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카테고리에서는 "나르의 탑 라인전 단계"를 중점적으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르의 메커니즘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상대해보지 않은 챔프도 상대법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에는 제가 탑에서 만나본 적이 있거나 대회에서 나온 적 있는 매치업은 다 적었습니다.
이게 탑에 올 수 있나?? 싶을 정도로 잘 안 나오는 챔피언들은 간단하게 메커니즘이나 핵심 개념만 적었습니다.
이 부분은 나르를 하시면서 상대법을 잘 모르는 챔피언을 만났을 때나
더 자세히 알고 싶은 상대법이 있다면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너무 많아서 아마 다 정독하고 게임 들어가면 다 기억이 안 나실 거에요.
그때그때 찾아보시고 플레이하면서 이해하고 습득하는 게 더 효율적일 겁니다!
순서는 가나다 순인데 Ctrl + F 하시고 "[챔피언이름]" 으로 검색하셔서 찾는 게 편합니다!
난이도는 카운터 - 어려움 - 보통 - 유리함 정도로 분류했는데
얼마나 유리한 지는 옆에 비율로 적어 두겠습니다. ex) 어려움(3:7), 유리함(8:2)
룬, 시작 아이템, 템트리, 라인전 상대법까지 딱 라인전 단계에서 어떻게 해야 하는 지 적었습니다.
변수가 많아서 상황에 맞게 판단하셔야 할 부분은 적지 않았습니다.
예를 들면, 하위 룬 선택 / 2티어 신발 선택 / 3코어 이후 아이템 선택 / 한타 포지션 / 합류 판단 / 우리 팀의 실력에 따른 변수 등이 있겠네요.
다시 한번 말하지만 이 카테고리는 "탑 라인전 단계"를 중점적으로 다루는 카테고리입니다.
참고로 "헬" 단계의 챔피언들은 상대법이 정말 극단적입니다..
동실력으로는 이길 방법이 아애 존재하지 않거든요. (정글 시팅을 노골적으로 받아도 힘듭니다.)
1픽 걸려서 나르 선픽을 했는데 "헬" 단계의 챔피언이 적에서 나오면
아래에서 하드 캐리 못해줄 것 같거나 조합이 내가 잘 버티고 한타가도 못 이길 조합이면 무조건 닷지하는 편입니다.
만약 후픽이라면 나르말고 다른 챔피언 합니다!
그럼 챔피언 상대법! 시작하겠습니다.
★ 상대법은 시간 날 때마다 꾸준히 추가해나갈 예정입니다! ★

[가렌] - 유리함 (9:1)
템트리 : 상대 조합에 하드 탱커가 둘 이상이면

그 외에는

-

(2코어) - 이후 유동적으로
보통 가렌이 2티어 신발을 빨리 올리는 편인데 나르를 솔킬 따려고 하면

올리고 공격적으로 할 것이고.
맞으면서 한타가려고 하면

올릴 겁니다.
하나만 지키시면 쉽습니다. 가렌이 1티어 신발사면 똑같이 사주시고, 2티어 신발사면 맞춰서 사주시면 됩니다.
이속만 맞춰주시면 나르는 맞을 일이 없어요.
어차피 가렌이 뒤 없이 목숨걸고 게임하는 거 아니면 갱이든 솔킬이든 잡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맞을 일은 없으니 체력붙은

보다 2코어를 최대한 빨리 뽑을 수 있도록

사는 겁니다.
가렌은 어차피 1레벨부터 게임 끝날 때까지 나르에게 주도권이 있습니다.
푸쉬 주도권, 솔킬 주도권, 갱호응 주도권, 합류 주도권, 이니시 주도권, 텔 주도권 등 모든 게 나르가 유리합니다.
굳이 급하게 하지 않아도
가 뜨면 눈 마주치면 솔로킬입니다.

들고 와서 원콤 각보는 가렌이 많은데 원콤 안 당하게 거리조절 조심하시면서
천천히 1코어 뽑고 솔킬 딴다.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어차피 가렌이 마음먹고 수비적으로 파밍만 하면
전에 킬각은 절대 못 잡습니다.가렌이 공격적으로 해주면 킬각 잡을 수 있긴 한데
라인 밀어 넣고 타워 채굴 or 정글 백업하면 가렌이 오히려 급해져서 공격적으로 할 겁니다.
그때 기회 잡으시면 됩니다.

[갱플랭크] - 불리함 (4:6 ~ 2:8)
다른 원거리에 비해 화약통 부수기 싸움에서 사거리가 400인 나르가 극도로 불리하기 때문에
잘하는 갱플랭크는 정말 힘듭니다. 동실력이면 갱 없이는 주도권 없습니다.
갱플 상대로는 착취가 있어도 견제 대결에서 집니다.
딜교환 할 때에도 미니나르로는 평q평으로 짧게 교환하고 빼주시고 메가나르 때 풀콤 딜교환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가 있을 때는 반드시 딜교환을 해서 쿨타임을 돌려주세요.
메가나르는 룬에 있는 패시브를 빼는 거고 갱플은 마나와 체력을 소모하기 때문에 유리한 소모전입니다.
이렇게 갱플의 체력과 마나가 반 이하로 떨어졌을 때부터 라인을 계속 푸쉬해서 집을 못 가게 하면서 정글과 같이 다이브 각을 봐주시면 됩니다.
라인을 밀어 넣는 순간부터 화약통 싸움을 이기기도 편해지고 멀리서 부메랑 견제하기에도 용이해집니다.
(갱플은 라인도 먹고 나르도 맞춰야 하기 때문에 나르가 더 유리해집니다.)
그리고 갱플랭크와는

(E 화약통) 싸움을 반드시 해야 하는데 이건 연습 말고 없습니다..
소리를 듣고 하시거나 화약통 쿨타임 돌아가는 걸 보고 예측해서 부숴야합니다.
화약통을 싸움을 이기지 않으면 모든 스킬을 다 쓰고

쿨 때만 딜교환해도 주도권 못 잡습니다.
화약통 싸움을 피하면서 갱플을 이기는 방법은 존재하지 않아서 반드시 연습하셔야 해요.
화약통 싸움을 계속 피하면 결국 무난하게 갱플이 주도권 잡고 13렙도 무난하게 찍고 코어템도 무난하게 나옵니다.
13렙까지 반반 성장하면 그 때는 메가 나르여도 져서 그 전에 주도권 잡고 성장 차이를 벌려야 합니다.
근데 상성상 13렙 전에 주도권 잡는 것도 힘들어서 프로씬에서는 나르 카운터로 갱플랭크 많이 뽑습니다.
화약통 싸움 자체가 갱플이 유리한 싸움인데 그 화약통 싸움을 갱플이 한 번도 안 지면 나르가 아무리 잘해도 절대 이길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저는 솔랭에서 갱플 만나면 웬만하면 반반 이상 갑니다.
스킬을 다 맞추고 화약통 싸움을 이기면 솔 킬도 노려볼 만 하더라구요.
많이 만나보면 화약통 싸움 이기는 법이 눈에 보일 겁니다!

[그라가스] - 보통(5.5 : 4.5)
템트리 :

- 그라가스가 탱가면

- 이후 유동적으로
딜가면

2코어는 그라가스와 1:1만 본다면

가 가장 좋고 한타나 교전을 본다면

이나 방마저템이 좋습니다.
상대 조합의 AP비율이 높으면

가셔도 되고 나머지 상황에서는

먼저 가시면 됩니다.
만약에 2코어로

를 올렸다면 그라가스랑 눈 마주치면 솔킬 가능합니다.
그라가스가
(그라가스 Q) 마나 너프 전에도 라인전은 유리했는데
1레벨 마나 80이 된 이후로 매우 유리해졌습니다.
그라가스 vs 나르는 시간은 나르 편입니다. 정비할 때마다 더 유리해진다고 생각하시고 천천히 하세요.
첫 집 전에는 최대한 딜교 피하면서 파밍 위주로 해주시고 배치기만 안 맞게 미니언끼고 조심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가 뜨고 난 뒤부터 나르 W3타 이속 활용해서 스킬 피하기 싸움 걸어주시면 나르가 유리한 싸움 계속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라인에 오래 서서 메가나르 쿨 돌려주면 자연스럽게 주도권 잡을 수 있습니다.
심화 과정을 더 알려드리면
그라가스는 나르 상대로 무조건

(Q) 선마입니다.

