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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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9명
62.1% (18표)
3.4% (1표)
34.5% (10표)
트런들, 트롤 왕
Trundle, The Cursed Troll
21
9
0
18/29
노리쉬가 되는 정글 트런들 공략

- 꿀텐(2015-04-27, 조회수: 138387)

 

 

 

 

"이래 봬도

계획성 있는

트롤이라고"

 

 

 

 

 

 

 

노리쉬로도 안정적인 정글이 가능한 트런들을 소개 합니다

 

트런들은 리쉬 받지 않고 정글링해도 느리지 않고 안정적입니다. 트런들은 맞다이 초강캐로 1:1로 다리우스도 이겨버리는 육식정글러에 속합니다.

 

노리쉬 정글의 장점(예_블루팀일때) : 먼저 팀원에게 노리쉬임 밝히고 원딜과 서폿을 라인에 바로 보내거나 봇에게 돌거북을 양보하여 선2렙을 먼저 찍게 할 수 있게 하여 봇라인의 주도권을 잡을수 있게 되고 돌거북시작이 아닌 두꺼비시작으로 예측 못하고 방심한 탑을 초반 공략 할 수도 있으며, 아예 적레드 시작하여 상대 적정글러를 꼬이게 할 수 있는 등 초반부터 다양한 전략이 가능하다.

노리쉬 정글링 방법 : 방법이라고 할 것도 없이 두꺼비 또는 돌거북을 선택하여 Smite(강타)Chomp(깨물기)(쿨마다 계속 시전한다), 평타로 패다보면 피는 1/4정도 까여있고 쉽게 잡습니다. 다음 버프몹을 잡게 되는데 카정대비를 위해 버프몹 뒤쪽 부시나 옆 부시에 (상급 토템 (장신구))로 시야 확보 하고 이때는 Health Potion(체력 물약)하나 빨고 Chomp(깨물기)Frozen Domain(얼음 왕국)평QW평이런식으로 치다보면 반피이하까지 깍이다가 버프몹이 주는 체력으로 다시 1/4정도만 깍여있음 다음몹도 같은 방법으로 그냥 쉽게 잡고 다음 버프몹 잡으시는 방향으로 하다보면 Health Potion(체력 물약)1개만 소모하고 우리팀 정글쪽 다 잡고 집에 가실 수 있습니다. (아직 동영상 올리는 방법을 몰라서 배우고나서 잡는거 올려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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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런들은 이럴 때 픽 해야한다!!

 

탱메타 이후 솔랭에서 조차 잘 보이지 않는 트런들.. 그나마 대회에서 탑트런들을 보면서 언제가는 정글트런들도 대회에 나올꺼라는 희망을가지고 있었는데.. 지금으로썬 대회에서 정글트런들이 나오기란 힘들것 같습니다ㅠ

 

현재 주류 정글메타 리신,자르반,판테온에게 밀리는건 사실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솔랭에서도 정글트런들 픽은 소외받는게 현실입니다.

제가 요즘 공략글을 안쓰게 된 이유는 물론 직장을 다니기 시작하여 빠쁜것도 있었으나 주요 문제는 트런들 픽을 아무때나 하는게 아니라는걸 느꼈고 저도 요즘 대세를 따라 판테온으로 꿀빨고 있기 때문에 트런들을 자주 하지 않아 공략을 잠시 멈추게 되었습니다.

 

정확히 말씀드리자면 트런들을 정글로 쓰기 위해서는 조건부가 필요합니다. 무조건 블루 1픽걸려서 칼픽하셔서는 안됩니다.

 

아래 3가지 중 1가지는 성립되어야 합니다.

 

첫째, 상대가 탱이 있는 경우입니다.

트런들은 안티탱커로 탱커들의 카운터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에 탱커하나 정도는 있어줘야 궁으로 많은 체력을 흡수하여 오랜 생존과 오래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트런들 궁은 %로 흡수하기 때문에 탱커에게 쓰셔야 많은 흡수가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상대가 탑나서스, 사이온에 정글볼리베어, 세주아니라면 칼픽하셔도 무방합니다.

 

둘째, 상대가 cc기가 적은 경우입니다.

물론 적에 탱이 하나이상 있고 cc기 적은 경우입니다. 트런들은 뚜벅이에 하드cc기도 없기 때문에 cc기 많은 적에 많이 취약합니다. 만약 어쩔수 없이 트런들을 골랐다면 헤르메스 장화를 필수로하여 상대 cc기에 대비토록 합시다.

 

셋째, 상대도 뚜벅이가 많은 경우입니다.

비록 상대에게 탱이없더라도 피오라,신짜오,야스오,징크스,나미 처럼 비교적 뚜벅이 챔프위주라면 픽해도 해볼만 합니다. 트런들은 붙기만하면 상당히 강력합니다. 상대도 뚜벅이라면 트런들은 대놓고 웃습니다(개걸스럽게ㅋ)

 

위의 경우가 아예 포함되지 않는다면 트런들 픽은 삼가해주십시오.

리산드라,리신,모르가나,이즈,잔나 조합이면 트런들입장에선 지옥입니다 지옥!!!

이럴경우 그냥 버스타시거나 고기방패하시길 바랍니다.ㅋㅋㅋ

 

이전패치와 5.5패치이후 정글몹이 대체적으로 약해져서 정글돌기가 쉬워졌고 제가 추천하는 룬특성은 노리쉬로도 안정적인 정글링이 가능합니다.

혼자 정글링해도 주변에 60초짜리 와드만 해놓으면 2렙 카정도 방비가 가능하지만

육식정글이면서 벽도 넘고 거의 대놓고 카정오는 리신, 자르반같은 요즘 오피 정글 챔프에게는 그냥 리쉬받고 시작하시거나 노리쉬 정글이 되기 때문에 돌거북시작 말고 두꺼비 시작을 하셔도 됩니다. 이들은 초반부터 강력하고 벽을 자유자제로 넘기때문에 버프만 빼먹고 튀는 경우도 있어서 좀 까다롭습니다.

 

이후 Q선마냐 W선마냐로 나뉘는데 정글링을 W선마보다는 Q선마가 더 빠르고 좋으나 정글링만 하는 위치가 아닌 갱킹도 자주다녀야 되기 때문에 공속,이속,재생효과 등 다방면으로 올려주는 W선마가 더 효율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탑트런들이라면 딜탱으로서 Q선마를 해도 딜이 보장받지만 정글트런들은 Q선마 시 애매모호해 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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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런들이 버프 먹었습니다!!!

 

5.5패치로 트런들의 생존력이 강화되었는데 패치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King's Tribute(헌납)(패시브) 범위증가 1000 -> 1400 : 트런들의 패시브는 적 유닛이 죽었을 때 적 최대체력의 2~6% 가량의 체력이 회복되는 스킬로 범위증가는 깨알 상향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2. Frozen Domain(얼음 왕국)(W) 치유효과 증폭 8/11/14/17/20% ->전레벨 20%공통 : 하나만 찍어도 치유효과 20%!! 노리쉬로 정글을 돌아도 피가 별로 안까이는 이유가 되겠습니다. 막상 게임하면 전과 많은 차이를 못느낄 수도 있으나 타워끼고 버틸 때나 초반 정글링에 많이 유용합니다.

