

5/29

챔피언별 상대법 업데이트


12.11

정령의형상 마법저항력 40->50 버프 

6/9

템트리 업데이트


나서스, 사막의 관리자
소환사 주문 유체화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1.2 (+104) 2399.2 마나 325.6 (+42.0) 1039.6
공격력 67 (+3.5) 126.5 공격 속도 0.638 (+3.48%) 1.015
5초당 체력회복 9.01 (+0.9) 24.31 5초당 마나회복 7.44 (+0.5) 15.94
방어력 34 (+4.7) 113.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25.0 125.0


메인룬 : 영감


FirstStrike(선제공격)


메인룬이 매우 좋아서 든다기 보다는 영감 하위룬 3개가 모두 나서스에게 잘 맞아서 사용합니다.

봉풀주가 아닌 선제공격을 드는 이유는 유체화 텔을 내가 원할때 사용해야하기 때문이며

추가데미지와 부수적인 추가골드효과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라인전이 끝날 때까지 대략 100골드에서 많게는 200골까지 벌리는데 이것만으로도 스노우볼을 빠르게 굴릴 수 있습니다.


MagicalFootwear(마법의 신발)

이제 포식자를 쓰지 않기때문에 선신발 스타트를 하지 않게됨으로써 마법의 신발을 채택합니다.



BiscuitDelivery(비스킷 배달)

두번째 귀환 전까지 부족한 마나를 보충해줍니다.

비스킷을 체력수급용으로 사용하기보다는 마나가 필요한 중요한 상황에 아껴가며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점화 도트데미지 상쇄시키는데도 한 몫하는 룬입니다.

보통 E를 쓸 마나가 없는 상태에서 한개씩 먹게 됩니다.


CosmicInsight(우주적 통찰력)

주문검 최적화를 위해 들어줍니다.

※주문검 최적화란?

아이템 가속으로  주문검 쿨타임을 단축시켜 나서스가 Q를 사용할 때마다 주문검이 발동 되게 하는 세팅 


서브룬 : 지배

IngeniousHunter(영리한 사냥꾼)고정

주문검 최적화를 위해 들어줍니다.




GhostPoro(유령 포로) 반고정

초반 3레벨~5레벨까지 라인이 밀리는 단계에서 갱을 회피할 수 있는 확률이 올라갑니다.


TasteOfBlood(피의 맛)CheapShot(비열한 한 방)

라인전이 빡세거나 티모 베인같이 6렙이후 렌즈가 필요한 상대로 유령포로대신 들어주는 라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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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라프 상대할때는 난입+불굴의 의지+재생의 바람 들어주세요







점멸도 물론 킬각을 잡기 좋은 스펠이지만 나서스는 점멸로 순간 킬캐치 하는것 보다

유체화 들어서 장기적인 카이팅을 끌어올리는게 중요합니다.


만약 상대가 릴리아+카시처럼풀어야할 중요한 CC가 좀 많은 경우엔 
텔 대신 Cleanse(정화)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정화를 든다고해서 수은을 안올리는건 아닙니다. 
 
라인전에서 수은이 필요한 상대로 수은을 생략하지만(제압 제외) 한타때는 수은도 올려줘야합니다. 

 
영혼의 포식자 (Soul Eater)
나서스가 입힌 물리 피해의 12/18/24%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흡수의 일격 (Siphoning Strike)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7.5/6.5/5.5/4.5/3.5초
나서스의 다음 기본 공격이 40/60/80/100/120 (+1.0AD) (+흡수의 일격 중첩)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 스킬로 적을 처치하면 영구적으로 피해량이 3만큼 증가하고 챔피언, 대형 미니언, 대형 정글 몬스터를 대상으로는 12만큼 증가합니다.

이 스킬은 피해를 입힐 떄 효과를 발동합니다.
강화된 기본 공격 사거리 175 (추가 사거리 50) (사정거리: 200)
쇠약 (Wither)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15/14/13/12/11초
나서스가 챔피언의 노화를 촉진시켜 35% 둔화시킵니다. 둔화 효과는 5초 동안 최대 47/59/71/83/95%까지 증가합니다. 대상의 공격 속도는 둔화 효과의 75%만큼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700)
영혼의 불길 (Spirit Fire)
마나 소모: 70/85/100/115/13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나서스가 대상 지역을 영혼의 불길로 태웁니다. 지역 내 적에게 최초 55/95/135/175/215 (+0.6AP)의 마법피해를 입힙니다.

