쿨감 잭스 by 조시
잭스에 익숙하지 못한 분들을 위한 Tip 위주로 구성되어 있으니 본인에게 필요한 부분만 알아서 골라가시면 될거예요.
쿨감잭스 특징
성장쿨감룬과 마스터리의 마술4포인트로 인해 18렙 기준 기본 20%의 쿨감을 얻게 됩니다.
덕분에 손쉽게 30~40%의 쿨감을 가져갈 수가 있고 그만큼 템트리 구성에 있어서 자유로운 편입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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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65 (+100) | 2365 | 마나 | 338.8 (+32.0) | 882.8 |
공격력 | 68 (+4.25) | 140.3 | 공격 속도 | 0.638 (+3.4%) | 1.007 |
5초당 체력회복 | 8.37 (+0.55) | 17.72 | 5초당 마나회복 | 7.58 (+0.7) | 19.48 |
방어력 | 36 (+4.2) | 107.4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50.0 | 350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 속도 +1.7%x9
- 레벨당 체력 +1.34x9
- 레벨당 쿨감소 -0.092%x9
- 방어 +4.26x3
- 공격 속도+15.3%
- 체력+217.08
- 쿨감소-14.904%
- 방어+12.78
Ⅰ. 룬
1. 룬의 선택
빨강에는 부족한 공속을 위해 공속룬을 넣었습니다.
노랑에는 방어9보다는 후반을 위한 성장체력룬을 넣었습니다.
파랑에는 후반 30~40%의 쿨감을 위해 성장쿨감룬을 넣었습니다.
왕룬에는 초반 미니언들의 평타와 챔피언의 평타 및 스킬데미지를 줄이기 위해 고정방어룬을 넣었습니다.
2. 주의할 점
상대방이 AD일 경우에는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하지만 상대방이 AP일 경우에는 마법저항능력이 떨어지기에 더 집중해서 딜교를 해야 하고 템트리에 나와 있는 것처럼 빠르게 주문포식자를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Ⅱ. 마스터리
1. 공격21 / 방어9
공격적으로 플레이하는 편이기에 21/9를 사용하였습니다.
탱잭스로 가야할 것 같거나 라인전을 좀 더 안정적으로 사리고 싶다면 9/21 로 가도 무방합니다.
마스터리와 룬은 취향이 많이 반영되는 편입니다. 자신이 공격적인 플레이어인지 방어적인 플레이어인지, 상대케릭이 감당할 수 있는 녀석인지 아닌지 등등 여러가지로 생각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쪽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21/9 이든 9/21 이든 간에 필수 선택
쿨감을 위한 마술4포인트
기본적으로 공격특성의 상위에는 잭스와 잘 맞는 특성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 밖에도 매력적인 특성들이 많기에 21 / 9 를 사용합니다.
필수선택
저는 분노에 4포인트를 주었지만 이 부분은 알아서 분배하셔도 됩니다.
2. 단점
공격21 / 방어9 의 경우 공격9 / 방어21 과 같이 추가되는 방어력이 없습니다. 그만큼 단단하지가 못합니다.
초반 딜교를 할 때 한번에 적의 피를 깍아버릴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자신의 피가 토막날 수 있는 단점도 있습니다.
딜교에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Ⅲ. 서머너 스펠
1. 장점
여러 면에서 이득을 가져갈 수가 있습니다.(라인전 빠른 복귀, 한타합류, 백도어 등등)
2. 단점
점화와 비교해봤을 때
라인전에서 킬을 만들기가 힘이 듭니다.
상대방과 1:1 맞다이 식으로 승부를 할 때 약합니다.
기본 공격을 가하지 않을 때는 중첩이 하나씩 떨어집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재사용 대기시간: 7/6/5/4/3초
재사용 대기시간: 17/15/13/11/9초
2초가 지나거나 스킬을 다시 사용하면, 잭스가 주위 적을 1초간 기절시키며 40/70/100/130/160 (+대상 최대 체력의 3.5%)(+0.7 AP)의 물리 피해를 줍니다.