3. 전체적인 정글몬스터 약화 : 대체적으로 몬스터의 공격력이 약화되고 정글링 골드보상은 더 높아졌습니다. 다른 정글러도 똑같은 상향이나 노리쉬하는 정글 트런들에 더 꿀 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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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내용

 

2014/12/11
정글템 경비대/포식자 너프인한 아이템트리 변경
경비대/포식자 -> 추적자/돌격병
몰락검 -> 요우무
란두인 -> 얼심

 

12/12
주 스펠 변경
유체화 -> 점멸

 

12/14

아이템 트리 위치 변경 수정

경비대, 척후병트리 추가

포식자,용사트리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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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3/23

5.5패치이후 전체적인 정글트런들 공략 변경

 

03/25

상대하기 쉽고 어려운 챔피언 추가 작성

 

03/29

아이템 테크 약간 수정

카운터픽 피오라 -> 마오카이로 수정

트런들, 트롤 왕
소환사 주문 강타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50 (+110) 2520 마나 340 (+45.0) 1105
공격력 62 (+3) 113 공격 속도 0.67 (+2.9%) 1
5초당 체력회복 5 (+0.85) 19.45 5초당 마나회복 7.51 (+0.6) 17.71
방어력 37 (+3.9) 103.3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75 175
  • 공격력 +0.95
    x9
  • 방어 +1
    x9
  • 쿨감소 -0.83%
    x6
  • 마법 저항력 +1.34
    x3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15.3
  • 방어
    +9
  • 쿨감소
    -4.98%
  • 마법 저항력
    +4.02
총 가격 : 8,598 IP

 

전에는 정글몹이 강했고 Q선마를 했기 때문에 공속이 많이 중요했으나 지금은 다소 정글몹이 약화되어 W선마로 공속도 증가되고 이속도 증폭되기 때문에 공격력룬이 더 효율이 높은거 같습니다. 룬은 어디까지나 취향인 관계로 많은 언급은 하지 않겠으나 공속룬 보다는 공격력룬이 다양성면에서 더 좋은것 같습니다. 이렇게 드시면 노리쉬에도 혼자 정글링이 가능하겠습니다.

 

 

표식

 

전에는 공속룬을 많이 이용했는데 이제는 W선마로 충분히 공속에 대한 답답함이 많이 해소가 되었고, 공속룬 장점은 안정적인 정글링이 가능하였지만 단점으로 정글링이 더뎌서 좀 답답했습니다.

공속은 W에 의존하시고 Q를 더 극대화 시켜 정글링, 갱킹 모두 유용한 공격력룬을 추천하는 바입니다.

 

 

인장

 

방어는 정글링의 기본입니다. 체력룬도 껴봤는데 피통은 커져도 그만큼 팍팍까입니다.

상대가 카정왔을시 트런들 체력바 보고 할만하겠는데 라고 들이댈 수 있어요.

이건 뭐 어느 정글이나 방어 드는건 필수 사항이라 더 이상 말하지 않겠습니다.

 

 

문양

 

초반에 쿨감을 극대화 시키면 비교적 짧은 쿨인 Q를 더 자주 쓰일 수 있습니다.

Q스킬은 자신의 공격력을 증대시키면서 적의 공격력은 반감시키므로 초~중반 정글링에 많이 사용됩니다.

마저를 끼는 이유는 정글링에는 거의 필요가 없지만 적이 올ad인경우는 거의 없고 설령 올ad더라도 약간의 주문력스킬은 존재하므로 3개정도는 필요하다고 봅니다.

만약 적이 ap비중이 적다면 성장마저를 추천하는 바이며, 올ad일 경우 고정쿨감 9개를 넣으셔서 상관은 없습니다.

 

 

정수

 

전에는 Q선마로 공속에 올인했지만 지금은 W선마로 공속의 필요성를 못느끼게 되었습니다.

정수에도 공격력을 끼고 전장에 합류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갱킹에 더 극대화 시키고 싶다라면 이속룬도 추천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시즌5 시작 후 정글몹 이 쌔지고 체력도 늘어나서 정글링 매우 힘들었기 때문에 디펜스에 취중했으나 지금은 지속적인 패치로 정글몹이 많이 약화되어 오펜스에 취중해도 충분히 정글돌 수 있습니다.

 

 

오펜스에 다른건 몰라도 분노약점 노출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분노는 아시다 시피 공속을 증가 시키며 초반 정글링에 매우 유용한 특성입니다. 마술도 좋은 특성이나 트런들 스킬 자체가 지속효과 스킬이 많아 스킬을 난발 할 필요가 없고 평타형 챔프에 마나도 넉넉한 편이 아니기 때문에 투자하지 않았습니다.

 

약점 노출은 적에게 Pillar of Ice(얼음 기둥)세우거나 Chomp(깨물기)깨물면 우리 아군이 3초간 피해량이 증가되는 꿀 특성입니다.

 

디펜스질긴 피부는 정글몹 피해량 감소효과가 있어서 정글러에게는 꼭필요한 스킬입니다.

 

 

유틸로 넘어가 봅시다.

전에는 Chomp(깨물기)선마로 인해 뚜벅이인 트런들 특성상 조금이라도 이동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재빠른 발놀림에 투자했지만 이제는 이속증가 스킬인 Frozen Domain(얼음 왕국)선마로 인해 투자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Ghost(유체화)를 고집해 왔으나 패치 후 계속해 보다 보니 Flash(점멸)이 좀 더 승률이 좋았습니다.

점멸 유체화 모두 트런들에게는 효율이 좋습니다. 내심 유체화반 점멸반 섞여있는 스펠이 나왔으면 트런들에게 아주좋은 스펠이 될 수 있겠으나 그럴리는 없고 상황과 최향에 따라 Flash(점멸)Ghost(유체화) 중 하나를 선택하여 전장에 합류하시길 바랍니다.

 

 

Flash(점멸)의 장점과 단점

 

장점 : 벽을 넘을 수 있기 때문에 변칙적인 플레이에 대비가 가능하고, 도주기가 없는 트런들로써 한타 때 치고 빠져나오거나 점멸을 활용하여 cc기가 있는 적 챔피언에게 순간적으로 달려들어 먼저 선점 할 수 있습니다.

 

단점 : Frozen Domain(얼음 왕국)의 이속효과는 한계가 있고, 일정범위를 지나면 효과가 사라지기 때문에 이를 보완해 줄 Ghost(유체화)를 활용하여 연계 플레이가 가능했지만 Flash(점멸)은 어느정도 한계가 있습니다.

 

 

Ghost(유체화)의 장점과 단점

 

장점 : 평타 기반인 트런들 즉, 근접챔프에게 평타를 데미지를 넣어줄 수 있도록 추노 및 도주가 용이합니다. 한타가 이미 벌어져서 빨리 합류해야 할 때도 유체화 활용으로 빨리 합류가 가능해집니다. 뚜벅이 챔프에게 나름 용이한 스펠입니다.

 

단점 : cc기에 약합니다. 유체화켜서 cc기를 예측하여 피하지 못한다면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유체화는 10초가 동안만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cc기에 막힌다면 한계가 드러납니다. 또한 벽이나 구조물에 막히면 돌아가거나 갇혀있어야 하기 때문에 역으로 이용당 할 수 있습니다.

 

 

상대가 Jarvan IV(자르반 4세)을 고른다면 무조건 Smite(강타)Flash(점멸)을 추천합니다.

자르반 이놈은 Cataclysm(대격변)땜에 유체화들고 갱킹갔다가 잡지도 못하고 Cataclysm(대격변)에 갇쳐서 도망도 못가고

죽을 수 있기 때문에 점멸을 드시는 걸 추천합니다.

상황에 따라 길막스킬을 가지고있는 Azir(아지르)Anivia(애니비아) 챔피언이 있다면 유체화보다는 Flash(점멸)이 효율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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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도

 

Smite(강타)Flash(점멸) ★★★★★

대체적으로 모든 챔프는 점멸이 일반적입니다.

롤이 해가 넘어갈 수록 cc기가 무조건 있는 신규챔프의 등장으로 유체화로 달려들어도 막히는 경우가 많고 변칙적인 플레이에 대비가 가능합니다.

