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25명
75.1% (169표)
1.3% (3표)
23.6% (53표)
리 신, 눈먼 수도승
Lee Sin, The Blind Monk
19
11
0
169/225
BGM) 바보온달 리신 - 잠시닉변했습니다-

- 님아좀싸우죠(2015-10-22, 조회수: 2007118)

    
     
   
   

 

8/23 일자로 아이템트리 부문 수정하였습니다.

조만간 추가공략편에 정글루트 초반 갱킹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개인사정으로 한동안 글 관리를 못할 것 같습니다.
죄송합니다.

 
 
 
※ 본 공략은 크롬(Chrome)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바보온달' 이라고 합니다.
부계정은 'Its time to GG'
이렇게 딱 2개의 계정만 사용합니다.


공략을 쓰기앞서 저는 시즌3 프리시즌때 롤을 접하며 처음접한 정글도 리신이였습니다.

약 2년간 리신을 접했지만

그 누구보다 리신을 많이하진 않았고,또 잘한다고 말할순 없지만,

많이 알려했고 연구했고 또, 리신에 대해 많은 고민을하였습니다.

그 결과 누구보다 리신을  잘 안다고 자부 할 수 있습니다

'리 신' 이라는 챔프를 통계상으로만 천판이라는, 적지않은 판수동안 제가겪은 경험을 토대로 다이아까지 왔지만,

노하우를 알려드리면서 제글을 읽고 많은분들이 리신을 더 사랑해주고 터득해가셨으면 하여 공략을 쓰게되었습니다. 

저도 처음 리신을 접할때에 리신장인분들의 영상도많이보고 아프리카, 인벤공략등으로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누군가가 이글을 읽고서 '하나라도 배워갔다'. 라는 생각을 하셨으면 정말 좋을것같습니다.

한가지 말씀드릴 것은, 제 공략이 답이아닙니다. 저도 많이 미숙하고 고쳐야할부분, 배워야할부분이 많지만

제 리신 경험을 토대로 저의 주관적인 견해를 말씀 드리는 것 입니다. 

리신에 대한 제 생각 그리고 '바보온달'의 리신을 지금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궁금한 점들을 보다 빠르고 자세히 알려드리고자
 
방송 시작했습니다.

 

한번씩 보러와주세요 !

http://Afreeca.com/gpffl4367

검색어: 온달 












대규모수정노트


*2014/11/30 공략 작성 

 

*2014/12/05 시즌5 공략으로 수정


*2014/12/15 1차) 정글몹 패치 - 정글 몹 강타 시 효과 패치에 따른 설명 수정

 

*2014/12/27 궁극기 관련 영상추가  

*2015/2/9  patch : 5.2 에 따른 정글아이템 빌드 수정 , 매드무비 편집 ~ing

*2015/2/27 patch : 5.4 에 따른  부분 수정 , 카운터픽 수정

*2015/3/1 변화된 시즌 5 머리말 사진 추가, 배달킥 시 유의사항 등재

*2015/3/24  patch : 5.5 에 따른 바뀐 정글 아이템 수정

*2015/3/25 추가공략 편 ) 궁극기 한타활용 영상 및 정글러의 자세 추가

 

*2015/4/1 첫 Mad movie 업로드


*2015/5/28 탱메타에 맞게 템트리 파격수정


 *2015/6/7  Mad movie#2 및 네임드표시 이미지 업로드

*2015/8/23  리신버프에 따른 수정






 
 BGM



































 
 
 
 
 

Mad movie
 

 
 
첫 매드무비가 나왔습니다.
저도 매드무비 라는걸 만들어보고 싶어서
한달정도 열심히 플레이하고 영상을 모아서 만들었습니다.
부족한 점이 많고 화려한 플레이를 많이 보여드리지 못해 안타깝습니다.
 매드무비 보단 하이라이트에 가깝지만
다음번엔 더 멋진 영상으로 정말 Mad movie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기대해주세요 !
 
 
 
 

 
추가
 
 

Mad movie #2

 
 두번 째 매드무비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지난 영상보다 좀 더 나은 영상을 연출하고자 노력 많이했습니다.
좋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_ _) 
 
 

 
 
 










리 신이란?

● 벤픽률이 80 % ->  버프없는 지속된 너프속에서도 항상 벤픽률이 최상위권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즌4가 되면서 더욱 랭크게임에서 보기힘들어졌다.)

● 초반 캐리력이 높은 챔프이다 -> 초반엔 모두가 리신을 무서워한다(아군포함) 
    
● 날렵하고 얍삽해야한다 -> 상대방으로 하여금 짜증과 혼란을 불어일으켜야한다.

● 음파가 생명이다. 하나하나 내면의 소울을 담아 던져야한다.

● 눈을 즐겁게한다. 겉 멋이 화려한 챔프다. 그게 잘하는거다.

● 정글이 최고다. 너프가 많이되어 라인은 부적절하다.

● 충이라고 많이 불리우는 챔프중 하나 , 호불호가 강하다.

● 파일럿의 손가락에 의해 좌지우지되는 난이도가 높은 챔프






◆ 가장 중요한 것, 잘하든지 못하든지 뭐가됐든


>재.미.있.다











 현재 친구추가가 많이오고 있는데 친구창이 꽉 차 받을 수가 없어요 :(
궁금하신것 들 댓글로 남겨주시면 성실하게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부계정으로 친추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6월 5일,
op.gg 롤 전적검색 포털 사이트에서 
리신 장인이라는 타이틀로 네임드 텍을 받았습니다.
제 공략을 눈여겨 봐주신 독자분들 덕인 것 같습니다.
처음 떨면서 일주일 공들여 한땀한땀공략 쓰던 
초심 잃지 않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시즌5 배치 후 현재 (3/1)


















다른 공략들을 보면서 느꼈습니다.
글로써 설명하는 것이므로 보기에 편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부분 많이 노력을 했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서론이길었습니다.

본론으로 
넘어가겠습니다.










리 신, 눈먼 수도승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5 (+108) 2481 마나 200 (+0.0) 200
공격력 69 (+3.7) 131.9 공격 속도 0.651 (+3%) 0.983
5초당 체력회복 7.43 (+0.7) 19.33 5초당 마나회복 50 (+0) 50
방어력 36 (+4.9) 119.3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3
  • 마법 저항력 +1.34
    x6
  • 방어 +4.26
    x2
  • 공격력 +2.2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0.8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17.058
  • 방어
    +8.52
총 가격 : 8,397 IP



 

표식 - 고정공격력 x 9

리신은 ad계수가 높은 챔피언이고, 

정글러로써 리신은 방어구 관통력보다는 

고정ad 가 이상적입니다.






인장 - 성장 체력 x 9 

인장의 고정 방어력이 너프가 되면서 저도 많은고민을했습니다.

하지만 인장이 너프되었지만 정수가 버프되어 정수로 방어력을 커버하며 

인장룬에는 성장체력을 이용하고있습니다.

(정글러이므로 초반교전이 잦아 고정체력도 좋습니다. 룬은취향입니다.)







문양 - 고정 마저 x 6 , 성장 마저 x 3

고정마저와 성장마저를 섞은이유는 AP챔피언은 보통 레벨업을 할수록 스킬딜이 강해져 

그딜로 상대를 제압하는 챔피언류 입니다.

6레벨에 궁극기를 배우며 AP챔피언의 화력을 발휘하게되는데,

성장룬의 경우 8레벨이 넘어가면 고정룬보다 효과를 발휘합니다.

그 구간을 생각하여 고정마저와 성장마저를 적절히 섞어주었습니다.








정수 - 고정 방어 x 2 , 고정공격력 x 1


인장 부분에서 언급하였듯이, 
인장 방어력이 너프되면서 정수 부분룬이 많은 버프를 받게되었습니다.

