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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머딩거, 위대한 발명가
Heimerdinger, The Revered Inven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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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격 티어상승하는 서폿딩거

- 씸쭈홍(2022-07-27, 조회수: 3863)

딩거로 롤을 시작해, 거진 8~9년째 딩거를 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이전의 경험을 살려 오랜만에 글 한번 적어보겠습니다.

약을 팔기에 앞서 간단하게 서폿딩거의 장단점 적고 가겠습니다.

장점.
1. 라인전 압도
2. 뇌지컬 > 피지컬
3. 운영능력우수
 
단점.
1. 인식의 문제
2. 뇌지컬 > 피지컬
3. CC의 부재

피지컬보단 뇌지컬으로 게임내에서 활약할 수 있는 챔피언입니다. 저처럼 집중해서 몇판 하다보면 정신이 피폐해져버리는 아재들에게 강력추천 합니다.

21시즌 장인랭킹 1위 인증합니다
하이머딩거, 위대한 발명가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58 (+101) 2275 마나 385 (+20.0) 725
공격력 55.5 (+2.7) 101.4 공격 속도 0.625 (+1.36%) 0.77
5초당 체력회복 7 (+0.55) 16.3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19.04 (+4.2) 90.44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550.0 550.0
[룬 설명]

1.유성
-대안으로 감전,수확,선공 도 있으나 마법룬이 전체의 효율이 좋으므로 콩콩이 또는 유성을 선택하지만 콩콩이의 효율을 잘 뽑아 내더라도 유성과 비슷한 수준이라 유성을 채용합니다.

2.마순팔
-마나관리 측면에 있어서 난이도가 큰 폭으로 하향합니다.

3.절집
-추가주문력. 서폿이 18레벨을 달성할 수 있는 판은 드물기에 1-12레벨 기준 3-20 정도 생각하고 가져갑니다.

4.폭결
-추가주문력. 햇바론 기준 24, 후반기준 48-80 가져갑니다.

5.피의맛
-비열한 한방 도 수류탄 던지고 시작하는 딩거 기준에서 괜찮지만 라인전을 압도하기 위해 가져갑니다.

6.유령포로
-추가주문력,시야 장악력. 대안이 없습니다. 서폿과 딩거로서 최고의 룬입니다. 주문력 30

7.능력치 주문력18 방6
-서폿은 성장 체력쓰지않습니다. 평타가 난무하는 바텀은 방어력 챙겨줍니다. 바텀 2AP 올때만 마저들고 갑니다.

[룬 의도]
-전체적으로 라인전과 추가주문력에 초점을 맞춘 구성입니다. 주문력 뻥튀기를 하는 이유는 높은 AP계수의 딩거스킬을 활용하기 위함입니다. 평탄하게 성장한 딩거의 일반 포탑 기본 데미지는 1.75의 빠른 공속에도 불구하고 20분 2코어기준 150~200 을 자랑합니다. 
-절집,폭결,유령포로 의 주문력 합이 20분대 12렙 기준 74, 30분대 15렙 기준 95 입니다.
1.
-적 팀에 암살자, 누커, 강한 이니쉬가 있는 경우 들고 갑니다. 디폴트.


2.
-바텀 킬각을 잴 수 있는 경우 들고 갑니다. 상대가 뒷라인을 물 수 있는 챔프가 하나라도 있다면 추천하지 않습니다.


3.
-원딜이 정화나 탈진을 들었을 때 라인전을 대비해 들고 갑니다.

