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42명
83.8% (119표)
0.7% (1표)
15.5% (22표)
쉬바나, 하프 드래곤
Shyvana, The Half-Dragon
14
16
0
119/142
배진만 ' 탑 ' 쉬바나

- 이지드롭(2014-11-21, 조회수: 2277228)

안녕하세요.

쉬바나장인 배진만입니다.

 

쉬바나의 기본적인 운영법은

하드푸시 메타입니다.

 

라인을 지속적으로 밀어주어,

상대정글을 유도,

그로인한 미드와 바텀의 이득을

챙겨나가며 운영해나가셔야합니다.

 

------------------------------------------

 

2013. 11. 27. - 시즌4 전체적인 공략 수정

2013. 11. 28. - 아이템 '마법사의최후' 수정

2013. 11. 30. - 특성 수정.

2013. 12. 03. - 전체적인 내용 추가.

2013. 12. 31. - all쌍관룬 추가.

2014. 01. 05. - 야스오, 트린다미어 간략한 상대법 추가.

2014. 01. 19. - 쉬바나 너프에 관한 코멘트.

2014. 01. 29. - 시즌4 인증 변경

2014. 03. 03. - 전체적인 내용 수정.

2014. 03. 20. - 도란방패 너프 대처법, 기본 왕룬 체젠룬으로 변경. 추천 아이템 변경.

2014. 04. 19. - 전체적인 내용 수정

2014. 06. 05. - 룬 특성 수정/추가

 




 아프리카 방송합니다



쉬바나, 하프 드래곤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64.6 (+104) 2432.6 마나 100 (+0.0) 100
공격력 66 (+3) 117 공격 속도 0.658 (+1.7%) 0.848
5초당 체력회복 8.59 (+0.8) 22.19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8 (+4.55) 115.3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25.0 125.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0.17
  • 마법 관통력
    +5.58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공격력
    +6.75
총 가격 : 10,752 IP

빨 

 

 

 쌍 관 룬 : 쉬바나와 가장 효율이 잘 맞는 표식.

             - 9쌍관 : 초중반 평타기반의 딜효율을 높일수 있습니다.

                           딜탱형식의 쉬바나에 적합합니다.

                                      선 추천템 :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 3쌍관+6마관 : 마관 위주의 딜효율을 높일수 있습니다.

                                   탱커형 쉬바나에 적합합니다.

                                       선 추천템 :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고정공격력초반 딜교로 라인 주도권을 가지고 게임을 풀어 나갈시 사용합니다.

                      

 

 

 

노  랑

 

 방  어 약간의 너프. 하지만 아직까지도 기본적인 방어룬 입니다.

 

 

 체  력 : 패치로 인하여 재조명 되었습니다.

 

               방어와 체력의 장단점은 분명하며,

          간단히 AD상대시 방어 AP상대시 체력을 사용하면 됩니다.

          & 평타기반 AP챔프상대시[exKennen(케넨)] 방어룬 사용.

 

 

 

 

파  랑

 

 마법저항력 :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룬입니다.

                  다만, 고정으로 끼냐 성장으로 끼냐의 차이가 존재하는데

                  필자의 쉬바나의 경우 초중반에 이득 볼 수 있는

                  효율이 좋기때문에 고정마저를 낍니다.

 

 방       어 : 상대가 ad조합일경우 껴주셔도 좋습니다.

 

 고정 쿨감 : 스킬 쿨타임을 빠르게 돌리며 정글링, 백업시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으나,

                 초반 마법저항력의 부재로 인하여 AP상대시에는 비효율적입니다.

                 [6]고정 5% + 특성 [마술] 5% = 10%

                 [6]고정 5% + [3]성장(18렙기준) 5% = 10%

                 [6]고정 5% + [3]성장(18렙기준) 5% + 특성 [마술] 5% = 15%

                 [9]성장 15% + 특성[마술] 5% = 20%

                                

 

 

 

왕  룬

 

 고정공격력초반 라인 주도권을 위한 평타기반의 데미지와

                      cs파밍등 원활히 할수 있는 기본적인 룬입니다. 

 

 이동  속도  : cc가없는 쉬바나에게 w와 더불어 상당한 이속을 가지게할수있는 룬.

                       이속 싸움인 챔피언 Vladimir(블라디미르)Kennen(케넨) 등이 나올시 가주시면 좋습니다.

 

 체력 회복 :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너프 이후 주목받는 왕룬입니다.

                  라인 유지력이 상승되며 버티는 식 라인전을 할 경우 좋습니다.

 

 쌍  관  룬  : 전체적인 룬 셋팅에 마관이 아닌 방관을

                    더 부여하여 6렙이후 딜을 기대해 볼수 있습니다.

                    6이후부터 효과가 증대되며 점점 더 가치가 상승되는 룬.

              

 

 

 

 

현재 사용중인 룬입니다.

 

 

 

 

  1. [9]고정데미지  /  [9]고정방어  /  [9]고정마저  /  [3]고정데미지

       => 15고뎀 9방어 12마저

 

  2. [9]고정데미지  /  [9]고정방어  /  [6]고정+[3]성장 쿨감/  [3]고정데미지

       => 15고뎀 9방어 15%쿨감[18렙]

 

  3. [9]쌍 관  /  [9]고정방어  /  [6]고정쿨감+3마관  /  [3]쌍관

       => 12마관 13방관 9방어 5%쿨감

 

  4. [9]쌍 관  /  [9]고정방어  /  [9]성장마저  /  [3]고정데미지   

       => 8.1방관 5.5마관 9방어 27마저[18렙] 6.8고뎀  

 

  5. [9]고정데미지  /  [9]고정체력  /  [9]고정마저  /  [2]고정방어+[1]고정데미지

       => 11고뎀 72체력 27마저[18렙] 8.5방어

             * 체력의 경우 성장 체력 사용하셔도 됩니다.

