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23명
52.2% (12표)
4.3% (1표)
43.5% (10표)
초가스, 공허의 공포
Cho'Gath, The Terror of the Void
6
24
0
12/23
TOP 초가스랑 놀자.

- 꿈먹는고구마(2015-09-29, 조회수: 180103)

전 일단 골론즈입니다.

엑셀공략이라거나 그런걸 바라는건 아니구요.

일기장에 일기를 쓰는구나! 생각하면 될 것 같아요!

 

그리고 스킨은 악몽의 초가스 짱!

골론즈끼리 놀 때 쉽고 짱센 초가스를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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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공략은 탑 초가스 공략입니다.

룬축복과 경험치정수를 베이스로 선2렙을 찍을 때 손실을 줄여 라인주도권을 가져온 뒤

상황에 따라 라인을 밀어 어그로를 끌거나 더티파밍, 프리징 등의 선택권을 초가스에게

어떻게 하면 줄 수 있을까? 생각한 골론즈의 방법입니다.

초가스, 공허의 공포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44.4 (+94) 2242.4 마나 272.2 (+40.0) 952.2
공격력 69 (+4.2) 140.4 공격 속도 0.625 (+1.44%) 0.778
5초당 체력회복 8.93 (+0.85) 23.38 5초당 마나회복 7.21 (+0.45) 14.86
방어력 38 (+5) 123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6
  • 레벨당 쿨감소 -0.092%
    x3
  • 획득 경험치 +2%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5.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8.036
  • 쿨감소
    -4.968%
  • 획득 경험치
    +6%
총 가격 : 13,218 IP

 룬은 취향이라고 생각합니다.(그러므로 이룬이 무조건 좋다는 뜻이 아니에요!)

 

 

정수 - 경험치룬 3개

 

 초가스는 레벨 업에 따른 스킬의 데미지증가폭이 높은 편이고 패시브의 회복량도 늘어납니다.

 아이템과의 시너지까지 생각하면 다른 챔피언의 효율보다 낮지만 일단 코어템 개수가 낮을 때의 위력은 좋습니다.

 특성에 룬축복을 찍으셨다면 선2렙을 조금 무리하게 찍었더라도 허겁지겁 미니언을 먹어치워 늘어난 회복 량으로 주도

 권을 가져올 수 있어요!

  (경험치룬 3개면 1웨이브 먹고 바로 2렙됩니다. 되자마자 'Ctrl+w w' 갈기면 예측도 못하고 맞습니다.)

 

 

표식 - 공속 9개

 

 1렙에 E를 찍든 W를 찍든 미니언을 빨리 깎아 먹기 위해서 꼭 필요합니다. 공속룬의 차이가 심한 편이구요.

 더티파밍에도 이룬이 좋아요.

 

 

인장 - 방어 9개

 

 왕룬방어가 좋지만 경험치룬을 박았으니 인장에라도 방어룬을 박읍시다.

 고정체력도 나쁘진 않지만 회복되는 체력의 효율이 고정방어가 더 좋습니다.

 

 

문양 - 성장마저 6개, 성장쿨감 3개

 

 사실 초반에 AP챔들 한테는 조금만 버티면 된다고 생각해서 이룬을 끼지만 문양은 다른걸 껴도 상관없을 것 같아요.

 뭐 고정마저라거나 주문력이라거나...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제가 사용하는 특성입니다.

공격특성의 포식은 무려 초가스의 궁극기와 이름이 같죠 포식!Feast(포식)(퍽)

사실 패시브인 육식Carnivore(육식)과의 시너지가 좋은 편이에요.

 

+ (현재 인벤 툴팁 변경 전입니다. 현재 찍는 포인트 위치는 위와 동일합니다.)

공허챔프의 컨셉은 특정조건 충족 시 나오는 깜짝딜입니다.

이 공략은 버티기만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텔은 들지 않습니다.

상대에게 무시 못 할 깜짝딜을 넣거나 라인전을 압도하고 있을 때 점화를 들었다면 6레벨 때 미니언이 아닌 챔피언으로 스택을 채울 수 있습니다. (물론 너무 오래 궁을 안 쓰는 것은 손해이나 바로바로 쓸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점화는 다이브 방지용이기도해요. (그리고 다이브도 할 수 있죠.)

 

특히 경험치 정수를 들었고 패시브가 회복인 이상 텔로 왔다 갔다 할 시간도 아까워요! 당신에게 먹히기만을 기다리고 있는 미니언과 몬스터들의 애처로운 눈빛이 느껴지시지 않나요?