4.
-전 시즌 챌린저가 "바텀 사려주세요. 제가 캐리함" 이라고 채팅치면 들고 갑니다.
마법공학 전문가 (Techmaturgical Repair Bots)
하이머딩거가 아군 포탑 또는 자신이 설치한 포탑에서 300 거리 안에 있을 때 이동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범위: 300)
H-28G 진화형 포탑 (H-28G Evolution Turret)
마나 소모: 마나 20 + 포탑 부품 세트
재사용 대기시간: 1초
지정한 위치에 포탑을 하나 설치합니다. 하이머딩거의 레벨이 오르면 포탑의 체력도 커지며, 하이머딩거가 범위를 벗어나면 작동을 멈춥니다. 하이머딩거는 매 20초마다 포탑 부품 세트를 하나 생성하며, 한번에 3개의 부품 세트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체력: 130~640(8레벨까지는 0.05AP 고정 / 18레벨에서 최대치 0.45AP 증가)
공격 - 대포: 매 공격 당 7/11/15/19/23 (+0.35AP)의 마법 피해
공격 - 광선: 매 90초당 직선 상에 40/60/80/100/120 (+0.55AP)의 마법 피해, 근처 포탑이 W스킬로 챔피언에 적중시킨 각 로켓 당 광선이 20% 충전, E가 적 챔피언에게 적중하면 100% 충전됩니다.
설치할 수 있는 최대 포탑 수: 3 (사정거리: 250, 범위: 625)
마법공학 초소형 로켓 (Hextech Micro-Rockets)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11/10/9/8/7초
하이머딩거가 5개의 로켓을 발사하여 처음 적중한 적에게 40/65/90/115/140 (+0.5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여러 발을 맞게 되면 받는 피해가 감소합니다.

(최대 피해량: 90/135/180/225/270 (+0.81AP)

챔피언에게 적중하는 로켓 하나당 근처 포탑이 20% 충전됩니다.

(사정거리: 1325)
CH-2 전자폭풍 수류탄 (CH-2 Concussion Grenade)
마나 소모: 85
재사용 대기시간: 11초
수류탄을 던져 적 유닛에게 60/100/140/180/22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이동 속도를 35% 늦춥니다. 폭발 반경 중앙에 있는 적들은 추가로 1.25초 동안 기절합니다. 수류탄이 챔피언에 적중하면 적중한 지점에서 1000 거리 내의 모든 포탑의 광선이 100% 충전됩니다.

업그레이드!!!된 E - CH-3X 전격 수류탄

피해량: 100/200/300 (+0.6AP) (사정거리: 970, 범위: 250)
업그레이드!!! (UPGRAD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초
다음 번 기본 스킬을 조건 없이 시전할 수 있으며 추가 효과가 발동됩니다. 취소할 수 있습니다.
H-28Q 최첨단 포탑: 포탑을 설치하면 8초 동안 대포로 80/100/120 (+0.3AP)의 마법 피해를, 광선으로는 100/140/18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포탑은 광역 피해를 입히고 이동방해에 면역이며, 대상의 속도를 25% 늦추며, 포탑 최대 제한 갯수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마법공학 로켓 연사: 로켓들이 4번 연속 발사되며 한 번에 135/180/225 (+0.4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과 몬스터의 경우 여러 발에 맞으면 받는 피해량이 줄어듭니다. (최대 500/690/865 (+1.83AP))

CH-3X 전격 수류탄: 세 번 튕기며 전류를 방출하는 반동 수류탄을 던져 150/250/350 (+0.7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기절과 둔화 적용 범위가 모두 커지며, 둔화 비율이 80%로 상승합니다.
스킬 빌드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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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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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팁] 

-맵 보고 상대 정글 위치 파악이 되지않거나 적 이니쉬가 예상 될 경우에 항상 1개 이상 여분을 남겨둡니다.
-기본적인 라인지식을 바탕으로 로봇이 원하지 않는 타이밍에 라인을 밀지않게끔 사용합니다.
-시야장악을 위해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타워우선순위: 내가공격하는대상 > 나를공격하는대상 > 포탑에가까운대상 입니다.

