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질리언, 시간의 수호자
Zilean, The Chronokeeper
585
1350
질리언은 시간을 다루는 마법사로 상황에 따라
공격적인 서포터로도 활용되는 챔피언입니다.
시간 폭탄을 이용하여 적을 견제하고 기술 쿨타임을
되감기로 재사용 시간을 빠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궁극기를 사용하면 아군 챔피언을 살릴 수 있습니다.
특징
|서포터, 마법사, 둔화, 기절
베스트 공략 추천 아이템
|
생명력
공격력
주문력
난이도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574 (+96) | 2206 |
마나 | 452 (+30) | 962 |
공격력 | 51 (+3) | 102 |
공격 속도 | 0.658 (+2%) | 0.882 |
5초당 체력회복 | 5 (+0) | 5 |
5초당 마나회복 | 10 (+0) | 10 |
방어력 | 28 (+5) | 113 |
마법 저항력 | 30 (+1) | 47 |
이동 속도 | 335 | 335 |
사정 거리 | 550 | 550 |
챔피언 소개 영상


패시브

Q

W

E

R

시간의 유리병 (Time in a Bottle)
재사용 대기시간: 120초
질리언이 시간의 흐름 속에서 경험치를 모아 유리병에 저장합니다. 아군 챔피언의 레벨을 올려줄 수 있을 만큼 경험치가 모였을 때 해당 챔피언을 우클릭하면, 질리언과 해당 챔피언이 저장된 경험치를 얻습니다.
해당 스킬은 전투 중에 사용할 수 없으며, 5초당 2/3.5/5/6/12 (1/6/11/16/18레벨)의 경험치를 축적합니다.
해당 스킬은 전투 중에 사용할 수 없으며, 5초당 2/3.5/5/6/12 (1/6/11/16/18레벨)의 경험치를 축적합니다.

시한 폭탄 (Time Bomb)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재사용 대기시간: 10/9.5/9/8.5/8초
질리언이 지정한 위치에 시한 폭탄을 설치합니다. 3초 뒤 폭탄이 터지면 모든 주변 적에게 75/115/165/230/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질리언이 같은 대상에게 폭탄 두 개를 부착시키면, 첫 번째 폭탄은 즉시 폭발하며 범위 안의 모든 적을 1.1/1.2/1.3/1.4/1.5초간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330)
질리언이 같은 대상에게 폭탄 두 개를 부착시키면, 첫 번째 폭탄은 즉시 폭발하며 범위 안의 모든 적을 1.1/1.2/1.3/1.4/1.5초간 기절시킵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330)

되감기 (Rewind)
마나 소모: 35
재사용 대기시간: 14/12/10/8/6초
재사용 대기시간: 14/12/10/8/6초
되감기와 시간 역행을 제외한 질리언의 모든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 감소합니다.

시간 왜곡 (Time Warp)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질리언이 2.5초 동안 아군 챔피언의 이동 속도를 40%/55%/70%/85%/99%만큼 높이거나 적의 이동 속도를 40%/55%/70%/85%/99%만큼 늦춥니다. (사정거리: 550)

시간 역행 (Chrono Shift)
마나 소모: 125/150/175
재사용 대기시간: 120/90/60초
재사용 대기시간: 120/90/60초
질리언이 아군 챔피언에게 5초 동안 보호용 시간 룬을 걸어줍니다. 대상이 치명적인 피해를 입을 경우 대상이 쓰러지기 전의 시간으로 돌아가게 되며, 600/850/1100 (+2.0AP)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사정거리: 780)

질리언 기본 스킨 - 일러스트
입수방법: 기본
질리언 기본 스킨 - 게임내 이미지
입수방법: 기본

산타 질리언 - 일러스트
입수방법: (한정판)
산타 질리언 - 게임내 이미지
입수방법: (한정판)

신바람난 질리언 - 일러스트
입수방법: 520RP
신바람난 질리언 - 게임내 이미지
입수방법: 520RP

슈리마 사막의 질리언 - 일러스트
입수방법: 975RP
슈리마 사막의 질리언 - 게임내 이미지
입수방법: 975RP

타임머신 질리언 - 일러스트
입수방법: 520RP(한정판)
타임머신 질리언 - 게임내 이미지
입수방법: 520RP(한정판)