 

 

+ 블루팀 시작일 때, 룬과 특성으로 쿨감을 10퍼 채우셨다면 Smite(강타)를 이용해서 독두꺼비 버프를 가져오신 뒤, 더티파밍

   에 주력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장단점을 나열 하자면 아래와 같은데..

 

       장점

   1. 독두꺼비 버프로 초반 버티기 용이.

   2. 효율 좋은 정글템을 올릴 수 있음.

   3. 더티파밍의 속도가 빨라져서 성장속도가 높아짐.

   4. 후반에 강타-파열로 쉬운 이니시가 가능해짐.

   5. 바위게 섭취가 쉬워져서 장신구와 같이 활용하면 직선갱이나 변칙적인 갱이 아닌 이상 회피가능.

 

       단점

   1. 라인전단계에서 솔킬을 낼 수 없음.

   2. 다이브에 매우 취약해지기 때문에 체력관리에 신중해야 함.

   3. 아군 정글러의 성장이 매우 낮아짐.

   4. 강타템 업그레이드 전까지 더티파밍이외에 강타가 영향을 주는 부분은 없음.

 

   반드시 블루팀 일 때만 하셔야 하며(초가스는 딩거와 같이 강캐는 아니기에) 상대가 짤챔이거나 나서스 였을 경우,

   라인전이 상당히 힘들어집니다만 잿불거인이랑 템이 초가스와 맞는 편이기 때문에 성장기대치는 더 좋습니다.

 

육식 (Carnivore)
초가스는 유닛을 죽이면 체력을 18~52, 마나를 4.7~9.5 회복합니다.
파열 (Rupture)
마나 소모: 5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땅을 파열시켜 대상 지역에 있던 적들을 1초 동안 공중에 띄우고 80/145/210/275/340 (+1.0AP)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이동 속도를 1.5초 동안 60% 낮춥니다. (사정거리: 950)
흉포한 울부짖음 (Feral Scream)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11/10.5/10/9.5/9초
원뿔 형태의 지역에 있는 적들을 1.6/1.7/1.8/1.9/2초 동안 침묵시키고 80/135/190/245/300 (+0.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700, 범위: 650)
날카로운 가시 (Vorpal Spikes)
마나 소모: 30
재사용 대기시간: 8/7/6/5/4초
다음 3회 기본 공격 시 가시를 발사해 20/40/60/80/100 (+0.3AP) + 적 최대 체력의 3%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속도를 30% 감소시킵니다. 이동속도는 1.5초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몬스터 대상 최대 피해량: 200 (사정거리: 500)
포식 (Feast)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80/70/60초
적을 게걸스럽게 먹어치워, 챔피언에게는 300 (+추가 체력의 10%) (+0.5AP)의 고정 피해를, 미니언과 몬스터에게는 1200 (+추가 체력의 10%) (+0.5AP)의 피해를 입힙니다. 대상이 처치되면 초가스의 포식 중첩이 1 올라, 몸집이 커지며 최대 체력이 80/120/160 오릅니다.

- 미니언과 에픽 몬스터가 아닌 일반 몬스터 처치로는 최대 6중첩까지만 얻을 수 있습니다.

초가스가 10중첩 시 최대 크기에 도달하고 공격 범위 보너스도 최대가 됩니다. (사정거리: 2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상대의 피가 어느 정도 빠졌을 때 행동을 유도하거나 예측해서

Rupture(파열)Feral Scream(흉포한 울부짖음)Ignite(점화)Vorpal Spikes(날카로운 가시)Vorpal Spikes(날카로운 가시)Feast(포식)

스킬 활용 팁

 위의 스킬트리는 근접챔프 및 지속적인 딜교가 되는 챔프상대로의 스킬트리입니다.

상대가 메이지거나 멀리에서 견제하는 류 혹은 치고 빠지기가 능하다면 아래의 스킬트리가 좋습니다.

(티모, 블라디, 케넨, 야스오 리븐 등)

Feral Scream(흉포한 울부짖음)Vorpal Spikes(날카로운 가시)Feral Scream(흉포한 울부짖음)Rupture(파열)Feral Scream(흉포한 울부짖음)Feast(포식)Feral Scream(흉포한 울부짖음)Vorpal Spikes(날카로운 가시)Feral Scream(흉포한 울부짖음)Vorpal Spikes(날카로운 가시)Feast(포식)Vorpal Spikes(날카로운 가시)Vorpal Spikes(날카로운 가시)Rupture(파열)Rupture(파열)Feast(포식)Rupture(파열)Rupture(파열)

 

 그리고 파열을 4렙에 찍으라고 했긴 했지만 갱이 못 피할 것 같거나 라인주도권을 도저히 가져올 수 없을 것 같다 싶으면 3렙때 찍으세요.