의 쿨타임을 어느정도 숙지해두시고
미니언과 나르가 동시에

견제를 맞는 일만 안 일어나게 해주시면 됩니다.
그라가스가 미니언만 맞추면 라인이 프리징 당해서 cs를 못 먹고, 나르만 맞추면 푸쉬주도권이 없어서 결국 주도권은 나르가 가지고 안전하게 집을 갔다오기 때문에 킬각도 못 잡고 템이 계속 나오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템이 뜨면 뜰 수록 그라가스 입장에선 답이 없기 때문에
잘하는 그라가스는 무조건 미니언과 나르를 동시에 맞추려고

를 날립니다.
이 개념을 이용해서!
그라가스가
를 쓰면 쿨타임을 생각하면서 미니언끼고 견제해주시고
쿨이 돌 때쯤에 미니언 옆에 붙을까 말까~ 심리전을 하면서
를 쓰기 전부터 예측을 해서 피하시면 훨씬 수월하게 피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딱 2~3번 연속으로 피하시면 그 라인전은 집을 가기 전까지 나르가 쭉 유리해지고 이렇게 집을 2번 갔다오면 그라가스에게 1:1로 희망은 없습니다.
그래도 그라가스는 갱호응이 사기적이고 무리하게 타워치다 죽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항상


(점멸-E) -

(R)로 연계하는 강력한 필살기를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평지에서 1:1로 저 콤보로는 그라가스로 나르 절대 못 잡습니다.
갱호응이나 타워데미지를 조심하라는 말 입니다!

[그웬] - 보통 (5.5 : 4.5)
템트리 : 유동적입니다.

-

- 2코어 순서인데
적 정글이

같은 다이브가 강한 AP라면

이후에

가셔도 됩니다.
상대팀에 CC가 많으면 
를 먼저 올리셔도 됩니다. 무난하게 성장했다면

-

-

이 가장 좋습니다.
그웬과는 결국 거리재기 싸움이고

(그웬 Q) 가운데 부분을 안 맞는 게 관건이라 2티어 신발을 고민없이

를 올려도 된다면 빨리 올리는 게 좋습니다.
그웬은 나르가 유리한 딜교환 할 기회가 굉장히 많은데 그렇다고 무리하게 킬을 내려고 하시면 절대 안 됩니다.
어차피 마저템이 뜨면 사이드는 무조건 나르가 주도권 잡고, 5:5 한타도 나르가 더 좋습니다.
서로 공격적으로 하면 그웬쪽 정글이 웃는 상황이 더 많이 나옵니다.
나르 vs 그웬 매치업에서 나르팀 정글이 그웬한테 갱가기 쉽지 않거든요..
최근에 그웬의 딜너프가 있기 전까진 서로 할만했는데 딜 너프 후에 나르가 확실히 6:4 정도로 꽤 유리합니다.
항상 라인 푸쉬 먼저 하고 멀리서 부메랑 견제 먼저!
상대가
(그웬 Q)
(그웬 E) 콤보로 딜교환하러 들어오면 옆무빙으로 Q가운데 부분 고정데미지 피하면서부메랑 슬로우 묻히고 따라가면서 3타 딜교환하면 야금야금 그웬 체력을 갉아먹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딜교환해서 주도권 잡아두고 정비, 시야, 타워링 등 상대가 급하게 야금야금 이득보시면 됩니다.
어차피 시간은 나르편이니까요.

[나서스] - 유리함 (7:3)
나서스 상대로 룬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어차피 한 대도 안 맞고 때리는 구도만 나오고 맞기 시작하면 나르가 무슨 짓을 해도 못 이기거든요.

,

뭘 들던 압박하는 타이밍, 지는 타이밍 다 똑같습니다.
저는 우리 정글이 다이브가 강력하면

들고 라인전 쌔게 해서 다이브각 계속 만들고 정글러 킬 주는 편입니다.
우리 정글이 탑 다이브를 못 오는 챔프나 조합이면

들고 똑같이 라인전 쌔게 하지만 한타를 조금 더 신경 써줍니다.
보통 나서스를 상대할 때 후반에 왕귀할 까봐 급하게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전혀 급하지 않아도 됩니다. 템이 뜨면 뜰 수록 나르가 더 유리해집니다.
나서스가 스택을 쌓아도 다른 챔프는 상관있을 지 몰라도 나르는 크게 상관없어요.
시작 아이템이 다양하죠?
나서스는 상대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상대하는 방법이 달라집니다.
나서스가

들고오면


들고오면


들고오면
사시면 됩니다.
근데 10판 중 8~9판은

들고와서 버티면서 6렙 이후에 한방 킬각 노리려고 할 거라

위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나서스가
을 들었다는 것은 가드 세우고 버티면서 6렙 이후에 각을 보겠다는 겁니다.첫 집 전에도 주도권은 나르에게 있지만 결국 반반 파밍이에요.
나르 입장에서 할 수 있는 선택지는 CS 디나이 조금 시키면서 먼저 밀어넣고 집 갔다 올 수 있다는 점.
결국 나서스하고 라인전은 나서스 1코어 전까지 얼마나 잘 압박해서 타워링, 디나이, 정글 키우기 등의 스노우 볼을 얼마나 잘 굴리냐 싸움이에요.
나서스하고 라인전은 딱히 상대법? 이랄 게 없고 그냥 나르의 라인전 압박, 스노우볼 굴리는 실력에 달렸어요.
상대가 cs칠 때마다 부메랑 던져서 슬로우 걸고 따라가면서 3타 터트리고
라인 당길 때 디나이하고, 푸쉬할 때는 슬로우 푸쉬해서 빅웨이브 밀어 넣고 시야이득 or 집타이밍 or 타워링 등으로 스노우볼 굴리고 이런 라인전 실력이 갖춰지면 나서스 입장에서 숨도 못 쉽니다.
보통 제 기준으로 14분 전에 타워 2~3칸 내외, cs 1.5배 차이, 집 타이밍 때마다 이득, 위쪽 정글 시야 다 먹기, 전령 주도권 이 정도는 나서스 상대할 때 14분까지는 항상 가져갔던 것 같네요.
그리고 우리 정글이 


이렇게 다이브가 강력하다면 웬만해선 나서스랑 2렙차 납니다. 저보다 나르를 잘 하시는 분은 더 이득보고 시작하겠죠?
나서스 1코어 전에 솔킬을 많이 내서 나서스 1코어일 때 


이렇게 4개 템이 나오면 그 때부터는 게임 끝날 때까지 눈 마주치면 솔킬입니다.
이렇게 압박하고 차이가 많이 나도 1코어뜨거나 11렙 되면 풀피 싸움에서 선빵 + 분노완벽 이여도 나르가 집니다.
그래도 나르가 먼저 싸워주지 않는 이상 나서스가 나르를 잡을 순 없어요.
그래서 나서스 1코어가 뜨면

뜰 때까지 라인만 먼저 미시고 절대 무리하게 견제각 잡으시면 안 됩니다.
그리고

가 떠도 1:1보다는 정글 불러서 잡으시면 살살 녹습니다.
그리고 웬만하면 한타 유도를 하세요. 나서스는 한타가 정말 안 좋은 챔프라 점사 당하면 아무 것도 못하고 죽습니다.

[녹턴] - 불리함 (4:6 ~ 3:7)

를 넣은 이유는 신파자 하위템을 갖출 때 무조건 탐식의 망치부터 갖춰서 유지력에 신경 써주셔야 합니다.
대회에서 녹턴이 처음 탑에 나왔을 때 나르 카운터로 나왔는데 상대법만 알면 다른 카운터 챔프만큼 어렵진 않습니다.

[니코] - 카운터 (0:10)
니코는 1년 전쯤? 몰왕검 니코 유행할 때 자주 만나봤는데 베인, 루시안, 트타 같은 일반적인 원딜 챔프보다 더 힘 듦
닷지 추천합니다. 상대법은 없습니다. 무슨 수를 써도 못 이겨요.
12시즌에

가는 니코도 1번 만나봤는데 절대 못 이깁니다.
니코 W 때문에 미니 나르는 니코를 1대도 때릴 수가 없어요.
근데 6렙 이후에는 니코 궁 때문에 메가나르로 진입도 불가능 합니다. 그리고 템이 뜨면 뜰 수록 더 못 이깁니다.
사거리 차이에 이속 차이까지 나서 2렙부터 무한 디나이 당하기 때문에 우리 정글이 와도 못 풀어줍니다.
닷지하는 게 정신 건강에 이롭습니다.

