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롤인벤 공략에서 글로만으로는 설명 하기 힘든 요소가 있기 때문에
방송에 오셔서 궁금하신것을 질문하면 최대한 답변해드립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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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570 (+90) | 2100 | 마나 | 360 (+50) | 1210 |
공격력 | 47 (+2.5) | 89.5 | 공격 속도 | 0.625 (+2.61%) | 0.902 |
5초당 체력회복 | 5.42 (+0.55) | 14.77 | 5초당 마나회복 | 9 (+0.4) | 15.8 |
방어력 | 28 (+4.5) | 104.5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25 | 325 | 사정 거리 | 550 | 550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9 - 체력 +8x9
- 주문력 +1.19x9
- 방어 +4.26x2
- 주문력 +4.95x1
- 방어구 관통력+10.17
- 마법 관통력+5.58
- 체력+72
- 주문력+15.66
- 방어+8.52
1.표식-쌍관/인장-체력/문양-주문/정수-방어2,주문1
그분 말씀은 돈룬으로 2분에 물약을 하나 더 산다고 치면
-2분에 체력 185 회복
-체젠룬으로 2분동안 회복되는 체젠룬은 2분간 194.4
-골드룬으로 2분간 더 생긴 돈으로는(물약) 약 190정도 회복,거기다 포션은 원하는 시간에 쓸수 있음
으로 큰차이가 없다고 볼수 없다고 이론을 하시던데
제가 설명을 좀더 붙이자면 체젠룬과 물약을 같이 쓰면 체젠은 더 좋긴해도
실제적으로 풀피일 경우를 생각하면
체젠룬은 발동이 되고 있어도 효율이 없는거고
골드룬은 체젠룬과는 다르게 꾸준히 이득이 발생되고 골드룬으로 인한 체젠 부족은 골드룬으로 얻은 물약으로도 충분히 커버가 가능하다는 소리입니다.
이론적으로 봤을때도 효율은 비슷하기때문에 일정한 이득을 볼수 있는 골드룬이 더 좋다고 말하시는 것같았는데
마지막은 결국 취향이라고 말씀하시던데 뭐...저도 같은 생각입니다.
아무리 이론적으로 해도 실전에서는 결국 오차와 자신의 피지컬에 따라서 손해&이득을 볼수도 있으니 참고용으로 생각해주세요ㅎ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잔나가 적중 시 및 서풍으로 추가 이동 속도의 30%만큼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범위: 1250)
재사용 대기시간: 14초
회오리바람은 매초 커질수록 10/15/20/25/30 (+0.1AP)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히고 공중으로 띄워 올리는 시간이 0.25초 늘어나며 이동 거리가 20% 증가합니다. 또한 반드시 1.25초 안에 목표 지점에 도달합니다. (사정거리: 1000-175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사용 시: 잔나의 원소가 적을 공격하여 2초 동안 20/24/28/32/36% (+0.06AP%) 둔화시키고 55/85/115/145/175 (+0.5AP) (+추가 이동 속도의 3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유체화 상태인 유닛은 다른 유닛과 충돌하지 않습니다. (사정거리: 650)
재사용 대기시간: 16/15/14/13/12초
잔나가 사용 스킬로 적 챔피언의 이동을 방해할 때마다 재사용 대기시간의 20%를 돌려받습니다. (사정거리: 8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5/100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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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스킬트리를 봤을때 이상하다고 생각하셨을겁니다.
물론 그럴수밖에 없죠.
저도 잔나를 1000판가까이 해오면서 EWQR로 마스터 하였고 를 선마해야 잔나의 생명인 이속이 늘어나면서 기동성이 증가한다는것은 당연히 알고 있습니다.
이 스킬트리는 스킬을 설명하면서 같이 설명하겠습니다.
시작부터 를 찍는 분이 계신데 상대가 인베를 올수도 있기때문에 미리 찍지 마시고 선가 좋긴하지만 물리거나 인베 가서 에어본이 필요하다라고 생각하시는분은 선가 좋습니다.
하지만 를 찍었을때 2렙을 찍기위해 라인을 한번 미는것은 좋지만 초반에 계속쓰면 마나가 부족하므로 잘 조절하면서 써야합니다.
※3렙때 보통 을 찍는데 저는 라인전 싸움때 좀더 이득을 취하기 위해 를 2단계 찍어준뒤 을 찍어줍니다.
대신 초반 딜교를 하고 3렙을 찍은뒤 집을 간다면 라인 복귀를 위해 3렙에 을 찍어줍니다.
순풍(패시브)
패시브 사거리를 늘리고 이속률을 올린 대신 잔나한테 오는 아군한테만 적용됩니다.
(잔나한테는 패시브 적용X)
울부짖는 돌풍(Q)
최대 3초까지 차징,즉 모아서 쓸수 있습니다.
(폭이 좁아지고 사정거리가 길어졌습니다)
차징하는 이유
1.긴 사정거리
2,높은 에어본
3.피해량&데미지 증가
※잔나의 을 쓰는게 아직 익숙하지 않으시다면 그냥 qq쏘는게 정확도가 더 좋습니다.
(잔나를 많이 하다보면 예측라인을 예상하면서 쓰기 때문에 많이 하다보면 익숙해지실겁니다ㅎ)
선마를 하는 이유
위에서도 말한듯이 조이럭님의 챌린저 교육방송에 "쿤냐앙"님이 출현하시면서 선마를 하시면서 저도 위에서 말한 기동성을 걱정했지만 대답을 듣는 순간 "아~"하는 말밖에 나오지않았습니다.
그.대.답.은
바로 저번 패치중에 차징,즉 모아서 를 발동하는데 차징하는 순간부터 쿨타임이 돈다는 소리입니다.
그렇게 선마를 하면 쿨타임이 10초이긴 하지만 이건 아이템과 특성을 적응시키지 않은 쿨타임입니다.
쿨감이 40%라면 를 3초마다 쓸수 있으므로 한타 대치할때 좋습니다.
마치 쓰레쉬가 을 선마하고 한타를하는 느낌이라고 봐도 무난합니다ㅎ
(하지만 그래도 이속의 기동성이 좋다고 하시는분은 똑같이 선마를 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물론 패치로 인한 폭감소로 인해 2명을 에어본하는 상황이 가운데 사이로 지나가는 상황을 볼수있어 신중하게 써야하지만
사정거리가 늘어나서 조금 불편하긴하지만 못쓸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선마후 마스터를 하는 쪽입니다ㅎ
Tip
1.를 미리 차징해놓고 을 쓰고 를 다시 눌르셔도 이 끊기지 않습니다.
이와 비슷한 내용으로 귀환할때 미리 를 차징해놓고 상대가 올때 를 다시 누르시면 상대는 에어본이 되고 귀환을 끊기지 않고 계속 귀환을 타실수있습니다.
2.우리 원딜또는 아군이 쓰레쉬 을 맞고 날라올때 를 쓰면 쓰레쉬가 날라오던 자리에서 에어본되고 더이상 날라오지않습니다.
(블리츠가 을 날릴때 타이밍을 잘쓰면 당해도 기계팔이 길게만 이어져있고 블리츠가 에어본 당하면서 끌리지않는데...저도 이 타이밍을 지금까지 1번밖에 못해봤습니다)
3.의 스킬도 막을수 있는데 이걸 보고 바로 에어본 시키는건 거의 입롤수준이고 를 한번 해보시면 거리조절하는게 보이기때문에 한번 해보시고 상대가 거리조절을 하면서 들어올것 같을때 바로 qq를 쓰면 막으실수 있습니다.
4.같은 에어본은 상대가 돌진하면서 cc 면역이 있는 등등의 기술빼고는 대부분의 돌진기는 막을수 있습니다.
5.내가 상대한테 추노를 당하고 있을때 바로 qq 쓰는것 보다는 상대쪽 또는 내가 가는 방향으로 를 차징하면 상대를 더 높이 에어본 시킬수 있어서 빠르게 도망갈수 있기 때문에
잔나가 익숙해 진다면 상황에 따라 판단하고 둘중 한가지 방법으로 추노를 따돌릴수 있습니다.
