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71명
84.9% (230표)
1.5% (4표)
13.7% (37표)
카사딘, 공허의 방랑자
Kassadin, The Void Walker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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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챌린저] 미드 카사딘

- apdo(2013-08-07, 조회수: 1392567)


룬,마스터리,서머너스펠,스킬,아이템트리는 일정수준이상에 도달하신 분들은 볼필요가없습니다
하지만 추가공략 부분은 반드시 봐주셔야합니다

카사딘이라는 캐릭터에 대한 이해도는 정말 높다고 자부하고 
그와 관련된 대부분의 내용을 추가공략에 작성했습니다.


솔직히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이런 좆밥이 없엇어요

근데 챔프들이 모두 그렇듯이 성능변화가 없음에도 어느날 써보면 


어 ... 존나 좋은데 ?? 라는 생각이 들때가있어요. 

지금 카사딘이 그렇습니다 . 이제는 선픽을 떄려박아도 될정도에요


카사딘으로 솔로랭크 1위 달성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2.04 (+78.0) 1968.04 마나 417.6 (+70.0) 1607.6
공격력 62.8 (+3.9) 129.1 공격 속도 0.64 (+3.7%) 1.043
5초당 체력회복 8.29 (+0.5) 16.79 5초당 마나회복 6.8 (+0.8) 20.4
방어력 26.58 (+3.2) 80.98 마법 저항력 30 (+0) 30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50.0 15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주문력 +1.19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이동 속도 +1.5%
    x1
  • 주문력 +4.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방어
    +9
  • 주문력
    +6.14
  • 마법 저항력
    +1.34
  • 이동 속도
    +1.5%
총 가격 : 9,225 IP
빨강


빨강은 무조건 마관입니다 



노랑


노랑도 무조건 고방입니다

카사딘은 상대가 근접이건 원거리건 어쩔수없이 초반파밍하는도중에 평타견제를 당할수밖에 없는캐릭이에요

더군다나 상대가 라인스왑을 할 확률도 높기때문에 성체는 자살행위입니다


파랑


파랑은 보통 미드에 Ad가 오던 Ap가 오던 고정주문력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상대 탑,미드가 둘다 Ap이거나  정글이 엘리스나피들스틱같은 Ap챔프계열이면 마저룬을 착용해줍시다


성장주문력은 그다지 추천하지 않습니다 . 6이전만 잘버티면 되요 

6이후로는 룬상관없이 그냥 카사딘이 다 조팰수잇음


정수


정수는 고정주문력이나 이속중 취향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 카사딘 표준 룬페이지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무난한 Ap캐리의 오펜스 21 



나머지 9포인트는 상대 라이너를 보고 디펜을 박을지 유틸을 박을지 자신이 결정해서 매판 바꿔줍니다

어떤챔프 상대로 디펜스박고 어떤챔프상대로 유틸박아야되나요 이런질문하지맙시다

그런건 자기가 스스로 판단하는거에요



똑같은 카사딘 유저라도

아리상대할떄 디펜스박는사람도있고 유틸박는사람도있습니다



중요한건 자신이 찍은것 위주로 플레이를 해야 된다는겁니다

유틸을 찍엇으면 초반에 좀 더 사리면서 중후반한타에 힘을 주는것이고

디펜을 찍엇으면 초반에 맞으면서 cs좀더 챙기고 라인전 다소 편하게 가고 이러면 되는겁니다


뭘 찍어도 되지만 디펜스를 찍고 유틸을 찍은것처럼 

혹은 유틸을 찍고 디펜스를 찍은것처럼 라인전을 하지만 않으면 됩니다




솔랭 미드의 진리스펠 점화점멸


Teleport(순간이동)는 솔직히 별로 안좋다고생각합니다



설명을 해주자면

내가 5레벨카사딘이고 상대 에너지가 400근처다



상대는 내가  스펠이 Ignite(점화)면 집을 가야합니다

Teleport(순간이동)면 그냥 스킬한쿨맞아주면서 푸쉬쭉하고 집가면 됩니다


이 차이는 엄청나게 큽니다.

Ignite(점화)는 킬을 딸수있느냐 못따느냐를 결정하기도하지만

상대방의 움직임을 제한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미드정글 2:2 싸움에서 Ignite(점화)가 있고 없고의 차이는 정말 하늘과 땅차이




Teleport(순간이동)는 팀랭이나  상대 조합을 보니 텔포가 정말 좋을것같다 싶을때만 드세요 
공허석 (Void Stone)
카사딘이 받는 마법 피해가 15% 감소하며, 유닛과의 충돌을 무시합니다.
무의 구체 (Null Sphere)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9초
카사딘이 공허의 에너지를 발사하여 80/105/130/155/18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정신 집중을 끊습니다. 여분의 에너지는 카사딘의 몸을 감싸 1.5초 동안 보호막을 형성하며 40/70/100/130/160 (+0.3AP)의 마법 피해를 흡수합니다. (사정거리: 650)
황천의 검 (Nether Blade)
재사용 대기시간: 9초
기본 지속 효과: 카사딘이 기본 공격 시 공허에서 에너지를 추출하여 20 (+0.1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니다.

