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41명
82.9% (34표)
2.4% (1표)
14.6% (6표)
잭스, 무기의 달인
Jax, The Grandmaster at Arms
9
9
12
34/41
정글 잭스에 대해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것들.

- 은꽃날개(2013-07-14, 조회수: 92979)

"잭스 정글 좃구림 하지 마셈 ㅡㅡ"

인벤은 물론이고 어느 롤 커뮤니티를 가나 자주 들을 수 있는 말이다.

 

하지만 이것은 여태까지 사람들이 잭스 정글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한때 잭스는 탑에서 가장 각광받던 챔피언이었다.

이런 성공적인 그의 커리어가 탑에서의 운용법을 정글에서도 답습하게 만들어버린 것이다.

적합하지 않은 운용법을 따랐으니 구리다는 말이 나올 수 밖에.

정글은 정글만의 운용법이 있다. 지금부터 올바른 정글 잭스의 운용을 익혀보도록 하자.

 

탑패왕 잭스가 몰락한 시즌3,

지금 잭스가 향해야 할 곳은 정글이다.

 


2013.03.23 최초 작성

2013.03.30 템트리 1차 개편.엑셀 공략 진입. 여러분의 뜨거운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2013.04.02 스킬트리 개편. 템트리 2차 개편.

2013.04.14 아이템 부분 '블클에 관하여' 추가. 그 외 잡다한 수정

2013.07.14 간만의 수정 (어체 전반, 특성, 템트리 수정)



덧. 배드 주는 분들. 말없이 그러지 마시고 구체적으로 어디가 마음에 안드는지 댓글에 달아주시면 참고하겠습니다.


덧2. 어제 롤챔스에서 잭스 정글이 나왔더라고요. 사실 오랜만에 수정한것도 그것땜에 와본거고요. 활약은 뭐... 다들 보셨다시피... 물론 레인오버님이 저따위랑은 비교도 안되는 고수인건 맞지만, 뭔가 잭스 정글에 대한 인식만 망친것 같아서 씁슬했습니다. 그 경기에서 잭스 정글이 망한 건 잭스 자체가 최근 대회메타(라인 스왑을 통한 극단적 라인푸쉬)에 적합하지 않을 뿐더러 라인 커버에 너무 소홀한, 마치 솔랭의 정글을 보는듯 했습니다. 물론 그건 팀게임이었기 때문이고요. 솔랭에선 아직도 쓸만한 정글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35 (+85.0) 1980 마나 265 (+35.0) 860
공격력 59.7 (+3.38) 117.1 공격 속도 0.638 (+3.4%) 1.007
5초당 체력회복 8 (+0.55) 17.35 5초당 마나회복 7.1 (+0.7) 19
방어력 25 (+3) 76 마법 저항력 31.25 (+1.25) 52.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25.0 125.0
  • 치명타율 +0.93%
    x1
  • 공격 속도 +1.7%
    x8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치명타율
    +0.93%
  • 공격 속도
    +13.6%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13,530 IP

탑에 설때는 순간 적인 딜교환을 강하게 하기 위해 순수 ad룬을 들고 올 필요도 어느 정도 있지만, 정글은 챔피언들 간의 딜교환이 좀처럼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무조건 잭스에게 가장 잘맞는 룬 셋인 공속 이속룬을 들도록 합니다. 정글링이면 정글링, 한타면 한타. 양쪽 모두 크게 도움돼요. 깨알같은 치명타 룬도 섞으면 좋고요.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우리가 정글 잭스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것, 그 첫번째.

마스터리.

보통 특성을 찍을 때 9/21/0 21/9/0 처럼 한 쪽으로 치우치게 주는데요.

하지만 이런 습관은 그 챔피언에게 안성 맞춤인 특성을 무심코 지나치게 만들죠.


딱 보면 알겠지만 유틸 특성을 적극적으로 활용했습니다. 유틸에도 잭스에게 맞는 특성이 아주 많거든요.

4/13/13, 0/17/13같은 트리를 해봤지만 9/9/12로 바꿨습니다.


방어에서는 정글링을 수월하게 해주는 세팅소환사의 결의(Summoner's Resolve)강건함(Hardiness )내구력(Durability)고참병의 흉터(Veteran's Scars )칼날 갑옷(Bladed Armor)질긴 피부(Tough Skin)는 남겨놨고,

방호파괴전차(Juggernaut)수호자 는 뺐습니다. 대신 공격에 포인트를 줬고요.

