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40명
91.7% (220표)
0.4% (1표)
7.9% (19표)
트리스타나, 요들 사수
Tristana, The Megling Gunner
21
9
0
220/240
METZEN] 다이아1 트리스타나 공략!!

- METZEN(2014-08-29, 조회수: 2401707)

시즌2부터 롤을 시작해 실버부터 트리를잡아 여기까지 올라왔네요.

시즌2부터 지금까지 랭게임 트리만 1500판이상 노말까지 2000판이상 하면서

터득한 노하우라던지, 개인적인 팁같은거 공유하고싶어서 공략써봅니다.

나름 정성들여 개인시간 투자해가면서 최대한 열심히 노력해서 썻습니다.

부족하더라도 좋게봐주시구요~ 지속적으로 수정 &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이공략을 보고도 못가져가시는것들, 더 필요한것들 궁금한것들은

방송오셔서, 질문하시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http://afreeca.com/cjstkddbr <- 방송링크 입니다.

많은 시청과 관심부탁드리겠습니다.

방송국 들어가셔서, 즐겨찾기 해놓으면 제가 방송할때 쉽게 알수있습니다.

(아프리카 방송은 당분간 쉬겠습니다. 방송을 지속적으로 계속하기엔

현재 하고있는일이 불규칙적이고, 컴퓨터 사양이나 방송장비 부족으로 힘들것같네요

또한, 방송을 하면서 게임을하려니 게임도 안돼고 방송도 안돼고

무엇보다 창모드로 게임하려니 제가 여러가지로 많이 부족하네요

여유가 생기고 환경이 좋아지면 다시 방송을 시작하겠습니다!)


그리고, 현재 친추창이 꽉찬관계로 더이상 친추는 받기 힘들어졌습니다.

댓글은 수시로 확인하고 있으니까, 궁금하신점은 댓글달아주시면 최대한 빨리 답변해드리겠습니다.

LIVE / 관전 같은경우는, fow.kr 에서 Live 부분에 트리스타나 챔프로 검색해서 관전하실수 있습니다.


2013/12.13 - 시즌3~프리시즌 트타1000판 돌파

2013/12.14 - 다이아1 다시 입성!!

2013/12.14 - 패치후 프리시즌 최근 랭크게임 업데이트

2013/12.22 - 챔피언별 대처법 업데이트!!

2014/01.02 - 시즌3~프리시즌 트타1100판 돌파

2014/01.07 - 인벤 메인화면 트리스타나 공략 등록

2014/02.10 - 시즌4 플레티넘 1티어 배치

2014/02.17 - 시즌4 트리스타나 공략 인증글 등록

2014/02.19 - 아이템트리 상황별 업데이트

2014/04.24 - 공략 대규모 수정 & 업데이트

2014/07.09 - 공략 대규모 수정 & 업데이트 & 최근 랭크게임 업데이트



트리스타나, 요들 사수
소환사 주문 점멸 회복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0 (+102) 2374 마나 250 (+32.0) 794
공격력 59 (+3.7) 121.9 공격 속도 0.679 (+1.5%) 0.852
5초당 체력회복 4 (+0.65) 15.05 5초당 마나회복 7.2 (+0.45) 14.85
방어력 30 (+4.5) 106.5 마법 저항력 28 (+1.3) 50.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7) 669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1
  • 체력 +8
    x1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3
  • 마법 저항력 +1.34
    x6
  • 생명력 흡수 +1.5%
    x1
  • 공격 속도 +4.5%
    x2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1
  • 체력
    +8
  • 마법 저항력
    +17.058
  • 생명력 흡수
    +1.5%
  • 공격 속도
    +9%
총 가격 : 7,167 IP

표식(빨간색) - 고정 공격력 x 9




인장(노란색) - 고정 방어력 x 9 or 고정 체력 x 9



문양(파란색) - 고장 마법 저항력 x 6 / 성장 마법 저항력 x 3



정수(왕룬) - 공격 속도 x 2 / 생명력 흡수 x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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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번 룬밸런스 패치로 인해서 공속룬이 좋아졌습니다.
요즘 원딜이 표식/문양/왕룬까지 올공속을 박아서 16%마추는게 추세입니다.
하지만, 트리는 레벨당 성장 공격속도 상승치도 상당히 좋은편이고
Q스킬에 공속버프 스킬이 있기때문에, 공속에 많은 비중을 넣지않았습니다.


표식왕룬으로 룬에서 뽑는 공격력 최소수치인 9를 마추고
공속을 10%정도를 찍으면서, 왕룬에 생흡룬을 1개박아서 1도란 스타트 생흡5% 마췄습니다.

인장은 여러가지 써봤지만 고정방어9개나 고정체력9개가 제일 좋은것같습니다.
극초반에 승부를봐야하는 조합같은경우에는 고정체력9개를 들고가는게 좋고,
그외에는 전부다 고정방어9개를 들고가는게 좋습니다.

문양은 [룬 밸런스 조정] 패치이전에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고정 마저룬 9개로 마저42를 마춰서 초반에 중점을 뒀지만,
패치이후에 성장룬이 좋아짐으로써 고정마저 6개 + 성장마저 3개를 들고갑니다.
이렇게 들고가면, 1레벨부터 마저는 39가 찍히고 성장마저룬으로 인해서
7렙에 마저 42가찍히고 8렙부터는 고정마저룬 9개를 들고가는 수치보다 높아집니다.
그러므로 더욱더 후반에 AP챔프딜을 조금이라도 감소시킬수있습니다.



P.S)) 
룬은 정말 지극히 개인 취향입니다.
프로게이머들이 흔히하는 말로 솔랭의 승패는 룬특성과 아무상관없다고들 합니다.
룬특성은 게임의 극초반을 기준으로 비중을두고 셋팅합니다.  
바텀은 무엇보다 초반싸움이 정말 중요하지만 안싸워주면 그만이고
저는 무엇보다 초반을 버틸수있는 안정성을 더해서
중반이후 한타에서 트리의 캐리력을 극대화시킬수있는 셋팅을 추구하고
또한 그게 저의 게임플레이 스타일이기 떄문에
난 초반에 치고박고 싸우고 공격적인 스타일이신분들은,
공속이나 공격력에 더 투자를 하셔서 본일 스타일을 찾아가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위쪽에 보이는 특성은 하이브리드 특성입니다.

