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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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43명
67.4% (29표)
0% (0표)
32.6% (14표)
블리츠크랭크, 거대 증기 골렘
Blitzcrank, The Great Steam Golem
0
9
21
29/43
[M1] 캐리형서폿 블리츠 공략

- Zergling12(2015-10-05, 조회수: 5434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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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롤 시즌3때 롤 처음 시작할때 MMR 900점(현 브론즈 5(?)) 배치받고, 

거의 블리츠크랭크만 해서 마스터까지 왔네요.

그 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좋은 공략 써보겠습니다! 

 

 

지금까지 블리츠 해오면서 여러가지 아이템, 룬, 스펠, 특성 다 써봤고 인벤 공략글도 많이 보았습니다.

하지만 제가 생각하는 효율적인 공략과는 조금 다른점이 있어서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블리츠크랭크를 하려는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 됬으면 좋겠습니다.

 

제 블리츠 공략의 핵심은 방어적 룬,특성,아이템을 통해 공격적 플레이를 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공격적 서포터, 블리츠의 약점이 될수도있는 한타보완, 라인전부터 강력한 블리츠와 이를 이용한 로밍까지 모든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인증후 공략 시작하겠습니다~^^

 

 <티어인증>

 

 

 

블리츠크랭크, 거대 증기 골렘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00 (+109) 2453 마나 267.2 (+40.0) 947.2
공격력 60 (+3.5) 119.5 공격 속도 0.625 (+1.13%) 0.745
5초당 체력회복 7.5 (+0.75) 20.25 5초당 마나회복 8.5 (+0.8) 22.1
방어력 37 (+4.7) 116.9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력 +0.95
    x9
  • 체력 +8
    x9
  • 쿨감소 -0.83%
    x6
  • 마법 저항력 +1.34
    x3
  • 방어 +4.26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8.55
  • 체력
    +72
  • 쿨감소
    -4.98%
  • 마법 저항력
    +4.02
  • 방어
    +12.78
총 가격 : 16,599 IP

빨강: 고정AD -9개

 

노랑: 고정체력 -9개

 

파랑:고정쿨감-6개

       고정마저-3개 or고정마나-3개

 

왕룬:고정방어-3개

      

 

 

☆빨강:블리츠는 w를통한 공속증가, e를통한 평타 데미지2배 스킬로 AD룬과 가장 적합합니다. 치명타룬의 여부는 개인의 취향에따라 빼셔도 됩니다. 저는 치명룬을 쓰지 않습니다.

 

☆노랑: 고정체력을 통해 초반 라인전부터 우위를 점하도록 합시다.

 

☆파랑: 블리츠의 핵심인 쿨다운을 시작부터 가지고 갈 수 있고, 빠른 쿨다운 템트리를 통해 쿨감40%를 빠르게 가져갑시다. 이를통해 cc의 쿨타임을 최소화하여 블리츠의 존재감을 높힐 수 있습니다. 쿨감 5퍼를 맞추고 3칸이 남기때문에 마저나 마나 룬을 넣어 줍시다.

 

☆왕룬: 노랑체력룬과 시너지를 위해 고정방어룬3개를 듭시다.

 

룬의 쿨감 5%와 마스터리의 쿨감5%를 통해 쿨감 10%를 가지고 게임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블리츠에게 쿨다운의 중요성>

쿨감이라는 시스템 자체가 스킬쿨타임이 긴스킬일수록 이득이 큽니다. 쿨타임이 스킬1레벨 기준 그랩이 20초이기 때문에 궁극기가 아닌스킬들 사이에서는 상당히 긴편입니다. Rocket Grab(로켓 손)를 마스터하더라도 쿨감이 없으면  16초이며, 저의 쿨감룬을 사용하면 1렙부터 18초입니다. 이는 Rocket Grab(로켓 손)3레벨 즉 챔피언레벨 5가 되어야 얻을수있는 쿨타임과 같습니다.