그리하여 인장 부분에 체력을 투자하고 
정수 부분에서 방어력을 + 9 가까이 가져왔습니다.

남은 하나는 고정 공격력에 투자하였습니다.









위에 설명드린 제가 주로 사용하는 룬입니다.






=================================================




몇가지를 더 알려드리자면 먼저 '이속룬' 이있습니다. 

왕룬에 이동속도를 넣으면서 
인장에 방어력을 넣게되었습니다.



이속룬을 사용하실때 주의할점은, 
방어력과 공격력을 포기하고 이속에 투자하였기에,
정글러와 라이너의 교전 (2:2 , 3:3) 은 다소 약한면모가 보입니다.

※ 역갱을 하되 절대 당해서는 안됩니다. 

빠른 발걸음으로 초반에 결판내고싶을때에 사용하며 
기동력의 장화와 시너지는 상당합니다. 



=================================================


마지막으로 거의 사용하지않는룬이지만,'올AD상대룬으로
상대가 정말 AP계수가 하나도없는(리븐,베인등) 챔피언들로만 있을때 이룬을 사용합니다.

보통 올ad조합이라고 하여도 
마법딜이 소량 있기에 
필자는 마저를 빼지않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 특성은 위와같습니다. 다른 특성은 쓰지않습니다.


저는 다른 리신공략을 쓰신 분들과 특성이 약간 다릅니다.

저는 21/9/0 이아닌 19/11/0 을 사용합니다.

자신있게 내세울 것 중 하나입니다.  

오랜 경험과 연구끝에 낸 최적화된 리신특성입니다.

저도 리신을 하면서 공격적인 리신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리신은 초반에 강해야합니다.

그러면서 초반에 정글러 전용 템으로 딜을가고 하나의 딜템이 갖춰진뒤 탱을 올립니다. 

저또한 그렇습니다.



※ 결론적으로 정글 리신은 극딜을 올리는 리신이 아닙니다.

리신은 브루져이고, 극딜누커나 극탱커가 아닙니다.

한쪽에 치우치게 되면 굉장히 애매한 챔프가 되어버립니다.






 



* 특이사항들만 말씀 드리겠습니다.


OFFENCE

 주문 연성 무기 연성 '주문연성' '무기연성' 이는 스킬이 2분류로 되어있어 스킬을 많이사용하고, 

질풍격 패시브 효과로 평타도 많이 치는 리신에게 필수적인 옵션입니다. 




장군 추가공격력 증가라는 '장군' 에 포인트를 줄 필요를 못느꼈고
 


치명상(Lethality )'대파괴'라는 피해량 3%증가라는 특성도 

100의데미지를 줄때 고작3이라는 딜을 올려주는데 

리신은 일반적으로 정글러 전용딜템 하나를 올리고 탱을 두르기때문에,

크게 실용성을 느끼지못하여 21번째 포인트를써서 오펜스에 찍어야할까 해서

포인트를 주지 않았습니다.






DEFENCE


시즌5 프리시즌으로 넘어오면서 정글몹은 더욱 강해지고

가슴아프게도 초반 포션갯수는 이번에 2개로 줄었습니다.

그리하여 저는  오펜스에 주고난 11포인트를 

디펜스에 정글링으로 인한 체력관리를 위주로 주었습니다.  

21/9/0 특성을 들었으나 정글을 몇개먹으면 개피가 되어 버려 집을가거나, 

행여나 그 상태로 갱을가서 갱승을 한다면 

오펜스에 21포인트나 투자한 값을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상대 조합을보고 CC기가 많으면 ?










● 슬로우가 강력할 때에는 ? 


















오직



강타 ( Smite )
Smite(강타)



+



점멸 ( Flash )
Flash(점멸)




다른 소환사 주문은 단 한번도 들어본적이 없습니다.

정글 리신에게 있어서 강타는 말할 필요도없으며,

프리시즌으로 넘어가면서 강타를 들지않으면 정글템을 살수가없습니다.


점멸은 리신에게 
생존, 추노, 스킬콤보 등에 있어서 필수적입니다.


 
 
Smite(강타) 강타 활용


 
 
 
 
 
 
질풍격 (Flurry)
리 신이 스킬을 사용하면 그의 다음 두 번의 기본 공격 속도가 40%만큼 증가합니다. 공격으로 20/30/40, 두 번째 공격으로 10/15/20 만큼의 기력을 환원합니다.
음파/공명의 일격 (Sonic Wave)
기력 소모: 50/25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음파: 리 신이 불협화음으로 된 음파를 발사하여 적의 위치를 파악하고 가장 처음 명중하는 적에게 55/80/105/130/155 (+1.15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적이 음파에 명중하면 다음 3초 안에 공명하는 일격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공명의 일격: 리 신이 음파를 맞은 적에게 돌진하여 55/80/105/130/155 (+1.15 추가AD)만큼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적이 잃은 체력에 따라 피해량이 최대 10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200)
방호/강철의 의지 (Safeguard)
기력 소모: 50/25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방호: 리 신이 대상 아군에게 돌격합니다. 아군이 챔피언인 경우 2초 동안 아군과 자신을 70/115/160/205/250 (+0.8AP)만큼의 피해로부터 보호하고, 방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합니다. 방호를 사용하고 난 뒤 다음 3초 동안 강철의 의지를 시전할 수 있습니다.

강철의 의지: 고된 수행으로 리 신이 전투에서 보다 잘 살아남을 수 있게 됩니다. 4초 동안 생명력 흡수,주문 흡혈율이 10/14/18/22/26%만큼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700)
폭풍/무력화 (Tempest)
기력 소모: 50/25
재사용 대기시간: 9초
폭풍: 리 신이 바닥을 내리쳐 충격파를 방출하여 35/60/85/110/135 (+1.0 AD)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4초 동안 여기 맞은 적 유닛을 드러냅니다. 폭풍이 적에게 명중하면 다음 4초 안에 무력화를 시전할 수 있습니다.

무력화: 리 신이 폭풍으로 드러난 적을 4초 동안 약화시키며 이동 속도를 20/35/50/65/80%만큼 낮춥니다. 저하된 이동 속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회복됩니다. (범위: 350)
용의 분노 (Dragon's Rage)
재사용 대기시간: 110/85/60초
리 신이 강력한 돌려차기로 적 챔피언을 뒤로 날려버리고, 날아간 대상과 부딪히는 모든 적에게 175/400/625(+2.0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공격 대상과 부딪힌 적은 짧은 시간 공중에 떠오릅니다.

공격 대상은 적 챔피언과 부딪힐 때마다 추가로 대상의 추가 체력 12/15/18%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37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선마순서


Dragon's Rage(용의 분노)  ▶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  ▶ 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  Tempest(폭풍 / 무력화)

 







스킬 분석




 Flurry(질풍격) 의 중요성


 리신은 기력챔프이며 스킬도 많고 쿨타임도 짧습니다.

 

첫 스킬은 기력이 50 , 두번 째 스킬은 30으로 많은 기력이소모가 됩니다. 


하지만 Flurry(질풍격)패시브는 스킬샷 이후 2대의 평타에 기력을 20/10 씩 환원해줍니다.



이는 스킬사이에 Flurry(질풍격) 을 넣어주는 이유이기도합니다.


평타 없이 스킬만 난사하면 한 콤보에 


기력이 바닥나 리신은 짧은 쿨들의 스킬을 사용 할 수 가 없습니다.


스킬 사이사이에 Flurry(질풍격) 패시브를 최대한 활용 하도록 하고,




최소 100의 기력으로 한타, 

갱킹을 참여하도록 합니다.





* 8월 25일자 5.16 패치노트 *





약간의 기력이 모자라 아쉬운 상황이 조금이나마 줄어든 것 같습니다.

