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61명
37.7% (23표)
0% (0표)
62.3% (38표)
야스오, 용서받지 못한 자
Yasuo, the Unforgiven
21
9
0
38/61
엑셀 주작 안합니다 # 이벤트 안내

- 인페(2015-01-15, 조회수: 94887)

* 공략은 지속적으로 수정될 예정입니다.

 

* 시즌 5 첫 야쏘 엑셀 공략 입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

 

시즌 4 야쏘 출시 당시부터 가능성을 알아보고 꿀단지에 고개 쳐박았던,

 

현재 40 % 평균 승률대의 야소를 여전히 즐겨하는 인페입니다.

 

시즌 4 와 시즌 5 에서의 야쏘의 템빌드나 룬, 마스터리의 변경점은 아직 크게 없습니다.

 

방어 아이템 면에서 야쏘는 란두인이나 수호천사, 밴시를 제외하면 잘 안가는데

 

야쏘한테 크게 바뀐 점이 없기 때문이죠.

 

 

 


 

수수께끼 선물 상자가 팡팡 !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08726

 

예전부터 기획했던 이벤트 입니다.

 

당첨이 안되더라도 재응모가 가능하니 언제든지 참여해주세요.

 

 

 

 

 

 

야스오, 용서받지 못한 자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90 (+110) 2460 마나 60 (+0.0) 60
공격력 60 (+3) 111 공격 속도 0.662 (+3.5%) 1.056
5초당 체력회복 6.51 (+0.9) 21.81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2 (+4.6) 110.2 마법 저항력 32 (+1.3) 54.1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75.0 175.0
  • 치명타율 +0.93%
    x5
  • 공격 속도 +1.7%
    x4
  • 레벨당 체력 +1.34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 속도 +4.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치명타율
    +4.65%
  • 공격 속도
    +20.3%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12.06
총 가격 : 11,373 IP

왕룬은 취향입니다.

 

공격속도 2 + AD 1 / 생명력 흡수 3 / 공격속도 3 중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AP 라이너 상대일때 쓰는 룬입니다.

 

상대 라이너와 정글러가 AD 일때 들어줍니다.

 

성장 방어가 아닌 고정 방어룬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상대 라이너와 정글러가 AD , AP 일 경우 입니다.

 

무난하게 사용 가능한 룬 입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 오펜스 -

 

도살자 AD 룬을 들지 않기 때문에 도살자의 2 추가 데미지가 쏠쏠한 편이며, 막타 치기 힘드신 분들은 필수입니다.

포식 포식 같은 경우에는 유닛 당 체력 3 회복이라는 좋은 옵션이 붙어서 도살자를 찍을 경우 꼭 찍어줍시다.

 

* 도살자와 포식은 무조건 같이 찍어주는 것이 좋으며, 포기할 경우 공속에 투자 합시다.


광란 스태틱 이후 잘터져서 좋습니다.

장군 야스오한테 장군 좋아요. 크리 떔에 10% 증가라고 생각해도 괜찮음.

 

주문 연성 궁극기 데미지와 질풍검 데미지가 오릅니다. Q 데미지는 오르지 않으니 취향껏 찍어주세요.

무기 연성 질풍검이나 궁극기로만 발동되며, 1 초마다 1 번 밖에 중첩이 되지 않아서 비추천합니다.

야쏘의 스펠은 점화나 탈진을 드는데

 

저는 탈진을 권장 하는 편입니다.

 

잦은 너프로 인하여 상대방을 죽이기 보다, 야쏘가 먼저 죽을 위험이 더 커졌기 때문이죠.

 

탈진으로 상대방의 모든 능력치를 낮춰버리니 , 어떤 면에선 점화보다 효율성이 더 큽니다.

 

Ignite(점화) 무난한 상대로 들어줍니다.

 

Lux(럭스)Ahri(아리) 등

 

Exhaust(탈진) 상대방이 한방딜을 넣을 수 있다면 들어줍니다.

 

Riven(리븐)Syndra(신드라)Akali(아칼리)Orianna(오리아나)Zed(제드) 등

낭인의 길 (Way of the Wanderer)
결의: 이동 시 기류가 발생하여 야스오의 자원이 채워집니다. 빠르게 움직일수록 기류가 더 빠르게 오릅니다. 기류가 가득 차면 챔피언이나 몬스터에게서 피해를 입을 경우 잠시 125~600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이 생성됩니다.