 그만큼 쿨다운이 중요한 챔피언이 블리츠크랭크이며, 이후 쿨다운템이 하나씩 나올때마다 체감되는 쿨타임감소는 엄청납니다. 또한 단순히 그랩뿐만아니라 Overdrive(폭주)의 지속,빠른 Power Fist(강철 주먹)쿨,한타때 2번 혹은 3번까지도 Static Field(정전기장)를 쓸수있습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마스터리는 0/9/21을 사용합니다. 패치이전에 비해 블리츠의 로밍력이 확실히 떨어졌습니다. 유틸에 21을 투자해서 로밍력을 최대한 회복합시다. 쿨감5퍼를 여기서 얻고 대신 룬에서 쿨감대신 방어나 이속,마저 등에 투자합시다. 패치 이전에는 0/16/14를 찍고 탱키한 룬특성으로 초반라인전부터 w를 키고 찍어누르기가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이런 플레이는 거의 사장되었습니다. 과거 이런식의 라인전 파괴가 불가능하다면 로밍에 더욱 힘을 주는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0/9/21을 찍고 라인전보다 로밍과 시야장악에 힘쓰도록 합시다. 이에 따라 템트리에서도 고대유물방패 업그레이드를 좀더 늦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추후 템트리에서 설명 ).

 

 

 

 

 

 

 

Exhaust(탈진)한타 존재감 증대/ 아군 지키기를 위해서는 탈진을 드는게 좋습니다.  특히 초반라인전 1렙,2렙 딜교 때 그랩성공후 탈진을 아끼지 않고 바로 건다면 라인전약캐라고 평가받는 블리츠를 가지고 라인전부터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저는 블리츠가 라인전부터  좋다고 생각합니다.)

타워 다이브 유도후 탈진 낚시, 그랩후 빠르게 도망치는 상대에게 탈진활용, 초반인베이드 싸움에서의 탈진활용,짤라먹기에도 좋습니다.    

 

탈진의 쿨타임이 생각보다 짧기 때문에 1렙 혹은 2렙 타이밍 딜교에서 아끼지 않는것이 포인트입니다. 특히 1렙에 그랩당한후 탈진까지 걸린 원딜은 딜교에서 손해를 볼수밖에 없기 때문에 그 후에도 라인전 우위를 계속 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첫번째, 두번째그랩까지 실패한다면 마나도 부족하고 그랩이 빠진후 딜교환에서도 손해를 볼수 밖에 없기때문에 그랩에 신중해야 하겠습니다.

 

Flash(점멸)점멸은 블리츠에게 가장 중요한 스펠이라 할 수 있겟습니다. 그 활용은 무궁무진합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점멸+그랩 부터, 타워 낚시 그랩, 벽을 넘은 후 그랩 등등이 있습니다. 

인베이드 상황에서 걸어서 그랩할 수 있다면 Best 이지만, 상대 미드나 원딜의 점멸을 뺼수있다면 자신의 점멸을 아끼지 말도록 합시다.

 

Ignite(점화)점화는  라인전 싸움만 놓고봤을때 탈진보다 좋습니다. 회복효과도 줄이고 딜이 쎄기 때문입니다. 점화를 든다면  상대가 딸피일때 쓰지말고 회복의 효과를 줄이기위해  미리 걸고 싸우도록 합시다. 특히 상대조합상  폭딜(Ahri(아리),Akali(아칼리),Zed(제드) 등)이 아니라 지속딜 조합이라면 점화를 들어도 좋습니다.

