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3명
69.2% (9표)
0% (0표)
30.8% (4표)
자크, 비밀 병기
Zac, the Secret Weapon
6
24
0
9/13
[[다이아]] 자크장인의 Top자크 공략

- 버클리즘(2014-12-16, 조회수: 78768)

안녕하세요. 다이아4에 서식하고 있는 버쿠라고 합니다.

롤 인벤 공략 게시판에 시즌5가 추가 되었네요.

이번패치는 정글위주로 패치 되었기 때문에

시즌4 공략과 내용이 비슷할겁니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갈게여.

랭겜은 300판이 넘는데 모스트2가 30판을 못넘습니다.

즉, 지금까지 쭈욱 자크만 해왔습니다.(그래서 자크 빼고 트롤인게 함정...)

저 같은 손잭스도 자크만 하니 다이아4에 올라왔습니다!

여러분 자크 하세요!

 

-2014/12/11 롤 4.21 패치노트에서 자크 버프내용-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E: 명중시킨 챔피언이 늘어날 때마다 자크의 몸 조각도 많아집니다.
마법 피해: 80/120/160/200/240 ⇒ 80/130/180/230/280

Let's Bounce!(바운스!)R:250 ⇒ 400 (거리가 늘어난 만큼 적은 더 높이, 더 오래 공중에 머무르게 되지만 군중 제어 효과의 지속 시간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매우 좋네요 ㅎㅎ 라이엇이 아직 자크를 버리지 않은 것 같네요

계속 자잘한 버프를 해주는 걸 보면...

 

인증

 

자크, 비밀 병기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84.6 (+109) 2537.6 마나 0 (+0.0) 0
공격력 59.7 (+3.38) 117 공격 속도 0.653 (+1.6%) 0.831
5초당 체력회복 5 (+0.55) 14.35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3 (+4.7) 112.9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0.0 340 사정 거리 175 175
  • 마법 관통력 +0.87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마법 관통력 +2.01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13.86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총 가격 : 6,756 IP

자크는 스킬 깡뎀이 좋고 계수가 낮고 썬파와 리안드리도 마관에 영향 받기 때문에 때문에 마관이  더효율적입니다. 이 룬은 상대가 픽이 애매할때(리븐,케일 등등),상대가 하이브리드 일때(예:쉬바나)사용하는 룬이고요

 

상대가 ad면

마관x9

성장방어x9

쿨감x6 마관x3

방어x1 마관x2

 

상대가 ap면

마관x9

성장체력x9

마법저항력x9

마관x3

 

여기서 방룬 안드냐고 하시는 분들 있을것 같은데 자크는 어차피 적 챔프한테 평타를 거의 안쓰고

상대가 ap라 평타는 약해서 도란방패 하나로 해결됩니다.

 

하지만 룬은 지극히 개인취향입니다.ㅎㅎ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적이 만만하면 회복력를 빼고 마법의 갑옷를 찍어 주세요

회복력를 라인전을 위한 특성이고 마법의 갑옷은 한타를 위한 특성입니다.

 

양날의 검: 제가 하는 자크는 딜탱이기 때문에 양날의 검과 효율이 좋습니다. 극탱 자크 하실 경우 찍지 말아주세요.

점멸은 말 안해도 다들 아실테고 점화는 자크의 부족한 딜 2%를 메워주는 매우 소중한 존재입니다.

치감 50%도 꿀이고요.

 

 

그 외에 들만한 스펠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

텔포 점멸: 내가 라인전을 버티기만 하면 유리할때,점화를 들어도 라인전 이기기 힘들때,상대가 텔을 들때,어차피 목 죽이는 상대 일때 듭니다.

 

Exhaust(탈진)Flash(점멸)

탈진 점멸: 상대가 리븐이나 제드 같은 ad암살자 캐릭일때 들어주시면 매우 좋습니다.

