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9명
72.4% (21표)
0% (0표)
27.6% (8표)
말자하, 공허의 예언자
Malzahar, The Prophet of the void
22
8
0
21/29
[Top] 말자하 -Anti Bruiser

- Moriya(2015-02-02, 조회수: 73546)

안녕하세요. 저번 시즌에 이어 시즌 5까지 계속되는 탑 말자하 공략입니다.

현재 시즌 변경으로 인해 말자하가 바뀌는 내용은 별로 없습니다.

따라서 다소 저번 시즌과 내용이 비슷할 수 있으니 양해 부탁드립니다.



※공략의 신뢰도를 위해 엑셀 교환은 하지 않습니다.
제발 선 엑셀 후에 쪽지로 엑셀 달라고 하지 마십시오.
이 문장을 적어놨음에도 불구하고 엑셀 교환을 신청 시
역으로 베드를 드릴 것이니 서로 안 좋은 일 되지 않도록
하셨으면 합니다.

몇몇분들이 말자하의 공격력 효율이 어떤 지 물으셨습니다. 

그래서 풀콤시 들어가는 공허충 데미지를 계산해봤습니다.

콤보는 qwer로 대략 3초가 걸립니다. 스킬시전 0.5초 + 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의 시전시간인 2.5초를 했습니다.

이 때 공허충은 무조건 1마리 이상 소환되며 만렙 시 공허충의 공격력은 110 (+1추가ad)이며 공격속도는 0.831입니다.

즉 1방 때리는 데 1.203초가 걸립니다. 공허충이 말자하에게 소환되서 적에게 접근하는데 0.5초 걸린다고 가정합니다.

그러면 공허충은 적을 3대 때릴 수 있습니다. 여기에 광란 상태의 공허충은 공속이 1.496입니다.

1방당 0.668초죠. 광란은 4대입니다.

결론은 풀콤 시 들어가는 공허충 데미지는 최소 330(+3추가ad)이며 최대 1485(+13.5추가ad)입니다.

공격력 1당 3~13.5의 데미지를 더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결론은 안정성 = 주문력, 급폭뎀 = 공격력 이렇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말자하, 공허의 예언자
소환사 주문 점멸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580 (+101) 2297 마나 375 (+27.5) 842.5
공격력 54.7 (+3) 105.7 공격 속도 0.625 (+1.36%) 0.77
5초당 체력회복 6 (+0.6) 16.2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18 (+4.7) 97.9 마법 저항력 30 (+0.8) 43.6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500.0 500.0
  • 공격력 +0.95
    x1
  • 방어 +1
    x1
  • 체력 +8
    x1
  • 주문력 +1.19
    x1
  • 마법 저항력 +1.34
    x1
  • 이동 속도 +1.5%
    x1
  • 주문력 +4.95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력
    +0.95
  • 방어
    +1
  • 체력
    +8
  • 주문력
    +6.14
  • 마법 저항력
    +1.34
  • 이동 속도
    +1.5%
총 가격 : 4,098 IP
표식

거의 대다수의 상황에서 표식에는 공격력 룬을 추천합니다.

현재 미니언의 방어력과 마저가 사라지고 체력이 증가했으므로 관통룬의 효율이 감소했습니다.

또한 말자하의 공허충의 ad계수로 주는 데미지가 말자하 풀 콤보 시 최소 2추가ad에서 최대 9추가ad이므로

공격력 룬을 적극 추천합니다.

인장

인장에는 방어력 또는 체력룬이 좋습니다.

그외에 마나 회복룬은 말자하에게는 필요가 없습니다.

문양

문양에는 마법 저항력 또는 주문력 룬을 추천합니다.

정수

정수에는 주문력 또는 이동속도 룬이 좋습니다.

이동속도 룬 같은 경우에는 Olaf(올라프) 같은 적을 상대함에 있어서 유용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특성은 22/8/0포인트를 주로 주며

공격 특성 쪽에서는 마술정신력비전 연마도살자포식짐승 같은 힘무술 연마처형인비전 검강력한 일격대파괴 을 찍었으며

방어 특성 쪽에서는 막기꿋꿋함회복력고참병의 흉터 를 찍었습니다.

공격 특성 중에서 도살자 는 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에 적용이 안되며 Summon Voidling(공허충 소환)에도 적용이 되지 않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포식 의 효과가 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과 잘 어울리므로 찍습니다.

짐승 같은 힘 과 무술 연마 같은 경우에는 룬에서 설명했다시피 말자하에게 ad란 굉장히 좋은 옵션이므로 챙겼습니다.
스펠로는 Flash(점멸)Teleport(순간이동)을 추천드립니다.