반격은 잭스가 회피한 공격 당 추가로 피해량의 20%의 피해를 입힙니다. (최대 100% 증가) (범위: 375)
재사용 대기시간: 110/100/90초
사용 시: 잭스가 가로등을 휘둘러 주변 적에게 100/175/250 (+1.0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챔피언을 맞히면 방어력이 25/50/75 (+0.4 추가 AD), 마법 저항력이 15/30/45 (+0.24 추가 AD) 증가하며 다음 8초 안에 맞힌 챔피언 하나당 방어력이 20/25/30 (+0.1 추가 AD)(마법 저항력은 이 수치의 60%)씩 추가로 증가합니다. 이때 세 번째가 아닌 두 번째 기본 공격마다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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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스킬 트리
아마 다 아실테지만 혹시 모르니 적어봅니다. 스킬을 찍을 때 Ctrl+스킬단축키 를 누르면 마우스로 클릭하지 않아도 스킬을 배울 수 있습니다. 별 것 아니지만 급할 때는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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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대방이 근거리일 때
위의 스킬트리가 상대방이 근거리일 때의 스킬트리입니다. 1렙과 2렙의 EQ로 기동성과 cc기를 확보하여주고 이후로는 W를 선마하여 평캔W로 딜교를 하게 됩니다. 8렙에는 W가 안찍히니 Q를 하나 더 올려주고 9렙에 W를 마스터하여 줍니다. 이후에는 Q를 3레벨까지만 올려놓고 E를 선마하게 됩니다.
위 설명에서 Q를 3렙까지 찍는다고 하긴 했지만 Q를 5렙까지 찍는다고 누가 뭐라하진 않으니 이 부분은 알아서 하시면 됩니다. 단지 Q3렙 쿨=E5렙 쿨인데다 한타에서 좀 더 많이 E를 터뜨리고 싶어서 위와 같이 갈 뿐입니다.
(궁은 가장 우선하여 찍어줍니다. 6/11/16레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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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상대방이 원거리일 때
원거리일 때는 빠른 Q쿨 및 적당한 딜이 필요합니다. 그렇기에 Q를 우선하여 3렙~5렙 정도 찍어줍니다. 이후에는 R→W→E순으로 마스터 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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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스킬 설명
그냥 설명에 나와있는 그대로 입니다. 평타를 칠수록 공속이 증가합니다. 때문에 라인을 당기는 상황이 아니라면 적극적으로 미니언을 치면서 스택을 쌓아놓고 그렇게 증가된 공속으로 적 영웅과 딜교를 진행하게 됩니다.
잭스의 접근기입니다. 영웅, 적군 미니언, 아군 미니언, 스킬 소환몹, 와드 가릴 것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응용으로는 장신구(or 그냥 와드 사서)를 재빨리 진행하는 방향의 땅에 박은 뒤 Q를 사용하여 튀기가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잭스의 Q는 벽 건너편의 와드, 미니언, 영웅 등등에 시야와 사거리가 닿을 경우 벽넘기가 가능한 스킬입니다.
또한 Q로 날아가는 도중에 W의 사용이 가능합니다.(W누르고 Q로 날아가는 것과 동일하지만 W먼저 누르는 경우 상대방이 튀어버리는 경우가 있기에 평캔W를 할 게 아니라면 QW가 차라리 더 낫습니다.) 이 때의 데미지는 적에게 도착함과 동시에 QW의 데미지가 가해집니다. 합쳐져서 발동된다고해서 물리데미지(혹은 마법데미지) 하나로 계산되진 않습니다. 각각 따로 Q는 물리데미지로 W는 마법데미지로 계산됩니다. 평캔으로도 사용이 가능한데 그냥 평타 한대 친 뒤에 바로 Q 쓰면 그게 평캔입니다.
잭스의 주력딜입니다. 가장 큰 특징은 평캔에 특화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평타를 친 후에 바로 W를 누르게 되면 중간의 모션이 취소되면서 같은 딜을 훨씬 짧은 시간내에 가할수가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근거리영웅을 상대할 때 미니언을 먹으러 오는 영웅에게 평타 →W 로 견제하게 됩니다. 그 외에도 앞서 Q설명에서 언급했듯이 Q에 묻혀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평타 캔 W(평타)>
Ⅴ. 템트리
쿨감잭스에서는 모든 잭스의 공통인 트포와, 쿨감10~20%(룬마포함30~40%)를 뽑게 해주는 템만 있으면 어떤 식으로 템트리를 가줘도 괜찮습니다.
(그래도 무는 게 보통 원딜(AD)인데 궁액티브의 방어력 계수가 0.5AD이니 공템을 갈 때에는 왠만하면 AD상승이 있는 템을 가주는 게 좋습니다.)
공템과 방템의 비율은 일반적으로 공템2에 나머진 방템+신발 인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반드시 따라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래 템트리 예시에서처럼 상황이 되면 공템을 더 갈수도 있고 안되면 방템을 더 갈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유동성있게 조절해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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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초 템트리
로 시작하고(얻어 맞으면서 버틸 때는 나 을 가줍니다.)