 

<결론> : 스펠은 점멸(BASE)+ 점화 OR 탈진중에 상대의 조합이나 개인의 취향에 따라 들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마나 보호막 (Mana Barrier)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블리츠는 체력이 20% 이하로 내려가면 마나 보호막을 활성화합니다. 마나 방어막은 블리츠크랭크 최대 마나의 30%에 해당하는 방어막으로 10초 동안 유지됩니다. 마나 방어막은 90초에 한번씩 발동됩니다.
로켓 손 (Rocket Grab)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블리츠크랭크가 오른손을 발사하여 피격당하는 적을 기절시키고 105/155/205/255/305 (+1.2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적을 자신 쪽으로 끌어당깁니다. (사정거리: 1150)
폭주 (Overdrive)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15초
블리츠크랭크가 힘을 충전하여 5초 동안 이동 속도가 70/75/80/85/90% 증가했다가 점차 원래대로 돌아오고 공격 속도가 30/40/50/60/70% 증가합니다. 이때 공격하면 적중 시 대상 최대 체력의 1%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폭주 효과가 끝나면 블리츠크랭크가 1.5초 동안 30% 둔화됩니다.

몬스터 및 미니언에게는 적중 시 60~220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이동 속도는 2.5초 동안 10%까지 느려집니다.
강철 주먹 (Power Fist)
마나 소모: 25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블리츠크랭크가 주먹에 힘을 모아 다음 공격 시 적을 1초 동안 공중으로 띄우고 공격력의 200% + (0.25AP)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정전기장 (Static Field)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60/40/20초
기본 지속 효과: 스킬이 재사용 대기 상태가 아닐 때 블리츠크랭크의 주먹에 번개가 충전되어 공격 대상에게 표식을 남깁니다. 1초가 지나면 해당 적이 감전되어 50/100/150 (+0.4AP) (+최대 마나의 2%)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용 시: 블리츠크랭크가 과충전해 주변 적들에게 275/400/525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침묵시킵니다. 또한 적들의 보호막도 파괴합니다. (사정거리: 600, 범위: 4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마스터 순서는 r-q-w-e 인데요.  

 Rocket Grab(로켓 손)선마를 하는이유는 블리츠를 하다보면 그랩쿨이 1초만 빨랏어도.. 하는상황 정말 많이나옵니다. 거의 매경기마다  발생하는데요. 이러한 상황을 최소화하기위해 쿨감 룬셋팅을 사용하는 것이고요. 또한 Overdrive(폭주) 는 1개찍엇을시 이속 70퍼 공속 30퍼가 증가하고 그이후 증가량은 그랩 쿨과 딜까지 포기하면서 찍을만한 가치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q선마 추천!          

 

그리고 q이후에는 다음과 같은이유로 w선마 추천드리겠습니다^^

 

 

 <스킬 콤보>

q-w-e:가까운적을 당길때

w-q-e:멀리있는 적에게 다가가서 당길때

w-e-q:그랩을 확실하게 해야할수있는 콤보.

  달려가서 e 시작을 하기에는 적에게 슬로우가 안뭍어있다면 던지기가 될수도 있습니다...

스킬 활용 사이사이 점멸을 센스있게 이용합시다.

 

ex> 점멸이 있는 적 잡기:Overdrive(폭주)거리좁힘)- 걸어서Power Fist(강철 주먹)(Best)or점멸Power Fist(강철 주먹) - 이후 점멸을 사용한 적에게 Rocket Grab(로켓 손) 등등..

 

 

<스킬 활용 팁>

1.Static Field(정전기장)은 그랩후 적이 점멸과 도주기가 없다면(=침묵이 불필요하다면) 최대한 번개딜을 이용한후 사용합시다.  가능한 막타 직전까지 지속딜을 넣어줍시다. 킬딸이 되더라도 어쩔수 없습니다. 번개딜 안넣다가 싸움지는것보다 열배는 이득입니다.

  Static Field(정전기장)의 지속번개딜을 봇라인전 2:2때나 소규모로 짤라먹을 때 잘활용한다면 의외의 딜을 뽑을수 있습니다.

  번개가 아군 원딜의 cs 수급에 방해가 안가도록 미니언과 거리조절도 신경써야 합니다.

  밴시가 있는 적에게는 r이후 q를 날리는 것도 방법입니다.

