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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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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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 이, 우주 검사
Master Yi, The Wuju Blades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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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 마이 캐리 견적서 (3차 수정)

- 하늘가재(2015-06-29, 조회수: 6135)

 

필독 !!

템트리로 바로 넘어가지 말고 차근차근 읽어주세요. 탱마이는 템트리가 중요한게 아닙니다.

 

 

저는 북미 플레2에 서식중인 직장인입니다.

저도 딜마이만 했었고 탱마이를 하게된건 개인적인 호기심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제 탱마이로만 플레이 판수가 300 정도는 될것 같습니다.(일반 합하면 좀더 될듯..)

 

탱마이는 마이를 할때 상황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템세팅의 선택권이 다양하게 늘어난다는게 장점이지.

항상 탱만 가라는게 아닙니다.

마이가 딜로가면 딜이 얼마나 쩌는지는 꼭 마이를 플레이해보지 않아도 알 수 있고 파괴력도 대단하죠.

그런데 마이가 탱으로 갔을때 상황에 따라 캐리력이 엄청나다는건 사람들이 잘 모릅니다.

 

그래서 조합보고, 자신의 성장력을 보고 선택하셔서 플레이 하면 굉장히 좋습니다.

 

 

 

탱마이의 장점

 

1. q쿨이 약 3초가 되고 상대가 유체화가 있던 점멸이 있던 점멸+비전이동이 있던 절때 때어 놓을 수가 없게된다.

(쿨감 40%으로 실제 쿨은 약 8초 중반대가 되지만 평타 4번만 치면 패시브 까지 총 5초의 쿨감이 됩니다. 근데 3초나 줬는데 마이가 평타 4번만 차진 않거든여.)

 

2. 방템을 갔을시에 명상이 끊기지만 않으면 그 어떤 점사를 당해도 다 버텨낼 수가 있다.

(뎀감 70%의 명상과 방템으로 기본적인 탱키함이 있는 상태라면 약간의 과장을 보테서 명상을 쓴 순간 무적기나 다름이 없다.)

 

3. 적 딜러진을 자르기에 충분한 딜이 나오며 적 딜탱 브루저와 1:1 교전시에 굉장히 유리하다.

 

 

기본적으로 후반 접어들면서 부터

탱커이지만 딜러진을 자를 충분한 딜이 나온다는걸 기본으로 가지고 생존기를 2개 탑재함과 동시에 돌진기를 3초마다 남발하는 캐릭이 되어버립니다.

 

진입각, 판단, 적 cc 에 따라서 극후반 캐리가 안될 가능성이 높은 딜마이는 잘풀릴경우 다 썰면서 겜을 캐리할 가능성도 있죠.

 

탱마이는 한타 파괴력은 조금 적지만 안정성에 있어서 딜마이보다 훨씬 우월하며 캐리력도 굉장합니다.

 

 

 

자 그러면 어떤때 탱마이를 선택하며 탱마이를 할때는 템을 어떡게 올리는게 좋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마스터 이, 우주 검사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0 (+100) 2320 마나 250.56 (+42.0) 964.56
공격력 65 (+2.2) 102.4 공격 속도 0.679 (+2%) 0.91
5초당 체력회복 7.59 (+0.65) 18.64 5초당 마나회복 7.26 (+0.45) 14.91
방어력 33 (+4.2) 104.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5.0 355 사정 거리 175 175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방어
    +9
  • 마법 저항력
    +27.054
  • 공격 속도
    +13.5%
총 가격 : 6,756 IP

빨강에 공속을 박으면 초반에 약간 더 쉬워집니다.

그리고 후반에도 딸리지는 않구여

 

다만 제가 이렇게 가는 이유는 고스트 쫄다구가 알파 한방나오는 시점이 빨리 나오기도 하고.(딜마이가 아니니까요.)

 

q 평 명상 평 이 콤보의 딜이 조금 더나오기 때문에 킬을 딸 견적이 좀더 나옵니다.

 

그리고 진짜 이유는 상황상 탱마이가 아닌 딜마이를 하게될경우가 자주 나옵니다. 빨강에 공속보다는 공격력이 유리하기도 하구요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마스터리는 오펜은 고정입니다.

디펜은 보통 저렇게 가고 올 ad거나 그러면 저항력회피술 이걸 안찍고 다른걸 찍습니다.

 

 

 

룬은 제가 21/9/0 이것도 많이 사용해보고

 

또 아예 탱으로 9/21/0 도 많이 가봤는데

 

이룬이 거의 모든상황에서 더 좋습니다. 이렇게만 가시면 되겠습니다.

일단 설명할게 있는데요. 사실 서머너 스펠에 Flash(점멸)Ghost(유체화) 이거 안 넣는 챔프는 거의 없습니다.