세포 분열 (Cell Division)
자크는 스킬로 적을 맞힐 때마다 몸에서 조각이 떨어져 나갑니다. 이 조각들을 다시 흡수하면 최대 체력의 5/6/7/8%(바운스! 스킬 레벨에 따라)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자크는 치명상을 입으면 4조각으로 갈라졌다가 다시 합쳐지려고 모입니다. 몸 조각 중 하나라도 8/7/6/5/4초(1/6/10/13/17레벨) 동안 생존할 경우, 살아남은 조각의 체력에 비례한 체력을 가지고 부활합니다. 각각의 조각은 자크의 최대 체력,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 일부를 보유합니다.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5분입니다.
탄성 주먹 (Stretching Strike)
체력 소모: 8%
재사용 대기시간: 14/12.5/11/9.5/8초
자크가 팔을 뻗어 처음 맞힌 적을 붙잡고 40/55/70/85/100 (+0.3 AP)(+최대 체력의 4%)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5초 동안 40% 둔화를 겁니다. 자크의 다음 기본 공격은 원거리 펀치로 바뀌어 첫 번째 공격과 똑같은 마법 피해와 둔화 효과를 입힙니다.

자크가 다른 대상을 공격하면 둘을 서로에게 집어던져 충돌 시 광역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불안정 물질 (Unstable Matter)
체력 소모: 4%
재사용 대기시간: 5초
자크의 몸이 터져서 주위에 있는 적 모두에게 40/50/60/70/80 (+대상의 최대 체력의 4/5/6/7/8%) (+주문력 100당 3%)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과 몬스터 상대 최대 피해량: 200)

신체 조각 하나를 흡수하면 불안정 물질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1초 줄어듭니다.
새총 발사 (Elastic Slingshot)
체력 소모: 4%
재사용 대기시간: 22/19/16/13/10초
첫 번째 사용 시: 자크가 마우스 커서 방향을 바라본 채 0.9/1/1.1/1.2/1.3초 동안 힘을 모읍니다.

두 번째 사용 시: 자크가 지정한 위치로 날아가 부딪친 적 모두를 0.5~1초 뒤로 밀어내며 60/105/150/195/24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 챔피언을 하나 맞힐 때마다 조각이 하나씩 생성됩니다.

이동 시 취소되며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과 소모값이 절반만큼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1200/1350/1500/1650/1800)
바운스! (Let's Bounce!)
재사용 대기시간: 120/105/90초
자크가 4회 튀어 올라 적을 1초 동안 밀어내고 140/210/280(+0.4AP)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여러 번 적중당한 적은 50% 감소한 피해를 입고 공중으로 띄워지지 않습니다.

바운스!에 적중당한 적은 1초 동안 20% 둔화됩니다.

지속시간 동안 자크의 이동 속도가 점점 빨라지며 자크가 튀어 오르는 동안 불안정 물질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각을 흡수하면 최대 체력의 1/2/3%를 추가로 회복합니다. (사정거리: 700/850/1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선마 순서는 rqew 고정으로 해주시고요.

위에는 상대가 근접일때 찍는 스킬트리이고

상대가 원거리면

Stretching Strike(탄성 주먹)Unstable Matter(불안정 물질)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Stretching Strike(탄성 주먹)Stretching Strike(탄성 주먹)Let's Bounce!(바운스!)Stretching Strike(탄성 주먹)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Stretching Strike(탄성 주먹)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Let's Bounce!(바운스!)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Unstable Matter(불안정 물질)Unstable Matter(불안정 물질)Let's Bounce!(바운스!)Unstable Matter(불안정 물질)Unstable Matter(불안정 물질)

이렇게 찍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스킬 콤보

 1.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Unstable Matter(불안정 물질)Stretching Strike(탄성 주먹)Let's Bounce!(바운스!)Unstable Matter(불안정 물질)Unstable Matter(불안정 물질)Unstable Matter(불안정 물질)Stretching Strike(탄성 주먹)Unstable Matter(불안정 물질)

-e로 진입 했을때 콤보

 

2.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Unstable Matter(불안정 물질)Let's Bounce!(바운스!)Unstable Matter(불안정 물질)Unstable Matter(불안정 물질)Unstable Matter(불안정 물질)Stretching Strike(탄성 주먹)Unstable Matter(불안정 물질)

-이니쉬를 거는데 적 딜러가 생존기가 있을 경우 쓰는 콤보

 

3.Stretching Strike(탄성 주먹)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Unstable Matter(불안정 물질)Let's Bounce!(바운스!)Unstable Matter(불안정 물질)Unstable Matter(불안정 물질)Unstable Matter(불안정 물질)Stretching Strike(탄성 주먹)Unstable Matter(불안정 물질)

-라인전 때 딜교하다 적이 킬각 일때 쓰는 콤보. q슬로우로 인해 적이 이동기 쓰지 않는이상

e를 확정적으로 맞습니다.