 

Smite(강타)Ghost(유체화) ★★★★☆

적 챔피언이 cc기 적거나 아군이 cc기 더 많을 때 사용하면 오히려 점멸보다 효율이 좋을 수 있습니다.

다만 유체화 활용은 어느정도 컨트롤과 상황판단이 중요하기 때문에 트런들의 숙련도가 있는 분에게 추천드립니다.

 

Smite(강타)Teleport(순간이동) ★★★☆☆

트런들을 마이처럼 사용해볼까나? 됩니다.

트런들은 타워철거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마이처럼 괴랄하게 이속과 공속이 빨라지는건 아니지만 비슷하게 따라할 수는 있습니다.

백도어에 목숨거세요.

만약 텔을 드신다면 공템과 폐허의 영약을 빨리올려서 적의 빈틈을 공략합시다.

하지만 한타 시 치고 빠지기는 좀 어렵겠네요.

 

Smite(강타)Ignite(점화) ★★☆☆☆

뒤는 없다 내 몽둥이를 믿겠다!! 라는 분은 들고 가세요. 정말 뒤는 없습니다.

한번갱킹에 사활을 거시거나 카정가세요ㅋㅋ

 

그 외 ★☆☆☆☆

Exhaust(탈진) 이미 트런들은 둔화걸 수 있는 스킬이 두개나 있고 정글템에도 둔화 사용효과가 있습니다. 탈진까지는 좀...

Heal(회복) 궁이 피흡됩니다. 은근 좀비에요. 힐이 구지 필요할까요?

barrier(방어막) 이거 들빠에는 차라리 힐들겠습니다. 둘다 효율은 안좋지만 ㅋㅋ

Clairvoyance(천리안) 트롤마씨아!!!

 

 

 

헌납 (King's Tribute)
트런들은 근처에서 적 유닛이 쓰러질 때마다 죽은 유닛의 최대 체력의 1.8~5.5%(레벨에 따라)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범위: 1400)
깨물기 (Chomp)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3.5초
트런들이 다음 기본 공격으로 적에게 돌진해 10/30/50/70/90 (+0.15/0.25/0.35/0.45/0.55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잠깐 동안 대상 적을 둔화 효과에 빠뜨립니다. 이 공격으로 트런들의 공격력은 5초간 20/25/30/35/40만큼 증가하고 상대의 공격력은 해당 수치의 절반 만큼 감소합니다.
얼음 왕국 (Frozen Domain)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트런들이 목표 지역을 얼음으로 8초간 뒤덮습니다. 트런들은 이동 속도가 20/28/36/44/52%, 공격 속도가 30/50/70/90/110% 상승하며 모든 시전자에게서 받는 치유와 재생 효과가 25% 상승합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1000)
얼음 기둥 (Pillar of Ice)
마나 소모: 75
재사용 대기시간: 24/22/20/18/16초
트런들이 목표 지점에 6초 동안 얼음 기둥을 생성하여 통과할 수 없는 지역을 만들고, 기둥 주변의 모든 적의 이동 속도를 30/34/38/42/46% 늦춥니다. (사정거리: 1000)
진압 (Subjugat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00/80초
트런들이 적 챔피언의 최대 체력에서 20/25/30% (+0.02 AP)만큼의 체력을 흡수하고,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의 40%만큼을 흡수합니다. 절반은 즉시, 나머지 절반은 4초 후에 적용됩니다. 흡수 효과가 끝난 다음 4초 후에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회복됩니다. (사정거리: 7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정리

 

Chomp(깨물기)(깨물기) : 초근접 스킬로 말그대로 깨물어서 적에게 피해를 주고 적에게는 둔화와 공격력 감소시키고 자신은 공격력이 8초간 증가됩니다.

마지막으로 마스터하나 플레이시 빈도수가 가장 높은 주력스킬입니다.

장점으로는 스킬쿨이 짧고 둔화효과도 주어 연속 깨물기로 적을 압도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초근접 스킬이라서 붙지 못하면 쓸수 없다는 점이 단점과 다소 마나소모는 적으나 난발하면 마나 부족으로 다른스킬을 못쓰는 경우가 생깁니다.

역할 : 초~중반 정글링, 상대에 대한 연속 둔화

 

Frozen Domain(얼음 왕국)(얼음왕국) : 자신과 아군에게 이로운 효과를 주는 매우 넓은 광역스킬입니다. 자신에게는 이속, 공속을 부여하고 자신에게 아군에게 받는 재생과 치유효과가 20%상승합니다.

얼음왕국안에서 한타가 벌어질 경우 팀원들에게 매우 유용한 스킬이 될 수 있으나 얼음왕국 밖에서 싸울경우 의미가 없는 스킬이 되버리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역할 : 정글링, 추노, 도망, 빠른 진입 등등

 

Pillar of Ice(얼음 기둥)(얼음기둥) : 내가 쓰고 싶은 지역에 기둥을 소환하여 적의 퇴로차단과 너백, 둔화효과를 주는 스킬입니다.

그나마 트런들의 스킬 중 가장 긴 사정거리를 자랑하며 이니시 걸때 주로 사용되어 트런들을 잘하고 못하고는 기둥을 얼마나 잘 다루느냐에 달렸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사거리가 매우 긴편이라서 한타 시 적근처에 기둥만 박아도 어시가 쏠쏠하게 들어오는 상황도 많이 만들어집니다.

문제는 다른 길막스킬에 비해 범위가 좁고 데미지도 전혀없는 점, 잘못 쓸경우 아군에게 치명상을 줄 수도 있으니 잘 쓰셔야합니다.

 

Subjugate(진압)(진압) : 적의 체력,마저,방어를 흡수합니다. 왜 트런들이 안티탱커인가를 보여주는 스킬로체력이 높고 탱템으로 무장한 적에게 더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스킬입니다. 또한 비교적 쿨이 짧고 타겟스킬에 지속효과도 길어 한타에 유용하나 딜러나 체력이 낮은 챔프에게는 많은 효과를 못 얻는 스킬이되며 단일형스킬이라는 점이 아쉬운 점이 되겠습니다. 진압은 꼭 상대 탱커계열 챔프에게 써야 유리하게 이끌 수 있습니다.

 

 

스킬 콤보

 

1. Frozen Domain(얼음 왕국) 먼저 켜서 최대한 빨리붙고 적뒤쪽에 Pillar of Ice(얼음 기둥) 세우고 Chomp(깨물기)Subjugate(진압) 평평평Frozen Domain(얼음 왕국)평평평평

가장 기본적인 콤보입니다. 뚜벅이 특성상 빨리 붙어주는게 좋죠. 붙었을때 자신이 선호하는 숫자키에 (티아맷 (근접))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지정하여 꼭 활용하기 바랍니다.

기둥을 세우고 바로 깨물어 줘야 이속이 더 느려집니다. 그다음 궁을 써줘야 나중에 제드 궁처럼 4초뒤에 또 데미지줍니다. 아 딸피로 놓쳤을시 궁으로 잡는 경우가 생기는 이유가 이겁니다.

적은 분명 도망쳤는데 왜 죽지? 라며 ?????를 날릴겁니다.

물론제드처럼 그렇게 강하지 않기 때문에 많이 나오는 상황은 아닙니다.

2. 내 피가 반이하인데 우리편을 도와주기 위해서 어쩔 수 없이 가야되는 경우라면 Subjugate(진압)을 먼저 죽일 놈에게 걸고 Frozen Domain(얼음 왕국)Pillar of Ice(얼음 기둥)Chomp(깨물기)평평평으로 상대하는것이 좋습니다. 궁이 즉시 적 체력을 흡수할 수 있기 때문에 풀피가 아닌 상황에 써주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W평으로 체흡하여 나도 살고 적도 죽일 수 있습니다.