 

  6. [9]쌍관 /  [9]고정체력  /  [9]고정마저  / [3]체력재생

       => 8.1방관 5.5마관 72체력 12마저 8.1체젠

 

  7. [9]쌍관 /  [9]고정방어  /  [9]성장쿨감  / [3]체력재생

       => 8.1방관 5.5마관 9방어 15%쿨감[18렙] 8.1체젠


 

부족하지만 도움되시라고 올려봅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14 / 16 / 0


적당한 라인전 능력을 바탕으로 하는 쉬바나

 

    1-1) OFFENCE => 무술 연마+무기 연성+처형인  까지 찍어주어 딜효율을 최대한 높여줍니다     

            DEFENCE => 신속 의 라인유지력 & 쉬바나최대의적인 슬로우저항까지 찍어줍니다. 

                        남은 포인트는 억압이중 갑옷재빠른 발놀림 등등 취향에 맞는 특성에 찍어주시면 됩니다.

  

혹은 이런식으로 15 /15 /0 

또는 16 /14 / 0 이런식으로 

하나씩 유동적으로 찍어주셔도 좋습니다.

       

       

 

 

 

 

9 / 21 / 0  

꿋꿋히 성장하여 팀의 방패가 됩니다.

 

      

 

         1-1) OFFENCE => 무술 연마  까지 찍어주며 평타파밍을 용이하게합니다

                DEFENCE => 신속불굴전설의 수호자  까지 21포인트를 분배하여

                                    최대한 탱커의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 포인트를 투자합니다.

                                  =>   인내심  너프로 인하여 찍지않습니다.

 

 

   

 

21 / 9 / 0

상대와의 적극적인 딜교를 통해 상대를 압살하는 특성

 

     

  

 1-1) OFFENCE => 위 13오펜스에 처형인강력한 일격 까지 찍습니다. 

                              비전 연마 개인적인 취향입니다.

                              분노마술약점 노출 등 4포인트를 다른 곳에 돌려서 찍어주셔도 무방합니다.

 

            DEFENCE => 회복력or마법의 갑옷 꿋꿋함파괴전차 디펜스의 최소비용만 찍어줍니다.

 

               

     

 

 

  

 

   # 분노마술(Sorcery )  공속쿨감의 경우 상대 챔피언과 본인의 룬세팅과 연동하여

                    판단하에 찍어주시면 됩니다.

 

  # 꿋꿋함  / 강건함 / 저항력 이 세가지의 특성은 상대를 파악한 후 

                               본인 판단하에 찍어주셔야합니다.

 

 

  

   ## 양날의 검 분노마술(Sorcery )   개인의 취향을 존중합니다 알아서 찍어주시오 ㅎㅎ;

 

Flash(점멸) : 자유로운 플레이가 가능해지며,

              벽Flash(점멸)넘은후  Dragon's Descent(용의 강림)과 같은 응용플레이도 가능해집니다.

              요즘 추세에 맞는 스펠이라고 생각됨.

 

Ghost(유체화): 쉬바나와 잘맞는 스펠입니다.

       Ghost(유체화)Burnout(연소)  추노와 도주에 매우 효과적이며, 신발의 상향으로 같이 상향되었습니다.

            

   

 

Exhaust(탈진)Ignite(점화) : 맞딜교가 확실히 엄청 강해집니다만 도주기가없기에 비추.

 

 

 

Ghost(유체화)Teleport(순간이동), Flash(점멸)Teleport(순간이동)

 라인복귀와 지원 그리고 스플릿까지 다양한 방식의 운영을 할수 있습니다.

 솔랭크보다는 팀랭크에 더 적합하다고 생각됩니다.

 

 

용족의 분노 (Fury of the Dragonborn)
쉬바나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 만큼 증가합니다. 원소 드래곤(장로 드래곤 포함)에게 2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쉬바나 또는 아군이 원소 드래곤을 처치할 때마다 쉬바나의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칼바람 나락: 포탑을 부술 때마다 쉬바나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뒤틀린 숲: 쉬바나는 썩은 아귀에게 1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팀이 썩은 아귀를 처치할 때마다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두 번 물어뜯기 (Twin Bite)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다음 기본 공격 시 쉬바나가 두 번 공격하여 (+1.0AD) (+0.5AP)의 물리 피해를 입힌 후 (+0.2/0.4/0.6/0.8/1.0AD) (+0.25AP)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다음 2회의 기본 공격 시 공격 속도가 50/55/60/65/70% 증가합니다.

기본 공격 시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0.5초 감소합니다.

용 형상: 기본 공격이 강화되어 쉬바나 앞에 있는 모든 유닛을 공격합니다.

이 스킬은 피해를 입힐 때 효과가 발동합니다.
연소 (Burnout)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쉬바나가 근처 적에게 초당 20/30/40/50/60 (+0.2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가 30/35/40/45/50%(+0.12 AP)증가합니다. 이동 속도는 3초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연소 스킬을 활성화한 상태에서 기본 공격을 하면 근처 적에게 5/7/9/11/13 (+0.05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스킬 지속 시간이 1초 늘어납니다.