다른 것이 없어보이지만, 스킬사용이 급한순간에 유용해졌습니다 !




===============================================================================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   ( Q )



리신의 존재 이유입니다.


리신에게 있어서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 는 꼭 맞혀주어야 할 스킬입니다.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 적에게 던져서 맞히는, 

투사체 속도가 존재하므로 날아가는 시간을 고려해야하는

 리신의 주된 논타겟 스킬입니다.


정확도 있게 시전해야하고 결정적 순간에 섣불리 쏘았다가 빗나가 버리면 


도망 가야하거나,  교전에서 패배하는 상황이 많이 연출됩니다. 


상대방도 리신의 음파를 필사적으로 피하려 할 것이므로, 


상대방 무빙을 잘 생각하며 천천히 던지시면 됩니다.

 


정말정말 신중하게 상대방의 무빙과, 투사체 속도를 생각해야합니다.


음파를 맞히는 것에 대한 방도는 없습니다. 


본인이 많이 쏴보고 빗나가고 맞혀보고 몸소 익히며 연습하셔야합니다.


또한, 미니언이나 정글몹 등에 맞혀서 유동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모든 논타겟 스킬이 그렇 듯, 최대 사거리에서 쓰면 

상대방이 무빙으로 피하기 쉬우므로 최대한 가까이서 쓰도록 하고, 

 

 Tempest(폭풍 / 무력화) Cripple(무력화) 로 슬로우 이후에 조준해서 쓰면 맞히기 쉽습니다. 



TIP ) 최대 사거리에서 던질 때에는 상대방 무빙경로가 아닌, 상대방이 있는 그자리에 던집니다.

(백무빙을 한다면 주로 맞습니다.)

 


 

 







===============================================================================




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 ( Q )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 가 적중해야 시전 할 수 있습니다.


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 는 높은 ad계수에 잃은 체력의 8 % 추가 피해를 줍니다.


그러므로 Flurry(질풍격) Tempest(폭풍 / 무력화) Dragon's Rage(용의 분노) 등 으로 체력을 최대한 많이 깎은 뒤 시전 해줍니다.




적중 후 사용 할 수 있는시간은  


  


위 사진의 돌아가는 Flurry(질풍격) 시간으로 재시면됩니다. 




* 멀리서 사용한다면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 를 맞히고 바로들어가는 것도 좋지만, 


기력이 부족한 상황이면 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 를 최대한 늦게 써주며 


기력을 회복하고 들어갑니다.






또한, 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은 상대방에게 달라붙을 수 있는 스킬이므로 


최대한 상대방의 도주기, Flash(점멸) 등이 빠지고 사용합니다.


마지막으로, 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 은 상대방에게 날아가며 도달 후 딜이 들어가므로,


시전 도중 Flash(점멸) 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 본인이 끊을 수 있고,




판정이 좋지 않아,


 챔피언의 상당히 많은 CC 스킬에 의해 끊기기도 합니다. 


그래서 때에따라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  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 Flash(점멸) 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 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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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 Iron Will(강철의 의지) ( W )





리신을 유동적이게 만들어주는 스킬입니다. 

자신과 아군챔피언은 물론, 미니언, Sight Ward(투명 와드) 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보통 리신 유저들은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 이후 Tempest(폭풍 / 무력화) 를 주로 선마합니다. 


저도 그래왔었으나,  


너프로 인해 Tempest(폭풍 / 무력화) Cripple(무력화)상대방 속도 감소 효과가 사라지고 

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가 리패치 되고 나서부터는

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 를 다음으로 선마합니다.  





왜냐하면, 너프전에는  Tempest(폭풍 / 무력화) Cripple(무력화) 를 사용함으로써

 원딜러나 AD챔프를 상대로 리신이 상대 공속 너프로인한


맞다이에 강한면모를 보였으나, 삭제가 되어버렸고






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 가 패치가 된 뒤 챔피언이 아니라면 쉴드가 없지만, 

챔피언에게 사용한다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합니다. 



 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  평타 와 Ignite(점화) 혹은 스킬 한 틱 정도 무마시킬수있는데

노 쿨감 시, 방호를 7초마다 한번씩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잘 사용한다면 한편으로는 엄청난 버프입니다.


이로인해  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 는 이제 신중하게 사용하여야합니다.


갱킹시 , 상대 정글위치나 라이너 미아를 확인하지않고  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로 들어갔다가 

역갱을 당할 시 Flash(점멸) 이 없다면 이젠 살 수 가 없습니다.


그리고 중후반 교전에서도 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 를 가능하면 


와드가 아닌 아군챔피언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 이젠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 만큼이나  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 를 

한번 더 생각하고 써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스마트키로 사용하면 빠르게 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 를 쓰다가


 Iron Will(강철의 의지) 본의 아니게 자주 사용 이 됩니다.


하지만 Cripple(무력화)는 자신이 원할 때 에 사용합니다.


기력관리를 위해 Cripple(무력화)를 쓰지 않을 때가 많고, 못쓸 때도 많습니다.




그래서 필자는  Iron Will(강철의 의지) 가 무의식 중 사용되는 것이 아깝고 

위에 언급한 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의 이점까지 고려하여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 이후 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 를 선마합니다.





TIP )  Iron Will(강철의 의지)  는 평타, 스킬 뿐만이 아닌 Smite(강타) 의 딜도 피흡이 됩니다.


특히, 정글링에 있어서 Iron Will(강철의 의지) 가 발동된 상태에서 스킬을 쓰며


Smite(강타) 를 써주시면 좀 더 체관리가 수월합니다.


그러므로 2렙구간에 Tempest(폭풍 / 무력화) 가 아닌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 를 찍습니다.








===============================================================================




Tempest(폭풍 / 무력화) Cripple(무력화) ( E )




리신을 맞다이를 최고로 만들어줬던 공격속도 감소 효과가 사라졌습니다.




가장 마지막에 찍어주며, 

(빠른 정글링 을 위해 2스탯을 먼저 주셔도 좋습니다.) 

주의할 점은 캐스팅 시간이 있어 


기존범위보다 좀 더 가까이 가서 스킬을 맞히도록 해야합니다.


Tempest(폭풍 / 무력화)Cripple(무력화)로 이동속도 감소를 주어  와 연계가 좋습니다.


1개만 찍어주어도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 를 맞히기 쉬워지고 상대방이 큰 까다로움을 느끼며


아군 챔피언에게 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 이후


 붙은 적 챔피언에게 Cripple(무력화) 로 슬로우를 주고 같이 물어줍시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와 함께 쓰면 시너지가 좋습니다.



그리고 Tempest(폭풍 / 무력화) Cripple(무력화) 에는 은신 탐지기능이 있어서 

Akali(아칼리)Rengar(렝가)Shaco(샤코) 등 은신 챔피언에게 강한 면을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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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ragon's Rage(용의 분노)  ( R )



사용함에 따라 타겟팅 에어본이면서, 

동시에 소위 '당구친다' 라고하며
최대5인에게 광역딜과 에어본을 줄 수 있습니다.





* 8월 25일자 5.16 패치노트 *



리신의 당구가 더 중요해졌습니다.
리신 숙련자 분들에겐 정말 꿀같은 버프가 아닐까 싶습니다.
롤역사상 리신의 첫버프인데, 기분이 좀 찜찜한 버프입니다.





※ T I P )  당구를 칠 때에 팁이 있다면, 
시전대상을 시작점으로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 처럼 
논타겟 스킬이라고 생각하시면 좀 쉽습니다.



Dragon's Rage(용의 분노) 논타겟 스킬과 같이 투사체 (적 챔피언) 가 
날아가는 속도를 잘 생각해 주어야합니다.
이것은 정말 실전에서 많이 해보며 연습하셔야합니다.