다음 5 초 동안, 지역내 적의 방어력이 25/30/35/40/45% 만큼 감소하고 추가로 11/19/27/35/43 (+0.12AP) 의 마법 피해를 매초간 입힙니다. (사정거리: 650, 범위: 400)
사막의 분노 (Fury of the Sand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나서스가 15초 동안 모래 폭풍 속에서 힘을 얻어 최대 체력이 300/450/600 증가하고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40/55/70 상승합니다.

폭풍이 부는 동안 나서스는 매초 주변 적이 보유한 최대 체력의 3/4/5 (+0.01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며 흡수의 일격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합니다. (범위: 3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초반 라인관리를 할 때 상대방이 따라오지 않으면 Q로 미니언 막타를 쳐서 먹고 그 외에 빠져야할 상황에서는 

상황에 따라 E와 W를 찍습니다.


기본적으로 라인관리가 성공햐였다면 

스킬트리는 Q-E-E가 제일 이상적입니다. 

3레벨부터  E가 2레벨인 것을 이용해 상대의 피를 많이 깎을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우리 정글 동선과 라인 상황을 고려했을떄 4렙 전에 W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갱호응을 한다던지 상대와 딜교후 안전하게 빠질 수단이 필요하다던지. 

이런 것들을 미리 계산해서 3렙 때 E스킬을 한번 더 찍을지 결정해야 합니다.




그후 E 2렙후 Q선마와 , E 3렙후 Q선마로 갈리는데 
(E 1렙후 Q선마는 라인클리어가 좋지 않고 초반이 약하므로 고려하지 않습니다.)

보통 상대가 집을 갔다온 이후라면 E 2레벨만 찍고 

아직 집을 가지 않은 상태라면 E 3레벨로 힘을 주어도 됩니다. 

E 2렙후 Q선마는 일반적인 Q선마처럼 9레벨에 Q마스터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 3렙후 Q선마는 E 3레벨이 찍힌 시점부터는 원거리가 E+평타에 잡히기때문에 상대가 집을 갔다면 빠르게 라인을 박아넣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킬 콤보






스킬 활용 팁
1. 상대가 집을 갔고 내가 궁시간동안 풀 채굴을 할 수 있다면 과감히 궁을 켜서 포탑채굴을 노려볼 수도 있습니다.
(다음 궁 돌때까지 안싸워주면 됩니다.)

2. 라인을 당겨야하는 상황인데 E를 쓰면 라인이 밀릴경우 E를 쓰지 않습니다 .

3. 초반 e 3레벨때는 원거리미니언이 E+평타에 죽으므로 한웨이브를 빠르게 지울떄 E를 쓰면서 

뒤에 원거리를 한대씩 쳐주고 근거리를 처리하는식으로 하면 빠르게 라인클리어가 가능합니다.

4. 전투기계 나서스를 쓰면 쇠약 이펙트가 확실히 보이는 장점이 있 습니다.

5. E 4레벨부터는 원거리미니언에 한방에 클리어됩니다. 상대 견제가 빡세서 원거리 막타를 치기 힘든 경우 E를 4레벨 까지 찍기도 합니다.(ex 일라오이)


장판 거리조절 잘재는 tip

E에는 스마트키를 

Shift + E에는 즉시시전시 사거리 표시를

Shift + 마우스 우클릭에는 플레이어 이동클릭 세트 2를 ( 세트1은 그냥 마우스 우클릭 상태이므로)

이러면 쉬프트+E로 장판거리를 재면서 마우스 우클릭으로 무빙까지 같이 할 수 있기때문에 

마이크로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 는 초반에 라인 당기는 작업을 해놓을때 귀환 전까지 피관리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일반적으로는  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 +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 스타트를 하나 

선얼심을 가는게 좋을 경우엔 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 +Sapphire Crystal(사파이어 수정)로 스타트합니다.



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을 같이 사려면 50골드가 더 있어야하는데 

이거는 처음에 Refillable Potion(충전형 물약)만 구입한 뒤에 

상대 1차 포탑 2차 포탑사이에서 원거리 1개, 근거리 1개를 먹고 귀환하면 딱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 살 돈이 모입니다.