왜냐면  저게 있고 없고가 굉장히 차이가 크고 사기스펠이거든요.

 

근데 저 스펠이 필요한 이유는 2가지로 함축됩니다.

 

추노와 도주.

 

Ghost(유체화)는 추노에 좀더 힘이 실려있고

Flash(점멸)는 도주에 좀더 힘이 실려있습니다.

 

그런데 탱마이는 추노에 서머너 스펠을 낭비할 필요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3초마다 Alpha Strike(일격 필살)를 남발하고 Highlander(최후의 전사)의 이속증가로 다른 캐릭보다 넘사벽 수준의 속도와 더불어 (추적자의 검) 이게 있으니까요.

추노에 관해서는 서머너 스펠이 있든 없든 얼마든지 붙을 수 있고 여기에 서머너 스펠이 더해진들 훨씬 더 좋아지는것도 아닙니다.

 

따라서 추노능력을 올리기 위해서 서머너스펠을 선택할 이유는 없습니다.

(예외가 있습니다. 원딜이 트타나 베인처럼 밀치기가 있다면 알파로 진입하지만 않으면 됩니다. 트타가 뛰어도 추적자만 묻어있으면 얼마든지 붙습니다.)

 

 

자 그러면 도주

이건 아무리 탱마이라도 필요한 부분이죠.

그런데 이것도 다른 캐릭처럼 절실하지 않습니다.

상대가 명상을 끊을 수 있는 스킬이 뭐가 있는지 파악을 하고 빠졌을때 명상 쓰는 실력만 있으면요.

제가 부풀려서 예기 하는게 아니고

피가 3/1 정도 남았을때 명상을 쓰면 명상시전시간 동안 죽는 일은 게임하면서 거의 못봅니다.(탱이 어느정도 나온경우)

그리고 명상 시전 시간 끝나면 알파가 돌아오구요.

 

비교적 적은 피일때 명상을 쓰면 적이 죽이려고 점사하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그럴 경우 딜을 다 씹어주기 때문에 손해도 아닙니다.

 

아무튼 생존기가 2개가 있고 이게 또 쿨이 굉장히 빨리돌기 때문에 생존용으로  Flash(점멸) 이걸 쓰지 안아도 무방합니다.

 

 

Flash(점멸) 이 구리다는게 아니고 이걸 안쓰고 다른 스펠을 선택해도 크게 단점으로 작용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명상과 알파로 딜 씹는게 익숙해지기 전에는 필히 점멸 고정으로 사용하세요.

 

 

 

 

Smite(강타)Flash(점멸) 일반적인 상황에서 무난하게 쓸만한 스펠이고 좋습니다.

 

Smite(강타)Ghost(유체화) Highlander(최후의 전사) 이게 있는 이상 유체화는 효율이 떨어집니다. 이속증가는 중첩될수록 효율이 떨어집니다.

 

Smite(강타)Teleport(순간이동) 딜마이가 스플릿푸쉬 + 합류목적 철거목적 등등 사용하지만 탱마이는 철거가 느리죠. 그렇지만 이스펠도 자주 사용해 봤습니다. 왜냐면 탱마이는 딜마이보다 근접 부루저와의 1:1이 굉장히 강한데다가. 2:1도 하나 따버리고 몸을 빼는게 쉬운 편입니다. 스플릿 푸쉬를 해도 된다는 거죠.

 

예를들어서 원딜과 미드가 동시에 막으로 왔다?

그러면 원딜 따면서 미드가 스킬 날릴때 잠깐 명상 써준뒤에 원딜 마저 따고 도망가면 몸을 뺄 수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스플릿은

(추적자의 검: 포식자) 스택 쌓는 속도가 조금더 더딥니다. 후반 캐리력에 약간 손상이 옵니다.

 

Smite(강타)barrier(방어막) 이거 제가 자주 사용하기도 하고. 또 상당히 쓸모있습니다.

일단 마이는 육식인거 같지만 카정오면 곤란해지는 상황이 많죠. 그런데 서머너를 저렇게 무식하게 들고 있으면 카정오는게 어려워 집니다.

 

이게 첫번째 이유에여.

그리고 두번째는 아무리 딸피라도 보호막이 있으면 살아나올 수 있습니다. 명상과 알피를 다 동원해서요.

게다가 정말 극강하게 안죽습니다.

방어 200에 마방 150이 있는 캐릭의 보호막과 원딜의 보호막은 질적으로 다르거든여.

 

뭐 진짜 이유는 점멸이 없어도 할만하니까 드는 스펠에 불과합니다만. 효율은 나쁘지 않아여.