 




 
 
 
 
 
 
 Dragon's Rage(용의 분노)  는 상대방을 발로 차 멀리 날려버리는 기술로써,

캐스팅 시간이 있어 Dragon's Rage(용의 분노) Flash(점멸) 가 

가능하며 상대방이 반응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또, 반대로 아군에게 날려줄 수 있습니다.

도주와 팀파이트에 용이하며 

잘못 사용하게 된다면 방생이 되어버릴 수 있지만, 

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  Flash(점멸)  연계해서 유연한 플레이를 할 수 있습니다.


 

 


* 벽뒤로 넘겨 1:다수로 만들 때

 

여기서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 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 Sight Ward(투명 와드) 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 Dragon's Rage(용의 분노)   하지않고 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 Flash(점멸) Dragon's Rage(용의 분노)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 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 를 한 이유는,


적 챔피언이 도주기로 도망가버려 역으로 리신이 1:다수가 되어 버릴 수 있어

 확실하게 하기위해 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도 아끼며  플레이를 한 영상입니다. 


적 위치가 확인되고 우리팀의 딜이 충분하다면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 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 Sight Ward(투명 와드) 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 Dragon's Rage(용의 분노) 를 사용해도 됩니다.


 
 





주의 )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  Dragon's Rage(용의 분노)  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  콤보를 사용 할 때에, 

Dragon's Rage(용의 분노) 를 사용하고 적 챔피언이 끝까지 넉백 됐을 때에 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 를 써주어야합니다.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 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 Dragon's Rage(용의 분노) 를 성급하게 써버리면, 렉이 걸리는 상황이 연출되면서
리신은 끝까지 도달하지 못하고서 
중간에 멈추게되고 상대방은 끝까지 날아가버립니다.






* 인섹 킥 (배달) 시 유의사항 *

① 상대딜러는 점멸이 없다.

② 리신은 점멸이 있다.

③ 탱 리신이다.

④ 성공 시 아군의 호응이 가능하다.

이정도가 되겠습니다. 일단 음파를 맞혔을 경우 
상대도 리신이 들어올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되고, 
공명의 일격으로 들어가면 CC가 집중되기 마련입니다. 
적 CC를 잘생각하며 너무 억지로 배달하려고 하지는 않는 편입니다.
배달만이 아니더라도 궁극이 활용은 무궁무진하니깐요 :)
그리고 꼭! 
배달은 신속하고 정확하게 해야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 아이템은 (사냥꾼의 마체테) 로 고정입니다.


프리시즌이 되면서 정글러 아이템에 있어서 굉장히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 정령석의 삭제로 체관리가 많이 힘들어졌습니다.








정글 아이템



추천 (추적자의 검) :  상대 챔피언 에게 '강타'를 쓸 수 있다. 
레벨에 따라 고정데미지 (28~ 164)의 피해를주며 2초간 50% 슬로우 효과 
                                                   20% 이동속도 훔침


▶  리신에게 있어서 정말 좋은 아이템이 나왔습니다. 
약간의 고정딜과 '2초간 슬로우 효과' 로 갱킹이 더 수월해졌습니다.
강타가 있을 때 갱킹 위력은 강해졌지만, 
강타 쿨타임이 길어져

갱킹 후, 강타가 없어 정글몹에 
강타로 얻는 이로움을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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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밀렵꾼의 나이프) :  적 정글에서 강타로 처치시 '강타' 쿨타임 50% 감소, 
추가골드 20원 &  2초간 이동속도가 175% 증가


※ 특이하게 '밀렵꾼의 나이프' 만 강타 사용이 아닌 몹 처치를 해야합니다.


카정을 좋아하시는 분이 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강타로 적 정글을 처치하면 2초간 민병대급으로 이속이 늘어나 도주도 쉽습니다.
그리고 강타 쿨타임이 50% 감소해 정글몹으로 부터 
이로운 버프를 많이 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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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척후병의 사브르)  :  상대 챔피언 에게 '강타'를 쓸 수 있다. 
6초동안 적 챔피언에게 표식을 남깁니다. 
대상은 위치가 드러나고  
기본공격에 추가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레벨에 따라 60~162의 고정 피해를 3초 동안 입힙니다.

표식이 새겨진 챔피언에게 받는피해가 20% 감소.

 리신같은 브루져 (딜탱) 역할챔피언이나

 Master Yi(마스터 이)Warwick(워윅)등의 평타기반 섬광챔피언이 가서 

적 딜러에게 쓰고 물어주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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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 (경비대의 길잡이) :  '강타'의 쿨타임이 15초 감소. (삭제)
 
강타 피해의 절반 만큼이  주변에 들어가고 기절 1.5초효과와
몬스터에게 사용시 잃은체력과 마나를 15% 회복 (체관리 용이).
미니언에도 적용이 되어 빠른 라인푸쉬가 장점이다.
짧은 강타 쿨타임으로 정글몹에 사용시 보는 이득을 많이 취한다.
체관리가 쉽다.
(Iron Will(강철의 의지)와 함께 정글몹에
 Smite(강타) 를 사용하시면 체력이 많이 회복됩니다.)












시즌5에서는 이렇게 정글템이 4가지로 분류되었습니다.
유저분들이 읽어보시고 취향대로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필자는 갱과 체관리에 무게를 두어

(추적자의 검)  (경비대의 길잡이)
 를 주로 갑니다.




 







마법부여 아이템 (총 2250 골드)

(정령석이 사라졌습니다. 이로인해 정글몹에게 데미지를 줌으로써 체력과 마나회복은 없습니다.)


추천(추적자의 검: 용사) (척후병의 사브르: 용사)(밀렵꾼의 나이프: 용사)(경비대의 길잡이: 용사)  :  업그레이 된 사냥꾼의 마체테 + 야만의 몽둥이 + 163 골드


공격력 + 40 , 방어구 관통력 + 10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AD 정글러로써 가성비 최고의 아이템입니다.

원래 가성비 효율이 좋은 야만의 몽둥이에 조합비용 163 골드로 업그레이드 해주면

공격력 + 20 라는 추가 옵션이 붙게됩니다.

이는 163원에 Long Sword(롱소드)Long Sword(롱소드)를 취하는 것과 같은 경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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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추적자의 검: 돌격병)(척후병의 사브르: 돌격병)(밀렵꾼의 나이프: 돌격병)(경비대의 길잡이: 돌격병) : 업그레이드 된 사냥꾼 마체테 + 바미의 불씨 + 350 골드 

체력 +350 , 추가체력 25% ,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효과
구 고대골렘의 영혼과 흡사한 아이템이고, 강인함이 다시 없어졌습니다.
하지만 엄청 탱키한 리신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효과를 볼 수 있어져 정말 좋아졌습니다.
다만 초반 딜이 좀 약해지며 지속딜이 강해집니다.
(추적자의 검: 돌격병)(척후병의 사브르: 돌격병)(밀렵꾼의 나이프: 돌격병)(경비대의 길잡이: 돌격병)  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 를 가도 좋습니다  




탑라이너가 Riven(리븐)Fiora(피오라)Tryndamere(트린다미어) 등 딜러이고 
리신이 이니시를 자주 해야 할 때 에 가면 좋습니다.
(적진에 들어가더라도 한쿨은 족히 버팁니다.)



이후,Ninja Tabi(닌자의 신발) Hexdrinker(주문포식자) 를 같이 가주면 방,마저 밸런스가 잘 맞습니다.
이 아이템을 올렸을 때에는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가주면 효율이 더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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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적자의 검: 현자)(척후병의 사브르: 현자)(밀렵꾼의 나이프: 현자)(경비대의 길잡이: 현자) : 업그레이드 된 사냥꾼 마체테 + 악마의 마법서 + 680 골드

주문력 + 80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20%

구 망령의 영혼과 흡사한 아이템이지만 스텍개념이 사라졌습니다.