만약 상대가 미니언을 못먹게 견제를 하러 따라오면 그냥 내 라인이 타워에 박히는 것에만 중점을 두면 됩니다.


신파트리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Sapphire Crystal(사파이어 수정)->Divine Sunderer(신성한 파괴자)  

ad챔프가 아니면 대부분 이 트리를 타게 될 겁니다. 

선신파트리는 2코어 선택지가 좀 많습니다.

1. Divine Sunderer(신성한 파괴자)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2코어를 비사지로 올리기로 결심했다면 쿨감신을 먼저 갈 수 있습니다. 


Divine Sunderer(신성한 파괴자)->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Spectre's Cowl(망령의 두건)->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이렇게 가면 쿨감신 올린 시점에서 0스택 주문검 최적화가 가능해서 Q 5레벨 타이밍이 매우 강력해집니다. 

점화석보다 망령의 두건을 먼저올려야 탱적인 면에서도 더 낫기도 하고 최적화 삑사리가 나지 않게 됩니다

Divine Sunderer(신성한 파괴자)->Ionian Boots of Lucidity(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Spectre's Cowl(망령의 두건)->Spirit Visage(정령의 형상)->Warden's Mail(파수꾼의 갑옷)->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이때 신발 교체, 여눈은 되팔기)

비사지 이후에는 파수꾼을 바로 땡긴 뒤 얼심을 한번에 가서 신발을 닌탑이나 헤르메스같은걸로 바꿔주세요 

쿨감신을 그대로 두면 스킬가속이 너무 높아서 주문검 삑사리가 나게 됩니다.

란두인도 이번에 버프먹어서 괜찮은 선택이라고 봅니다. 근데 저는 개인적으로 공속감소 오오라를 선호합니다.





2. Divine Sunderer(신성한 파괴자)->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아무래도 1ap면 비사지보다는 얼심을 2코어로 먼저 올리는게 좋습니다.

쿨감신은 가지 않는 트리입니다.


Divine Sunderer(신성한 파괴자)->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그렇게 되면 3코어는 비사지를 고정으로 갑니다.


3  Divine Sunderer(신성한 파괴자)->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좀 잘 컸을 경우에는 캐리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2코어 요우무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아이템가속이 높아서 거의 상시로 액티브를 키고다니며 맵을 돌아다닐 수 있습니다.

릴리아 같이 이속이 빠른 챔프들 상대로 올리면 좋은 빌드입니다.

Divine Sunderer(신성한 파괴자)->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Spirit Visage(정령의 형상)->Guardian Angel(수호 천사)

3코어는 역시 비사지를 올려주면 되고 부족한 방어력은 수호천사 패시브로 보충합니다.






선얼심트리

Sapphire Crystal(사파이어 수정)->Sheen(광휘의 검)->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Divine Sunderer(신성한 파괴자)->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선얼심트리는 3코어까지는 고정입니다.

선얼심 딜로스를 2코어 신파로 메꾼뒤 3코어 비사지로 흡혈을 강화하는 방식입니다.

AD챔프 상대로 라인전을 확실하게 굳힐 수 있습니다.

모든 템트리의 4코어는 일반적으로 Guardian Angel(수호 천사)를 가는게 제일 무난하고

취향에 따라서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Serpent's Fang(독사의 송곳니)Edge of Night(밤의 끝자락),Hullbreaker(선체파괴자)Force of Nature(대자연의 힘)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중 골라가도 됩니다.
모든 템트리는 웬만하면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섞어줍니다.




예외

vs 일라오이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Anathema's Chains(증오의 사슬)->Sheen(광휘의 검)->Divine Sunderer(신성한 파괴자)->Oblivion Orb(망각의 구)->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일라오이 최적화 템트리이며 증사가 나온 뒤로는 궁키고 맞딜해도 꿀리지 않습니다. 

(증사는 라인전이 끝나도 항상 일라오이에게 걸어둘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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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워윅, 우르곳, 카시, 릴리아,라이즈, 티모는 라인전 단계에서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가 필요합니다. 

릴리아, 나르, 카시의 경우엔 신속신이 필요합니다. 




Q&A

도란링이나 인장을 안가는 이유? 