이 특성은 조합상 라인전에서 우위를 가져와야할때 들고갑니다.

CS를 먹는건 기본이고 유리한 딜교한을 지속적으로 할수있을때에나

기본적으로 라인전이 유리할때 스노우볼링을 극대화하기 위한 특성입니다.

반대로!! 상성적으로 조금이라도 불리할것같은 경우에는

딜교환할수있는 상황이 만들어지기 않기때문에

하이브리드 특성을 들고가는거 자체가 무의미하게 됩니다.

그럴때는 ↓ 밑에 특성을 들고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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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쪽에 보이는 특성은 하이브리드 특성을 들고가는 경우를 제외한 모든 경우에 들고갑니다.

포식과 위험한 게임 특성으로 인해서 유지력과 안정성을 더했으며,

또한, 위험한 게임과 광란은 트리에게 메리트가있는 특성이므로

트리 챔프의 특성을 잘살릴수있는 특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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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을 2개로 나뉘어서 사용하다보니 판단력을 필요로합니다.

픽벤화면에서부터 바텀듀오간의 챔프픽이 완료된후에

미드나 정글 그리고 전체적인 한타조합을 보고

라인전기준으로 챔프간 상성을 고려해서 특성을 들고가야합니다.

위에 적어놨지만, 애초에 바텀듀오 조합 상성상 많이 불리할때에는

딜교환할수있는 상황이 애초에 만들어지지 않기때문에,

하이브리드 특성을 들고가는거 자체가 무의미합니다.

그나마 분노 / 포식 / 위험한 게임 / 광란을 통해

CS를 더 수월하게 먹고 유지력과 안정성을 높이면서

코어템 갖춘이후 한타에서 광란을 통한 이득을 챙기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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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이 넘어가면서 특성이 많이 바꼈습니다.

일단, 트리에게 반가운 특성은 강력한 일격 방관하고 마관이 같이붙어있습니다.

그리고, 무술 연마비전 연마 특성이 시즌3와 비교해보면 매우좋습니다.

여러 연구결과에서도 나왔지만, 시즌3에는 고정공격력 특성이 1.5/3 해서 2포에 3이올랐지만,

패치후에는 1포인트에 공격력이 4나 올라갑니다.

마찬가지로 주문력을 올려주는 비전 연마도 1포인트에 6이올라갑니다.

높은 AP계수를 가지고있는 트리에게는 버릴수없는 특성입니다. 

그래서 무술 연마비전 연마강력한 일격 특성으로 하이브리드에 힘을 싣는것이 가능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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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격적으로 바뀐 특성을 살펴보면


양날의 검 특성은 찍지 않습니다.

예를들어 레넥톤이 올공룬과 21/9/0 특성을 찍고 영약을 먹은 3렙 상태에서 공격력은 101입니다.

그런데도 추가데미지는 2밖에 안댑니다. 근접 챔피언에게 효율이 좋은 특성임에도 수치가 낮습니다.

당연히 트리는 원거리 챔프이고 AD계수도 없어 템도 공격력 위주로 올리지 않습니다.

또한, 한타에서 완벽한 자리를 잡지않는이상 나를 때릴수있는 챔프가 더 많습니다.

그러므로 추가데미지로 이득을 보기보단, 추가피해에 손해를 볼수있는 상황이 많습니다.

1.5%의 추가데미지 하나떄문에 찍기엔 이득보다 손해가 더많아 찍지 않습니다.



분노 여기에 4포인트를 투자해도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자기가 미니언을 잘못먹다하면 도살자 여기에 1포인트를 줘도 무관합니다.



약점 노출 특성은, 2:2구도인 바텀라인전에서 조금 빛을볼수있는 특성이지만,

활용도와 효율을 봤을때, 솔로랭크처럼 호흡이 잘맞을수없는 게임에서는

피해량 단1% 때문에 찍기에는, 비효율적인 스킬인것같아서 찍지않습니다.

그리고, 트리에게 주견제스킬인 Explosive Shot(폭발 탄환) 스킬에 적용대지 않는다고 합니다.



주문 연성무기 연성 두개의 특성을 같이찍었을때 효율을 극대화할수있는 특성입니다.

하지만, 무기 연성 특성 역시 트리의 주견제스킬인 Explosive Shot(폭발 탄환)에 적용이 안댄다고 합니다.

그리고, 주문 연성 특성은 최대3%까지 중첩시킬수있는데 트리에게는 발동조건도 까다롭고,

3중첩했다는 가정하에 오르는 수치로봤을때또 투자하기 아까운 특성입니다.


장군 특성은, 인벤에 여럿올라온 특성공략에도 나왔지만, 수치로봤을때 효율은 안좋습니다.

AD기반인 챔프는 무조건 찍게 되겠지만, 하위스킬인 무술 연마 특성과 비교를해봤을때도,

1포에 공격력5 오르는것과 달리, 3포를 줘야 AD100당 공격력5가 올라갑니다.

그리고 제일중요한, 기본AD 수치는 포함이 안됩니다. 즉, 아이템으로 올린 AD수치에만 적용이댑니다.

롱소드 1개당 0.5의 공격력, BF대검 1개당 2.25의 공격력이 올라갑니다.

그래서 포인트를 전부 투자하는것보다, 포인트 한두개 정도는 다른곳에 투자해도 무관합니다.


위험한 게임 특성은, 트리에게 있어서 매우 메리트가 있습니다.

킬을 먹어야한다는 점과, 5%라는 조금 아쉬운 수치입니다만.

플레이에 따라서 충분히 투자할만한 특성입니다.

저는 특성 이름그대로 '위험한 게임'이 될수도 있기에 안찍었습니다.

하지만, 이특성은 정말 플레이하는 사람에따라 잘사용하면 정말 좋을수도있는 특성입니다.

이특성을 찍으실분들은 장군 에서 1포인트를 빼서 투자해주시면 대겠습니다.


광란 특성도 트리같이 치명타를 이용한 평타딜 챔프에겐 좋은 특성입니다.

시즌3와 달리 3중첩으로 공격속도가 15%까지 상승합니다. 시즌3에 비해 상향된 수치입니다.