[다리우스] - 보통 (4.5 : 5.5)
다리우스는 마스터 이상 극천상계가 아닌 이상 정말 자주 나오는 챔프이고 다들 상대하기 까다로워 하는 챔프라 자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얘 상대로 힘들어 하시는 분들 많은데 이기려고 하니까 힘든 겁니다.
애초에 나르로 다리우스를 솔킬 내거나 타워링을 하거나 주도권을 잡고 스노우 볼을 굴리는 게 불가능해요. 그리고 그렇게 되면 하드카운터 입니다.
애초에 한타가 나르 쪽이 압도적으로 좋고 후반을 가면 갈수록 나르는 벨류가 높고 다리우스는 벨류가 낮거든요.
라인전에서 다리우스와 나르는 반반만 가도 나르가 더 잘하고 있는 겁니다.
마인드를 반반가면서 한타보겠다 + 다리우스가 실수하면 주도권 정도는 뺏어와야지 라는 생각으로 하셔야 합니다.
다리우스와 나르는 서로 못 잡는 상성입니다. 이기려고 하는 쪽에서 손해를 보게 되는 구도에요.
다리우스가 나르를 잡으려면 앞무빙 쳐서 끌거나 Q를 맞춰야 하는데 그러면 보통 나르가 거리 조절하면서 피하고 부메랑 각만 주죠. 다리우스는 라인을 밀면서 딜교환을 손해 보는 그림이라 프리징 당하기 딱 좋죠. 타워 앞 프리징 당하면 그냥 나르랑 반반가게 되니 다리우스는 굉장히 기분이 나쁩니다.
나르 입장에서도 그냥 멀리서 부메랑만 쏘면 유리한 구도긴 하지만 킬각을 잡으려면 다리우스 E거리를 미세하게 재면서 평타까지 쳐야 해요. 그러면 끌릴 각을 줄 수 있고 끌리면 더 불리해집니다.
근데 푸쉬 주도권은 다리우스한테 있고, 킬각 주도권도 다리우스한테 있습니다.
그래서 다리우스 입장에서는 라인을 먼저 밀고 시야 이득이나 정글 백업으로 스노우 볼을 굴리거나
부쉬 시야 플레이로 깜짝 킬각을 잡는 등 이득보려는 시도를 계속 할 거에요. 그냥 흘러가는 거 자체가 다리우스가 라인전을 진 거니까요.
근데 나르 입장에서 대부분 뻔하기 때문에 쉽게 흘릴 수 있어요.
대처법은 간단합니다.
cs 위주로, 성장 위주로 하시고 부메랑은 웬만하면 다리우스한테 맞추시고
항상 킬 각이나 딜 교환보다는 라인을 먼저 밀어서 라인 주도권을 먼저 가져오려고 하세요.
그러면 부메랑 각이 좁혀져서 부메랑을 더 잘 맞출 수 있고 자연스럽게 딜교환 우위에 서게 됩니다.
다리우스가 주도권을 잃으면 텔을 안 드는 다리우스는 집을 갔다 올 때마다 솔킬 따이고 텔타는 것 만큼 손해를 봅니다.
하지만 다리우스는 Q한번에 라인 클리어가 돼서 보통 다리우스가 먼저 밀 수 있어요.
그래서 나르가 선 푸쉬하려면 라인이 만나기 전부터 라인을 쳐야 합니다.
그러려면 반반 라인 일 때 부메랑을 잘 맞춰서 피를 빼놔야 하죠. 근데 다리우스는 피가 빠질 때쯤 먼저 밀고 집을 갔다오면 됩니다.. 재미없는 라인전이죠.
사실 다리우스한테 몇 번 끌려도 점프를 1단이 아닌 머리 밟고 2단으로 쓸 수 있으면 크게 상관없어요.
그리고 신발 티어만 맞춰주면 애초에 끌릴 수도 없긴 합니다.
다리우스가 2티어 신발 사면 똑같이 2티어 신발 사오시면 됩니다.
그렇게 어쩔 수 없이 반반 가면서 전령 때 분노관리 해주면 전령 싸움도 나르가 더 좋고, 후반가면 탑 벨류 차이가 어마어마하게 나죠.
하지만 라인전 자체가 재미없는 매치업 입니다.. 대충 15분? 까지는 서로 아무 것도 못 하고 라인만 먹는 경우가 많아요.
한 쪽이 라인전을 이기려고 하면 오히려 지게 되는 이상한 매치업 이니까요. 한마디로 다리우스 vs 나르 구도는 게임 승패에 탑은 크게 관여하지 못해요.
아래가 이기면 이기고 지면 지는 겁니다. 서로 아래에 영향을 주려고 하거나 탑을 이기려 하면 오히려 주도권을 잃게 되니 그냥 흘러가는 대로 둘 수 밖에 없죠.
그래서 다리우스 상대법을 완벽하게 숙지하시고 나면 팀 조합이 좋은지. 미드, 바텀 라인전 구도가 유리한 지를 보고 플레이 방식을 정하세요.
아래가 터지고 있으면 어차피 탑은 무기력하게 서렌쳐야 하니 솔킬 따이더라도 공격적으로 하셔야 합니다.
공격적으로 해서 죽는 건 나르 탓이 아니에요. 나르는 시간 지나면 충분히 유리하게 갈 수 있는데 아래가 터져서 각을 일부러 주면서 공격적으로 하고 있는 거니까요.
근데 이걸 알고 솔킬을 주면 그 판은 질지 몰라도 티어는 안 떨어져요. 탑 실력 차이로 지는 게 아니니까요.
하지만 상대법을 모르고 그냥 솔킬 당하면 다리우스 만날 때마다 집니다.
킬이 날 수 없는 구도에서 구도가 무너지면 한 쪽이 스노우 볼을 막을 수가 없어요.

[다이애나] - 쉬움(7:3)
템트리 :

-

- 유동적으로
다이아 상위 구간에서 몇 번 만나본 적이 있어서 간단하게 적겠습니다.
얘 상대로 룬은 뭘 찍든 취향입니다. 결국 원콤각만 조심하면 매우 쉬워요.
그런데

만 뜨면 원콤은 절대 안 나서 첫 템으로 올려주시고
원콤 안 나고 메가나르 변신하면 바로 솔킬 입니다.
다이애나는 6레벨 전에 강하게 압박해서 cs차이 많이 벌려 놓으면 6렙 이후에도 나르가 계속 이깁니다.
견제하다가 다이애나가 대쉬기로 들어오면 점프로 다이애나 머리 밟고 빼면서 슬로우 걸린 다이애나 패시면 됩니다.
그렇게 분노 채우면 메가나르 동안에는 경험치도 못 먹게 디나이가 가능해요.
사실 1코어까지 반반가면 나르가 지는데 반반이 불가능한 매치업이라 엄~청 쉽습니다.

[드레이븐] - 카운터 (1:9)
드레이븐 상대로는 조금만 실수해도 솔로킬 당합니다.
만약에 솔로킬을 당하셨다면 Q 파밍만 해도 죽으니 경험치를 버리더라도 첫 데스를 안 하는 걸 목표로 하시고
정글이 오는 게 아닌 이상 딜교 자체를 하지 말고 타워 안에서 CS 먹을 때도 마법사 미니언 먹을 때 조심하셔서 먹으셔야 합니다. CS먹다가 피가 70% 이하로 내려갈 것 같으면 그냥 CS를 포기하고 경험치만 먹으세요.
만약에 나르 분노가 80 이상인데 드레이븐이 타워 안에서도 견제하려 한다면 점프 말고 플래쉬 + 궁 + W연계로 타워 안에서 킬 각 잡으셔도 됩니다. 미니언이 지워지는 타이밍이나 드레이븐이 나르를 때리는 순간을 노리세요.
점프를 쓰면 드레이븐 E에 끊기고 손해만 보니 반드시 점멸로 킬각 잡으셔야 합니다.
드레이븐이 갱 당하든 솔킬이든 1데스 하거나 플래쉬가 빠지면 무조건 정글 불러서 탑 터트리세요.
15분 만에 게임 끝낼 수 있습니다. 드레이븐이 1:1로 이길 수 있는 챔프가 없어지면 드레이븐은 0.1인분도 불가능해 집니다.

[라이즈] - 불리함 (4:6)
라이즈는 스킬 + 평타 사거리가 둘다 550이라 동실력이면 매우 힘듭니다.
그러나 상대 법을 알면 충분히 할만합니다.
제가 AP상대로 하는 공통적인 말이 있습니다. 미니나르 때는 수동적으로 딜교환하면서 메가나르 때 쇼부봐라.
메가나르를 이길 수 있는 탑AP 챔피언은 현재 협곡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AD챔프 중에는 이길 수 있는 챔프가 몇 개 있는데 AP챔피언은 없어요.
라이즈는 벽궁만 되면 풀피여도 솔킬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걸 라이즈도 알기 때문에 이상하게 각을 주는 것 같으면 뒤에 적 정글이 있는 겁니다. 적 정글 위치가 확실하지 않으면 들어가시면 안 됩니다.
어차피 메가나르 때 킬각 잡을 것 처럼 하면서 푸쉬주도권 잡으면 미니나르 때 딜교환 안 당하고
다시 다음 메가나르 볼 수 있습니다. 급하게 안 하셔도 되긴 한데

[람머스] - 유리함 (9:1)
람머스 상대로는 나르가 잘 컸을 확률이 매우! 매우! 높아요. 저는 탑 2레벨 차이 이상 못 내본 적이 없습니다.
제가 알려드리는 상대법 대로 하시면 솔로킬을 못 따더라도 cs가 최소 50개 이상 차이 날 거에요.
적당히 잘 컷다면 3코어로는

가시고, 적 원딜이 너무 잘 커서 감당이 안될 정도면

가시면 됩니다.