-라인전에선 마순팔과 피의맛 을 가동시키기 위해 넓게 사용하는 것이 좋고, 스킬 적중률을 고려하면 딜로서도 넓게 사용하는 것이 강합니다. (1레벨 기준으로 설명드리면, 1발50데미지 5발90데미지 이므로 한마디로 1발씩 2명 맞추는 것이 확률적으로도 딜 적으로도 이득입니다.)

-딩거가 서폿을 갈 수 있는 이유이자 딩거의 꽃이라 생각합니다.
-E플이 가능합니다.
-기절 범위가 매우 좁고 투사체가 느린 스킬이라 다른 챔프와 연계하여 사용하거나 1코어 만년서리 사용 후 쓰는게 좋습니다.
-RE 는 서폿딩거가 할 수있는 유일한 이니쉬입니다. 크레센도 상위호환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킬콤보]

1.기본 스킬콤보
-E>Q>W,   E를 던져놓고 Q를 쓰면 레이저가 터집니다. 기절일 때 W 5발을 다넣으면 레이저가 터집니다. 항상 E를 던질때 Q를 깔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RE,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업그레이드 스킬입니다.

2.만년서리 스킬콤보
-만년서리>Q>E>Q>RW,   E를 먼저쓰는 것보다 확실한 속박이 가능하며 Q를 하나 더 설치할 수 있는 여유가 생깁니다. 부쉬를 장악하고 숨어있는 경우 대부분 잡을 수 있지만, 굳이 잡을 수 없는 탱커나 브루저라면 RW 를 사용해 딜교만 하는 것은 한타에서 불리해 질 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아이템 팁]

0코어
-W견제를 지속적으로 하다보면 자연스레 완성됩니다. 완성 시간도 다른 챔피언에 비해 굉장히 빠릅니다. 서폿으로 라이너보다 더 빠르게 템이 나오는 이유이자, 시야를 위한 필수템입니다.

1코어
-리안드리나 루덴이 메이지 로써 가장 기본적인 아이템이지만, 부족한 CC기를 보완해서 서폿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단단해줍니다. 다른 메이지 아이템에 비해 400G 값싸기에, 보다 중요한 2코어를 빠르게 가는 것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나를 제외한 팀원이 CC기가 좋다면 다른 메이지 아이템을 써보셔도 좋습니다. 다만 서폿임을 자각하셔야합니다.

2코어
-AP계수가 높은 스킬을 극한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가져갑니다. 바텀라인전을 풀채굴로 끝내거나 킬을 먹었다면 20분에 460AP 정도가 되는데 이때 정글과 2인 햇바론이 가능합니다. 2코어 부터 굉장히 주도적인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코어템에서 스킬가속을 많이 끌어오지 못하기때문에 서폿으로서의 역할을 하려면 다른 신발보다 월등히 좋습니다. 또한 다른 신발보다 값이 저렴해서 2코어 데캡을 뽑는데에 도움이 됩니다.

경계의 와드석<br />
-2코어 이후에 서폿들은 킬을 쓸어담지 않는 이상 값비싼 아이템에 손도 대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야장악에 힘쓰는 것이 승리에 훨신 도움이 됩니다. 추가체력과 스킬가속 또한 도움이 됩니다.

[아이템 의도]
-낮은 가격대의 아이템 배치로 높은 AP효율을 뽑아내기에 라이너나 딜러보다 강한 타이밍이 빨리옵니다. 딩거 AP가 300~500이 될때 라이너들이 AP 100~250인 경우가 허다합니다. 이를 기반으로 솔용,솔바론 등 주도적인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시야장악력이 0티어 입니다. 딩거의 포탑, 유령포로룬, 기본와드, 제어와드 를 모두 활용한 시야적 고점이 높습니다.

[마지막 아이템 or 데캡 대체템]
-팀에서 딜지분이 높을 필요가 없을 때, 데캡 대체템을 먼저 올리는 것도 도움이 되지만 기본적으로 솔랭의 경우 데캡을 무조건적으로 구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치감 필요할 때 원딜대신 가줍니다.