6.우리팀에 야스오가 있거나 대치중 한타각을 볼때 상대 시야가 안보이는 벽,레이스쪽에서 를 차징해놓고 포킹을 몇번 하다보면 가끔 3~4 에어본이 되는 경우가 있으니 상황에 따라 써보세요.
(저는 레이스쪽에서 5인에어본으로 야스오의 5인을 준적도 있습니다)
서풍(W)
스킬을 마스터 할때마다 이속과 둔화율이 오릅니다.
그리고 이거 모르시는 분들은 많으시던데 를 사용하지않았을때는 미니언을 통과하지만 를 사용하면 그 쿨타임동안은 미니언을 통과하지 못하는 동시에 잔나의 이속도 줄어들기 때문에 초반에 신발이 없는데 만약 갱이 왔을때 를 안쓰면서 도망가는 더 빠릅니다.
※가 더이상 잔나한테는 적용이 안되기 때문에 이속량은 늘어났습니다.
물론 라인전에서 를 찍는 순간 이속이 늘어나는게 체감되지만
한타때 를 쓰면 신발 하나 뺀것같은 이속을 느끼실수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잔나의 딜은 정도가 전부이기에 안쓸수는 없고 상황에따라 생각하시고 쓰셔야할것 같습니다.
(너프긴하지만 밸런스를 잘맞춘것 같아서 저는 딱히 불만이 없습니다)
푹풍의 눈(E)
잔나가 존재하는 이유라고 해도 되겠죠?
아군에게 쉴드와 AD계수를 추가해줍니다.
그리고 다른 챔프와는 달리 포탑에 를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새로운 사실이 있는데 를 가시고 포탑에 를 걸어주시면 포탑의 공속도 빨라집니다.
※잔나의 를 할때 아직 익숙하지 않으셔서 우리 원딜한테 지정해서 쓰는 스마트키형식으로 를 거시는 분이 있으신데 그렇게 하면 안좋습니다.
(저는 초보때부터 스마트키를 안썼지만 최근은 와 레오나같은 돌진형 스킬을 빨리 막아야 할경우 스마트키를 제외한 모든 스마트키는 쓰지 않습니다)
이.유.는
라인전에서는 를 빠르게 쓸수 있어서 초반 라인전에서는 무난하게 쓸수 있어 좋겠지만 중후반 한타때는 우리 원딜만 를 해주는게 아니라 다른 아군들도 를 해줘야하는데 지정 스마트키를 쓰면 거는 타이밍을 잡지 못할수도 있으므로
가급적으로 사용하지않는게 좋습니다.
(지정 스마트키말고 그냥 스마트키는 사용해도 무난합니다)
하.지.만
자기 자신한테 쓰는 Alt + 스킬 같은 경우는 아군을 보호하는것도 중요하지만 자신한테 를 쓰면서 생존해야 더 오랫동안 서포팅을 할수 있기 때문에 알아두고 연습하시면 좋습니다.
잔나 를 사용하는 상황
1.원딜,아군 쉴드용
2.상대한테 딜을 넣을때
다들 보시니까 다 첫번째 상황만 를 쓰시더라구요.
에는 AD계수가 추가되어 있어서 바텀에서 싸울때나 포탑 철거하실때 아주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이즈 이나 원딜의 평타같은 투사체가 날라가는 도중에 원딜에게 를 걸어주면 AD계수가 추가되서 딜이 들어갑니다.
※다만 가 깨지면 AD 계수를 추가하는 효과도 같이 사라지게 됩니다.
계절풍(R)
잔나의 꽃이자 또는 독이될수도 있는 스킬이죠?
이 스킬때문에 다들 잔나를 꺼려하시던데
일단 주위에 있는 적을 넉백시키고 범위 안에 있는 아군을 3초동안 힐을 주는데
이건 하위티어일수록 지속적인 힐이 있다는 사실을 모르시더라구요...
처음 1렙 의 회복량은 피가 100씩 3초동안 차서 총 피 300이 차고, 소라카 일 경우 피 150이 차는데 잔나 힐량을 무시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더라구요.
※쓰는 팁을 알려달라시는 분들이 많으셨는데 같은 경우는 쓰는 경우가 대부분 일정해서 이미지를 올려드렸지만 같은 경우는 상황마다 쓰는것이 다르기 때문에 유튜브 영상들을 많이 보셔서 경험을 쌓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잔나 쓰는 상황
1.힐링
2.원딜을 물려는 암살자를 넉백 시키면서 지킬때
3.벽궁 - 시간이 길지는 않지만 벽궁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하실 점이 있으신데 얋은 벽은 넉백을 시킬때도 있지만 가끔 벽너머로 넘겨버리기도 해서 이걸 방지해주실려면 끝부분에 살짝 밀리는 정도로 거리를 조절하셔서 쓰시면됩니다ㅎ
4.이니시 - 대표적으로이 있죠.이거 쓰면 다 잘한다고 칭찬하던데 와 가 있는 잔나는 어렵지 않고 꼭 을 안해도 상관없습니다.
여기서도 주의할점이 있는데 잔나가 을 하는데 상대가 같이 을 쓰면
PO방생WER 그 순간부터 욕 엄청 먹어요.
비슷한 예를들어 리신 이 있죠.
5.탱커가 선진입했을때 딜러진과 분리 - 간단하게 말하면 상대 탱커가 이니시를 걸러 앞으로 진입했는데 그뒤에는 딜러들이 있는데 합류하는데 거리가 있기때문에 그 공백에 을 써서 딜러들은 더 뒤로 보내고 탱커는 홀로 남게해서 쉽게 잡을수 있습니다.
5가지 선택중에서 제일 좋은 상황은 역시 2번째예요.
대표적인 디펜스 서포터이기 때문입니다ㅎ
(궁쓰는 팁을 알려달라는 분이 계신데 상황과 써야할 방법이 너무 다양하기 때문에 제 유튜브 영상이나 다른 영상들을 많이 보시는것이 좋습니다)
Tip
1. 다음 레벨을 안찍는 분이 계시던데 잔나의 AP계수가 많이 오르고 돈템의 효율성이 커졌기때문에 다음 레벨이 되면 바로 찍어주시는 편이 좋습니다.
2.아군이 추노당할때 의 넉백으로 살려줄때 또는 도트 데미지로 죽을 피가 아니라면 힐량을 위해 가만히 있지말고 넉백하자마자 바로 를 쓰면서 빠지셔야 하는데 이유는 어그로가 바로 저한테 끌려서 제가 대신죽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3.의 넉백은 야스오의 의 에어본 판정이됩니다.
(다만 한쪽 방향으로 상대방들이 넉백된다면 전체적으로 이 들어가지만 전방향으로 퍼진다면 일부에게만 이 들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1.평타--(차징)--평타--평타가 제일 일반적입니다.
(까지 넣지 않아도 상관은 없습니다)
2.최근 상대팀에 탈론이나 제드같은 암살자가 우리팀 딜러를 암살할려할때 저는 상대방한테 -- 콤보를 많이 썼는데 그렇게 하면 아무리 에어본을 바로 qq 날린다고 해도 우리 딜러는 맞을 딜은 다 맞아버리기 때문에
--처럼 에어본을 맞춘다는 생각이 아니라 를 차징을 했던 말던 을 써서 암살자를 넉백할 생각을 해준다는 식으로 플레이 해주면 좋습니다.
※그리고 두번째 방법으로 하실때 를 미리 차징하고 을 쓰더라고 암살자가 거의 왔던 루트나 기껏해야 오던 방향으로 이동기를 쓰고 다시 암살을 시도하기 때문에
오히려 (차징)를 미리 차징해 놓고 을 쓰면 상대가 다시 왔을때 를 다시 쓰면 에어본도 더 높이되서 살릴 가능성이 더 높아지고 스펠을 뺄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리고 뭔가 겉멋 쩔어...ㅎ)
1.라인전에서 로 견제하는 방법
잔나가 익숙치 않으신분들은 대부분 첫번째 이미지 처럼 를 직진으로 날리시는 경우가 있는데 라인을 밀경우를 제외하고 저는 2번째 이미지 처럼 를 약간 기울여서 쓰는 편입니다.