2.Overdrive(폭주)는 마나소모가 크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Rocket Grab(로켓 손)Power Fist(강철 주먹)를 사용해서 초반 딜교를 합니다. w를 켠상태로 q-e 콤보를 한다면 적이 도주하기 전에 빠르게 에어본

넣을 수 있습니다. (마나소모 극심함을 염두)

 

 

★스킬은 상황에따라 활용이 무궁무진하므로 많은 경험과 관전을 통해 체득하도록 합시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Mana Potion(마나 물약)Sight Ward(투명 와드)(고대유물 방패)or (고대유물 방패)+4포션 >   

 

★ 블리츠는 힐이나 실드가 없는 서포터이고, 라인정리도 상당히 안좋기 때문에 (고대유물 방패)로 아군회복과 탱키함 그리고 미니언 정리를 통해 선2렙의 주도권을 잡을수 있는 가능성을 최대한 높히는 템트리를 선택 합니다. 선2렙을 위해 가능한 체력이 많은 미니언을 먹도록 합시다.      

  

★ 블리츠가 만약 Rocket Grab(로켓 손) 한두번에 w까지 쓰고 이득을 보지 못했을때, 마나 부족으로 갱호응도 안되고 이후 라인전도 상당히 힘들어질수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마나포션 하나를 사용 합니다. 이후에도 집갈때마다 마나포션 1,2개 사는게 좋습니다.

 

★ 체력포션은 딜교환이후에 갱호응을 해야하거나 싸움을 피할수 없을때 사용하도록 합시다.

 

  

<핵심 아이템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산악 방벽)or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블리츠라면 (시야석)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 는 필수입니다.

 

1.ad위주라면 얼심+산악방벽부터 올리도록 합시다.

2.ap위주라면 여눈+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를 올리도록 합시다.

 

여눈은 5.7 패치이후 더욱 기동력에 제약을 받기때문에 요즘 좋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선솔라리를 가야할경우 마나가 많이 딸리기 때문에 여눈+솔라리를 가는것이 좋습니다.

 

<최종 아이템>

★적의 조합에 따라 최종아이템은 달라질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ad가 잘컷다면(혹은 올AD) Thornmail(가시 갑옷)이나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까지도 충분히 좋습니다. (최종아이템기준입니다 ad가 잘커도 이템 바로 가는건 비추. 올리더라도 최소한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산악 방벽)뜬 이후에 올리세요)

 

★ 개인적으로 (미카엘의 도가니)은 잘 가지 않습니다. 상당히 수동적이고 죽는건데 미카엘 덕분에 살았다! 이런 상황은 자주 나오지 않기 때문입니다. 특히 블리츠 처럼 능동적인 챔프에겐 더욱 어울리지 않는 아이템입니다.

더욱이 숙련되지 않으면,어지러운 한타에서 완벽한 cc 타이밍에 써주기도 힘들고 심지어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쿨다운 후반 잉여쿨다운10%를 없애기위해 쿨감룬을 사용하지 않으면 쿨감40%완성이 상당히 오래걸립니다.

-쿨감룬을 사용하면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Kindlegem(점화석)에서 이미 40%가 완성 되지만,

 사용하지않으면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Kindlegem(점화석)->(산악 방벽) 완성 이후

  솔라리를 위한 2번째 Kindlegem(점화석) :추가 1235골드

or

    미카엘을 위한 Malady(금지된 우상)  : 추가 1035골드 의 골드

 를 더벌어야 합니다.

단순히 이정도의 골드만의 문제가 아니라 이 모든템이 뜰 시간까지 제룬에 비해 쿨다운이 항상 10%씩 부족하다는것이 핵심입니다.

 

★항상 적딜러의 성장에 따라 유동적으로 템을 올리도록 합시다.

 

★만약 풀템이되어 얼심+산악+솔라리+쿨다운 룬특성을 사용하면 50%쿨감(40%가 최대치)이됩니다. 극후반 10%쿨다운의 손해를 감수할만큼 이전에 쿨감룬 10%를 통해 얻는 이득은 큽니다. 그만큼 쿨감은 블리츠에게 중요한 부분입니다. 또한 룬 자체가 초중반에 힘을 발휘하는 시스템입니다.

