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피즈로 이런저런 챔피언들을 어떻게 상대하는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이 공략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이 공략은 익스플로러로 작성하였으며 익스플로러에 최적화된 공략입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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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40 (+106) | 2442 | 마나 | 317.2 (+52) | 1201.2 |
공격력 | 58 (+3) | 109 | 공격 속도 | 0.658 (+3.1%) | 1.005 |
5초당 체력회복 | 8.18 (+0.7) | 20.08 | 5초당 마나회복 | 6 (+0.8) | 19.6 |
방어력 | 22.41 (+4.6) | 100.61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35.0 | 335 | 사정 거리 | 175.0 | 175.0 |
- 마법 관통력 +0.87x3
- 공격 속도 +1.7%x6
- 방어 +1x3
- 레벨당 체력 +1.34x6
- 레벨당 쿨감소 -0.092%x3
- 레벨당 주문력 +0.17x6
- 마법 관통력+2.61
- 공격 속도+10.2%
- 방어+3
- 체력+144.72
- 쿨감소-4.968%
- 주문력+18.36
- 흉포: 0
- 책략: 0
- 결의: 0
흡혈귀에 포인트 하나를 투자한 이유는 후에 스플릿을 할 때에 미니언 어그로에 은근히 피가 조금 깎이는 편인데
주문 흡혈이 0.4% 있는 것만으로도 이를 최소화 할 수 있어서 저는 흡혈귀를 찍습니다.
vs
포악함이 있으면 타워에 미니언이 모였을 때 타워에 맞는 cs를 먹기 편합니다.
vs
서로 장단이 있지만 초중반 라인전 단계에서는 가 더 유리하기 때문에 로 조금 더 딜에 치중하는 편입니다.
후반에 쿨감이 모두 갖춰졌을 때는 가 더 좋을 수 있기 때문에 취향에 맞게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추천 스펠
최고의 도주기이자 없던 킬각도 만들어주는 최고의 서머너 스펠입니다. 점멸은 필수!!!
피즈가 거의 모든 챔프를 상대할 때 좋은 서머너 스펠입니다.
점화를 듬으로서 킬각이 훨씬 많이 생기고 킬각이 아니더라도 점화의 존재만으로 상대방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고려해 볼만한 스펠
트페 상대로 가끔씩 들지만 저는 점화를 더 많이 들어요.
제드 상대로 가끔씩 들지만 저는 점화를 더 많이 들어요.
리산드라 상대로 가끔씩 들지만 저는 점화를 더 많이 들어요.
비추천 스펠
5초마다 진입기와 추격기가 생기는 피즈에게 유체화를 들기엔 점화가 너무나 아깝죠.
정글하러 가세요.
차라리 원딜을 가세요.
무작위하러 가세요.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피해는 최대 50%까지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미니언 상대로는 최대 300)
사용 시: 다음 공격이 50/70/90/110/130 (+0.45AP)의 마법 피해를 줍니다. 대상을 처치하지 못한 경우 5초 동안 적중시 10/15/20/25/30 (+0.35AP)의 추가 공격력 강화 효과를 얻습니다.
심해석 삼지창 활성화 효과로 유닛을 처치하면 마나 20/28/36/44/52을 돌려받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가 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6/14/12/10/8초
피즈가 삼지창 위에 있을 때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커서가 있는 쪽으로 다시 뛰어오르며 땅을 내려치는 대신 보다 작은 지역에 70/120/170/220/270 (+0.9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4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초
물고기가 이동한 거리에 따라 상어의 크기가 커지며, 상어는 150/250/350 (+0.8) ~ 300/400/500 (+1.2)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대상을 40% ~ 80% 둔화시킵니다. (사정거리: 1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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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궁이 없을 때(3~5렙 또는 6렙 이후에 상대도 노궁일 때)
(1) 상대가 주요 스킬을 쓸 때(EE -> W 평타 -> 평타 Q)
E로 상대 주요 스킬을 씹고 들어가서 W평타 계속 치다가 킬각이 보이면 평 Q으로 마무리하고, 킬각이 보이지 않는데 적 미니언 어그로가 많이 끌리거나 역으로 당할 거 같으면 Q를 적미니언에 타서 빠져 나옵니다.