-일반적으로 좋습니다.

-포지셔닝이 프리하고 탱커가 많을때 가줍니다. 이미 높은 AP를 가지고 있으므로 딜효율이 굉장히 높습니다.

-팀원들의 카이팅에 도움이 됩니다. 대치상황에서 상당히 유용합니다.

-딩거포킹이 유의미하다 싶을 때 가줍니다. 딸려있는 주문력,체력,스킬가속 또한 도움이 됩니다.

-그랩류 챔피언 때문에 시야장악이 힘들 때 가줍니다.



[데스캡과 바론의 연관성]

-바론은 전략적으로 꽤나 유용합니다. 순수 바론골드뿐만 아니라 타워 두어개 정도는 손쉽게 밀어낼 수 있을정도로 일찍이 바론을 잡는 것은 게임의 판도를 뒤집을 발판입니다. 여기서 얻는 골드이득 1500G, 그리고 라인을 밀어냄으로서 얻는 골드와 시야적이득+a, 일시적이지만 바론버프의 가치와 또 얻는 경험치를 따졌을때 분명 3000골을 상회한다 생각합니다. 한마디로 10킬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 봅니다.
-이 공략집을 보시다보면 분명 서폿딩거가 가지는 시야적 강점에 대해서 계속 보시게 될겁니다. 그리고 아이템 구성 또한 2코어가 나오는 20분대에서 가장 큰 효율을 보입니다. 단언컨대 데캡은 오브젝트를 위함입니다.
-Q포탑은 AP계수가 굉장히 높습니다. 20분대 12렙 2코어= {룬74,적응형능력치18,만년서리90,데캡120,얼음정수40}*1.35=461.7. Q포탑 4레벨 기준 포탑데미지= 19+(461.7*0.35)= 180.6, 광선데미지= 100+(461.7*0.55)=353.9 입니다.
한마디로 포탑3개가 한번씩 때리면 540 데미지입니다. 고정공속 1.75회(DPS 945) 바론마저70(41% 감소)
-순수 Q포탑 3개 데미지가 바론기준DPS 557.5 입니다. 바론에 직접적으로 맞으면 뎀감50% 디버프가 있으니 반드시 정글과 가는 것이 좋습니다. 햇바론은 2인기준 10초대에 잡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유미
[챔피언 상성]


시팅탱커(난이도 하) *브라움,탐켄치 등*

-포탑 갯수를 유지하고 부쉬를 장악하며 W로 지속적인 포킹만 해준다면 라인전은 필승에 가깝습니다. 기습적인 점멸 갱호응에만 주의한다면 대부분 싸움에서도 우위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후반의 경우에도 딩거가 할 수 있는 것에 반해 시팅탱커 들은 서포팅에만 국한됩니다.


이니쉬탱커(난이도 중하) *레오나,렐,알리 등*

-일반적으로 시팅탱커 들과 동일한 포지션과 라인전 이지만 물몸인 딩거는 진입 한 번에도 터질 수 있으니, 이니쉬 가능한 거리만 주지 않으면 됩니다. 오히려 후반 한타에 있어서 존재감은 딩거보다 뚜렷할 수 있습니다.


누커(난이도 중하) *판테온,딜그라가스 등*

-이니쉬탱커 들과 라인전은 비슷하지만 딜이 더 강한 경우에 그칩니다. 후반으로 갔을때 이니쉬 서포터들에 비해 영향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이 또한 딩거가 높은 우위에 섭니다.


그랩(난이도 중) *블리츠,파이크,쓰레쉬 등*

-그랩만 끌리지 않으면 되기에 라인전이 굉장히 간단해집니다. 그랩을 Q로 막아주기만 하면 됩니다. 상대 서포터의 점멸만 경계하고 플레이하면 라인전은 이기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전체적인 운영 또한 딩거가 좋지만, 시야장악과 그랩으로 인한 변수에서 그랩류 서포터가 이점을 가져가기도 합니다. 이 중에서도 파이크는 난이도 최하일 정도로 쉽습니다.