 

 

스킬 빌드 팁

 

기본적으로 Frozen Domain(얼음 왕국)Pillar of Ice(얼음 기둥)Subjugate(진압)Chomp(깨물기)순으로 마스터 합니다.

 

Chomp(깨물기)선마하시분이 많으신데 패치전에는 저도 Q선마를 했습니다. 솔직히 W선마보다는 Q선마가 정글링도 빠르고 데미지도 많이 나옵니다. 하지만 문제는 트런들은 딜을 하기 위해서는 계속 근접으로 붙어주어야 되는데 상대cc기와 도주기로 인해 Q는 써버리고 못치거나 얼마 못쓰는 경우가 종종 나오게 됩니다. 더구나 탑트런들은 Q선마시 데미지가 많이 나오지만 정글트런들은 애매하게 나옵니다. Frozen Domain(얼음 왕국)선마 시 적에게 빨리 붙을 수 있고 투자할 수록 쿨감소가 적용되어 더 자주쓸 수 있고, 도주에도 좋고 정글링도 안정적이기 때문에 W선마가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처음에는 Chomp(깨물기)를 먼저 찍어주셔야 됩니다. W를 먼저 찍게되면 정글링도 느리고 피도 많이 깍입니다. 그리고 초중반에 두개정도 찍기를 권장합니다. 하나로는 좀 답답하고 딜이 약하기 때문에 2개정도는 투자해주셔야 적적한 정글링과 딜이 보장받습니다.

 

예전에는 Pillar of Ice(얼음 기둥)을 마지막으로 마스터하였지만 지금은 투자를 많이 합니다.

투자할 수록 3초씩 쿨이 짧아져서 자주 사용이 가능하며, 둔화력도 증가되기 때문에 갱킹에 중요한 열쇠가 될 수 있습니다.

기둥은 너백효과과 주어지기 때문에 야스오의 Last Breath(최후의 숨결)도 적용이 되며, 적의 Death Lotus(죽음의 연꽃)Meditate(명상)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Absolute Zero(절대 영도)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준비동작)Crowstorm(까마귀 폭풍)(준비동작)등의 채널링 스킬을 끊을 수도 있습니다.

 

Pillar of Ice(얼음 기둥)은 변칙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며 사용이 의외로 적에게 교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한타합류를 늦게 하였어도 한타교전 중앙에 기둥만 박아줘도 상대의 짜증유발과 어시가 쏠쏠하게 드러옵니다.

 

기본적인 콤보는 위에 설명드린것과 같지만 롤은 수많은 변수가 있는 게임이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Q를 먼저 쓸수도 있고 E를 먼저 쓸수도 있습니다.

트런들은 일단 붙어야 되기 때문에 붙을 수만 있다면 상황에 맞게 쓰시는것을 추천합니다.

 

위의 스킬트리는 정형적일때 예시일 뿐입니다.

롤은 변수가 아주 많기 때문에 일일이 다 설명이 불가능하여 스킬은 그때의 상황에 따라서 유도리 있게 찍으시길 권유합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트런들은 딜탱이 가장 효율이 좋다고봅니다. 제가 추천하는식으로 가면 딜과 탱 두마리 토끼를 모두 얻을 수 있습니다.

 

트런들로 딜만가게 될 경우 괴랄한 데미지로 압도할 수 있을 것 같지만 현실은 cc기 맞고 얼마 못치고 죽는경우가 더 많습니다. 유리하다고 딜만올리면, 상대에게 기회를 주는 꼴이 됩니다. 우리 탱커가 앞에서 어그로 끌어주고 트런들이 프리딜을 넣을 수 있다면 펜타킬도 가능하다고 봅니다만 프리딜은 확률적으로 도박에 가깝습니다.

 

탱만 올린다면 딜이 거의 없어서 라인관리도 무척 힘들고 챔피언도 따기 힘들게 됩니다. 끝나고 보면 거의 서폿보다 딜이 낮은 경우도 많아서 지게 될 경우 정치 대상으로 몰리기 쉽습니다.

 

필자는 보기쉽게 정글템,공격템,방어템,장화 그리고 영약까지 따로 분류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정글템

 

(추적자의 검: 잿불거인)

5.5 패치 이후 초식, 탱커형 정글템인 돌격병이 잿불거인으로 리메이크 되었습니다.

기존 강인함은 삭제되는 대신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처럼 주변에게 지속적으로 피해를 주어 빠르고 안정적인 정글링을 보장 받고 있습니다. 요즘은 초식형 정글은 잿불거인을 선호하고 있으며 Amumu(아무무) Sejuani(세주아니)는 이 템으로 인해 승률이 많이 상승되었습니다.

트런들이 이템을 가는 이유는 붙어서 오래버티면서 딜과 둔화를 지속적으로 넣어주기 위함이며 트런들과 궁합도 잘맞습니다.

 

(사냥꾼의 마체테)이후 추적자의 검을 바로 올리시기 보다는 1000골드 이상 모아 bami's cinder(바미의 불씨)을 먼저 뽑는 것이 정글링과 갱킹면에서 더 좋은것 같습니다. 상황이 여의치 않고 피가 많이 빠졌다면 (추적자의 검)을 먼저 올리셔도 무방합니다.

 

(추적자의 검: 용사)(용사)를 가지 않는 이유 : 물론 트런들과 잘 맞기도 하고 기본 추천템에도 올라와 있으나 적에게 붙어도 몸이 약해서 몸저눕는 상황이 많이 발생됩니다. 우리팀에서 극탱이 버티고 있어서 괜찮다 싶다면 가시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추적자의 검: 포식자)(포식자)를 가지 않는 이유 : 구지 않가도 정글링은 보장 받으며 공속은 빠르나 딜이 별로 없습니다. 근데 W와 같이 평타치면 진짜 빠르긴해서 재미로 플레이 하신다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경비대의 길잡이)는 너프가 뼈아프지만 여전히 정글링 속도는 확실히 더 빠릅니다.

강타 사용 시 몬스터 주변피해와 기절, 체력과 마나도 일정량 회복이 가능하여 정글링위주로 하겠다면 가셔도 상관없습니다.

 

(척후병의 사브르)는 거의 써보질 않아서 잘 모르겠으나, 시야제공 및 고정피해를 줄 수 있어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밀렵꾼의 나이프)은 카정용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트런들은 벽을 넘지도 못하고 도주기가 없고 폭딜 챔프도 아니기 때문에 효율이 떨어집니다.

 

 

추천 아이템

(추적자의 검: 돌격병)(경비대의 길잡이: 돌격병)(척후병의 사브르: 돌격병)

 

선택 아이템

(추적자의 검: 용사)(경비대의 길잡이: 용사)(척후병의 사브르: 용사)

 

비추천 아이템

(밀렵꾼의 나이프)계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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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템

 

트런들의 필수 공격템은 Pickaxe(곡괭이)가 되겠습니다.

제가 추천하는(티아맷 (근접))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의 하위템 중 공통으로 들어가는 아이템이 Pickaxe(곡괭이)입니다.

상황과 자신이 선호도에 따라서 선템을 (티아맷 (근접))을 뽑아도 되고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를 뽑아도 됩니다.