의지: 야스오의 치명타 확률이 100% 증가 하지만, 치명타 피해량이 10% 감소합니다. 100%를 초과하는 치명타 확률 1%당 0.5의 추가 공격력을 얻습니다.
강철 폭풍 (Steel Tempest)
재사용 대기시간: 4초
전방으로 내질러 20/45/70/95/120 (+1.05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강철 폭풍 적중 시, 6초간 폭풍 구름 효과가 1회 중첩됩니다. 중첩이 2가 되면 강철 폭풍 스킬이 회오리바람을 발사하여 공중으로 띄워올립니다.

강철 폭풍은 기본 공격으로 간주됩니다: 치명타와 적중 시 효과가 적용되며, 공격 속도로 재사용 대기시간과 시전 소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돌진 도중 시전할 경우, 강철 폭풍이 원형으로 타격합니다. (사정거리: 375)
바람 장막 (Wind Wall)
재사용 대기시간: 25/23/21/19/17초
4초간 모든 적의 투사체를 막아주는 움직이는 벽을 생성합니다. (사정거리: 400.0, 범위: 320/390/460/530/600)
질풍검 (Sweeping Blade)
재사용 대기시간: 0.5/0.4/0.3/0.2/0.1초
적 대상을 뚫고 돌진하여 70/85/100/115/130 (+0.6 AP)(+0.2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매번 시전할 때마다 다음 번 돌진의 기본 피해량이 25%씩 올라 최대 4회까지 중첩됩니다.

10/9/8/7/6초 내에는 동일한 대상에게 재시전할 수 없습니다.

돌진 도중에 강철 폭풍을 시전하면 원형으로 타격합니다.
최후의 숨결 (Last Breath)
재사용 대기시간: 70/50/30초
공중에 뜬 적 챔피언에게 돌진하여 200/300/400 (+1.5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해당 지역에서 공중에 떠 있는 모든 적을 1초 더 공중에 붙들어둡니다. 기류가 최대치로 차는 대신, 폭풍 구름의 중첩이 모두 초기화됩니다.

15초 동안 야스오의 치명타에 방어구 관통력이 추가로 60% 증가합니다. 이 때 아이템, 이로운 효과, 룬, 특성으로 얻은 방어력도 영향을 받습니다. (사정거리: 14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기본적으로 Steel Tempest(강철 폭풍)Sweeping Blade(질풍검) 는 쿨감 영향을 안받기 때문에 쿨감룬은 비추함. 블루 또한 별로 추천 안한다.

 

Way of the Wanderer(낭인의 길) - 낭인의 길

 

   이동 거리에 따라 기류가 게이지바에 차게 되는데

 

   꽉 채우고 ' 챔피언이나 몬스터 ' 에게 맞을 경우에 쉴드가 짧게 발동 됨.

 

   미니언이나 타워한테는 적용 안된다는 소리.

 

   크리 2배 적용 패시브는 덤.

 

Steel Tempest(강철 폭풍) - 강철 폭풍

   Steel Tempest(강철 폭풍) 는 공격속도에 따라 스킬 쿨이 감소되는데 45% 정도 되면 걍 1.33초 나오는거 같음.

   온힛 효과는 첫타만 적용되고 , 크리는 칼 닿는거랑 회오리 다 들어감.

 

   Steel Tempest(강철 폭풍)Flash(점멸) 검기 점멸 하면 점멸 되고 나서 나감. 후딜 땜에 가능한거.

 

 

Wind Wall(바람 장막) - 바람 장막

   Wind Wall(바람 장막) 장막은 이펙트보다 빠르게 적용되서 투사체 날아오기 직전에 막을 수 있음.

 

            덤으로 장막에는 시야 제공 능력이 있어서 질풍검과 함께 도주할때 쓰면 좋음.

 

Sweeping Blade(질풍검) - 질풍검

   Sweeping Blade(질풍검) 초반에 좀 답답해. 슉슉슉 움직이고 싶은데 움직여지지가 않으니까.

 

   돌진 거리가 고정되있어서 가깝게 쓰면 멀리 나가고, 멀리서 붙을 경우 가깝게 붙는다.

   Sweeping Blade(질풍검)Steel Tempest(강철 폭풍)로 원형 타격 하고 싶으면 그냥 시전 중일때 EQ 딱딱 누르고,

   Sweeping Blade(질풍검) 접근 Steel Tempest(강철 폭풍) 하고 싶으면 E 누르고 그냥 도착하고 빠르게 Q 눌러도 나감.

