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8명
77.8% (14표)
0% (0표)
22.2% (4표)
아무무, 슬픈 미라
Amumu, The Sad Mummy
21
9
0
14/18
[시즌5] Ranker Amumu의 딜탱무무.BGM

- Rankeramumu(2015-02-03, 조회수: 120223)


BGM정보 : 브금저장소 - http://bgmstore.net/view/R15h9

ㅎㅇ

 

시즌 3 만렙 찍을 당시부터

 

시즌 4 종료 그리고 프리시즌인 현재까지

 

아무무로만 다이아찍은 Ranker Amumu 입니다.

 

다이아 장인 플레이랭킹 2위 달성하기까지 

 

제가 습득한 모든 것을 써드리겠습니다. 

 

 

마음에 드시면 엑셀 한번 박아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꼭 좀 평가부탁드립니다.

 

 

Ranker Amumu 친추 주시면 궁금한 점 답변해드립니다.

 

닥베드 주지마시고 이유라도 좀 알려주시고 베드 주세요 ㅠ

 

정말 열심히 썼는데 아무이유없이 베드주시고 베드되니까 너무 슬픕니다.

 

흑흑흑흑

 

시즌4에 쓴 시즌 5 프리시즌 엑셀 글을 더 이상 수정하지 못 하여

새로 썼습니다. 시간 날 때마다 꾸준히 업데이트 해드리며, 궁금한 점 질문 답변해드립니다.

 

 

 

 

11월 28일 공략작성

11월 29일 첫 엑셀 감사합니다. + 챔프상대법 일부 추가 

11월 30일 엑셀공략 감사합니다!!! 

 12월 1일 챔프상대법 추가

 

아무무, 슬픈 미라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85 (+94) 2283 마나 287.2 (+40.0) 967.2
공격력 57 (+3.8) 121.6 공격 속도 0.638 (+2.18%) 0.874
5초당 체력회복 8.88 (+0.85) 23.33 5초당 마나회복 7.38 (+0.53) 16.31
방어력 33 (+4) 101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9
  • 주문력 +1.19
    x9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5.3%
  • 방어
    +9
  • 주문력
    +25.56
총 가격 : 9,834 IP

표식

 

공속 을 박아줍니다.

 

쌍관 을 박아줘도 괜찮습니다.   취향따라 박으세요

 

방어

 

고정방어 미만 잡

 

문양

 

고정주문력 박음으로써 초반을 안정적이게 버틸 뿐만 아니라 역관광도 가능합니다.

 

컨트롤이 어렵다 하시면 마저 박아줘도 괜찮습니다.

 

근데 고정주문력 추천

 

정수

 

고정주문력 박아줍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딜탱 무무는 이게 가장 무난하다고 생각됩니다.

 

근데 요즘 정글 ap템에 쿨감 20%가 붙었고 후반에 프하를 가는 추세이기 때문에 마술에 3포인트를 투자하는대신

분노에 3포인트를 투자하셔도 괜찮습니다.

 

나머지는 현재시점으로 ap특성 무무에게는 최적화 된 특성이라고 봅니다.

Smite(강타)정글 필수

 

Flash(점멸)점멸을 통한 다양한 연계와 이니쉬가 가능합니다.

 

점멸을 꼭 들어주세요!

 

Bandage Toss(붕대 던지기)>Flash(점멸)>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평타로 패시브Cursed Touch(저주의 손길)묻히고Tantrum(짜증내기)

 

또는

 

들어가는 모션취하다가 빼면 적이 안들어오나보다 하고 앞무빙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때 거리 재시다가

 

Flash(점멸)>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평타로 Cursed Touch(저주의 손길)묻히고 Tantrum(짜증내기)Bandage Toss(붕대 던지기)

 

또한 이 콤보에서 Tantrum(짜증내기)Bandage Toss(붕대 던지기)는 적 원딜러나 누커한테 넣으시는게 좋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Flash(점멸)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하실 때 점멸을 적 원딜 근처에다가 하시고 궁을 박는게 좋습니다.

 

아무튼 아무무에게는 Flash(점멸)은 생존용뿐만 아니라 무조건적으로 필요한 스펠입니다.

 

꼭 들어주세요!