왜.냐.하.면
상대도 잔나가 을 차징하면 상대방이 잔나의 경험이 없다면
대부분 직진으로 에어본이 온다고 생각해 무빙을 하기 때문에 살짝 기울어진 상태로 쓰는것이 맞을 확률을 더 높아질수 있습니다.
2.추노당할때 쓰는 방법(으로 도망가는 상황)
아마 잔나를 해보신지 별로 안되셨거나 상대가 도주기나 cc가 있어서 빨리 거리를벌려야하는 급한경우를 제외하고 저는 추노당할때 제가 갈려는 동선쪽으로 를 차징하는데
이.유.는
위에서 스킬 설명을 할때 말씀드린렸듯이 그냥 qq쓰는것보다 차징을 하는 편이 더 높게 에어본이 되서 거리를 조금이라도 더 벌릴수 있기 때문에 저렇게 를 쓰는 쪽입니다.
※첫번째 스킬 팁처럼 상대가 무빙으로 피할수도 있기 때문에 완전 직진으로는 쓰지않고 살짝 아래쪽으로 기울여서 를 사용하였습니다.
3.상대 바텀 듀오가 포탑허그 할경우 로 견제하는 방법
지금까지 잔나를 상대하면서 를 이렇게 쓰는 분은 못봤었는데 상대가 개피여서 에어본을 시킨다면 그 사이에 우리 원딜이 킬을 딸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줄수 있는 방법입니다.
우선 첫번째 이미지와 같이 벽에 딱 붙은 뒤 상대 원딜이 cs를 먹는 자리 또는 자주 움직이는 곳에 예측해서 를 차징해 주시는데 첫번째 이미지와 같이 를 사용하시면 대부분 맞추실수 있습니다.
두번째 이미지는 쪽이 대략 상대 바텀 듀오가 있는 공간인데 를 차징해서 바로 라인으로 가시면 맵 왼쪽에 있는 위치정도로 가실수 있는 시간이 되시는데
여.기.서
상대는 잔나의 경로를 보고 와딩하러 갔다고 생각하는 정도지 잔나가 자신들 앞에 보였기 때문에 에어본이 날라올 생각을 거의 100% 하지 않습니다.
(와딩이 되지 않았다는 가정하에)
첫번째 사정거리보다 두번째 이미지와 같이 실제로 날라가는 의 사정거리가 조금더 길기 때문에 포탑 왼쪽 부분은 거의 에어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라인이 상대 포탑까지 밀렸을 경우 를 차징하고 우리 원딜한테 상대 바텀듀오쪽으로 로 에어본이 된다는 뜻으로 핑을 찍어주시면 에어본이 되는 순간 우리 원딜이 딜을 넣으실수 있을겁니다.
※저는 참고로 이 방법을 통해 바텀 듀오가 개피여서 로 더블킬까지 먹어본적이 있습니다.
4.미드 로밍을 갔을때 를 사용하는 방법
잔나로 로밍을 자주 가지는 않지만 갔을 경우 를 좀더 효율적으로 사용해서 킬을 딸수 있는 확률을 더 높일수 있는 방법입니다.
우선 첫번째 이미지와 같이 로밍을 왔고 상대 위치가 정도에서 cs를 파밍하고 있다고 가정하에 두번째 이미지와 같이 를 차징해 주는데
여.기.서
쪽에 를 차징하는 이유는 미드라이너 입장에서 로밍을 왔을때 빽무빙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왼쪽 부쉬로 가면 로밍을 바로 포기하시는 편이 현명할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잔나가 를 차징하고 로밍을 가면 상대미드라이너는 위치 정도까지 빽무빙을 하기 때문에
직접가서 qq 쓰는것보다는 차징을 한뒤 예측해서 에어본시키는 편이 에어본도 훨씬 높기 때문에 우리 미드라이너가 cc를 가지고 있거나 상대 미드라이너의 도주기가 없다면 킬을 가지고 올수 있습니다.
#조합이 좋은 원딜
AD 스킬 계수가 높은 원딜
ex) 등이 있습니다.
#조합이 안좋은 원딜
AD 스킬 계수가 높지 않거나 폭딜이 약한 원딜
ex) 등등 이있는데 베인은 파일럿에 따라 다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서포터
폭딜이 강하거나 짤짤이,힐이 있는 서포터
1.
2.
3.
4.쉴드,포킹을 포함하고 있어서 잔나의 제일 어려운 카운터라고 생각합니다.
5.가 을쓸때 잔나가 같이 써서 날리면 되는데 잘하는 모르가나는 자신한테 를 쓰고 을 사용합니다.
쓰레쉬,블리츠크랭크 상대법
제일 많이는 서포터로써 역시 상대법을 많이 물어보시길래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Thresh)
1.잘못하는 쓰레쉬면 적당히 치고 빠져도 를 쓰면서 거리유지를 하면 피가 빠져서 쉽게 이니시를 못거는 반면, 잘하는 쓰레쉬는 를 들고 피유지를 하면서 적극적으로 딜교를 하기에 원딜과 붙어있으면 빽업해주시고 같은 이니시를 받아서 죽을수있기때문에 가능하면 원딜과 붙어 있지 말고
포지션을 원딜과 위아래 간격을 주고 살짝 뒤에 있으면서 보조한다는 느낌으로 라인전을 해줍니다.
(그렇다고 너무 뒤에나 부쉬에서만 만 하면 원딜한테 아무것도 안한다고 욕을먹을수 있으니 상대가 평타거리를 주거나 물고 빠질타이밍에 평타딜을 넣어주면서 견제해주세요)
2.바텀은 두번째 웨이브 근접 3마리까지 먹으면 선2렙이 되기때문에 상대의 경험치를 생각하면서 라인을 밀어주시고 쓰레쉬같은 경우는 2렙 마지막 cs 피가 빨피일때 앞으로 가면서 로 이니시를 걸면서 cs가 없어지면서 2렙이 찍히기 때문에 바로 으로 킬각을 줄수 있기에 선2렙을 뺐긴다면 그냥 라인을 당기면서 빼는편이 좋습니다.
3.상대 정글이 갱을 온다고 하면 쓰레쉬 입장에서는 을 주고 다가오면서 거리를 좁혀올수 있기때문에 이것을 막아주려면 을 뒤로 던지는 것을 확인하자마자 를 차징해주고 상대 정글이 을 탔을경우 쓰레쉬의 손은 을 당기는 모션을 취하기때문에 그때 바로 를 날려주시면 쓰레쉬와 정글러가 바로 에어본에 걸리고 갱을 피하기 쉽습니다.
가끔 을 할수 있기때문에 주의해줘야하지만 위의 방법을 쓴다면 바로 에어본이 걸리기때문에 상대 정글러가 cc가 없다면 갱을 피할수 있습니다.
4.바텀이 6렙이 찍힌다면 이제 쓰레쉬의 이니시나 갱을 당할때 대부분 피할수 있는데 이때 거리 조절을 안해준다면서 잔나는 물몸이기에 효율을 보기전에 죽을수 있기에 선을 가서 좀더 을 효율적으로 쓰는것도 좋습니다.
5.못하는 쓰레쉬는 포탑의 거리를 제대로 체크안하고 하면 바로 날라와서 이니시를 거는 편이기 때문에 라인이 당겨져 있다면 일부로 을 당해서 역이니시를 걸수있는데
쓰레쉬는 을 하고 날라오면 한 챔피언뒤로 오기때문에 바로 을 쓴다면 포탑 다이브를 시킬수있습니다.
6.만약 쓰레쉬의 을 우리 원딜이 걸렸다면 상대 원딜이 있는쪽 또는 우리 원딜쪽으로 를 차징해주고 상대 원딜한테 슬로우를 걸고 바로 를 날려줘 딜로스를 만들어주고 상대 원딜을 또는 로 넉백을 시키면서 딜을 넣을수 없게 해줍니다.