   Sweeping Blade(질풍검)Steel Tempest(강철 폭풍)Flash(점멸) 원형 에어본이 점멸 써도 될까 싶었는데 이펙트와 같이 나가는거라 안되드라.

 

   Sweeping Blade(질풍검)의 경우 이동 거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Way of the Wanderer(낭인의 길)의 기류가 이동할때마다 빠르게 차오른다.

 

   또한 초반 미니언 막타 먹을땐 평E로 먹는 편이 쉽다.

     

   - 미니언 한마리 놓치지 않는다.

 

 

Last Breath(최후의 숨결)- 최후의 숨결

 

Last Breath(최후의 숨결) 궁극기 방관 옵션은 버프창에 뜰 뿐 직접적인 수치로 보여주진 않는다.

 

          상대방을 클릭하는게 아니라 걍 에어본일때 궁 누르면 알아서 날아감.

          마스터하면 궁쿨이 30초 밖에 안해서 걍 계속 쓰면 된다.

 

 

 

- 전체 방어력이 아니라 추가 방어력만 관통됩니다.

 

또한 궁극기 방어구 관통력 옵션은 시전 즉시 발동되어 궁극기에 적용됩니다.

 

 

- 타워 안에서 궁극기를 사용할 경우 사거리 밖에서 착지하게 됩니다.

 

스킬 콤보

 평Steel Tempest(강철 폭풍)

 

 평Steel Tempest(강철 폭풍)Sweeping Blade(질풍검) - 미니언 Sweeping Blade(질풍검)

 

 평Steel Tempest(강철 폭풍)Steel Tempest(강철 폭풍) Sweeping Blade(질풍검) Steel Tempest(강철 폭풍)회오리Last Breath(최후의 숨결)

 

 짤짤이 위주로 플레이하면서 아군 정글러와 함께 적 라이너를 따는 플레이 위주로 한다.

 

 미니언을 이용하여 질풍검으로 요리조리 움직이며 Q 짤로 적을 괴롭혀준다.

 

 

스킬 활용 팁

 Way of the Wanderer(낭인의 길) 무빙 위주로 계속 움직여서 기류를 계속 채워서 피 소모를 줄이도록 한다.

 

 Steel Tempest(강철 폭풍) 평캔 위주의 짤막짤막한 짤짤이 형식의 딜교환이나 미니언 어그로가 쏠리지 않도록 관통시켜 사용한다.

 

 Wind Wall(바람 장막) 원거리 미니언 , 정글 몬스터의 평타는 막지만 포탑 공격은 막지 못하며

 

          적 챔피언의 평타와 스킬을 막는데 제한은 없다.

 Sweeping Blade(질풍검) 질풍검을 이용해 미니언을 타며 상대방 딜교를 최대한 피해주는게 좋다.

 

          스킬과 평타 모두 맞을 것을 스킬만 맞는게 얼마나 이득인가 ?

 

 Last Breath(최후의 숨결) Steel Tempest(강철 폭풍) 강철 폭풍 회오리로 선 이니시 거는 것보단 아군 챔피언의 에어본 이후에 쓰는 것이 좋다.

 

          아군 챔피언의 에어본이 먼저 들어가서 떨어지기 직전에 써주는 타이밍을 익혀야한다.

 

          강철 폭풍 스택이 초기화 되기 때문에 에어본 사용 가능이라면 던져주고 들어가는게 좋다.

 

          필자는 초중반에는 에어본 후 떨어지기 직전에 궁극기를 사용하는 편인데,  공속이 낮은 편이여서

 

          Q 쿨타임이 돌고 있기 때문에 궁극기 착지와 동시에 Q 를 한번 더 넣으려 하기 때문이다.

 

 

정말이지 너무 멋져요.

 

정말로, 정말로, 정말 멋지죠.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스태틱의 단검) 이후 1550 골드 이상일 경우에는 B. F. Sword(B.F. 대검) 선택 후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먼저 올리고,

 

이하일 경우에는 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 Sight Ward(투명 와드) 선택 후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정석 트리.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의 경우에는 상대 진형에서 압박이 쌘 챔프를 보고 선택.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카서스
초반 Q 짤을 이용하여 원거리에서 안전하게 CS 만 챙기는 카서스는

견제를 회피하고 파밍 위주로 야스오를 상대합니다.

로아와 존야를 코어템으로 하여 어느정도 딜을 견딜 수 있고, 야스오 상대로 탈진을 들어

진입 후 노딜 상태로 만들어 역관광을 자주 시키는 모습을 보입니다.