(2) Q 진입 거리가 나올 때(QW 평타 -> EE -> 평타)
QW로 순식간에 들어가서 상대방이 스킬 쓸 때 E스킬로 피하고 킬각이 나오면 상대편 쪽으로 빠르게 E내려 앉으면서 평 마무리하고, 킬각이 아니다 싶으면 내 타워 쪽으로 E내려 앉으면서 딜교를 끝냅니다.
특히 (2) 에서 주의할 점은 QW로 들어가서 상대방과 붙어 있을 때는 천상계급 동체시력과 그에 반응하는 손가락을 가지지 않은 이상 상대방이 스킬 쓰는 거 보면서 E회피하는 것이 힘듭니다.
따라서 감과 눈치 싸움으로 E를 쓰는 것이기 때문에
1. 아군 정글러가 와서 갱 호응을 할 때
2. 내 체력이 확실히 우위에 있을 때 또는 상대의 주요 스킬 하나 이상이 빠졌을 때
3. 상대편 정글러의 위치가 미드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을 확인했을 때
를 제외하고는 (2)를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궁이 있을 때
(1) 도주기가 없는 상대방이 궁 거리를 줄 때
(궁 -> QW 평타 -> EE -> 평타)
(궁 ->EE -> QW 평타 -> 평타)
궁을 맞추고 QW평타 계속 치다가 상대방 스킬을 E로 씹기까지하면 최상이고 속박 같은 상대방 스킬을 맞더라도 킬각이 나오면 빠르게 로 쫓아가서 평타로 마무리합니다.
상대방 스킬을 맞아서 또는 상대가 마저템을 가서 킬각이 안나오면 로 빠져 나옵니다.
궁을 맞추고 킬각인데 Q 진입하기에 거리가 좀 있다 싶으면 빠르게 로 쫓아가서 QW평타 로 마무리합니다.
(2) 적미니언 Q 궁 콤보
(적미니언 Q -> 궁 W키고 E 빠르게 진입 -> 묻힌 평타로 마무리)
적미니언에 Q를 타면서 상대방에게 궁을 쓰는 콤보는 상대방이 예측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갱 호응하
기에 최상의 콤보입니다. 또는 상대의 체력이 어느 정도 깎였을 때, 또는 내가 졸라 쎄다 그러면 이 콤보로도 상
대를 솔킬 낼 수 있습니다.
AP 상대시
-> -> -> -> -> or or
심연의 홀이 가성비가 엄청 좋으니 심연의 홀부터 가주세요.
리치베인이 피즈에게 매우 좋은 아이템이지만 일반적으로 생존 어그로를 충분히 끌 수 있는 존야의 모래시계부터 가주는 것이 좋습니다.
피즈는 재간둥이와 존야의 모래시계라는 두 가지 생존기가 있기 때문에 굳이 막템을 가엔이나 밴시와 같은 방템을 가지 않아도 되지만, 본인에게 어그로가 많이 끌린다고 느낀다면 생존템을 가주는 것이 좋습니다.
AD 암살자 상대시
-> -> -> -> -> or or
탈론이나 제드와 같은 AD 암살자와 라인을 서는 경우에는 존야의 모래시계부터 뽑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AD 원딜 상대시
-> -> -> -> -> or or
이즈리얼이나 루시안과 같은 AD 원딜 상대시에는 확실한 딜링을 위해 리치베인부터 가는 것이 좋습니다.
템트리는 언제나 유동적입니다. AD를 상대하더라도 상대방 정글과 탑이 AP인 경우에는 존야와 리치베인 이후에 심연의 홀을 가주는 것이 좋겠죠.