(가능하면 는 원딜과 서포터를 둘다 맞추도록 연습하는게 좋습니다)
※상대 쓰레쉬가 을 이용해 상대 원딜이나 아군을 살릴때 에어본을 하면 도중에 끊기는 점을 응용해서 잔나는 으로 을 끊을수 있고 나미의 나 룰루의 으로 끊어본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쓰레쉬 패치됬을때 상대편이 위로 올라가도 타지고 와드나 cs가 있어도 가운데 부분이 길막이되서 타진다고 했는데 현재 쓰레쉬의 을 챔프로 막으면 클릭을 못해서 안타지기에 와드를 해도 안타질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번에 천상계 게임을 관전하는데 상대방 쓰레쉬가 을 이용할때 4명이서 와드를 다 박더라구요.
그전에 죽어서 확인을 못하고 요즘 할기회도 없지만 될가능성은 있다고 생각합니다.
※가끔 쓰레쉬가 1렙부터 스펠을 다쓰면서 이니시를 거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잔나의 선템 에 선스킬이 인 경우
1.잔나가 먼저 물려서 폭딜이 들어와 순삭 당했때
2.상대 바텀이 한명이라도 를 들었을때
이 2가지를 제외하고는 왠만한 1렙 바텀이 무슨 원딜,서포터가 오던지 대부분 이길수 있습니다.
이유는 킬이 날정도로 딜교하는데 를 대략 2번쓸 쿨타임이 돌기때문입니다.
그리고 2렙때 쓰레쉬가 잔나를 우습게 보면서 2렙때 들어올때가 있는데 이때 잔나가 대신 이고 위의 2가지 경우가 아니라면 역이니시를 걸어 킬을 딸수 있는데 이유는 1렙때와 같습니다.
(Blitzcrank)
블리츠 상대법은 제일 심플하면서도 어려운 건데 바로 cs 뒤에 있는겁니다.
그러므로 블리츠 입장에서 이니시을하는 경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니시 하는 방법
1.cs가 막타피가 되었을때 원딜의 막타를 예상하고 cs가 없어지는 타이밍에
2.예상치못한
3.로 다가와
(잘하는 블리츠일수록 스펠을 확인하고 하는 경우가 있기에 주의)
4.cs피가 반피정도일때 으로 cs를 없앤후
5.천상계급 블리츠들은 cs 웨이브가 오는경우 그 사이에 타이밍을 잘맞춰서 을 하면 미니언 사이를 을 하기때문에 주의 해야합니다.
등등 상대법을 생각나는대로 써봤는데 작은 도움이 되셨으면합니다ㅎ
#상대하기 쉬운 서포터
1. - 만 로 끊으면 쉽지만 끊지 못한다면 원콤에 당할수도 있어요.
※가 들어올때 바로 을 쓰면 그 자리에서 에어본이 되고
이 날라올때 를 좀 빨리쓰면 이 그자리에서 에어본 안되고 잠깐 에어본되는듯 하다가 다시 붙을수도 있습니다.
2. - 조금 탱탱해서 힘들수도 있는데 상대도 절 상대하기 힘들어요.
(너프전부터 쉽게 이겼습니다)
3. - 사거리 조절하면서 평타만 치면되는데 가끔 쓰는거만 조심하면됩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프
돌진기가 있거나 에어본 당하면 끊기는 스킬을 가진 챔프들,장판 궁이 있는 챔프들
ex)등등 많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잔나는 상대하기 어려운 서포터 빼고는 거의 무상성같습니다.
사실상 챔프마다 상성은 있을수 있지만 원딜과 서포터의 호흡만 잘맞는다면 상성도 무상성이 됩니다ㅎ
#서포터의 성장&깨달음을 아는 과정
첫번째 성장
-서포터의 정의를 이해
-라인전의 원딜&서포터에 대한 상성을 이해
-룬특성에,챔피언에 대한 이해
두번째 성장
-라인전에서 딜교각&킬각을 이해
-시야확보에 대한 이해
세번째 성장
-챔피언을 이해함에 따른 팀조합의 구성을 이해
-시야활보 타이밍에 대한 이해
-기본적인 스펠체크,로밍&백업에 대한 이해
네번째 성장
-기본적인 라인전 뒤 로밍 타이밍&상황에 대한 이해
-전체적인 시야장악을 이해
-백업의 장점&중요성을 이해
-액티브 아이템&스펠사용하는 피지컬이 상승
다섯번째 성장
-한타때 진입하는 타이밍과 포지셔닝을 이해
-미니맵을 보는 것이 일상이되서 탑 와딩하는 것&라인 미아를 다 쳐줌
-라인전&로밍&백업을 아무리 잘해줘도 라이너가 못하면 캐리가 안된다는 서포터의 한계를 체감
-영상,롤챔스 등을 통한 매체로 얻은 센스&무빙을 극대화
여섯번째 성장
-한타때 cc 유무를 판단
-로밍&백업이 상대 서포터에 비해 1~2초만 늦어도 게임이 터진다는 것을 체감
(일곱번째 성장)
가로표시를 해준 이유는 저도 아직 여기까지 도달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이 단계를 거치는 사람은 프로,아마추어,롤 매드무비에서 봤던 피지컬&센스&무빙을 똑같이 재현할수 있고 왜 그런가도 이해를 충분히 했고 자신과 프로들과의 차이점을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이 위 단계를 가기 위해서 부족한 점&노력해야 할 점은
한타때 cc 유무를 판단하면서 미니맵을 같이 보는 제 3의 눈을 가지는 것입니다.
아마 상대 스펠&피통&cc 유무를 봐도 아무리 이길 것같아서 들어가는데
우리팀이 갑자기 백핑을 엄청 찍어대는 것이 보이다가 상대방이 갑작스러운 글로벌 궁이나 등으로 예상치 못하게 백업을 해서 게임이 터진적이 아마 몇번 있으실겁니다.
이런 백업을 위해서 소규모 한타때 미니맵을 계속 주시하라는 것인데 말이 쉽지...
한타 포지셔닝&(아군,적군)딜러의 위치,스펠 유무,cc 유무,궁 유무 기타 등등 이런 것들을 확인하는 것만도 눈이 모자를 정도인데 거기다 미니맵까지 같이 봐야 한다고 하는데 요즘 연습하고 있긴하지만 막상 한타가 되면 위에 적은 것들도 못하기 일수 이기 때문에 다들 실력을 늘릴려면 감각에 의존하지말고 연습도 많이 해야합니다.
우선 제가 지금까지 서포터를 해오면서 성장하게 되는 과정을 대략적으로나마 적어봤으니 자신이 이정도 과정이라고 생각되신다면 다음 단계로 가기 위해 노력해보시다보면 실력이 자연스럽게 올라갈겁니다ㅎ
#맵리딩 하는 방법
제가 쓰는 맵리딩 방법인데 딱히 방법이라고 해도 될런지는 모르겠는데...
그냥 2초마다 맵을 계속 보세요.
더 필요 없습니다.
저는 심할때는 한타를 하면서도 미니맵을 보면서 할때도 있기 때문에 그만큼 맵리딩은 중요한 것입니다.
#라인전에서 이니시를 할때 조건
바텀에서 이니시를 걸다가 분명 역갱을 당하셔서 죽으신 경험은 없을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이나마 그 역갱을 덜 당하게 할수 있는 상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상대팀에 2렙 갱을 올수 있는 육식 정글러&확정 cc를 가진 정글러가 있을 경우
가능하면 2렙 이니시를 걸기전에 위쪽에 와딩을 못할 경우
2.바텀 근처에 우리 정글러가 있을 경우는 조금 무리해서 이니시를 해도 바로 백업이 오기때문에 괜찮지만 상대 정글러가 맵에서 안보이고 우리 정글러도 바텀쪽에서 멀리있을 경우
3.자신한테 이동기+이 있다면 최소한 1가지를 남겨주세요.