불의 축제 질리언 - 일러스트
입수방법: 975RP
불의 축제 질리언 - 게임내 이미지
입수방법: 975RP

달콤 가득 질리언 - 일러스트
입수방법: 1350RP
달콤 가득 질리언 - 게임내 이미지
입수방법: 1350RP

겨울의 축복 질리언 - 일러스트
입수방법: 1350RP
겨울의 축복 질리언 - 게임내 이미지
입수방법: 1350R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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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자 : 27 명
3.15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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챔피언 | 제목 | 작성자 | 작성일 | 조회 |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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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한마디
코멘트(397)
고뇌 주작충이었냐ㅋㅋ http://m.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866&my=post&l=3169113 | 2022-04-16답글신고 | |
요플레가 그 떠먹는 요거트 말하는거? | 2022-03-22답글신고 | |
지능뭐임?ㅋㅋㅋㅋ | 2022-03-23신고 | |
고뇌 요플래중 요플래가 티어가 훨씬 높으시니 요플래가 더 질리언 잘하는거 겠지? | 2022-03-21답글신고 | |
고뇌는 심지어 주작충이잖아 | 2022-03-23신고 | |
질리언은 김형섭 미만 잡이다 얘들아 쥬지뷰지 딱대~~~!!!!! | 2020-03-25답글신고 | |
쥬지부지를 딱 댈필요까지는 없음ㄷㄷ;꒦ິཅ꒦ິ)ა | 2022-03-17신고 | |
로밍 질리언 떡상각 | 2019-11-14답글신고 | |
장인이 하면 정말 무서운 할배 | 2019-11-13답글신고 | |
그냥 타겟팅 속박이잖아 | 2019-11-09답글신고 | |
? | 2019-11-10신고 | |
? | 2020-03-20신고 | |
이속 99% 둔화랑 속박을 동급으로 보는 거임? 속박은 아예 이동기도 못 쓰는 상태임. | 2021-02-17신고 | |
질리언 둔화는 속박 이상의 빡침이 있잖아.. | 2021-02-17신고 | |
시간 정지물좀 찍게 E 마스터시 100% 슬로우 가자 | 2019-11-09답글신고 | |
브라질리언 | 2019-07-16답글신고 | |
고뇌 주작충이었냐ㅋㅋ http://m.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866&my=post&l=3169113 | 2019-05-15답글신고 | |
아닌거 밝혀졌음 너같은넘을 보고 키보드 살인마라 부름; | 2022-03-17신고 | |
뇌피셜로 밝혀졌다고하지말고 근거를 대라 근거없이 나불대는 너같은놈을 키보드 살인마라고 부르지 | 2022-03-23신고 | |
질리언 궁쓰면 18렙으로 변해서 스텟도 일시적으로 18렙 스텟 주게 하자 ㅇㅇ | 2019-04-05답글신고 | |
상대 경험치 깎는건 어떰? ㅋㅋㅋㅋ | 2019-04-04답글신고 | |
솔직히 올18렙 겜 20판에 한판은 나오나 말이되는소리를해야지 | 2019-04-04답글신고 | |
질리언 패시브는 후반에 아무런 기능도 없기때문에 약간 추가 옵션을 줘야하고 딜스킬이 q밖에 없는건 너무함 스킬 구성자체가 아직도 과거 2012년 롤보는 거 같은 챔프임 | 2019-04-04답글신고 | |