스킬 활용 팁

 Cell Division(세포 분열)패시브: 자크를 하는 이유라고 불릴수도 있는 매우 중요한 존재입니다. 스킬을 쓸때마다 젤리가 떨어지고

그것을 먹으면 체력이 회복됩니다. 그리고 한번 부활 할수도 있습니다.(쿨타임:5분)

 

Stretching Strike(탄성 주먹)q:라인전에서 매우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스킬입니다.

찍을수록 뎀지 상승과 쿨타임 감소로 첫번째로 선마합니다..

 

Unstable Matter(불안정 물질)w:없으면 매우 섭섭하고 허전한 스킬입니다. cs먹을때도 도움주고 딜교환 할때도 큰 도움을 줍니다.

후반딜링을 담당할 정도로 딜이 좋은 스킬이지만 이걸 2번째로 선마하면 한타때 새총발사가 너무 짧아 힘들어지므로

마지막으로 선마합니다.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e:자크를 하는 이유중 하나입니다.

라인전때는 갱호응,갱회피,딜교환등등 매우 중요한 스킬이고,한타때는 이 스킬로 이니쉬를 걸수있고 에어본과 강한 딜,

넓은 사거리 때문에 한타에서도 매우 중요한 스킬입니다.

찍을수로 사거리상승과 뎀지상승,쿨타임 감소로 2번째로 선마합니다.

 

Let's Bounce!(바운스!).r:자크를 하는 이유중 하나입니다. 이 스킬 때문에 자크가 6렙이후로 라인전이 강해지는 것이고 한타때도

강력한 딜과 진형붕괴 등등 때문에 없으면 안되는 스킬입니다.

 

 

-TIP-

-젤리에 0.25초의 무적시간이 있는데 궁을 쓰면 무적시간 무시하고 먹을수 있습니다.

-q점멸 가능합니다. 상대가 생존기나 점멸이 있을 경우 사용 해줍시다.

-젤리를 먹으면 w쿨타임이 1초씩 감소하므로 젤리 플레이가 매우 중요합니다.

-궁을 쓰면서 점멸을 쓸수 있습니다.w도 쓸수 있습니다.

-궁을 사용 할때는 적에게 붙으면서 근처에 있는 젤리를

먹으면서 w를 사용 하시면 오지는 탱과 딜을 할수있습니다.

-궁을 쓰기전에 q와e 모두 사용 해줍시다. 그러면 궁을 끝났을때 q와e쿨이 다시 돌아와 있습니다.

-초반의 e는 쿨타임이 매우 깁니다. 되도록이면 아껴줍시다.(적 정글의 위치가 보이면 써도 됩니다.)

-타워에서 cs먹을때 법사미니언은 w+평 이면 먹어 집니다.

-e 준비 상태일때 하드cc에 끊깁니다. 날아갈때 넉백 에어본에 끊깁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가엔은 극후반 풀템 나왔을때 썬파팔고 가는겁니다.

썬파는 후반에 안 좋거든요.

가엔이 쿨일 경우 Guardian Angel(수호 천사)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을 팔고 Abyssal Scepter(심연의 홀)Ninja Tabi(닌자의 신발)를 사줍시다.

위에는 상대가 ad일때 템트리 이고

상대가 ap면 정령의 형상을 먼저 가줍시다.

와드는 무조건 첫귀환 할때마다 1개이상은 사주셔야 합니다.

 

 

-------------------------시작 템--------------------------

-Cloth Armor(천 갑옷)천갑:적이 ad스킬딜 위주의 근접 챔일때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도란방패:적이 평타위주거나 원거리일때,애매할때,하이브리드 일때

-Ruby Crystal(루비 수정)루비수정:적이 평타를 거의 쓰지 않는 ap스킬딜 위주의 근접 챔일때

 

 

-----------------신발-------------------

 

신발은 돈이 애매하거나 이속이 필요 할때 가줍시다.