그 이유는 당연하겠지만 역갱을 당했을때 최소한의 도주기가 있어야 상대방의 이득을 최소화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도 많겠지만 적어도 저 세가지 조건은 지켜주시면서 라인전을 하지면 아마 갱을 당하시는 상황이 매우 줄어드실겁니다.
#이니시를 할때 주의 해야할 점
라인전을 하시면서 가끔 자신은 이니시를 걸기 위해서 딜교를 했는데
원딜이 호응을 안했다면서 피가 다 빠지거나 킬을 따인 기억이 있을겁니다.
여기서 잘못한 사람은 누구일까요?
정답은 당신입니다, 흔히 말해서 무리하신거죠ㅎ
자신이 생각하기에는 분명 딜교를 하면 이기는 각이라고 생각했지만
원딜 입장에서 호응을 안하는 이유는 대략 3가지 입니다.(트롤 제외)
1.cs가 너무 많기때문에
2.피&마나가 없기 때문에
3.조합&상대팀의 백업&스펠의 유무
등등이 있는데 실제적으로 이런 이유때문에 호응을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이니시를 걸때 제일 조심하셔야 할점을 이론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바텀 듀오의 체력바가 각각 100이라고 가정했을때
이니시를 걸려면 자신이 선으로 cc를 걸기위해 딜교를 해야하기 때문에
여기서 서포터는 거의 상대 원딜위주로 딜을 넣습니다.
하지만 서포터가 상대 원딜의 피를 70으로 만들었다면 서포터는 상대 바텀 듀오의 점사+미니언 딜이 들어오기 때문에
상대팀 원딜 70:서포터 90 - 우리팀 원딜 100:서포터 40~50
총 이런 체력바의 상황이 상황이됩니다.
여기서 이니시를 성공했다고해도 운이 좋다면 더블킬을 딸수 있지만 최악의 상황에는 이니시를 걸자마자 서포터는 죽게되고 원딜도 호응을 하다가 죽어버릴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당히 상황봐가면서 이니시를 해주시면 바텀 22싸움을 최대한 유리한 방향으로 끌어낼수 있을겁니다.
#롤에서 배울만한 추천 BJ
물론 저도 방송을 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저의 방송을 추천해드리고 싶지만
저는 공략을 쓰는 입장에서 저를 홍보하기 보다는 보시는 분의 실력이 많은 향상이 있으면 하는 마음이 크기 때문에 제가 지금까지 롤을 하면서 실력 향상에 큰 도움을 준 BJ분들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쿤냐앙 - 전반적인 서포터의 센스,피지컬,무빙
조이럭 - 게임의 전반적인 운영
인간젤리 - 잔나&알리스타&나미의 피지컬,전반적인 서포터의 도움이 되는 내용
개인팟 - 쓰레쉬 예측 그랩,로밍&백업 타이밍
개구멍 - 무빙&센스&피지컬
(올라이너지만 매드무비만 봐도 아마 무빙&센스의 중요성을 깨달으실 겁니다)
대표적으로 이분들이 저의 롤실력을 최대한으로 올려주는데 도움을 많이 주셨다고 생각합니다ㅎ
#예측&센스를 올려주는 방법(모바일은 출처를 눌러주세요)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9YnTW6KX52c
우선 이론도 중요하지만 위에 나오는 분들은 대부분 경험이 쌓여서 저런식으로 플레이가 가능한 만큼 많은 상황을 겪어보면 1~2번 비슷한 상황이 나오기 마련입니다.
이런식으로 실력을 올려주시면 결국 실력과 센스가 좋아지는 것이고 다른 챔프&라인을 해도 적용시킬수 있습니다.
#잔나 또는 서포터가 평타 넣는 방법
제가 자주 쓰는 방법인데 우리 cs를 보면서 피가 막타를 때리는 정도가 되면 상대 원딜을 때리는데 이유는
상대 원딜은 당연히 파밍을 해야하는데 이때 cs를 때리면 평타가 cs를 때리거나 또는 저를 견제하다가 cs와 평타가 겹치면서 평캔이 될 확률이 높고 만약에 절 때렸다고 해도 cs를 놓치게 됩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어그로 관리" 입니다.
쉽게 말하면 치고빠지기 인데 초반에 제일 좋은건 상대 부쉬와 우리 부쉬를 왔다갔다면서 평타를 치면 부쉬를 나와서 시야를 초기화하는데 이런식으로 어그로 관리를 해주시면 상대 바텀듀오와 미니언의 어그로를 관리하시면서 평타 견제를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천상계에서는 제가 이름 붙친거지만 "Z자 무빙"이라고 상대쪽으로 가는데 뭔가 Z자를 그리면서 어그로를 초기화하는 무빙을 하는데 저도 아직 이 무빙을 익숙하게 하지못합니다...ㅠㅠ
#잔나로 포탑에서 cs 먹는 방법
가끔 우리 원딜이 집을 가고 서포터가 포탑에서 혼자 cs를 먹는 경우가 한번씩은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하지만 잔나같은 평타딜이 약한 서포터는 포탑이 쳐도 cs 막타를 먹기에 어려움을 느끼셨을 것같기에 거의 대부분의 cs를 챙기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한웨이브 기준-근접와 원거리 미니언 3마리씩)
1.포탑이 근접 미니언을 한대 때리고 다음 공격이 날라갈때 포탑에 를 걸어 주시면 포탑의 공격력을 높아지면서 첫번째 맞던 근접 미니언은 잔나가 평타로 먹을 수 있는 피가 되고 는 아마 3번째 근접 미니언의 막타를 때리기 전에 풀려서 잔나가 평타로 먹을수 없는 피가 될텐데 그때는 로 막타를 먹어주세요.
2.원거리 미니언을 먹을 차례인데 이제는 포탑에 의 쿨타임이 돌아도 걸지마시고 를 차징하지않고 qq로 바로 쓰셔서 원거리 미니언을 다 맞추시면 포탑이 한대 때릴때마다 잔나가 막타를 먹을수 있는 피로 될것입니다.
(이것은 저희팀 미니언도 없을때를 가정했으므로 미니언이 많다면 연습을 통해 먹어주시길 바랍니다)
#상대 정글이 은신 챔프일때 와딩하는법
아마 모든 서포터들의 고민거리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물론 시즌3때는 핑와만 많이 샀으면 해결이 됬었지만 와드 제한이 생기고 나서 잘 대처를 못했는데 최근에 대처할수 있는 방법을 찾았기에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이블린,트위치,샤코정도 일겁니다)
1.자신이 아래 지형이라고 하면 상대 늑대와 큰레이스쪽에 와딩을 합니다.
2.자신이 위 지형이라고 하면 상대 작골과 레이스쪽에 와딩을 합니다.
(그렇다고 깊숙히 들어가서 완벽하게 부쉬에 하라는 소리는 아니고 정글몹이 보일 정도로만 와딩하시는게 갱도 안당하고 안전합니다)
알아보니 매우 간단한 해결책이었는데
이.유.는
은신 챔프라고 해도 정글을 먹는 모습까지 은신은 아니기 때문에
바텀쪽 정글몹들에 와딩을 해놓으면 대략 갱오는 경로가 보이고 다른 라인이나 정글도 은신 챔프의 위치를 파악하고 역갱을 안당할수 있기 때문에 을 늦게가는 한이 있어도 웨이브 마다 와드 2개씩은 들고 있어야 하고 용옆에 작은 부쉬 쪽에 핑와를 해준다면 미드와 바텀라인은 심리적으로 매우 안전하게 라인전을 하실수 있습니다.
(생각해보면 매우 간단하지만 이러면 은신갱의 대부분을 방지할수 있고 상대 미드의 더티파밍을 하는것도 확인할수 있기 때문에 상대 로밍이나 동선도 확인할수 있습니다)
#로밍가는 타이밍(모바일은 출처를 눌러주세요)
#라인관리 하는법(모바일은 출처를 눌러주세요)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T21OZKQWAp8
아이템 설명부분에서 라인관리를 알려드리고 싶다했는데 저는 조이럭님,마타님의 영상으로 라인관리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이외에도 팁은 많이 알지만 글로 다 설명하기에는 너무 광범위하기 때문에 댓글이나 방송에 오셔서 물어보시면 되겠습니다ㅎ
서포터의 기본이 되는 행위겠죠?