질리언이 무슨 시간 마법 다루는 마법사 설정인데 스킬보면 장치하나로 시간다루는 에코가 더 잘 다루는거 같음 | 2019-04-04신고 | |
질리언으로 블루먹는거 똑같이 큰 다른 미드 챔보다 훨씬 힘듬;; | 2019-04-01답글신고 | |
얜 서폿이 더좋음 아니면 미드가 더 좋음? 서폿은 qwq잘하면 소나궁을 한타에 두세번쓰지만 뭔가 아군보호는 궁없으면 떨어지는 느낌이고 미드는 딜스킬이 Q밖에 없고 카르마 모르가나같은 장단점인가 | 2019-03-16답글신고 | |
목표 지점에 폭탄을 던지면 3초간 시계 모양 이펙트가 돌다가 폭발하는 스킬. 스킬이 사용되고 3초 이후에 피해가 들어가기 때문에 좀 안 좋아 보일 수 있지만 이를 역이용하여 적에게 폭탄을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적을 뒤로 밀어내어 디나이 시킬 수 있다. 기본적으로 아무 데나 던져도 되는 논타겟 스킬이며 유닛이 근처에 있다면 자동으로 부착된다. 적 챔프는 물론 아군 챔피언에게도 부착이 가능하고 미니언, 몬스터, 분신이나 티버 같은 소환물까지 폭탄을 붙일 수 있다. 맞히는 게 어려워서 그렇지 기본 데미지와 계수 모두 준수하고 범위도 넓은 편이라 초반부터 견제, 라인 푸쉬 등을 성공적으로 해낼 수 있다. 중반에 AP템이 좀 갖춰지면 Q - W - Q만으로 공성 미니언까지 싹 쓸어먹을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스킬. 사정거리도 꽤나 길어서 툭 던져넣고 빠질 수도 있다. 시한 폭탄이 걸린 상대에게 또다시 시한 폭탄을 걸 경우시간이 잠깐 정지하는 듯한 효과가 나오면서 먼저 걸린 폭탄이 즉시 폭파되며 폭발 범위에 광역 스턴을 건다. 이 점을 이용해 엄청난 폭딜과 더불어 광역 스턴까지 퍼부을 수 있다. 데미지를 빼놓고 봐도 1.5초 광역 스턴은 엄청난 효과이므로 가급적 폭탄을 한 곳에 연달아 투기해 스턴을 노려 볼 필요가 있다. 거기에 더해서 먼저 달아놓은 폭탄이 즉시 폭파된다는 점도 한 끗 차이의 딜교에서 무시 못할수준. 특히 터지는 범위가 넓어서 라인전이나 포탑을 낀 대치중에 상대에게 직접 폭탄을 붙이긴 거리가 애매한 상황이면 미니언이 상대팀 옆을 지나갈때 미니언에다 폭탄 두개를 빠박붙여서 피할 수 없게 터뜨려버려서 순간적으로 이니시를 하는 테크닉도 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컨트롤로 상대방에게 대미지를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막타 맞으면 죽을 딸피 아군 미니언에게 걸어주면 적이 막타를 먹음과 동시에 폭탄이 터져 대미지를 줄 수 있고, 역시 막타 맞으면 죽을 정도의 적군 미니언에게 걸고 막타를 때려 미니언 주변에 얼쩡거리는 적 챔프에게 대미지를 줄 수 있다. 계수와 깡뎀이 높긴 하지만 그럴만한 이유가 있는것이 질리언의 공격 스킬은 꼴랑 이것 뿐이기 때문. 질리언이 서포터형 챔피언으로 취급되는 이유이기도 한데 타 서포터한테 있는 유틸 계수가 질리언한텐 없기에 역설적으로 룰루처럼 솔로 라인을 세워 ap계수를 활용하게 하기 보단 전문 서포터로 세우는 일이 많았는데 패시브까지 바뀜으로써 질리언은 거의 서포터로 굳어진 상황. 시한 폭탄은 버프로 취급된다. 아군에게도 심을 수 있기 때문에, 이니시에이팅을 하러 뛰어드는 아무무나 말파이트, 궁극을 캐스팅중인 판테온이나 쉔에게 주는 것도 효과적인 사용법이다. 아니면 빨피 적에게 붙이고 쿨하게 뒤돌아서서 희망고문을 시전하는 등 활용도가 많은 스킬. 상대 질리언이 아군에게 시한 폭탄을 썼을 때, 아군 질리언이 해당 아군에게 시한 폭탄을 또 걸면 적군 질리언의 시한 폭탄이 바로 터진다. 