하지만, 저는 흡낫 상위템으로 몰왕검을 자주가기때문에,

스택틱 + 몰왕검까지해서 2공속템 + Q스킬이면 공속은 충분하다고 느끼기에 투자하지 않았습니다.

마찬가지로 한타에서 스태틱 + 몰왕검 + Q스킬 공속을 100% 활용할 카이팅상황은 많지않습니다.

하지만, 트리가 Q스킬 썻을때만 딜을하는게 아니니

Q스킬이 쿨일때 공속을 늘리고싶다 하시는분들은 투자해도 무관합니다.

위에 말했듯이, 이 특성의 수치는 중첩에 의해 상향이 됬기때문에

투자하실분들은 마찬가지로 장군 에서 1포인트를 빼서 투자해주시면 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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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서 언급하지않은 특성과, 디펜스 부분은 굳이 설명하면 보는사람 입장에서

복잡해서 보기만 불편하다 생각하여 따로 적지않겠습니다.

요즘은 Flash(점멸)Heal(회복) 들고가는게 대세인것같습니다.


들리는 애기로는 회복 스펠을 수정한다는 말이있습니다.


아마도 너프를 뜻하는거겠지요


그때까지 회복을 드는걸로...?


라인전만 놓고봤을때, 서폿과함께 2회복을 들고가면


왠만한 CC나 / 탈진 / 점화보다 우세합니다.

정조준 (Draw a Bead)
트리스타나의 기본 공격 사거리가 영구적으로 7 x (레벨-1) 상승합니다.
속사 (Rapid Fire)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트리스타나의 공격 속도를 7초 동안 65/80/95/110/125% 증가시킵니다.
로켓 점프 (Rocket Jump)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트리스타나가 땅에 로켓을 쏴서 먼 곳으로 이동합니다. 착륙 시 95/145/185/245/295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1.5/2/2.5/3초 동안 적의 속도를 60% 늦춥니다.

킬 또는 어시스트를 올리거나, 챔피언에게 쌓은 최대 중첩의 폭발 화약이 터질 경우 로켓 점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사정거리: 900)
폭발 화약 (Explosive Charg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6/15.5/15/14.5/14초
기본 지속 효과: 트리스타나의 공격에 쓰러진 적은 폭발하며 주변 적에게 50/75/100/125/150(0.2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용 시: 트리스타나가 공격 대상에 화약을 던져 설치합니다. 4초 후에 화약이 폭발하면서 광역 물리 피해 70/80/90/100/110(+0.5/0.75/1.0/1.25/1.5 추가 AD)(+0.5 AP)를 입힙니다. 트리스타나의 공격과 스킬로 화약의 피해량이 30%씩 증가하며, 최대 4번까지 중첩됩니다.

4번 중첩되면 화약이 즉시 터지며, 포탑에 사용할 경우 폭발 반경이 두 배로 늘어납니다.

치명타 확률이 3% 증가할 때마다 E - 폭발 화약의 피해량이 1%씩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기본 공격 사거리와 동일)
대구경 탄환 (Burster Shot)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트리스타나가 적에게 거대한 대포를 발사하여 300/400/50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600/800/1000만큼 뒤로 밀어냅니다.

대구경 탄환의 사정 거리는 트리스타나의 레벨에 따라 증가합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찍는 빌드는 3가지 정도로 나뉩니다.(라인전 기준)

 

Explosive Shot(폭발 탄환) 2개를 찍느냐, 3개를 찍느냐, 4개를 찍느냐로 나뉩니다.

일단, 몇개를 찍냐하는 기준은 상대 원딜의 피수급 여부입니다.

예를들면, 상대 원딜이 베인이라하면 베인의 첫코어템은 몰왕검입니다.

그리고 몰왕검의 하위템이자, 베인의 선템은 흡낫이구요

그럼 흡낫이 나온 베인을, Explosive Shot(폭발 탄환) 아무리 때려봤자 흡낫 피수급때문에 딜교환 자체가 안댑니다.

이럴때는 Explosive Shot(폭발 탄환)을 2개만 찍고 바로 Rapid Fire(속사)를 선마해줍니다.

 

반대로, 상대 원딜은 이즈라고하면 이즈의 첫코어템은 대부분 트포를가겠죠

트포의 하위템에는 흡낫이 없습니다. 즉, 이럴때 이즈는 피수급을 할수있는건 물약뿐입니다.

이럴때는 Explosive Shot(폭발 탄환)을 4개까지도 찍습니다. 그러고 난다음에 Rapid Fire(속사)선마를 하죠

 

정리를 하자면, 상대 원딜의 피수급에 따라서 Explosive Shot(폭발 탄환) 찍어주시면 대겠습니다.

피수급에는 물약 / 생명력 흡수 / 서포터의 힐 정도가 대겠습니다.

서포터의 힐도 무시할게 못대니 상황에 따라서 유동적으로 찍어주시면 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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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상황별로 Explosive Shot(폭발 탄환) 찍어준다음에 Rapid Fire(속사)선마로 넘어갑니다.

Rapid Fire(속사)를 마스터하시고, 다시 Explosive Shot(폭발 탄환)를 찍는게 아니라 2번째로 Rocket Jump(로켓 점프)마스터 해줍니다.

보통,Rapid Fire(속사) 마스터할쯤에는 라인전이 거의 끝난 상태입니다. 대부분 한타가 일어나기 전상황쯤 대는데

한타에서는 Explosive Shot(폭발 탄환) 먼저 마스터 해봤자 크게 도움이 안댑니다,

그냥 Rocket Jump(로켓 점프) 두번째로 마스터해서 쿨타임을 줄이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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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외적으로 적팀에 글로벌 궁이있다고 한다면, 예)트페 / 카서스 / 쉔 등


이럴때는 Explosive Shot(폭발 탄환) 스킬을 이용해 라인을 쭉민다음 정글러 콜해서 타워를 빨리밀고

라인전을 빨리 끝내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역갱이나 역시 글로벌궁으로 인해

위험 요소가 너무 많습니다. 확실히 이득보기 힘들땐 라인전을 당기는게 좋습니다.

글로벌 궁이있을때에는 바텀에서의 한번 한타때문에 드래곤이나 타워등

이득챙길수있는게 많기때문에 바텀이 타갯이 댑니다.