둘중에 어떤템을 먼저 올려도 Pickaxe(곡괭이)는 필수로 가기 때문에 돈이되면 바로 뽑아줄 수 있도록 합시다.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은 체력과 공격력, 둔화까지 갖춘 만능형 아이템으로 평타 시 상대를 느리게 만들어서 트런들이 계속 붙어있기에 용이한 템입니다. 더불어 체력까지 주어 트런들이 버틸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티아맷 (근접))은 라인압박, 라인정리에 특화된 아이템으로 평타 시 주변유닛까지 피해를 주어서 평타형에 광역데미지가 없는 트런들에게는 아주 용이하게 쓸 수 있습니다. 주의 할 점으로는 매우 유리하지 않다면 빠른 (굶주린 히드라 (근접))테크는 삼가하는게 좋은데 그 이유는 티아벳만으로도 충분한 정리 및 압박이 가능하며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굶주린 히드라 (근접))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효율이 더 좋기 때문에 (티아맷 (근접))이후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올리고 뽑으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티아맷 (근접)) (굶주린 히드라 (근접))모두 고유사용 효과가 있습니다. 가장 가까운 적에게 증폭되어 데미지 주며 라인정리도 빠릅니다. 쿨이 짧으편이니 꼭 자신이 선호하는 숫자키로 지정하여 자주 써주시길 바랍니다.

 

간혹 Trinity Force(삼위일체)가시는분도 있는데요. 저도 효율은 좋다고 생각합니다. 트런들에게 중요한 공격,공속,이속,체력,마나 만능형 템입니다. 문제는 가격이죠.. 정글로는 완성템까지 꽤오래 걸리고 흥해야만 제대로 뽑을 수 있습니다.

하위템인 Zeal(열정의 검)Sheen(광휘의 검)Phage(탐식의 망치) 만으로는 애매모호해 집니다. Trinity Force(삼위일체)로 완성시켜야 제대로 쓸 수 있습니다.

딜은 보장받을 수 있으나 한편으로 탱이 되지 않아서 흥하지 않는다면 가지 않는편이 낫습니다.

 

전에는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를 갔는데 단일 데미지라 라인정리도 느리고 생각보다 효율도 떨어져서 비추천합니다.

 

 

추천 아이템

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굶주린 히드라 (근접))

 

선택 아이템

Trinity Force(삼위일체)

 

비추천 아이템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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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어템

 

트런들의 핵심 방어템은 Aegis of the Legion(군단의 방패)입니다.

버프형 아이템으로 주변 동료에게 이로운 효과를 부여하고 비교적 싸고 효율이 좋은 아이템으로 생각됩니다.

이후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완성 시 고유사용 효과로 아군에 실드를 적용시켜 한타 및 딜러보호에 꼭 필요한 아이템입니다.(단, 서포터가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테크를 올린다면 다른템을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한타 및 위험 시에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의 고유상요 스킬(숫자키) 꼭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쓰고 안쓰고는 확실히 차이큽니다.

 

다른 잘 맞는 아이템으로는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정당한 영광)등 있으며 마이나 피오라, 징크스처럼 공속에 특화된 챔프가 많다면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를 올려주시면 좋습니다.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을 올리는 경우는 상대 베인,칼리스타같은 지속데미지가 강력한 챔프와 ad계열 챔프가 많다면 올려줍니다.

많이 쓰이진 않지만 상대가 올ad인 경우 Thornmail(가시 갑옷)를 올려주기도 하는데 올ad상황이 많지 않아서 많이 써보진 못했습니다

우리팀에서 탱가야할 챔프가 나밖에 없을 경우는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올려 고기방패로 어그로를 끌 수 있도록 합시다.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에는 체력부터 시작하여 마저,쿨감,생명력 흡수능력 등 탱으로서 갖춰야할 다양한 조건이 갖춰있습니다.

 

만약 상대가 ap챔프면서 딜이쌔거나 이니시가 좋은챔프 Amumu(아무무)Ahri(아리)Zyra(자이라)Teemo(티모)LeBlanc(르블랑)Blitzcrank(블리츠크랭크)Veigar(베이가) 위주라면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로 갈아타주시길 바랍니다.

극 후반으로 가게된다면 한타로 게임이 마무리 될 수 있기 때문에 마지막 템으로 Guardian Angel(수호 천사)를 가줍시다.

 

템은 그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가주셔야되기 때문에 정답은 없습니다.

꼭 제가쓴 아이템 빌드만 따라하시지 마시고 유동적으로 가는 연습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추천 아이템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

 

선택 아이템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Spirit Visage(정령의 형상)Banshee's Veil(밴시의 장막)Guardian Angel(수호 천사)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정당한 영광)Thornmail(가시 갑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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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화

상대에 조합과 상황에 따라서 다르지만 저는 대체적으로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헤르메스)를 가는 편입니다. 헤르메스를 선호하는 이유로는.. 돌격병이 사라지고 잿불거인 탄생으로 정글링 속도와 좀 더 공격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었지만, 강인함 삭제로 인해 cc기 면역이 불가능해져서 붙어야 딜을 할 수 있는 트런들로는 큰타격이 되었고, 요즘은 대부분 cc기를 갖춘 챔프를 많이 하기 때문에 그에 대한 대처로 헤르메스 장화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비록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기동력)보다는 다소 느리나 Frozen Domain(얼음 왕국)선마로 스킬로써 이속을 보완하고 강인함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만약, 상대의 cc기가 적거나 올ad인경우는 Boots of Mobility(기동력의 장화)을 선택하셔도 무방할 듯 싶습니다.

 

 

신발의 부여효과는 (헤르메스의 발걸음: 민첩성)(헤르메스의 발걸음: 민병대)(헤르메스의 발걸음: 격노)(헤르메스의 발걸음: 왜곡)중에 선택하게 되는데

자신 팀이 흥하고 있거나 적 백도에 대한 부담감이 없다면 (헤르메스의 발걸음: 민첩성)(헤르메스의 발걸음: 격노)중에 가게되는데

저는 대게 (헤르메스의 발걸음: 민첩성)선택합니다. 그 이유는 (헤르메스의 발걸음: 격노)는 공격을 해야 속도가 증가되는데 초근접인 트런들이 지속적으로 때릴 수 있는 상황이 많지 않기 때문에 기본이속에 +20을 부여하는 안정적인 (헤르메스의 발걸음: 민첩성)을 갑니다.

적백도어에 대한 부담감과 상황이 좋지 않다면 (헤르메스의 발걸음: 민병대)를 가야합니다. 이건 뭐 누구나 아는 얘기라 생략하겠습니다.

많은 빈도수는 아니지만 트런들로 유체화를 선택하게 된다면 (헤르메스의 발걸음: 왜곡)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유체화 쿨이 20%감소되고 유체화 사용 시 13%더 증가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써볼만한 아이템인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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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약

 

트런들이 쓸 수 있는 영약은 (폐허의 영약)(폐허)(강철의 영약)(강철)(분노의 영약)(분노) 3가지 입니다.

그중 비교적 많이 쓰게 될 영약은 (폐허의 영약) (강철의 영약)입니다.

 

(폐허의 영약): 포탑과 억제기를 부실 때 사용하는 영약으로 트런들은 공격력,공속,이속 모두 좋기 때문에 이 영약을 사용하면 백도어, 운영 시 많은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강철의 영약): 초 근접 평타형 트런들로써 cc기를 면역해주는 강인함은 매우 중요한 효과입니다. 상대 cc기로 인해 붙기 어렵다 생각하시면 주저없이 질러주시기 바랍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자르반 4세
일단 자르반은 카운터는 아니나 껄그럽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저는 유체화도 선호하지만 얘가 나오는 경우 궁땜에 점멸 무조건 갈아탑니다. 일단 이것부터 짜증유발하죠.

더구나 트런들 기둥을 세워도 기창콤보로 도망가기도 쉬워서 갱킹이 힘들어집니다.
또한 요즘 탑자르반도 흥하고 있기 때문에 탑 갱킹시 Q나 E를 먼저 빼는것을 보고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리 신
솔직히 맞다이 뜬다라고 가정한다면 트런들이 이깁니다.
하지만 리신이 그래줄리가 없죠..

리신이 카정온다쳐도 트런들이 맞다이 치면 이기는 경우도 많으나 리신은 벽을 넘거나 궁으로 밀쳐낼 수 있기 때문에 붙어야 딜을 할 수 있는 트런들이 리신을 잡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습니다.