일반적으로 라인전 복귀시에 1200골드가 있으면 광휘의검을 없으면 루비부터 시작하여 탐식의망치를 가게 됩니다.
그 밖에도 상대방이 트루데미지가 있을 때는(혹은 무빙으로 지속적인 딜교가 가능할 경우) 탐망을 가서 체력 및 이속을 높여주고 지속적인 접근이 절대 불가하여 짤짤이로 딜교를 하게 되는 경우에는 광휘의 검을 가는 등 상황에 따라 광휘를 갈지 탐식을 갈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상대방이 ap 챔이라면 탐망가기 전 or 바로 직후에 주문포식자를 구입
(여기서는 상대가 ap라서 주문포식자를 구입했다 가정하고 템트리를 진행하겠습니다.)
해적검은
상대방이 라인유지력이 상당히 강력하면서 탱탱하거나(Ex: 마오카이)
해적검의 액티브가 절실한 경우에는(Ex:블라디, 티모) 트포보다 먼저 올리는 게 좋습니다.
(이럴 경우 올리는 타이밍은 탐망보다 우선하며, 주문포식자를 가기 전 or 바로 직후가 되겠네요.)
<해적검은 상대방의 도주기 및 cc기를 제거하는 역할도 합니다.>
이렇게 도주기와 cc기가 사라진 상대 영웅은 잭스의 E스턴에 대항할 방법이 없게 돼버립니다.
그 반대도 됩니다. E스턴을 피하기 위해 상대방이 도주기 및 cc기를 사용했으면 해적검으로 붙잡고 때리면 됩니다.
여기까지 왔으면 딜잭스로 가든지 탱잭스로 가든지 적당히 섞든지 하시면 됩니다.
(2절은 딜잭스 템트리, 3절은 탱잭스 템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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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딜잭스
딜잭스는 딜이 어마어마하지만 까딱했다가는 녹아버립니다.
물론 궁8초 뻥이 버프를 약간 먹어서 방어적으로 탱탱하기는 합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워낙 자체방관이나 트루뎀 달고 오는 녀석들이나 CC기로 범벅인 녀석들이 많습니다.
cc기 몇 방 얻어맞았다가는 8초는 순식간에 날라가고 추가로 트루뎀 같은 거 몇 방 맞았다가는 체통없는 잭스는 바로 아웃입니다.
그 때문에 극딜은 상황이 될 때나 가주는 게 좋습니다.
상황이 안될 때는 그냥 트포 이후에 얼심이나 정령으로 쿨감 때우면서 란두인 같은 탱템을 올리는 게 낫습니다. 탱잭스는 아래 3절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딜잭스 템트리
여기서는 몰락검으로 진행했지만 마총검도 좋습니다.
장단점이 있는데 몰락검은 마총검에 비해 따라붙기가 수월하고 지속딜량도 우수합니다. 다만 흡혈량이 미미합니다.
마총검은 액티브를 아낌없이 사용해도 될 만큼 쿨이 짧습니다. 거기다 사거리도 더 긴 편입니다. 그리고 주문흡혈이 있는데 이게 쿨감 잭스에게 잘 맞는 특성입니다.
취향에 따라서 가주시면 됩니다.
신발은 최후의 최후까지 버티다가 2300 G 가 모이면 그 때 팔고서 최후의 속삭임으로 바꿔줍니다.
멜모셔스로 업그레이드 해주면 풀템 완성입니다.
가끔 상대방이 All ad인 경우가 있는데 그때에는 멜모는 별 필요가 없으니 피바라기나 무한의대검을 구매해줍니다.
(2) 풀템
1) 마뎀이 아플 때
2) 마뎀이 덜 아플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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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탱잭스
아군이나 상대방의 조합이 딜잭스와는 맞지 않을 경우에 가주게 됩니다.
(예: 상대방이 cc기가 많다면 잭스의 8초 궁뻥은 제대로된 역할도 못해주고 사라지게 됩니다. 그 외에도 적이 포킹 조합인데 아군에 강제이니시(탱커)가 없을 때에도 탱으로 가주는 편이 낫습니다. .)
쿨감템으로 아이오니아신발 하나만을 가도 되고 예시 템트리처럼 얼심 혹은 정령 등을 섞어도 됩니다.
30~40%의 쿨감이 되는 한 얼마든지 자유롭게 템트리를 가져가셔도 상관없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일반적인 상황에서 잭스의 템트리 비율은 공템2 방템(+신발)4 의 비율입니다. 이 비율은 적당히 조절하시면 됩니다. 상황이 끔찍할 정도로 방템이 필요하면 1공템으로 트포만 가고 올 방템(주문포식자를 방템으로 취급하면;;)을 가면 되고 그냥 적당한 상황이면 일반적인 2공(트포+몰락/총검) 4방템을. 딜을 더 해도 되겠다 싶으면 3~6공템을 가서 트포+몰락/마총+ @ 를 가주면 됩니다.