사용 시: 카사딘이 황천의 검을 충전하여 다음 번 기본 공격으로 40/75/110/145/180 (+0.7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며, 잃은 마나의 4/5/6/7/8%를 회복합니다. (챔피언 상대로는 20/25/30/35/40%) 활성화 시 기본 공격 타이머가 초기화됩니다.
힘의 파동 (Force Pulse)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카사딘이 자신의 영역 안에서 시전된 마법에서 에너지를 뽑아냅니다. 주변에서 마법이 시전될 때 마다 1회 충전을 얻습니다. 6번의 충전을 얻으면 카사딘이 힘의 파동을 시전하여 원뿔 반경안의 적에게 80/105/130/155/18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당한 대상은 1초 동안 이동 속도가 50/60/70/80/9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400)
균열 이동 (Riftwalk)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7/5/3초
카사딘이 근처로 순간 이동하여 주변 적들에게 80/100/120 (+최대 마나의 2%)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다음 20초 안에 균열 이동을 연속으로 사용할 경우 두 배의 마나를 소모하며 중첩 당 40/50/60 (+최대 마나의 1%)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최대 4번까지 중첩됩니다. (사정거리: 700, 범위: 1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궁찍지 마세요 

 스킬찍는법은 6레벨때만  Riftwalk(균열 이동)을 찍고 


최대한 빠르게 Null Sphere(무의 구체)Force Pulse(힘의 파동)를 마스터하는겁니다


11레벨떄 궁찍지 말고 Force Pulse(힘의 파동)찍어주세요





궁의 딜량은 스킬레벨 의존도가 매우 적고 Ap의존도가 매우 높습니다


스킬레벨이 올라가면 쿨이 줄어들기는 하지만 어짜피 균열이동은 


한번한번을 신중하게 쓰는게 중요한거고 도중에 한번씩 쉬어야하기때문에 큰 차이가 없습니다


반면 e는 레벨이 올라가면 확실히 딜상승을 체감할수 있죠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무조건 플라스크3포션으로 시작합니다.

상대가 ad여도 천갑옷 사지말고 플라스크3포션하면됩니다
 
1분 10초까지 팀과 함께 와드작업을 하거나 인베이드 시야를 봅니다.
 
 
1분 20초쯤에 귀환을해서 포션하나를 더 사서 라인으로 복귀하면 미니언 안놓치고
 
플라스크 4포션이 가능합니다

 
 
 
첫귀환에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을 뽑거나
 
라인전이 극도로 힘들다 , 아니면 맞딜이 반드시 필요한 챔프다 싶으면 Doran's Ring(도란의 반지)Doran's Ring(도란의 반지)을 삽니다
 
 
그 이후부터는 무조건 돈이 되는대로
주문력을 올릴수 있는 아이템을 최우선으로 구매합니다
 
적당히 예를 들자면 집에 갓을떄
 
500원이 있다 >> Amplifying Tome(증폭의 고서)
 
900원이 잇다 >> Blasting Wand(방출의 마법봉)
 
 
1200원이 있다  >> Mejai's Soulstealer(메자이의 영혼약탈자)
 
1500원이 있다 >> 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
 
 
1700원이 있다 >> Needlessly Large Rod(쓸데없이 큰 지팡이)
 
 
2000원이 있다 >> Archangel's Staff(대천사의 지팡이)
 
 
이런식으로 집갓을때 최대한 딜을 뽑을수 있는 아이템을 가면 됩니다
 
 
 
주문력을 올리면 가장 좋은점은 Force Pulse(힘의 파동)Riftwalk(균열 이동)로 인한 미니언정리가 극단적으로 쉬워진다는 점입니다
 
 
챔피언 때릴떄 딜도 상승하지만 사실 챔피언때릴떄는 로아트리건 가면트리건 별차이가없어요
 
어짜피 6레벨 이후론 카사딘이 다 이기니까
 
 
주문력을 올리면 중요한건 미니언클리어가 쉬워진다는 점이고
 
그럼 로밍가기가 매우 수월해집니다
 
아이템은 무조건 주문력 위주로 !!
 