Smite(강타)Exhaust(탈진)

 

점멸이 없어도 되기 때문에 상대에 제드라던가 뭐 순간적으로 탈진 걸리면 똥되는 캐릭이 보이면 들어주시면 됩니다.

보호막보다 효율은 좋습니다.

첫 귀환전 3렙 4렙때 레드달고 탈진 있으면 탑갱이 아주 꿀맛이 되죠.

2연속 공격 (Double Strike)
마스터 이는 4번째 기본 공격 마다 2연속 공격합니다. (두 번째 공격은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일격 필살 (Alpha Strik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0/19.5/19/18.5/18초
마스터 이가 대상으로 지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 순간이동한 후 대상 주변 적들을 순식간에 공격합니다. 공격이 4회 적중한 후 적중하는 모든 공격은 적에게 30/60/90/120/150 (+0.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다른 대상이 없으면 같은 적을 연속으로 공격하며 추가 타격으로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추가 타격에는 25%의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됩니다.
치명타가 적용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35%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추가 타격은 25%의 피해를 입힙니다.
정글 몬스터에게는 타격당 75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공격 시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스킬 가속에 따라 감소) 감소합니다.
일격 필살을 통한 타격으로는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거나 2연속 공격의 적중 시 효과가 중첩되지 않습니다.
공격이 끝나면 기본적으로 주 대상으로부터 75유닛 앞에 나타나며, 일격 필살 사용 중 우클릭으로 나타날 지점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600)
명상 (Meditate)
마나 소모: 40 + 초당 최대 마나의 6%
재사용 대기시간: 9초
마스터 이가 정신을 집중하여 4초 동안 120/200/280/360/440(+1.0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회복량은 마스터 이가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00%까지 증가합니다.

정신을 집중하고 이후 0.5초까지 마스터 이가 입는 피해량이 90% 감소합니다. 0.5초가 지나면 45/47.5/50/52.5/55% 감소합니다.

2연속 공격 중첩을 얻습니다.
피해량 감소 효과가 구조물 상대로는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피해 감소 효과가 명상이 끝난 후 0.5초 동안 유지됩니다.
우주류 검술 (Wuju Style)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마스터 이의 기본 공격이 5초 동안 20/25/30/35/40(+0.3 추가 AD)의 고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우주류 검술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최후의 전사 (Highlander)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85초
기본 지속 효과: 챔피언을 처치하거나 어시스트를 올리면 마스터 이의 기본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70% 감소합니다.

사용 시: 마스터 이가 무아지경에 빠져 7초 동안 이동 속도 25/35/45%, 공격 속도 25/45/65%를 얻고 둔화 효과에 면역됩니다. 챔피언 처치 관여 시 스킬 지속시간이 7초 늘어납니다.

일격 필살과 명상 사용 중에는 최후의 전사의 지속시간이 줄어들지 않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r > q > e > w 선마

 

 

스킬 콤보

마이는 그냥 스킬 콤보라는게....

그냥 큰 기술이 들어올때는 명상으로 막고

알파로 씹고.. 머 그런거죠.

 

그런데 알파로 씹는거랑 명상으로 막는게 익숙한 탱마이와 그냥 탱마이는 탱킹력이 정말 많이 납니다.

그건 멀리볼것 없이 제가 술먹고 롤할때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스킬 활용 팁

 쿨감40%가 되면 q쿨이 8.4초가 됩니다.

평타 한번에 1초씩 줄어들게 되는데 마이 패시브에 평타 2번 치는게 있죠.

 

거의 패시브 한번 터질때마다 q쓰는게 가능합니다.

 

q를 자주 쓴다는것은 마이가 정말 미친듯이 상대에게 붙을 수 있다는 겁니다.(혼자서는 절대 못 때어내고 거리를 완전히 벌려도 조금이라도 다가오는 순간 바로 q로 다시 추노시작입니다.)

 

게다가 cc기 폭탄을 맞아도 탱커 한 두어번 때리면서 q쿨감 시키면 다시 딜러진한테 바로 붙어서 딜로스 시키는게 가능해집니다.

 

그리고 이미 탱을 올려서 탱키하기 때문에

 

(내가 피가 너무 없다 이러면 평타 한번 치고 명상쓰고 다시 알파~!!!! 이런식도 가능합니다.)

 

 

 

 

명상을 쓰는 방법.

 

일단 겜을 시작하면 명상 끊을 수 있는 스킬이 뭐가 있는지를 한번 살펴봅니다.

그리고 한타를 시작하면 q평평평 q평평평 하다보면 워낙에 마이가 잘 달라붙고 딜도 좋아서 점사가 되게되는데

끊을 수 있는 스킬이 빠진뒤에 명상을 쓰면 정말 절대 안죽는걸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후반에 스킬을 마스터하게 되면 70%뎀감이 되게 되는데 이걸 간단히 계산해드리겠습니다.