(3공템 @부터는 딱히 효율을 찾기보다는 취향인 것 같습니다. 이속을 좋아하면 서풍, 잡아놓고 때리기를 좋아하면 얼망 등등)
(1) 탱잭스 템트리
상대방이 AP계열이 강한지 AD계열이 강한지를 확인합니다.
1) 목에서는 AD계열이 상대적으로 강할 경우를 기준으로 진행할 것입니다.
2) 목에서는 AP계열이 상대적으로 강할 경우를 기준으로 진행할 것입니다.
3) 목에서는 한쪽계열이 압도적으로 강한 경우를 기준으로 진행할 것입니다.
1) AD계열이 상대적으로 강한 경우
란두인까지 완성하였으면 신발을 업그레이드하여 줍니다.
일반적으로는 헤르메스를 가주게 되고 예외적으로 ALL AD인 경우 or 상대방의 왕귀를 한 챔이 AD일 시에는 닌자타비를 가주게 됩니다.
(템빌드에서는 헤르메스를 올리는 것으로 가정하고 진행하겠습니다.)
여기서는 몰락검으로 진행했지만 마총검도 좋습니다.
장단점이 있는데 몰락검은 마총검에 비해 따라붙기가 수월하고 지속딜량도 우수합니다. 다만 흡혈량이 미미합니다.
마총검은 액티브를 아낌없이 사용해도 될 만큼 쿨이 짧습니다. 거기다 사거리도 더 긴 편입니다. 그리고 주문흡혈이 있는데 이게 쿨감 잭스에게 잘 맞는 특성입니다.
취향에 따라서 가주시면 됩니다.
2) AP계열이 상대적으로 강한 경우
상대방에 베이가, 르블랑처럼 CC기 한방과의 연계가 강한 스킬을 지닌 녀석이 있을 때는 솔라리보다는 밴시의 장막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3) 한쪽계열이 압도적으로 강한 경우
-AD가 압도적으로 강한 경우
라인전 상대가 AP라 가정하고서 주문포식자를 올렸었기에 여기서는 주문포식자가 없습니다.
해적검을 업글하지 않고 팔아버린 후 체력 및 슬로우를 위한 얼망을 가줘도 좋습니다.또한 때리기가 망설여지게 만드는 수호천사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추가: 템트리는 유동적인 게 좋습니다. 예를들어 라인전 상대방이 트린이나 피오라 처럼 평타 외에는 별 거 없는 녀석들일 때에는 굳이 공템가서 힘들어하기보다는 마음 편하게 처음부터 이 세 녀석들을 가주면 됩니다. 이런 뒤에 라인 프리징을 해버리면 상대방은 로밍외에는 답이 없게 돼 버립니다. (이 방식은 상대방이 all ad일 때 하시는 게 좋습니다.)
-AP가 압도적으로 강한 경우
상대방에 베이가, 르블랑처럼 CC기 한방과의 연계가 강한 스킬을 지닌 녀석이 있을 때는 솔라리보다는 밴시의 장막을 우선적으로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해적검을 업글하지 않고 팔아버린 후 체력 및 슬로우를 위한 얼망을 가주거나 더 많은 저항력 및 스킬 한방 면역을 위한 밴시의 장막을 가줘도 좋습니다. 또한 때리기가 망설여지게 만드는 수호천사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따라서 풀템은
+ α(몰락검/밴시의장막/얼어붙은망치/수호천사)
Ⅵ. 딜교 방식 및 한타
잭스가 워낙 인기있던 챔피언이라 딜교방식은 아마 다 알고 계실겁니다.
그래도 공간 좀 채워야하니 끄적여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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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모든 상황(라인전, 한타 등등)에서 무빙이 필요합니다.
잭스의 이속은 350으로서 355짜리들(두명정도)을 제외하고서는 압도적인 이속을 자랑합니다. 이 때문에 무빙평타가 수월한 편이고 이를 적극 활용해야 더 많은 딜을 가할 수가 있습니다.
하는 법은 간단합니다. 평타나 스킬을 쓰는 와중에 상대방의 진행방향의 땅을 한번씩 클릭해주면 됩니다.
<무빙 평타+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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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1렙 딜교
(1) 상대방 근접
e스킬을 익힌 후에 평e누르고 땅클릭하고 따라가면서 평타 한 두대 정도 쳐준 뒤에 스턴 터뜨리고 평타 한대만 더 때리고 빠지면 됩니다.