탑 라인에서 Teleport(순간이동) 를 빼놓기 힘든 이유가 아랫 라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거의 없는 수단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말자하는 미드 라인에서는 궁만 있다면 로밍력이 최하위권인 챔피언은 아니었습니다만 로밍력이 그리 좋지 않았죠.

이런 상황에서 탑으로 가게 되면 아랫 라인들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수단으로 Teleport(순간이동) 이 가장 좋다고 봅니다.

물론 Ignite(점화) 을 더 선호하시는 분들도 있으나 저는 개인적으로 점화가 없이도 원콤이 나는 게 너무 익숙해서....

그외 Ghost(유체화)Exhaust(탈진)barrier(방어막)Heal(회복) 은 고려해볼만 하며 Revive(부활)Clarity(총명)Cleanse(정화)Clairvoyance(천리안)트롤링 용이니 쓰지 마십시오!!


===================================================================================
Exhaust(탈진)을 써본 결과 정말 좋습니다. 후반가서 텔을 많이 쓰지 않는다면 Exhaust(탈진)도 괜찮습니다. 라인전에서 갱킹 or 상성때문에 지더라도 한타에서 클 수 있도록 도와주며 이기면 상대팀 브루저 및 암살자들이 욕을 할 수 있게 합니다.
공허 태세 (Void Shift)
30/24/18/12초(1/6/11/16레벨에)동안 군중 제어에 당하거나 피해를 입지 않았을 경우, 받는 피해량이 90% 감소하고 군중 제어기에 면역이 됩니다. 이 효과는 피해를 입거나 군중 제어기에 적중당하면 0.25초 후 사라집니다. 미니언에게 입는 피해량은 감소되지 않지만, 공허 태세를 발동시키거나 재사용 대기시간을 초기화시키지도 않습니다.
공허의 부름 (Call of the Void)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말자하가 공허로 이어지는 두 개의 문을 엽니다. 얼마 뒤 문에서 탄도체가 발사되어 적에게 70/105/140/175/210 (+0.55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1.25/1.5/1.75/2초 동안 적 챔피언을 침묵시킵니다. (사정거리: 900)
공허의 무리 (Void Swarm)
마나 소모: 40/45/50/55/60
재사용 대기시간: 8초
기본 지속 효과: 말자하가 다른 스킬을 사용하면 공허충 증식 효과를 받아 공허의 무리로 소환하는 공허충의 수가 최대 2마리까지 늘어납니다.

사용 시: 공허충을 한 마리 또는 그 이상 소환합니다. 공허충은 8/8/9/9/10초 동안 유지되며 공격 시마다 12/14/16/18/20 (+0.2 AP) (+0.4 추가AD)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공허충은 재앙의 환상 효과가 적용된 공격로 미니언에게 300%의 피해를 입힙니다.
공허충은 에픽 몬스터에게 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50)
재앙의 환상 (Malefic Visions)
마나 소모: 60/70/80/90/100
재사용 대기시간: 15/13/11/9/7초
말자하가 대상의 정신을 오염시켜 4초 동안 80/115/150/185/220 (+0.8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그 동안 대상이 쓰러지면 환상이 주변 적에게 옮겨가고, 말자하는 내 최대 마나의 2%를 획득합니다.

대상에게 공허의 부름이나 황천의 손아귀를 사용하면 환상의 지속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체력이 10~30(레벨에 따라) 미만인 미니언을 처형합니다. (사정거리: 650)
황천의 손아귀 (Nether Grasp)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10/80초
말자하가 대상 챔피언을 제압해 2.5초 동안 125/200/275 (+0.8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 주변에 생성되는 황천의 지대는 5초 동안 유지되며 근처의 적은 5초 동안 최대 체력의 10/15/20%(+0.025%)의 마법 피해를 적들에게 입힙니다. (사정거리: 7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콤보는 단순합니다. qwer 입니다.


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 을 먼저 맞춰야 하는 이유는 상대가 풀콤시 도망가려고 하다가 Null Zone(무의 지대) 범위 밖에서 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 을 맞는 걸 막기 위함입니다.


굳이 너무 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 맞추는데 집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스킬 활용 팁

Summon Voidling(공허충 소환) 스택이 쌓였을 때는 2가지 용도로 쓸 수 있습니다.


들어오는 적을 공허충과 함께 혼쭐을 내거나 자동 파밍을 하거나


대체적으로 들이대는 적이 아니면 후자의 용도를 추천하오나


Lissandra(리산드라)Jarvan IV(자르반 4세)Riven(리븐)Jax(잭스) 이 들이댈때는 공허충과 함께 후두려 패도록하십시오.


참고로 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 이 쿨타임 중에는 말자하 딜이 꽤나 많이 감소하므로 한번 쓰면 적에게 진입각을 안 주는 게 중요합니다.


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 를 근접 상대로 맞추는 것은 쉽습니다. 적이 cs를 먹거나 돌진할 때 돌진 도착 위치에 쓰면 됩니다.