 

후반에 방어가 올라가고 하면 설사 상대 원딜이 라위가 있다고 하더라도 50%정도의 뎀지가 방어때문에 깍여나갑니다.

 

4초간 원딜이 마이한테 프리딜을 퍼부을때 한 7번 정도의 평타를 친다고 하면 대충 3000~3500 정도의 깡뎀을 가하게 되는데

 

까놓고 그냥 반올림해서 4000이라고 쳐도 방어때문에 2000이 들어오는 겁니다.

 

여기에 70%뎀감이면 600의 딜이 들어오는 겁니다.(보호막 쓰면 원딜이 2초간 뭔수를 써도 보호막도 못깍는다는 의미)

 

그런데 피는 400~800정도가 차기 때문에 원딜 하나가 프리딜 하는 정도로는 후반에 피가 500정도만 남아있어도 명상쓰면 안죽는 다는 겁니다.(뭐 베인같이 고정뎀있는 경우말구요 ^^)

 

피가 3/1 이상 남아있으면 아무리 점사가 되고 있다고 한들 명상만 끊기지만 않으면 죽진 않습니다.

 

그리고 명상 끝나면? 바로 q쿨이 돌아와 있겠죠.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일단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것.

과연 흔한 슬로우 cc기 조차도 없는 마이가 탱탬만 겁나게 올리는데 캐리가 된다고?

그냥 무시하면 되는거 아니야?

 

입니다.

 

그렇습니다 마이는 cc기가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다른 모든 탱커가 하는 일을 못합니다.

그쵸?

 

그렇지만 저는 자신있게 이야기 할 수 있는게 잘 성장한 탱마이가 캐리력이 정말 괴랄하다는 겁니다.

그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 cc기 한번에 무력화 시키고 나서 카이팅하는 그런 시나리오가 마이에게는 절대 안먹힙니다.

무슨 말이냐면

 

예를 들어서 레넥톤이 돌진기를 써서 붙었을때 베인의 선고라던가 아니면 옆에 있는 서포터가 cc기를 걸어주면

그뒤로 레넥톤은 어떻게 될까요?

 

원딜이 신나서 카이팅 하겠죠?

 

모든 탱커가 이 범주에서 고만고만하게 벗어날 수가 없습니다.

 

잭스든 이렐이든 문도든 나서스든 뭐든

 

돌진기가 빠지고 나면 다시 원딜에게 붙는 방법은 점멸, 또는 돌진기 쿨 기다리는것 말고는 없다는 거죠.

 

그렇지만 마이는 그런게 없습니다.

 

왜냐면

 

마이는 슬로우가 안걸리는 데다가 상대 딜러진 누구보다도'월등히' 빠른 이동속도

그리고 평타 3~4번이후에 바로 쿨이 돌아오는 알파를 가지고 있거든요.(그래서 쿨감은 필수입니다.)

 

막말로 cc기로 마이를 멈추면 원딜이 마이를 카이팅 할 수 있을것 같으신가요?

두발짝만 때면 알파로 붙는데?

이동속도는 100정도 차이날거고 추적자로 이속 훔치는것도 모잘라서 알파 분명히 빠졌는데 서포터 두세방 치더니 다시 알파 쓰면서 붙는 마이를?

 

절대 카이팅이 불가능합니다.

맞딜을 하던가 그냥 아예 전장이탈을 하던가 아니면 점사해서 죽여버리던가.

 

무조건 이선택을 해야만 하게 강요할 수가 있습니다.

 

점사해서 죽인다?

1공템에 탱만 올리고 명상과 알파로 퓨어탱급 또는 그 이상의 탱킹력을 보이는 마이를 점사한다?

그것만으로도 마이는 1인분이아니고 2인분을 한게 됩니다.(탱커가 점사를 당해주면서 원딜물고 딜로스 발생시킨다는건 그야말로 탱커의 사전적? 역할을 모두 완수한거라고 보면 됩니다.)

 

맞딜을 하면 원딜은 죽습니다. 그럼 당연히 이득이겠죠

 

전장이탈한다? 말할것도 없구요.

 

즉 cc없는 탱커임에도 캐리가 되는건 상대가 마이가 탱을 가든 뭘 어쩌든 마이상대로 할 수 있는 선택지라는게 결국 저렇게 한정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아 그러면 어차피 탱커라 노딜일텐데 그냥 무시하면 되는거 아니냐

 

아니죠 ^^

 

마이는 포식자를 제외한 모든 템을 탱템만가도 패시브 3번 안에 원딜을 죽일 수가 있습니다.