(e가 있을 때와 없을 때의 딜교능력은 천지차이입니다. 쿨타임 동안은 많이 사려주는 게 좋습니다.)
(2) 상대방 원거리
q찍고 돌격하는 방식도 있긴 한데 미니언들한테 얻어맞고 나면 남는 게 딱히 없습니다.
그냥 플라스크 들이키면서 미니언들이나 때려줍니다.
원거리들 중에서 1렙에 짤이 심하게 아플 정도로 오버스펙인 녀석은 없습니다.
2렙 비슷하게 도달할 정도로 라인관리해주면서 포션들이키면 버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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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2렙 딜교
(1) 상대방 근접
2렙 시에는 q1렙 e1렙입니다.
보통은 붙었을 때 평E누르고 때리다가 Q로 따라붙어서 스턴 터뜨리고 평타 한 대 이후 빠지면 됩니다.
(단, 평e로 딜교시작해서 q로 붙은 뒤 스턴을 터뜨렸을 때 상대방이 바로 잭스에게 강제딜교를 걸 수 있는 접근기가 있으면 처음부터 평 e로 딜교하진 마세요. 그냥 상대 접근기/cc기가 빠졌을 때만 이 방법을 써야지 안그러면 망합니다. e는 아껴두다가 상대방의 접근기/cc기가 빠지면 그때 쓰면서 딜교하세요.)
(2) 2렙 딜교 상대방 원거리
도주기가 있는 녀석들도 있고 실명(티모)이나 스턴 넉백이 있는 녀석들도 있습니다.
워낙 다양해서 한가지로 딱 잘라 말할 수가 없습니다. 많이 상대해 보는 수밖에는 없습니다.
1) 일반적인 딜교에는
원거리에서 E돌린 뒤에 Q로 붙은 뒤 2초기다리지 말고 바로 스턴 터뜨리고 평타한대 이후 죽어라 빠지기가 있습니다.
이 방식을 사용하면 갱에 매우 취약해집니다. 적 정글러 위치를 대충이라도 파악하고서 사용해야합니다.
2) 일반적이지는 않지만 그래도 자주 사용하는 또 다른 방식은
Q로 붙은 뒤 → 평타한대 치고 → E누르고 무빙으로 따라간 뒤 → 스턴을 터뜨리고 → 평타 한두대치고 빠지면 됩니다.
(상황봐서 더 때려도 안전할 것 같으면 계속 무빙으로 따라가며 평타치시면 됩니다.)
이 방식의 경우에도 갱에 취약해지는 건 마찬가지이나 1번 방법에 비하여 미니언의 어그로로 E의 데미지를 증폭시킬 수 있으면서 적의 평타마저 무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사용할 수 있는 요건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사용이 가능한 경우는 잭스가 Q로 붙으면서 평E로 가로등을 돌리고 있을 때 이를 벗어날 수 있는 능력이 상대방에게 없어야 합니다. 도주기가 있는 영웅의 경우 그 도주기가 빠졌을 시에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 외에도 티모와 같이 일단 걸어서 빠져나가는 녀석들의 경우에는 이 2번 방식이 더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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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3렙이후 딜교는 별다른 차이가 없습니다.
(1) 근접이라면
그냥 평타w로 툭툭 쳐대다가 상황봐서 e돌리고 딜교하면 됩니다.
(2절에서 설명했던 것처럼 접근기로 강제딜교가 가능한 영웅들을 상대할 때는 주의해야합니다.)
(2) 원거리라면
1) 그냥 원거리에서 e돌리고 q로 붙고 스턴 터뜨리고 평타 한대 이후에 w눌러서 치고 죽어라 빠지면 됩니다.
2) Q로 붙은 뒤 → 평타한대 치고 → E누르고 무빙으로 따라간 뒤 → 스턴을 터뜨리고 → 평타 한대 치면서 W눌러서(평캔) 평타+W 데미지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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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6렙이후 쿵쿵따
(1)
적군 미니언 한 대 친 이후에
q로 도약 평타 한대 치면서 w눌러서 평타 한대와 w데미지와 r데미지 추가
가하는 데미지를 다시 정리하면,
1. 도약해서 붙었을 때 q의 데미지
2. 평타 한 대의 데미지
3. W를 누르면 평캔이 되면서 W이펙트를 가진 채 평타를 때리려고 함
4. 평타 한 대가 가해짐(이 때 발동되어있던 W의 데미지와 궁3스택 데미지인 R이 함께 발생)
즉, 총합=[Q]+[평타 1대]+[평타1대+W+R]
장점: 1스택만 쌓으면 자유롭게 쓸 수 있다.