 

 

추가공략 부분은 정말 중요한 부분입니다 . 반드시 정독해주세요

1~5 레벨 라인전 운영법

궁을 찍기 이전에 라인에 선 카사딘은 다른 미드챔프와는 운영이 궤를 달리합니다


다른 미드챔프들은 라인전에서  파밍,딜교환 두가지를 신경쓰지만


카사딘은 파밍을 포기하고 오로지 " 딜교환 " 에 올인을 해야합니다 



그 이유는 카사딘이라는 캐릭터는 레벨의존도가  미드에서 가장 높은 챔프이기 때문입니다


상대와 레벨을 맞추려면 먼저 집에 가서는 안됩니다 . 무조건 라인에 오래 서잇어야하는데


카사딘은 cs를 먹으려할때마다 견제를 받기때문에 피관리면에서 절대적으로불리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 바로 파밍을 어느정도 포기하는것입니다





저레벨 라인전단계에서 가장 중요한건 


1. Null Sphere(무의 구체)는 무조건 상대방 챔프에게만 사용한다 .  



보면 대부분 카사딘 유저들이  Null Sphere(무의 구체)를 cs1개 먹겟다고 쓰는데 이건 정말 대가리 빠가짓입니다


cs는 무조건 평타로만 먹고 , 평타로 먹으려고 하는데 상대가 날 치려한다 


그러면 Null Sphere(무의 구체)날리고 먹을수잇는것만 먹고 바로 빠집니다 


Null Sphere(무의 구체)쿨동안은 절대 cs먹으려하지말고 그냥 뒤에서 다 놓쳐줍니다 


그래야만 상대와 같이 집을 가거나 더 오래 라인에 서있을수 있습니다


어짜피 카사딘은 게임을 지건이기건 게임내내 상대 미드보다 cs가 부족할겁니다 


cs 물론 중요하긴 하지만 카사딘에겐 상대적으로 덜 중요합니다


카사딘은 cs 150개만 먹어도 상대미드 200개 먹은거보다 한타기여도나 소규모 국지전이나 여러모로 더 강해요 






2. 라인을 당긴다 . 



cs를 평타막타로만 먹으면서 상대챔프한테 Null Sphere(무의 구체)만 쓰면 라인은 저절로 당겨집니다 


카사딘은 Nether Blade(황천의 검)때문에 포탑끼고 cs먹기가 아주 수월하고 , 4레벨 이후 Force Pulse(힘의 파동)가 장착되면


갱크 호응력이 엄청나기 떄문에 라인을 계속해서 당겨줍시다 



라인 당기는 것의 부작용으론 백업을 못간다는 단점이있는데 이건 정말 어쩔수없습니다


상대가 우리타워까지 미니언 밀어넣엇으면 날 계속 견제하던가 다른라인 로밍을 가던가 둘중하나인데


미아콜 철저히 해주고 혹시나 탑에서 2:2 붙으면 진짜 퇴각핑 안찍힐때까지 찍어줍시다


 

6레벨 이후 라인전 

 Riftwalk(균열 이동)을 배우면 카사딘은 미드 최강자가 됩니다 



어째서 이동기 하나 배운걸로 라인전 최약체에서 순식간에 최강캐가 되느냐 ??



1. 선공권


말 그대로 먼저 공격할수 있는 권리입니다


이해를 돕기위해  6레벨 Talon(탈론)vsAnnie(애니) 라인전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서로 에너지가 100%인 상태에서


Talon(탈론)이 Cutthroat(목 긋기)Noxian Diplomacy(녹서스식 외교)Rake(갈퀴손)로 먼저 Annie(애니)에게 딜교환을 걸었습니다


Annie(애니)는 Talon(탈론)이 자신의 콤보를 넣고 빠질때 쫒아가면서 Disintegrate(붕괴)Incinerate(소각) + 평타를 계속 넣어서


탈론의 체력은 40% , 애니의 체력은 60% 가 남았습니다

 

탈론은 60%의 체력을 일고 , 애니는 40%의 체력을 잃엇습니다


이 딜교환은 애니에게 이득일까요 ?? 애니가 앞으로 이 라인전을 승리할수 잇을까요 ??


절대 아닙니다



탈론은 Cutthroat(목 긋기)로 인한 선공권을 가지고 있고 , 자신의 체력과 상관없이 체력 60% 애니정도는 


원콤에 떄려눕힐수있습니다 . 한번의 딜교환이후 Cutthroat(목 긋기)쿨타임이 돌아오면 애니는 포션으로 


일정수준 이상의 체력을 회복하기 전까지는 계속해서 디나이를 당해야합니다 


이것이 선공권을 가진 챔프의 이득입니다  한번의 딜교환이후 체력이 어느정도 깍이면


서로 원콤이 뜨는 미드의 싸움에선 선공권을 가지고 있는쪽이 절대적으로 유리합니다


2. 스킬 매커니즘


Kassadin(카사딘)에게는 선공권과 더불어 Null Sphere(무의 구체)침묵이 있습니다.