(한타 페이즈 쯤에 똥신은 있어야 됨)

 

1.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마관신:무난하거나 잘컸을때,울팀에 탱이 나말고도 있을때

 

2.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헤르메스: 적팀에 하드cc기가 많을때

3.Ninja Tabi(닌자의 신발)닌탑: 적팀에 원딜이 너무 강하거나 울팀에 탱이 나밖에 없을때

 3티어 신발은 텔포를 들었을 경우에는 (마법사의 신발: 왜곡)왜곡 가주시고 40분 이후에는 (마법사의 신발: 민첩성)으로 바꿔주세요.

 점화나 탈진을 들었을때는 (마법사의 신발: 민첩성)가주세요.(근데 거의 살경우가 없는듯...)

 아 그리고 울집이 털린다 싶을 때는 (마법사의 신발: 민병대)가야합니다ㅎㅎ

 

 

--------------------코어템--------------------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비사지:올ad가 아닌이상 꼭 갑니다.

 

-(리안드리의 고통)리안드리: 너무 심하게 망한거 아닌 이상은 꼭 갑시다.(탱커라도 딜템 한개는 있는게 효율이 더 좋아요.) 

 

 

------------------------그 외에 갈 만한 템들-----------------------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썬파: 적탑이 ad면 선템으로 갑니다. 비사지를 먼저 갔을때 2코어템으로 올려주지만 3코어템으로는 올리지 않습니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란두인: 적팀이 올ap아닌이상 갑니다.

 

-Abyssal Scepter(심연의 홀)어비셜: 울팀이 2ap이상이고 적팀이 2ap이상이거나 울팀에 ap가 있고 상대 ap가 강하면 갑니다.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벤시: 적팀에 ap가 강하거나 적팀이 2ap인데 울팀에 ap가 없을때 갑니다

 

-Thornmail(가시 갑옷)가갑: 적 원딜이 너무 강하거나 평타 기반이 2명 이상 있을때 갑니다.

 

-Guardian Angel(수호 천사)가엔: 극후반에 풀템 나왔을때 썬파팔고 갑니다.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보이드:내가 잘컸는데 울팀에 ap가 없고 울팀에 탱이 있을때 갑니다.

 

 

---------------------영약--------------------

(강철의 영약)강철의 영약: 적팀의 cc기가 많거나 무난 할때 갑니다.(이게 몸이 커져서 탱커한테 효율이 좋습니다.)

 

-(마법의 영약)마법의 영약: 적팀의 cc기가 별로 없거나 내가 딜을 담당할때 갑니다.

 

 

------------------극탱 자크 템트리----------------------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Spirit Visage(정령의 형상)->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Thornmail(가시 갑옷)->Guardian Angel(수호 천사)->Banshee's Veil(밴시의 장막)(썬파팔고)

-신발: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Ninja Tabi(닌자의 신발)

 

템트리에서 가장 중요한건 유동적으로 가는겁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리븐
못하는 사람은 리얼 개쉽지만
할줄 아는 사람 만나면 솔직히 많이 힘듭니다.
딜교환도 밀리고 돌진하는거 막을수도 없습니다.
리븐이 q3타 쓰려고 할때 e를 써주면 리븐 q3타가 끊깁니다.
(근데 잘하는 사람은 이걸 간파하고 훼이크 씀..ㅂㄷㅂㄷ)
탈진 들고 버티시다 썬파 뽑으시다.
레넥톤
라인전은 레넥이 할줄만 알면 이기기 힘듭니다.
버티다가 한타를 바라봅시다.
저밸이 나오기 시작하면 할만 합니다.
럼블
초반엔 솔직히 좀 많이 힘듭니다.
너프 먹은 뎀지가 무슨...
두건 나오면 할만 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말파이트
말파의 상위 호환이 자크입니다.
기본만 하셔도 바릅니다.
단, 6렙이후 갱호응 ㅈ사기 이므로 갱에만 조심합시다.
야스오
너프로 인해 초반도 더 쉬워졌습니다.
w로 야스오 패시브 빼주시고
야스오 e와리가리에 스킬 낭비하는 것만 조심합시다.
문도 박사
일단 죽이기는 힘들지만 라인 주도권은 자크한테 있으니 쉽습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적에게 지속적인 q와w짤을 날려주시고 적 정글이 갱을오면 e를 써서 빠져 주시고,

울팀이 갱을오면 e로 갱호응을 해줍시다. 킬각 일때는 상황에 알맞는 콤보를 써서 잡아 줍시다.