그리고 쿨타임 감소가 10%가 추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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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적자의 검: 포식자)(척후병의 사브르: 포식자)(밀렵꾼의 나이프: 포식자)(경비대의 길잡이: 포식자) : 업그레이드 된 사냥꾼 마체테 + 단검 + 단검 + 600 골드

공격 속도 + 40 % , 기본 공격 시 마법 피해 + 25

기본 지속 효과 : 대형 몬스터를 처치하면 추가 마법피해가 1 증가합니다.

킬이나 어시스트를 올리면 추가 마법 피해가 2 증가합니다.


패치후 섬광정글러 부활이라는 말이 나올정도로 좋아졌습니다.

유일하게 마법부여 효과중 기본 지속 효과가 존재합니다.

구 섬광과 흡사한 아이템이지만 마법부여 후 정글링만 추가 피해량이 증가 하며,

마법부여 순간부터 바로 평타에 마법 피해가 추가 됩니다.










공격 아이템






보통 리신은 (추적자의 검: 용사)이후 탱을 가서 브루져 역할을 하는데,

나는 딜을 더 가고싶다 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굶주린 히드라 (근접))   : 피바라기가 더 좋지않냐는 의견이 많습니다.

물론 피바라기가 딜도 좋고, 흡혈도 좋고 방어막도 좋지만 아닙니다.

리신은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를 무조건적으로 맞혀야하는데 미니언에 막혀있을때


Tempest(폭풍 / 무력화)스킬과 (굶주린 히드라 (근접))액티브를 사용하면 
주변이 미니언이 정리돼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 맞힐 각이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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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 적탱커가 잘컸을 때 딜러라인에 같이서서 적 브루져 방어력을 깎아주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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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 가성비 효율이 좋은 아이템입니다.
적 탱커, 브루져들의 방어력이 높거나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딜을 가고싶은데 히드라를 가기 부담될때 가시면 좋습니다.

후반에 마지막 아이템으로 딜을 원할때 주로갑니다.

효율  (Chain Vest(쇠사슬 조끼)  ▶ 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 ,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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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속 아이템은 가지 않습니다.
리신은 Flurry(질풍격)과 높은 AD계수로 인해 공속템은 가지않고 깡딜을 올려줍니다.

앞서 말씀 드렸 듯 한쪽에 치우친 리신은 후반으로 가면 갈 수록 애매해집니다.











수비 아이템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 리신의 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와 시너지가 좋습니다.

한타구도 에서의 가성비 효율이 상당히 좋습니다.

필자는 상대방에 AP 챔피언이 있다면 아군을 위해 항상 가는편입니다.

소규모, 대규모 한타대전에서 솔라리가 있고 없고는 큰 차이가 납니다.

팀원 중 한분이 가지 않았다면 아군을 위해, 승리를 위해 꼭 가줍시다.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 시너지로 스킬 하나의 딜과 Ignite(점화)를 무마 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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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 초중반부 소규모 한타때에 나오면 상당히 좋은 아이템입니다.

((추적자의 검: 돌격병)(척후병의 사브르: 돌격병)(밀렵꾼의 나이프: 돌격병)(경비대의 길잡이: 돌격병)  과 중복되지 않습니다.)


리신의 코어템이라고 말할 수 있을만큼  

브루져 역할을 더 강화시켜줄 아이템입니다. 

리신은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 와 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 그리고 Flash(점멸)  까지 

활용하면 적챔피언에게 지속적으로 근접하게 달라붙을 수 있습니다.

일명 비비기 딜이, 지속딜이 돼 딜이 상당합니다. 

근데 후반 5:5 대규모 한타때는 

오래토록 달라붙을 수 없으므로 Thornmail(가시 갑옷) 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 등 으로 바꿔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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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 리신의 Cripple(무력화) 와 시너지가 좋습니다.

수비아이템 중에 최고의 아이템이 아닐까 싶습니다.

체력이면 체력 방어력이면 방어, 패시브와 액티브 효과도 상당합니다.

추노와 도주가 강해지며 한타때 Tempest(폭풍 / 무력화) Cripple(무력화) 쓸 때에  더불어 사용하시면 됩니다.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 이후 방어 아이템으로 가서 상대방을 더 귀찮게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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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s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 체력 + 450 , 마법 저항력 + 55 , 기본 체력 재생 + 100%
특징 : 적의 스킬 하나를 무시합니다.

스킬을 하나 무시할 수 있기에 리신의 꽃 인섹킥을 더 쉽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대가 AP 누커나 포킹과 그랩 등 이 있을 때 에 좋습니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 체력 + 450 , 마법 저항력 + 55 , 기본 체력 재생 + 100 %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10 % 
특징 : 자신에 대한 치유, 체젠, 재생력, 생흡, 주문흡혈이 20% 증가

(굶주린 히드라 (근접)) 같은 흡혈이 있는 상황에서 가면 큰 효율을 보입니다.
Iron Will(강철의 의지) 스킬을 사용 하였을 때에도 시너지가 좋습니다.




저는 (굶주린 히드라 (근접))같은 흡혈템이 있을 때 에는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을 가고
평소에는 한타에 유리함을 두게하기 위해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를 갑니다.











필수 아이템





(시야석)



     리신에게 있어서 와드는 정말 필수적인 아이템입니다.

와드를 자주 사용하는 챔피언입니다.
 
빠르게 나올 수 록 충전하면서 쓸 수 있기 때문에 골드가 절약됩니다. 

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 용 으로만 쓰지말고 시야장악도 같이 해줍니다.



마지막 아이템으로  (루비 시야석) 로 업그레이드 해줍니다.






★추가
탱 메타 적응한 '온달 리신' 템트리 (2015/5/28일자)




( 출처-OP.GG )


(추적자의 검: 용사) 로 초반 딜을 뽑아내며,

가성비 좋은 수비 아이템 Ninja Tabi(닌자의 신발) 로 AD로부터 탱킹을 하고

Hexdrinker(주문포식자) 로 공격력과 마저를 올립니다.

(추적자의 검: 용사)  Hexdrinker(주문포식자) Ninja Tabi(닌자의 신발) +(시야석)  이 3가지 아이템이 나온 타이밍에 

리신이 AD에게도 AP에게도 정말 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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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후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 Thornmail(가시 갑옷) 렇게 템트리를 가면   

AD 딜러로 부터는 (추적자의 검: 잿불거인) 가지 않더라도

요즘 탱키한 정글러

Gragas(그라가스) Sejuani(세주아니) Rek'Sai(렉사이) Nunu(누누) 처럼 리신이 단단한 면을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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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템트리를 갔다면
 

(추적자의 검: 용사) Hexdrinker(주문포식자) (루비 시야석)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Thornmail(가시 갑옷) Ninja Tabi(닌자의 신발) + (강철의 영약)


이 상황에서 AP딜러는 차서 배달만하고 

AD딜러를 물고 늘어져야합니다.


방어력은 탄탄하지만 마법 저항력 부분에서는 약하기 때문에

AP를 물고늘어져서는 안됩니다. 우리 아군에게 AP는 맡겨야하고 

원딜러나 AD의 딜을 맞으면서 가시갑옷 반사딜과 함께 잡아 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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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미드 탑이 AP 일때도 신발은 Ninja Tabi(닌자의 신발) 상태에서 


Hexdrinker(주문포식자)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OR  Hexdrinker(주문포식자)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를 올려주고 상대 AD나 AP의 성장 상태를 보고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Thornmail(가시 갑옷)  을 올리면 됩니다.