 

 

저주의 손길 (Cursed Touch)
아무무의 기본 공격을 받은 대상은 3초 동안 저주에 걸려 마법 피해를 입을 때마다 10%의 추가 고정 피해를 받습니다.
붕대 던지기 (Bandage Toss)
마나 소모: 45/50/55/60/65
재사용 대기시간: (스킬 가속에 영향 받지 않음)3초
아무무가 붕대를 던져 처음 적중한 적에게 붕대를 당겨 다가간 뒤 1초 동안 기절 시키고 70/95/120/145/170 (+0.8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스킬 충전 시간: 16/15.5/15/14.5/14초 (사정거리: 1100)
절망 (Despair)
마나 소모: 초당 8
재사용 대기시간: 1초
활성/비활성화: 아무무가 울부짖으며 근처 적들에게 걸린 저주를 초기화시키고 1초당 14 + 대상 최대 체력의 1/1.25/1.5/1.75/2% (+주문력 100당 0.5%)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300)
짜증내기 (Tantrum)
마나 소모: 35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기본 지속 효과: 아무무가 받는 물리 피해를 5/7/9/11/13 (+0.03 추가 방어력) (+0.03 추가 마법 저항력) 감소시킵니다.

사용 시: 아무무가 주변의 적들에게 65/100/135/170/205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아무무가 공격 당할 때마다 짜증내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75초씩 감소합니다.

50% 아래의 공격에는 피해량 감소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범위: 200)
슬픈 미라의 저주 (Curse of the Sad Mummy)
마나 소모: 100/150/200
재사용 대기시간: 150/125/100초
아무무가 주변 적을 옭아매며 200/300/40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저주를 내리며, 1.5초 동안 기절시킵니다. (범위: 5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Bandage Toss(붕대 던지기)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평타 Cursed Touch(저주의 손길)Tantrum(짜증내기)

Bandage Toss(붕대 던지기)Flash(점멸)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평타 Cursed Touch(저주의 손길)Tantrum(짜증내기)

Flash(점멸)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평타 Cursed Touch(저주의 손길)Tantrum(짜증내기)Bandage Toss(붕대 던지기) 

 

넣으신 후

붙으면서 계속 추노 하다가 Bandage Toss(붕대 던지기)평타Tantrum(짜증내기) 와 Despair(절망)지속딜을 넣어야함

스킬 활용 팁

 갱킹을 갈 때

 

저어어어어어어얼대! 붕대를 먼저 쓰지 않도록 노력 할 것

어쩔수 없는 상황이나 먼저써도 잡는 상황이면 써도 됨

 

무슨말이냐 하면

 

무무는 뚜벅이임

붕대가없으면 붙을 스킬이 Flash(점멸)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이거 쓰고 가서 때려야함.

 

예를 들어

 

적이 Gnar(나르)라고 생각하면

 

선붕대를 날렸을 경우 나르가 높은확률로 점프스킬로 피함

 

그럼 무무는 붙을 스킬이 없음 우리 아군의 호응 빼고는

 

 

근데 아군이 호응을 개병신같이 하는경우가 허다함

 

그럼무무는 나르를 놓치거나 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으로 묶은 후 따라가야함

 

또는 Flash(점멸) 을 쓰거나

 

Flash(점멸)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두개 다 써야 할 때도 있음

 

근데 나르가 Flash(점멸)가 있다면? 그냥 놓치는거임

 

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이나 Flash(점멸)만 뺐다면 나르 플래시 뺌 개이득;  하고 자기위로 하겠지만

 

 

사실 무무가 먼저 붕대를 쓰지않고 붙어버리면 갱호응하는 우리 아군도 있기 때문에  Gnar(나르)는 자동으로 탈출기 스킬을 쓰게 돼있음 그럼 그때 Bandage Toss(붕대 던지기)를 던져야함

 

그럼 나르가 Flash(점멸)가 있다. 그럼 Flash(점멸)쓰고 한번 더 도망갈텐데,

잡을 각이다 그러면 자신도 스펠을 쓰거나, 못잡을각이다 그러면 그냥 나르

Flash(점멸)만 뺄 수 있는 것임 

 

이걸 탈출기 있는 모든 챔프에 적용시켜보면 됨

리신,피즈,제드 등등등

 

선붕대 해도 잡을 각이면 잡아도 됨

하지만 아닐 경우에는 최대한 바짝 붙으려고 노력하시는 걸 추천함

 

각을 보는건 좀만 해보면 어느정도 보임

 