 상대가 무빙을 못해서 백발백중이라면 큐선마를 해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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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스킬 활용 팁입니다.

 

 

Carnivore(육식)

 

 패시브인 육식은 초가스를 라인전 강캐로 만들어 줄 수 있는 좋은 패시브입니다.

후반에도 회복 량이 좋은 편이나 라인전이 오래 지속될 경우 퍼뎀을 가진 녀석들에게는 힘들어지니 그전에 적을 잡아먹거나 Wit's End(마법사의 최후)를 올려서 밀려오는 웨이브를 증발 시키고 더티파밍하러 가버리세요.

 초가스에겐Vorpal Spikes(날카로운 가시)가 있어서 시에스를 잘 먹지 못하는 분도 쉽게 드실 수 있습니다.

초반일수록 놓치는 것에 대한 체감이 크기 때문에 시에스교정에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Rupture(파열)

 

 초가스의 스킬 중 가장 신중하게 쓰셔야하는 스킬입니다. 선 모션후 시전한 곳에 먼지구름이 일어나고 올라오며 이동기가 없는 적도 피하기가 쉽습니다. 그러므로 견제용으로는 가급적 사용하면 안 됩니다.

 

 다만 맞추기 힘든 만큼 1초 에어본에 3초 슬로우라는 하드한 CC, 광역, 강력한 깡뎀, 1의 AP계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티모나 퀸같은 애들 상대로는 2번째 선마하시는 것이 좋아요.

 

 사용한 곳의 시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부쉬, 벽너머 체크에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사용해도 좋은 상황

 

1. 자신의 마나가 풍족하고 갱의 위험이 없다. 또한 라인전을 압도하고 있을 때 견제

2. 상대가 돌진기로 들어올 것이 예측 되는 상황

3. 갱회피 및 갱호응

4. 미니언을 적 타워에 처박고 있을 때 마나에 여유가 있다면 먹지 못하도록 아래에 사용.

5. 말리고 있을 때 CS 수급용으로 다만 몇 개는 포기하며 한번 쓸 때 최대한 많이 먹도록 하자 마나를 너무 많이 소비

    하면 다이브당할시 무저항으로 찢기게 된다.

6. 상대가 미니언을 먹으려고 할 때

7. 라인전 주도권을 가지고 있을 때 상대가 숨쉬기 힘들게 압박하다가 '뒤돌아서 1~2모션' (상대의 생각=미니언을 먹

    으러 가는 구나) 사용, 혹은 미니언을 스킬을 사용하여 먹을 수 있는 각을 준 뒤 타이밍을 예측하여 사용 (킬각)

8. 상대를 추격 시에 벽 쪽으로 몰아 세워 이동 폭을 좁힌 뒤에 사용

 

 

 

Feral Scream(흉포한 울부짖음)

 

 즉발 광역 침묵에 데미지가 좋은 스킬입니다. 끊어주어야 할 스킬(카타궁)이 있는 경우 아끼는 것이 좋고요. 라인전 단계에서는 주도권을 가지고 있다면 패시브로 마나를 수급하고 계속 상대에게 맞춰주시면 되겠습니다. Rupture(파열)을 난사하지 않았다면 맞추기 쉽기 때문에 초가스의 마나보다 상대의 체력이 먼저 떨어지게 됩니다. 다만 리븐의Valor(용맹)와 같은 실드류의 스킬을 상대가 가지고 있다면 쓸 것처럼 간을 봐서 빠지게 하고 쓰거나 변칙적으로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판정이 엄청나게 좋아서 시전시 범위 내에 있었다면 이동기를 써서 범위를 벗어나도 데미지를 받습니다. 맞추기가 아주 쉬워요.)

 

 

 

Vorpal Spikes(날카로운 가시)

 

 평타에 강력한 데미지를 부여해주는 스킬입니다. 공속이 받쳐줄시 상당한 DPS를 뽑아낼 수 있고 초반에 선2렙을 가져오는데 한결 수월하게 해줍니다. 라인을 밀지 않아야 될 상황에서 끄면 프리징을 할 수 있고 어느 정도 투자를 하면 더티파밍의 속도가 올라가게 됩니다.