1)  (추적자의 검: 용사)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루비 시야석) Hexdrinker(주문포식자)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or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Ninja Tabi(닌자의 신발)

2)  (추적자의 검: 용사)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루비 시야석) Hexdrinker(주문포식자)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or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Ninja Tabi(닌자의 신발)


Hexdrinker(주문포식자) -> Thornmail(가시 갑옷)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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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가 CC기가 많아서  

(*cc기->  crowd control 의 줄임말 적의 움직임에 제약을 거는 스킬 혹은 기술)

한타때 움직이지 못할 정도이다. ( 1인 1 CC기 )

싶으면 어쩔 수 없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 를 올려주어야 하나, CC기가 많지만 나한테 들어올 확률이 적거나

단일타겟딜이 많고 내가맞아 녹아버려 팀에 지장이있지 않는한 

Ninja Tabi(닌자의 신발) (강철의 영약) 로 템트리를 가는 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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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반에 Hexdrinker(주문포식자) 를 올리지만 

후반에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로 업그레이드 하지 않고

다른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Thornmail(가시 갑옷) Guardian Angel(수호 천사) 등 으로 바꿉니다.

딜도 좋고 쉴드도 좋은 아이템이지만, 

후반에는 좀더 버티면서 지속딜과 아군을 지키는 식의 플레이를 해주어야

하기에 딜템으로 더 업그레이드 해버리지 않고 탱으로 바꿉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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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템트리는 실제로 많이 사용해보면서 큰 효율을 느끼며

다이아 랭크게임에서 많은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요새 리신이 많이 약해졌다는 평판 속,

어떻게 잘 써볼 수 없을까 하는 생각에 

템트리를 많이 연구한 결과 

여지껏 저에게 있어서는 최고의 템트리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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척후병의 사브르 '온달 리신' 딜탱 템트리 (2015/8/23일자)
 


 딜을 조금 더 추구하면서 탱도 뒤쳐지지 않을 수 는 없을까 하며,

고안해낸 (척후병의 사브르) 템트리입니다.

위 스크린샷은 부계정 랭크게임에서의 전적입니다.

보심에 따라 (척후병의 사브르) 로 탱을 추구하며,

The Black Cleaver(칠흑의 양날 도끼) 로 딜과, 탱, 쿨감 까지 취하려는 템트리입니다.

체력, 딜, 패시브, 쿨감, 공격시 이속증가 

 AD브루져로써 정말 좋은 성능들이며,

가성비가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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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Riven(리븐) Viktor(빅토르) Yasuo(야스오) Nocturne(녹턴) 등의 순간 폭딜이 강한 챔피언일 경우,


 (척후병의 사브르) 를 가주어 상대의 순간적인 딜을 차감하고, (흡사 1대1 Exhaust(탈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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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상대가 올AD 일 경우, 

위와 비슷하게, 상대가 올AD 일 경우에는

보통 돌진, 암살, 폭딜, 장판 등 을 가진

Rek'Sai(렉사이) Master Yi(마스터 이) Riven(리븐) Vi(바이) Xin Zhao(신 짜오) Yasuo(야스오) Wukong(오공) Zed(제드) Talon(탈론) Pantheon(판테온) Hecarim(헤카림) 등

한번에 들어와서 한타승부를 보는경우나,

스플릿을 통해 1대1 구도를 만들어 암살 후 스노우볼링을 굴리기도 합니다.

AD챔프의 경우 스킬을 쓰면 평타도 강한 챔프들입니다.

그에따라  (척후병의 사브르) + 방어아이템 을 올리신 후 

상대의 강한 딜이 한번에 들어올 때 그 챔피언에게 써주면

(ex Shadow Assault(그림자 기습) Wind Slash(바람 가르기) Collateral Damage(무고한 희생자) Death Mark(죽음의 표식) Last Breath(최후의 숨결) 등 )

정말 생각보다 딜이 많아 깎이고  

1대1에서 강해진다 는걸 느끼실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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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추적자의 검) 슬로우가 없더라도 갱호응, 갱킹력이 괜찮을때 갑니다.

리신에 대한 숙련도가 좀 있으신 분들은 사실상  (척후병의 사브르) 가 정말 좋습니다.

슬로우가 없어 갱킹은 좀 약하지만, 

이것 하나만으로 상대의 순간적인 폭딜 Wind Slash(바람 가르기) Chaos Storm(혼돈의 폭풍(증강)) Last Breath(최후의 숨결) 등의 데미지를 차감하고,

1:1 2:2 구도에서 아주 강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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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고, (척후병의 사브르) 로도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Spell Shield(주문 방어막) 방어막을 없앨 수 있으며,

한타 구도에서 적 챔피언에게 진입을 하더라도,
Smite(강타) 는 폭딜 위주 챔피언에게 딜을 맞을 때 써주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5:5 한타구도에서는  (척후병의 사브르)Smite(강타)  의 딜로 잡기보다는,

순간 폭딜을 차감시켜 더 오래버티며 딜을 하는 딜탱 위주의 면모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렉사이
출시된지 얼마 안된 신챔프지만 정글러로 인기를 끌고있는 렉사이입니다.
스킬들 하나하나가 너무나도 좋습니다. 너무너무 강력합니다 :(
일단 땅굴상태에서 적군의 경로가 보여 먼저 자리잡기 좋은 챔피언이고,

땅굴에서 나오면서 에어본을 띄우는 스킬이 리신의 '공명의 일격'을 무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같은 아이템이 나온 상황에서 렉사이의 딜은 리신보다 강력합니다.


● 일부로 부딪힐 생각을하지말고 되도록 아군에게 주의를 주고 반대로 갱킹을갑니다.

● 풀피대 풀피인 상태에서 싸움은 피해야 합니다.

● 맵을 지나다니며 땅굴을 꼭 제거해줍니다.
( 역갱에 용이하며 렉사이의 궁극기 차단이기도 합니다.)

● 잘큰 렉사이가 아니라면 한타에서 상당히 무능력합니다. ※ 한타력 리신 > 렉사이
(궁극기 자체가 이동스킬이기 때문-> 스플릿)

< 전투시 팁 >
렉사이가 땅굴을 파고나와 Q스킬을 쓰면 3타가 광역딜로 상당히 강력합니다.
그 3타 지속시간은 5초이며 그동안에는 맞딜이 성립되지 않습니다.
그리하여 방호로 거리를 벌리고 다시접근하거나, 궁극기로 날리는 둥
시간을 벌면서 싸움을 해야됩니다.

딜을하면서 렉사이 분노가 풀이되면 E스킬이 고정데미지가 되므로,
그때도 살짝 빠져주어야 합니다.


한마디로,
BAN PLZ
엘리스
요즘 버프로 인해 자주 등장하는 엘리스입니다.
탱을가도 강하고 딜을가면 더강하고...
특히나 정글링도 리신보다 상당히 빨라 성장차이& 갱킹속도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새끼거미로 인하여 음파의 적중률을 저하 시키기도 하며,
거미태세에서 딜을 다 넣고 거미줄타기로 로스를 만들어주어, 일방적인 딜교가 됩니다.
그리고, 고치는 절대절대 맞으면 안됩니다.
요즘 엘리스는 1고치 1킬이라는 말이있죠? 조심해야합니다.

엘리스는 리신처럼 후반한타력이 약한편입니다.
하지만 고치로 인한 아군 삭제후 한타시작은 최악이겠지만,
그게 아니고서야 리신이 더 유동적이고 할게 더 많습니다.
엘리스와 초반 갱킹은 마주칠 일이 없게하는게 편하고,
웬만하면 밴을 하기를 바라는 편입니다. 너무 힘듭니다...

● 고치를 조심하고,
인간폼에선 체력이많을 수 록, 거미폼에선 체력이 적을 수 록 강합니다

● 거미줄타기로 인해 무리한 다이브도 가능한 엘리스라, 상대정글에 와드를 해주며
정말 완벽한 역갱을 가야합니다. 또는 반대쪽 갱킹을 돕니다.
하지만. 정글링이 리신보다 상당히 빨라 역갱 성공으로
정글 주도권을 확실히 쥐고 있어야합니다.