[럼블] - 불리함 ~ 보통 (3:7 ~ 6:4)
템트리 :

-

- 유동적으로
럼블하고 라인전은 첫템 무조건

고정입니다.
까지 최대한 수비적으로 반반 파밍만 하면 됩니다.럼블은 미니 나르가 메가나르로 변신 못하고 원콤에 죽는 단계에서는 3:7 정도로 많이 불리하지만
메가나르로 변신 전에 죽지 않을 방템만 갖춰지면 나르가 7:3 정도로 유리해집니다.
근데 나르 vs 럼블 일대일 구도에서 럼블이 나르를 솔킬 내기는 쉽지 않아요.
그래서 대부분 럼블은 주도권 활용해서 밀고 로밍갈 겁니다.
그 시간을 팀이 흘려서

뜨기 전에 럼블한테 킬이 안 들어가면 유리하고 아니면 계속 불리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럼블이 사라지면 미드한테 빽핑을 계속 찍으세요. 만약

전에 럼블이 킬 먹으면

+

떠야 이깁니다.
그 때도 킬 먹고오면

,

까지 띄워야 할 수도 있어요.
근데 보통

,

,

정도 뜨고 렙 차가 안 난다면 1코어 타이밍부터 나르 vs 럼블 1:1 구도는 어디서 만나든 먼저 맞고 싸우든 나르가 다 이깁니다.

[레넥톤] - 유리함 (6:4)

[렝가] - 카운터 (0:10 ~ 1:9)
일단 도란검, 방패 둘다 갖추시는 걸 추천합니다. 2도란 +

까지 버티셨으면 미니나르 상태로 원콤은 안 납니다.
이 때부터는 정글이 시팅해주면 킬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렝가는 갱킹을 매우 잘 당하는 챔피언이고 딱 2번만 죽이면 상성이 역으로 바뀝니다.
절대 1~2레벨 구간에 렝가에게 점프 거리를 주시면 안 됩니다. cs 다 버리더라도 경험치만 먹고 계세요.
1~2레벨에 딜교환 당하면 경험치를 버리지 않으면 첫 집 가기 전에 솔로킬 안 당하기 힘들어요.

[루시안] - 카운터 (2:8 ~ 1:9)
템트리 :

-

-

- 유동적으로 (웬만하면 방템)
일단! 루시안이 나르를 압박할 줄 아는 것 같다면 2도란 가세요.
적 정글이 다이브가 강력하다면 2도란 없이는 다이브 각이 너무 잘 나옵니다.
루시안 상대는 상대법이랄 게 딱히 없습니다.
무조건 피해야 하는 스킬이나 맞춰야 하는 스킬이 없고 최대한 다 피하고 다 맞춰야 합니다.
엄청 힘들긴 한데 나르가 실수 안 하면 죽진 않습니다.
왜냐? 제이스, 퀸, 이렐리아, 트린다미어 등의 하드 카운터와는 다르게 루시안은 흔한 CC기인 둔화조차 없습니다.
나르가 자신이 죽을 각을 정확하게 본다면 죽진 않아요.
단, 주의할 점이 몇 가지 있는데
1. 첫 집 가기전에는 수비적으로 당겨서 파밍하시고 최소 판금장화가 뜨고 나서 딜교환 하세요.
그리고 미니나르 상태로는

와

의 쿨타임을 보시고


둘 다 있을 때만 딜교환 하세요.
항상 체크하면서 라인전 하기 때문에 둘 다 있을 때만 딜 교환하는 것은 불가능 하긴 한데
만약 둘 다 있을 때만 딜교환 한다면 나르가 주도권 잡습니다.
나르가 주도권을 잡는 다는 것은 미니나르 때 푸쉬 하면서 일방적인 견제와 cs손실 시키고
메가나르 때 원하는 딜교환과 킬각을 잡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잘하는 루시안은 죽진 않겠지만 나르랑 반반 가는 것 만해도 나르가 압도적으로 잘하는 겁니다.
2. 보통의 다른 챔피언들을 상대할 때는 미니나르 분노 70이상 이면 딜교해도 된다고 합니다.
근데 루시안은 딜교환 시작을 메가나르 풀분노 상태로 시작하셔야 합니다.
미니나르로 들어가면 루시안이 풀콤 넣고 E로 빠져버립니다. 딜 교환 손해 봐요.
그러나 메가나르 때 싸우시면 10이면 9번은 이깁니다.
3. 루시안은 신발을 가지 않고 돌풍을 바로 갑니다.
나르가

,

,

,

정도가 갖춰지면 루시안은 돌풍이 나올 겁니다.
루시안이 돌풍이 떴다면

+

가 뜨기 전까지 메가나르 여도 못 이긴다는 것을 항상 염두 해두세요.
물론 메가나르로 스킬 다 맞추면 이기긴 한데 돌풍 + 루시안E + 점멸 중에 2개만 있어도 메가나르 스킬 반 이상 피합니다. 리스크가 너무 높으니 그냥 사리는 게 좋아요.

[룰루] - 보통 (5.5 : 4.5)
템트리 :

-

- 유동적으로
룰루는 극 초반 첫 집 가기전까지만 힘듭니다.
그 이후에는 나르한테 한끼 식사입니다. 메가나르 쿨 마다 킬각 잡을 수 있어요.
첫 집 전에는 딜교환 웬만하면 피해주시고 어쩔 수 없이 딜교환 해야 할 때는

,

,
있을 때만 해서 최대한 돈 많이 모아서 첫 정비하세요.첫 정비에

,

이 정도만 떠도 메가 나르로 풀피 룰루 원콤낼 수 있습니다.
첫 정비 이후에는 미니 나르로는 라인 먼저 밀어서 주도권 유지해주시고
분노 60 이상부터 프리징 + 킬각 잡을 준비해서 메가나르 때마다 적 정글 체크하고 앞 점프해서 킬 따주시면 됩니다.

[리븐] - 보통 ~ 유리함 (5.5 : 4.5)
리븐 상대로는 거리재기 싸움인데 나르가 우위에 있어서 동실력이면 6:4 정도로 유리합니다.
거리재기 싸움은 말로 설명하기 힘들어서 영상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단 한가지만 명심하세요. 대쉬기 1번으로 붙을 거리만 안 주시면 손해 보는 일은 없습니다.
쿨은 짧지만 한방 데미지는 조금 더 약한 레넥톤 상대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리산드라] - 쉬움 (7:3)
리산드라는 극 초반 첫 집 가기전까지만 조심하시면 됩니다.
그 이후에는 나르한테 한끼 식사입니다. 메가나르 쿨 마다 킬각 잡을 수 있어요.
첫 집 전에는 딜교환 웬만하면 피해주시고 어쩔 수 없이 딜교환 해야 할 때는

,

,
있을 때만 해서 최대한 돈 많이 모아서 첫 정비하세요.첫 정비에

,

이 정도만 떠도 메가 나르로 풀피 룰루 원콤낼 수 있습니다.
첫 정비 이후에는 미니 나르로는 라인 먼저 밀어서 주도권 유지해주시고
분노 60 이상부터 프리징 + 킬각 잡을 준비해서 메가나르 때마다 적 정글 체크하고 앞 점프해서 킬 따주시면 됩니다.
가장 중요 시 해야할 건 갱호응!
근데 첫 집 이후에는 리산드라가 주도권이 아애 없어서 메가나르 쿨마다 체력이 반피 이하로 깎여 나갈 거에요.
적 정글 입장에서 탑 오는 건 도박에 가깝습니다

[리 신] - 보통 ~ 유리함 (6:4)
리신은 음파만 안 맞으면 질 일은 없습니다. 템이 뜨면 뜰 수록 나르가 더 유리해집니다.

전에는 나르로 리신의 유지력을 절대 뚫을 수 없기에 초반 라인전은 음파를 안 맞는데에 초점을 두고 파밍 위주로 해주세요.

[릴리아] - 보통?
얜 천상계에선 1번도 못 만나봤어요.
만나보게 된다면 추가하겠습니다.

[마스터 이] - 카운터 (1:9)
거의 본 적 없긴 한데 가끔 다이아 구간에서 라인 마이하는 장인들이 몇명 있더라구요.
마스터 이는 트린다미어에서 CC가 없어지고 딜이 더 쌔진 챔프라고 보시면 됩니다.
첫 집가기 전에 풀피 메가나르 상태여도 1:1 타워다이브 당할 수 있습니다.
절대 스턴을 미니언 먹는데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빠지는 거 보자마자 미니언 없이도 1:1 생다이브 들어옵니다.
미니 나르 상태로는 마이 q거리 절대 주시면 안 됩니다. Q거리만 안주면 죽진 않습니다. Q로 들어오면 e로 빠지고
점멸로 따라오면 같이 점멸 쓰면 되니까요. 서로 점멸이 빠지면 갱 압박을 받는 쪽은 마스터 이 쪽이라
Q거리만 안주면 딜교환은 안 하려고 할 겁니다.
거리에 상관없이 파밍이 가능한 경우가 딱 2가지 있습니다.
1. 미니나르 분노 95 이상 (마이가 다가오는 걸 보고 미니언쳐서 바로 변신이 가능한 정도)
2. 메가나르 상태로 R W 점멸이 다 있는 경우.
2가지를 제외하면 거리주면 풀피 메가나르여도 타워안에서 원콤납니다. 3초 안에 죽습니다..
그리고 메가나르 궁은 없는 스킬이라고 봐도 됩니다. 잘하는 마이는 무조건 피하니까요.
진짜 단 1번도 실수하시면 안 돼요.
미니나르 때만 조심하면 파밍하는 데에 문제는 없는데 실수 1번 해서 죽으면 정글이 오면 정글도 같이 죽기 때문에 지옥 시작입니다. 정글이 옆에 있어도 타워 안에서 경험치도 못 먹습니다.
같은 레벨, 같은 템으로 풀피 메가나르 + 아군 정글러가 타워에 있는데 미니언 없이 혼자 생다이브 치고 살아 나가는 걸 보고 소름 끼쳤습니다.. 마이가 몰왕검이 뜨면 이게 가능해 집니다.
그러나 라인전 단계를 무난하게 넘겼다면 나르가 최소 10배 이상 좋으니. 계속 합류해서 교전을 유도하세요.
교전이 벌어지면 들어오는 마이한테 CC기 넣고 딜러를 지키면서 같이 전진하시면 쉽습니다.
그렇게 마이가 교전에서 1~2번 죽으면 정말 이도저도 아닌 쓰레기 챔프가 되니까
"시간은 나르 편이다." 생각하시고 신중하게 라인전 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오카이] - 쉬움 (6:4 ~ 7:3)
마오카이 상대로는 라인전을 이기고 싶으시다면 나중에 신발을