-> 주문력을 올리지 않더라도 첫 귀환 전까지는 충분한 데미지가 나오며 주문력의 효율또한 별로이기 때문입니다.

그 돈으로 코어템이나 빨리 올리는게 훨씬 이득입니다. 오히려 여눈 스타트를 하는게 E를 더 많이 쓸 수 있어서 

장기적으로 더 큰 누적딜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요우무를 가는 이유? 

-> 상시 이속, 액티브 이속을 활용한 빠른 스택 쌓기에 도움 , 전설아이템중 나서스에게 가장 강력한 딜템, 스킬가속
특히 액티브가 전투나 도주시에 큰 역할을 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이렐리아
초반에 라인 밀렸을 때 위험한 챔프들, 쇠약으로 거리조절 힘든 챔프류

그중에서도 이렐리아는 높은 유지력으로 라인을 자유롭게 프리징할 수 있으며

순간적인 돌진 스턴기로 거리조절이 힘들기 때문에 한번 라인이 밀리기 시작하면

피곤해지는 챔프이므로 3렙타이밍에 라인이 상대쪽으로 밀리기 전에 내쪽 포탑에 가까울때 일부러 이렐에게 맞아서 라인이 밀리지 않도록 관리해주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이 시기를 놓칠경우 자력으로 풀기 힘들기 때문에 정글러를 불러서 라인을 박아넣어야 함)
다리우스
요새 밴하는 챔프입니다.

이유는 카이팅 스펠이 2개라 서로 스펠교환을 하나씩 했을때 다리우스가 남은 스펠의 우위로

킬각을 잡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거리조절만 하면 할만한 챔프지만 점멸-e로 끌리는 순간 갱호응의 여지를 주게되어 죽을 확률이 매우 높아집니다.

그렇게 킬을 먹었을 경우 2:1도 받아내는 등 리턴값이 꽤나 크기 때문에 피곤한 챔프입니다.

아트록스
E-Q1타를 피하면 할만하고 못피하면 어렵습니다.

리턴값은 낮아서 버티기만 하면 주도권 가져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세트


E에 최소 2레벨을 투자하고 거리조절만 하면 선제공격을 야무지게 뜯을 수 있는 챔프입니다.

광휘의검 + Q 5레벨부터 확정적으로 주도권을 잡을 수 있습니다.

카밀

Q선마를 하려고 하면 어려운 챔프지만 E를 3레벨까지 찍어주면 매우 쉬운 챔프입니다.

순간 돌진기가 있으나 물몸에다 장판 몇대 맞으면 피가 너덜너덜해지고

보호막 패시브도 마법보호막으로 바뀌기 때문에 붙었을때 평-Q w로 미니언과 같이 싸우면

오히려 킬각을 볼 수 있는 상황이 만들어집니다.

6렙이후에는 주도권도 쉽게 가져올 수 있어서 상대하기 쉬운 챔프중 하나입니다.
그웬
그웬도 혼자서는 나서스를 자력으로 말릴 수 없는 챔프며

거리조절이 가능하기 떄문에 초반에 E 2~3레벨로 괴롭힐 수 있습니다.

다만 6렙 이후라도 그웬이 궁을 쓰면 절때 싸워주지말고 빠져야 합니다.

신파+망각의구까지 나왔을때 안정적으로 잡아낼 수 있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나서스의 취약한 단점인 1렙구간 디나이를 어떻게 하면 편하게 극복할까 고민하던 차에 

문득 신지드처럼 첫웨이브 때 상대 1차 포탑 뒤로 진입해서 라인관리를 하면 어떨까 하는 발상이 떠올랐는데

결과는 성공적이었고 어떤 챔프를 상대로 하던 먹힌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이 전략은 초반 2웨이브를 빠르게 당김으로써 3렙타이밍 빅웨이브 2:1  다이빙에 대한 위험을 없애줄 수 있습니다.



제일 이상적인 상황은 1분 26~27초에 상대 1차 밑 부쉬에서 대기해 있다가 밑으로 진입해서 


첫 라인 맨 앞에 오는 원거리 1기, 근거리 1기 먹고 귀환하는겁니다. 그러면 여눈살 돈이 딱 됩니다.