확실하지 않을때에는 역시 라인을 최대한 당겨서 작은 이득부터 챙겨나가는게 좋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곡태틱

트리는 2코어템 효율을 극대화할수있는 원딜중 하나입니다.

저는 정말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2코어템을 먼저뽑고 난후에 흡낫을 갑니다.

2코어템이라 하면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스태틱의 단검) 인피와 스태틱입니다. 트리한테 정말 좋은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2코어템을 띄우기 전에는 똥신발 제외한 나머지 템은 왠만하면 가지않습니다.

그만큼 딜로스가 생기기때문에 최대한 빨리 뽑아주는식으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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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트리를 플레이할때쓰는 템트리는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로, 곡태틱 템트리 -> 곡괭이를 올리후에 스태틱을 마추고 인피까지 뽑는 템트리

곡태틱 템트리는 먼저 곡괭이를 올려서 부족한 공격력을 채우고

값싸고 효율좋은 스태틱으로 원코어템을 뽑아서 초반딜로스를 줄이며

인피까지 최단루트로 빠르게 뽑아서 2코어템 시너지를 뽑는 템트리입니다.


둘째로, 빌태틱 템트리 -> 빌지워터를 올린후에 스태틱을 마추고 몰왕검까지 뽑는 템트리

빌태틱 템트리는 먼저 빌지워터를 올려서 부족한 공격력과 유지력을 높이고

값싸고 효율좋은 스태틱으로 원코어템을 뽑아서 초반딜로스를 줄이며

몰왕검까지 최단루트로 빠르게 뽑아서 2코어템을 뽑는 템트리입니다.


곡태틱   vs   빌태틱  비교

1. 가격

곡태틱 -> 흡낫을 생략하기 때문에 초반 유지력을 위해 2도란검 포함 가격 = 4255원

빌태틱 -> 흡낫 상위템이므로 2도란검 생략 1도란검 포함 가격 = 4340원

                     가격 약85원정도 곡태틱이 쌈


2. 능력치 (스태틱은 동일하므로 스태틱 능력치는 제외)

곡태틱 -> 2도란검 + 곡괭이 = 공격력41 / 체력160 / 2도란검 기본지속효과

빌태틱 -> 1도란검 + 빌지워터 = 공격력33 / 체력80 / 생명력흡수12% / 빌지워터 액티브효과 / 1도란검 기본지속효과

                     빌지워터 액티브 효과까지 합치면 공격력에는 큰 차이는없고

                 체력이 아주조금 낮은것과 도란검 하나만큼의 기본지속효과와 옵션정도는

                 생명력흡수12%로 충분히 유지력면에서 월등합니다.


3. 2코어템 시너지

곡태틱 -> 인피 / 스태틱 2코어템 시너지

빌태틱 -> 몰왕검 / 스태틱 2코어템 시너지

                     2코어템 시너지는 확실히 인피 / 스태틱이 좋습니다.


결론.    가격면에서는 85원밖에 차이가 안나기때문에 넘어가겠습니다.

           능력치면에서는 라인전에서 이득을 본다고 가정하에 모든면에서 빌태틱이 좋습니다.

           2코어템 시너지면에서는 당연히 곡태틱 -> 인피 / 스태틱 시너지가 좋습니다.

           라인전이 평범하고 무난하게 흘러가면 곡태틱 -> 인피 / 스태틱 2코어템 완성

           라인전이 너무 힘들고 압박이 심하면   빌태틱 -> 몰왕검 / 스태틱 2코어템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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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먼저, 곡태틱 템트리 빌드

 

 

시작템을 Doran's Blade(도란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와드 토템 (장신구)) 시작을하고,

 

첫귀환시 돈이875원 이상있을시 -> Pickaxe(곡괭이) 사고 여유가있으면 Doran's Blade(도란의 검) 하나를 더 사줍니다.

첫귀환시 Pickaxe(곡괭이) 살돈이 안대면 -> Doran's Blade(도란의 검) 사줍니다.

 

Pickaxe(곡괭이) 사고난 뒤 두번째귀환시에 1175원 이상 있을때에는, Zeal(열정의 검) 사고 곡택틱트리를 탑니다.

Pickaxe(곡괭이) 사고난 뒤 두번째귀환시Zeal(열정의 검)  살돈이 안대면 -> Avarice Blade(탐욕의 검) 사고 곡택틱트리를 탑니다.

 

중요한건 항상 2코어템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스태틱의 단검) 을 얼마나 빨리 뽑느냐가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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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코어템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스태틱의 단검) 뽑고난후 상대 견제기가 심하다하면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 ->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갑니다.

2코어템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스태틱의 단검) 뽑고난후 상대 탱커가 잘컸다하면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 갑니다.

 

게임이 장기전으로 지속댈시 현재템은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스태틱의 단검)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Vampiric Scepter(흡혈의 낫)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상태에서

한타때 상대 CC기 때문에 딜을 못한다 또는 CC기 때문에 죽을 확률이 높다하면

          ->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갑니다. 그후에 (헤르메스의 시미터)

(게임 진행속도가 너무 빠르고, 한타가 자주일어날때에는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가 나오기전에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을 가시고,

적 CC기가 많은데, 상대 탱커가 잘못컸다 -> 역시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 후에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가시면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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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한타때 상대 CC기 보다는 이니시가 무섭다, 상대 스킬하나하나 무섭다하면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스태틱의 단검)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Vampiric Scepter(흡혈의 낫)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상태에서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를 가줍니다. 그후에 ->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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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외에, 한타때 상대팀에서 나를 물수있는 챔프도 별로없고 카이팅 상황도 괜찮다하면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스태틱의 단검)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Vampiric Scepter(흡혈의 낫)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상태에서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을 가줍니다. 그후에 ->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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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외에, 한타때 상대편 암살 or 은신캐릭이 성장을 잘해서 내가 딜하기가 힘들다하면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스태틱의 단검)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Vampiric Scepter(흡혈의 낫)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상태에서 Guardian Angel(수호 천사) 을 가줍니다. 그후에 ->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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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외에, 한타때 상대팀에서 나를 물수있는 챔프가 별로없는데 우리편에 딜이 모자를때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스태틱의 단검)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Vampiric Scepter(흡혈의 낫)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상태에서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을 가줍니다. 그후에 ->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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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상대팀 조합이 올AD일 경우에 방템이 필요하다면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스태틱의 단검)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Vampiric Scepter(흡혈의 낫)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상태에서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을 가줍니다. 그후에 ->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게임이 초장기전으로 돌입하여 방템까지 포함해서 풀템이 나왔는데,

상대 AP딜을 무시못하겠다, 또는 정말 안정적으로 변수없이 끝내고 싶다하시면 신발을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바꿔주시면 댑니다.