시즌4가 되면서 서포터의 유틸성이 좋아지면서 와딩을 하는 존재가 조금 미미해졌지만
서포터한테 가장 중요한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ㅎ
(모바일은 추천을 눌러주세요)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9-Qech1XlC8
저도 이 영상을 보고 예전에 와딩하는 법에 많은 도움이 되어서 올려봤습니다ㅎ
#와드의 밝기 차이점
혹시 각각의 와드의 시야가 다르다는 점을 아시나요?
현재 순서대로 올린 이미지인데 << 이런식으로 와드의 밝기가 다 다르기 때문에
시야를 먹을때 만약 좀더 넓고 밝은 시야를 먹었으면 하는 장소가 있다면 그곳에 를 박아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1.첫 귀환
첫번째 이미지처럼 저는 돈이 이나 이 바로 나오는 800원이 아니면 대부분 첫 귀환에 와드,핑와 그리고 포션을 사가지고 가는데 핑와를 사는
이.유.는
초반 라인전에서 자신의 라인도 물론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곳은 미드 라인이기 때문에
조금 부담스러워도 가능하면 용쪽 작은 부쉬에 핑와를 해주는데
가장 왼쪽으로 박은 이유는 조금이나마 상대쪽 정글이 밝아야 이득을 보는 상황이 많이 때문입니다.
두번째 이미지는 만약 상대한테 첫번째 핑와 자리를 들켰을 경우 박는 위치인데
첫번째보다는 조금 안좋지만 그래도 왠만한 갱을 막아줄수 있습니다.
(핑와를 박는분 중에 꼭 들켜도 그자리에 다시 박는 분이 계신데 그러시면 너무 뻔하기 때문에 핑와자리는 들키면 바로 장소를 옮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레이스(새)
차이점을 아시겠나요?
이곳 와딩을 어떻게 해야 더 이득이신지 모르는 분이 많더라구요.
우선 첫번째 이미지는 그냥 적당히 박았을 경우인데 저런식으로 많이 그냥 가운데에 박으시는데
두번째 이미지처럼 가운데 가장 끝부분에 걸쳐야 레이스까지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3.블루 견제
상대 두번째 블루가 나올때 견제할때 하는 와딩인데 미리 해놓으시면
우리 정글이 카정을 가거나 블루를 먹고오는 미드 라이너도 짜를수 있고 블루를 주고 바텀으로 갱을 오는 정글러의 동선을 파악할수 있기
때.문.에
습관적으로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4.다이브가 의심될때
리신이나 피들처럼 뒤에서 갱을 오거나 상대 미드 라이너까지 와서 3~4인 다이브가 예상되신다면 저곳에 와딩,핑와를 해주시면 되는데
핑와를 가운데에 박지않고 아래에 박은 이유는 상대 서포터가 다이브를 준비하면 빽업을 예상해서 벽너머서 와딩을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시야적인 이득을 보기 위해서 저렇게 박았습니다.
(별차이는 없지만 세세한 차이가 가끔 결과를 바꿀수도 있더라구요)
두번째 이미지처럼 박는 경우는 상대의 경로를 좀더 확실하게 볼수 있지만 부쉬에 들어오면 확인이 안되므로
첫번째와 두번째 이미지 둘다 박아주시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ㅎ
5.상대 정글
맵은 어차피 대칭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이 두곳만 아신다면 맵시야를 장악하는 것이 더욱 쉬울것 입니다.
6.상대 라인 경로
이곳은 상대방의 미드,바텀의 길목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물론 깊숙하게 들어가면 짤릴 위험이 있어서 조금 부담되긴하지만
상대 정글이 탑으로 갱을 갔거나 상대 바텀 듀오가 집을 갔을때 설치해주시면 아주 도움이 되는 자리입니다.
7.바론
위쪽 부쉬가 확실히 시야적 이득을 더 볼수 있지만 너무 유명해진 자리이기 때문에 그 아래 부쉬에 박아주셔도 충분히 밝은 시야를 먹을 수 있습니다.
7.상대방 정글이 은신챔프 일때
다들 상대방 정글이 은신챔프여서 와딩을 하기 힘든 상황이 분명 있으실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갱을 방지해서 핑와를 깔아도 상대 서포터한테 지워지면 진짜 와딩하기 싫고 그렇다고 핑와를 안박으면 갱을 당하고 심하면 원딜한테 정치질까지 당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상대방 정글몹 위주로 시야를 밝혀줬었는데 아는 BJ분이 이 방법을 알려줘서 모르시는 분이 아시면 매우 유용할 것같아서 이렇게 적어봅니다ㅎ
우선 첫번째 이미지가 아는 BJ분이 알려주신 방법인데 설명을 드리자면 핑와의 범위만큼 은신 챔프가 보이는건 당연한 소리겠죠?
하지만 지금 보이는 위치에 핑와를 박아도 그 아래부쉬로 오는 은신 챔프는 보이지 않기 때문에 를 미리 박고 그 아래쪽 부쉬에 를 깔아준다면 의 범위만큼 은신챔프가 보입니다.
이 방법을 하시면 그냥 와드를 박으셔도 상대 은신챔프를 확인할수 있고 상대 서포터한테 지워질 걱정도 최대한 줄일수 있습니다.
저는 이 방법을 이용해서 두번째 이미지처럼 생각해보았는데 보통 정글러는 갱을 올때 자기 정글쪽에서 오기 때문에 최대한 삼거리부분을 밝힐수는 없을까 생각했는데
상대와 자신의 서포터 플레이를 생각해보시면 용쪽 앞에 와딩은 해도 그 안쪽까지는 와드를 확인하시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과감하게
용 안쪽에 을 박아서 상대 삼거리 범위까지 은신챔프를 밝힐수 있는 시야를 만들어준 다음 평소처럼 상대 삼거리에 을 박아주었습니다.
상대 서포터가 핑와로 지울수도 있지만 그래도 저희는 와드 하나로 상대 은신챔프의 갱을 막는다고 하면 충분히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ㅎ
※그리고 와딩을 하실때 짤리시는 경우가 있으실텐데 예를들어 상대방의 2~3명이 탑에 있다고 가정했을때 그럼 봇쪽은 과감하게 들어가셔서 와딩을 할때 평소처럼 짤릴 위험이 그나마 최대한 줄이실수 있을겁니다.
1.게임이 로딩 화면이라면 op.gg또는 fow를 통해서 상대 바텀듀오 룬특성을 보세요.
이게 상대의 전략을 알수도 있고 다른 라인중에서도 특이한 룬특성이 있어서 알려주면 우리 라이너들도 조금은 편할수 있으니까 티어와 kda만 보지말고 룬특성을 확인해보세요.
2.시작하면 템을 빨리 사고 용근처까지 달려가서 1분와딩을 하세요.
이렇게 시작하자마자 와드를 박으면 인베도 막을수 있고 쿨도 바텀 2번째 웨이브 올때 쿨이 다 차기 때문에 2렙 싸움에 차질은 없습니다.
3.우리팀 정글이 피들이면 리쉬할때 큰것보다 작은거 위주로 때려주세요.
피들은 선 이라 작은걸 때려주는게 정글 돌기가 훨씬 수월하답니다.
(요즘은 두꺼비나 거북이로 시작을 많이 하지만)
4.상대에 블리츠가 있으면 버프안쪽에서 대기하면서 대신 끌려가 주세요.
괜히 버프 끌리면 다시 리쉬하면 봇 2렙늦고 안해주면 정글은 정글대로 리쉬를 제대로 못받아서 힘들답니다.
(요즘 선 두꺼비나 거북이로 시작해서 다시 서포터가 버프를 견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상대 서포터가 특히 블리츠일 경우 라인에 오지않는다면 우리 정글 빽업할 준비를 해줍니다)
5.미드 라이너가 와딩을 안한다면 처음 귀환때 핑와를 사서 용쪽 작은 부쉬에 해주세요.
