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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람머스, 중무장 아르마딜로
Rammus, The Armordill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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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시즌 JG 람머스 생각보다 저평가 돼있습니다■ 람머스 빌드 총정리

- 모래놀이(2025-02-26, 조회수: 3643)

반사딜 너프가 심하게 된 이후로,
람머스는 원챔으로 다룰 수 없는 챔프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조합을 따지고 적절히 픽을 한다면 여전히 2인분
이상이 가능한 챔피언 입니다.

람머스를 하기에 적절한 상대 조합

1. AD가 많다.

2. 평타 판정 위주의 챔피언이 많다. (AP도 괜찮습니다.)

3. 공속 높은 챔피언이 많다. (이 역시 AP도 괜찮습니다.)

4. 상대팀에 뚜벅이가 많다.

단, 1번과 2번을 충족하더라도 상대팀에 탱커가
많다면 픽을 하기 적절하지 않습니다.
람머스, 중무장 아르마딜로
소환사 주문 강타 유체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75 (+94) 2273 마나 310.44 (+33.0) 871.44
공격력 55 (+2.75) 101.8 공격 속도 0.625 (+2.22%) 0.861
5초당 체력회복 7.92 (+0.55) 17.27 5초당 마나회복 7.84 (+0.5) 16.34
방어력 40 (+5.5) 133.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룬에는 이견이 없을 꺼라고 생각합니다.
람머스에게 이보다 더 어울리는 룬은 없습니다.
점멸도 좋습니다.
가시박힌 껍질 (Spiked Shell)
람머스의 기본 공격이 10 (+방어력의 10%)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회전 (Powerball)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2/10.5/9/7.5/6초
람머스가 6초 동안 공 모양으로 몸을 만 후 적을 향해 돌진하여 이동 속도가 150~235%만큼 증가하며, 충돌 시 80/110/140/170/20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초 동안 이동 속도를 40/50/60/70/80%만큼 낮춥니다.

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하면 대회전의 효과가 취소됩니다.
몸 말아 웅크리기 (Defensive Ball Curl)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7초
람머스가 최대 6초 동안 몸을 말아 웅크려 자신의 방어력을 40 (+방어력의 40/50/60/70/80%) 만큼 상승하고, 마법 저항력은 10 (+마법 저항력의 30/35/40/45/50%)만큼 상승합니다.

기본 공격 시 이 효과의 지속시간이 0.4초씩 증가합니다. (최대 4초)

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하는 동안 가시박힌 껍질 효과가 150%로 강화되며, 자신에게 기본 공격을 하는 대상에게도 동일한 피해를 입힙니다. 다시 사용하면 몸 말아 웅크리기가 원래 지속 시간보다 더 빨리 종료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시작됩니다.
몸 말아 웅크리기를 사용하면 대회전이 취소되며 재사용 대기시간이 시작됩니다.
광란의 도발 (Puncturing Taunt)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2/11.5/11/10.5/10초
람머스가 적 챔피언이나 몬스터를 1.2/1.4/1.6/1.8/2초 동안 도발하며 지속시간 동안 람머스의 공격 속도가 20/25/30/35/40% 증가합니다.

공격 속도 증가의 이로운 효과 지속시간이 람머스의 다른 스킬이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지속적으로 초기화됩니다. (사정거리: 325)
지진 폭격 (Soaring Slam)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람머스가 공중으로 뛰어오른 후 지점에 착지하여 100/175/250 (+0.6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1.5초 동안 15/17.5/20% 둔화시킵니다. 범위 중앙 근처에 있는 적에게는 이동 거리에 비례해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대회전 중에 사용했다면 중앙에 있는 적들은 0.75초 동안 공중에 뜹니다.

이후 3.5초 동안 해당 지점에 여진이 3회 발생하며, 각각 20/30/40 (+0.1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둔화 효과를 중첩합니다. (최대 3회)

이 스킬의 범위는 람머스의 이동 속도에 따라 증가합니다.

첫 착지와 여진 발생 시 포탑에 2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800~2000, 범위: 300)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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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를 1렙만 찍고, W를 먼저 마스터 합니다.
그 다음 E를 마스터합니다.
궁은 1렙만 찍습니다.


스킬 콤보
Q-W-평-E-평-평
스킬 활용 팁
Spiked Shell(가시박힌 껍질)(Passive)
람머스 평타와 반사딜은 이거 때문에 쎕니다.
Powerball(대회전)(Q)
Q를 1렙만 찍고 W를 마스터 해보면, 정글링에 Q를 썼을 때 생각보다 백업 대처와 갱킹 능력에 부족함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될 것 입니다.
따라서, 정글링에는 되도록 Q를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모를 백업과 갱킹을 위해서 입니다.

Defensive Ball Curl(몸 말아 웅크리기)(W)
평타 때려야 지속 시간 늘어나니까, 한타 때 되도록 이면 평타를 쉬지 마세요.
Puncturing Taunt(광란의 도발)(E)
람머스의 사정거리 내에 있는 상대가 생존 스킬이나 스펠이 마땅히 없다는 것을 예감 할 수 있다면 되도록 E 끝 사거리에 맞춰서 쓰는게 좋습니다.
람머스의 궁을 맞춘 상대에겐 람머스 궁을 나가기 전에 도발을 걸어주어 궁 데미지를 최대한 활용하세요.
Soaring Slam(지진 폭격)(R)
람머스의 이속이 빠를수록 궁의 사거리가 늘어납니다.
하지만, 람머스를 잘하는 유저들 중 이 사거리를 최대로 활용하는 사람은 잘 없습니다.
잘 맞추기 위해서 인데, 사거리가 아무리 늘어나도 보통 사거리 700~800 정도로 씁니다.
너무 길게 쓰면 맞추기 어려워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Gustwalker Hatchling(새끼 바람돌이)Mosstomper Seedling(새끼 이끼쿵쿵이)
둘 중 하나 취향이긴 한데, 람머스의 탱킹력이 좀 더 중요하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해서
Mosstomper Seedling(새끼 이끼쿵쿵이)전 이거만 갑니다.