기간 한정 모드였던 단일 모드에서 해보면 같은편의 다른 질리언이 이미 설치된 폭탄에 다른 폭탄을 걸면 이전 폭탄이 완전히 무시되면서 새로 카운트가 돌아간다. 머리 위의 숫자 카운트는 어그로가 끌린다. 근처 적 타워의 타겟팅이 질리언에게 돌아갈 수 있다. 트런들의 기둥에 달린 고정 데미지 1과 달리 이쪽은 질리언 본인에게 주어진 페널티이다. 과거에는 타워 어그로가 안 끌려서 그냥 타워쯤은 무시하고 상대를 타워 너머로 디나이시킬 수 있었기 때문. 어그로가 끌린다는 건 '공격했다'는 것이며, 그 판정덕분에 가렌의 패시브나, 미스 포츈, 말파이트의 패시브 등의 쿨타임을 초기화시키고, 귀환 역시 취소된다.단,바론버프 귀환중인 적의 귀환을 끊을 수 없는 버그가 있다. 상대 팀에도 질리언이 있을 경우 훌륭한 트롤 캐릭터가 될 수 있다. 양 측 질리언의 시한 폭탄 이펙트 차이가 아예 없기 때문에 한타시 아군에게 시한 폭탄을 시전하면 어느쪽 질리언이 시전한 건지 몰라서 엄청 신경 쓰이게 만든다거나, 궁으로 버려야 할 캐릭터를 살린다거나, 이런 시각적인 효과 외에도 버그(?)를 이용해 상대 질리언을 무력화시키는 방법이 있다. 상대방이 폭탄을 사용한 대상에 다시 폭탄을 심으면 원래 있던 폭탄이 터지는데 이때 이 폭탄이 버그인지 아군에게 데미지를 입히지 않을 뿐더러 자신의 폭탄 취급을 받아 상대에게 데미지를 준다. 걸린 이후에 시비르의 스펠 쉴드나 벤시의 장막이 켜져도 그대로 데미지를 주었으나 4.13 패치에서 버그로 판정, 수정되었다. 이제 서포터로 갔는데 시비르 모르가나가 오면 한숨만 나올 뿐. 초기에는 와드에도 폭탄을 붙일 수 있었는데, 와드에 붙인 폭탄이 터지면 데미지가 와드의 마법저항력(-15)으로 판정되어 실제 툴팁에 나온 피해 이상을 광역으로 줄수 있었다. 당시 폭탄의 피해 판정 기준이 폭탄이 묻은 대상의 마법저항력으로 판정되었기 때문에 벌어진 현상이며, 고정 피해를 입혔다는 루머는 사실이 아니다. 기존의 시한 폭탄은 타게팅이였으며 두 개 부착 시 스턴이 없었다. 헌데 14년 롤드컵 직후 너프로 고인화가 된 질리언이 아주 나락으로 떨어지자, 버프 대신 리메이크 후 5.4패치에 적용시켰는데 폭발 범위가 늘어났으며 폭탄이 논타겟 투사체 형식으로 바뀐 대신 폭탄이 떨어진 자리에 처음 들어온 적에게 부착되되는가 하면 연속 2회 부착시 스턴이 터지는 등 아주 스킬을 갈아엎음과 동시에 데미지와 계수가 감소하고 쿨타임이 초반에 증가하는것으로 변경되었다. 생판 처음 보는 방식이였기에 유저들은 이거 뭐니? 수준으로 당황해했으며 투사체 속도도 그저 그런 편이라 맞추는 난이도가 엄청나게 상승해서 질리언의 유일한 딜링 수단이 매우 불안정해졌고, 따라서 질리언은 추락을 거듭하여 승률 30%대를 찍었다. 폭탄이 타게팅이였던 시절에도 클릭 미스로 낭패 보는일이 꽤 있었던걸 생각하면 그야말로 앞날이 캄캄해졌다. 즉 기존 질리언의 장점인 긴 사거리+타게팅=확실하게 보장된 딜 포텐 +@를 압수해 엿 바꿔먹고 조건부 cc기 하나 준 셈인데 유저들이 쌩판 처음 보는 스킬에 적응이 안 되어서 질리언의 관짝에 용접까지 해 버린 셈이 되었다. 엉터리(?) 리워크로 인해 질리언이 관짝에 들어가자 라이엇이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바로 다음 5.5패치에서 초반 q쿨을 줄여 질리언이 레벨 2부터 q-w-q를 매끄럽게 넣을수있도록 버프를 시켜줬는데, q를 논타겟으로 바꾸고 계수도 깐 대가로 받은 스턴을 저렙에도 바로 걸 수 있는 꽤나 좋은 대처로 보이는데도 상황은 그닥 나아진게 없다. 승률 꼴찌 자리를 신챔 바드가 가져갔다는게 위안이랄까... 투사체 속도가 직스 Q보다 살짝 느리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e슬로우를 걸고 폭탄을 던지는게 좋다. 