으로 바꿔야 하는 조합이여도

를 먼저 가는 게 좋습니다.
마오카이 상대할 때는

가 있고 없고 차이는 체감상 어마어마합니다. 마오카이는 스킬로 딜하는 챔프가 아닌 닌 달라 붙어서 평타로 딜교환 하는 챔프입니다. 슬로우, 에어본, 속박이 빨리 풀리면 평타 2~3대 덜 맞게 되는데 엄청 커요.
물론 저는 마오카이

(마오카이 W) 사거리를 안 보고 잴 수 있고 이기는 방법을 알고 있기 때문에 마오카이 제외 올AD라면

보다 1코어를 먼저 올립니다.
첫 번째 코어템은 적 상체가 올 AP라면

이후

가시고
적 조합이 AD 비중이 높으면

이후

가주시거나 적 딜러가 잘 컸다면 2코어로 방마저템을 가주시면 됩니다.
적 팀에서 마오카이가 든든하게 앞 라인을 맡아주기 때문에 나르도 딜보다 탱 위주로 올려서 같이 앞 라인을 잡으며 마오카이를 몰아내면서 우리 팀이 딜 내가 맞는 동안 딜하기 편한 구도를 형성해주는 게 좋습니다.
마오카이는 나르 상대로 사이드에서 안 하고 계속 합류해서 한타를 보려고 할 겁니다. 이 때 나르도 마오카이 만큼 한타가 좋은 챔프이기 때문에 유리한 라인전을 바탕으로 아이템을 더 잘 뽑아서 같이 앞 라인을 맡아 주는 선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오카이 상대로는 몇가지만 주의하시면 쉽습니다.
1. 마오카이가 라인에 서 있을 때는 라인을 미는 데에 스킬을 사용하시면 안 되고
반드시 견제나 딜교환 용으로만 사용하셔야 합니다.
마오카이는 적이 스킬을 사용하면 체력을 회복하는 패시브를 가지고 있습니다.
라인을 밀고 합류나 교전을 통해 이득을 볼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부메랑은 견제에만 사용하세요.
사실 마오카이 상대는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하고 이 부분이 라인전 승패를 결정합니다.
그러나 이 걸 나르가 완벽하게 해버리면 마오카이는 이길 방법이 없기에 나르가 유리합니다.
잘하는 마오카이라면 나르가 라인에 부메랑을 사용하지 않고 자신에게만 사용하는 것을 본다면
"얘 마오카이 상대할 줄 아는 구나.. 힘드네. 정글이 갱 오는 거 아니면 딜교환 안 해야겠다." 라고 생각할 겁니다.
2. 어차피 아이템이 뜨면 뜰 수록 나르가 점점 더 유리해 지고 착취도 나르가 더 빠르게. 많이 쌓을 수 있으니
갱 생각하면서 천천히 하셔야 합니다.
3. 마오카이가 착취라면 1번에서 말한 것만 잘 지키면서 라인전 하시면 되고.
여진이라면 보통 점화를 들고 올 텐데 1,2 레벨에 착취 안 터트려도 되니까 딜교환 하지 마시고 3렙부터 딜교환 하세요. 그리고 여진이 쿨타임일 때는 공격적으로 하셔도 딜교환 무조건 이깁니다.
여진일 때는 헤르메스 이후에 싸우시면 착취보다 훨씬 쉽습니다. 마오카이가 못 버티고 대부분 솔로킬 당합니다.
봉풀주라면 1번 주의사항만 지키면서 하면 메가나르 때 마오카이 풀피여도 킬각 잡을 수 있습니다.

[말자하] - 쉬움 (7:3)
템트리 :

-

-
유동적으로
말자하 상대로 착각하는 게 있는데 헤르메스가 별로 안 중요합니다.
수은이 중요한 거지 헤르메스 하나로는 궁이 빨리 풀리냐 안 풀리냐로 죽냐 안 죽냐가 결정되지 않아요.
거리 자체를 안 주거나 메가나르 상태에서 궁이 걸리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적 정글이 갱을 왔는데 미니나르 상태로 말자하 궁 맞고 헤르메스 때문에 살아갈 확률은 거의 없습니다.
차라리 체력템이나 마저템 올려서 딜을 상쇄시키는 게 생존 확률이 더 높아요.

[말파이트] - 보통 ~ 쉬움
템트리 : 말파가 극딜가면

-

-

- 유동적으로
(+ 유성 피하는 잡기술 추가해야 함)
얘 상대로는 다이아 이상급 말파라면 상대법 모르면 무조건 솔킬 당합니다.
나르로 유성 말파 못 이기시는 분들이 많던데 상대법을 알고 하셔야 해요.
말파는 라인전 약캐가 아닙니다. 카운터가 확실한 뿐 오히려 강한 편에 속해요. 얕잡아 보시면 큰 일 납니다.
말파 상대로는 무조건 마저템 1개는 올리시고
가셔야 합니다. 안 올리면 굴렁쇠 딜을 버틸 수가 없습니다. 헤르메스를 올려야 하는 조합이면 헤르메스가 가장 좋습니다. 만약 적 상체가 이블린 르블랑 아칼리 엘리스 등의 3ap조합이라면
도 좋습니다.말파 제외 올ad라면 좀 까다로운데 음전자 1개 가시고

올리면서 유지력에 신경써주셔야 합니다.
마나 코스트 ap챔프를 상대할 때는 적마나 vs 나르체력 싸움입니다.
도란 쿨마다 평Q평 딜교환 해주면 굴렁쇠 맞아도 딜교환 이깁니다. 그러나 말파가 바보가 아닌 이상 3타는 절대 안 맞아요.
그래서 딜교환 메커니즘을 말파가 굴렁쇠 날리러 앞무빙치면 부메랑 맞추고 쉴드를 먼저 빼시고 미리 쳐둔 미니언 3타 이속 이용해서 추격해서 3타 터트리거나 3타 터르릴 각이 안 나오면 부메랑 맞춰놓고 뒷무빙치면서 부메랑을 다시 받고
다음 부메랑 쿨까지 수비적으로 받아 먹으세요. 그리고 다음 쿨이 돌 때 다시 부메랑 맞추면서 말파 패시브 쉴드 쿨을 못 돌리게 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부메랑 2~3쿨 돌 동안 말파가 쉴드 쿨을 못 돌리면서 굴렁쇠를 못 꽂아 넣고 부메랑을 계속 맞으면 나르가 주도권 잡는 겁니다.
그리고 메가나르 때 킬각 잡으면 최소 궁 빠집니다.
그런데 다이아 이상 말파라면 이렇게 당해주진 않아요. 사실 이 구도보다 말파가 굴렁쇠 맞추고 이속 활용해서 부메랑 피하는 게 훨씬 난이도가 쉬워서 1:1 딜교환에서는 초반 부메랑 스킬 쿨타임 때문에 말파가 주도권 잡아요.
근데 나르가

나

가 뜨면 맞으면서 딜교환해도 나르는 피가 차고 분노까지 차기 때문에 말파 스킬을 맞더라도 부메랑만 잘 맞추면 주도권 잡아요.
결국 조심해야 하는 건 갱호응과 점화 들고와서 깜짝 킬각 잡는 건데 이건 롤을 잘해야 하는 거라 상대 법보다는 경험을 많이 쌓으셔야 합니다!
한타는 서로 하기 나름인데 조합에 따라 기여도가 갈린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둘 다 한타가 좋습니다.