대부분 저렇게 해서 쓰면 맞출 수 있습니다. 원거리 적을 상대로는 약간의 숙련도가 필요합니다.


또한 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 는 사용 시 시야 확보가 가능하므로 땅굴 체크를 할 때도 쓸 수 있습니다.


후반 말자하의 풀 콤보의 주 딜원 Null Zone(무의 지대) 은 초반에는 거의 잉여입니다. 다만 위에서 설명했듯이 들이대는 적이 있으면


바닥에 깔고서 공허충과 함께 맞다이 하시면 됩니다.


아무리 약해도 1랩 Null Zone(무의 지대) 를 다 맞으면 최대 체력의 20%에 해당하는 데미지를 입으므로 완벽한 딜교를 할 수 있습니다.


또 하나의 용도는 소환사에게 공포를 거는 용도입니다. 


비쥬얼 때문인지 사람들이 Null Zone(무의 지대) 을 깔면 Null Zone(무의 지대) 을 피해다니므로 도망치거나 공성할 때 쓸 수 있습니다.


아, 물론 후반에는 Null Zone(무의 지대) 을 1초라도 맞는 순간 피가 왕창 까입니다.


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 은 솔직히 많은 말이 필요 없는 것 같네요.


라인전에서는 원콤용 및 마무리용으로 한타에서는 아군을 지키거나 원딜이 깝쭉대면 죽이는 용도로 쓰시면 됩니다.


참고로 Flash(점멸) + 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이 가능한데요. 이 경우에는 말자하의 궁 범위를 벗어난 곳에서 궁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 탬은 적에 따라 신발이냐, 도란링이냐, 천갑옷이냐가 갈립니다.

Olaf(올라프) 같은 경우에는 신발 스타트를 추천드리며 (논타겟 cc기를 걸고 접근하는 경우)

Renekton(레넥톤)Riven(리븐) 같은 경우에는 천갑옷 스타트를 추천드립니다. (돌진기를 믿고 접근하는 경우)

그 외에는 편하게 도란링이 좋습니다.

핵심 아이템은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입니다! 절대 네버 중요한 템입니다.

말자하는 Null Zone(무의 지대) 제외 전 액티브 스킬의 계수가 0.8ap이상이며 마스터 시 깡뎀은 최소 300입니다.

즉, 말자하는 탱탱하게 가도 딜이 나오는 챔피언이라는 겁니다.

게다가 탑 라인에서 브루저들을 상대함에 있어서 빠져서는 안될 필수 템이기도 하죠.

다음은 (리안드리의 고통) 입니다. 많은 ap들에게 효율이 좋지 못한 (리안드리의 고통)지만 말자하는 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 제외 전 액티브 스킬이 도트뎀입니다.

즉 (리안드리의 고통) 의 효율을 최대로 뽑기에 안성맞춤이라는 것이죠. 거기에 체력까지! 꿀입니다.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는 많은 사람들이 효율이 적도 말하기도 하는데

(리안드리의 고통) 의 효율을 뽑기도 좋고 한타에서 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 감염으로 적들에게 슬로우도 걸 수 있습니다.

거기에 체력은 덤이죠!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은 전 ap 공통이니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신발 인챈트는 한타 시 귀환하고 싸우는 경우가 많은 경우에는 (마법사의 신발: 민병대)

그외 많은 경우에는 (마법사의 신발: 왜곡) 를 씁니다. 나머지 신발 인챈트가 나쁜 것도 아니기에 취향이라고 말씀드립니다.


일단 말자하의 코어템에 대해서 설명드렸으니 다음으로 최종 아이템 중 비 코어 아이템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래봐야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와 (모렐로노미콘) 뿐이지만요.

둘의 가장 큰 공통성은 마나 리젠입니다. 즉 마나리젠을 위해서 2번째 탬으로 갑니다.

다만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 는 ap상대로 (모렐로노미콘) 는 ad 혹은 체젠게이들을 상대로 갑니다.

이 템들을 코어 아이템에 넣지 않은 이유는 가끔 흥하면 생략해도 되기 때문입니다.

근데 되도록이면 생략 안 하시는 게 좋아요. 쿨감이 정말.....


그 외 어울리는 템들로는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Will of the Ancients(고대인의 의지)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들이 있습니다.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은 마지막에 적들이 마법 저항력 탬을 사지 않았을 때 유용합니다.

반대로 마저를 갔다면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가 더 좋습니다.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는 내가 잘 커서 적들이 나만 문다면 좋습니다.

Will of the Ancients(고대인의 의지) 는 라인전에서 적과 유지력 싸움을 하시는 경우에 ... ( 이론 상 효율은 좋습니다. )

아이템 순서는 대체적으로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 - 마나 리젠템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모렐로노미콘)) - (리안드리의 고통) -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or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 or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입니다.