포킹(난이도 중상) *제라스,자이라,벨코즈,포춘 등*

-숙련된 경우에 킬각이 가장 쉽게 나오는 경우입니다. 대부분 물몸에 방어력을 들고 오기에 원딜이 CC기가 있는 경우 E로 연계만 해줘도 라인전이 손쉽게 끝납니다. 피의맛을 들고가고 패시브로 인해 이속이 빠르고 부쉬를 대부분 점령하는 딩거는 스킬은 피하고 E를 맞춰주는 것에만 신경쓰면 됩니다. 후반에도 포킹챔피언들은 그저 포킹을 할 뿐입니다. 이 경우에도 상대보다 존재감이 떨어진다면 서포터로써의 개인 역량차이라고 봅니다.


시팅(난이도 상) *카르마,나미,룰루,소라카 등*

-나미,소라카,세나 등 의 경우, 포킹 서포터들과 거의 동일하게 킬각이 나오지만 딩거와 마찬가지로 라인전이 강한 챔피언에 속하므로 킬을 따지 못할 경우에 타워철거라도 뜯어낸다는 마인드로 가야합니다. 라인전을 제외하곤 시팅밖에 우위가 없으므로 후반으로 갈수록 편해집니다.
-카르마,룰루 등 의 경우, 이속과 실드 덕에 킬각이 쉽게 나오지않습니다. 마찬가지로 타워철거를 목표로 하되, 반드시 운영적 이득을 딩거가 챙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시야싸움에서 딩거가 강한 경우가 대부분이라 시야낚시로 변수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코&룰처럼 작정하고 조합을 짜오는 경우 후반에 딩거가 불리합니다.


시팅유미(난이도 최상) *유미*

-끝판왕입니다. W를 맞지않고 평타딜교도 할 수 없으며 유지력도 좋고 라인전도 강하고 Q로 스킬을 막을 수도 없습니다. 유미를 만나면 서폿템도 늦게 쌓이고 치감도 가야하므로 템도 늦게 뽑힙니다. 그나마 다행인점은 라인푸쉬가 굉장히 약하다는 점인데. 타워를 끝까지 채굴하고 오브젝트를 다 챙기는 것이 최선입니다. 이 또한 정글이 바텀을 시팅하면 굉장히 힘들어집니다. 게다가 상대 상체에서 캐리중인 딜러가 있다면.. 원딜과 딩거의 안위는 보장할 수 없습니다.





[원딜과의 궁합]

-이니쉬 가 가능한 원딜과의 조합이 좋습니다. 애쉬R,바루스R,세나W 등 보통 이니쉬 CC가 있는 원딜들은 라인전이 강한 경우가 대부분이라 라인전도 강하고 딩거와의 궁합도 좋습니다. 후반에서도 딩거와 함께 상대 누커들을 순간적으로 제압할 수 있습니다. 킬각도 매우 잘 나오지만 오히려 후반 변수 차단을 위해 탈진을 들고갑니다.

-팀에서 ADP 비율이 맞아떨어진다면 오히려 비원딜과의 궁합도 좋습니다.

-사거리가 짧고 CC가 전무하면서 순간딜이 좋은 사미라,루시안,카이사 등 과는 조합이랄 것도 없이 개인역량 차이가 심합니다. 어렵겠지만 E만 맞춰주면 라인전은 꽤나 수월해집니다.

-사거리가 짧은 지속AD. 베인,시비르,칼리스타 등 과는 바텀라인전이 2:2가 아니라 2:1+1 같은 느낌입니다. 따로 놉니다. 잘 키워놓고 정글이나 플레이메이커 따라서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거리가 긴 지속AD. 케틀,진,징크스 등 과는 기본적으로 라인전을 강하게 가져갈 수 있으며, 연계CC기도 준수합니다. 스노우볼을 굴리고 운영을 하는데에 있어서 이점이 많습니다.