그리고 요즘 버디버디 신발이 가성비가 좋아서 자주 쓰이고 있다니 고려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만 쿨감 40%를 맞추는데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저는 그냥 신발을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차차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ㄱ
ㄴ
니달리 (EASY)
니달리의 창이 빠졌을 때 딜교를 하면 적 미니언 어그로가 끌리지 않는 이상 딜교에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스킬 빠진 것 확인 -> EE -> 평타 계속 -> 니달리가 로 도주
-> 킬각이면 평타로 마무리
아군 정글러의 갱이 왔을 때 진입하기 위해서 E 스킬을 쓰면 니달리가 니달리가 로 도주할 수 있는데 이 때는
으로 데미지를 주면서 내려앉고 평타를 치다가 니달리가 점멸을 쓰면 로 따라가서 마무리
지으시면 됩니다.
ㄷ
ㄹ
르블랑 (NORMAL)
초반 라인전 단계에서 르블랑 피즈는 딜교만 놓고 봤을 때는 비슷하더라도 르블랑이 원거리 평타 챔피언이라 피즈가 cs먹을 때마다 평타를 때려주며 귀여워해줄 수 있기 때문에 르블랑이 조금 유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반 이후에 비슷한 성장이라는 가정 하에서는 피즈가 훨씬 강력하기 때문에 초반 단계를 잘 버텨내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ㅁ
말파이트 (NORMAL)
말파이트는
ㅂ
ㅅ
ㅇ
ㅈ
ㅊ
ㅋ
ㅌ
트위스티드 페이트 (NORMAL)
트위스티드 페이트.. 피즈가 상대하기 쉬운 대표적인 챔피언으로 유명합니다만 사실 고위랭크로 갈수록 트페가 피즈에게 솔킬각을 내어주지 않고 피즈의 로밍을 미친듯이 따라가서 역로밍갱을 치기 때문에 상대하기가 쉽지만은 않습
니다. 일단 트페를 상대할 때는 막타만 먹으면서 라인을 당기는 쪽이 절대적으로 유리합니다. 라인을 당기되 될 수 있으면 원거리 미니언은 타워에 맞지 않도록해서 라인을 프리징시키고, 트페가 카드를 뽑을 때 막타를 먹어야 할 상황이 아니면 굳이 가서 맞아주지 말고, 만약 내가 막타를 먹어야할 상황이면 막타를 먹고 재간둥이로 피하거나 재간둥이로 피하면서 로 막타를 먹습니다. 재간둥이로 카드를 씹으면서 딜교를 하는 방법도 있지만 조심해야할 부분은 재간둥이로 딜교를 할 때 상대편 미니언들에 맞아서 라인을 밀게되는 상황이 오면 안된다는 겁니다. 그리고 막타를 먹을 때 들어오는 트페의 평타 견제는 어쩔 수 없이 맞아주지만 트페 는 최대한 무빙으로 피해줍니다. 3렙 때까지 체력을 비슷하게 유지해주는게 중요합니다. 솔킬 각은 3렙 때 트페가 카드를 무심코 썼을 때 각이 나오면 평평(트페쿨이 돌아와서 골카를 뽑을때까지)그리고 던질때 또는 트페가 점멸을 쓸 때 평 하면 트페는 사망합니다. 트페가 카드를 무심코 썼을 때 각이 나오지 않더라도 재간둥이를 빠르게 써서 진입을 하고 평평(트페쿨이 돌아와서 골카를 뽑을때까지) 그리고 던지기 전에 솔킬을 낼 수 있다싶을 때는 , 못 낼 거 같을 때에는 뚜드려패다가 상대 정글이 갱을 오거나 트페가 카드를 뽑고 있을 때 적미니언을 타고 도망가면 딜교에서 충분한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6렙 이후에는 트페가 마저 아이템을 가는지 확인하고 상대 정글러의 위치를 확인한 상태에서 킬각이 나오면 주저하지
말고 적 미니언을 로 타면서 을 쓰면서 진입하시면 최소 트페의 점멸 스펠을 빼거나 킬을 내실 수 있습니
다. 피즈가 들 수 있는 스펠로는 과 을 생각 할 수 있는데, 아군 정글러가 처럼 초반 갱킹이 강력한 정글러면 을 드셔서 킬을 먹으면서 라인전에서 트페를 끊임없이 위협하며 트페의 성장을 방해하시고, 처럼 초반 갱킹이 약한 정글러면 을 들고 트페가 로밍을 가는 곳에 상황을 보고 맞텔을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ㅍ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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