왜냐면 게임 전체로 보면 방어에 비중을 주는 특성이 좋습니다만 요즘 정글러 특성 대세 아시죠?

공에 21줘서 초반 갱킹력 극대화하는거에요. 공에 포인트를 안주니까 초반 갱에 힘이 좀 떨어지더라고요.

그렇다고 공 21이 잭스한테 잘 맞는것도 아니고. 그래서 지금의 포인트 배분이 최적점인 것 같습니다.


이제 마스터리 공략의 핵심인 유틸쪽을 살펴볼게요.
방랑자에 포인트를 줘서 기동성을 확보했고
룬 친화력(Runic Affinity)로 늘어난 레드 지속시간으로 갱킹을 더 활발히 다닐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 외에 스펠 쿨감도 쩔어주는데 깨달은 자(Mastermind)로 강타는 7초 쿨감 점멸은 30초 쿨감. 특히 점멸은소환사의 통찰력(Summoner's Insight)까지 하면 45초 쿨감 ㄷㄷ
또 이 공략의 템빌드에는 액티브템이 2개까지 들어갈수 있는데 그걸 위해기능공에 포인트를 주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잭스를 위한 특성이라고 부를수 있는 변성(Transmutation)

잭스는 흡혈과 주문흡혈의 효율이 둘다 끝내주기로 소문난 챔프라서, 정글 첫바퀴 돌때 포션 안써도 될정도로 유지력이 좋아집니다. 그렇다고 아예 쓰지 말란건 아니고요. 초반 카정 대처해야하니까 빨아서 풀피유지해야죠.

방어에 포인트를 좀 적게 준게, 이거 믿은 이유도 있습니다.


강조해두는데, 이 마스터리가 곧 정답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특성은 어디까지나 취향인게 분명하지만, 그래도 이 마스터리 정말 좋다는건 장담할 수 있습니다.

간혹 Leap Strike(도약 공격)믿고 점멸 대신 Exhaust(탈진)Teleport(순간이동)Ignite(점화)이런거 쓰는 애들 있는데,

이딴거 했다가 2렙 카정 당하고 리폿 처먹습니다.

점멸이 이펙트가 허접해서 별거 없는 스펠이라고 생각하나 본데

점멸만큼 다용도로 사용할수 있는 스펠이 없음. 이걸 체감 못하면 걍 붕신

가차없는 맹공 (Equipment Mastery)
잭스가 연속해서 기본 공격을 가하면 공격 속도가 상승합니다.
도약 공격 (Leap Strike)
마나 소모: 65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잭스가 목표를 향해 도약하여, 적인 경우 70/110/150/190/230 (+0.6AP)(+1.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700)
무기 강화 (Empower)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7/6/5/4/3초
잭스가 무기에 힘을 모아 다음 기본 공격이나 도약 공격 시 40/75/110/145/180 (+0.6AP) 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반격 (Counter Strike)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8/16/14/12/10초
잭스가 2초간 방어태세에 들어가 모든 기본 공격을 회피하고, 광역 스킬로부터 받는 피해가 25% 감소합니다.

2초가 지나거나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잭스가 주위 적을 1초간 기절시키며 50/75/100/125/150 (+0.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반격은 잭스가 회피한 공격당 추가로 20%의 피해를 입힙니다. (최대 100% 증가) (범위: 375)
달인의 저력 (Relentless Assault)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80초


기본 지속 효과:잭스는 매 세 번째 공격마다 100/160/220 (+0.7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줍니다.

사용 시: 잭스가 결의를 다져 8초동안 방어력, 마법 저항력이 상승합니다.

추가 방어력:25/35/45 (+0.3 추가AD)
추가 마법 저항력: 25/35/45 (+0.2AP)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우리가 정글 잭스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것, 그 두번째.

스킬 트리. 

정글 잭스 w선마가 아니라 q선마다.


탑잭스의 경우는 w-q-e가 맞아요. 실제로 dps는 w가 q보다 잘나옵니다.

근데 이건 라이너의 특성상 w를 계속적으로 박아줄수 있기 때문인거고,

정글러일 때는 적 챔프는 필연적으로 도망가는 모양새를 띌 수 밖에 없거든요.

이렇게 되면 w쿨이 3초라고 할지라도 쿨마다 때려 박는짓은 못합니다.

 

이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다른 정글러 들을 살펴 봤죠. 눈에 들어온것은 신 짜오와 바이.