용 형상: 연소의 범위가 350/365/380으로 증가합니다. (범위: 325)
화염 숨결 (Flame Breath)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쉬바나가 60/100/140/180/220 (+0.4AD)(+0.9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5초간 불씨를 남기는 화염구를 던집니다. 화염구는 챔피언에게 적중하면 멈춥니다. 불씨가 적용된 대상에게 기본 공격을 하면 적 최대 체력의 3% (+추가 공격력 100당 1%)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상대 최대 150의 피해)

용 형상: 최대 범위 내의 원하는 지점에 화염 숨결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화염 숨결이 챔피언에 적중하거나 대상 지점에 도달하면 폭발하여 (1~18레벨에)75~135(+0.3AD)(+0.3AP)의 피해를 추가로 입히며, 4초 동안 주변 220/240/260의 범위를 불타는 땅으로 만들어 (1~18레벨에)초당 60~120(+0.1AD)(+0.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불씨를 계속 적용시킵니다. (사정거리: 925)
용의 강림 (Dragon's Descent)
분노 소모: 100
쉬바나가 150/250/350의 체력과 50/65/80의 사거리가 추가된 용으로 변신한 후 목표 지점으로 날아갑니다. 비행 중 쉬바나와 부딪힌 적들은 150/250/35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으며 목표 지점 쪽으로 밀려납니다.

기본 지속 효과: 기본 지속 효과: 쉬바나는 1초마다 분노가 1/1.5/2씩 생성됩니다. 기본 공격 시 분노가 2 생성됩니다. (사정거리: 8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Dragon's Descent(용의 강림) Burnout(연소)Flame Breath(화염 숨결)Twin Bite(두 번 물어뜯기) rweq

다만  Flame Breath(화염 숨결) 선마를 할 경우도 있으며,

정글러의 개입없이 Kennen(케넨)Teemo(티모)Vladimir(블라디미르) 상대할시 Flame Breath(화염 숨결)를 3렙정도 먼저 찍는것도 효율적.

 

 

 개인적으로 상대를 타워까지 몰아넣은 후 압박라인 유지할 시

Flame Breath(화염 숨결) E를 선2렙 찍은 후 Burnout(연소)선마 합니다.

 

 

스킬 콤보

 

 

Burnout(연소)키고 달려가셔서 Flame Breath(화염 숨결)를 맞히신뒤 평Twin Bite(두 번 물어뜯기)를 해주시는게 중요합니다

 물론 Flame Breath(화염 숨결)Twin Bite(두 번 물어뜯기)를쓰신뒤 Burnout(연소)추노를하셔도 상관없습니다.

 

Flame Breath(화염 숨결)맞힐경우 평타당 최대체력 마법피해를 입히기때문에 평Twin Bite(두 번 물어뜯기)를 쓰시면

 상당한 데미지가 나옵니다.

 

 

스킬 활용 팁

 

 평Twin Bite(두 번 물어뜯기)Twin Bite(두 번 물어뜯기)Twin Bite(두 번 물어뜯기) 잊지 말도록 합시다

 

 또다른 팁으로

 Dragon's Descent(용의 강림) 사용시 Burnout(연소)쓸시 불길이 지나간길에 붙으며,

 럼블궁처럼 위에 있을시 데미지를 입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상대보다 앞서가는 전방무빙을 하여

 Burnout(연소)데미지가 계속 누적 들어가게 해주시면 되고,

 

 Burnout(연소)를 먼저 킨뒤 Dragon's Descent(용의 강림) 사용하면 그 날아가는 중에도 Burnout(연소)가 땅에 생겨납니다.

 그러므로 한타시에는  Burnout(연소)를 키고 Dragon's Descent(용의 강림)쓰시면 되겠습니다.

 

 

=> W선마 : 맞딜구도 형성으로 누적딜을 넣어야함.

     E선마 : 야금야금 깍아먹는 라인전 구도.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기본 시작 아이템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너프 이후

  기본 시작 아이템이 총 4가지로 나눠졌습니다.

 

 

  1.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

 

 - 장점 : 무난한 라인 유지력.

           너프전 기존에 사용하던것보다 확실히 체감상 약해진게 분명하나 

                 익숙해진 플레이와 그에 맞는 라인유지 운영으로

           버티면서 중반타이밍부터 밀어붙이는

           기존 그대로의 강력함을 가질수 있습니다.

 

 - 단점 : 앞서 장점에서 말했다시피 상대편에게까지 너무 익숙해져버린 플레이.

            변수가 거의 없다시피한 쉬바나에게 상대편이 상대할줄아는 

            익숙해진 라인전은 쉬바나에겐 정말 아플수밖에없습니다 ㅠㅠ

            기존에는 도란방패와 체젠특성으로 인해 알면서도 쉬바나에게

            끌려다녔다면, 지금은 둘다 너프로 인하여 체감으로 와닿을정도로

            약해졌습니다.

 

 

 

  2. Doran's Blade(도란의 검) 

 

  - 장점 : 초반 딜링.

             룬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초반 강력한 딜교환을 퍼부울수 있습니다.

             15고뎀룬과 21특성 도란검의 경우

             기존 쉬바나 플레이에 익숙해진 상대편은 쉬바나가 약할타이밍인

             초반에 딜교를하려다가 도리어 얻어터지고 

             라인주도권을 내주더군요 ㅎ

 

  - 단점 : 라인유지력이 너무 약합니다. 

              체젠룬의 경우 조금 아쉽긴하지만 버틸만은 한데

              고뎀룬+도란검의 경우 라인주도권을 가져가지못하면

              라인 버티는것도 너무 어렵습니다.

              라인 몇번 밀고 미니언 포기하고 집을가는 경우가 많더군요.

              하지만 라인주도권을 가져가면 라인유지도 따라온다는사실! ㅎㅎ


  - > 옵션 변경이후 선템으로는 크게 추천하지 않습니다.

      - 초반아이템으로는 좋지만 선템으로는 비추!

 

 

 

 

  3. Cloth Armor(천 갑옷)

  

 - 장점 : 방어력과 많은 수의 포션.

            포션으로 라인주도권을 가져올수 있습니다.

            신발이 향상됨에 따라 Ninja Tabi(닌자의 신발) 선템으로 올려주기에도 적합합니다.