설령 리신은 버프를 뺐지 못하더라도 오래끌지만 않는다면 유유히 도망가더라도 딱히 손해보는 일이 없으나 트런들은 마나소모에 언제 또 카정올까라는 부담감을 가지게 됩니다.
트런들이 벽만 넘을수 있었다면 리신도 별것도 아닌데 아쉽습니다.
모르가나
붙더라도 속박으로 무마시키고 빗나가더라도 E스킬로 트런들의 모든 둔화스킬이 먹히지도 않으며 궁으로 못다가오게 통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뚜벅이인 트런들 입장에서 엄청 짜증납니다. (단, 블랙쉴드로 cc기는 면역되나 ad기반인 트런들이 때문에 데미지는 막지못함)
오히려 다가가려다 속박맞고 역관광당할 수 있습니다.

또한, 미드 몰가인 경우 다가가더라도 똥물을 깔아버리면 피가 쭉쭉빠지기 때문에 마음대로 붙지도 못합니다.(똥물 진심 겁나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판테온
초반용이 된다는 빵테입니다ㅎㄷㄷ
얘도 정글링이 쉽다죠? 하지만 트런들에 비해 약캐입니다.

기본적으로 도주기가 없는 정글 챔피언에게는 트런들의 몽둥이가 약입니다.
패시브로 막는다고요? 막으라고 하십시요. 트런들에게 한두번 막는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그냥 두들겨 팹시다. 빵테만나고 져본적이 없습니다.
신 짜오
너도 도주기가 없네?
기둥맞고 깨물기로 공격력 까고 시작하자!!
정글 속도도 트런들이 더 빠르고요, 맞다이도 질수가 없습니다.
트런들이 모든면에서 더 쌥니다.
짜장배달 못하게 몽둥이로 팔다리 못쓰게 만들어 줍시다.
마오카이
네 나무입니다. 나무를 꼭 도끼로 베란법있나요? 몽둥이로도 충분히 쓰러뜨릴 수 있답니다.

기본적으로 탱커에다가 예전부터 마오카이 카운터로 트런들을 뽑았습니다. 트런들의 인식이 안좋아서 몰랐던 것 뿐..
하드하게 탱커일뿐 도주기다운 도주기도 없어서 나서스만큼 쉽고, 타워로 피신하기 어려워 부쉬로 들어가서 텔로 도망갈려하면 기둥으로 끊어주시면 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Volibear(볼리베어): 탑으로 쓰고 정글로도 쓰는 콜라곰입니다. 곰탱이는 거의 탱으로만 가는데다 도주기라고 해봤자 Rolling Thunder(천둥 몰아치기)이거 하나인데 이게 적챔피언에게 추노로는 빠르지만 도주기로 쓸 때는 느립니다. 트런들의 Pillar of Ice(얼음 기둥)Frozen Domain(얼음 왕국)로 충분히 저지가 가능해요. 문제는 요놈의 Chosen of the Storm(폭풍이 택한 자)패시브 때문에 패시브 있을 때 갱킹할 시에 역갱맞으면 오히려 따일 수도 있으니 탑볼베 시 아군 탑라이너에게 패시브 빠지면 말좀 해달라고 부탁하고 갱을 갈 수 있도록 합시다. 

 

Cho'Gath(초가스): 체력게이 초가스네요. 얘도 도주기는 없고 도망갈때 Rupture(파열)쓰고 도망갈텐데요. 생각보다 피하기 되게 쉬워요. 물론 Frozen Domain(얼음 왕국)쓰고 달리니깐 더 피하기 쉽죠. 그리고 하던데로 갱킹하면 매번 작은 초가스만 보게 될겁니다. 대신 초가스Feast(포식)은 조심하세요. 트런들이 반피이하라면 분명 쓰려고할겁니다. 그전에 Subjugate(진압)써서 마저 높힙시다. Feast(포식)이 고정데미지라고 하나 초가스 궁도 계수가 있어서 그전에 마저 높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Darius(다리우스): 얘는 트런들이 라이너로 가면 1:1도 이기는 얘입니다. 도주기도 없고, 피오라처럼 공격력 믿고 가는 챔프인데 트런들이 깍아버리죠. 대신 빨리 마무리 지어야 됩니다. 지속적으로 끌고가다보면 Hemorrhage(과다출혈)x5 맞고 Noxian Guillotine(녹서스의 단두대)으면 골로갈 수 있어요ㅋㅋ

 

Zac(자크): 도주기가 있긴합니다. 하지만 자크의 대표적인 도주기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는 즉시 발동이 아니기 때문에 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기모을때 Pillar of Ice(얼음 기둥)박아주면 취소가 되며 정글자크가 아닌 이상 Stretching Strike(탄성 주먹)선마기 때문에 그리 멀리가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자크는 지속딜에 약합니다. 그래서 평타기반인 AD챔프한테 약합니다. 공속트런들에 미친몽둥이질을 보고 점멸로 빼거나 궁을 도주기로 활용하게 될겁니다. 만약 도망가지 않고 젤리화가 되었다면 젤리는 미니언판정을 받기 때문에 Smite(강타)가 적용되고 생각외로 금방 파괴 됩니다. 이후 Cell Division(세포 분열)(쿨300초)가 빠진 자크 소극적인 플레이를 할겁니다.

 

Yasuo(야스오): 도주기 없죠. 그렇다고 트런들 스킬을 Wind Wall(바람 장막)로 막을 수 없습니다. 그냥 껌이에요.

 

Nasus(나서스): 저는 나서스 픽되면 거의 무조건 트런들합니다. 정글트런들도 쉽고 탑트런들로도 쉽습니다. 진짜 별거 없습니다. 그냥 두들겨 패세요. 하지만 지속적으로 갱킹을 안가시면 멍멍이가 괴물이 되가니깐 자주가주세요.

 

Pantheon(판테온): 정글 판테온도 쉽지만 라인 판테온도 쉽습니다. 그냥 패세요.

 

Xin Zhao(신 짜오): 도주기도 없고 딜,탱 모두 트런들보다 약합니다. 먼저맞아도 트런들이 이깁니다.

 

Sion(사이온): 트런들이 좋아하는 탱커인데다가 딱히 도주기라고 해봤자 궁인데 궁쓰고 도망가주면 트런들이 이득입니다ㅋ

또한, 궁으로 이니시 걸어올 경우 오는 방향으로 기둥세우면 막힙니다ㅋㅋ 하지만 카운터로 지정하지 않는 이유는 엄청 궁이 빠르고 비교적 딜러들을 먼저 물기 때문에 생각보다 기둥으로 바로 대처가 쉽지 않습니다. 한타가 벌어지면 무조건 요놈한테 궁쓰고 한타하세요.

 

Shyvana(쉬바나): 쉬바나 카운터로 트런들을 꼽습니다. 탱커에다 하드cc기도 없고 이속기정도 바께 없습니다. 참 좋으나 단 한가지.. 궁으로 기둥을 넘을 수 있어요ㅠ

 

Fiora(피오라): 생각외로 요즘 자주보이는 피오라입니다.
저는 피오라 갱킹이 참 쉽더라구요. 탱커는 아니나 도주기가 없고 더구나 물몸이죠.
믿을껀 공격력과 공속 두개 믿고가는 챔피언인데요. 그런데 어쩌나요 그 공격력 내가 물어버리면 줄어드는데ㅋ
상황이 몰리면 피오라는 궁쓸겁니다. 피오라가 궁쓰기전에 먼저 궁을 먼저 시전하시어 모든스킬 다써서 겁나 패줍시다. 전 패치로 다수에 적에게는 적게 들어가죠.
하지만 주의점은 절대 반피 이하로 피오라 딸려고 하시면 안됩니다. 응수스킬로 평타를 되받아치고 궁도 쌘편이기 때문에 적은 피로 가면 오히려 2:1로도 당합니다.