둘 모두 돌진기 선마를 하는데요. 그래서 q선마를 해봤고 q선마의 장점은

1.찰거머리 같은 추노

잭스는 사실 cc기가 그렇게 좋다할 만한 챔프가 아니라서 부족한 갱킹력을 추노를 통해서 상당부분 보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간과할 수 있는 부분인데, q스킬도 w스킬 못지않게 대미지가 강력합니다. 오히려 q로 붙고 후속타를 몇대 더 때릴 수 있다는걸 고려하면 실질적인 대미지는 더 많이 줄 수 있습니다.

2.재빠른 기동성

오브젝트만 확보 되있다면 잭스의 기동성은 리신에 버금갑니다. 이를 활용해서 정글을 완전히 장악해야 하는게 잭스 정글의 핵심입니다. 적 버프몹을 빼먹고 들키면 와드 점프로 살아나가는 식. 맞싸움이 꿀리냐면은  그것도 아님. 잭스의 정글 싸움 서열은 6렙이후 최상위에 가까워요. 게다가 q선마를 한 이상 잭스에게서 살아나가는건 불가능.


종합해서 말하자면 상황 대처력이 눈에 띄게 좋아집니다.

아쉬운건 바이나 짜오처럼 돌진에 cc가 붙어있지 않다는 것. 그러나 쿨 6초짜리 돌진에 cc가 있으면 너무 사기 였겠죠.

 

개인적으론 q다음 e마스터 하고 싶지만 아쉽게도 이러면 딜이 안나옵니다. 그냥 w마스터 하세요.

(그리고 이건 탑잭스를 위한 팁인데, 짤짤이에 치고 빠지기 위주 챔프를 상대할때는 q선마 하면 정말 라인전이 수월해짐. 블라디나 티모 같은 애들.)
스킬 콤보

 

스킬 활용 팁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우리가 정글 잭스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것, 그 세번째.

아이템 트리.

정글 잭스는 삼위일체를 가면 안된다.

잭스하면 떠오르는 아이템 단연 Trinity Force(삼위일체). 시즌 2 내내 잭스 전용템이라고 할 수 있을정도로 사기적인 궁합을 보여줬던 템입니다.

그러나 시즌 3 들어 포풍 하향과 메타의 변화로 인해 사장되었고 잭스또한 동시에 몰락했죠.

(지금은 많이 상향됐지만 그래도 여전히 잭스가 예전의 지위를 찾지는 못하고 있는게 현실.)

그러나 오히려 이런 변화가 정글 잭스에게는 이득이 되었으니,

정글 잭스가 무시당하는 이유가 트포를 뽑기 너무 어려워서 라는 것도 있었으므로

트포를 버리게 된 지금 상황은 정글 잭스에 주목하기 충분해졌습니다.

 

애초에 트포는 정글러가 가기에는 너무 사치스러운 템이었죠.

그런데 아직도 삼위일체를 고집하는 정글 잭스 공략이 너무 많습니다.

이 사람들은 정글러라는 포지션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다고 생각합니다.

탑에서도 트포를 가다가는 뽑기도 전에 게임이 끝난다는 얘기가 나오는 판에,

정글에서는 언급할 가치도 없고, 심지어 뽑았다 해도, 딜에만 너무 치중된 언밸런스한 성장으로 결코 1인분을 해내지 못해낼겁니다.

 

선템에 관한 논의

일단 이것부터 확실히 합니다. 잭스의 선코어템은 무조건 딜템이어야 합니다.

잭스라는 챔프의 구성상 초반에 dps를 뻥튀기 해놓고 탱템 둘둘해야 밥값하게 만들어졌기 때문에,

선 탱템을 가면 잭스를 픽한 이유가 없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이런 특성땜에 대세 정글러에 못드는 거지만요.


쨌든 많은 사람들이 트포를 대체할 수 있는 선템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그 후보로 사람들이 가장 많이 꼽는 아이템은 딱 세가지

Cloak and Dagger(서풍)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얼어붙은 건틀릿)

하지만 세가지 모두 선템으로는 적합하지 못하다는 결론을 내렸는데,

1.서풍의 경우 종합선물 세트같은 느낌. 공격력, 공속, 쿨감, 이속 강인함, 실로 잭스에게 좋은 옵션들로만 뭉쳐놨는데, 문제는 선템으로 가니 대미지가 충분치 못하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렇다고 강인함이랑 이속이 잭스의 완성도를 엄청나게 높여주는 옵션도 아니고.