[모데카이저] - 보통 ~ 유리함 (6:4)
모데는 나르의 실력에 따라 난이도가 천차만별입니다.
모데 상대로는 모데 E스킬을 무빙으로 피하는 연습을 하셔야 해요. 제가 느끼기에 모데가 아무리 완벽하게 해도
나르가 7:3 정도로 유리한 스킬샷 싸움입니다.
모데가 푸쉬력이 굉장히 좋기 때문에 라인을 밀면 나르 입장에서는 초반 주도권은 잃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도 라인이 타워에 박히지 않게 만 유지하면서 받아 먹으시면 됩니다.
라인에 오래 있을 수록. 메가나르 쿨을 많이 돌릴 수록. 템이 나오면 나올 수록. 레벨이 오르면 오를 수록.
나르가 훨씬 유리해져요. 모든 측면에서 시간은 나르 편입니다.
심지어 한타도 사이드 스플릿도 나르에게 주도권이 있습니다.
모데 자체가 라인전이 쌔서 잘 뚫리지 않아서 그렇지 나르가 게임하기는 굉장히 편합니다.
초반에는 cs위주로 먹으면서 부메랑 맞추기 보다 모데 스킬을 피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라인전하시고
딜교는 메가나르 때만 스턴+돌덩이로 짧게 딜교환하고 빠지는 식으로 하세요.
(모데 패시브 켜졌는데 딜교환하면 손해 많이 봅니다. 킬각이 아니라면 짧게 딜교환)
그리고 부메랑 5레벨 찍히는 9레벨부터 적극적으로 하시면 됩니다.
이 때도 모데궁 거리조절 하면서 부메랑 견제만 하다가 모데E 스킬이 빠지고 딜교환 하는 게 좋습니다.
그렇게 레벨이 높아지고 부메랑 쿨이 짧아지면 라인에 오래 있을 수록 기발+도란방패의 유지력 때문에
모데W + 도란방패가 있더라도 모데 체력이 먼저 빠집니다.
그렇게 첫 집을 라인을 밀어 넣고 갔다오면 그 때부터는 적 정글이 와도 못 풉니다.
그래서 무조건 첫 집 전에 적 정글이 오거나 모데가 솔킬을 내려고 적극적으로 라인전 할 거에요.
그 타이밍을 위에서 설명해드린 대로 잘 넘기셔야 합니다.
만약 9레벨이 지났는데 모데의 유지력이 나르보다 더 좋은 거 같다고 느껴지시면 스킬샷 실력이 많이 부족한 겁니다.. 연습하셔야 해요!
일반적으로 나르는 모데 Q,E스킬을 피하는 게 쉬워서 천상겨에서는 모데로 나르를 1:1로는 절대 이길 수 없습니다.
나르는 모데랑 1:1이 위협적인게 아니고 진실의 방에서 나왔을 때 대기하고 있는 적 정글러가 무서운 겁니다.
갱호응이 이보다 더 확실한 챔프가 없어서 적 정글을 항상 의식하고 적 정글의 위치 정보가 아애 없을 때는
최소 플래쉬 궁 했을 때만 궁 걸리게 끔 거리 유지해주셔야 합니다.
점멸 + 궁으로 죽고 적 정글 턴까지 빼면 죽더도 다음 턴에는 나르가 압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점멸 + 궁으로 오면 나르는 점프와 점멸로 적 모데 Q를 2번이나 확정적으로 피할 수 있기 때문에
진실에 방에서 나왔을 때 메가나르 + 반피 이상 인 경우가 대부분이라 높은 확률로 살아요.
1:1만 놓고 보면 그냥 9레벨 + 헤르메스 뜨면 나르가 압도합니다.
그러나 사기적인 갱호응 때문에 보통은 주도권은 있지만 솔킬을 내거나 탑을 뚫지는 못해요.
그래도 조급해 하지 않아도 되는 게 한타, 사이드 등 시간이 지나면 나르가 더 좋아져서 급하게 굳이 안 하셔도 됩니다.

[문도 박사] - 유리함 (6:4 ~ 7:3)
원래 문도의 대표적인 카운터가 나르였는데
문도가 리워크와 함께 버프를 많이 먹으면서 나르가 약간 유리한 정도로 바뀌었습니다.
예전 문도는 라인전이 약했지만 지금 문도는 라인전이 약하지 않아요. 그래서 탱커 상대로 중후반 벨류가 높은 나르, 카밀 같은 챔프로 천천히 하는 게 좋습니다.
문도가 어느 정도 할 줄 알면

+
뜨기 전에 절대 못 잡습니다. 나르의 딜로 문도의 유지력을 뚫을 수가 없어요.그냥 착취만 쌓는다고 생각하시고 신파까지 천천히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첫 집 전에는 라인 주도권이 문도한테 있어서 스킬샷에 따라 솔킬 따일 수도 있어요.
미니언 뒤에서 도끼 피하시고 상대 미니언이 막타 체력이라면 문도 E스킬이 날아오니 미리 의식하시고 무빙하세요.
그렇게 첫 집 전에는 견제보다 cs를 하나도 안 놓치고 먹겠다는 마인드로 하시고
딜교환은

를 뽑아온 뒤부터 하셔야 합니다.

없이는 내 스킬을 다 맞추고 상대 스킬 1개만 맞아도 손해봅니다.
그리고 문도가 궁이 있을 때는 피 2칸 이하여도 웬만하면 정글 불러서 잡으세요.
그리고 킬 각은 미니나르 상태로 죽일 수 있는 킬각이 아니면 웬만하면 안 죽습니다. 메가나르로 한방 킬각 잡으려고 하면 오히려 역관광 당해요.
문도 패시브가 없어서 벽궁이 무조건 되는 상황이면 킬각을 못 잡더라도 R-W-Q-평 넣었을 때 안 죽으면 이미 CC가 걸린 상태라 점프로 나오면 돼서 아무 지장이 없지만
미니 나르는 문도 패시브를 뺄 스킬이 없어서 메가나르 깜짝 킬 각보다 미니나르로 꾸준히 압박하면서 솔킬보다 타워 뜯고 정글 불러서 킬각 잡는 식으로 하는 게 좋습니다.
물론 솔킬 안 내셔도 템이 뜰 수록 더 좋고 한타도 나르가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천천히 템 띄우고 팬다는 마인드로 하시면 편합니다.

[베이가] - 유리함 (8:2 ~ 9:1)
무조건 선 헤르메스에 룬도 강인함 찍으세요.
일반적으로 초반 주도권이 없는 미드나 서폿을 가는 메이지 챔프 상대로는 필승 공식이 존재합니다. 상대의 실력에 상관없이 무조건 이길 수 있습니다.
애니비아. 질리언. 말자하. 등이 있는데 라인관리 하나만으로 2렙차 솔로킬 따면서 게임 끝낼 수 있습니다.
예외. 블라디. 카시. 룰루.
얘들은 애초에 탑을 종종 오는 애들이라 개인적으로 미드만 가는 전통메이지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봅니다!
상대 챔프들의 심리와 초반 운영 방향이 초반에 주도권도 없으니 라인 당기면서 싸움이 안 일어나길 바라고 있을 겁니다.
근데 나르는 부메랑 데미지가 점차 올라가는 4레벨부터 강해지면서 6이후 메가나르의 궁이 있을 때 킬각을 노려볼 수 있죠.

[베인] - 카운터 ~ 불리함 (2:8)
탑에 오는 원딜 중에 그나마 가장 쉬운 게 베인입니다.
얘는 상대법만 정확히 알면 정글 개입없이 솔킬도 딸 수 있어요.

[볼리베어] - 유리함 (8:2)
얜 일반적인 뚜벅이랑 상대법이 똑같습니다. 그러나 솔킬은 쉽게 못 따요.
초반부터 라인을 푸쉬하면서 게임 끝날 때까지 주도권 잡으면 되는데
볼베는 라인 푸쉬가 매우 좋아요. 그래서 볼베가 마음먹고 밀면 나르가 푸쉬력에서 상대가 안 되니까
그냥 첫 라인은 당기시고 타워 앞에 프리징하면서 디나이하고 슬로우 푸쉬하면서 빅웨이브 만들어서 밀어넣으세요.
그리고 집타이밍 먼저 잡으시면 첫 집 갔다 온 뒤로는 나르 Q쿨이 매우 짧아지기 때문에 라인 운영 주도권은 나르가 하고 싶은대로 할 수 있습니다.
라인전 내내 조심해야 할 점은 딱 1가지.
볼베 E스킬을 라인과 나르가 같이 맞으면 안 됩니다. 자주 상대하다 보면 E를 언제 쓰겠구나 감이 잡히는데 그 때 라인 옆이나 부쉬에서 견제하면 볼베가 어디로 E를 써야 할 지 2지선다에 걸리게 됩니다.
첫 집 갔다 온 뒤부터는 볼베가 라인에 E를 쓰면 다음 E 쿨까지 라인을 아애 못 치게 견제하시면 절대 라인푸쉬 안 당하고 나르한테 E쓰고 달려오면 점프로 빼시고 다음 쿨까지 또 견제하시면 됩니다.
그렇게 타워 안에서 견제 + 푸쉬하면서 조금씩 디나이하시면 CS차이 계속 나게 되고 타워도 14분안에 3~4칸 이상 깔 수 있습니다.
거기다 탑 주도권 이용해서 시야 잡거나 정글 도와주면 게임 쉬워져요.
솔직히 볼베가 나르 상대할 줄 알면 솔킬 따기는 힘듭니다. 챔프 자체가 단단하고 뚜벅이긴 하지만 라인전이 쌔서 메가나르로 억지로 킬각 잡으려고 하면 역으로 죽을 수도 있어서 그냥 CS차이, 타워링, 시야, 백업 등으로 굴려가는 게 안정적이고 이기기 쉽습니다!
심지어 시간이 지나면 지날 수록 나르가 더 좋아지고, 한타는 미니나르 여도 나르가 더 좋고 메가나르라면 성능이 5배 이상 차이 납니다. 급하게 안 하면 탑 차이로 질 일은 없어요.