스킬은 찍지 않은상태에서 돌발상황을 대비해 스킬을 찍지 않았다가 W를 찍을 준비를 해주다가 안전하다 싶으면 미니언막타를 칠 때 Q를 찍으면 됩니다.




i) 원거리 1기를 잡을 때쯤 상대가 오는 경우

원거리 1기를 잡고나서 오면 상대도 포탑에 박힌 미니언 떄문에 오래 견제할 수 가 없기때문에 

상대를 최대한 뒤로 끌어당긴 뒤 견제 무시하고 근거리를 먹고 귀환하면되고 끝까지 치러오는경우엔 

그냥 빠지면 원거리골드+ 시간에 따른 골드가 모여서 귀환할때쯤에 400골드가 됩니다.



ii) 상대와 일찍 마주치는 경우 


포션을 먹으면서 유체화 + w를 이용해서 라인이 박힐 시간을 번 뒤

작골이나 늑대 짜바리를  1개 먹고 귀환

(내가 아랫팀일 경우 상대 작골 윗 부쉬에 와드를 미리 깔아놔야 와리가리 가능)




ⅲ) 상대가 아예 오지 않는 경우


첫 라인 맨 앞에 오는 원거리 1기, 근거리 1기 먹고 적 2차포탑 벽쪽 부쉬에서 귀환

















초반 운영법

 초반 라인작업을 해놓으면 라인당겨지는 속도가 빨라져서 3레벨 이전 빅웨이브를 사전에 예방가능합니다.


그 이후에는 적당히 피관리 되는 선에서 cs먹어주면 되는데 적 정글이 윗 캠프를 도는 시간대까지는 


항상 피를 70% 이상 유지해주어야 다이브각이 생기지 않으므로 초반엔 미니언을 조금 놓치더라도 


경험치만 먹으면서 피관리를 해주는 것에 중점을 두고


E가 2레벨이 찍힌 시점부터는 서서히 주도권을 잡아나갈 수 있게 됩니다.



중반 운영법
나서스가 아무리 킬을 잘먹고 그래도 시간에 따른 스택이 받쳐주지 않으면 반쪽 짜리 챔피언이 됩니다. 

따라서 꼭 필요한 상황에서는 합류 하면서 각을 보되 스택에도 꾸준히 신경 써주세요.

파밍할때 한 웨이브에 최대한 스택을 많이 쌓기 위해 뒤에 있는 원거리 미니언부터 잡아주시는게 좋습니다.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챔피언별 상대법

Garen(가렌)

6렙이후 점멸 q 점화 궁 콤보만 조심하면 됩니다. 딱 견적 쟀을떄 저 콤보에 킬각이다 싶으면 과감히 집가야합니다.

선제공격으로 재미볼 수 있는 챔프중 하나인데 어느정도 감을 잡은 가렌은 나서스가 E를 쓸때 쉴드를 키기때문에 

가능하면 부쉬에서 E를 써주는게 좋습니다. 3렙이후부터는 나서스가 라인을 밀며 압박하는 구도가 나옵니다.

선 쇠약은 절대 금지이며 가렌 Q가 빠진 이후에만 쇠약을 써서 도망을 가든 딜교를 하든 하셔야 합니다.


Gangplank(갱플랭크)

피의맛 들어줘야 하고요

일단 장판 사거리가 더 길기때문에 선제공격 터트리기는 쉬운 편인데 

거리조절을 잘해야 Q딜교 안당하고 장판 맞출 수 있습니다.

라인이 포탑쪽으로 당겨지면 미니언 먹을떄 불가피하게 딜교를 당하게 됩니다 

따라서 처음에 박히는 cs를 버리더라도 피관리를 해주는게 좋고

그 이후에는 장판 2레벨이 찍힘과 동시에 라인을 밀 수 있기때문에 좀 수월해집니다.



Gwen(그웬)

6렙전에는 Q파밍 욕심을 버리고 그웬 피를 뺀다는 생각으로 E를 열심히 맞춰주면 됩니다. 

어차피 그웬상대로는 궁이 있어도  이긴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느긋하게 E 3렙까지 찍어주세요. 

그웬이 궁을 쓰면 맞궁 쓰고 뒤로 빠져 주시면 됩니다. 

주도권은 Q 5레벨에 신파+망각의구부터 가져올 수 있습니다.


Gnar(나르)

무난한 상대입니다.

장판 열심히 날려주면서 앞점프 하면 W쓰고 빠져주고 하는 식으로 하면 됩니다.