2.몰락한 왕의 검의 경우 실제로 현재 잭스가 트포만큼 많이 가는 템인데요. 잭스의 빠른 공속에 적합한 퍼센트 대미지, 거기에 더 빠른 공속을 보태주며, 흡혈까지 붙었고, 액티브는 추노에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정글 잭스가 선템으로 갈만한 템은 아니라고 판단했습니다. 탑 잭스의 경우 최근 급부상한 체력게이들을 상대해야 하므로 좋죠. 하지만 탑잭스에게조차도 퍼뎀은 잭스의 본디 임무인 주요딜러의 순삭에 적합하지 못한 감이 있습니다.(사실 이땜에 저는 지금도 트포를 선호합니다. 실제 잭스 장인분들도 선트포가고요. 케바케지만. 신지드 나왔는데 트포 뽑고 앉았을수는 없잖아요?) 거기에 완성하기까지 빌드가 상당히 애매하게 구성돼있는게 치명적. 굳이 가야 한다면 극후반에 탱커들도 썰어버릴 필요가 있을때 갑니다.

3.얼어붙은 건틀릿의 경우 가장 주목할 만한 옵션은 바로 주문검과 슬로우 역장인데요. 트포의 향수가 짙게 느껴집니다. 유틸성은 탁월하지만, 안타깝게도 공속과 크리티컬이 붙어있지 않아 선템으로 가면 대미지가 안나와요. 그래도 트포가 빠지면 반드시 들어가야할 아이템이라는 생각은 들었습니다.



그래서 세가지를 제외하고 트포와 유사한 옵션의 아이템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다 찾게 된것이 바로 요우무의 유령검. 블클로 인해 야몽이 대부분 ad챔들의 필수 템이 된다는거에 착안해서 떠올리게 됐습니다.

 

그럼 요우무와 트포의 옵션을 비교해봅시다.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2700원 공격력 30 치명타 15% 쿨감 10% 방관 20 (액티브 사용시 공속 40% 이속 20%)

Trinity Force(삼위일체)3843원 공격력 30 주문력 30 치명타 10% 주문검 150% 체력 250 마나 250 슬로우 공속 30% 이속 8%


딱봐도 옵션에 유사한 것들이 많은데요. 요우무가 밀리는 옵션은 주문력 슬로우 체력 마나 정도. 대신 트포보다도 좋은 옵션들도 있는데 치명타 공속 이속은 트포보다 높습니다(물론 액티브 켰을때). 심지어 트포에도 없는 방관이랑 쿨감도 있습니다.

가격은 트포보다 무려 1143원이나 싼 데 자벨 하나 뽑고도 남는 정도네요. 트포 빌드보다 더 빨리 탱키함을 갖출수 있다는 뜻이죠. 그럼에도 액티브를 켰을 때 dps는 트포에 맞먹는다는게 경악스러울 따름.

또한 트포 트리를 타면 트포가 나올때까지 분명 애매한 구간이 존재하는데요. 이에 비해 최고의 가성비를 보여주는 템인 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를 거쳐가므로 애매한 구간이 전혀 없다는 것이 요우무의 결정적인 매력.

여기에 정글잭스를 2차적으로 완성하는 템인 (얼어붙은 건틀릿)까지 뽑게 되면 주문력 30에 슬로우는 w만 쓰면 100% 발동. 주문검은 125%지만 대신 범위공격. 

 

이렇게 거의 모든 면에서 트포를 따라잡습니다. 유일하게 아쉬운 점은 요우무 액티브가 쿨타임일때는 조금 약해진다는것. 하지만 정글러는 적 챔프를 마주할 일이 적기 때문에 단점이 대부분 가려질 수 있고, 잭스의 역할이 시간안에 딜러를 순삭하는 것임을 생각해보면 이 빌드는 잭스를 더욱 잭스답게 만들어 주는 것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해서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얼어붙은 건틀릿)를 완성한 잭스는

공격력 30 주문력 30 치명타 15% 주문검 125% 슬로우장판 방어 70 마나 500 쿨감 20% 방관 20 (액티브 사용시 공속 40% 이속 20%)를 달고 다니는 미친놈으로 각성합니다.


블클에 관하여

 요우무말고 블클은 어떻냐는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가지 마세요. 두가지 이유에서인데,


1.템 궁합상의 문제

블클의 옵션에는 잭스에게 최적화 된게 없습니다. 블클은 ad 캐스터 류 챔프(특히 광역 다단 히트 스킬을 가진 챔프)를 위한 템이지 dps챔이 가면 효율이 떨어집니다. 잭스가 블클을 가면 원딜 순삭도 안되는데 탱도 부족해 집니다. 기본적으로 공속이 안 붙어있는게 치명적.