-이즈리얼. 사람에 따라 다릅니다. 기본적으로 라인클리어가 느리기도하고 이즈의 Q적중률에 따라서 라인전이 좌지우지됩니다. 상대조합과 이즈상태에 따라서 라인전이 강하기도 약하기도 하는 이상한 현상이 일어납니다.
[운영 팁]

-기본적으로 딩거의 스킬구성은 난공불락의 요새를 세우는 것과 비슷합니다. 대치상황이나 받아치는 식의 전투에서 빛을 발합니다. 오브젝트에서 활약하는 경우가 많으며, Q포탑으로 오브젝트에 들어가는 데미지도 상당합니다.

1.용,바론
-딩거서폿을 함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스노우볼입니다. 항상 타워를 포함한 오브젝트 위주로 플레이하여야 하며, 자리를 잡고 상대방의 실수를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2.시야
-스킬란에도 설명했지만 포탑, 유령포로, 일반와드, 제어와드 로 가져가는 시야는 운영적으로 큰 영향을 미칩니다.

3.로밍
-다른 챔피언들에 비해 로밍으로 게임을 풀어내기 보단 라인압박으로 다이브하거나, 갱승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중반에 유동적인 게임이해도가 낮아도 라인전에 집중하면 충분히 역할을 해낼 수 있습니다. 타워압박, 아랫정글와드, 용헬프 정도만 해주고 바텀 라인전이 끝나면 정글따라 와드 및 오브젝트 관리해주면 됩니다.


[전술 팁]

1.리쉬
-포탑 1개 설치 후 삼거리or강 부쉬 와드 설치. 포탑2개 설치 후, 1:29에 부쉬로 이동. 포탑2개 미리 설치 후 딜교.

2.룬
-유령로포를 빠르게 뽑아줘야하므로 서폿아이템 업그레이드 이전 렌즈로 바꾸지 않습니다.
-피의맛을 활용해 절대집중을 유지해 줍니다.

3.딜교
-Q. 미니언에 닿지않게 바텀부쉬 끝부분에 설치합니다. 와드는 중간부쉬에 써줘서 최소 부쉬2개를 장악합니다.
-W. 라인전에선 마순팔과 피의맛 을 가동시키기 위해 넓게 사용하는 것이 좋고, 스킬 적중률을 고려하면 딜로서도 넓게 사용하는 것이 강합니다. (1레벨 기준으로 설명드리면, 1발50데미지 5발90데미지 이므로 한마디로 1발씩 2명 맞추는 것이 확률적으로도 딜 적으로도 이득입니다.)
-E. E,Q 는 한 세트입니다. 가까울수록 스킬이 빠르게 사용되므로, 최대한 붙어서 사용해야 스킬 적중률이 올라갑니다. 너무 붙어서 사용할 경우 E,Q 가 사용되지 않으니 Q를 먼저 사용하면서 붙는게 좋습니다. W의 경우는 라인전에서 무차별적으로 사용해도 상관없지만, E는 초반에 유일한 CC기 이기에 정글위치와 상대스킬을 보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4.시야
-Q포탑은 얇은 벽 너머에도 설치가능합니다. 여분 포탑개수가 남는다면 헨젤과 그레텔처럼 여기저기 놓고 다니는게 도움됩니다. 유령포로가 남을 수 있는 위치에 와드를 설치합니다. 그랩챔피언이 있는 경우에 Q를 먼저 깔고 뒤에 숨어서 와드하는 것이 좋습니다.

5.오브젝트
-바론이나 용을 먹을 때 탱이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RQ 를 쓰지않는게 좋습니다. 그마저도 지속시간이 길지않아,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RQ 는 다이브나 받아치는 한타에 쓰거나 RE,RW 를 위해 아껴주세요.