 

 아직 초가스가 강하지 않은 저렙일 때 이것으로 최대한 많은 미니언을 긁으면서 가능하면 상대챔피언도 맞출 수 있게 사용합니다. 가시의 거리는 궁스택에 비례에 늘어나고 초반엔 짧지만 블라디미르나 티모와 같은 챔프의 평타견제시에 가시로 같이 쳐 줄수 있으니 할 만하다 싶으면 무시하고 미니언을 쳐주면서 긁어줍시다.

 

 

 

Feast(포식)

 

 강력한 고정데미지를 가진 스킬입니다. 초반에 오브젝트 싸움에서 우위를 가질 수 있으나 스틸로 사용할 시에는 쓰레쉬 같은 서폿이 없다면 쌓아둔 스택을 잃거나 그 뒤 교전에서 이기기 힘들게 되니 상황에 따라 판단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한 번에 죽을 수 있는 상대에는 아래에 표식이 나타나게 되고 파열로 부터 시작되는 풀누킹딜은 탱템만 둘렀어도 강력한 것이기 때문에 역관광 및 갱을 당했을 때 1마리를 데리고 간다거나 오히려 갱승을 시킬 수도 있습니다.

 

 (다만 표식이 뜨는데 약간의 지연시간이 있습니다. 이 정도면 먹을 수 있을 꺼야! 라는 감을 키워서 칼같이 잡아먹으신다면 당신은 THE 무서운 초가스!) 

 

 궁스택은 죽어도 미니언과 몬스터의 막타로 활용하면 쿨타임이 50% 감소하기 때문에 복구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른 라인이 힘들 때 라인을 밀어 탑에 어그로를 끄는 것은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단 합류타이밍을 잘 재서 합류할 시점에는 6스택을 가지고 있게 계산해주세요.

 

 또 라인을 이기고 있을 경우에 스택이 4이상이라면 미드로밍을 갈 수 있는데, 기동성이 느리다뿐이지 침묵과 파열을 잘 맞출 수만 있다면 다이브를 해서 상대 미드를 잡아 버릴 수 있습니다(단, 적정글 동선을 파악하거나 아군정글 콜로 3인갱을 할 것!) 초가스는 잘 픽되지 않는 챔피언이기 때문에 예상을 못한 상대를 생각보다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시작 아이템
1번 템트리
2번 템트리

시작아이템

 

 대부분 Doran's Ring(도란의 반지) 2체포시작을 선호합니다. (갱플랭크일 때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를 1개 더 감)

 카시오페아나 퀸, 베인, 루시안 같은 게 탑으로 오면 (수정 플라스크)와 체력포션을 들고 가서 1렙e를 찍고 미친놈처럼 미니언을 치세요. 체력포션을 먹으면서(플라스크아님) 계속 먹으면서 무시하고 선2렙이 되자마자 침묵을 넣고 그 짓을 반복합니다. 그 뒤로 라인전이 힘들 것 같다 느껴진다면 무리해서 라인을 밀어버리고는 집을 다녀오세요.

 후반에 영약은 (강철의 영약)드세요!

(초가스에게 강인함을 주는 것은 둘째치고, Vorpal Spikes(날카로운 가시)의 사거리가 늘어 납니다.)

 

 

 

 1번 템트리의 경우 에이디상대시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를 선으로 에이피상대시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을 선으로

다이브 로밍 목적으로 (저항 공성기)를 생각 중일시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을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로 올려주시면 됩니다.

 + 이번에 곧 Abyssal Scepter(심연의 홀)의 효과가 바뀔 예정인데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와 중첩이 가능하다고 한다면 카이팅 조합상대로는 Wit's End(마법사의 최후) 대신 올리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다만 이렇게 되면 디버퍼 느낌이 강해지고 딜 잠재력이 줄어 들기 때문에 아군의 신용도가 높지 않다면 그대로 Wit's End(마법사의 최후)를 가는게 나아보입니다. 막템의 경우 Dead Man's Plate(망자의 갑옷)Sterak's Gage(스테락의 도전)Thornmail(가시 갑옷)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 중 하나로 올립니다.

 

 

 

 

 2번 템트리의 경우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닌자의 신발: 민첩성)까지는 고정으로 에이디상대시 Thornmail(가시 갑옷) 에이피 상대시 Abyssal Scepter(심연의 홀)을 선으로 올려주세요.

 

 

 최종아이템의 경우 상대가 근접챔이고 지속적인 딜로 싸울 때 저렇게 올리고요, 에이피와 에이디의 비중이 비슷할 경우에 저렇게 올립니다. 상대가 AP비중이 높은 경우 Thornmail(가시 갑옷) 대신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AD의 비중이 높은 경우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대신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을 올려주세요.