폭탄을 설치하면 이전처럼 3,2,1 카운트를 세는게 아니라 폭탄에 시계가 나타나서 시침이 시계방향으로 한바퀴 돌고 12시에 다다르면 터진다. 물론 이펙트만 바뀌었을뿐 터지기까지의 시간은 똑같다 만약 폭탄을 잘못 던져서 바닥에 폭탄이 설치됐을때, 누가 지나가면 그 유닛에게 폭탄이 붙는데 이미 폭탄이 걸린 적이 폭탄을 밟으면(?) 역시 스턴이 터진다. 정 맞추기 그지같으면 자신이나 아군이 바닥에 떨어진 폭탄을 두개 수집해서 주변에 스턴을 터트려도 좋다. 이를 이용해 아군이나 질리언 자신한테 폭탄을 달고 그 아군이 돌진한 뒤 거기에다 폭탄을 던져줘서 스턴을 먹이는 탈레반식 야매 이니시도 가능한데 아무무 같은 애들이 돌진해서 2단 광역cc를 먹일수도 있다. 물론 두 폭탄이 각각 다른 유닛에게 붙으면 말짱 황. 은신한 친구들한테도 여전히 폭탄 부착이 가능하며 땅바닥에 설치된 폭탄을 밟아 옮기는것도 가능해 스텔스 폭격기 조합도 여전히 가능하다. 다만 폭탄 던지는 이펙트와 폭발 이펙트가 전부 보이기에 옛날보다 쓰기 힘들어졌다. 폭탄을 던질때 투하지점에 유닛이 여러 개 있으면 챔피언에게 우선해서 붙는다. 챔피언들이 몰려있으면 폭탄에서 가장 가까이 있는 챔피언에게 부착되며 이미 폭탄이 붙은 대상은 챔피언인지 아닌지의 여부 관계없이 추가 폭탄이 우선적으로 부착된다. 즉 스턴 터지기가 쉽다. 아무래도 상관없지만 q-w-q 콤보로 스턴이 터지면 대상이 스턴 시간동안 존야 쓰듯이 색이 변하면서 굳는데 이로써 예술가 타이틀 획득. 또한 째깍거리는 소리도 꽤나 시끄러워졌다. 리워크 직후의 긴급 상향도 소용이 없었는지 바로 다음 패치에서는 계수를 이전의 0.9로 돌려놨으며 스킬 5레벨일때 100소모되던 마나도 80으로 감소했다. 이후 5.21패치로 폭탄의 부착 매커니즘의 기준이 중앙->가장자리로 바뀌었다. 이로인해 폭탄 부착이 훨씬 수월해졌기에 패시브 변경과 더불어 질리언이 조금씩 보이기 시작했으며 승률도 정상적으로 회복 된 상황. 이젠 더이상 트롤픽이 아니다! Q - W - Q 는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한데 케이틀린이나 징크스의 덫 활용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상대가 와드에 텔레포트를 탈시 그 자리에 Q - W - Q 를 깔아두면 텔레포트됨과 동시에 스턴이 걸린다. 이와 같은 팁은 상대의 수호천사, 존야의 모래시계 사용시, 판테온 궁극기가 떨어지기 전, 갈리오 궁극기가 떨어지기 전은 물론 아군이 수호천사 발동시에도 그 자리에 Q - W - Q 를 미리 깔아두면 아군이 다시 살아나자마자 순삭당할수도있는 상황을 훌륭하게 방지시켜줄수 있음은 물론 의외의 변수로 작용하기도 한다. 단 Q - W - Q 가 터지기전에 상대나 아군이 미리 달라붙으면 무용지물이 되지만 스킬자체가 워낙에 데미지가 높은탓에 굳이 적군이 앞장서서 시계를 먼저 떼어버리는 플레이는 왠만해선 하지 않는다. 흥한 질리언은 카정의 속도가 상상을 뛰어넘는다. 요즘메타에서 가장 카정하기도 안전하면서 쉽고 얻는 이득이 많은 칼날부리는 Q - W - Q 한콤에 큰몹까지 전부 마무리된다. 그냥 지나가면서 던지고 갈 길 가면 되는 수준. 현재 버그인지 의도인지는 모르지만 브라움의 방패에 투사체 판정으로 던질경우 시계가 사라진다. 이를 방지하려면 브라움 발쪽에 던져야한다. 이제 브라움 카운터도 못친다... 미드로 가자 장점 간편하고 위력적인 공격 스킬 Q 스킬은 상당한 피해량, 적절한 사정거리, 조건부 스턴+광역 공격이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스킬 쿨타임을 줄여주는 W 스킬과 겹쳐지면 스턴이 걸려 무시무시한 위력을 보여주기 때문에 초반 라인전, 대치전에서의 포킹, 한타 모든 면에서 매우 유용하다. 