 

 

 

<아이템 빌드>

★ 점화석,산악 방벽 이후 템선택은 가지고 있는 돈과 상대딜러의 성장여부에 따라서 유동적으로 가주시면 됩니다. 특히 초반에 망해서 가난하거나, 라인전이 빠르게 끝나버렸다면 (고대유물 방패)Emblem of Valor(타곤산의 보호)으로 업글하지않고 바로 시야석이나 신발 등의 아이템을 갖추는것이 좋습니다.

 

(산악 방벽)은 골드 수급과, 깨알같은 체력수급, 실드 등 가지고있는템을 통해 적은돈으로 얻을수있는 고효율의 아이템입니다.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은 상대의 조합상/성장상 딜이 부족하거나 우리편이 유리한 상황일때 굳히기에 좋습니다. 마나공급이 Glacial Shroud(빙하의 장막)보다 월등히 좋기때문에 계속해서 돌아다니며 긴시간 싸울수 있게 됩니다.

 

★5.7패치이후 로밍메타에 블리츠가 많이 뒤쳐지기 때문에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시야석)+((고대유물 방패)orEmblem of Valor(타곤산의 보호))이후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을 올리고 짧아진 w를 보완하여 쓰는것이 좋아보입니다.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은 상위템이 마땅히 좋은게 없지만 초중반 지속적인 로밍과 스택이 쌓인후 마나실드가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만약 상위템을 간다면 대천사의 지팡이가 그나마 낫습니다. 극후반에 돈이남아돌때 업글합시다.

 

 

★일반적으로 극후반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와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산악 방벽)이 뜬다면 쿨감 40퍼와 2개의 실드, 뛰어난 탱킹력을 가질수 있습니다. 이세가지 템을 갖추고 마지막템으로 밴시or미카엘or 가갑 등 상황에 맞는 템을 갑니다.

 

★ 초반에 (시야석)이 나온후에는 잊지말고 (와드 토템 (장신구))을팔고 (탐지용 렌즈 (장신구))로 바꿔 줘야겟죠.  9레벨 이후에는 돈이되는대로(상급 렌즈 (장신구))를 사도록 합시다.

 

<요약>: 템빌드는 최대한 빠르게 쿨감 40퍼를 맞추는것이 핵심이며, 그 이후 상대방의 성장에 따라 방어력이나 마법저항력을 올리는 것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리븐
리븐은 이동기가 많아서 그랩하기가 상당히 껄끄럽죠. 그랩하더라도 즉발 cc를 넣지않으면 아군에게 스턴(혹은 점멸+스턴)을 넣고 역이니시를 걸릴 수도 있습니다. 역이니시를 조심하도록 합시다.
르블랑
르블랑은 도주기가 뛰어납니다. 최대한 w가 빠지는걸 보고 그랩하도록 합시다. 사실상 르블랑 짜르기는 그랩으로 스타트하기 힘듭니다. 아군의 확정 cc가 들어간 후에 그랩을 하도록 합시다.
럼블
럼블은 의외일수도 있지만 정말 껄끄럽습니다. 럼블이 있는 적팀을 끌더라도 그걸 잡으러 모인 아군에게 궁이 잘깔릴 수도 있습니다. 특히 존야가 뜬 럼블이라면 럼블을 끌더라도 궁과 q를 쓴 후 존야를쓴다면 그 싸움은 상당히 힘들어 질것입니다. 럼블은 존야의 유무와 상황을 잘보고 끌도록 합시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미스 포츈
미포는 그랩하기도 도주기도 없고 궁도 제자리에 서서 쏴서 끌기가 쉬운 원딜이죠. 도주기가 좋은원딜이 많아서 잘 안나오는 원딜입니다.
판테온
판테온은 자신이 이니시를 걸지 못하면 정말 쓸모없는 챔피언이됩니다. 게다가 딜러의 성향을 가지기 때문에 몸도 약하죠. 따라서 끌면 필승 !!
카타리나
블리츠의 q,e,r모두 카타에게 위협적입니다. q,e는 쓰더라도 궁만 아껴 놓으면 마음놓고 우리편은 싸울수 있고 카타는 궁 빠지기만을 기다리다가 한타가 끝나겟죠?? 카타의 카운터 블리츠!!