※필수 아이템※
Thornmail(가시 갑옷)(가갑)
빨리 뽑을 수 있다면 최대한 빨리 뽑는게 좋습니다.
후반 갈수록 위력이 떨어져요.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마관신)
이 역시 최대한 빨리 뽑는게 좋으나, 가갑이 더 우선이긴 합니다.
가갑 빌드업 하는 중(덤불 조끼 이후)에 돈이 애매하다면 가갑 전에 뽑아도 좋습니다.
그리고, 웬만하면 다른 신발은 가지마세요.
람머스는 한타 중에 CC 맞아도 다른 챔프보다 크게 리스크도 없고, 애시당초 W선마로 방어력과 반사딜이 워낙 세기 때문에 닌탑 가는 것보다 마관신 올리는게 더 효율이 좋습니다.


Chain Vest(쇠사슬 조끼)(조끼)
가갑 이후 2조끼 생각보다 좋습니다. 방어력이 곧 탱과 딜인 람머스에겐 전설 아이템 버금가는 효율을 뽐냅니다.
3조끼는 비추입니다. 코어템 빌드업이 애매해져요.
상대팀에 평타딜 많으면 Warden's Mail(파수꾼의 갑옷)(파수꾼) 이것도 하나 더해주시면 좋습니다.

※2~5번째 코어템※
Jak'Sho, The Protean(해신 작쇼)(작쇼)
상대가 나를 죽이기 힘든 것 같다 생각되면 빨리 띄워야 합니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란두인)
상대팀에 치명타 템이 한 개라도 있으면 빨리 띄웁니다.


Unending Despair(끝없는 절망)(절망)
작쇼 이후에 뽑아주세요.
작쇼 이전에 뽑으면 효율이 별롭니다.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망자)
상대팀에 뚜벅이가 많아서 유리한 교전의 강제 이니시(특히 미드에서)를 자주 열 수 있을 것 같으면 갑니다.


Abyssal Mask(심연의 가면)(심가)
우리팀에 나 말고 주요 딜러 AP가 있을 때 마지막 코어템으로 좋습니다.
따라서 뽑을 기회가 진짜 잘 없습니다.


Force of Nature(대자연의 힘)(대자연)Kaenic Rookern(케이닉 루컨)(루컨)
람머스가 마저를 띄울 땐 신중해야 합니다.
모든 코어템을 띄웠을 때 마법 저항력 수치를 생각 해야 해요.
람머스에게 방어력은 딜템인 동시에 탱템이지만, 마저는 순전히 탱템 입니다.
마저가 작쇼와 대자연, 심가 로도 충분할 수 있으니 과하게 마저템을 찾진 마세요.
상대팀에 한방딜이 많을 땐Kaenic Rookern(케이닉 루컨)
지속딜이 많을 땐Force of Nature(대자연의 힘)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릴리아
얘 상대로 뽑을 이유가 없습니다.
대표적인 안티 탱커 챔피언 중 한 명 입니다.
세주아니
AP 면서 강력한 CC를 갖추고 있고, 탱커 입니다.
최악입니다.
스카너
AP 면서 강력한 CC를 갖추고 있고, 탱커 입니다.
최악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다이애나
다이애나는 AP인데, 공속이 빠릅니다. 도주기가 없습니다.
유일하게 쉽게 이길 수 있는 AP정글 챔피언 입니다.
사일러스
사일러스도 꽤나 평타를 씁니다.
할 만 합니다. 초반에 딜 많이 쎄서 W 켜도 녹을 수 있다는 것만 주의 하시면 됩니다.
니달리
카정을 많이 허용하지 않는 다면, 할 만 합니다.
후반 갈수록 람머스가 당연히 유리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으로 일부러 AP 챔피언만 넣어놨습니다.

AD 정글 챔피언들은 대체로 중간 ~ 쉬운 편입니다.
일단, 맞다이는 대부분 이긴다고 보면 됩니다.

람머스에게 싸움에 대한 경우의 수는 적으나, 싸워만 준다면.... 람머스는 이깁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반사딜 너프 이후로 람머스의 후반 왕귀력이 생각보다 떨어져서 그때보단 캠프 중요성이 확실히 떨어졌습니다.
승리가 가능한 교전에는 무조건 참여해서 팀의 성장을 지켜주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 이후 람머스의 장점은, 빠른 이속과 궁을 이용한 강제 이니시 입니다.
수적 유리 구도, 평타 기반 AD챔피언 에게 접근이 가능하다면 바로 달려가줍니다.

후반 운영법
중반이랑 결은 같지만, 꼭 팀이랑 함께 해야 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상대 주요 딜러에게 도발 걸기.

마치며
람머스 조합 맞춰서 픽하고 이 공략 따라하면 2~3티어 정도 입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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