그리고, Elixir of Fortitude(불굴의 영약)Elixir of Brilliance(지능의 영약) 영약을 틈틈히 먹어주면서 그후에 (스태틱의 단검) -> Phantom Dancer(유령 무희) 바꿔주시면 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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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음, 빌태틱 템트리 빌드



시작템을 Doran's Blade(도란의 검)Health Potion(체력 물약)(와드 토템 (장신구)) 시작을하고,

 

첫귀환시 돈이1400원 이상있을시 -> 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 사고 바로, 빌태틱트리를 탑니다.

첫귀환시 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 살돈이 안대면 -> Vampiric Scepter(흡혈의 낫) 사줍니다.

 

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 사고난 뒤 두번째귀환시에 1175원 이상 있을때에는, Zeal(열정의 검) 사고 곡택틱트리를 탑니다.

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 사고난 뒤 두번째귀환시에 Zeal(열정의 검)  살돈이 안대면 -> Avarice Blade(탐욕의 검) 사고 곡택틱트리를 탑니다.


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스태틱의 단검) 빌태틱이 완성되면 바로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을 올려서 2코어템을 마춰주시면 댑니다.


2코어템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스태틱의 단검) 뽑고난후 게임이 무난하고 평범하게 흘러간다하면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갑니다.

2코어템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스태틱의 단검) 뽑고난후 성장을 아주 잘했고 한타도 우리편이 유리하며                                                                                                   상대편에 탱커캐릭 자체가 없다하면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가시면 댑니다.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스태틱의 단검)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Vampiric Scepter(흡혈의 낫)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템이 나오고 난뒤로는 위에 곡태틱 템트리와 똑같습니다.

                                            상황에 따라서 방템을 마춰가면서 템빌드를 짜시면 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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흡혈템, 흡낫 상위템 피바라기 vs 몰왕검 효율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물어보십니다.

첫번째로, DPS(딜량)으로 봤을때 똑같은 템이라는 가정하에, 피바라기 vs 몰왕검은

체력3000이상 적에게는 몰왕검이 딜량면에서 더 효율이 좋습니다.

체력3000이하의 적에게도 딜량차이는 크지않습니다.


두번째로, 생존율(생명력 흡수 + @)

피바라기 -> 풀스텍이라는 가정하에 생명력흡수+18%

몰왕검 -> 생명력흡수+15% + 액티브

비교를 해보면, 큰 차이는 없습니다. 어떻게 보면 생존율에서는

몰왕검의 액티브때문에, 어떻게 쓰냐에 따라 생존율도 더 좋을수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몰왕검에 붙어있는 공속+40% 이게 무시못합니다.

자, 정상적인 한타때 탱커1~2명이 트리를 무는상황 vs 트리를 지키는 지원형 서폿, 그리고 트리(2:2상황)

상황을 예로들어, 똑같은 템에 피바라기와 몰왕검의 효율을 비교했을때

공속템이 광전사 + 스태틱 + 피바라기 vs 광전사 + 스태틱 + 몰왕검

이때는 당연히, 공격력과 생명력 흡수는 피바라기쪽이 조금더 높지만,

공속과, 생존율에서는 몰왕검이 더 높습니다.

이때, 몰왕검에 붙어있는 이 공속+40%를 최대한 100% 활용한다고 가정하에,

최고의 카이팅으로 극딜을 넣는다면, 역시 딜량면에서도 몰왕검이 훨씬더 좋습니다.

하지만, 카이팅이 정말 힘든상황에서는 피바라기가 더 좋을수도있습니다.

또한 피바라기도 풀스텍이라는 가정하에 성립대는 조건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조건을 다 씝어버릴수있는 선택을 몰왕검은 할수있습니다.

몰왕검에있는, 공속+40%를 이용해 신발 광전사를 -> 헤르메스로 바꿉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신발을 바꾼다고해도 피바라기보다 최종공속이 빠릅니다.

그리고 중요한건, 강인함 + 마법저항력입니다.

자, 이정도까지 템이 나왔으면 나를무는 탱커는 가시갑옷이 나왔을겁니다.

가시갑옷은 기본공격력을 마법데미지로 반사합니다. 무시못하죠

하지만, 헤르메스의 꿀같은 마법저항력이 가시갑옷 반사데미지를 줄여줍니다.

그리고, 여기서 변수차단하는 강인함까지!


"그럼, 피바라기하고 신발을 헤르메스로 바꾸면 대지않느냐!" 라고 하실겁니다.

상관없습니다. 피바라기와 헤르메스를차고, 스태틱 1공속템으로

최대한 100% 극딜을넣을수 있을정도로 숙련이대어있으면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트리를 손에익을정도로 어느정도 플레이를 하셨으면,

1공속템으로는 만족이 안대실겁니다. 자기 손가락이 어느정도 따라주고 거기에대한 경험이있으면,

제가 장담하지만 무조건 바꾸시게 대실겁니다. 왜냐하면 이건 제 경험이니까요

누구든지 경험은 무시할수없는 법 입니다.


전 여기에 너무나도 적응이대버려서 제가말한 상황에,

똑같은 템트리에 피바라기(풀스텍) vs 몰왕검+헤르메스는 비교할게 못된다고 생각합니다.

라이엇에서 몰왕검을 계속적으로 너프해왔던 이유는 당연했던겁니다.

정말 마지막으로 결론만 말씀드리자면

피바라기(풀스텍) vs 몰왕검만 놓고 비교해봐도,

몰왕검 공속을 최대한 끌어낼수있는 손가락이라던지, 경험만있다면

딜량 / 생명력흡수 / 생존율 / 도주 / 추노 모든상황이 몰왕검이 더 좋습니다.