● 줄타기로 들어온 엘리스는 점멸 이외에 생존기가 없습니다.
마치 이즈리얼의 앞비전 같은 경우입니다.
BAN BAN 필 BAN
그라가스
요즘 핫한 그라가스입니다.
탱템만 가도 W 퍼센트 데미지로 너무나도 강력하고
스펙도 좋고 CC기도 강하고 가장 상대하기 힘든 정글러라고 생각합니다.
그라가스의 E(배치기) 로 리신의 모든스킬을 캔슬시킬 수 있어 무척 힘듭니다.

리신의 배달콤보를 E R 만으로도 성공시키는 그라가스 ! BAN PLZ
● 그라가스는 벤합시다 ●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샤코
샤코에게는 초반 카정만 안당하고 2버프를 잘챙겨 3레벨이 되었으면 정말 쉽습니다.
그렇지 않은경우에는 상당히 상대하기 어려운 챔프가 될 수 도 있습니다.

리신의 Q와 E스킬이 샤코의 장점인 은신상태를 보여주게 하고, 역갱에 굉장히 약합니다.
강타로 깜짝상자를 지울 수 있었지만 이젠 지울 수 없는게 아쉽지만, 박스CC만 잘피해준다면
물몸이라 리신에게 곧 잘 녹습니다.

● 초반 카정을 절대 당하지 말아야하고, 역갱을 노립니다.●
● 이젠 상자에 강타를 쓸 수 가 없습니다. ●
피들스틱
6렙이전에는 피들스틱의 HP상태를 봐가며 상대 정글을 들어가 방해해 주거나
피들스틱 갱만 따라다니면 됩니다

주의할점은, 풀피대 풀피로 정글에서 만난다면 리신은 피들을 이길 수 가 없습니다.
그러나 6렙이후부턴 언제나 상대정글을 돌아다닐 수 있습니다.

한타페이지에 들어가서도 피들이 궁을쓰면 멀리 차내어 아군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 와드장악을 꼼꼼히하며 역갱, 카정을 해주어야합니다. ●
● 한타때 궁을 아끼다고 있다가 피들스틱이 궁을쓰면 바로바로 차줍시다. ●
렝가
렝가는 스텍을 잘 생각한다면 굉장히 쉬운 챔피언입니다.
스텍이 적은 렝가는 리신에게 맞딜이 비교도 되지 않습니다.
4스텍 이상일때 먼저 공격 당하지만 않는다면 음파만 맞추면 어떻게 싸워도 이깁니다.
렝가는 6렙이전에 말리게되면 상당히 힘들어하는 챔피언입니다. 초반에 괴롭혀줍시다.

특히 6렙이후에 렝가의 궁극기는 리신의 Q와 E스킬에 보이게되고
궁으로 뛰어와 이니시를 걸려는 렝가로부터 우리팀을 궁극기로 차내어 보호할 수 있습니다. 이에 렝가는 부담을 느낄 수 밖에없습니다.

● 6렙전에 역갱자주 봐주어 귀찮게 해야합니다 ●
● 부시안에 대기중인 렝가가 아니라면 역갱도 무섭지않습니다 ●


솔직히 말해 정글은 카운터 와 셀프카운터픽 등의 존재가 
다른 라인에 비해 애매한 라인입니다. 
라이너들처럼 맞라인서고 
파밍을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리신은 먹이사슬의 꼭대기 층에 속해있습니다.
리신은 강합니다 자신감을 가집시다.


▶ 역갱은 상대방에게 당황함을 느끼게하고, 
무엇보다 스킬이 우위에 서게돼 좋다좋다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자르반의 Demacian Standard(데마시아의 깃발)Dragon Strike(용의 일격)콤보는 논타겟 에어본판정인데,
 Demacian Standard(데마시아의 깃발)Dragon Strike(용의 일격)로들어온자르반을 역갱을 친다면 
리신은 에어본을 맞지않고 스킬을 쓸 수 있는것입니다.


카운터도 잊는게 역갱입니다.
리신은 역갱이 최고로 무서운 챔프중 하나입니다.




 



 

시즌 5 정글 개편





 정글몹의 리젠시간이 50초에서 100초로 증가했고, 


기본 체력, 공격력, 처치시 골드 및 경험치 획득량이 20% 증가 했습니다.


그에따라 더티파밍이나, 카정을 당한다면 성장이 지체될 수 있습니다.






구 유령  = > Smite(강타) 사용시


'예리한 감각' 효과를 얻으며, 지나가는자리에 와드에 발각돼 


적에게 내 시야가 보일경우 오라클효과가 생기며 


와드를 지울 수 있는 능력이생긴다. 


▶ 갱킹 갈 때에 와 시야장악을 위해  주로 사용합니다.





===============================================================================




구 늑대  = > Smite(강타) 사용시


정글 주변 (블루삼거리지역) 을 90초동안 와드효과


 

▶ 카정이 심한경우에 아군 정글 시야장악이 좋고 


상대 늑대정글을 Smite(강타)로 카정을 하여, 

상대정글 위치 확인에 좋습니다





===============================================================================




구 골렘   = > Smite(강타) 사용시


'돌주먹의 선물' 효과를 얻으며


첫번째, 다섯번째 공격시 기절 >6 (미니언과 몬스터만적용) 



포탑을 한방 공격시 50 고정피해 (+레벨당 15)  


챔피언에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정글링을 더 쉽게할 수 있습니다. 


포탑에 고정피해를 줌으로써 철거에 용이합니다.




===============================================================================




구 큰유령  = > Smite(강타) 사용시


'독버섯의 선물' 효과를 얻으며


 피격시 적을중독시켜 6(+레벨당 6) 3초간, 90초동안지속 (챔피언 적용)



▶ 피격시 적을 중독시키는 효과가 


적 챔피언에게도 적용이되어 갱킹시 주로 이용합니다.







===============효과는 모두 90초 지속됩니다================




붉은 덩굴정령 (레드 버프 ) = >  Smite(강타) 사용시 



최대 체력 20% 회복 ▶정글링 도중 체관리가 좋습니다









통찰력의 문장 (블루 버프 )  = >  Smite(강타) 사용시 


최대마나 25% 회복









 바위 게



용앞과 바론앞에 있으며 이속버프, 와드효과 로 인해 


자주 먹어주면 좋습니다.  




바위 게는 속박, 기절 시 



방어력이 60->10 으로 감소합니다.


속박, 기절이 없는 리신은 골렘을 Smite(강타)로 처치하였을 때 



좀 더 먹기쉬우며 골렘을 먹었다면 꼭 먹어줍니다.









TIP



카정갔을 시 = 늑대 ( 적 블루쪽 시야장악 )


갱킹갈 시 = 유령 ( 와드 확인 ) 
두꺼비 ( 피격시 적에게 피해 ) 


*정글링, 타워링 시 = 골렘 ( 체관리 )

 

 




초반 정글링 순서

 

블루팀 레드 버프 시작시

 

골렘 하드리쉬 후 레드 Smite(강타) (HP 20 % 회복으로 체관리를 위해)

 





 퍼플팀 블루 버프 시작시

 

두꺼비  Smite(강타)리쉬 후 블루

 

(리신은 기력챔프이므로 마나 20% 회복보다

 피격시 중독 효과로 우선적으로 체관리를 합니다)



※ 퍼플팀일 경우 늑대까지 먹었다면 Smite(강타)가 새로 충전되는데, 

바로 레드버프로 가서 레드를 Smite(강타) 로 먹은 후

 집으로 귀환해 (추적자의 검)(경비대의 길잡이)로 바꾸어 주셔도 됩니다.