물론 자신의 라인이 중요하긴 하지만 초반을 기준으로 봤을때 미드쪽 와딩이 제일 중요하기때문에 미드 라이너한테 말해도 안한다면 자신이 하는 감당을 해야합니다.
6.봇은 선2렙 싸움입니다.
라인을 밀던가 딜교 이득을 보고 선2렙을 찍으면 과감히 들어가고 선2렙을 뺐긴다면 cs 1~2개 놓치는 한이 있어도 빼야되요.
안빼면 적어도 스펠이나 목숨을 잃게됩니다.
7.선돈템이 라면 라인 도착하자마자 1개만 빨리 먹고 1개는 남겼다가 딜교를 하면서 피채우는데 쓰세요.
왜냐하면 라인에 도착하자마자 치면 대포미니언이 죽기전에 쿨이 돌아오기 때문입니다.
8.핑와나 와드같은건 우리팀 방향으로 박으세요.
그래야 와드를 보호하기 쉽고 상대도 와드를 지우는것이 부담스럽습니다.
9.초반 싸움을 할대 싸움이 일어나면서 물약을 먹는건 아주 큰 차이를 불러올수 있으니 싸울때 물약 1~2개씩 먹는 습관을 길러주세요.
10.상대서포터와 내 스펠이 인데 상대가 선을 쓰고 들어온다면 타이밍을 살짝 늦게 해서 을 적 원딜에세 걸어주시면 작은 딜로스를 만들수 있습니다.
11.원딜이나 아군을 구한다고 너무 막들어가지마세요.
물론 서포터가 원딜을 지켜주는게 맞긴하지만 자살하러 들어가는건 안좋은 행위이고 적에게 1+1 행사를 하게 되는겁니다.
아무리 해도 못살렸다면 바로 자신을 신경써야합니다.
(서포터는 원딜을 도와주고 빽업해주는 존재이지 원딜 대신 죽어주는 라인이 아니랍니다ㅎ)
12.아래 지형이면 상대 다음 버프 시간을 알아두세요.
분명 7분 10초에서 오차는 약 5초정도 일거예요.정글러 입장에서는 블루를 주고 바텀을 한번 가보기 때문에 센스있게 한 6분 50초쯤이나 그전에 와드를 박아 놓으면 상대 정글 경로도 파악할수 있고 역갱을 치고 드래곤 이득도 가져올수 있습니다.
13.상대의 스펠여부를 항상기억하세요.
특히 은 신발 왜곡을 가지 않는한 쓰고 5분뒤에 쿨이 돌아오니 스펠여부를 알면 킬각을 잡기가 더 쉽습니다.
14.항상 맵리를 하면서 우리 정글이나 미드쪽에 막 3인갱같은게 왔거나 그런 경로가 파악된다면 바로 로밍을 가주세요.
가끔 맵리하는 법을 알려달라고 하시는분이 있는데 제일 좋은 방법은 3초마다 맵을 보세요.
제가 쓰는 방법인데 이렇게 하면 빽업이 진짜 빠르고 어느경우는 그냥 맵만 보고 다니는 경우가 있는데 맵리만 해도 골드 티어는 무난하게 갑니다.
15.요즘 로밍 서포터가 뜨는 추세인데 로밍 타이밍은 상대가 라인을 절반 이상 왔거나 우리원딜과 집귀환 타이밍이 다를때 가보세요.
(잔나는 로밍을 다녀도 이득을 취하기 힘든 서포터 이기때문에 상대 서포터가 로밍을 간다면 같이가 빽업을 해준다는 식으로 로밍을 가주시면 좋습니다)
16.파밍에 바쁜 라이너들을 대신해 정글과 같이 상황을 정리하면서 오더를 해주는것도 아주 좋습니다.
17.중반~후반 한타가 일어날것 같거나 마지막 한타일때는 뽑을려는 템을 잠시 멈추시고 을 가주세요.
천상계 게임을 많이 보다 보니 을 많이 가셔서 조그만한 이득이라도 더 보더라구요.
18.바텀 이니시를 걸때 미니언 상황을 봐주세요.
미니언 OP라는 말이 괜히 나온게 아닙니다.
19.라인을 당기고 유지하는 것은 뒤쪽에 자리 잡고 있는 원거리미니언이라는 것을 아시면 라인 관리를 하시는 것이 훨씬 좋으실겁니다.
20.바텀 라인전 싸움이나 다른 곳에서 한타를 하던지 부쉬를 활용하시면 평타 1~2대를 캔슬할수 있는데 이런 데미지가 쌓이면서 킬을 주는겁니다.
21.서포터를 하면서 분명 상대하기 힘든 서포터나 정글이 있을겁니다.
그럴때는 그 챔프를 한번 해보거나 다른 정글같은 라인을 한번 해보면 이해도를 더 높일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짜오나 이렐리아같은 돌진기는 사정거리를 알아야 예측해서 에어본 시켜 끊을수 있습니다.
22.봇이 망하거나 원딜이 진짜 나와 안맞는다면 그냥 로밍을 다니시는게 이득인데
이유는 원딜은 솔봇으로 라인 당겨서 파밍을 하면 경험치도 혼자 먹을수 있고 나는 나대로 로밍 다니면서 다른 라인이득을 보면서 클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잔나처럼 로밍력이 약하거나 상대 서포터가 레오나처럼 강제 이니시가 강할때는 가급적이면 라인전을 같이해주시는게 좋습니다.
23.이니시를 걸때 라인전이든 한타든 우리 원딜이나 아군의 피나 마나를 보고 들어가주세요.
괜히 혼자 이니시하고 왜 안들어왔냐고 물어보면 원딜이나 아군이 자신의 피와 마나좀 확인하라고 오히려 화를 낼것 입니다.
24.라인전을 할때 상대 서포터나 로밍을 갈때 상대 라이너의 템창을 확인해주세요.
서포터일 경우 의 와드 남은 숫자를 보면 대략 지형에 따라 어디에 와드를 박았는지 알고 있고 상대 라이너 같은 경우는 템창의 가운데가 비어있으면 물약이나 와드 자리입니다.
※그걸 미리 알고 템창 막끝부분에 와드를 사거나 와드를 박아면 바로 템을 옮기는 라이너들도 있이 때문에 우리 라이너한테 물어보거나 와드를 지우는것이 제일 좋습니다.
25.가끔 용을 잡을때 아군들의 피가 딸피일때가 분명있는데 그럴때는 용에 붙어서 거리를 좁히고 떨어지고를 반복하면 용이 아군과 나의 어그로가 계속 바뀌기 때문에 평타를 캔슬할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다른 버프몹에서도 쓸수 있지만 바론은 제외입니다.
26.바텀에서 싸우는게 많아지면 우리 원딜은 cs 손실이 있을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상대와 우리 원딜의 cs를 보면서 싸움을 걸어주세요.
#포탑
1차 포탑
딱히 바뀐내용이 없습니다.
2차 포탑
포탑에 쉴드가 생기고 주변 아군한테 시간이 지날수록 중첩되는 쉴드를 주는데 물론 제한은 있습니다ㅎ
(포탑 쉴드가 깨져서 일정 시간이 지나면 다시 생깁니다)
외각,쌍둥이 포탑
여기서부터 레이저형태로 둔화율을 주고 지속적으로 맞을 경우 추가 데미지가 있고 방어무시도 있기때문에 초반 20분정도면 다이브는 생각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둔화율때문에 그런것도 있지만 포탑 사정거리가 길어졌습니다)
#정글
아이템부분은 설명이 끝났고 정글몹 각각의 를 썼을경우 효과가 다르기 때문에 간단하게 적어보겠습니다ㅎ
(효과는 전부 90초동안 지속됩니다)
※2번 중첩되고 한번쓸경우 15초 쿨타임
1.돌거북(작은 골렘):첫번째,여섯번째 공격시 스턴(미니언,정글몹만)
-이번에 새로나온 바위게는 스턴,속박을 했을때 추가데미지가 들어가기 때문에 이 효과를 얻고 잡으시면 더 잡기 쉬울겁니다.