<공략추가>많은 블리츠 유저 분들이 시비르와 이즈리얼을 특히 힘들어 하시는 것 같아서 이 두 챔프를 상대하는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딱히 이 두 챔피언 뿐만아니라 다른 원딜들에게도 통하는 방법입니다.

Sivir(시비르),Ezreal(이즈리얼) 파훼법: 먼저 시비르는 e스킬이 상당히 껄끄럽습니다. 블츠의 그랩은 느리기 때문에 반응속도가 느린사람도 다 막아내죠. 또한 이즈의 비전이동은 사실상 그랩 당하기가 더힘들 정도로 판정이 좋습니다.

이 두명의 챔피언은 좋은 e 스킬들을 믿고  블츠의 그랩각에서 오히려 맞딜을 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런 습관을 역이용해서 그랩을 하는척 하면서 Overdrive(폭주) 키고 달려가서, 혹은 점멸까지 이용하여 Power Fist(강철 주먹)Exhaust(탈진)등을 먼저 활용하도록 합시다. 이것이 핵심입니다. 개인적으로 시비르+모르가나 조합은 상성때문에 이기기 힘들지만, 시비르+모르가나제외서포터 이라면 도주기가 없기때문에 이러한 플레이로 거의 시비르는 라인전에서 씹어먹기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즈는 비전이동이 있기때문에 씹어먹을 정도는안되지만 침착하게 그랩까지 성공시키면 충분히 상대할수 있습니다.

 

저는 모든게임에서 어떤 원딜이나 서폿 챔피언이 나오던지 블리츠는 1렙때 원딜(물몸 서포터라면 서폿까지도 괜찮)을무조건 끌어서 탈진을 먹인후 딜교환을 합니다.킬까지 따면 best이지만 만약 따지 못하더라도 체력이 없는 상대는 cs먹는데 부담을 느낄수 밖에 없습니다.cs밀려서 템차이가 난다면 카운터픽은 의미가 없습니다. 

만약 거의 이런일은 없겠지만 1렙 딜교환에서 그랩+탈진을 했는데 싸움이 지고 킬까지 따였다? 이러면 첫귀환에 똥신을 사서 미드나 탑 상황을 보고 로밍을 가도록 합시다.

 

 

 

다음으로 약간 색다르게 단순히 라인전이 아니라 블리츠의 역할과 한타 싸움을 하는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사실 라인전이 어느 한 군데 터지지않는이상, 라인전 상성보다 한타싸움을 잘 이끌어 내는 것이 블리츠에게 필요한 능력이라 생각 합니다. 따라서  한타,짤라먹기 때 블리츠에게 여러모로 힘들거나,편한 챔피언을 뽑아봤습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1픽걸리고 서폿을 가게된다면 Rumble(럼블)을 가끔 밴합니다 .. {존야나오면 끌기도 애매하고(Rumble(럼블)을 끌었을때q+r+존야=광역딜 다맞음),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사거리가 길어서 다른적을 그랩했을때 짜르기 위해 모인 아군에게 멀리서 뜬금없는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이깔리면 한타가 힘들어짐. 필패는 아니지만 상대의 성장에 비해 광역딜에 질 가능성이 높기때문이에요 !}

 

말파,람머스등의 탱커는 정말 아군의 딜이 확실할때, 혹은 적의 백업이 없거나 늦을수밖에 없을때만 끌도록 합시다.

얘내들 끌어서 아군 스킬이 다빠져서 죽이더라도 4:5한타를 장담하기 힘듭니다. 맵을 보고 잘 판단해서 그랩합시다.