또 공격로에 미리 폭탄을 던져줘서 오던 미니언의 체력을 미리 빼두는 등 라인정리에 유리하다. 높은 유틸성 가속/감속을 선택적으로 활용 가능한 E 스킬과 아군을 부활시키는 궁극기를 가지고 있다. 특히 쿨감 40%를 맞춘다면 슬로우를 무한으로 걸 수 있어 상대를 고통스럽게 만들 수도 있다. 과거에는 패시브가 전역 기본 지속 효과로 경험치 8% 추가 획득이였던 시절엔 그야말로 유틸성의 극한을 보여었었다. 비교적 리스크가 적은 라인전 기본 공격의 경우 투사체 속도만 빼면 준수한 편이며, Q를 이용한 파밍 속도도 마나 소모만 빼면 나쁘지 않다. 이동기가 없는 수많은 뚜벅이 미드라이너가 막타 하나에도 목숨을 걸때 질리언은 특별한 이동기가 없이도 안정적인 파밍이 가능하다. 위험한 순간에도 E와 R이 보험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라인전이 그렇게 힘든 편은 아니다. 물론 질리언 자체가 물몸이라는 점에는 주의해야한다. 서폿의 경우는 라인전이 별로 센 편건 아니지만 그런대로 무난한 편이다. 어정쩡한 위치에 나와있는 적 챔프를 슬로우 걸고 원딜과 함께 평타+폭탄 1개로 때려주기만 해도 재법 강한 견제가 되며, 폭탄짤짤이를 마구 했다가는 라인클리어가 미친듯이 될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미니언에다가 폭탄 다는 일이 빈번한거 아니면 그리 심한 편은 아니다. E-Q-W-Q-E를 통한 갱호응은 거의 최상급으로 어지간히 실수하지 않는다면 최소한 스펠 하나 뺀다. 궁극기 때문에 다이브도 보다 과감히 시도해볼 수 있다. 궁극기 질리언이 후반으로 갈수록 좋은 평가를 받는 이유가 바로 궁극기 덕분이다. 시간 역행은 발동만 되면 수호 천사의 아득한 상위호환인데, 궁극기 레벨이 올라갈수록 쿨타임도 매우 짧아져서 부활효과를 자주 발동시킬 수 있다. 룰루같이 캐리의 생존력을 올려주는 수준이 아니라 부활이기 때문에 게임 후반부에 딜러가 혼자 던지거나 짤려서 허무하게 게임이 터지는 빈도수를 확실히 줄여줄 수가 있다. 무슨 일이 일어날 지 모르는 솔랭에서 이는 분명 무시할 수 없는 장점이다. 굳이 후반부가 아니더라도 초, 중반에도 활용 여부에 따라 불가능한 상황을 가능하게 만드는 강력한 유틸성을 자랑한다. 단점 단조롭고 대처하기 쉬운 공격/방해 수단 Q는 여러모로 좋은 스킬이지만 질리언이 적을 공격할 수단은 오직 Q뿐이다. QWQ를 쓰고 나면 그걸로 공격 사이클이 끝난다. 초반에는 폭탄과 되감기만으로도 다른 챔피언들과 호각으로 싸울 수 있지만 레벨이 오를수록 1:1은 점점 어려워진다. 단, 상대가 돌진기나 원거리 극딜 스킬등이 존재하지 않는 탑 브루저 특히 흔히말하는 뚜벅이와의 1:1은 쿨감문제가 해결되고 레벨이 좀 되면 가지고 놀 수 있다. 1:1이 안되는건 일방적으로 공격할 수 없는 경우 한정. 불안정한 조건부 화력 폭탄 한 방은 되감기+폭탄으로 즉시 폭파가 가능하지만 그 다음부터는 3초의 카운트다운이 걸리기 때문에 다른 AP 캐릭터라면 적을 죽였을 수도 있는 그 시간에 적이 치료나 탈출 등의 대처를 할 수도 있고, 아군이 맞아죽는 경우도 있다. 중후반에 라인을 푸쉬하는데도 아이템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았다면 시간이 조금 걸리고, 리시 없이 블루를 혼자 먹거나 상대의 정글 몹을 빼먹는 것도 시간을 낭비하는 수준으로 오래 걸리기 때문에 상대에게 뺏길 위험이 크다. 사실 이점이 메타가 질리언에게 유리했던 시절에도 미드 라이너로 기피되던 가장 큰 원인이다. 타 미드 라이너들은 킬을 먹으면 먹는 것만큼 순삭능력이 막강해지던지 궁극기가 강력해지지만 질리언은 초반 라인 싸움이 끝나고 원하는 템을 맞출 정도되면 성장이 멈추게 된다. 