 

초반 운영법

 -1분 10초까지 팀원과 같이 인베방어 해주시면서 장신구를 박아 주시고 그 이후에는 우리 팀 2번째 버프몹을 봐주면서 탑을 갑니다.

-3분 쯤에 장신구 쿨이 돌아올 텐데 갱 방지용으로 장신구를 박아 줍니다.

-자크가 5렙전 까지는 딜이 약하기 때문에 미니언 끼고  좀 사리면서 싸워 주시고 5렙이후 부터 견제를 적극적으로 합니다.

-젤리는 되도록이면 먹지만 먹다가 쳐 맞을것 같으면 미련없이 버려 줍시다.

-6렙이후에 영혼의 맞다이 할때궁을 쓰면서 젤리를 꼭 먹어 주셔야 합니다. w패치 이후로 훨씬 중요 해졌습니다.

-챔프마다 강한 타이밍이 있는데 그때를 잘 노리셔야 합니다.

-적이 다이브를 칠때 cc연계로 역관광을 시켜줍시다.

-울팀 정글이 카정을 당하면 타워에 빅 웨이브가 꼬라 박힌게 아닌 이상 가야 합니다.

정글이 망하면 게임이 전체적으로 망합니다..

중반 운영법

 

라인전이 끝났을 때를 중반이라고 칩니다.

이때 자크가 가장 강력할 타이밍이므로 이니쉬를 자주 열어 줍시다.

이니쉬를 걸때 내 위치가 보이는 와드는 지워주셔야 합니다.(안 그러면 상대가 일부러 각 주다가 들어오면 빠지고 역이니쉬 겁니다..ㄸㄹㄹ)

이니쉬를 걸때 명심해야 할건 울팀이 호응 해줄수 있는지 확인 해야합니다.

이니쉬 각으로는 적팀 스펠유무,적팀 궁극기 유무,적팀 체력 상황,적 팀원의 수,서로의 성장 차이 등이 있습니다.

이니쉬 각이 아니면 절대로 걸지 맙시다. 

 

후반 운영법

 양팀 서로 4코어템이 나올 때를 후반이라고 칩니다.

 이때는 자크를 포함한 탱커들이 슬슬 힘이 빠질 시기입니다.

딜은 슬슬 약해지고,탱도 원딜들이 너무 강해져서 녹아버리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때 한타를 지면 게임이 매우 많이 기울고 잘하면 끝날수도 있기 때문에 완벽한 이니쉬 각 아니면

들어가지 맙시다. 솔직히 이때는 저도 겁나서 팀원한테 이니쉬 부탁하고 한타가 열리면 들어가는 편입니다.

이때는 절대로 혼자 다니지 마시고 팀원과 같이 다니시기 바랍니다. 라인정리 하는 경우에는 조심히 가면서 울팀한테

빽핑을 찍어줍시다.

 

팀파이트시 역할

 

새총 발사로 적 딜러들을 맞추 신 다음 적 딜러들을 물다가 궁이 끝나거나 포커싱이 나한테 쏠리면 빠져 주시고

우리 원딜 지킵시다.

자크가 다른 탱커들의 비해 튼튼한 편은 아니라서...

스킬을 쓰면서 젤리를 계속 먹어주시면 됩니다.

비등비등한 한타의 경우에는 한타가 끝날때까지 전장을 이탈하시면 안됩니다.

그냥 이때는 개피여도 근처에 대기하고 있다가 내가 들어가면 이기는 각이다 하면 뒤지더라도 들어가야 합니다.

그렇게 해서 어그로가 나한테 쏠려 내가 죽고 울팀 딜러들이 쓸어담는 구도가 나오면 된 겁니다.

물론 이부분에서 매우 중요한 판단을 요구합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시험이 끝나면 차차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마치며

 자크가 메타에 안 맞고 하도 많은 너프를 먹었다 보니 가끔씩 자크가 쓰레기 처럼 느껴지기는 하지만

하다보면 나는 얘만 해야 되구나 생각이 듭니다.ㅋㅋ

솔직히 한챔프만 파는게 티어올리기는 좋은 것 같습니다.

그럼 님들도 자크 파시고 티어 상승 쭉쭉 하세요!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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