 

한타 도중에는 그랩을 아군 딜러를 무는 상대 브루저를 당겨서 떼어내거나 프리딜을 하고있는 적딜러를 아군한가운데로 당겨오도록 합시다. 한타 도중에는 적딜러들도 그랩에 크게 신경쓰기 힘들기 때문에 평소보다 끌기가 쉽습니다. 만약 적딜러가 그랩을 크게 의식한다면 그랩을 아껴두더라도 적은 마음놓고 딜하기 힘듭니다. 이러한 상황을 1~2초만 지속시켜도 팀파이트에 큰도움이 됩니다.

 

 

<라인전 운영법> 사실상 TIP

★라인전 2:2 상황에서는 블리츠의 그랩에 모든것이 달려있습니다. 물론 단순히 그랩의 성공여부만으로 블리츠의 실력이 좋다 안좋다를 판단할수 없습니다. 그랩을 아껴서 언제든지 끌수있다는 위협적인 무빙과 포지셔닝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러한 무빙만 잘해도 cs를 못먹게 적을 슬슬 밀어 낼수 있습니다.

 

★ 적이 cs를 먹으러 올때(특히 대포) w를 켜고 그랩하려고 가는 움직임 만으로도 적은 갱이 왔는지 알수 없고 일단 뺄수밖에 없습니다.해보시면 또 할 수밖에없는 꿀팁ㅎㅎ!

 

★ 1렙때 뒤에서 춤추고 있는(구경) 블리츠유저분들이 많은데요. 이는 아군 원딜이 cs먹기가  힘들게 되고, 적봇듀입장에서는 견제가 더욱 편해집니다. 가장 하면 안될 플레이입니다!!

 

★다이아1이상급 블리츠 장인분들의 초반 포지셔닝을 단 몇게임만 보고 따라하신다면 금방 티어가 올라가실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블리츠가 카운터라 불리는 몸이 약한 챔피언이라도 Rocket Grab(로켓 손) 한두번 빗나가면 라인전이 힘들어 질수 있습니다. 반대로 블리츠를 잘잡는다는 서포터들도 적 원딜만 끌어낸다면 이길수 있습니다. 라인전에서는 가능하면 원딜을 끌도록 하고, 미니언과 같이싸우거나 갱이 왔을때는 원딜/서포터 아무나 끌어도 좋습니다.

만약 초반 Rocket Grab(로켓 손)을 실패해서 딜교에서 불리해진 경우 파밍하면서 타워쪽으로 당기는것을 노린다면 충분히 일발역전이  가능합니다. 특히 라인이 당겨져있는 상황에서 갱이나 로밍이왔을 때 Rocket Grab(로켓 손)을성공한다면 킬을 만들기도 쉽습니다. 

이 때 각이안나온다면 Flash(점멸)Exhaust(탈진)도 아끼지 않도록 합시다.

 

요약하자면, Rocket Grab(로켓 손)의 성공률이 가장중요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시야석)이 나온후 부터 적 정글 최대한 깊숙한 곳에 와드를 설치해 주는것이 좋습니다. 이는 적의 동선확인을 통해 아군 전체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탱크미니언은 전리품 패시브를 최대한 활용 하도록 합시다.

 

 

 

<초반 운영법>

★전리품 패시브를 통해 선2렙에 힘을 싣고, 전리품 패시브를 다 더라도 평타를 계속 쳐서 2렙을 먼저찍을수 있도록 합니다.

★2렙이 먼저될거같다면 되기전에 앞으로가서 바로 Rocket Grab(로켓 손)할수 있도록 자리를 잡습니다. 이는 2렙전이지만 상대에게 최대한 cs손실을 유도할수 있습니다. 혹은 상대가 빠지지 않으면 2렙 찍는것과 동시에 그랩으로 점멸을 뽑을 수 있을 것입니다.