둔화랑 나르 자체 이속이 빠륻기 때문에 신속신을 가주는게 좋습니다.
 


Darius(다리우스)

고정밴

피가 조금이라도 깎이면 유체화나 점멸로 킬각 잡으려고 하기 때문에 

딜교환을 한번이라도 당하지 않아야 합니다.



Rengar(렝가)

초반 라인관리를 해놓으면 3렙까지는 안전하게 파밍이 가능합니다.

항상 강가쪽으로 포지셔닝을 해서 도약공격을 맞지 않도록 합니다. 

가끔 렝가가 그 꼴을 못봐서 미니언 도약후에 딜교하러 붙는 경우가 있느데 그때는 뒤로 빠지면서 

e평q로 간보면 렝가가 피회복스킬을 쓰는데 그때 W를 걸어주시면 도망가는 렝가를 미니언들이 치면서 

라인도 당겨지면서 적절한 딜교가 가능합니다.




Riven(리븐)

가렌이랑 비슷합니다.

리븐도 가렌처럼 나서스 장판스킬을 막을 수 있기때문에 가능한 부쉬에서 날리는게 좋고 

피관리만 잘해주면 6렙때도 크게 문제 없는 상대입니다.


Lillia(릴리아)

선 수은가면 이득을 많이 챙길수 있으므로 수은을 먼저 올려주는게 포인트입니다.

일반적으로 타워에서 받아먹을때 원거리 미니언 칠떄 견제를 하는 경우가 있어서 E 4레벨까지 찍으면 편하고요

거리조절만 하면 평화로운 라인전이 가능합니다. 

수은이 나오고나서는 수면 면역이기때문에 갱회피도 되고 반대로 갱호응도 수월한 편입니다. 

신속신, 수은을 필수적으로 올려주어야 하며 요우무까지 가면  확실한 풀피 킬각을 잡을 수 있습니다.



Swain(스웨인)

딜자체는 아프지 않은데 스킬 적중률이 높아서 미니언 먹을때 속박스킬을 생각하면서 라인전을 해야합니다.

보통 뒷무빙보단 미니언 앞+옆무빙을 쳐줘야 피할 확률이 높습니다.
스웨인 상대로는  Hextech Revolver(마법공학 교류 발전기)를 먼저 올려주세요.

어차피 광휘의검은 붙지를 못하기 때문에 의미가 없어서 E를 통한 아이템 패시브로 피를 갉아먹는게 좋습니다.

아이템가속 때문에 패시브쿨도 10초정도 줄기떄문에 생각보다 좋은 아이템입니다.

물론 상위템은 올리지 않고 나중에 다시 팔면 됩니다.


Olaf(올라프)

예외적으로 PhaseRush(난입), Unflinching(불굴의 의지)를 들어줍니다 .

다른 근접 챔프 상대할떄 처럼 장판으로 3렙까지 찍고 운영하면 되고 

6렙이후에는 난입 준비되어있을때만 딜교해야 합니다.

쓰면 쇠약이 씹히기때문에 난입이 생존기가 되기 때문이죠

광휘의 검이 나온 뒤로는  난입을 이용해서 과감하게 W E 평Q짧게 딜교하고 빠지는 식으로 선제공격 이득을 보면서

피를 갉아먹다보면 주도권을 잡아나갈 수 있습니다.


Urgot(우르곳)

정글 ap면 선 수은, ad면 선얼심 트리 타주면 됩니다.

물리공격 챔프상대로 수은을 가는게 이상해 보일 수 있으나 궁 처형을 막을 수 있기때문에 

최대체력 25%를 얻을 수 있는 셈이 됩니다.

거기다 서로 딸피이고 우르곳이 궁으로 끌어당기는걸 이동기로 활용해 역으로 킬각을 잡아 볼 수 도 있습니다.


Warwick(워윅)

라인전 쉬워요

얘는 생각보다 피를 까기가 쉬운게 미니언만으로는 피회복이 더디기때문에 거리조절하면서 강화장판 날려주면 

금방 피 다 빠집니다. 대신 첫 귀환 전에는 킬각까진 힘들어요 딸피일때는 흡혈량이 늘어나서 간당간당하게 버텨냅니다.