선붕대를 쓰냐 안쓰냐가 결과에서 엄청난 차이를 가져옴 리얼임

 

 

 

 

그리고 붙어버리면 평타에 Cursed Touch(저주의 손길) 가 있기 때문에 더 높은 딜을 꽂을 수 있음

 

 

패시브활용

 

Cursed Touch(저주의 손길) 평타를 때릴 시 적의 마저를 감소시킴

 

무무는 평타가 매우매우 중요함 스킬 사이사이에 평타를 꾸준히 섞어줘야함

 

이 마저감소로 인해 눈에 띄는 데미지 증가가 보임

 

 

 

 

결론

 

1) 선붕대를 쓰지 않도록 노력해라

 

2) 싸움 중간중간에 평타를 꼭 섞어라

   (패시브로 인한 마저감소는 중첩되지 않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시작

마체테 2포션으로 시작합니다.

 

 블루팀이면 골렘>레드>유령 순으로

 레드팀이면 독두꺼비>블루>늑대 순으로 먹은 후

 

집으로 가서

(추적자의 검)을 뽑고 2번째 버프를 챙기러 갑니다.

 

4.21 패치로 스마쿨감15초가 사라졌으므로, 좀 더 확실하고 안정적인 갱킹을 위해

(추적자의 검: 현자)로 최종 정글템을 수정합니다.

 

 

2번째 버프를 뺏길 시 다른 거 잡으면서 3렙을 찍습니다.

 

두번째 귀환시에

(추적자의 검: 현자)하위템 과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을 사준 후 완두콩을 (탐지용 렌즈 (장신구))바꿔줍니다.

 

돈이 부족 할 시에는

 

갱킹위주로 하실 경우 모빌을 먼저 사시고

무무가 아직 어색하시거나, 갱킹에 자신이 없을 경우 (추적자의 검: 현자)먼저 띄워준 후

 

정글링 위주로 도시다가 궁쿨이 돌때만 갱을 가셔도 됩니다.

 

(추적자의 검: 현자)를 띄우신 후에는

 

적팀과 우리팀의 상태를 본 후에 템트리를 결정합니다.

 

적팀이 AD위주로 무난하게 성장하였을 경우에는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올려주시고

 

적팀에 AP가 많이컸다 그러시면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를  올려주시면 됩니다.

 

근데 AP가 Morgana(모르가나)와 같은 강력 하드CC기나 LeBlanc(르블랑)Fizz(피즈)등 폭딜 챔프이다. 그러시면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를 올려주시면 됩니다.

 

또한 자기가 망했다. 하는 경우에도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를 올려줍니다. 일반적으로도 AP마저템은 밴시를 올리는 편 입니다.

 

근데 AP가 Fiddlesticks(피들스틱)과 같은 범위딜이다 하실 경우에는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가주시면 됩니다.

 

망했는데도 꿋꿋히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고집하시다가는 혼자 버스기사 폭행하고 버스 폭파시킵니다.

 

이건 제가 무무를 꾸준히 하면서 많이 폭행해봤습니다. 망했으면 썬파 ㄴㄴ;

가장 좋은 그림은(추적자의 검: 현자)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두개가 2코어로 나오는 것 입니다.

 

 

 

 


 

2코어 이후


(추적자의 검: 현자)에다가 다른 코어템 하나정도 나왔으면 무무가 강력해질 쯤 입니다.

 

(추적자의 검: 현자)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이렇게 나왔을 경우 상황을 보면서

적 AP를 무시못한다 하면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를 올려주시고,

적 AD가 꾸준하다 하시면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를 가시면 됩니다.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까지 나오셨다면 쿨감 40%가 완성됩니다.

 

(추적자의 검: 현자)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이렇게 나왔을 경우 딜이 좀 안박힙니다.

그리고 좀 망한 경우가 많은데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를 올려 고기방패로 가시는게 좋습니다.

 

(추적자의 검: 현자)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이렇게 나오면 쿨감 30%입니다.

남은 10%를 위해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을 사긴 아까우니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를 늦었더라도 올려줍니다.

 

또한 프하를 안 갔기 때문에 마나가 없으니 영약을 가끔씩 빨아주시는 것도 괜찮고,

 

블루를 카정하거나 아군이 노코스트챔프일 경우 블루를 먹는 것도 좋습니다.

 

그럼 쿨감 40%와 마나 리젠 이 어느정도 충당됩니다.