딜의 총량은 질리언이 높을수도 있지만 타 미드 라이너들은 동귀어진을 할지언정 2번째 폭탄이 터지길 기다리는 4초동안에 적을 지워버릴수 있다. 극심한 마나 소모 블루 의존도가 애니비아, 스웨인과 비교할 것까지는 아니지만 상당히 높다. 애니비아마냥 블루 한번 못 받는다고 게임이 기울 정도는 아니지만, 라인전 단계부터 틀어진다면 전체적인 게임 운영과 멘탈에도 악영향을 끼친다. 전체적으로 스킬들이 마나를 많이 잡아먹는데다가 W로 스킬 쿨다운을 꾸준히 감아줘야 하는 질리언은 초중반동안 엄청난 마나 소모에 시달린다. 코어 아이템으로 마나량이나 마나 회복 아이템을 강요받는 이유이기도 하다. QWQ시 질리언이 2레벨이면 155, 3레벨이면 165의 마나가 소모되고 시간 역행은 1레벨 때 125의 마나가 필요한데, 타 챔피언의 궁극기와 비교하면 딱히 높지도 낮지도 않지만 스킬 난사가 심한 질리언의 특성상 저 마나 소모도 부담된다. 낮은 체력과 전무한 방어 능력 18레벨 기준으로 1700에 불과한 체력과 방어 능력이 전무한 스킬 구성도 문제다. 사정거리가 적절한 편이라고는 하지만 스킬을 쓰려면 어느 정도 접근을 해야 한다. 미드 라인을 주로 간다면 라인전 단계에서도 CC기를 가진 캐릭터를 많이 만나기 때문에 초반에는 흥할지라도 중반 이후엔 조금만 실수해도 상대에게 킬 찬스를 내줄 수도 있다. 미니언과 포탑을 이용해 무난하게 상대했더라도, 라인을 벗어나는 순간 낮은 체력과 전무한 방어 능력 때문에 다른 챔피언에게 어그로가 쏠리지 않는 이상 엄청난 리스크를 가져오게 된다. 하드 CC만이 아니라 침묵이라도 걸리면 스킬의 유틸성에 의존하는 질리언에겐 서포터의 대부분이 할수있는 고기방패 역할도 수행할 수도 없어서 전광판으로 날아갈 뿐이다. 포킹 조합을 만났을 때도 문제다. 낮은 체력때문에 포킹으로 인한 손실이 클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계속해서 포킹을 허용한다면 이제까지 쌓았던 이득을 무효로 만들 수도 있고, 팀원 전체를 상대에게 끌려다니게 만드는 아군의 약점이 될 수 있다. 종합적으로 유틸형 미드답게 단독 캐리력이 떨어지고, 아군 의존도가 꽤 높고 수동적이라 혼자서 적극적인 행동을 하기가 어렵다. 질리언이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시한 폭탄을 쉽게 피하거나 막을 수 있는 챔피언: 질리언의 딜은 전부 Q에 의존하며, 질리언이 가지고 있는 하드 CC는 Q-W-Q로 이어지는 기절밖에 없기 때문에, 상대가 Q를 한 대라도 피하거나 막는다면 질리언의 존재감은 급격히 약해진다. 괴랄한 슬로우의 E를 쓴 후 Q-W-Q 콤보를 넣는다고 해도, 폭탄을 던지는 데에 선딜레이가 존재하고 폭탄이 던져지는 위치를 표시해 주기 때문에 폭탄이 날아오는 타이밍에 맞추어 이동기를 사용하면 최소한 폭탄 1개는 피할 수 있어 어려운 상대가 된다. 루시안, 야스오, 이즈리얼, 사일러스 등 질리언을 강제로 끌어오거나 CC기가 많은 챔피언: 질리언은 몸이 매우 약하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스킬이 없어 만약 적에게 접근을 허용하게 되면 궁극기를 사용하여 되살아나던지 궁극기를 아끼고 죽던가 E의 슬로우와 Q-W-Q의 기절로 빠져나오던가의 선택지밖에 없다. 단 E의 정신 나간 스피드로 적이 자신을 끌어오려는 것을 피할 수 있다. 또한 하드 CC기를 맞은 상태에서는 궁극기 발동이 불가능해, 연속적으로 CC기를 넣을 수 있는 챔피언 상대로는 한 번 걸리면 지옥을 맛볼 수 있다. 레오나, 블리츠크랭크, 쓰레쉬, 파이크 등 질리언이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대다수의 뚜벅이 챔피언: 질리언은 Q의 꽤 긴 사거리와 E의 감속/가속, Q-W-Q 콤보의 기절로 뚜벅이들이 한 번 잘못 걸리면 E-Q-W-Q-E 콤보로 질리언과 원딜에게 지옥을 맛볼 수 있다. 