대부분 저 경우며 망했을 때는 마나 리젠템을 생략하더라도 핵심 코어탬을 맞춰야합니다.

신발은 여유가 될 때 뽑으시되 최소 리안드리가 나오기 전에는 뽑는 게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트린다미어
이 놈은 진짜 빡칩니다. 어휴 크리 ㅁㄴㅇㄹ
갱플랭크
카운터라기 보다는 짜증납니다. 위에는 빡치고 이놈은 짜증납니다.

귤빼기 전까지 궁 박지 마세요. 걍 라인 푸쉬하셔야 합니다.
올라프
이속룬 + 신속의 장화를 가야 합니다..

일명 롤이 아닌 도끼 피하기 게임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산드라
가끔 뜨는데 솔직히 갱만 아니라면 그냥 촵촵 먹습니다.

E스킬 도착 지점에 Q를 쓰시면 됩니다.
티모
솔직히 탑 짤 챔들 대부분이 말자하에게 약합니다. 티모만의 이야기는 아니죠.

개인적인 기준이긴 합니다만 대부분 맞습니다.

그리고 1코어 퀵실은 절대 카운터가 아닙니다.

2코어, 3코어 퀵실이 빡치고 짜증날 뿐입니다.

 

 


라인 관리 및 갱킹 회피법

너무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문제로 지적하시는 분이 계서서 적습니다.

먼저 라인관리법은 간단하게 e를 쓰면 푸쉬가 되며 안 쓰면 자동적으로 당겨집니다.

만일 적이 계속 라인을 댕긴다면 와드가 없는 상태에서는 멀리서 q짤로만 cs를 챙기며 절대 다가가지 않습니다.

또한 라인이 확 댕겨지거나 적 정글이 땅굴 갱킹을 시도 하는 것 같다면 각 부쉬마다 q를 한번씩 써봐야합니다.

말자하는 q에 시야확보 기능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겁니다. 이를 이용해서 부쉬에 와드 박으러 갈때도 먼저 q를 써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q에 적이 맞으면 일단 침묵이므로 말자하가 도망가도 적 정글은 아무것도 못합니다.)

라인을 확실하게 밀고 싶다면 공허충을 꼭 소환하시는 게 좋습니다. 공허충이 있을 때와 없을 때의 라인 푸쉬력은 굉장히 차이가 큽니다.

만일 적 정글이 람머스나 헤카림 같이 고속 갱킹을 하는 챔피언이라면 되도록 e는 미니언이 아닌 적 챔피언에게 견제하는 용도로 쓰며 적 정글이 보이지 않는다면 아예 최대한 반 라인 이상 나가시면 안 됩니다.

장신구는 노랑 상위 토템을 추천드립니다. (적이 티모일 때나 아칼리일 때는 제외)

괜히 말자하로 상대 탑 라이너를 이기려고 욕심 부리지 마시고 반반간다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뚜벅이인만큼 갱킹을 최대한 조심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촵촵 밀고 와드 박고 짤넣고 들어오면 콤보샷!

 

초반 운영법

Catalyst the Protector(수호자 카탈리스트)가 나오기 전에는 몸이 약하므로 조심하십시오. 선 6랩을 적에게 허용했다면 걍 집갔다 오시는 걸 추천합니다.

 

중반 운영법

편하게 밀고 와드 박고 킬 따고 미니맵보다가 로밍가시면됩니다.

 

후반 운영법

운영 쪽 보다는 한타 합류가 좋습니다. 한타가 안 좋다구요? 그건 미드에서의 이야기 입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으로 포킹을 하면서 적이 이니시를 걸면 건 놈 부터 풀콤으로 아작냅시다.


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의 사정거리나 시전 중 안정성을 위해서 입니다. 솔직히 아무리 단단한 탱커라도 말자하 풀콤은 치명적입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흔히 6랩 원콤을 노리는 챔피언들이 6랩을 적이 찍을 것 같으면 집에가서 Catalyst the Protector(수호자 카탈리스트)를 사시고 오셔야 합니다.


그외에는 딱히 챔피언 별 대응은 없습니다. Olaf(올라프)Darius(다리우스)를 상대로는 맞딜은 하지 맙시다. 머리 쪼개집니다.


탑 인기 픽인Riven(리븐) 상대로는 초반에 공허충 스택을 쌓은 상태에서 들어오게끔 유도하고 들어오면 카이팅하면서 공허충과 다굴하시면 됩니다.


리븐도 6랩 원콤을 지독하게도 노리는 녀석이므로 6랩에 집가서 카탈리스크 혹은 그 하위템을 들고 오셔야합니다.


불안하신 분들은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도 괜찮습니다.

 

마치며

혹시 오타나 추가할 점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그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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