몰왕검에, 신발을 헤르메스까지 바꾼다면 거기에

가시갑옷 반사데미지 + 마법저항력 + 강인함의 변수차단까지

누가봐도, 몰왕검쪽이 좋습니다.


      P.S 몰왕검을 제외한, 공속템은 2개이상 가지않는걸 추천합니다.

            정말 최고의 비효율적인 템입니다. 바보들 or 공속게이들이 가는겁니다.

            또한, 흡혈템도 2개이상 가지않는걸 추천합니다.

            정~~~~말 유리해서 무조건 이기는 게임이면 뭘가든 상관없습니다 ^ㅡ^

챔피언별 대응법

Graves(그레이브즈) - 그레이브즈 (난이도 : 중)

그브는 패시브로인해서, 트리의 E스킬 딜교환으로 이득보기가 많이 까다롭습니다.

서폿까지해서 2:2싸움을 하는거아니고선, 원딜간의 딜교환할때는 치고빠지기를 잘해야합니다.

초반에 그브 패시브는 정말 어마어마합니다. 절대로 무시하면 안댑니다.

평 -> E 짧게 치고빠지는 식으로 딜교환을 해주며,

트리가 레벨8정도대면 평타사거리에서도 많은 우의를 가져올수있습니다.


Draven(드레이븐) - 드레이븐 (난이도 : 상)

드레이븐은 맞딜에서는 누구한테도 지지않은 강한 원딜입니다.

드레이븐과의 초반 라인전에서 딜교환은 확실히 이득볼수있는 딜교환이 아니면 손해를 보게됩니다.

첫째로, 드레이븐이 도끼를 놓치거나 도끼를 돌리고있지 않을때 딜교환을 시도하고

둘째로, 드레이븐이 도끼를 받으러 이동할때 치고빠지기식 딜교환이 있습니다.

서폿과의 2:2싸움에서 먼저 맞고시작하거나, 드레이븐궁 풀딜을 맞아버리면 절대못이깁니다.

스펠 / 템 / 미니언 / 서폿조합에 따라 유리하지않으면 싸우지않는게 좋습니다.


Lucian(루시안) - 루시안 (난이도 : 중상)


루시안은 초반에 엄청나게 강력한 챔피언은 아닙니다.

초반에 적극적으로 평 + E 견제를 해주면서 압박하는 구도로 라인전을 하는게 유리합니다.

루시안은 스킬 + 평타를 극대화할수있는 패시브와 아이템의 시너지가 잘맞아서

트리가 아이템이 조금 뒤쳐지거나, 광휘의 검 / 트포가 나왔을때에는 적극적인 딜교환은 안좋습니다.

딜교환 하면서도 루시안의 스킬을 쓰고난후에 패시브 평2타는 맞지않는식으로 딜교환을해야

딜교환에서 이득을 취할수있습니다. 그렇지 않고서는 트리 E스킬의 쿨이길어서 무조건적으로 손해봅니다.

서폿과의 2:2싸움에서는 루시안은 궁을 케이틀린과 마찬가지로 싸우면서 도중에 쓰지못합니다.

쓴다고 하더라도 자리를잡아 점프나 점멸로 피해버리면 루시안은 빈틈이 생겨서 그만큼 딜로스가 발생하고

트리가 이길수있는 상황이 많이 나옵니다. 그러기위해서는 위에서말한 딜교환에서 손해를보면안댑니다.


Miss Fortune(미스 포츈) - 미스포츈 (난이도 : 중)


미포는 트리보다 기본체력이 좋습니다. 기본스텟도 좋은편이고 성장스텟도 좋습니다.

딜교환은 미포의 Q스킬이 빠졌을때 해야 이득을 취할수있습니다.

서로 맞교환한다고해도 손해는 아닙니다. 하지만 트리의 E스킬보다 미포의 Q스킬이 쿨이짧기때문에,

한번 딜교환을하고 E스킬이 돌아오기전까지는 딜교환을하면 손해를 봅니다.

트리의 E스킬이 쿨이고 미포의 Q스킬이 돌아왔을때 미포의 우월한 이속으로 강제적으로 딜교환을 걸어오면

그것도한 손해를 보기때문에, 딜교환할때는 신중히 해야합니다.

미포도 마찬가지로 서폿과의 2:2싸움에서 도중에 궁을쓰기 힘들기 때문에,

미포의 W스킬이 빠졌을때 싸우면 충분히 이길수있습니다.


Varus(바루스) - 바루스 (난이도 : 중상)


바루스는 견제기면 견제기, 맞딜이면 맞딜 정말 강력한 챔프입니다.

바루스의 딜교환에서 이득을 챙기려면 바루스 스킬이 쿨이었을때 딜교환해야 이득을 챙길수있습니다.

아니면, 딜교환하면서 바루스의 스킬을 맞지않아야 이득을 챙길수있습니다.

하지만, 딜교환하면서 바루스의 스킬을 피하는건 상당히 어렵습니다.

바루스의 평 + E + 평 + Q 하면, 장판 이속저하때문에 Q까지 맞을확률이 높습니다.

그렇게대면 딜교환에서 엄청난 손해를 보게됩니다.

바루스는 갱에 취약하고 CC기에 취약하며 위에서도 말했듯이

스킬이 쿨일때나 마추지못했을때에는, 트리가 무조건 이길수있습니다.

각이나왔을때, 바루스 스킬이 하나이상 빠졌을때 2:2싸움을 걸면 충분히 이길수있습니다.

바루스의 궁은 최대한 피해주는게 좋습니다. 바루스 궁데미지도 무시할수없습니다.


Vayne(베인) - 베인 (난이도 : 하)


베인은 트리로 라인전에서 엄청 상대하기 편한 챔프입니다.

베인과의 딜교환에서는 3타를 맞지않고 치고빠지기 식으로

평 + E 딜교환을 해주면 무조건 이득을볼수있습니다.

초반에 적극적인 딜교환으로 하드한 압박을해서 CS차이를 벌리고 골드에서 이득을 챙겨 템차이를 벌리면

첫귀환후에 베인이 흡낫이 나와도, 트리가 라인전에서 충분한 압박을 더넣을수있습니다.

서폿과의 2:2싸움에서도 벽궁만 맞지않고 차분히 딜만 넣는다면 무조건 이길수있습니다.