 

 

또한 신발은 기동력의 장화에서 다른 신발로 바꾸어주시고 신발업그레이드를

 

(마법사의 신발: 왜곡)(닌자의 신발: 왜곡)(헤르메스의 발걸음: 왜곡) ! 왜곡으로 합니다. 무무에게 개꿀인 점멸쿨감소를 줍니다.

 

 

그 후에는 상황에 따라 템을 올리셔야합니다. 딱히 정답은 없어요.

 

(추적자의 검: 현자)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Banshee's Veil(밴시의 장막)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왜곡신발

(추적자의 검: 현자)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Banshee's Veil(밴시의 장막)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왜곡신발

(추적자의 검: 현자)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Banshee's Veil(밴시의 장막)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왜곡신발

(추적자의 검: 현자)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Thornmail(가시 갑옷)왜곡신발

(추적자의 검: 현자)Banshee's Veil(밴시의 장막)or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다음은 고기방패템 체력템이나 상황에맞는 쳐맞는템

 

 

 

번외

 

우리팀이 개망하고 나만 잘컸거나

나를 제외한 팀원들이 모두 AD이다.

 

이런경우는 AP딜무무로 가야합니다.

 

전자는 AP로가서 자기가 캐리하거나

후자는 AP로가서 적팀의 템트리를 꼬이게 만들어야 합니다.

 

(추적자의 검: 현자)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Void Staff(공허의 지팡이)or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마법사의 신발: 왜곡)이런식으로 가주시면 됩니다. 막템은 상황봐서 가시고요

 

AP무무는 난이도가 매우 높습니다.

붕대 한번만 빗나가도 그대로 끔살 당하는게 AP무무기 때문에 숙련도 높으신 분들이 하기에 적합합니다.

 

허나 위와같은 상황에는 답이없기때문에 연습한다고 생각하시고

AP가시는거 추천드립니다.

 

AP무무는 앞에서 나대시면 안됩니다.

샤코처럼 야비하게 플레이 하셔야합니다.

부쉬에서 와드 지우시고 있다가 옆치기 하시거나 그런식으로 하셔야 합니다.

 

어렵지만 좀 해보시면 익숙해지실겁니다.

 

AP와 탱킹 딜탱 다 자유자재로 다루실 줄 아시면 무무에 대한 이해도가 어느정도 있으신겁니다.

 

 

 

정리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적팀에 폭딜챔프나 하드 CC기가 있을 때  또는 안정적인 이니쉬를 하고 싶을 때  또는 막아야 할 스킬이 있을 때

 

           또는 일반적으로 적팀 AP챔프가 그럭저럭 무시 못 할 수준일 때 , 우리팀 서포터가 솔라리를 먼저 갔을 때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Fiddlesticks(피들스틱)과  같은 장판딜이 있을 때          카서스 같은 챔프는 벤시 사는 것을 추천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쿨감 20%와 마나가후달리는 무무입장에선 꿀템 (저는 보통 3코어때 뽑고, 상황이 안 돼서 못 뽑으면 막템으로라도 감)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중후반에 체력과 방어력의 보충  그리고 이니쉬 이후 달라붙거나 이속저하를 걸어야 할 때

 

Thornmail(가시 갑옷):가시가옷  Vayne(베인)과 같은 챔프를 상대할 때 좋음  중후반 코어템으로 가는 것을 추천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탱템같지만 딜템임 무무에게 중요한 템이라고 생각함 딜탱무무에게는 필수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우리팀이 올AD이거나 내가 하드캐리해야할 때 길잡이 코어템 뽑고 올리시면 됨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AP무무할 때 3코어 또는 4코어 아이템으로 적합함   적팀에 마저가 많으면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뽑고 뽑을 것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AP무무를 했는데 적팀이 마저를 두를 때

 