 

 

 

 

 

 2번 스킬트리 즉 야스오나 제드, 탑 모르가나같은 챔피언 상대로는 아이템을 2번 템트리

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닌자의 신발: 민첩성)Thornmail(가시 갑옷)Abyssal Scepter(심연의 홀)Nashor's Tooth(내셔의 이빨)(쌍둥이 그림자)

이렇게 올리고요, 상대방이 에이디 조합 중심이다 하면 Abyssal Scepter(심연의 홀)대신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올립니다.

 상대의 카이팅이 상당하더라도 내셔의 이빨은 가는 편이나 아예 게릴라형식으로 괴롭힐 경우 Nashor's Tooth(내셔의 이빨)(쌍둥이 그림자)대신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로 올려주세요.

 

 (쌍둥이 그림자)의 액티브를 사용하시고 Rupture(파열)을 사용하시면 맞추기 쉽습니다.

 

 

 

 

 

 [특별] 티모 및 블라디 상대할 때(2번 스킬트리 + 1번 템트리)

Doran's Ring(도란의 반지)Doran's Ring(도란의 반지)Fiendish Codex(악마의 마법서)를 올려주시면 어느 정도 편해지고 라인전 주도권을 잡은 채로 (망령의 두건)이 나오면 갱을 당하지 않는 이상 그대로 스노우 볼링을 굴릴 수 있습니다. (충분히 압박을 했다고 가정할시)

  

 상대정글 또한 탱이 그렇게 되는 챔프가 아니라면 상대적인 탱킹만 되면 되므로 (쌍둥이 그림자)까지 올리시면 라인전 단계에서 완전히 압도를 할 수 있고 대치단계에서 파열의 이니시가 가능해집니다.

 그림자는 Wit's End(마법사의 최후)대신 올리는 겁니닷! 블라디의 경우는 그대로 최후를 올려도 나쁘진 않는데 티모의 경우는 그림자로 올

려주세요.

 

 

 

 

 

 [추가] 다른 템트리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닌자의 신발: 격노)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Spirit Visage(정령의 형상)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Thornmail(가시 갑옷)or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  마뎀 섞인 올 AD상대, 룬특으로 쿨감10퍼 맞췄을 경우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닌자의 신발: 격노)Titanic Hydra(거대한 히드라)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Thornmail(가시 갑옷)             -  순수 올 AD상대

 

 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닌자의 신발: 격노)Wit's End(마법사의 최후)Spirit Visage(정령의 형상)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  3AP상대

 

 (추적자의 검: 잿불거인)(닌자의 신발: 격노)Wit's End(마법사의 최후)Spirit Visage(정령의 형상)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Thornmail(가시 갑옷)             -  [강타 템트리]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신속의 장화: 민첩성)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쌍둥이 그림자)             -  짤챔 상대로 스트레스 받을 때(아지르, 카시오페아, 베인 등)

 