 

  - 단점 : 체력재생이 없이 포션에 의지하기 때문에

            포션이 떨어질시 생각보다 이도저도 아니게 될수도 있습니다.

            즉, 포션만 빨다가 무너질수 있습니다.

 

 

 4.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 장점 : 기동성과 많은 수의 포션.

        포션과 기동성[적극적인딜교환]을 통하여 라인 주도권을 가져올수있습니다.

        Cloth Armor(천 갑옷) 과 비교하면 초반 Burnout(연소)  사용하여 뛰어가도 상대 도주기로 인하여

        딜교환이 안될 수 있지만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의 경우 그것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 단점 : Cloth Armor(천 갑옷) 마찬가지로 체력재생이 없이 포션에 의지하기 때문에

            포션이 떨어질시 생각보다 이도저도 아니게 될수도 있습니다.

            또한 추가 방어력 등이 없기에 기동성을 잘 살려

            초반 플레이하지 못할경우 라인이 힘들어지게 됩니다.

           

 

상대 조합에 따라 템트리 유동적으로 가주시면 되며,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orDoran's Blade(도란의 검) ->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or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 신발의 경우 돈이 남거나 본인의 판단하에 먼저 올리셔도 됩니다.

      * 초반 돈이 애매할경우 도란을 하나 추가하면 좀더 수월하게 라인전이가능함.

 

        TIP -> 첫귀환후 돈이 1200원정도 모엿다면.

       Giant's Belt(거인의 허리띠) [1000] 가지말고 Doran's Blade(도란의 검)orLong Sword(롱소드) + Chain Vest(쇠사슬 조끼)  가도록합시다

                         라인전이 확실히좋습니다^^ !

 

 

-------------------------------------------------------------------------------------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 쉬바나의 Flame Breath(화염 숨결)패시브와 연계하여 누적딜링이 높아진다.

          이속을 뺏으며, 수월하게 상대방을 잡을 수 있는 아이템.

          옵션이 변경 되었지만, 액티브가 좀 약해진 대신 평 q 데미지의 증가와

          누적딜링이 증가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상향되었다고생각함.ㅎ

 

Wit's End(마법사의 최후) 시즌이 바뀌며 마관+쌍관 효율이 극대화되었습니다.

          마법사의 최후를 이용하여 트루뎀수준의 딜량을 뽑아낼수 있으나,

          cc부재로 인해 고스트&연소+무빙딜을 넣으셔야합니다.

          슬로우 이하 cc필요없을시 이 아이템을 선택한다면 최고의 딜템일듯!

            마법사의 최후가 시즌4 쉬바나 딜템 최고 꿀템인듯합니다.

 

 

Trinity Force(삼위일체) : 단일 버스터 누킹.  

         개인적으로 다른 좋은 아이템이 많기에 비추천합니다. 

         꼭 가시고 싶으시면 몰락 이후에 2딜템으로 추천합니다.

 

 

(굶주린 히드라 (근접)) :  라인푸시가 더욱 빨라지며, 라인유지력 또한 높아지지만,

           상대 라이너와 교전시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개인적으로 비추천합니다.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 상대방 ap비중이 높은 챔피언들이 있다면 탱+딜 둘다 노릴수있는 아이템

          주문포식자까지만 올려준뒤 후반에 마저 올려주는것도 좋습니다.

            Dr. Mundo(문도 박사) 상대시 선템으로 Hexdrinker(주문포식자) 올려준후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올려주면 좋습니다.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 설명이 필요하지않는 최고의 쉬바나 아이템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 쉬바나의 약점인 cc부재를 매꿀 수 있고 여러가지 방어적 효율이 좋은 아이템.

         효율이 많이 내려간게 체감상 느껴지긴하지만 어쩔수없이 가야 합니다 ㅜㅜ

         대체할템이 없어용 ㅜㅜ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 상대 ad ap챔프들이 어중간하게 클시 아이템 고민하지 마시고

          체력을 높이시면 될듯합니다. 

 

Thornmail(가시 갑옷)  : 높은 방어와 반사를 기반으로 ad 캐리 카운터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ad계열이 많이 상향된거같아서 기존보다 빠르게 올려주셔도 좋습니다.

           마관+가갑조합은 원딜이 떄리다가 혼자 죽기도하죠 ㅎㅎ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선택을 하셔서 가시기를 권합니다.

     개인적으로 상대가 하드 이니시or포킹류의 챔피언 상대시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 슬로우는 다른 아이템으로 대체하며, 슬로우가없어도 가지않습니다.

          애매한 능력치.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중후반 몰락+구인수 두가지 템트리가 있을시 누적딜은 어마어마해지게됩니다.

         생각보다 꿀템.  몰락과 같이 껴야 효율이 좋습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 : 설명 불필요.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 상대의 cc 무력화

      => 왜 탱커인 쉬바나에게 이 템이 필요할까 싶으신분들도 많으시겠지만

          저의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상대의 포커싱을 묵묵히 맞으면서 카이팅 당하기보다는

          상대의 포커싱집중된 cc를 풀어내고 더 상대편에 근접하여서 우리편 딜러진에 

          들어갈 cc기를 하나 더 빼고 어그로를 더욱 늘리는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혹은 상대편 딜러진을 조금이라도 더 물기위함이겠죠 ?

         아무튼 탱커는 수은을 가면안된다는 편견을 가지시면 안될것같고,

         개인적으로 정말 정말 추천해드리는 템이니 한번쯤 가보시면 좋으실것같습니다 ㅎ

 

 

 

* 신발 선택!

    

        :  Ninja Tabi(닌자의 신발) cc가적고 적 ad상대로할시 

        :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cc가 2개이상. 혹은 걸리적거릴시 

        :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 팀의 탱커가 있고, 팀의 딜량이 부족할경우 

        : Boots of Swiftness(신속의 장화) : 다들 아시는지 모르겠지만 슬로우 저항이 있습니다.