이경우는 조금 잘큰 경우고 못커도 4번 안에는 잡고 힐이나 보호막이 있어도 굉장히 빠르게 녹일 수가 있습니다.

 

패시브 3방이면 평타 몇번을 치는데 그걸 다 맞아주는 원딜이 있느냐?

라고 생각하시죠? 

 

네... 마이가 탱템올리면 마이를 죽이기 전까지는 마이는 계속 원딜에게 붙어서 평타를 칠 수 있거든요.

그리고 공속도 괴랄하구요.

 

결국 원딜이 마이를 무시하고 그냥 다른놈을 치겠다는 생각을 먹는 순간 6~7초안에 사망트리를 탑니다.

 

결국 그겁니다 마이는 죽이는게 아니면 원딜에게 계속 달라붙어 있을 수 있는 캐릭입니다.

그래서 결국 점사를 할 수 밖에 없는 캐릭이구요.

 

 

 

 

그런데 만약 포식자 스택이 아주 딸리거나 하는 상황에서는 쥐꼬리만한 딜정도를 보충할 필요가 있고 이게 바로 저의 템세팅에서 나옵니다.

 

 

 

일단 고정은

포식자를 띄우고 빙하의 장막 또는 점화석을 간다는 겁니다.

포식자는 정말 필수라고 보시면 됩니다.

만약 도저히 포식자를 들만한 상황이 아니다 라는 경우에는 딜마이를 하시거나 다른 트리도 있긴합니다.

그러나 1공템 만 갈경우 결국 강려크 한건 포식자...

 

2번째로 가는 템이 빙하의 장막 또는 점화석입니다.

방하의 장막을 갈때는 ad캐릭이 많을때 점화석을 갈때는 ap캐릭이 많을때 가는거구여.

여기 까지는 고정입니다.

 

이뒤에 템세팅은 아래에 정리하겠습니다.

 

 

 (추적자의 검: 포식자)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Spirit Visage(정령의 형상)(헤르메스의 발걸음: 민첩성)(닌자의 신발: 민첩성) + 막템으로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Thornmail(가시 갑옷)

 

 

(추적자의 검: 포식자)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Wit's End(마법사의 최후)Spirit Visage(정령의 형상)(헤르메스의 발걸음: 민첩성)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초반에 성장을 못한 경우 또는 딜러진이 생각보다 약간 더 단단한 경우)

 딜러진은 딜러진이기에 사실 단단해 봤자 별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딜러진이 마방템, 방템을 빠르게 올려주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럴때 마법사의 최후, 경우에 따라서 몰왕검을 섞어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초반에 흥했다면 원딜이 방템을 올리던 마방템을 빨리 올리던 말던 추가 공템은 필요 없고 포식자로 충분합니다.

 만약에 풀템이 저렇게 나왔다면 의도적으로 명상과 알파를 사용할경우 어마어마한 탱킹력을 보여줄 수 있지만 체력이 낮아서 실수하면 훅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추적자의 검: 포식자)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닌자의 신발: 민첩성)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쿨감 40%, 탱킹력 최상, 모자르지 않는 딜

 

가장 이상적으로 가장 후반에 강력한 템세팅중 하나입니다.

대신 단서가 붙죠. 포식자 스택이 잘 싸여 있어야 한다 라는...

포식자 스택이 평소보다 잘 싸였다는건 20~21분 시점에 30스택 정도입니다.

이 스택이 어느정도냐면

20분전에 소규모 교전이 일어나서 어시를 3~4개정도 먹은상태이고 정글을 카정당하지 않고 꾸준히 먹은경우 나옵니다.

 

 

이 이상이 된다면 절대 추가로 딜템가지 마세요. 더 구립니다.

 

템을 저렇게 들고 있으면 딜이 나오나? 라고 생각하시죠? 원딜은 패시브 3번~4번 이하 띄우기 전에 잡습니다.

물론 그걸 다 맞아주는 원딜이 있냐구요?

탱마이가 달려들면 그걸 맞아줄 수 밖에 없습니다.

 

이속차이가 뭐 100이상 나는데 달려서 도망 갈 수도 없고.

알파를 3초마다 써대고

(추적자의 검: 포식자)효과로 슬로우까지 겁니다.

1:1로는 당연히 못도망가고 서포터가 cc기를 걸어줘도 왠만한 서포터로는 못막습니다.

서포터가 cc기를 걸고 막아도 서포터 2~3방 치면 알파돌아오는게 무서운거거든여.

탱마이에게 안물릴라면 아예 서포터가 cc기로 막는동안 상대 원딜이 전장 이탈하는 것 말고는 없습니다.

그러면 그냥 미드쳐주시거나 하면 되구여.

 

그리고 템을 저렇게 올려버리면 쳐도 죽지 않습니다.