(마법사의 신발: 왜곡)(닌자의 신발: 왜곡)(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왜곡) : 왜곡을 꼭 박아줄 것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피들스틱
일단 챔프특성자체가 사기챔프입니다.
공포 드레인 침묵 궁 4박자가 딱! 맞아 떨어지는 개씹사기 챔프입니다.
벤하시는것을 추천드리며 적팀으로 만났을 시에는 시야싸움이 매우 중요합니다
시야가 없는 곳에서는 대치를 되도록 자제하는 편이 좋습니다.
시야가 보이는 곳에서 피들궁을 붕대로 끊으시고 싸우면 필승이며
존야가 나오기전의 피들은 피들이 궁을 썼더라도 당황하지말고 그대로 폭딜 넣으시면 유리몸인 피들스틱은 죽어버립니다.
존야가 나온 후에는 좀 빡세지만 시야싸움만 잘한다면 피들이 힘을 별로 못 쓰게 할 수 있습니다. 라인전은 추가공략에서 와드박는 곳 에 와드를 박으신 후 역갱킹 위주로 하시면 됩니다.
워윅
똥개 극혐
필벤
후반으로 가면 갈 수록 무무는 힘이 빠지는데 얘는 미쳐 날뜁니다;
일단 이번패치로 개사기급이 된 듯 하고 죽지를 않습니다.
광견병이 걸리기전에 게임을 빨리 끝내는 것이 답입니다.
라인전 역시 피들스틱과 마찬가지로 역갱킹 위주로 하며 선모빌을 사신 후 요리조리 뛰어다니면서 항상 역갱을 노릴 준비를 해야 합니다.
리 신
잘 쓰는 사람이 쓰면 정말 까다로운 챔프입니다.
6렙이전까지는 리신을 피해다니는 것이 좋고 라인전에서도 갱킹은 리신이 없는 곳에서만 치는것이 좋습니다. 6렙이후에는 역갱킹을 노리는 것이 좋습니다. 한타페이지로 들어가면 아무무도 매우 좋아지니 무난하게만 가면 이길 수 있습니다.
단 바론과 용을 조심하셔야합니다.
리신의 qq스마딜은 정말 쎄기때문에 ap무무가 아닌이상 뺏길 위험이 높습니다.
스마에 자신이 없으시면
바론이나 용은 리신이 함부로 들어오지 못 하거나 리신을 죽였을때만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번외로 카직스 q스마딜도 상당히 쎄니 조심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샤코
개인적으로 샤코는 양날의 검이라고 생각합니다.
샤코는 한번 망하면 계속 망해서 회생불가 까지 가는 챔프이기 떄문에 무무가 한번이라도 이득 본 후에 스노우볼링을 잘 굴려준다면 샤코는 게임끝까지 장애인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까지가 아니더라도 초반만 잘버티시고 무난하게만 커도 시간이 지날수록 성장세와 존재감에서 차이가 나기때문에 초반만 무난히 넘기면 어느 챔프보다도 쉬운 정글러입니다.
또한 강타를 샤코 박스에 쓸 수 있기 때문에 초반에 역갱 치기도 수월하다고 생각됩니다.
점화 든 샤코는 좀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후반으로 갈 수록 안좋아지기 때문에 이 역시 초반만 버티면 됩니다.
판테온
판테온 또한 교전에서 한번 실패시 정글링 능력에서 아무무가 월등히 앞서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빵통기한+정글링 씹망 에 의해서 판테온은 쓰레기가 됩니다. 정글만 잘 돌아주시면서 판테온이 궁 꽂을 만한 라인이 보이면 그 근처에서 정글 몹을 먹던지 역갱 대비를 하던지 해서 역갱을 쳐주시거나 궁이 생길때만 갱을 가서 킬을따거나 플래시만 빼주고 정글링을 하며 성장을 하셔도 됩니다. 8렙 9렙 이후에는 레드보유 상황에서 판테온과 맞다이를 떠도 아무무가 이깁니다. 그 이후에는 자연스럽게 스노우볼링 굴리시면서 한타페이지로 넘어가서 한타하시고 하면 이깁니다.
바이
바이도 나름 쉽습니다. 역갱 치는 것도 매우 유리하고 초반에 바이 q가 빠졌을때 역갱을 칠 수도 있으며 후반으로 갈 수록 무무의 존재감과 바이의 존재감은 어마어마한 차이가 납니다.
역갱을칠때 바이 q를 무무 붕대로 끊을 수도 있으며 또한 바이는 정글을 돌다가 피가 걸레짝이 되어있는 경우가 매무 많고 바이의 도주 q도 몸빵으로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적 정글에 와드를 박고 암살 할 수도 있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빠른 정글링과 궁의 사기성을 이용하여 갱킹과 성장을 한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정글링 > 궁쿨참 > 갱 > 정글링

와드를 박고 적 정글이 보이거나 적정글 동선이 예상된다  > 그쪽 우리진영 정글 쪽에 있는다. > 역갱을 봐준다.