즉,Rocket Grab(로켓 손)을 언제든지 할수있다는 위협적인 무빙,포지셔닝이 중요합니다.

★블리츠는 Power Fist(강철 주먹) 를 가능한 많이 쓰는것이 포인트인데요. 특히 초반라인전은 한번 더 평타치는게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Power Fist(강철 주먹)쿨을보고 자신이 조금 더 맞더라도 가능한 번 더 사용할 수 있도록(평캔 섞으면 더욱 좋음) 하는것이 좋습니다. 상당히 세세한 부분이라 블리츠가 익숙하지 않은 분들 에게는 무리한다고 욕먹을수도 있는 팁인데, 이 부분은 관전이나 경험이 중요한거 같습니다.

 

<중반 운영법>

★중반에는 로밍을 갈지 라인전에 힘을 더할지 판단하는것이 중요한데요.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시야석)이 나온후라면 라인 상황에따라 로밍과 시야장악을 적극적으로 가주도록 합시다. 특히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이 뜬후 Overdrive(폭주)스킬과 함께 적정글 깊숙히 Sight Ward(투명 와드)를 박아주는 플레이는 팀 전체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무리한 로밍으로 이기던 라인전을 아군 원딜이 cs도 먹지 못하는상황이 될것 같다면 가지 않도록 합니다. 이는 킬을 얻어내더라도 아군 원딜이 죽거나 cs와 경험치 손해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봇라인전이 졌을 때에는 아군 원딜이 파밍 가능 여부를 확인하고 로밍을 가도록 합시다. 혹은 라인이 당겨졌다면 갱콜을 하는것도 방법입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에는 항상 Sight Ward(투명 와드)3개와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1개가 박혀있도록 하고, (상급 렌즈 (장신구))를 쿨타임마다 돌려줍시다.

★ 아군과 함께 적을 짤라먹을수 있도록  맵을 활발히 돌아다닙시다.

★ 시야장악 작업이 끝났다면 바론이나 용쪽에서 낚시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의 레드와 블루 지역을 장악하거나 최소한 시간을 체크해서 Rocket Grab(로켓 손)으로 버프스틸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아무리 불리하던 게임이라도  Rocket Grab(로켓 손)이라는 변수가 크기때문에 쉽게 포기하지 맙시다.


 

 

 

 

 

 

<팀파이트시 역할>

블리츠의 Rocket Grab(로켓 손)으로 이니시가 열린것이 아니라면 타서폿에비해 존재감이 떨어지는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를 역이용하여 어지러운 한타에서 적 딜러를 Rocket Grab(로켓 손)하면 뜻밖의 승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랩이 실패하면 적누커에게 cc를 최대한 넣어줍니다. 혹은 아군딜러를 지키는 것에도 능한 블리츠이므로 아군딜러가 잘컷다면 한타 시작 후 지켜주는 방식으로 플레이를 하도록 합시다.

 

 

<마치며>

 공략별로 장단점이 있으니 다른 공략들이 틀렸다고 할수도없고 제가 무조건 맞다는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 공략을 정독하고 따라해 보신다면 분명히 최적화된 블리츠를 경험 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여러 룬 특성을 직접 모두 써본 결과 가장 효율이 좋다고 생각 되는 공략을 만들어 봤습니다. 시즌4 기준으로 다이아 1에서만 블리츠만 700판 가량, 다른 챔피언 포함 2천판 가량 한 경험을 통해 내린 결론 입니다. 단순히 룬,특성이 저와 다르더라도 제 공략을 정독하신다면 여러가지 팁을 느낄 수 있으셨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여기서 제 공략을 끝마치겠습니다.※

 

#더 궁금한 부분있으시면 댓글달아 주세요~!  

애매했던 부분에 대해 더 자세히 적어드리겠습니다~!

 

친추는 블리츠 하시는분들이나 관전 원하는분들 위주로 받겠습니다~

 

도움되셨다면 엑셀 한번씩 부탁드리겠습니다^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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