또한 장판과 죽은 후 Q, 궁극기를 통해 야스오 또한 죽게 만드는 챔프입니다.
리븐
대게 손싸움이라고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기본적으로 리븐은 근접 딜러로서

돌진기, 에어본, 스턴을 통해 야스오를 봉쇄하는데 꽤나 탁월합니다.

라인전에서 CS 를 먹으려는 야스오를 상대로 쉽게 디나이 또한 가능하게 하며,

궁극기의 AD 증가와 바람 가르기는 스텟이 장애인인 야스오를 300 골드로 만들어냅니다.

바람장막으로 바람가르기를 막기 쉽지 않다는 점, 유의해두세요.
제드
아무리 라인전을 압도한다고 해도 궁극기로 킬 내주는 순간부터 역전되기 시작합니다.

초반 표창과 그림자를 이용하여 야스오를 견제하며,

야스오의 에어본을 그림자 바꾸기나 궁극기로 쉽게 피할 수 있습니다.

에어본이 없는 야스오는 최소 3초의 시간이 필요한데

이 사이에 궁극기가 들어온다면 야스오는 빈사 상태가 되거나 킬을 내주게 됩니다.

만약 궁극기가 들어온다면 야스오 뒤에 제드가 자리 잡을테니,

제드로 질풍검을 시전하여 빠져 나가주세요.

질풍검의 사용에 따라 역전 구도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뻔한 이야기지만 정말 그래요.

 

 

- 주의해야할 정글러

 

Rammus(람머스) : 람머스의 경우에는 야스오의 최고 카운터 챔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도발을 이용하여 야스오를 봉쇄하며, W + 가시갑옷 을 통한 반사뎀 + 궁극기를 이용하여 쉽게 킬각을 만들어 냅니다.

 

Vi(바이) : 바이의 경우에는 상황에 따라 다른데요,

 

상대 진형이 돌진형 챔프들이 많을 경우에 야스오에게 엄청난 위협이 됩니다.

 

궁극기로 야스오를 타켓팅 시켜, 주요 딜러인 야스오를 잘라내고 시작하기 때문이죠.

 

Pantheon(판테온) : 판테온의 딜량은 정글러 이전에 미드라이너로 활약할 정도로 엄청나게 쌘 편입니다.

 

제오니아 방패는 판테온이 점프하기 전에 스턴을 걸기 때문에 

 

야스오의 Q 모션을 씹어버려서 Q 를 3 번 정도 써야 에어본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야스오의 Q 가 평타 판정을 받기 때문에 방패로 막아지니 주의하세요.

 

Fiddlesticks(피들스틱) : 피들스틱은 롤 최고의 CC기인 공포를 가지고 있는데, 최근 한국서버에서 픽벤승률이 엄청난 편이죠.

 

6 레벨 이후 궁극기를 통해 진입 후, 공포로 야스오를 삭제 시키고 시작하기 때문에 벤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바람 장막으로 막을 수 있는 것


   투사체로 이루어진 스킬 모두.
 


 

질풍검을 이용한 벽넘기

Wind Wall(바람 장막) 바람 장벽의 경우에는 시야 제공 기능이 있습니다.

Sweeping Blade(질풍검) 질풍검과 함께 사용하면 와드를 사용하지 않고도 벽을 넘어갈 수 있습니다.

 

벽을 넘을 경우 가능한 대상과 가깝게 붙어서 사용하세요.

 

고정 거리 이동이기 때문에 멀리서 사용한다면 난감.

 

어렵지 않아요, 익숙해지면 도주하는데 칭찬 많이 듣습니다, 노력하세요.

 

 

 

칼날부리 : 원형 자리와 야스오가 질풍검으로 도달한 장소에서도 반대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어스름 늑대 : 캠프 안에서 저렇게 벽을 넘을 수 있으며, 야쏘가 도착한 자리에서도 작은 몹을 통해서 건널 수 있습니다.

 

 

껍스 : 기존 와이트와 변경점이 없습니다. 벽과 대상에 가깝게 붙어주세요.

 

 

블루진형 고대거북 : 작은 몹을 통해서 건너갈 수 있습니다. 벽과 대상에 최대한 가깝게 붙어주세요.

 

 

퍼플 고대거북 : 큰 몹을 통해서 건널 수 있습니다. 역시 벽과 몹에 가깝게 붙어주세요.

 

>> 패치 이후 큰몹과 작은몹의 위치가 서로 바뀌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같은 자리에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블루 : 빨간 테두리로 지정된 작은 몬스터만 활용 가능합니다.