상대편에서 베인이 픽이대면, 견제기가 좋은 자이라나 룰루같은 챔프와 라인서면

베인을 정말 말려죽일수있습니다.


Sivir(시비르) - 시비르 (난이도 : 중)


시비르는 리메이크로 인해 라인클리어가 엄청나게 빨라졌습니다.

시비르가 압도적인 속도로 라인클리어하고 우리타워까지 밀리게돼면,

시비르 Q와 W로 인해서 정말 말그대로 라인전이 말려버리게댑니다.

그전에 초반에 시비르가 E스킬 보호막을 배우기전에 적극적인 딜교환을 해주는게 중요하며

트리 E스킬로 같이 하드한 푸쉬를 해줘서 라인을 최대한 중앙에 유지시켜주는게 좋습니다.

소나와 같이 유지력이 좋은 서폿과 라인서서 같이크는 방법과,

자이라와 같이 견제기가 좋은 서폿과 라인서서 시비르 실드를 지속적으로 쓰게만들어서

딜교환을 할수있게 만드는 빌드도 좋습니다. 하지만 이방법은 서폿과 호흡이 잘맞아야합니다.

마지막으로는, 맞딜에 약한 시비르를 생각해 애니같은 챔프로 몰아부칠수있는 방법도있습니다.

중요한건, 딜교환이건 2:2싸움이건 시비르 Q를 2번다 맞지않도록 잘피해줍시다.


Ashe(애쉬) - 애쉬 (난이도 : 하~최하)


개인적으로 애쉬는 트리로 상대하기 정말 편한 챔프입니다.

애쉬 패시브 치명타는 캐릭 인터페이스에서 확인이 가능하고,

애쉬의 W스킬도 미니언뒤에만 있으면 맞지 않습니다.

또한 애쉬 궁도 점프로 씹을수있기때문에, 애쉬가 트리를 상대로 라인전에서 할수있는게 많지않습니다.

애쉬의 W스킬을 맞지않는 선에서 적극적인 딜교환을 해주면서,

궁만 잘피해주면 라인전에서 트리가 질수가없습니다.

애쉬 궁을 트리 점프로 씹을순 있다고해도, 상대방 서폿 CC기와 연계해서 들어오면 피하기 힘들기때문에,

항상 서폿 움직임에 주의하고, 상대 정글러위치와 함께 들어온다면 점멸을 사용해 피하는것도 좋습니다.


Ezreal(이즈리얼) - 이즈리얼 (난이도 : 하~최하)


이즈리얼의 장점은, 게임내에서 최고의 판정을 가지고있는 E스킬 비전이동과,

어떤 서폿과, 어떤 한타조합에도 무난히 흡수댈수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게 끝입니다. 정말 무난해서 이게 라인전에서는 단점이 될수도있습니다.

트리는 그냥, 미니언뒤에서서 막타먹으러오는 이즈를 쿨될때마다 평 + E + 평만 지속적으로 해주면

이즈는 자연스레 Q스킬로 미니언 파밍을 해야하는 상황이옵니다.

평 + E 로 딜교환할 각을 이즈가 잘주지않을경우에는, 이즈 Q스킬이 빠졌을때

과감하게 들어가서 딜교환을 해주는것도 좋습니다. 그렇게대면 이즈는 맞교환할수있는 스킬이없기때문에

무조건적으로 이득을 취할수있습니다.

하지만, 서폿 CC기와 연계해서 이즈궁과 스킬을 맞고시작해버리면 이길수없습니다.


Jinx(징크스) - 징크스 (난이도 : 중)


징크스와 딜교환 할때에는 무기변환을 눈여겨 보시는게 중요합니다.

일단, 징크스 미니건폼으로 공속이 3중첩댔을때에는 딜교환으로 이득보기가 쉽지않습니다.

미니건폼에서 -> 로켓폼으로 변했을때에 치고빠지기 식으로 평 + E

로켓폼에서 -> 미니건폼으로 변했을때에 치고빠지기 식으로 평 + E

이런식으로 딜교환을 해주거나, 징크스의 W / E 스킬이 빠졌을때에는

과감하게 2:2싸움을 열면 징크스 궁을 맞더라도 충분히 이길수있습니다.

하지만, 징크스 궁은 퍼뎀이기때문에 피가 없을때 맞으면 정말 아픕니다.

궁은 왠만하면 무조건 피한다는 생각으로 싸워주시면 안전하게 이끌수있습니다.


Caitlyn(케이틀린) - 케이틀린 (난이도 : 상~최상)


케이틀린은 원딜간의 실력이 똑같다는 가정하에는, 어떤 원딜을 하더라도 초반에 힘들수밖에 없습니다.

초반에 650이라는 압도적인 사정거리, 또한 무시할수없는 Q스킬과 덫을 이용한 이동경로 차단 및 예측

초반에는 많이 힘들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케이틀린의 단점도 너무 뚜렷합니다.

케이틀린은, 모든 원딜중에서 맞다이에서 최악의 평가를 받습니다.

맞다이에서 딜을 넣을수있는게 Q스킬을 제외하곤 평타밖에 없습니다.

W / E 스킬모두, 딜을 넣기위해 쓸수도 없고 딜도 약합니다. 또한 싸움도중 대놓고 궁도 못씁니다.

그리고, 맞다이 말고도 딜교환에서도 약한모습을 보입니다.

그래서 옛날 바루스가 스킬견제기로 인해서, 케이틀린과 딜교환에서 카운터칠수있는 챔프로 뽑히곤했죠.

트리도 마찬가지로, 1렙부터 정상적인 딜교환을 해주면 케이틀린의 Q스킬을 풀딜로 맞지않는다는 가정하에

딜교환에서 충분히 이득을 취할수있습니다. 하지만 그 거리를 케이틀린은 쉽게 주지않습니다.

극초반에는 아무래도 사정거리 차이때문에 힘들기때문이죠.

하지만, 거리를 내준상태에서는 적극적인 딜교환을 해주는게 좋습니다.

케이틀린을 상대할때에는, 라인 유지력 좋은 소나와 같이 라인을 서서

초반부터 밀리지않고 E스킬 쿨댈때마다 딜교환 해주면서 소나 힐로 다시 피를 채우고하면,

케이틀린에게 밀리지않고 잘성장할수있습니다.