정말 치고치고치고 치고 쳐야 죽는데 명상이나 알파를 이용하면 혼다 5명 어그로를 다 처맞아도 살아서 도망가는게 가능할 정도의 탱킹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딜은 뭐 딜러진 자를만큼 충분히 나오고 그정도면 딜은 더 필요하지 않습니다.

 

탱마이는 딜이 되는 '탱커'지 탱이 어느정도 되는 딜러가 아닙니다.

 

 

 

 암튼

이런식으로 짭니다.

몰왕검은 제가 정말 수십번도 넘게 올려보고 그랬는데 구지 몰왕검이 필요가 없다는걸 느꼈고 비싸기도 비쌉니다.

 

 

Wit's End(마법사의 최후) 이건 사실 막템으로 가진 않습니다.

         이걸 가는 이유는 포식자의 스택이 약간 딸려서 딜이 살짝 부족하지만 그렇다고 지금 딜템을 가면 탱로스가 심하게 발생한다 싶을때 어절 수 없이 선택하는 템입니다.

 

몰왕검을 안가고 이걸 가는 이유는 이게 더 쌉니다. 이 아이템 자체에 마방도 붙어 있고 더 싸서 탱로스의 체감이 몇배로 줄어듭니다.

그리고 추적자 스택이 모자르더라도 이 아이템만으로도 탱마이의 역할을 함에 있어서 딜은 부족할수 없습니다.

만약 정말 망해서 추적자 스택이고 뭐고 그냥 전맵에 똥을 흩뿌리는 상황이라면..

뭐 딜로가든 탱으로 가든 몰왕을 가든 이걸 가능 무슨 소용이 있겠어요. 원래 그런판은 지는거임. 저라면 그럴때는 걍 딜로가서 로또라도 노리겠습니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이걸 가면 쿨감 40%가 완성됩니다. 구지 블루를 안먹어도 되게되고 ap놈들은 뭐... 딜이 씨알도 안박힙니다.

왜냐면 ap애들은 딜을 명상으로 씹어주는게 훨씬 쉬운데다가 이것 까지 있으면.. 흠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방어나 마방은 높지만 체력이 적다고 느끼고 또 딜이 살짝 부족하다고 느끼면 가면 됩니다.

막템으로 이걸 올리면 탱킹력이 제법 많이 증가하며 슬로우도 꿀입니다.

그런데 비쌉니다. 막템은 싼거 빨리 뽑아서 겜을 끝내는게 좋기 때문에 비싼템은 사실 뭐..

그래도 효율이 나쁜건 아니니 흥했다면 고려해봅시다.

 

Thornmail(가시 갑옷) 이건 가야할 상황들이 정해져 있죠?

원딜이라던지 야스오 머 이런놈들

이걸 좀더 빨리 띄우지 않는 이유는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이게 쿨감이 20%나 되기 때문에 먼저 띄워야만 하는데 이걸 간뒤에 바로 Thornmail(가시 갑옷)이걸 올리기에는 체력도 너무 적어지고 마방템도 급하고 어쨌든 올릴 상황에 빨리 나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싸서 빨리 나와요.

단점이라면 극후반에 이걸 막템으로 올린다 한들 탱킹력이 크게 늘어나진 않습니다.

죄다 방관 둘둘 하고 있겠져 ㅋ.

 

 

제가 느낄때 가장 후반 캐리력이 높은 거는 추적자 스택이 높았을때

 

 

포식자 하나로 원딜 물어죽이는게 가능하다면 절대 추가적인 공템 가지마세요.

 

 

포식자 추가뎀이 후반에 80 이라고 치면(솔찍히 게임 길어지면 100도 그냥 넘길때 많습니다.)

기본뎀지가 150정도

고정뎀지가 60정도 묻습니다

 

즉 평타 한방에 약 300정도의 깡뎀이 나온다는건데 여기에는 고뎀이 섞인데다가 물뎀 마뎀 다 섞여서 굉장히 잘박힙니다.

 

패시브 한번 터트리면 1100정도의 깡딜이 박힌다는거져.

공속도 개빠르고 딜러진은 굉장히 빠르게 잘라냅니다.

 

그 때문에 그 어떤 상황에서도 몰왕까지 안가고 마법사의 최후만 되도 딜은 충분하다는 거고 몰왕검을 안가는 겁니다.

몰왕검가면 딜은 당연히 더나오지만 탱이 안되거든여.

 

저렇게 퓨어탱을 가는 마이가 정말 무서운건

 

퓨어 탱커주제에

자르지 않으면 딜러진을 다 잘라낼 수 있는 딜도 가지고 있으며

설사 점사를 해도 명상 못끊으면 잘라내는것도 거의 힘들다는 겁니다.