Maokai(마오카이): 네 제가 좋아하는 탱커입니다. 또한 딱히 도주기 다운 도주기도 없어서 좋습니다. 근데 이 나무새키 궁키면 왤케 단단한지 갱은 쉬운데 쉽게 죽진 않아요ㅋ

 

Shen(쉔): 하드 탱커에다 딜이 별로 안쌔서 트런들이 좋아합니다. 한타 때도 요놈한테 궁쓰고 딜러한테 달려듭니다. 다 좋은데 역시나 요놈 궁이 변수가 많아서 그게 흠이네요. 그래서 갱은 쉬운편입니다.

 

Xerath(제라스): 사거리가 무지하게 길어서 그렇지 한번 물어버리면 도주기가 없어서 도망가기 힘든애에요. 기절만 피한다면 물기 쉽습니다.

 

 

 

상대하기 껄끄러운 챔피언

 

Cho'Gath(초가스): 앵? 갱킹이 쉽다면서 왜 여기에?? 네 탱초가스 일경우는 쉽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미드초가스가 많고 딜로가더라고요. 근데 딜이 괴랄합니다. 뚜벅이로 접근하다가 QWR 점화맞고 다이 될수도 있으니 Q가 빠지면 들어가도록 합시다.

 

Gnar(나르): 손되는 사람과 안되는 사람의 차이는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cc기가 많고 도주기도 있어서 쉽지 않습니다. 메가 나르일시에는 너무 강력하기 까지해서 어렵더라고요.

 

Nidalee(니달리): 역시 도주에 능하고 창이나 덫맞으면 오히려 달려들기까지 합니다. 물론 일단 묶어두면 유리몸이라 빨리 죽이기는 한데 생각보다 쌔고 무섭습니다.

 

Morgana(모르가나): 미드나 서폿쓰는 미친년인데요.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로 일단 한명 묶고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깔면 피도 까이고 기둥의 둔화도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로 한번 씹고, 궁으로 한번더 못오게 둔화걸어서 갱킹이 쉬운챔피언이 아닙니다. 일단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는 피해주셔야합니다. 생각보다 느려서 피하기 쉬워요.

 

Olaf(올라프): 얘는 Ragnarok(라그나로크)이 cc기 모두 면역되는데 쿨도 짧은편이라 기둥세우고 깨물어도 유유히 도망칩니다. 얘는 비쥬류급이라 많이 보이진 않아요.

 

Ezreal(이즈리얼): 후반갈수록 파랑이즈 시 비전이동 쿨이 너무 짧아져서 잡기 너무 어렵습니다. 초반에 따도록합시다.

 

Lissandra(리산드라): 대표적인 뚜벅이 카운터라도 봐도 무방합니다. Glacial Path(얼음갈퀴 길)로 도주가 가능한데다 붙어서 칠려해도 Ring of Frost(서릿발)으로 묶어버리고 그것도 모자라 Frozen Tomb(얼음 무덤)으로 또 묶거나 자신을 존야처럼 활용하기 때문에 매우 갱이 힘든 챔프라고 봅니다. 생각보단 유리몸이고 스킬쿨이 긴편이므로 스킬이 빠진 후에 기습적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Riven(리븐): 쉽다는 사람도 있고 어렵다는 사람도 있는데요. 필자는 어려운쪽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딜러라 거의 암살자급으로 아픈데다가 도주기도 좋고 순식간에 파고들어 기절까지 겸비하여 역갱치기도 좋은 챔프이기 때문입니다. 이건 리븐손에 따라서 상황이 많이 달라질 것 같네요.

 

Kassadin(카사딘): 6렙전에는 따기 쉬운데 6렙부터는 쌔기도 쌔지만 쿨이 너무 짧아서 잡기가 너무 힘듭니다. 패치후에 더 쿨이 짧아져서 더 잡기 힘드네요.

 

 

시즌5 정글 개편 사항 정리

시즌5부터는 모든 정글몹이 고유 버프효과가 주어지고

강타 사용시에만 적용이 되기 때문에 첫 정글봅 리쉬받을때 강타를 꼭 사용해야됩니다.

 

내셔남작(바론)과 드래곤(용)을 제외하고 모든 정글몹은 이름과 효과가 개편 되었습니다.

그 중 고대돌거북, 핏빛칼날부리, 큰 어스름늑대, 심술두꺼비는 강타 사용시 버프가 적용됩니다.

바론 및 용 앞에 거주하는 바위게는 새롭게 탄생하였습니다.

 

고대 돌거북(전 작골)

효과 : 돌주먹의 선물(90초)

강타 사용시 미니언과 정글몹에게 6번째 공격에 기절효과가 적용됩니다.

또한 포탑공격시 50의 고정피해(+레벨당 15)가 들어갑니다.

트런들 입장에서는 이 몹이 가장 꿀 입니다.

그 이유는 기절효과 때문에 정글 돌기고 쉽고 무엇보다 타워철거에 특화된 트런들이

포탑에 대해 고정피햬까지 적용되니 타워밀때 이거 먹고 들어가면 더욱더 빨리 밀 수 있습니다.

 

핏빛칼날부리(전 유령)

효과 : 예리한 감각(90초)

강타 사용시 적와드가 심어져서 적이 나를 볼 수 있을시

렌즈효과가 발동되어 적 와드를 지울 수 있는 능력이 생깁니다.

갱킹 시 적와드가 심어져 있는 지 없는지 볼 수 있는 능력입니다.

전 시즌에는 적와드가 있는지 모르고 대기 치다가 허성세월 보내는 경우가 좀 더 사라지게 됐습니다.

 

큰어스름늑대(전 늑대)

효과 : 90초동안 와드상태 및 적위치 파악

강타 사용시 유령이 나타나 블루와 늑대사이 공간에 90초동안 시야를 밝혀줍니다.

적이 이 유령을 통과할 시 유령이 잠시동안 적의 시야를 제공합니다.

탑 1차 타워 밀리고 유용한 방어수단이 되겠네요.

저는 다른 버프가 더 유용하여 늑대에게 많은 강타를 사용하진 않습니다.

 

심술두꺼비(전 와이트)

효과 : 독버섯의 선물(90초)

강타 사용시 적을 중독시키는 효과가 적용되어 공격시 6(+레벨당 6) 3초간 피해를 입힙니다.

90초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돌거북과는 달리 챔피언에게도 적용되어 갱킹 능력이 배가 됩니다.

 

협곡 바위게

효과 : 바론, 용앞 시야 제공, 이속버프

바론과 용앞에서 이동하며 거주하며 공격능력이 없는 바위게는 공격시 이리저리 피해 다닙니다.

강타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며 잡을시 바론, 용앞에 시야 제공과 함께 적이 이 시야를 제거할 수 없습니다.

또한 바위게 주변을 통과시 잠시나마 빠르게 이동하는 버프가 적용됩니다.

바위게는 잡으면 잡을수록 체력게이지가 커지기 때문에 혼자서 잡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붉은덩굴정령(전 레드)

효과 : 최대체력 20% 회복

강타 사용시 최대체력 20%가 회복되나 트런들이 피가 적을 때 빼고 사용하지 맙시다

충분히 돌다보면 피수급이 수훨한 트런들로는 별 의미가 없습니다.

 

푸른파수꾼(전 블루)

효과 : 최대마나 25% 회복

강타 사용시 최대마나 25% 획복됩니다. 트런들 약간 마나가 딸리는 경우가 은근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 블루에 강타 사용을 하면 좋습니다.