                    상대방이 슬로우조합일경우 갑시다.

 

 

 

 

 

라인 / 정글 운영법

 

   하드&푸시 운영

 

      -> 하드푸시와 오버파밍등으로 상대 정글러를 유도하여서

          미드 바텀에 이득을 취할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합니다.

 

      -> 하드푸시 후 미드 후면 갱킹&다이브를 할수가 있습니다. 

 

초반 운영법

 

1렙 쉬바나의 경우 선 스킬에 따라 3가지 방법이 있음.

 

 Twin Bite(두 번 물어뜯기) : 라인은 당기면서 1렙부터 평타 견제시 찍음. [딱콩개념]

 

 Burnout(연소) : 1렙부터 강하게 푸시 혹은 상대 챔피언과 강력한 1렙 딜교환시

          

 Flame Breath(화염 숨결) : 1렙부터 평타 견제시 찍음.

           케넨 블라디같은 원거리 견제 챔프시 cs용도로 찍음.

 

 Twin Bite(두 번 물어뜯기) vs Flame Breath(화염 숨결)  : 굳이 비교를 하자면 Flame Breath(화염 숨결)의 경우 강하긴하나

                       라인을 본인 생각과는 다르게 밀게 될수도있음.

                 1렙에 가볍게 평 Twin Bite(두 번 물어뜯기)  견제를 하는것도 좋음.

                 라인당겨질일이 제일 적으며, 딱 저 견제만 하고 뒤로 빼는게좋음.

                

 

               필자는 1렙 Twin Bite(두 번 물어뜯기) 또는 Flame Breath(화염 숨결)를 선호함.

 

Burnout(연소) 시작시 어중간하게 밀게 되면 상대 타워 근처에서

        2렙부터 프리징당하는 수모를 겪으니 조심해야함.

         

 

중반 운영법

 

 하드푸시or오버파밍을 하며 상대 정글을 지속적으로 카정을 해주며,

 버프몹을 챙길시 기분이 매우 좋습니다 'ㅂ '

 

  기본적 쉬바나 운영의 경우 중반운영이 가장 중요하다 생각하는데

  이 타이밍에 하드푸시&오버파밍을 하여 상대 정글러,

  미드라이너를 유도하는 역할을 해주어야하며,

  절대 죽지않고 어그로만 끌면서 '살아' 돌아 가시는게 중요합니다.

 

후반 운영법

 

  딜템 하나가 템창에 있을시 상대 원딜 및 누커를 cs먹는 라인에서 암살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스플릿 운영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탱커의 위치에 존재하기에 팀과 같이 계시면 되겠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두가지가 있습니다.

 

   쉬바나는 특성상 날아가는모션이 생각보다 느리기에 상대방도 빠지기도 쉽고 하여

   전방 Dragon's Descent(용의 강림) 이니시가 매우 힘든 챔프입니다.

 

  그러므로 이니시의 역할을 담당할경우 측면 혹은 측후방에서 진입을 하셔야하며,

  무조건 궁극기를 상대 도주로 지역이나 맞추어야합니다.

 

  상대 원딜 혹은 누커를 죽이는 방법과

  아군을 챙겨주면서 앞라인부터 녹이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보통 게임의 경우

  원딜 누커의 어그로를 가져가며 죽지않는선에서

  Flash(점멸) Ghost(유체화) 사용하여 '살아서' 돌아가셔야합니다.

   그 이후 우리편과 함께 정리가 덜된 앞라인을 정리 하셔도 됩니다.

  상황마다 본인의 순간 센스와 판단이 필요하며,  챔프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Garen(가렌) 가렌 [★★]

                 -> 쉬바나 한콤 돌리기전에 침묵이 들어오며,

                  상대가 q쓰고 달려올시 빠르게 평q를 하면 딜을 다 넣을수 있습니다.

                  6렙타이밍에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Gangplank(갱플랭크) 갱플[★]

               -> .............이아저씨는 그냥 뭐..쉽습디다..

 

 Nasus(나서스) 나서스 [★]

               -> 파밍기계. 어쩔수없이 맞파밍하셔야합니다.

                   맞파밍하시면 왕귀력은 비슷하다 생각하니 손해볼 장사는 아니죠?! 헤헤..

                   오버파밍과 탑글러로 각성을하여 보다 높은 cs를 먹으시는편이 좋습니다.

 

Nidalee(니달리) 니달리 [★★]

               -> 하드푸시하거나 당기는 혹은 라인유지or당기어 깊숙히 집어넣고

                    쿠거가 없는 니달리를 추노하며 딜교환을 하는

                    방식도 가능합니다, 또는 제일 간단한 e 파밍하면서 정글을 불러보세용!

 

Darius(다리우스) 다리우스 [★★★] 

                -> 초중반 너무 쌥니다.

                     딜교환은 4렙이후부터 하시는것을 추천하며,

                     다리우스 q사거리와 출혈 스택에 유의하셔야합니다.

                     갱킹에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정글러를 콜하셔도 좋습니다.

 

 

 Diana(다이애나) 다이애나 [★]

               ->  적극적인 딜교환시 압박하는 라인전구도를 형성할수있습니다.


Ryze(라이즈)  라이즈 [★~★★★]

              -> 라이즈와 라인 교전의 경우 보통 1~2렙에 어떻게 하느냐가 관건입니다.

                   저의 경우 15고뎀룬+21/9특성을 들고 첫템 선도란까지 하여 극 공격적인

                   플레이로 1렙에 w찍은후 1렙부터 라이즈를 압박합니다.

                   보통 라이즈의 경우 선q와 마나보석시작이 많기 때문에,

                   1렙부터 라이즈가 녹아내리는것을 보실수가있습니다.