단점: 평w 할 때 뒤로 빼버리면 rw평 데미지가 그대로 날아간다.
(2)
적군 미니언 두대 친 이후에
wq로 도약 평타 한대치면서 r데미지 추가
가하는 데미지를 다시 정리하면,
1. QW 혹은 WQ로 날아가면 적에게 붙자마자 q+w의 데미지가 발생
2. 이어서 평타 한 대를 가하게 되면 평타 1대의 데미지+궁3스택 R의 데미지가 발생
즉, 총합=[Q+W]+[평타1대+R]
장점: 일단 2스택까지 쌓은 후 도약하면 100%에 가깝게 rw평 데미지가 추가된다.
단점: 2스택 쌓기가 의외로 힘들다.
<평타 한대 쿵쿵따 +E 포함>
미니언에게 평타 1대 → Q로 접근 → 적영웅에게 [평타] [캔] [W(평타+R)] → 평타를 쳤기 때문에 미니언의 어그로를 끌고 있는 상황이니 E를 눌러줘서 회피스택을 쌓아줌 → 무빙으로 따라가면서 평타 → 스턴 터뜨리고 몇 대 더 치다가 빼주거나 마무리
주의: E는 스턴을 허공에 날리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왠만하면 상대방의 CC기/도주기가 빠졌을 때 사용해줍니다.
(E스킬쿨타임과 상대 CC기/도주기의 스킬쿨타임 차이로 딜교하는 예외가 있긴 하지만 그럴 때 빼고는 위의 주의사항을 따르는 게 좋습니다.)
<평타 한대 쿵쿵따 +E+해적검액티브 포함>
미니언에게 평타 1대 → Q로 접근 → 해적검의 액티브 발동(안정적으로 평WR의 데미지를 전달하는 것도 있고 이후에 이어질 무빙평타가 수월해짐) → 적영웅에게 [평타] [캔] [W(평타+R)] → 평타를 쳤기 때문에 미니언의 어그로를 끌고 있는 상황이니 E를 눌러줘서 회피스택을 쌓아줌 → 무빙으로 따라가면서 평타 → 스턴 터뜨리고 몇 대 더 치다가 빼주거나 마무리
주의: E는 스턴을 허공에 날리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왠만하면 상대방의 CC기/도주기가 빠졌을 때 사용해줍니다.
(E스킬쿨타임과 상대 CC기/도주기의 스킬쿨타임 차이로 딜교하는 예외가 있긴 하지만 그럴 때 빼고는 위의 주의사항을 따르는 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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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추노시
잭스와 마주쳤을 시에 상대방이 딜교를 포기하고 죽어라 도망치는 상황이라면,
(일반적으로 로밍을 갔을 때나 갱호응을 할 경우에 상대방은 죽어라 도망치게 됩니다.)
(1) Q를 늦게 사용
Q없이 접근이 가능하면 일단 걸어서 붙고
(이 때 몰락/마총검/란두인 이 보유한 슬로우 액티브를 사용)
상대가 도주기나 점멸로 도망갔을 때 Q로 다시 붙으면서 딜교를 해주면 됩니다.
(2) Q를 먼저 사용
Q없이 접근이 불가능하면 ...슬프지만 그냥 Q쓰세요. 뒷 일은 아이템 액티브로 다시 붙을 수 있으면 좋은거고 안되면 점멸로 마무리를 짓거나 Q쿨이 다시 돌아오길 기다리셔야 합니다.
(3) E의 사용
상대가 죽어라 도망쳐야하는 상황에서는 E의 부재로 인한 위험이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E의 사용 타이밍은 그냥 적군에게 맞출 수만 있으면 언제라도 상관 없습니다. 허공에 붕붕거리지만 않으면 됩니다.
(아군의 cc기와 겹치게 사용하진 마세요.)
1)E → Q
E를 눌러서 가로등을 돌리다가 Q로 붙으면서 터뜨리기. 가장 일반적이고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2)Q → E
Q를 사용하여 붙은 뒤 평타치면서 E 돌린 채로 따라가다가 스턴 터뜨리기(상대방 도주기가 없을 시 사용 가능)
3)E → 점멸 → 스턴
보통 Q로 붙은 뒤 E를 돌렸는데 cc기라든지 도주기로 인해 다시금 멀리 떨어져버린 상대방에게 E를 맞추기 위해 사용
(4) E → 점멸 → Q → 스턴
일반적으로 로밍/갱에서 자주 쓰이는 콤보입니다.