여기서 캐리력이 나오는거지

 

딜마이처럼 그냥 나죽고 너죽자식의 딜에서 나오는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탱마이를 할거면 탱에 확실하게 투자를 해주세여.

그리고 한타를 많이하시고 추적자 스택을 올리면 됩니다.

 

 

추가 템세팅

 

구지 이유가 어떻든 포식자를 못올리는 상황인경우

 

(추적자의 검: 용사) + 방템 3개 + 공템 Wit's End(마법사의 최후)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Trinity Force(삼위일체) 중 선택하시면 됩니다.

 

왜냐면 포식자가 아닌 용사로는 시간이 흐르면 흐를 수록 딜량차이가 어마어마하게 날거고 결국 공템 하나로는 안되는 상황이 옵니다.

그냥 다 떠나서 공속자체가 딸려요.

쿨감 시켜거 게속 붙어주고 해야하는게 이게 어려워지는겁니다.

 

결국 공속이 붙은 공템을 가줘야 합니다.

그나마 장점이라고 한다면 알파딜이 강해진다는건데

이게 트포를 만나면 정말 괴랄한 수준이 됩니다.

왜?

알파 쓰면 바로 붙어서 평타를 치기 때문에 알파 쓸때마다 트포추가뎀을 넣거든요.

알파자체도 포식자보다 훨씬강한데 트포까지 있으면 딜 차이는 배꿀 수 있다는 겁니다.

 

근데 우울한건 포식자가 70 80 스택이 넘어가면 트포라는 초고급 호화 딜템을 착용해도 결코 딜에서 우월하게 느껴지진 않는다는거고

탱이 너무 딸려버리게 됩니다.

 

만약 몰왕을 가게되면 딜적으로는 정말 극적인 후반이 아닌이상에야 포식자 하나든것보다는 딜이 훨씬 잘나옵니다.

물론 캐리력은 더 딸릴테지만..

 

 

Trinity Force(삼위일체) 요놈은 포식자를 간뒤에 마지막템으로 올리는게 가능합니다.(즉 총 2공템이 되겠죠.)

돈이 많이 싸이고 그러면...

추적자가 있으니 몰왕 액티브가 절실한것도 아니고요.

이게 좋은건 알파를 게속 넣을거라서 추가뎀이 계속 안정적으로 터트릴 수 있다는점.

안그래도 넘사벽의 이동속도가 더욱 넘사벽이 된다는 점

 

그나마 쥐꼬리만한 체력이라도 붙어있다는 이유입니다.

알파 쓰고 평타치면 그것만으로도 500이상이 들어갑니다.

근데 어차피 탱 더올려서 더 안죽으면 그냥 어차피 그이상 패줄수 있는데 구지 이런 딜템 안가도 됩니다.

 

 

 

Wit's End(마법사의 최후) 제가 생각하는 포식자를 제외한 최고의 딜템.

다른 캐릭에게라면 몰라도 마이에게 만큼은 최고입니다.

이것만 추가해주면 딜은 더 필요하지 않은데

싸고

마방까지 올려주면서

정말 중요한 공속까지 올려줍니다.

공속 높으면 그만큼 알파를 자주 원할때마다 사용가능하다는 거거든여

 

알파는 딜이 강해서 자주 쓰면 좋으게 아니고 딜흡수, 돌진기, 생존기등등 다양하게 이용되는 오피스킬이기 때문입니다.

그냥 쓰면 이득인 스킬이죠.

제가 탱마이를 하면서 포식자올리고 이것마저 올렸는데도 딜이 부족한적은 없었습니다

이걸 올리고도 못죽이면 그때 부족했던건 딜이 아니고 탱이에요.

탱만 됬었으면 분명 죽일 수 있는 상황이었건거지 딜을 더 필요했던게 아닙니다.

이건 하면 느끼 실 거에요.

 

 

게다가 이 템은. 만약 적이 ap캐릭이 한명 정도고 할때 헤르베스 장화랑 이것만 들고 명상으로 스킬하나정도만 막는 다는 가정하에 더이상 마방템이 필요없게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물론 cc를 처맞아서 명상으로 못막는다거나 하는 변수 때문에 저는 추가적으로 마방템을 올려주는 성격이긴 하지만요.

 

가장 베스트는 포식자 스택이 무난하게 싸여서 추가 딜템을 안가는게 가장 좋지만

어절 수 없을대 가장 선택하기 좋은건 이 템입니다.

탱마이에게 카운터 픽따위는 없습니다.

 

 

왜냐구요?

 

만약 카정올것 같은 놈들이 상대 정글이 되면

 그냥 서머너 스펠 무식하게 들고가세요.