                   이후 잘풀렷다싶으면 선템을 헤르메스 신발을 사준후 부시를 통해

                   압박라인 유지하면서 압박하시면 됩니다.

                   극공격적인 플레이성향이 아니신분들은 당기며 정글러를 콜하여 

                   버티는 라인구도를 형성하셔야합니다.

                   

 

 Rumble(럼블) 럼블 [★~★★★]

               -> 다른 챔프들에 비하여 소환사의 역량에 따라 난이도가 확실해지는 챔피언..

                   쉬바나의 첫 귀환 타이밍이 중요하며,

                   그 이후 하드푸시와 적극적인 딜교환이 좋습니다..

 

 

Renekton(레넥톤) 레넥톤 [★★★~★]

                -> 6이전엔 6:4로 불리하지만 6이후에는 5:5 손싸움.

             풀피한방싸움을 유도하여 남자의 싸움을 할시 확실한 우위를 점할수 있습니다.

             물론 초반에 스턴넣고 한콤돌리고 도망가시는걸 보시면 속만 타들어가겠지만요..

 

Lee Sin(리 신) 리신[★★]

                -> 라인을 확실히 푸시하거나 당겨서 상대하면 할거없음.

                    맞딜도 3렙부터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당연하고도 어려운 q안맞는게 제일중요함.

 

Rengar(렝가) 렝가 [★★] 

                 -> 지속된 너프로 인하여 적극적인 딜교환시 라인전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다만, 렝가의 스텍여부를 잘 파악하여 딜교환을 하셔야합니다.

 

 

Riven(리븐) 리븐 [★★]

                -> 6렙이전엔 6:4 정도로 리븐이 유리하나

                     6렙부터는 하위템하나차이나도 이길 수 있습니다.

                    스턴짤넣고 도망가는것을 조심하셔야 하며, 6렙까지만 무난히 크면 별거없음.

 

2013.12.03 댓글 코멘트 추가 

                  -> : 리븐의 경우는 제대로하는리븐 만나면 6까지는 무조건 힘듭니다..
                         난 무조건 6전에 이겨야겠어! 이러시면 저도 해드릴말씀이 없구요..
                         각자 쌘타이밍이 있으니..
                         아무튼 주의하시면서 보실것은 리븐의 w스턴과 e보호막입니다.
                         일단 라인은 최대한 당기시고.

                         (리븐도 쉬바나가 미는걸 원치않으니 잘밀게되잇음)
                         리븐이 w쓰고 q짤넣고 e로 빠지는것을 잘 보시다가

                         e빠지는 자리에 궁을 쓰세욧!
                         스턴이 쿨인 리븐은 q로 튀려하지만 고스트키고

                         쫓아가면서 킬각보시면됩니다.
                         참쉽죠?!
                         물론 이 타이밍에 킬을 못보시더라도 계속 라인 밀면서

                         주도권잡다가 당겨지면 이처럼 킬타이밍 반복해서 보시면됩니다 . 

 

 

Lissandra(리산드라) 리산드라 [★★★☆]

                  -> 라인푸시면 푸시, 로밍이면 로밍.. 만능 케릭인듯..

                       붙어서 딜교하려해도 w로 유유히 걸어서 도망갑니다..

                       갱에 생각보다 약하기때문에 갱콜을 하시거나,

                       라인스왑을 하셔서 말리게 만드셔도됩니다

 

Malphite(말파이트) 말파이트 [★]

                   -> 성배타이밍이후에 q짤이 아프니 조심하셔야하고

                      생각보다 라인푸시가 느리기에 미는라인을 유지하시면 됩니다.

                      e로 말파 패시브를 지속적으로 쿨초기화 시키는게 중요함.

 

 

Dr. Mundo(문도 박사) 문도 박사 : [★]

          -> 도끼를 맞지않는 미니언 사이에서 cs먹으러오는 문도 딜교하여주면 됩니다.

                  도끼를 안맞을시 쉬바나랑 딜교성립이 안됨.

              꾸준히 라인밀며 견제하다가 선6렙찍고 다이브킬노려도 매우잘통함.

              문도가 잘사려서 cs가 같은수준으로 먹어도 왕귀력은 비슷하니 급할필요는없음.  

                 천천히 견제하시며 딜교로 인한 문도의 궁이 빠진 타이밍에 점화 다이브킬을

              하셔도 됩니다.

           추천템트리 : Doran's Blade(도란의 검)->Hexdrinker(주문포식자)->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문도상대시 요즘사용하는템트리  

                   선 정령을 가지않고 주문포식자먼저 가도 매우매우좋음.

  

 

Volibear(볼리베어) 볼리베어 : [★★]

                  ->  맞파밍 하시면 됩니다.

                        볼리베어의 w스택 이후 딜교환과 패시브낚시를 조심하면 됩니다.

 

 

Vladimir(블라디미르) 블라디 [★★★]

                -> 싱드와 블라디 구도와 비슷하다 생각합니다.

                     다만 쉬바나의 경우 cc가없으므로, 거리유지가 핵심이고,

                 Flame Breath(화염 숨결) 선마 하시면서 6렙까지 당기면서 짤넣으며 파밍하시다가

                        6렙에 한방킬을 노려보시는것도 좋음.

                   보통 집타이밍 전에는 Flame Breath(화염 숨결)선마짤을 블라디도 견딜수가없음.

                  

 

 2013. 12. 03. 블라디 상대법 추가 [2번추천]

               -> 1. 일단 버티면서 cs를 최대한 챙기셔야합니다. 그 이후

                       각자 좋다고 생각하시는 딜템을 보유한뒤 라인을 당겨 한방킬을 노려봄.