 

드래곤

효과 : 드래곤의 힘,지배,날개,분노,위상(각 1~5스텍 명칭)

공격력 및 주문력 8%증가/ 미니언 몹 +15% 데미지 / + 5% 이속효과/ 포탑과 구조물 +15% 데미지/ 모든능력치가 두배가되고 공격 시 5초간 150 고정피해(180초간 유지)

이제는 바론보다 용이 대우받는 시대가 왔습니다.

처음부터 끝날때 까지 용은 매번 뚜들겨 맞아야되는 운명이 되었습니다.

1부터 5스텍까지 쌓을 수 있고 4스텍까지는 효과가 영구적으로 추가가 되고 5스텍은 3분간 지속되지만 바론급 이상으로 버프를 받게 됩니다(3분이후 4스텍 유지)

 

내셔남작

효과 : 공격력 주문력 증가, 미니언 강화, 빠른 귀환

예전보다는 약화 되었으나 충분히 역전시킬만한 능력은 유지되었습니다.

체력과 마나재생 능력은 삭제되었으나 미니언을 강화시켜주고 바론먹고 빨리 귀환하여 이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적을 압박할때 미니언을 대동하여 밀도록 합시다. 

 

 

 

초반 정글링

초반 정글링 방법

 

블루진영 시작 시

1. 돌거북으로 시작하여 Smite(강타)사용하여 Chomp(깨물기)평평Chomp(깨물기)평평 끝

 

2. 레드버프 Chomp(깨물기)Frozen Domain(얼음 왕국)평평Chomp(깨물기)평으로 획득(중간에 Health Potion(체력 물약)1개 소모)

 

3. 칼날부리 Chomp(깨물기)Frozen Domain(얼음 왕국)평평Chomp(깨물기)평으로 획득

 

4. 칼날부리 잡고도 집가지않고 블루쪽 정글까지 다먹고 집을 가시거나 3~4렙에 갱킹가시면 됩니다.(단,4렙 갱을 염두하신다면 QWWE이렇게 투자하시면됩니다. E는 정글링에 거의 도움이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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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플진영 시작 시

1. 심술두꺼비로 시작하여 Smite(강타)사용하여 Chomp(깨물기)평평Chomp(깨물기)평평 끝

 

2. 블루버프 Chomp(깨물기)Frozen Domain(얼음 왕국)평평Chomp(깨물기)평으로 획득(중간에 Health Potion(체력 물약)1개 소모)

 

3. 어스름늑대 Chomp(깨물기)Frozen Domain(얼음 왕국)평평Chomp(깨물기)평으로 획득

 

 

위에 설명한것 과 같은방법으로 참조

 

 

팀파이트시 역할

 

트런들은 생각보다 어려운 챔프는 아닙니다.

 

빠른정글링에다가 논타겟이라고 해봤자 Pillar of Ice(얼음 기둥)이게 다죠(Frozen Domain(얼음 왕국)도 논타겟이긴하나 땅만찍으면 되고 범위가 매우 넓음)

 

하지만 Pillar of Ice(얼음 기둥)하나가 1mm차이로 상대가 뒤로 넘어가느냐 길막하느냐와 너백이 되느냐 안되느냐가 갱킹을 성공하는 못하는냐의 차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거리 조절이 매우 중요합니다.

 

Pillar of Ice(얼음 기둥)는 에어본이 아니고 너백기능이기 때문에 챔피언 중앙에 내리꽂아도 앞뒤옆 셋중 하나는 너백됩니다.

나는 1mm차이까지는 계산 못하겠다 하시면 둔화라도 걸겠다는 식으로 약간 더 거리를 두고 사용하시면 쉽습니다.

 

갱킹에서 트런들은 최대한 적이 도망 못치게 기둥을 세우고 빨리 붙는다는 생각으로 갱킹하시면 됩니다.

 

좁은 협곡 및 추노, 도주에서는 기둥을 길을 차단하겠는 생각으로 우리 아군까지 신경쓰셔서 잘 사용해야합니다.

 

때로는 도주 시 한사람은 희생시켜야할 때는 과감히 아군까지 같이 가두는 전략도 가능하나 잘못쓸 시 트롤취급 및 싸움까지 번질 수도 있는 스킬입니다.

 

한타에서의 트런들은 뭉쳐있는 적 중앙에 기둥을 세워서 진영을 붕괴시키는 전략도 가능하며 한놈만 문다는 전략으로 딜러 뒤에 기둥을 세워서 최대한 붙어주는 전략도 가능합니다.

 

후반 갈수록 트런들 좀비화 되며 킬도 쏠쏠하게 들어옵니다.

 

 

대표적으로 트런들과 상성이 좋은 챔피언

 

원딜

 

Vayne(베인) 베인과 상성이 좋은 이유는 제가 적 챔피언뒤에 Pillar of Ice(얼음 기둥)을 세우면 베인이 Condemn(선고)만 써주면 적은 기둥에 부딪혀서 기절이 됩니다. Pillar of Ice(얼음 기둥)이 벽효과를 주게 패치가 되었기 때문에

기절 한번으로 갱킹이 아주 쉬워질 수 있습니다. 베인 입장에서도 너무 좋죠.

근데 베인이 Pillar of Ice(얼음 기둥)Condemn(선고)의 시너지를 모른다?ㅋ

모를 수 있습니다. 트런들이 자주나오는 픽이 아니기 때문에 그렇죠.

갱킹전이나 시작전에 설명해주세요.

 

 

서포터

 

Janna(잔나) 요즘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잔나

트런들은 피흡도 좋고 공격력도 쌔지만 체력쪽이 좀 낮습니다. 갱킹이나 한타에 잔나만큼 트런들을 보호해 줄 수 있는 서포터도 얼마 없다고 생각됩니다. 대게 서포터는 딜러나 원딜 보호해주기도 바쁘지만

잔나는 Monsoon(계절풍)의 광역 힐에 Eye Of The Storm(폭풍의 눈)의 보호막, Howling Gale(울부짖는 돌풍)의 관통이니시에 Zephyr(서풍)의 둔화효과까지

봇 갱킹시 잔나가 한사람이상 띄워준다고 트런들의 갱킹은 더 쉬워질겁니다.

트런들과도 잘 맞고 현시점 최고의 서포터라고 생각됩니다.

 

 

 

Gnar(나르) 기본적으로 트런들은 잔나처럼 cc기 많은 챔피언을 선호하게 되더군요.

나르또한 둔화, 기절의 cc기 많은 챔피언입니다. 특히나 나르의 궁시전으로 벽으로 볼아 붙인다면 더없이 좋죠. 요즘 밴까지 당할 정도의 챔피언이라 많이 볼 수는 없지만 가장 시너지가 잘 맞다고 할 수 있습니다.

 

 

미드

미드는 딱히 무엇을 골라야 할지 모르겠네요. Ahri(아리)Lux(럭스)Swain(스웨인)Twisted Fate(트위스티드 페이트)Yasuo(야스오)등 cc기 한개 이상 갖춰져 있다면

다 잘맞습니다.

 

 

 

마치며

 

아직 미숙한 저의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트런들은 아직까지 비주류 챔피언에 속해있습니다.

하지만 전 시즌보다는 분명 픽률과 승률이 높아질거라 생각합니다.

 

잿불거인의 등장으로 저는 계속 꿀빨고 있습니다. 잿불거인이 너무 좋아서 너프될 것 같지만 그때 또 공략 업데이트 하면 되겠지요. 잿불거인 확실히 좋습니다. 너프되기전에 꿀빠세요.

 

지금까지 대회에서 탑트런들과 서폿트런들은 보아왔지만 정글트런들은 본적이 없어서 아쉽습니다(클템 트런들빼고ㅋ)

꼭 대회에서 정글 트런들이 나오는 그날 까지 공략을 이어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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