[블라디미르] - 불리함 (3:7)
보통 원거리 AP챔프는

[비에고] - 보통 (6:4)
템트리 :

[빅토르] - 보통 (5.5 : 4.5)
빅토르는 정글이 서로 개입하면 할 수록 나르가 좋습니다.
그냥 1:1구도만 놓고 봐도 나르가 지진 않는데 정글이 서로 개입하면 7:3 정도까지 유리해집니다.

[뽀삐] - 보통 (5.5 : 4.5)
템트리 :

-

- 뽀삐가 딜가면

- 유동적으로
탱가면

뽀삐는 생각보다 라인전이 굉장히 강한 챔프에요.
뽀삐 상대는 초반에 불리하다가 첫 집에

를 뽑고 나면 그 때부터 할만 해집니다.
그리고 템보다 레벨이 높아질 수록 나르가 더 좋아집니다.
뽀삐는 첫 라인부터 라인을 당기면서 타워 앞에 라인을 걸쳐 두는 게 가장 좋고, 첫 집 전에는 뽀삐가 들어오면 착취만 터트리고 라인푸쉬나 공격적인 라인전을 하시면 안돼요. 계속 수비적으로 하면 대쉬기를 나르한테 쓰거나 걸어와서 Q맞추고 미니언타고 나가는 식으로 하는데 뽀삐 Q를 맞을 때는 반드시 평-부메랑-평으로 3타 터트리시고 뽀삐 2번째 Q만 안 맞으면 버티는데 무리는 없습니다.
뽀삐는 첫 템을 무조건

사오는데 부패 3개가 다 빠질 때까지 나르가 반피 이하로 안 떨어지면 나르가 주도권 잡아요.
첫 집을 갔다 오고 부패가 1개 남을 때부터 주도권이 넘어오는 식이라 라인에 오래 있으면서 메가나르 변신 쿨을 계속 돌려줄 때마다 나르가 서서히 유리해집니다.
그렇게 1코어가 넘어가면 나르가 계속 이겨요.
핵심은 최대한



쿨마다 딜 교환하고 뽀삐 Q 2타 안 맞으면서 부패만 야금야금 뽑아먹고 부패 다 빠지면 공격적으로 하시면 됩니다.
사실상 라인전 자체는 4.5 : 5.5 정도로 실력 싸움인데 둘 다 완벽하게 한다고 가정하면 10분 쯤까지는 뽀삐가 유리하기 때문에 라인전 자체는 뽀삐가 유리해요.
그러나 나르 입장에서 대처하기가 그렇게 어렵지 않기 때문에 나르가 뽀삐 대처법을 아냐 모르냐 싸움이라고 봅니다.
그렇게 흘러가면서 나르가 킬을 먹거나 선 푸쉬하고 먼저 정비하는 구도가 만들어지면 그 때부터는 나르가 게임 끝날 때까지 이깁니다.

[사이온] - 보통 ~ 유리함 (6:4)

[사일러스] - 보통 ~ 불리함 (4:6)
사일러스는 AP근접 챔프 중 유일하게 나르를 카운터 칠 수 있는 챔프입니다.
사일러스 상대로는 라인전에서 1번이라도 실수해서 죽으면 그 판에서 나르는 존재감이 삭제됩니다..
1:1 라인전만 놓고보면 나르가 5.5 : 4.5 정도로 약간 유리한데 정글 개입이 있다고 가정하면 사일러스가 미세하게 유리합니다.
그리고 라인전이 끝나는 순간 5:5 한타건 소규모 교전이건 사일러스가 훨씬 좋습니다.
그래서 나르는 라인전에서 공격적으로 하면서 사일러스를 솔킬 낸다고 마인드로 하되 갱도 안 당해야 해서 굉장히 까다로워요
우선 사일러스는 웬만하면 Q선마 하면서 라인만 받아먹고 6렙 이후에 킬각을 보려고 할 거에요.
그래서 6렙 전에 라인 컨트롤로 이득 본 걸 바탕으로 6렙 이후에도 주도권을 쭉 잡는 식으로 해야 합니다.
우리 팀 정글이 정버프로 윗동선이거나 적 정글이 역버프라면 초반부터 라인을 푸쉬해서 주도권 잡으셔야 하고
메가나르 때는 적극적으로 딜교하시고 메가나르 빠지고 분노가 30 이하라면 파밍만 하세요.
메가나르 든 미니나르 든 사일러스 E는 무조건 무빙으로 피하셔야 합니다.
만약 못 피하면 실력차 나는 거고 절대 못 이깁니다. 점프로 피하면 다음 점프 쿨까지 사려야 해서 사일이 더 편해져요
혹시 사일러스가 W선마를 한다면 무조건 첫 집에 치감칼 사셔서 사일러스가 EW로 붙을 거리 안 주면서
평타 견제보다는 Q로만 견제하면서 메가나르 때만 딜교환하는 식으로 하시면 이깁니다.
결국 사일러스는 사일Q 2타, E사슬을 얼마나 무빙으로 잘 피하고 나르 스킬은 얼마나 잘 맞추냐 싸움이에요.
근데 나르가 유리한 부분은 그저 1~2레벨 라인관리 주도권이 있다는 점과 스킬 맞추기가 더 쉽다. 2개인데
1~2레벨부터 라인전 끝날 때까지 어떻게 라인을 운영해 나갈 지 그림이 쭉~ 세워져 있어야 유리하지 방법을 모르면 오히려 라인전부터 카운터입니다.

[샤코] - 유리함 (8:2)
많이 안 만나보긴 했는데 아주 가~끔 AP샤코 장인들이 탑으로 쓰더라구요.
얘 만나서 탑 3렙차 이하로 낸 적이 단 1번도 없어요. 샤코는 적 정글이 탑만 파도 이깁니다.
그냥 1레벨에 탑으로 달려서 부쉬만 먹으면 무조건 이깁니다.
박스가 어디 깔려 있는 지만 체크하시고 헤르메스 뜨고 킬각 잡으시면 편합니다.
메가나르로는 풀피 샤코도 벽궁만 맞추면 스턴 풀리기 전에 원콤으로 잡습니다.
핵심은 1레벨에 탑 2번째 부쉬로 달려서 박스 어디에 설치하는 지 체크해서 1~2레벨 쇼부 당하지 말고
라인은 막타만 치면서 천천히 밀면 샤코는 CS먹을 때마다 피 1칸씩 나가고 천천히 밀면 3~4렙 쯤에 빅웨이브 쌓여서 라인에 박혀요.
그 때 시야 잡고 정글 도와주다가 다시 라인이 오면 천천히 밀고 1100원 모이면 빅웨이브 박아 넣고 헤르메스 뽑아 온 뒤에 똑같이 슬로우 푸쉬하면 이 때부터는 메가나르 때마다 킬각 잡혀서 아애 파밍이 불가능해져서 탑이 터집니다.
혹시 은신 쓰고 와서 샤코가 나르 퇴로에 박스 깔고 딜교환하거나 깜짝 킬각 잡으려 하면 박스 깔자마자 박스 머리통 밟고 도망가세요. 공포가 안 걸립니다. 샤코가 선 은신쓰고 와서는 나르를 절대 잡을 수 없어요.

[세주아니] - 보통 (4.5 : 5.5)

[세트] - 유리함 (6:4 ~ 7:3)

[쉔] - 유리함 (8:2 ~ 9:1)

[쉬바나] - 보통 ~ 유리함 (6:4)

[스웨인] - 유리함 (6:4)

[신지드] - 유리함 (8:2)

[아지르] - 불리함 (4:6 ~ 3:7)

[아칼리] - 불리함 (4:6)

[아크샨] - 카운터 (1:9)