그래서 첫귀환 6레벨 전에는 E 3레벨 까지 찍어주면서 거리조절하면서 견제해주면 되고 한대도 안맞아야하는게 핵심입니다.

첫 귀환 후에는 광휘의검 구매하고 그때부터는 w-e-q로 선제공격턴마다 달달하게 딜교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수은까지 나온 다음에는 킬각 노려볼 수 있습니다.


Illaoi(일라오이)

얘는 예외적으로 증사부터 올려줍니다. 어차피 광휘를 먼저 가도 킬각은 커녕 먼저 죽기 떄문에

체력을 먼저 올려서 궁 한방딜 버티는게 더 중요합니다.

그리고 예외적으로 장판을 4레벨까지 찍습니다. 이유는 웨이브가 타워에 박힐때 E 3레벨로는 피가 남아서 막타를 먹으려면 평타를 쳐야하는데 그 과정에서 견제를 당할수 있어 아예 4레벨로 원거리 미니언을 한번에 클리어하기 위함입니다.

선제공격이랑 근거리 막타만 기회봐서 먹고 증사 나올떄까지만 참으면 골드차 나도 역전 가능합니다. 



Cleanse(정화)Vayne(베인)


가끔 나서스에 대한 이해도가 있는 베인은 정화를 들고 오는데 

이런 경우에는 쇠약이 씹히기 때문에 서로 스펠이 있는 경우 위험해 질 수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Edge of Night(밤의 끝자락) 를  올리면 선고를 배제 할 수 있기 때문에 

유체화만 있으면 킬각이 계속 잡히게 됩니다.



Lillia(릴리아)Cassiopeia(카시오페아)Teemo(티모)Ryze(라이즈)Warwick(워윅)Malzahar(말자하) (Urgot(우르곳))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를 우선적으로 올려주세요.



Aatrox(아트록스)


나서스 장판 최대사거리가 1050이고 아트 eq는 950이라 거리 잘 재면 안맞고 장판짤짤이가 가능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약간의 단축키 설정이 필요한데 스킬 활용팁에 적어두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공격사거리에 들어왔어도 아트는 Q를 피하는 감을 익히면 덜 아프게 맞으면서 빠질 수 있습니다.

상대가 이때 E를 쓰겠다, Q를 쓰겠다를 예측하며 앞무빙을 적절히 활용해 주는 식으로요

별 사고없이 광휘가 나오고 Q가 4렙이 상이 되면 나서스가 주도권을 잡게 됩니다.
 

Fiora(피오라)

아트만큼이나 거리조절을 잘해야 되는 챔프구요 거리조절 숙련도가 낮으면 장판 때릴때 피오라 Q에 긁히게 됩니다.

긁혀도 손해는 아니지만 이왕이면 안맞고 때리는게 좋으니 거리조절은 항상 연습하는게 좋습니다.

E 2렙까지는 찍어주고 운영하면 편하고

광휘- 망각의구부터는 주도권 잡을 수 있습니다.(요새는 치감 너프가 심해서 안가도 될거 같기도 합니다..)

덤불대신 망각의구를 올리는 이유는 치감을 좀더 광역으로 한타때 써먹기 위함입니다. 

고정데미지 때문에 다른 ad챔프 상대할때와 다르게 선얼심대신 선 신파를 먼저 가는게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중후반 피오라는 나서스를 이기지만 주문검 최적화를 하면 나서스가 오히려 이기게 됩니다.



Tryndamere(트린다미어)


선얼심트리 가는게 좋고
트린다미어 점화일경우 -> Warden's Mail(파수꾼의 갑옷)->Sheen(광휘의 검)

점화 아닐경우 -> Sheen(광휘의 검)->Warden's Mail(파수꾼의 갑옷)

별거 아닌거 같아보이지만 저 순서가 킬각을 당하고 안당하고를 가르게 됩니다.





그외 궁합이 안좋은 챔피언 

Jarvan IV(자르반 4세) 팀이든 아군이든 자르반 궁으로 인해 호응이나 빠지기가 힘듭니다.



극상성 챔피언

Anivia(애니비아)

지형생성, 둔화, 기절때문에

정화 + 유체화 +신속신이 다 있어야 잡아볼만 합니다.


 



마치며
초반 라인관리법은 실전에서 바로 적용하기 어렵기때문에 훈련모드에서 많이 연습해보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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