                       보통 고플인 블라디 상대로 스펠이 있어야 킬각을 노려봄직하나

                       어려운건 어쩔수없는듯..

                    2. 첫귀환타이밍까지는 최대한 버티는 플레이를하시며

                        cs를 노리셔야하고, 그 이후 라인하드푸시와 오버파밍을 통하여

                        강제 맞파밍구도를 만들어야함.

                   3. 정글러콜을 통한 빠른 타워철거를 하여 프리라인을 만들고 진행함.

 

 

Poppy(뽀삐) 뽀삐 [★] 

            -> 특성을 유틸들고가도 이김 ..무지무지 쉬움. 벽꿍이후 평q 만조심하면됨.

                별이 반개가 없네요.

 

Sion(사이온) 사이온 [★] 

            -> 맞파밍 구도가 많이 나오며, 쉬바나의 스킬 콤보로 사이온의 쉴드를

                지속적으로 부수거나 w를 통한 거리유지를 하면 됩니다. 

 

Sejuani(세주아니) 세주아니 [★]

            -> 생각보다 탱약함. 적극적인 딜교시 라인 우위를 점할수있습니다.

 

Shen(쉔) 쉔 [★★] 

            -> 주구장창 하드푸시만하시면됩니다.. 라인당기면 q짤맞고 아픔.

              쉔이 라인 빠지면 타워미시고 반복하시면됨. 타워앞에서 도발만조심!

 

Xin Zhao(신 짜오) 신짜오 [★]

             -> 맞딜시 쉬바나가 더 썌기에 어렵지 않습니다.

 

Singed(신지드) 신지드 [★★★]

    -> 콤보를 넣으려해도 슬로우와 넘기기때문에 제대로 때리기도 힘듬.

         e맞추고 평q 빠르게하면 넘기기전에 딜교환이 들어가는데 이런식의 딜교환을하여야함.

         중반부터 서로의 2차타워앞에서 둘다 오버파밍하는

         광경을 보게될 확률이 매우 높음.

       

 

Aatrox(아트록스) 아트록스 [★]

    -> 라인유지빼면 암것도없음.

        피흡못하게 지속적인 짤을 해주는게 가장 중요함.

 

Akali(아칼리) 아칼리 [★★★]

    -> q와 패시브의 이용, 그리고 쉬바나 연소시 장막으로 딜교환을 회피하는 식으로

         딜교환 성립이 안되는 구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당황하지 않고 장막 쿨을 잘 계산하며 한방한방

         딜교환을 해주는식으로 플레이를 하면 됩니다.

 

Elise(엘리스) 엘리스 [★★]

     ->  라인을 푸시하면서 운영하셔야하며

           당기면 매우 힘이 드는 라인전상황이 될수있습니다.

          고치이후 콤보를 맞더라도 당황하지말고 맞딜 넣어주시면 이길상황 많이나옴.

             

 

Wukong(오공) 오공 [★]

       -> 노코멘트. 디시브낚시만조심.

 

 

Olaf(올라프) 올라프 [★★]

         -> 패기싸움. 5:5 당연한 말이겟지만 도끼피하셔야해요..

              서로 맞다이할때는 올라프가 도끼던진 반대편으로 무빙하면서

              도끼를 못주우면서 딜교환을 하게끔 유도하는것도 하나의 포인트!

 

 

Yorick(요릭) 요릭 [★★★★]

         -> 푸시하기도 매우 힘들며 당기지도 못함. 미친케릭인듯.. 

              6렙 이후 한턴킬보셔야함.

 

Udyr(우디르) 우디르 [★★] 

         -> 많이 강력하나, 우디르의 엠피가 먼저 바닥 나는 상황이 속출합니다.

              버티며 딜교환하는 형식의 라인전을 형성하면 됩니다.

 

Warwick(워윅) 워윅[★]

         -> 성배나오기전에 압박하면 됨. 케릭특성상 cs먹기가 매우매우 힘듬.

               ad인지 ap인지 파악후 빠른 방템을 올려주시는게 편한 라인전이됨.

               ad를 주로 올릴시 선 썬파를 올려주어 빠른 라인클리어를 통한 운영을

                하시면 되고, ap일경우 약간의 방템만 올려주어 동일한 운영을 하시면 됩니다.

                얘 상대로는 라인전보다는 운영을 한다고 생각하며 탑을 하시면됨.

 

 

Irelia(이렐리아) 이렐리아 [★★]

         ->  5:5 손싸움. 6부터는 하위템 하나밀려도 이김.

               라인유지력에서 딸리니 피관리 잘하셔야하고 이렐의 w빠진후

               딜교는 당연한거겟죵?>! 

 

Jarvan IV(자르반 4세) 자르반 4세 [★]

          -> 별거없음. 탑소라카보다 쉬움. 

 

 

Zac(자크) 자크 [★★]

          -> 서로 별로안담. 맞파밍구도. 하드푸시와 적극적인 딜교환으로 이득보시면됨.

 

Jax(잭스) : 잭스 [★★★]

           -> 스턴 들어올때 w로 피하시는것이 관건이며,

                 6부터는 궁을 맞추신후 빼는무빙을하며

                 w지속딜과 카이팅을하면 킬을 노려볼수있음.

                 맞딜은 피하셔야합니다.

  

Zed(제드) 제드 [★]

            -> 미드로 가라하셈. 약자멸시만 안당하게 잘보시면됨.

 

Jayce(제이스) 제이스[★★★]

             -> 짤맞는거 열받아서 한대치려하면 접근하면 날 밀쳐냄. 라인미는게 답.

                    아니면 정글러콜해서 킬을 보는게 답인듯.

                    버티면서 파밍하다보면 자연스레 이기는타이밍이 생김.