2.뽑는 시기상의 문제

블클은 야만의 몽둥이의 단물을 있는대로 빨아먹은 다음에 올릴 템 없을때 뽑으라고 만든 템이에요. 즉, 이건 초반템이아닙니다. 1000원이 넘어가는 조합비로 초반에 더 높은 효율을 보여주는 아이템은 지천에 깔렸습니다. 우리가 야몽을 뽑는건 선템을 뽑기 위함이란걸 다시 한번 되새길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데 선템 효율이 똥망인 템을 간다? 미친짓이죠. 그렇다고 후반에 가는 걸 생각해 봐도 블클보다 높은 효율을 보여주는 아이템은 쌔고 쌨네요. 결국 블클이 들어갈 자리는 게임중 어디에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 같이 템올리는 시기는 대체로 조합비를 보면 파악할 수 있습니다. 조합비가 저렴한 아이템은 초반에 뽑을수록 효율이 좋고, 비싼 아이템은 후반에 뽑을 수록 좋게 만들어 놨거든요. 이를 테면 요우무의 조합비는 500원대인데, 실제로 요우무는 빨리 뽑을수록 효율이 좋고 뒤로 갈수록 약간의 유통기한이 있는 템이죠.)


야만의 몽둥이를 보면 블클만 찾는 사람이 아직도 많은데, 착각하지 마세요. 블클 만능주의는 애저녁에 끝났습니다. 대회를 보면 블클의 위상이 어디까지 추락했는지 알 수 있는게, 미포가 선 블클을 가는 경우는 아예 없어졌고 심지어 카직스가 블클은 커녕 야몽도 안뽑는 경우도 종종 보이는 수준입니다. 블클은 이제 우리가 프리시즌에 생각하던것 만큼 유능한템이 아닙니다. 오히려 우리가 외면하던 요우무가 생각보다 좋은 템이라는 걸 깨달을 때죠.


템트리 공략

정글러니 시작은 마체테 5포로.

전에는 무조건 Madred's Razors(마드레드의 갈퀴손)업글이라고 했습니다만, 최근 패치로 굉장히 애매한 템이된데다 (정령석) 상위템이 사기적인 가성비를 보이는 관계로 이제 정령석을 갑니다. 정글속도는 e를 그만큼 자주 써줘도 돼서 큰차이 없는 느낌이더군요. 물론 아직도 빨장은 잭스한테 좋은 템이죠. 그치만 후반가면 쓸모가 없어져서 정령석이 템트리짜기가 더 편합니다.

가장 먼저 올리는 템은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인데요. 잭스는 초반 갱킹이 아니면 미래가 없는 부류가 아니고, 성장성이 굉장히 좋으므로 돈 한푼한푼에 굉장히 민감합니다. 따라서 전투에 하등 쓸모가 없는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는 별로인 것 같아요.

다음에 올려야 할 템은 (시야석)입니다. 원래는 시야석 안가고 그냥 Avarice Blade(탐욕의 검) 먼저 뽑았죠. 정글러의 고질적인 문제점인 골드 수급 문제를 보완하면서 딜까지 올려주는 훌륭한 템이거든요. 그런데 잭스를 계속 쓰다보니 와드 사용량이 상상 이상인지라 금전적 효율이 일반 돈템 이상이라고 판단하여 순서를 변경했습니다. 깨알같이 체력을 올려주는건 덤. 

어쨌든, 그 후템 선택을 해야하는데 (고대 골렘의 영혼)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뽑는 순서를 적절히 섞어줍니다. 둘다 가성비는 좋은 템이라 뭐 먼저든 상관 없으니까 팀조합에 맞춰 갑시다. 탑이 퓨탱이면 요우무부터 아니면 골렘부터. 아니면 돈템의 이득을 충분히 굴리기 위해 돈칼뽑고 골렘 완성후 요우무 완성한다던지 해도 되고요. 단, 이렇게 하면 딜도안되고 탱도 안되는 구간이 생길 수 있다는 건 주의.

판이 흥했거나 적 ad비중이 높을때 는 그대로 (얼어붙은 건틀릿)을 향해 달립니다. 그러나 ap비중이 높거나 ap챔프가 잘컸을때는 (룬 방벽)로 달립니다.