반대로 케이틀린이 맞다이에 약하는점을 생각해 애니같은 서폿으로 한방에 몰아부치는 방법도 좋습니다.

하지만, 맞다이에서 확실하게 킬을따내거나 이득을 챙기지 못하면 케이틀린 궁으로 인해서

무용지물이 될수도있습니다. 항상 케이틀린 궁을 생각해두고 싸워야합니다.

딜교환을 할때에도 케이틀린 Q를 최대한 맞지않고 딜교환을 해야대고

Q스킬을 맞더라도 미니언을 먼저 맞고 데미지를 반감시켜 맞을수있도록 해야합니다.


Kog'Maw(코그모) - 코그모 (난이도 : 중하)


코그모와의 딜교환에서 확실하게 이득을 취하려면 스킬을 잘빼야합니다.

코그모의 스킬중 Q스킬에는 방어/마방 감소가있고, W스킬에는 우월한 사거리증가 버프와 퍼뎀이있습니다.

코그모의 평 + Q + W키고 평 평 평 맞아버리면 정말 아픕니다.

따라서, 코그모의 W스킬이 쿨일때 평 + E 딜교환을 해주면 확실한 이득을 챙길수있습니다.

코그모는 먼저 W를 선마하기때문에, 딜교환 하는도중 코그모 1렙 Q스킬을 맞아도 이득을 챙길수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서폿과의 2:2싸움에서 코그모를 죽이자마자 점프를 쓰시면 같이 러브샷당합니다.

코그모 패시브는 이속이 빠르고 고정데미지로 들어오기때문에 신발이없을때는 피하지도 못하고

맞으면 무지 아픕니다. 그렇기 때문에 코그모를 죽이고나서 약2초정도 있다가 점프하시면 살수있습니다.

따라서, 싸우기전에 마나관리를 잘해야 죽이고나서 마나가없어서 점프를 못쓰는일이 없습니다.


Corki(코르키) - 코르키 (난이도 : 중)


코르키는 현재 너프를 먹었지만, 딜적인 면에서 아직도 정말 막강함니다.

코르키는 포킹도 가능하고, 한방에 쏟아붙는 폭딜은 많이 약해졌지만 지속딜은 여전히 쌥니다.

일단, 코르키와 싸울때에는 싸우는 시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불리합니다.

코르키의 패시브에 고정데미지 + E스킬로인해 방어력감소 + 여기에 Q데미지를 맞고

뒤이에 궁까지 맞아버리면 절대로 이길수없습니다.

코르키의 Q스킬 인광탄이 지금은 패치가댓지만, 피하기 쉬운건 아닙니다.

일단, 딜교환에서 코르키의 평 + Q / 트리의 평 + E 만 놓고보면 비슷합니다.

초반에는, 일방적으로 딜교환당하면 힘드니 인광탄을 맞더라도 딜교환 해주시면 좋습니다.

인광탄을 맞지않고 딜교환을 한다면, 라인전을 엄청쉽게 가져갈수있습니다.

또한, 코르키는 마나소모량이 심하고 궁의 쿨타임도 늘어났기때문에,

궁으로 포킹을하는모습도 많이 줄었습니다. 그래서 코르키의 마나가 3/1이하있을때에는

서폿과함께 과감하게 싸움을 거는것도 좋습니다.

정상적인 2:2싸움에서도 코르키의 E스킬로인해 방어력감소된 상태에 인광탄만 맞지않는다면,

궁을 다 맞더라도 무난히 이길수있습니다.


Quinn(퀸) - 퀸 (난이도 - ??)


솔직히솔직히솔직히솔직히솔직히솔직히솔직히솔직히솔직히솔직히솔직

퀸을 상대해본 경험이 거의 없습니다.

조금더 상대해보고 경험을 쌓아서 대처법 올리겠습니다.

간단하게 이론상으로만 적어보자면 퀸의 Q스킬을 맞지만않으면 무난히 이길수있을것같습니다.

퀸의 Q스킬에는 실명이 있기때문에, Q스킬을맞고 싸운다면 자살행위입니다.

또한 퀸의 패시브 매사냥으로 발러가 취약표식을 남기면 그다음 평타는 맞지않도록 조심해야합니다.


Twitch(트위치) - 트위치 (난이도 - 중)


트위치는 초반에 라인전에서 딜교환할때 제일 중요한건 빠르게 치고빠져야 하는겁니다.

딜교환할때, 트위치의 패시브 맹독이 4개이상 중첩이대서 터져버리면 딜교환에서 손해를 봅니다.

그러므로 빠르게 치고빠지기를 해야대고, 딜교환을 유리하게했거나 말살스킬이 빠졌을때에는

서폿과 함께 과감하게 싸움을 거는것도 좋습니다. 맞다이에서는 트리가 밀리지 않기때문에,

우리편 서폿 CC기와 연계해서 누킹을 한다고 생각하고 빠르게 잡는게 좋습니다.

싸움이 어설프게 일어나서 트위치가 살아남고 은신과 궁으로 카이팅을한다면 이길수없습니다.

그리고 프리시즌은 핑와가 너프를 먹어서 트위치 매복을 감지하기가 힘듭니다.

트위치는 최고의 암살형 원딜러라 은신쓰고 들어와 먼저 맞고시작하면 역시 이길수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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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트리는 바텀 라인전에서 서폿챔프에 따라 할수있는게 많은 챔프이며,

보통은 라인전에서 약한캐릭인 트리로써 라인전에 임하는 생각을

라인전에서 킬따고 이겨야겠다! 라는 생각보다, 최대한 안전하게 킬을안주고 버티면서

최대한 CS를 챙겨서 상대원딜이랑 같이크겠다! 라는 생각이 더 옳습니다.

조금 부족하더라도, 한타때 트리의 캐리력을 극대화할수있는

패시브와 + Q스킬 공속 / 최고의 생존기로 상대 원딜과 코어템 0.5개 정도는 충분히 커버할수있습니다.

누가 뭐래도 원딜중에 캐리력은 트리가 최고입니다.

거기에 트리에 대한 이해도와 경험이 더해지면 충분히 좋은 챔프가 될수있다고 생각합니다.

트리를 플레이하는 유저들이 더 많아지길 바라면서, 트리를 플레이하는 모든 유저분들 화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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