[아트록스] - 보통 ~ 불리함 (4:6)
애니비아의 원거리 견제는 나르 입장에서 당하기 힘들어요.
동실력 기준 애니비아가 나르를 맘 놓고 견제하는 상황 자체가 아애 안 나옵니다.
딜교 1~2번 당하면 메가나르 변신해서 나르가 다시 주도권잡고 이런 식입니다.
6 이후 적 정글 위치파악이 되면 마음껏 킬각 잡으셔도 됩니다.
탑 애니비아는 블루를 못 먹어서 마나수급이 힘듭니다. 미니나르 때에는 무한 푸쉬하면서 마나 빼주고 메가나르 때 킬각 잡는 식으로 하시면 애니비아는 죽거나 라인버리고 집가거나 둘중 하나라 포탑골드 뜯거나 전령챙기거나 할 수 있습니다. 무난하게 한타가면 나르가 훨씬 좋아서 애니비아는 쉬워요.
요릭이 E를 3번 쏴서 1번 이상 맞추면 요릭이 유리합니다.
많이 유리하지만 솔킬 따면서 뚫을 정도는 아닙니다.
우디르가 작정하고 버티면 결국 반반 파밍인데 우디르는 라인전 올인 챔피언이라 15분까지 반반가면 나르가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이렐리아의 카운터 조건이 1레벨에 전사 미니언으로 q3스택 쌓고 적 챔피언에 바로 붙어서 4스택으로 깡딜교 하는 이렐을 상대로 1레벨에 이길 수 있냐 없냐가 진짜!!! 진짜~~ 어마어마하게 중요합니다.
그래서 그 맞딜교환을 이기는 세트, 피오라가 카운터고 원거리로 초반에 제이스, 케넨이 이기니까 초반에는 할만하다는 겁니다.
그러나.. 나르는 1레벨부터 지는 수준을 넘어서 그냥 개털립니다.. 전사로 q3개 쌓으면 1렙부터 디나이 당해야 됩니다.
4스택 유지하면서 최대한 슬로우 푸쉬하면 그냥 3레벨까지 반반가면서 사려야 되요.
딱 한가지! 이걸 이길 수 있는게 칼날비 - 뼈방패 - 도란방패 이 3가지 갖추면 1레벨에 이깁니다.
그래서 프로들이 칼날비 드는 겁니다. 이렐 상대로 이점이 딱 1개 생기니까요. 이 마저도 6렙전에 솔킬 따거나 경험치 버리면서 집가게 못 만들면 6렙 이후에는 오히려 착취보다 안 좋은 룬이라 답도 없긴합니다.
일라오이가 E를 3번 써서 1번 이상 맞추면 나르가 집니다.
이보다 더 잘 피하면 나르가 이깁니다.
일라오이가 조금 더 쉽습니다. 요릭 E는 미니언이 막아주지 않고, 일라오이는 막아주거든요.
1렙부터 인베 방어는 팀한테 해달라 하고 탑으로 달려서 촉수까는 거 지워주세요.
3렙부터는 라인 푸쉬 주도권을 최우선으로 신경 써주시고 일라E가 빠지면 공격적으로 해주세요.
만약에 푸쉬를 뺏기면 갱 불러도 답 없고 E각을 계속 주게 되니까 무조건 라인부터 미세요.
원래 리븐과 비슷하게 나르가 약간 유리한 매치업이었는데 최근 패치되고 초반은 잭스가 더 유리한 거 같아요. 데미지가 너무 쌥니다. 나르가 약한 것도 있어요. 그래도 초반만 넘기면 5.5 : 4.5 약간 유리한 손싸움이라고 봅니다.
브루저 vs 나르 구도는 기본적으로 손싸움에 영향을 심하게 받습니다.
실력 차이가 나면 상성에 관계없이 구도가 무너지죠.
나르로 브루저 상대 연습할 때 카밀 상대법을 가장 먼저 익혀보세요.
카밀 상대로 주도권을 못 잡겠으면 나르로 다른 브루저는 아애 못 이깁니다..
카시를 1:1로 이길 순 없습니다. 라인전이 워낙 강한 챔피언이라서..
그러나 정글이 서로 개입하면 할 수록 나르가 훨씬 좋아집니다.
딜교를 하려고 하면 할 수록 나르가 손해볼 겁니다. 앞 무빙하면 카시 Q맞출 각만 내주는 꼴이 되거든요.
서로 라인부터 밀고 타워에 몰아 넣고 cs 받아먹을 때 스킬 맞추는 식으로 흘러가다가 메가나르 때 갱호응하는 식으로 하시면 됩니다.
카시쪽 정글은 나르한테 웬만하면 갱 안 옵니다. 카시의 갱호응으로 나르를 잡을 가능성이 없거든요.
그래서 다이브 당할 정도로 피관리가 안되는 게 아니면 카시가 조금씩 불편한 구도로 라인전이 진행될 겁니다.
케일 상대로는 1레벨부터 빡빡하게 압박하셔야 합니다.
케일 11렙 전까지 나르가 압박을 거의 받지 않습니다.
내가 cs를 놓치지 않는 선에서 최대한 견제해서 케일의 왕귀 시간을 늦추세요.
웬만하면 케일 11렙 전에 굴려놨던 이득으로 실수하지 말고 게임 끝낼 생각하시는 게 편합니다.
1:1로 놓고보면 나르가 마음먹고 파밍만 하려고하면 cs 10~20개 정도 차이나면서 파밍이나 레벨 안 밀리면서 따라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팀이 퀸 로밍에 죽는 건 못 막아줘요. 시야조차 못 잡아줍니다.
그리고 우리 팀이 퀸한테 죽어서 코어가 빨리 나오면 반반 파밍 조차 힘들어져서 여러모로 상대하기 피곤해집니다.
탑 탈론은 굉장히 쉬워요.
탈론 스킬을 아시는 분은 왜 도란방패 드는지 이해하실 겁니다.
탈론은 로밍가서 킬을 먹지 못하면 결국 솔로킬 당하는 구도로 흘러갑니다.
이 부분만 확실하게 기억하시고 도란 방패로 피 관리하면서 탈론이 안 보이면 우리팀한테 핑 계속 찍어주세요.
주도권을 잃지는 않는데 유리한 상태로 초반부터 우리 팀 정글에 힘을 실어주진 못해요.
탐켄치가 공격적으로 해도 나르를 못 잡고 오히려 갱킹에 노출 된다는 것을 잘 알거든요.
안정적으로 탑 주도권 꽉 잡을 수 있는데 절대 킬은 못 냅니다.. 노잼 라인전이 될 거에요.
하지만 확실하게 한타페이지로 넘어갈 수 있고 한타로 가면 나르가 훨씬 좋습니다.
우리 정글이 와도 못 잡는 경우 생길 수 있어요.
쌔게 압박해서 대부분 주도권 잡기도 하구요.
사실 얜 어떤 템트리로 시작하던 탐켄치가 하기에 달렸어요.
나르가 유리하긴 한데 결국 나르로 탐켄치 못 뚫고 탐켄치로 나르 못 뚫습니다.
하지만! 반반 성장하면서 한타가면 나르가 3배 이상 좋습니다. 존재감 차이가 압도적이에요.
적 탑이 탐켄치를 하면 라인전 노잼은 각오하셔야 하고 한타 때 내가 더 잘해야겠다. 생각하시고 게임하시면 됩니다.
나머지는 결국 스킬 피하고 맞추는 싸움인데 애초에 푸쉬 주도권이 나르한테 있어서 나르가 유리합니다.
미니언 뒤에서 미니언 앞으로 나가는 척 하면서 혓바닥 쓰게 만들고 예측해서 피하고.
이런식으로 하면서 마나를 빼주시면 압박하기 더 수월합니다.
얘는 일단 6렙 전에 이득을 많이 보는 게 아니면 6렙부터 지옥입니다.
절대 1레벨에 부메랑 찍으시면 안 됩니다. 무조건 점프 찍으셔야 하고 실수로 부메랑을 찍으셨으면 절대 부메랑 찍은 걸 보여주지 마시고 2렙까지 가세요.
1레벨에 부메랑 찍으시면 미니언 6마리 다 맞으면서 들어와서 때립니다. 그래도 나르가 져요.
메커니즘은 간단해요.
거리줘서 들어오면 제자리 점프써서 트린 머리 밟고 빼시고 다시 쫒아가면서 때리시면 됩니다.
다음 점프 쿨 돌 때까지 부메랑 파밍만 하세요.
그러면 점프 쿨이 20초 정도 되기 때문에 트린 대쉬기와 쿨 차이가 10초 넘게 납니다 그래서 쓸 때마다 디나이 당하면서 야금야금 손해 볼 겁니다.
반반 커도 6이후에 매우 불리해지고 풀피 생다이브 당하는데 손해보면서 흘러가면 그 시간이 더 당겨집니다.
최대한 타워 늦게 밀리고 정글이 와서 풀어주길 바래야 합니다.
너무 불리한 매치업이라 갱 타이밍 맞춰서 분노관리는 불가능하고, 정글 동선보고 라인 조절해서 갱으로 따야 합니다.
미니나르로는 견제보다 미니언을 먼저 드시고 평타로 미니언을 먹을 수 있을 때만 부메랑으로 견제하시면 하세요.
정글 동선에 맞춰서 라인 관리만 잘 하시면 그렇게 어렵진 않습니다.
나르 vs 브루저 중에 손을 가장 많이 타는 매치업입니다.
일반인 중에 이렇게 게임하는 사람이 어딨겠어요.. 저처럼 솔랭이나 돌리는 사람이 느끼기에
그 때부터는 5:5 한타 유도 계속하면 한타에서는 나르가 훨씬 좋습니다.
딩거는 우리 팀이 1레벨에 탑가서 포탑 3개를 지워주면 6:4로 유리합니다.
근데 포탑 안 지워주면 4:6으로 불리합니다. 그렇게 딩거가 1코어가 뜨면 3:7으로 불리해집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탑에 많이 등장 했었습니다. 그때 기억을 바탕으로 작성해보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