2.칼날 부리(레이스):주변에 와드가 있으면 오라클이 켜지면서 10초간 와드를 지움
-갱갈때 도 있긴하지만 이것으로 시야적인 이득을 본뒤 갱을 갈수있습니다.
3.어스름 늑대:시야를 보여주는 요정같은 빛이 우리 정글 불루옆 부쉬에 있다가 상대 챔프가 들어오면 따라가서 시야를 확보하고 조금 뒤 사라짐
-상대가 정글러가 카정오거나 서포터가 와드를 박으러 올때 상황을 볼수 있어 좋은것 같습니다.
4.심술 두꺼비(악령):같은 효과를 가진 독갑옷을 만들고 상대 챔프한테도 적용
-정글러들이 갱을 갈때 아주 좋은 버프라고 생각합니다.
5.붉은 덩굴정령(레드):체력 회복
6.푸른 파수꾼(블루):마나 회복
※여기서 알아줘야 하는점은 막타를 로 먹었을대 효과를 받는게 아니라 를 쓰는 순간부터 효과를 받습니다.
저는 그래서 여기서 의문점을 가진게 우리팀과 상대방의 정글러가 레드주변에서 싸울때 둘다 레드한테 를 써서 피를 회복할수 있나 생각해봤는데
정글몹을 자세히 보면 물방울 같은게 주변에 있는데 를 쓰면 이것이 없어지면서 버프를 받고 그 후에는 못받더라구요ㅎ
7.드래곤:총 5스택을 모으면 바론보다 좋은 효과를 얻을수 있고 보통 3중첩부터 버프가 확실히 좋아지게 됩니다.
8.바론:기존 버프에 미니언 강화,귀환시간 단축이 추가되서 운영하기 더 좋아졌습니다.
(대신 지속시간이 줄어들었습니다)
9.바위게:드래곤,용쪽에 1마리씩 있는데 2분 30초쯤부터 나와서 잡으면 75초동안 시야를 밝혀주는데 초반 방어력은 약하지만 잡을수록 방어력이 엄청 올라갑니다.
※스턴,속박이 걸렸을때 추가 데미지를 줍니다.
※서포터기준으로 봤을대 이정도만 알아도 충분히 대처할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더 자세하게는 적지않겠습니다.
원래는 다 쓸예정이었지만 서포터기준으로 봤을때 다적으면 조금 복잡할수도 있어서 무난하게 원딜,서포터 신챔프만 쓰도록 결정했습니다.
1.(칼리스타)
(계약 아이템):처음 계약한뒤 그 후 다른 챔프와 계약하는 모션은 할수 있지만 실제적으로 계약은 바꿀수 없습니다.
:카이팅 하는 방법과 비슷하게 도약을 합니다.
신발을 업글할 경우 도약거리가 늘어나서 더 두꺼운 벽을 넘을수 있습니다.
:길고 가느다란 투사체를 던집니다.
미니언,챔프가 한방에 죽는 피면 뒤로 관통하고 쓰고 를 발동하기 때문에 평타+로 평캔과 를 두번 쓸수 있습니다.
:액티브 효과는 유령을 보내서 주변을 정찰하고 패시브 효과는 칼리스타가 공격하면 그 대상에 무슨 표식(2초) 비슷한게 생기는데 계약된 챔프가 그 표식이 있는 대상을 때리면 추가데미지를 줍니다.
※유령한테 들켜도 어시가 들어갑니다.
:평타와 스킬로 꽂힌 창을 뽑아 데미지와 둔화를 주는데 많을수록 데미지가 늘어납니다.
한번에 죽으면 이 초기화되고 의 평타에도 적용이 되기때문에 광역딜을 넣기 편하기 때문에 코어템으로 많이 갑니다.
:계약한 챔프를 흡수한뒤 4초까지 무적상태가 되고 마우스 아무쪽으로나 클릭한 곳으로 돌진해서 에어본을 할수 있습니다.
※아셔야 하는점
1.원거리 계약챔프-지정된곳에 에어본한뒤 팅겨 나옴, 근거리 계약챔프-지정된곳에 에어본한뒤 팅기지않음.
2.돌진하고 싶은 곳을 클릭했는데 그 사이에 챔피언이 있다면 그 챔프한테 걸려서 그쪽으로 에어본됨
상대법:우선 를 이용한 도약때문에 투사체를 맞추는게 힘들고 딜이 초반에도 무척 아픕니다.
우리 원딜일때:의 패시브를 같이 잘 이용해주시고 을 쓸떄 바로 사정거리로 쓸수 있는게 아니라 흡수하고 사정거리가 쭉~길어지기 때문에 침착하게 써주시면 됩니다.
2.(바드)
이 서포터는 공략을 썼으니 그쪽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탐 켄치)
이 서포터는 공략을 썼으니 그쪽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잔나 스킨 추천
1.폭풍의 잔나
일러는 별로지만 인게임은 몸과 마법봉이 검은 테두리로 있어서 멋집니다.(평타,스킬 모션변화X)
2.마법공학 잔나
일러도 괜찮고 인게임이 예쁘더라구요.
(평타,스킬 모션변화X)
3.서리 여왕 잔나
일러도 예쁘고 인게임이 진짜 예쁘긴한데 너무 대중적으로 써서 마공학을 가끔 추천하는분들도 있었는데 이번 대회때문에 마공학이 더 많아 질것같네요ㅎ
(평타X,스킬 모션변화O)
4.승리의 잔나
전 시즌3 중반부터 하긴했지만 얻지못했습니다.
(평타,스킬 모션변화X)
5.기상캐스터 잔나
일러,인게임 다 예쁘고 퀼리티도 진짜 좋긴한데 가격이 비싸다는 것과 좀...많이 시끄러워요.
그래서 저도 가끔 연패해서 빡게임할때는 서리여왕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이거 모르시는분 계신데 기상캐스터 잔나는 평타가 다른 스킨에 비해 무겁습니다.
무슨 소리냐면 다른 잔나 스킨은 손을 아래서 위로 올리면서 평타를 치는데 기상캐스터 잔나는 손을 좌우로 전체적으로 흔들면서 평타를 치기때문에 뭔가 평타가 무겁다는 느낌을 받을수 있을겁니다.
(평타,스킬 모션변화O)
6.프나틱 잔나
우선 일러가 예쁘고 인게임도 생각만큼은 아니지만 서리여왕대신 쓸만큼 예쁘다고 느꼈습니다.
스킬은 의 새모양이 살짝 통통한 올빼미인것과 색이 바뀌었습니다.
하.지.만
잔나를 많이 해보면 잔나 특유의 매력이 있는데 저는 서리와 기캐만 쓰다가 이 스킨을 쓰니까 별로 좋은건 안느껴지더라구요.
그러므로 처음 잔나를 접하시는 분은 추천하지만 잔나를 많이 하신분은 그냥 서리나 기캐를 추천드립니다.
(평타X,스킬 모션변화O)
※이번에 기캐,프나틱빼고 인게임의 이미지가 바뀌었는데 색이 진해진것과 머리결 빼고는 딱히 많이 고치진않았더라구요ㅎ
스킨 추천 - 마법공학 잔나,서리여왕 잔나, 기상캐스터 잔나
이만 마치면서
정말 긴 공략글 읽으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처음써보는 공략이라 제가 아는 거의 모든 내용을 적는다는 느낌으로 적었습니다.
꼼꼼하게 읽으신 분은 하나라도 알아가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ㅎ
※다른분들이 궁금해하시는것도 있을수 있기에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쓰레쉬,소라카,바드,탐 켄치 공략도 썼으니 구경와주세요ㅎ
(다만, 처음보는 분도 있을수 있기에 잔나 공략의 Tip들이 몇가지 첨부되었으니 양해부탁 드립니다)
엑셀 교환&닥베드는 사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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