역갱을 갈 상황이 아니다. > 반대쪽 적 정글을 털어먹는다. (와드확인은 잘 하고 가자) 또는 반대쪽 라인 갱킹

 

 

 

 

 

 

 

 

 

 

 

 

 

이런 식으로 적 정글에 와드를 박아줍니다.  블루 팀일시 이렇게 박아주시고 퍼플팀이시면 반대쪽에 그대로 박아주시면 됩니다.

초반 운영법

위에 첨부 했 듯이 와드를 박아주고 역갱 위주로 합니다.

 

궁이 없을 때는 각이 잘 안보일 시 정글링을 하며 성장을 하고

 

갱킹을 갈 때에는

  이 유령을 강타로 드시면 와드에 발각시 오라클 효과가 생깁니다.

 

이 유령을 강타로 먹으시고 가시는 편이 좋습니다. 오라클 효과가 있기 때문에 와드가 있는지 없는지 오는거 아는데도 모르는 척 하는 건지 알 수 있습니다.

 

갱킹 갈 때마다 이걸 계속 먹고가긴 귀찮으니 이 유령을 되도록이면 강타를 써서 꾸준히 먹어줍니다.

 

또한 핑와 하나도 꾸준히 박아줍니다. 계속 지워져서 귀찮다 싶으면 블루 팀일시

 

 여기에 박아두면 웬만하면 지워지지 않을 뿐더러 미드 로밍과 적 정글러가 돌아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리신같은경우는 용을 타고 넘어오는 것 까지 보입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이면 무무가 상당히 쎄질 타이밍 입니다.

한타 위주로 해야 하기때문에 팀원들끼리 뭉쳐 있어야합니다. 용싸움을 하던가 미드한타를 하던가

무무의 쎈 타이밍을 최대한으로 황용 하셔야 합니다.

궁이 없을 때는 되도록이면 한타를 피하시며 사리시는게 좋습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 운영은 중반이랑 비슷하게 하시면 됩니다.

계속 후반으로 가면 무무가 힘이 빠지기 시작하는데,

되도록이면 극후반은 안가시는게 답입니다.

바론싸움 유도해서 한타이기거나 짤라먹고 바론먹고 한타해서 후딱 끝내버리는게 제일 좋습니다.

안 될 경우에는 우리팀 딜러라인을 지키는 쪽으로 가시면 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한타때에는 적 원딜을 물거나 우리 딜러를 지켜줘야 합니다.

우리팀 이 적 원딜을 녹일 만 하면 궁 박아주고 우리팀 딜러를 지키러 가시거나,

그게 아니면 적 원딜을 같이 죽여버리시면 됩니다.

우리팀 원딜이 흥한 상황이면 원딜러 지키는 포지션으로 자리잡으시면 됩니다.

 

AP무무일시 시야싸움 에서 우위를 점하시고 급습하시거나 진입타이밍을 잘 봐서 딜러라인을 녹여야 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질문 해주시면 다 알려드리고 업데이트 해드리겠습니다.

 

사실 위에 6개 챔프 빼고는 자주 보이는게 자르반 카직스 렝가 케일 잭스 정도 밖에 없는 것 같네요.

 

 

Lee Sin(리 신):어려움 or 쉬움

 

 

원래 순서대로 정글몹을 먹어주시고 혹시나 두번째 버프몹을 뺏겼더라도

당황하지 마시고 나머지 정글몹을 먹어주며 4렙을 찍으시던지

상황을 봐서 당겨져있는 라인에 갱킹을 가던지 하시면 됩니다.

 

단, 당겨져 있는 라인에는 역갱킹을 조심 하셔야 합니다.

 

6렙 이후에는 정글에서 1:1로 마주쳤더라도 피상황을 보시고

 

싸우시면 이길 수 있습니다.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를 피하시고 싸우시면 필승이며, 공명의 일격을 맞으시더라도

무무가 (추적자의 검: 현자)가 나오면 망령시절보다 초반에 폭딜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타페이지로 넘어갈 시 무무의 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을 이용한 한타의 사기성이 빛을 발하기 때문에 무난히만 넘어가도 이길 수 있습니다.

 

극초반에 버프 카정뿐만 아니라 유령이나 골렘을 먹는 도중 오는 카정도 조심하셔야 하며, 이 카정을 방지해 주는 것이 바로 (상급 토템 (장신구)) 이것입니다.