아래 영상에서 알 수 있듯이 상당히 먼 거리의 적에게 스턴을 걸 수가 있습니다.
(5) 부쉬로 들어가는 적을 따라갈 때
정말 별거 아니지만 왠만하면 어택땅(키보드 A 누른 뒤 적군이 들어간 숲을 왼쪽클릭)을 찍어서 접근하는 게 좋습니다.
물론 옆에 적군 미니언이 있다면 어택땅은 금물. 이럴 때 어택땅 했다가는 미니언을 따라가버립니다.
가장 좋은건 부쉬에 와드를 박아버리면서 추노하는거지만 뭐 장신구라든지 와드가 없을 때는 어택땅을 추천합니다.
(6) 상대방이 Q의 사거리보다 멀리서 도망치고 있을 때
(마총검or 몰락검 이 있는 경우)
이 내용은 점멸의 활용이나 기타 등등에서 중복되는 점이 있지만 그래도 설명하겠습니다. 보통 상대방이 Q의 사거리보다 더 멀리서 도망가고 있는데 적과 나 사이에 미니언이든 와드든 무언가가 있다면 Q를 그곳에다 사용한 뒤에 마총검/몰락의 액티브를 상대방에게 발사하면 됩니다. 아무래도 마총검이 몰락검보다 액티브의 사거리가 길기 때문에 사용하기가 수월한 편입니다. 그 외에 약간 부록적인 측면인데 E를 돌렸는데 상대방에게 Q는 안닿고 바로 옆에 있는 미니언이나 와드에는 닿는다면 그 놈에다가 Q를 사용해서 맞추시면 됩니다.
(7) 트포 패시브
트포 패시브는 기본공격시 이속 상승입니다. 추노 할 때 보통 라인 따라서 추노할 때가 많으며 이 때에 근처 미니언을 툭툭 쳐가며 따라가면 추노에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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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도주시
잭스가 도주로 활용할 수 있는 건 크게 세가지입니다.
첫째는 Q이고 둘째는 E 셋째는 점멸입니다.
알아서 한 개만 사용하거나 여러개를 조합해서 사용해줍니다.
부가적으로 숲도 이용가능 합니다. 잘 왔다 갔다 하면서 (1)(2)(3)을 사용하면 살 확률이 미약하게나마 올라갑니다.
(1)
E를 돌리면서 상대에게 맞춘 뒤에 튑니다. 이 때 상대방(보통 갱의 경우 탑1명 정글1명 = 두 명)을 봐서 cc기가 남아있는 녀석에게 맞춰줍니다.
(2)
Q는 적군, 아군, 와드 구별없이 아무데나 사용이 가능합니다. 일단 튀어야 되면 사정없이 Q로 튀어줍니다.
스마트키로 와드+Q 하면 평지의 경우 아주 미약하지만(와드 설치 사거리 안습) 상대방에게서 먼 곳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벽너머로 사용하면 상대방에게 따라 붙을 수 있는 기술이 없는 한 무사히 도망이 가능합니다.)
(3)
그냥 점멸 누르고 튑니다. 벽너머가 가장 좋고 그게 아니라도 와드+Q보다는 멀리 도망칠 수 있습니다.
<갱 회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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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라인관리
라인관리의 목적은
(1) 적을 집에 보낸 뒤 라인을 당겨서 cs의 우위를 차지하는 것입니다.
(뭐 추가적으로 라인을 당겨서 갱을 방지하는 것도 있겠네요.)
(2) 미니언을 쌓은 채로 싸워서 딜교에서 우위를 차지하는 것입니다.
(1) 라인 당기기
죽어서이든, 딸피여서이든, 템구매때문이든 간에 적 영웅이 귀환을 했다면,
1) 아군 미니언들이 라인을 밀고 있을 때
폭풍처럼 미니언을 잡아서 상대 타워까지 붙여버린 뒤 집갔다 오면 됩니다.
2) 적군 미니언들이 라인을 밀고 있을 때
-폭풍처럼 밀 경우에 상대 타워까지 붙일 수 있다 싶으면 밀고 집가면 되고,
-아직 우리 타워까지 도달은 못했으나 하도 적 미니언들이 쌓여있어서 폭풍처럼 밀어봤자 적 라인까지 못 붙일 것 같다면 그냥 적당한 수준에서 적군 미니언이 한두마리 정도 많을 정도로 쌓아놓고 집갔다 오면 됩니다.