설사 접근한다해도 궁극기를 통한 1회 부활 때문에 역관광을 당할수도 있다. 질리언이 미드에 설 경우 미드에 오는 걸출한 암살자들에게 고통을 안겨줄 수 있다. 그 이유는 질리언의 q가 적, 아군, 미니언, 정글몹등 다양한 대상에 부착 할 수 있다는 점이 질리언이 상대 ad암살자들을 압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군 미니언에게 걸어놓으면 상대방은 어마어마한 고뇌에 휩싸인다. 어마어마한 계수와 깡딜은 초반에 변변한 마방템이 없는 모든 미드챔들을 농락 할 수 있다. 미드 챔프를 초반부터 끊임없이 시간 폭탄으로 견제해서 압박한 다음, Q-W-Q의 라인 푸시력을 이용해서 라인을 왕창 밀어놓고 다른 라인에 로밍을 갈 수 있도록 하자.시간 폭탄 자체 사거리가 그야말로 더럽게 길기 때문에 모든 스킬 사거리가 질리언 보다 짧은 라이즈 같은 경우는 완전히 압살할 수 있는데다가 사정거리가 길거나 논타겟 형 챔프같은 경우에는 q-w-q 말고 e-q 같은 식으로 돌격해서 폭탄걸고 우월한 기동력으로 도망가는 식으로도 우월한 딜교를 펼칠 수 있다. 이외에도 피즈나 애니같이 상대적으로 사거리가 짦은 챔피언에게 강하다. 특히 미드 ad암살자들에게 강하다. 대부분 자기도 어느정도 일반적인 미드 카운터 챔프를 만나도 궁극기 덕분에 잘 안 죽도 하고 갱킹의 위협으로부터도 안전하다. 라인전 자체는 가장 안정적인 챔프라고도 할 수 있다. 다만 제라스, 럭스 등 완전히 질리언의 사거리 밖에서 싸우는 녀석들이나 침묵 등으로 궁극기 사용 봉쇄 후 순삭시키는 챔프는 상당히 까다롭다. 로밍할 때나 한타 때에는 Q를 깔짝깔짝 걸어서 대미지를 입히고, 추격때 지속적으로 E를 걸어주는 게 중요하다. 혹 아군이 위험하다고 생각될 때는 매의 눈으로 궁극을 찔러 넣어주면 베스트. 정확히만 맞아 떨어지면 일방적으로 망한 한타를 완전히 뒤집어 엎어 버릴 수 있다. 로밍갈꺼면 후반부를 압살하기 위해 탑보다는 봇으로 가는걸 추천하는 추세, 주문력 100넘은 질리언의 q-w-q콤보는 유리몸들이 태반인 원딜들을 순삭시킨다. | 2019-03-15답글신고 | |
스압 야발련아 | 2019-03-16신고 | |
얘 고뇌임 | 2019-05-28신고 | |
주작충새끼 아직도인벤하고있었음? | 2019-11-14신고 | |
고뇌 주작충이었냐ㅋㅋ http://m.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866&my=post&l=3169113 | 2019-03-15답글신고 | |
질리언 스킨좀 주세요 | 2019-03-14답글신고 | |
연습많이 하면 소나 2명 값하더라. ㅋㅋㅋ | 2019-02-27답글신고 | |
고뇌님 인벤 다중이계정으로 그만오세요ㅋㅋㅋ 쪽팔리지도않으신가ㅋㅋ 유튜브가서 사건 링크나해야하나 | 2019-02-21답글신고 | |
챔프성능은 모르겠고 호홓ㅎ호호호힝잉 하는 웃음소리랑 이속으로 농락할때 정말 재밌음 | 2019-02-09답글신고 | |
** 삭제된 글입니다 ** | 2018-12-18 | |
고뇌 플레이 좋아요, 구독 시청해보세요. 대부분 인터넷방송 시청률만 올리려는 매드무비성 방송이 많은데.. 고뇌 플레이보면 은근컨트롤센스 up됨. 그리고 빅뱅 탑 보이스를 장착했음. | 2019-02-21신고 | |
요플래 미만잡 | 2019-02-21신고 | |
응 주작하다걸린놈 | 2019-02-21신고 | |
근거없는 어그로 신고합니다. | 2019-02-21신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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