 

원래 두번째 귀환때에 바로 (탐지용 렌즈 (장신구))로 바꿔주는데, Lee Sin(리 신) 상대로는 3번째쯤 귀환타이밍에 (탐지용 렌즈 (장신구))로 바꿔 주시면 됩니다.

 

또한 시즌5 특성상 초반에 정글몹이 쎄지고, 리신같은 육식 챔프도 카정이 오기

 

어려운 상황이 되었고, (추적자의 검: 현자) 이 아이템이 나오는 순간 주문력 80에 쿨감20% 라는

 

효과로 리신과의 1:1 맞딜 상황에서 거의 지지 않습니다.

 

리신은 무무의 역갱킹에도 취약한 면이 있어서 위에 말한 와드박는 곳에 와드를

 

박아주신 후 역갱킹 위주로 플레이 하셔도 손쉽게 풀어나가실 수 있습니다.

 

결론: (추적자의 검: 현자)를 기다리자

 

Warwick(워윅): 어려움

 

워윅은 시즌 5 가 되면서 매우 사기챔프가 되었습니다.

 

시즌 4때도 상대하기 까다로웠지만 시즌 5 때는 거의 상대가 안 되는 수준입니다.

 

 

일단 벤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일단 적으로 만났을 경우에는 초반에는 그다지 어려움이 없습니다.

 

원래 하던 방식으로 해주시고 6렙이후가 문제입니다.

 

워윅의 짧은 궁극기 쿨로 인해 궁극기가 돌때마다 라인에 와서 Infinite Duress(무한의 구속)쓰면 거의 필킬입니다.

 

하지만 무무의 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도 만만치 않기 때문에 무무도 궁쿨이 돌 때마다 가서 궁을 박아주시고, 역갱킹을 몇번 쳐주시면 게임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게임을 기울여서 빨리 끝내버려야합니다.

 

후반으로 가면 Amumu(아무무)는 점점 힘이빠지고 Warwick(워윅)은 한타 때 점점 잘 안죽다가 나중가서 왕귀하면 아무도 못 막습니다.

 

결론은 무무가 워윅보다 강한 중반 타이밍에 게임을 기울여서 빨리 끝내버려야 합니다. 비슷비슷하게 가면 워윅 못 막습니다.

 

결론: 최대한 후반으로 가지마라

 

후반으로 갔다면 와드를 잘 박고 짤라먹고 한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Khazix(카직스) 보통~어려움

 

카직스는 고립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정글 1:1 상황에서는 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1:1 싸움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탑이나 미드에서 2:2 교전이 일어났을 경우에는 카직스에게 고립각을 안주시는 것

이 중요합니다.

 

카직스는 Taste Their Fear(공포 감지)도 그렇지만 Void Spike(공허의 가시)로 체력회복을 하기 위해 붙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때 붕대가 남아있다면 Bandage Toss(붕대 던지기)Tantrum(짜증내기)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 폭딜로 우리팀 미드라이너 와 함께 녹여

 

버릴 수 있습니다.

 

또한 카직스 상대로는 역갱킹을 칠 때 조심해야 할 것이 우리팀이 순간적인 고립

 

으로 순식간에 빈사상태나 죽어버릴 수 있기 때문에 역갱을 칠 때에는 이 점을 조

 

심하셔야 합니다.

 

한타페이지로 들어갔을 시에도 카직스는 보통 우리팀 원딜러를 무는 경우가 많은

 

데, 상황을 봐서 우리팀 서폿이 원딜을 잘 지키지 못 할 경우에, 우리팀 딜러를 무

 

는 카직스를 죽이고 뒷 라인과 마저 싸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카직스 상대로 한타때에는 Curse of the Sad Mummy(슬픈 미라의 저주)각이 나온다고 무작정 들어가지 마시고, 고립 이

 

될지 안 될지 잘 보시고 들어가셔야 합니다.

 

결론 : 고립을 조심하자

 

Vi(바이): 쉬움

 

바이는 무무가 상대하기에 매우 쉬운 정글러입니다.

 

단 조심하셔야 할 것이 바이의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인데, 초반에 이거 맞으면 Denting Blows(찌그러뜨리기)효과가 적용되기 때문에 초반에는 어마어마 한 딜이 나옵니다.