 

Cho'Gath(초가스) 초가스 [★]

             -> 맞파밍. 6렙 포식만 조심하면댐

 

 Karma(카르마) 카르마 [★★★★]

              -> ...........상대를 할일이 없겟지만 나오면 지옥.  

                 q를 피하는것이 가장 중요하며 w사슬연결시 맞 w키신후 사슬없애야함.

 

Karthus(카서스) 카서스 [★]

              -> 당겨서 킬노리는게 나음. 밀면 프리파밍함.

                    아니면 밀어서 정글러콜한뒤 다이브킬 ㄱㄱ

    

Kassadin(카사딘) 카사딘 [★] 

              -> 미드로 안가나요 ?

 

Khazix(카직스) 카직스 [★★]

              -> 카직스의 고립만 조심하면됩니다.

                   6이후부턴 짤짤이식의 딜교환보다는 한방킬각을 노리시는편이 좋을듯!

 

 

Kennen(케넨) 케넨 [★★★]

              -> Flame Breath(화염 숨결)선마하여 지속적인 짤넣을시 피흡이 못따라가며 짤넣다가

                 킬각노리시면됨. 초반만 Flame Breath(화염 숨결)짤로 버티시면 그 이후부턴 맞으면서

                  파밍하시면 되빈다.

           

Kayle(케일) 케일 [★★★★]

              -> 1:1구도 엄청 힘드나, 둔화저항찍고가면 그나마 할만해짐. 

                 초반 케일의 q혹은 e의 쿨타임을 얼추 계산하여 파밍을 잘 하셔야함.

 

Quinn(퀸) 퀸 [★★★★]

            -> 초중반 엄청 엄청 힘들며 6렙이후부터 상대 도주기 빠지면 궁킬각 노리시면됨.

 

Trundle(트런들)  트런들 [★★]

            -> 맞딜이 쉬바나만큼 강력함.

                유지력도 트롤이 더 좋고.. 라인푸시를통한 파밍구도를 만들어야함..

                라인전의 이득보다는 한타로 풀어내는법이 더 좋음.

                트런들 궁사용시 맞딜 안해주는 식의 플레이가 필요. 

 

Teemo(티모) 티모 [★★★]

             -> 고통은 짧게 끝내셔야 편한 라인전이됨. 맞으면서 하드푸시. 

                 또는 e로 파밍하면서 버틴후 첫귀환후 6렙이후 킬각보시면됨.

 

 Fiora(피오라) 피오라 [★] 

             -> 관으로 ㄱㄱ

                  피오라가 w써도 q는 스킬데미지가 들어가게됨. 적극적인 딜교환 요구.

 

 Hecarim(헤카림) 헤카림 [★★]

              -> 맞파밍구도. 서로 잡기가 매우 힘듬.

                      상대법의 핵심은 헤카림의 피흡과 q의 사거리견제.

 

 Fizz(피즈) 피즈 [★]

               -> 미드로가라하셈.

 

 Tryndamere(트린다미어) 트린다미어 [★★★]

                -> 초반 혹은 중반 체력의 우위를 점하여 cs디나이식의 플레이가

                     필요하며 지속적인 견제로 분노수치를 힐로 빠지게 만드는식의

                     플레이가 무지무지 중요합니다.

                     개인적으로 1~2렙은 트린이 더 강하다고 생각되며

                     4렙이후에는 확실히 체력의 우위를 가져올수 있는 딜교환을

                     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후 지속적으로 분노를 빼내어 크리티컬을 못터트리게

                     해주어야할것이고, 이는 cs디나이까지 연결될수 있습니다.

                     서로 라인전 한번 이길시 계속 이기게 되는 구도가되니,

                     4~6렙구간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Yasuo(야스오) 야스오 [★~★★★]

                 -> 개인적으로 힘들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e의 괴랄함으로

                    쉬바나 본인의 스킬 쿨타임을 조절하기가 무지 힘들어진다고 생각합니다.

                    e견제를 통한 패시브를 지속적으로 제거해주어야하고, 미니언 타는 각도를

                    잘 확인하여 미니언이 있을시는 w추노딜을 넣는것보다 들어오는것만

                    딜교를 하시는편이 좋다고 생각하며, 미니언 없는 타이밍에는 w의 이속을

                    이용한 추노딜을 넣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핵심은 '미니언'의 위치! 3q 회오리!

 

 

 

  그 외 Corki(코르키)Caitlyn(케이틀린)Vayne(베인)Ezreal(이즈리얼) 나오면 6이전엔 정글러없이 절대 못잡음. 6까지가 지옥임.

  6이후에는 티모와 마찬가지로 추노하여 다이브갱킹까지도 가능합니다.

 

 

 

* 종합해보면 쉬바나는 cc또는 접근기가 없고 라인유지력이 꽝이라

   카이팅있는 챔프와 라인유지가 강한 챔프들에게 약한 모습을 볼수가 있음.

 

*  챔프 특성상 라인푸시가 강요되는 케릭이기에 어중간하게 밀려 프리징당하는

   판이 매우 많음.

   

 다만, 깡딜 하나만큼은 강하기때문에, 상대방도 그러한 챔피언의 경우 쉽게 가져갈수 있음. 

     

    

 

*  진짜 약한 챔프가 아닌 이상 또는 본인이 정말 잘한다고 생각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상대 탑라이너를 이길 생각을 버리시고 푸시를 하시며 cs를 잘 챙기시는게

   쉬바나에게 가장 중요함.

 

 

 

 

마치며

 

 

 

 

 

 

 

 

 

 

룬특성과 최근 템트리의 경우 '배진만' 검색하여 보시면 쉽게 확인하실수있습니다. 

 

꾸준히 댓글 보면서 답글달아드리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겠습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42명
83.8% (119표)
0.7% (1표)
15.5% (22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서형준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