그리고 보조 딜템을 하나 더올려주는데 이론상 최적의 템은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임. 요우무 액티브가 끝난 후에 잭스의 뒷심을 보완해주기 때문이죠. 근데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가 현재 워낙 사기 템이라 웬만해선 이거 가세요. 그리고 그쯤이면 원딜 뎀지가 미칠듯이 들어오니 Ninja Tabi(닌자의 신발)으로 바꿔 신으세요. 패시브 씹op; 혹은 게임이 더길어진다, 골렘까지 팔고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이렇게 맞춰도 됨. 근데 그럴려면 거진 1시간 게임인지라 사실상 그럴일은 없을 듯 하네요.

 

 

라인 / 정글 운영법

간단히 말하자면, 기동력과 6렙 이후 1대1 맞다이력을 앞세운 카정으로 정글을 장악해야합니다.

물론 카정 플레이의 비중이 쉬바나만큼 기형적으로 높다는 건 아니죠. 잭스의 갱킹이 쉬바나만큼 구리지도 않은데다가 정글 속도도 그만큼은 안나오니깐요.

그냥 일반적인 육식 정글수준으로 해줍시다. 6렙후엔 적정글도 내집처럼 드나들어도 됨

초반 운영법, 챔피언별 대응법

옛날에 초반카정 가라고 했는데요. 걍 웬만해선 가지 마세요. 초반에 자체딜 부족으로 따내기 힘듭니다.


흡혈 특성땜에 첫바퀴 피가 많아서 따일일은 별로 없지만, 굳이 주의해야할 정글 꼽자면  Lee Sin(리 신)Shaco(샤코)Elise(엘리스)같은 극단적 초반깡패 정도?

샤코는 요즘 실력이 하향평준화 돼서 2렙카정 와놓고 지가 따이는 웃기는 경우도;;

만만해 보이는데 2렙때 절대 건들면 안되는 찐따 새끼가 있는데 Amumu(아무무)

올방룬 끼고와서 리 신도 따먹곤 하는 생태계 파괴의 주범입니다.

그나마 너프되서 다행이지, 말려놓기도 힘든데 한타가면 욕나오는 미라새끼였죠.


그리고 3.8패치로 노답 씹사기로 등극하신 Nunu(누누).

잭스는 얘만나면 특히 노답인게 작정하고 카정하면 크지도 못하고 초반 맞딜도 밀립니다.

물론 쫓아갈 수 있을때 얘기 ^^7


중반 운영법

드디어 6렙을 찍었습니다! 잭스가 정글의 지배자로 등극하는 순간이죠. 우리 버프몹에 와드를 박아서 관리를 철저히 하고 적 버프 몹이 나왔을 때 쯤에 적 정글러를 찾아서 따먹으러 떠납시다.


잭스는 광역 스턴과 단일 대상 누킹력으로 2대2나 3대3 난전에 강력한 면모를 보입니다.

일반적인 갱킹보다 역갱에 더 능하다는 뜻이죠. 적 정글을 오도록 유도해서 자주 따먹읍시다.


또한 궁액티브의 방어 상승을 이용한 타워 다이브도 자주 노려줍시다.

후반 운영법, 팀파이트시 역할

 라인전이 끝나고 한타페이즈에 돌입했습니다. 잭스의 역할은 알다시피 적 딜러의 척살.

탑잭스로 하던 것처럼 진입각 잘 재서 들어간다음 순삭해줍시다.

그리고 간과하기 쉬운 사실인데 사실 잭스는 적 딜러를 무는것 뿐만 아니라 우리 딜러를 지키는 데에도 유능한데요.

우리 딜러만 잘 지키면 이기는 상황이라면 적절히 광역 스턴을 박아주면서 적 브루저가 접근을 못하게 막아주세요.


또 잭스는 타워 철거력이 발군이니까 깨알같이 백도어를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신나서 한타도 내팽게 치고 다니진 마시길.

그것은 마이충과 다를게 없습니다. 남자의 챔프 잭스를 졸렬한 마이충 따위로 깎아내리는 플레이어는 잭스 유저의 자격이 없습니다.

마치며

정글 잭스에 대한 인식이 현재 너무나 시궁창스러운데요.

사실 어쩔 수 없는 일이죠. 여태까지의 정글 잭스들이 잘못된 운용으로 망해갔으니까요.

하지만 이제부터는 이 공략이 널리 퍼져서 대세 정글러에 들기를 바라는 바입니다.


그러니까

 이 글이 흥미롭거나 실제로 써보고 흥했다 하는

엑셀 하나씩만 박고 가시면 매우 황송하겠나이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41명
82.9% (34표)
2.4% (1표)
14.6% (6표)
 

코멘트

코멘트(0)

삭제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