먼저 공격가능하면서도 , 일방적으로 자신의 스킬만 집어넣을수있습니다


위에 Talon(탈론)Annie(애니) 사례예서 Talon(탈론)은 딜교환 이후 뒤로 빠지면서 Annie(애니)에게 역공을 받아야하지만


카사딘은 그럴 일 자체가 없습니다 . 그저 일방적인 딜교환만 이루어질 뿐이죠 



3. 근거리 DPS 상위권 


사실 저레벨부터 카사딘의 맞다이는 강한편입니다


Nether Blade(황천의 검)스킬이 켜져잇을떄 맘껏 떄릴수만 잇다면 대부분의 미드챔프들과의 맞다이에서 압승할수있죠


하지만 근접공격이라 접근해서 이걸 떄릴수가 없는게 문제가 되는겁니다


접근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Nether Blade(황천의 검)스킬은 그저 소량의 마나회복을 위한 스킬일뿐이죠 


하지만 6레벨을 찍고 Riftwalk(균열 이동)이 생기면 그때부터 Nether Blade(황천의 검)가 딜스킬이 되버리죠 


6레벨 이전에는 그닥 쓸모없던 스킬이 Riftwalk(균열 이동)을 찍으면서 쓸모있게 되는거죠 



4. 상대방은 갱깅에 취약해지고 , 나는 갱킹으로부터 어느정도 자유로워짐


Riftwalk(균열 이동)을 배우면 , 카사딘의 갱킹 호응력은 더욱더 강해지고 


상대방의 갱킹 성공률은 급격히 떨어집니다


상대방은 우리정글러를 더욱더 의식해야되고 나는 상대방정글러를 6이전에 비해 비교적 의식하지 않아도 되니


라인전이 알아서 풀릴수밖에 없습니다




Riftwalk(균열 이동)이동기 하나가 생기는건 이처럼 카사딘에게 매우 엄청난 영향을 줍니다

Riftwalk(균열 이동)배우면 이제 그떄부턴 그저 적당히 상황보면서 두들겨패면 됩니다 누구나 할수있어요 




점멸이 있는 카사딘은 이니시가 가능하다

 간단한 얘기입니다 . 상대가 뭉쳐있는데 Flash(점멸)이 있다


침묵맞으면 가장 껄끄러운애한테 Riftwalk(균열 이동)Null Sphere(무의 구체) 그리고 광역 Force Pulse(힘의 파동)슬로우 걸어줍니다


그러면 상대방은 당연히 카사딘한테 cc 걸려고 할겁니다 . cc 날아오는거 옆쪽으로 플래쉬타고 피하면


어느새 우리팀은 당도해있고 그 이후로 계속 싸우면 되는겁니다 



Flash(점멸)이 없어도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가 나오면 똑같은 원리로 언제든지 이니시가 가능합니다

상대방의 cc를 계산하라 

 가렴 우리 바텀타워가 꺠져서 상대방 바텀듀오가 미드로 올라왓다 ,


상대 바텀듀오 조합은 Caitlyn(케이틀린)Zyra(자이라)


Zyra(자이라)한테 Null Sphere(무의 구체)날리면 날 잡을수 있는 기술이 없죠 ??


그럴떄 Riftwalk(균열 이동)Null Sphere(무의 구체)Force Pulse(힘의 파동) 자이라한테 넣고 빠지면 됩니다.


대치상황떄 이런식으로 cc를 계산해서 Null Sphere(무의 구체)Force Pulse(힘의 파동) 한번씩 긁어줘서 에너지를 뺴주면 


상대팀입장에선 부담감이 엄청납니다

 


한타때도 Riftwalk(균열 이동)의 사용 타이밍과 얼마나 앞으로 나갈것인지를 결정하는것이


상대방의 cc여부입니다 . 게임 도중도중 라인복귀하면서 생각을 미리 해둡시다 

한타에서 누구를 노려야하는가 

마방템이 갖춰지지 않은 상대 


또는 지나치게 앞쪽으로 나와잇는 상대를 노리면 됩니다


Riftwalk(균열 이동)이 너무 씹사기라 상황봐서 언제든 뒤쪽에 있는 딜러들 노리셔도 됩니다


아니면 Null Sphere(무의 구체)한방에 완전히 호구가 되어버리는 애들이 있으면


ex ) Rumble(럼블)Kennen(케넨)  그런애들 노리시면 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챔피언별 대응법은 없습니다 . 향상된 라인유지력덕분에 이제는 선픽으로 뽑아도 무난한 카드입니다


다만 라인스왑을 조심해야합니다 . 라인스왑당하면 정말 높은 확률로 패망의 길로 접어듭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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