 

점멸 빼버리고 점화든 베리어든 회복이든 이렇게 들고 가시고 와드 부탁한담에 힐로 회복해서 70%정도의 피를 유지하고 있으면 됩니다.

 

만약 리신이랑 마이가 되면

뭐 그런데 마이가 베리어나 힐같은거 들고 있으면 카정할 맘 생기겠습니까?

게다가 카정을 설사 무리하게 한다고 쳐도 마이 입장에서 상대할 방법이 없을까요?

 

카운터픽이란건 없지만 분명 마이를 힘들게 하는 픽을 있긴 합니다만

플레이가 힘들정도의 지장을 주는 캐릭은 없습니다.

 

스펠빨로 이기시면 됩니다.

 

 

 

아 마이는 점멸, 유체화가 없다는게 게임 중반이후부터 큰 단점으로 작용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가능한 방법입니다.

왜 큰 단점으로 작용하지 않는지는 10판만 플레이해보시면 압니다.

 

탱마이랑 딜마이는 다르거든요.

딜마이는 점멸이 필요할지 몰라도 탱마이 에게는 있으면 좋고 없어도 그닥입니다.

 

그리고 상대정글 뭐가 나오든 후반될수록 유리해집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추적자가 나오면 갱도 열심히 가주세여.

 

그리고 포식자가 나오면 정글도 잘먹고 한타참여도 잘하고 해서 어시나 킬을 모아야합니다.

그렇게 포식자 스택이 높아진 마이는 후반에 캐리력이 어마어마합니다.

 

그게 안되면 어쩔 수 없이 딜템을 하나정도 더 섞어야 하는 상황이 오고 그러면 캐리력도 덜나옵니다.

 

 

초반 운영법

 탱마이는 1:!이 강합니다. 상대가 브루저든 뭐든 드문경우가 아니면 이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탑이 이렐리아고

 

몰왕검+신발정도 뽑을 시점에

 

마이는 포식자, 빙하의 장막 그리고 신발완제품이 못해도 나옵니다.

 

이상화에서 싸우면 마이가 이깁니다.

 

 질것 같죠? 이깁니다.

 

그리고 브루저가 아닌 뭐든 1:1에서 11렙 궁극기 2렙 찍은 방템마이를 이기는 캐릭이 잘 없습니다.

 

이때 잘라내주시면서 플레이하는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이 시점에 용 한타도 강합니다.

 

 이 시점에는 딜이 굉장히 잘박히는데 은근 안죽고 명상쓰면 못잡고 이런상태가 되거든여.

중반 운영법

 

 

후반 운영법

원딜 물어죽입시다.

 

그리고 명상도 잘 써줍시다.

 

명상 자체가 쓰면 이득인 스킬입니다.

 

피 3/1 인상태에서 명상 쓰면 마이는 안죽지만 상대는 마이를 칠걸요?

 

생각해보세요. 안치고 배길 수 있는지.

 

죽여야한다.. 딸피다 이런 생각이 지배하겠죠.

 

이걸 4초나 딜을 씹어주는건 그대로 어마어마한 역할을 해준겁니다.

 

그리고 바로 알파와 궁극이속으로 도주 하든 머 추노를 하든 하며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후만 원딜 물기

원딜을 물면 원딜은 싫든 좋든 마이를 쳐야합니다.

마이가 탱이라서 무시한다? 5초만에 잘라버리시면 됩니다.

그렇게 딜로스 시키시고

딸피가 가까워지면 매의 눈으로 명상과 알파로 딜을 의도적으로 씹으면서 써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탱라인 치지 마세요. 딜 안박힙니다.

딜러진 치셔야합니다.

 

탱마이가 같은 탱커치면 이길 한타도 지게됩니다.

 

탱마이가 탱라인을 치는건

 

이렐리아가 공템이라곤 꼴랑 트포 하나 간 주제에 탱라인부터 치는거랑 정확히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딜은 당연히 마이가 더나옵니다. 그래도 탱라인치면 안되여.)

챔피언별 대응법

 말했다시피 논타겟 많으면 q로 잘 씹어져서 더욱 편함

 

마치며

 q와 w로 한타의 중심에서 어그로란 어그로는 다끌면서도 안뒤지는 모습을 보여줘야 합니다.

선진입 하면 이게 조금 힘들지만 후진입 하면 잘 나오는 그림입니다.

 

그리고 원딜이 징크스라던지

뭐 뭐든지 간에 원딜 지키는놈 없으면 원딜 매우 쉽게 땁니다.

누가 지키더라도 마이의 피가 반피이상이고 원딜이 다시 합류를 하려는 순간 바로 알파로 추노시작입니다.

탱마이를 할때는 원딜정도는 확실하게 딜로스가 가능하져.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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