 이런식으로 체관리에 중점을 두고 3렙갱, 반대쪽 버프를 먹어도되고,


2레벨에 Tempest(폭풍 / 무력화) 에 스텍을 주어 2레벨에 바로 상대 버프에 카정을가거나, 


3레벨까지 파밍 후 귀환을 해 (추적자의 검) 로 업그레이드 후 갱킹을 가도됩니다.




이로써 반대쪽 정글몹을 하나 더 먹어야 (추적자의 검) (경비대의 길잡이) 를 살 수 있습니다.


혹은 3레벨에 귀환을 하는데, 


인베, 카정 방지를 위해 (와드 토템 (장신구))를 사용하였을 경우 


첫귀환 때 Health Potion(체력 물약) Sight Ward(투명 와드)를 사주면서 (탐지용 렌즈 (장신구)) 로 바꿔주시는게 좋습니다.



(추후 카정영상,귀환,갱킹루트 등 영상 업로드 하겠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앞서 언급하였 듯이 리신은 브루져(딜탱) 역할의 챔피언 입니다. 


흥하여서 아이템이 상대딜러보다 잘나와 상대일을 버틸 수 있을때에, 


상대 딜라인으로 들어가 Tempest(폭풍 / 무력화)Cripple(무력화)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등으로 계속 붙어주시고 


딜을 최대한 맞아주며, Dragon's Rage(용의 분노)로 전장을 이탈시켜 딜로스를 만들 수 있고 


Sight Ward(투명 와드) 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 Dragon's Rage(용의 분노) 콤보로 아군에게 토스해줄 수 있습니다.


잘 컸을 때에는 이런식으로 

적딜러를 귀찮게 물어늘어지는 것이 

아군을 지키는 것이고,


한타에서 이기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흥하지 못하고 무난하게 성장하였거나 적 딜러가 강력해 리신이 딜을 


얼마 받지 못하고 


금방 녹아버릴 때에는 아군을 지키는 것이 현명합니다


아군에게 들어오는 적 탱커나 브루져를 Dragon's Rage(용의 분노) 로 차내거나 


아군에게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 를 지속적으로 써주며 


상대방에게는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Cripple(무력화) 를 걸어주며 딜라인에 서서 수비적인 플레이를 합니다.


리신의 Dragon's Rage(용의 분노) 는 꼭 배달용으로만 쓰시면 안됩니다. 


Kennen(케넨)Fiddlesticks(피들스틱)Karthus(카서스)Amumu(아무무)같은 장판이 강력한 챔피언을 전장이탈 시킬 수 있


 Riven(리븐)Rengar(렝가)Nocturne(녹턴)Zed(제드)  등의 암살자 챔피언으로부터 아군을 보호하기도 쉽습니다. 


 그리고  Dragon's Rage(용의 분노) 는 광역 에어본 스킬 입니다. 염두하며 신중하게 써야합니다.

 

 

 

 

 

 

 

===============================================

 

 

 

 

 

★추가

 

 

 

 

 

Dragon's Rage(용의 분노) 한타 사용 예시

 

 

 

 

 

 

● 수비용 Dragon's Rage(용의 분노)으로 Amumu(아무무) 차내기

 

 

 


이 한타 속에서 Lee Sin(리 신) 이 함께 들어 가 딜링을 해줄 수 도 있겠지만,

Amumu(아무무)가 들어와 궁을 시전 했다면

 Morgana(모르가나)Flash(점멸)도 없는 상태이므로 죽었을 것 입니다.

 

Lee Sin(리 신)의 딜이 없어도 잡을 딜이 충분 하기 때문에

1뎃을 줄여주기 위해 앞으로나가 Amumu(아무무)를 차서 Morgana(모르가나)를 지켰습니다.

 

 

 

 

 

----------------------------------------------------------------------

 

 

 

 

 

 토스용 Dragon's Rage(용의 분노)으로 Orianna(오리아나) 빼오기

 

 

 

용을 먹고서 한타를 시작하려는 모습입니다.

 

보시다시피 아군은 전부 모여있는 반면,

적군들은 흩어져있고 Orianna(오리아나)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 를 맞았습니다.

 

순간 빠르게 Dragon's Rage(용의 분노) 로 아군에게 빼온다면 확실히 저희가 유리합니다.

 

아군에게 토스된 Orianna(오리아나) 는 빠르게 죽게되고

 

상대방은 어쩔 수 없이 한타를 하게 됩니다.

 

이로써 한타는 완벽하게 승리합니다.

 

 

 

----------------------------------------------------------------------

 

 

 

● 한타형 Dragon's Rage(용의 분노)으로 광역 에어본

 

 

 

 

 

양팀 다 한타 각을 보고있을 때에 Riven(리븐) 이 이니시를 걸게됩니다.

 

이상황 속에서도 토스와, 지키는 플레이가 가능하지만

 

상대팀이 좁은 정글 안에 그리고 다수가 일렬로 모여있습니다.

 

Safeguard(방호/강철의 의지) 가 빠진 상태였기 때문에,

 

재빠르게 Flash(점멸) 로 각을 잡고 광역 에어본을 성공시킵니다.

 

 

이로써 Riven(리븐)Graves(그레이브즈)Fizz(피즈) 의 광역딜을한번에 맞게 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정글이라는 라인은 다른라인에 비해 


챔피언별 대응법이라고 할 것들이 없습니다.


주의할점은 무리한 카정은 좋지않습니다. 


Sight Ward(투명 와드) 가 박혀있는지 안박혀있는지 꼭 확인해야하며,


필자도 카정보단 시야장악을 하며 역갱을 위주로 플레이 합니다.


하지만 선레드버프시작일 때에나, 


초반에 아군 라이너들이 상대방 라이너를 압박하여 백업이 빠를때,


 2:2. 3:3 교전이 유리할 때에는 Sight Ward(투명 와드) 확인하며 카정을 주로가 


빠른시간내에 게임이 기울게 할 수 있습니다.


정글러도 라이너처럼 Sight Ward(투명 와드) 를 꼭 사주고 


상대정글 위치를 확인할 수 있게하며 역갱을 칠 수 있게 합니다.

 

 

 

 

 

 

 

 

 


정글러의 자세


 

★추가

  

 

 

정글러로써 가장 중요한 팁이 하나 있습니다.

 

다른라인들도 마찬가지겠지만,

 

라인 CS를 먹거나 정글몹을 먹다가도 교전이 일어나면

 

교전이 끝나 도움을 줄수 없을지 언정 몸은 이미 그쪽으로 떠나야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영상을 하나 첨가를 했습니다.

 

 

 

 

  이 영상을 보시면 Lee Sin(리 신) 은 정글에 Smite(강타) 까지 써서 먹고있었고,

 

 

한대, 두대면 큰 정글몹을 먹는 상황이였습니다.

 

그런데 미드쪽에서 교전이 일어나게되고,

 

그걸 본 Lee Sin(리 신) 은 먹지않고 바로 몸을 움직입니다.

 

일단 빠르게 합류하고 본 결과

 

,Flash(점멸) Dragon's Rage(용의 분노)까지 활용하며 Rumble(럼블) 을 잡아냅니다. 

 

 

정글 몹 하나를 포기하고

 

합류한 결과 1킬을 얻어냈습니다.

 

이게 정글러의 자세입니다.

 

 

 

 

 


 

마치며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아직 부족한게 많지만 많은분들이 제 글을 읽으시며 


정글 개편으로 인하여 많이 약해져있다는 리신평판 속에서


시즌5를 적응하고 다음시즌에도 


리신을 많이 플레이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계속 수정하겠습니다. 궁금하신 것 들은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 공략을 쓸때에 


공략을 먼저 써보신 선배로써 많은 도움을 주신 


Another Ezreal 형과 

 

영상제작에 도움을 주신 분들께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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