 

근데 이게 은근히 피하기 쉽기 때문에 무빙 잘해주시면 잘못 들어온 바이는 그대로 역관광 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바이의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는 무무의 Bandage Toss(붕대 던지기)로 끊을 수가 있기 때문에 무리해서 들어오려고

 

Bandage Toss(붕대 던지기)로 끊은 후 역관광이 가능합니다.

 

또한 무무가 역갱킹 치기에도 쉽고, 중반 타이밍 소규모 교전에서도 무무의 존재

감이 바이보다 압도적으로 좋기 때문에 시간이 흐를수록 무무가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습니다.

 

결론: 초반 바이의Vault Breaker(금고 부수기)를 조심하자. 게임 시간 좀 경과되면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맞던 말던 안 아프다.오히려 무무가 더 쎄다.

 

 Master Yi(마스터 이): 약간 어려움~어려움

 

얘도 솔직히 Warwick(워윅)급으로 빡칩니다. 후반으로 가지 않게 하시고 중반에서 승부를 봐야하는데 얘는 중반에서도 쎕니다.ㅋ ㅋ

 

라인전에서 격차를 벌려 놓으시는게 좋은데 마이는 파밍형으로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갱킹을 자주 가서 라인에서 킬을 많이 따고 한타페이지에서 유리하게 시작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것이 안 될 경우 마이는 섬광충이기 때문에 스텍본능이 있습니다.

 

스텍을 쌓기 위해 한타도 포기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본능을 노려 한타에서 승리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5:5 한타도 불리하지는 않으므로 스플릿에 운영당해서 처참히 녹거나 마이의 왕귀만 막으신다면 충분히 이길 수 있습니다.

 

결론: 한타를 잘하거나 마이충 본능을 활용하자 (물어서 시작하는 한타가 좋다)

 

Fiddlesticks(피들스틱): 약간 어려움

 

피들스틱 상대로는 시야 싸움이 정말 중요합니다. 대치 상황에서 항시 와드를 준

비해놓는 것이 좋으며, 구석진 곳 시야가 없는 곳에서는 대치를 자제하는 편이 좋습니다. 또한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를 맵 한켠에 박아 두시는 것도 좋습니다.

 

시야싸움만 이기면 Bandage Toss(붕대 던지기)를 아껴두었다가 피들이 궁쓰는게 보일 때 끊고 싸우시면 한타에서 이길 수 있습니다.

 

또한 피들스틱은 역갱에도 좋기 때문에 역갱을 당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합니다.

 

종합하여 볼 때 Fiddlesticks(피들스틱)상대로 가장 중요한 것은 Sight Ward(투명 와드)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시야장악으로 게임을 주도하시는 것이 가장 쉬운 승리법입니다.

 

결론: Sight Ward(투명 와드)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를 통한 시야장악이 승리의 지름길이다.

 

Kayle(케일): 어려움

 

이번 패치로 빛을 많이 본 챔피언 중 하나입니다. (척후병의 사브르: 포식자)뽑고 정글링 주구장창 하면서 한타 때 개 씹사기 스킬 Intervention(중재) 로 우리 팀의 멘탈을 나가게 하는 존재입니다.

 

케일의 가장 무서운 스킬은 Intervention(중재)입니다. 한타 중 궁을 자신 말고 다른 팀원에게 썼을 시 케일을 물어 죽여 버리시면 됩니다.

 

솔직히 쓰면서도 케일은 개상노답 인 것 같습니다. 이게 말로만 쉽지 하... 하지만 얘도 중반 타이밍에는 무무가 쎄므로 그때 한타로 승부보시거나 라인전 때 무한갱킹으로 게임의 격차를 벌려 놓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 케일의 제일 무서운 스킬은 Intervention(중재)다. Intervention(중재)가 빠졌거나, 다른 적 챔피언에게 썼을 때를 잘 활용하자

 

 

이 외에 궁금하신 챔프 댓글로 써주시면 바로 올려드리겠습니다.

마치며

 롤을 시작할 때 부터 아무무만 했습니다.

 

단지 처음에는 아무무가 귀여워서 했는데 이렇게 많이 할 줄은 몰랐네요.

 

아무무만하면서 다이아 찍을 동안 제가 얻은 것을 모두 쓰도록 노력했습니다.

 

아직 많이 부족하지만, 다른거 질문 주시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이상  Ranker Amumu  였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읽어보시고 볼만하다 생각되시면 엑셀 하나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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