-체력이나 아이템 상황이 좋아서 굳이 집을 가야 할 필요를 못 느낀다면 그대로 버티면서 적당한 수준 원거리3~5마리 정도만 남긴 채로 라인을 굳혀 놓으면 됩니다.(이 때 상대방의 복귀에 맞춰서 거하게 딜교를 하고 집에 가야겠다 싶으면 딜교시에 미니언들의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라인을 밀기 시작하세요. 미니언과 함께 거하게 딜교를 한 뒤 밀고 있는 라인을 마저 타워까지 붙이고서 집갔다 오면 됩니다.)
3) 아군 원거리 미니언들이 이미 상대 타워 사거리 내에 있고, 적 미니언 웨이브가 막 타워로 도착하려고 할 때
타워를 치지 말고 좀 더 앞으로 나아가서(싱드 파밍하듯이) 적 미니언 웨이브를 먹고서 집갔다 오면 됩니다.
4) 적군 원거리 미니언들이 우리 타워 사거리 안까지 들어왔을 때
이미 우리 타워까지 몰려온 상황이라면 ㅎ 라인을 당길 방법이 딱히 없습니다. 그냥 깔끔하게 정리하고 집갔다 오면 됩니다.
(2) 라인 밀기
딱히 라인미는 법을 설명할 건 없는 것 같습니다.
상대를 평타로 치게 되면 적 미니언의 어그로가 끌리게 되어 라인을 밀게 됩니다.
그냥 스킬이나 평타로 적 미니언을 쓸어버려도 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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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한타시 딜교
상황마다 다릅니다. 설명할 수 없습니다.
그냥 R이나 잊지말고 사용해주고 e터뜨리고 평타 w좀 때렸으면 뺐다가 다시 싸워주는 센스를 발휘해주면 됩니다.
(풀템 한정이긴 해도)4.8초쿨이라 금방 e쿨 돌아오니 한타에서 보통 2번은 사용할 수 있고 많으면 4번까지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그냥 무작정 한타 가운데에 박혀있다가 죽지 말고 조금은 빠질 줄도 알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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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점멸 활용
다 아실테지만 점멸은 잭스에게 있어서 참 유용합니다.
(1) q의 짧은 사거리를 보충하여 꽤나 멀리 떨어져있는 적에게도 붙을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2) 그 밖에도 q가 쿨탐이라 쓸 수 없는데 원거리에서 깔짝대는 적에게 달라 붙을 때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또 한타시에 소중한 e를 좀 더 사용할 수 있도록 전장에서 잠시 벗어날 수 있게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점멸 Q>
<E 점멸 스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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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타워철거
잭스가 타워 철거할 때에는 트포의 주문검 효과가 큰 역할을 하게 되는만큼 이를 발동시키는 방법들이 중요합니다.
(1) 평타 캔슬 W(평타)
잭스에게 평캔W(평)은 타워철거시에도 중요합니다. 우선적으로 같은 시간당 평타의 횟수를 늘려주고 또한 W를 누름으로써 주문검의 효과를 발생시켜 평타에 주문검의 데미지를 추가하게 됩니다.
(2) 적군 미니언에게 Q 이어서 타워에 평타
적군 미니언도 처리하면서 평타+주문검데미지 를 타워에 가하는 방법입니다.
Q를 적군 미니언에게 쓰게 되면 주문검효과가 맺히게 되고 이를 타워에 평타로 전달하면 됩니다.
(3) E E
잭스의 E스킬은 주문검 효과를 2번 발생시킬 수가 있습니다. 처음 E를 누르자마자 한번 발생하고, 1.5초~2초 사이에 E를 다시 누르게 되면 스턴과 동시에 주문검 효과가 또 한번 발생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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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기타
(1) 선2렙 TIP
블루의 작은 돌덩어리는 좋은 경험치 덩어리입니다.
(레드의 졸몹을 먹고가도 결과는 같음, 작은 돌거북도 가능하긴 함)
딱 한마리만 먹고 올라가면 위와 같이 미니언의 손실없이 추가경험치 50을 획득하게 됩니다.
근거리 미니언 3마리 원거리 미니언 1마리가 죽는 순간 잭스는 2렙이 돼버리고 상대는 멘붕에 빠집니다.
퍼블까지는 못하더라도 딜교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가져갈 수 있습니다.
(주의: 아군정글러의 멘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사전에 양해를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가는 주고 싶은대로 ㄱㄱ
챔피언 상대법 같은 건 다른 분들 공략 찾아보시면 자세하게 나와 있을 테니 그거 보시면 될겁니다.
(이건 패치 때마다 꾸준히 업데이트 해야 하는 부분이라 제가 다루긴 무리)
부족한 공략 보느라 고생 많으셨고 이만 가보겠습니다. 다들 안녕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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