6.스킨
-필트오버,독극물,용조련사 추천합니다. 딩거는 있는듯 없는듯 딜 넣어주는게 큰 변수가 됩니다. 너무 눈에 띄거나 화려한 색상의 포탑모양이나 스킬들은 오히려 딜로스가 납니다.


[스킬 팁]

1.한타
-Q 포지셔닝은 원딜보다 뒤에 있어도 좋습니다. Q포탑을 최대한 유지 시켜주고 여분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W 견제가 가능한 경우 지속적으로 사용합니다. 상대 주요딜러를 녹일 수 있을 경우에만 RW 를 사용합니다.
-E 이니쉬 주도권이 우리팀에 있다면 대부분 RE 로 사용합니다. 주도권이 없다면 E로 CC를 넣어주고 RQ 로 슬로우를 넣어주는게 딜적으로도 팀에게도 도움됩니다.

2.다이브
-먼저 맞아야 될 상황엔 Q를 깔아주고 아군 CC를 보고 E,W를 연계해줍니다. CC가 부족한 경우 RQ 로 슬로우,딜 을 넣고 긴사거리로 E,W 만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3.기습
-만년서리>Q>E>Q>RW,   가장 강한 콤보입니다. 긴 속박으로 들어가는 Q포탑 풀딜과 RW 폭딜이 주요합니다. 후반엔 포탑 평타가 200전후 일 정도로 강력해서 보이드가 있다면 왠만한 브루저도 솔킬낼 수 있습니다. 시야장악을 바탕으로 주도권을 가져왔을 때 부쉬에서 기습합니다. 상체에 비해 2렙 이상 부족하겠지만, 가능합니다. 12렙 2코어 기준 5500+a 데미지

4.서포터
-서포터로서 딩거가 할 수 있는 군중제어는 단 3가지 입니다. 탈진,E,만년서리. 스킬분배를 잘해야합니다. 챔피언 운영난이도가 단순한 만큼, 높은 스킬적중률이 요구됩니다. 탈진이나 만년서리가 아닌 다른 스펠이나 아이템을 사용하려면 전체적인 조합을 보고 신중히 선택해야합니다.


[멘탈 팁]

1.캐리한다는 마음가짐
-게임끝나고 딜 그래프를 보면 서폿딩거가 1등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만큼 딜지분이 높고 캐리가 가능합니다.

2.팔방미인 그 자체
-딜,시야,오브젝트,서포팅 4마리 토끼 잡을 수 있습니다. 내가 이  게임을 집도한다는 마음이 필요합니다. 적 정글에 박는 와드하나가 게임을 뒤집을 수 있습니다. 이 또한 캐리 요소입니다.

3.딩거란 무엇인가
-상대 바텀라인이 딩거서폿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을리 만무합니다. 더군다나 낮은티어 구간이라면 더욱이 그렇습니다. 그들에겐 내가 하는 것이 곧 딩거가 됩니다. 과감하게 플레이 해보셔도 됩니다.

4.원딜의 핍박
-요즘은 한국말을 사용하는 유저들도 인성을 보면 중국인과 구분되지않을 정도이니 채팅은 스펠체크만 하시길 권장합니다. 플래쉬쿨은 5분, 영감룬의 경우 4분20초 입니다. 스펠체크는 서폿의 필수교양과목이자 현대사회의 덕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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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한 내용도 더 있지만 영상녹화를 해서 설명드려야하는 부분들이라
심도 깊은 연구 끝에 저와 차별화된 결과물을 뽑아내시길 바랍니다. (귀찮은거 맞음)

브-실-골 에 머무른 분들은 (아이언은 공략읽기가 금지되어있습니다, 지성을 갖춘 후 클릭 바랍니다)
기본적인 바텀라인에 대한 이해와 뇌지컬만 있으시다면 플-다 까진 올라올 수 있으실거라 생각합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여유롭게 차분히 해보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가 아니라 감사하십쇼 휴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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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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