 

레드 : 기존과 같이 벽 두께가 두꺼워 건너갈 수 없습니다.

 
 
 
최후의 숨결, 아군 스킬의 호응

 

기본적으로 넉백류의 강제 이동 스킬인 경우에는 에어본 취급을 합니다.

 

문제는 에어본 상태가 엄청 짧다는 점이죠.

Last Breath(최후의 숨결) 궁극기 R 버튼 계속 누르면 쉽게 발동 시킬 수 있습니다 ^^

Gragas(그라가스) - Explosive Cask(술통 폭발)

Nami(나미) - Aqua Prison(물의 감옥) Tidal Wave(해일)

Darius(다리우스) - Apprehend(포획) 살짝 떠서 당겨진다.

Diana(다이애나) - Moonfall(달빛 낙하) 

Rammus(람머스) - Powerball(대회전) 부딪칠때 살짝 뜬다.

Lulu(룰루) - Wild Growth(급성장)

Lee Sin(리 신) - Dragon's Rage(용의 분노)

Riven(리븐) - Broken Wings(부러진 날개) 3타째 에어본

Maokai(마오카이) - Arcane Smash(비전 강타) 

Malphite(말파이트) - Unstoppable Force(멈출 수 없는 힘)

Vi(바이) - Vault Breaker(금고 부수기) Assault and Battery(기동타격) 궁극기에 밀려나는 적들에게도 시전 가능.

Vayne(베인) - Condemn(선고) 

Volibear(볼리베어) - 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

Blitzcrank(블리츠크랭크) - Rocket Grab(로켓 손) Power Fist(강철 주먹)

Poppy(뽀삐) - Heroic Charge(용감한 돌진)

Sejuani(세주아니) - Arctic Assault(혹한의 맹습)

Shyvana(쉬바나) - Dragon's Descent(용의 강림) 

Xin Zhao(신 짜오) - Three Talon Strike(삼조격) Crescent Sweep(초승달 휩쓸기)

Syndra(신드라) - Scatter the Weak(적군 와해) 

Singed(신지드) - Fling(던져넘기기)

Thresh(쓰레쉬) - Death Sentence(사형 선고) Flay(사슬 채찍) 사형선고의 에어본 부분은 처음 당겨질때만.

Aatrox(아트록스) - Dark Flight(어둠 강림)

Alistar(알리스타) - Pulverize(분쇄) Headbutt(박치기)

Wukong(오공) - Cyclone(회전격)

Orianna(오리아나) - Command: Shockwave(명령: 충격파) 

Jarvan IV(자르반 4세) - Demacian Standard(데마시아의 깃발)+Dragon Strike(용의 일격)

Zyra(자이라) - Stranglethorns(올가미 덩굴)

Zac(자크) -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Let's Bounce!(바운스!) 

Janna(잔나) -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 Monsoon(계절풍) 

Jayce(제이스) - Thundering Blow / Acceleration Gate(천둥 강타 / 가속 관문)

Cho'Gath(초가스) - Rupture(파열)

Quinn(퀸) - Vault(공중제비)

Trundle(트런들) - Pillar of Ice(얼음 기둥) 중앙 부분에 맞췄을 경우 캐스팅 스킬은 캐스팅이 끊기는데 에어본 취급하기 때문.

Hecarim(헤카림) -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나미의 물방울 안에 갖혀 있을 때는 스턴 취급을 받고,

 

물방울이 터지면서 땅에 내려올 때는 에어본 취급으로 궁극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렝가와 야쏘 위주로 플레이해서, 이 2 가지 챔프를 제외하곤 0.9 인분 밖에 못합니다.

 

그만큼 재밌는 챔프들이라는거죠.

 

그러나 야쏘의 승률은 현재 45 % 도 간당간당한 현실이며,

 

아군 픽 = 게임 패배 라는 타이틀도 지니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야쏘 유저들이 포기하지 못하는 이유는

 

야쏘 맛의 멋과 맛 때문이겠죠.

 

지난 시즌 공략과 더불어 이번 시즌에도 잘 부탁드립니다.

 

모두 건승하세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61명
37.7% (23표)
0% (0표)
62.3% (38표)
 

코멘트

코멘트(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박규상 | 편집인: 강민우 |
발행소: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구미로 9번길 3-4 한국빌딩 3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

인터넷 신문 위원회 배너

2023.08.26 ~ 2026.08.25

인벤 온라인서비스 운영

(웹진, 커뮤니티, 마켓인벤)

바로가기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