+ 그 외 괜찮은 아이템 : (즈롯 차원문) (지휘관의 깃발)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블라디미르
초반부터 후반까지 라인주도권을 한번만 내줘도 갱 없이 찾아오기 힘들며 기여도도 높습니다. 이기는 중이라고해도 시에스가 그렇게 밀리지 않았다면 블라디의 1킬은 당신의 2킬이상의 값어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방심은 금물.
오버파밍을 못하게 하시고 흡총이 막 나온 시점에서 강해집니다. 1~2렙 구간 때 손실을 적게 입고 라인을 미셨다면 주도권을 가질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데 이때 토템을 잘 박고 숨통을 놓아주지 마세요.
그라가스
초반에는 초가스와 그라가스의 유지력이 비슷한데 그라가스의w의 데미지가 높아지고 초가스의 궁스택이 늘어남에 따라 패시브의 유지력이 그라가스에게 밀리게 됩니다.
갱으로 잡기도 힘든데 갱호응도 좋고 후반기여도도 지는 편이 아니기 때문에 포탑을 빨리 밀고 더티파밍을 한 뒤 스택이 쌓이시면 빠르게 한타로 넘어가는 게 좋습니다.라인전을 오래할수록 이득을 볼게 없어요.
루시안
1레벨부터 상당한 짤로 초가스를 디나이하는데 잘 버텨내고 시에스를 먹었다면 귀환 때마다 조금씩 풀려갑니다. 다만 한번만 딜교환에서 실수가 있더라도 정글러가 봐주지 않으면 끈질긴 추격과 패시브에 의해 영원히 고통 받게 됩니다.
이외에 퀸과 티모 같은 류의 원거리 짤캐릭터에 약한 편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나서스
초반 주도권은 무조건 초가스에게 있습니다. 맵을 잘 보시고 갱을 주의하며 적 나서스를 괴롭힙시다. 라인복귀용으로 텔을 쓰도록 압박해주시고 상대정글이 에이디일경우 그냥 2번만 귀환해도 나서스와 초가스 서로 못잡습니다.
아군정글에게 미드와 봇쪽으로 가게하세요. 태양불꽃망토와 마법사의 최후, 방템들을 올리면 라인푸쉬력과 단단함 때문에 나서스랑 무리한 딜교환을 하지 않는 이상 갱각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서로 평화파밍을 할 것입니다.
더티파밍은 하시지마시고 그냥 탑 1차 타워만 먼저 밀고 합류해주세요 나서스스택 400~500이여도 기여도가 밀리는 편이 아니고 아군 원딜이 잘 컸다면 나서스가 아무것도 하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리븐
1렙 w를 찍은 뒤 미니언을 깎아 먹다가 리븐이 다가오는 것 같으면 침묵 평타1대 치고 뒤로 빠집시다 계속 추격하면 미니언의 도움 때문에 딜교환을 이득 보게 되고 리븐의 스킬쿨타임이 길기 때문에 먼저 선 2렙을 찍게됩니다.
허겁지겁 미니언을 드시고 리븐을 괴롭혀주세요 6렙 궁타이밍이 조금 위험하긴 하지만 기습이 아닌 한 초가스가 이길 수 있습니다. (궁 쿨타임일 때 조심)
라인전을 하다가 힘들면 리븐이 자꾸 미드로 로밍을 가버리는데 미드가 버틸만하거나 4인갱이 아니면 탑을 그대로 푸쉬해주시면 되지만 아군 정글을 불러 탑에 살게 하시고 미드로 내려가시는게 맘이 편합니다.
카타리나
아주 가끔 오는 탑카타, 혹은 미드카타
궁 진입하면 파열 또는 침묵으로 끊을 수 있음. 라인전에서는 단검짤짤이가 초가스의 피를 깎기 어렵고 한타에서는 궁시전이 어려워짐.
파열로 견제하다가 침묵은 아끼고 있는걸 추천 특히 딸피 잡는다고 침묵 쓰고 카타궁 방목하면 안 돼요.(물론 아군 믿을만하고 그 녀석 안 잡으면 진다라면) 어차피 진입전에는 5:4한타이니 조급한건 카타 쪽 여유롭게 한타합시다.

 

 

라인 / 정글 운영법

 

  기본적으로는 라인주도권을 가져온 뒤 상대를 압박하는 플레이를 베이스로 합니다.

  압박 시에 상대가 라인클리어 능력이 약하다면 더티파밍을 같이 병행해주세요. 저는 상황에 따라 블루팀이면 두꺼비

 늑대 퍼플팀이면 작골 칼날부리(매우 유리할시 상대 작골)까지 먹습니다. 이렇게 몇 분 지나면 경험치룬 차이로 레벨링

 이  미드보다도 2렙 이상 높아질 수 있는데 아군상황이랑 상대 성장치를 예측해서 라인전을 계속 하실지 탑을 부수고

 합류하실지 타이밍을 잘 잡아주세요. 물론 궁스택을 다 쌓고 난 뒤의 일이지만 전부터 계획을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레벨업 타이밍이 스노우 볼을 굴릴 수 있는 기회입니다. 초반부에 적어놨다시피 2렙이 되마자자 w를 쓴다거나 피가

 낮은 상대에게 6레벨이 되자마자 궁을 쓰는 방법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라인전 1킬이상을 하시고 더티파밍을 하셨

 으면 상대입장에서 말도 안되는 레벨링이기 때문에 적응이 불가하여 자꾸 당하게 됩니다.

 

 + 정글몹의 리젠시간이 늘었기 때문에 아군정글에 지장이 안가는 선까지만 더티를 하시거나 의사소통을 하신 뒤에 드

   셔주세요. 첫 바위게를 궁극기로 드시면 경험치는 적지만 35골드 + 지울 수 없는 와드, 아군 정글에 지장이 안감 등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실질적인 골드가치는 150골드 이상이라고 생각합니다. 먹는데 0.5초면 되거든요.

 

초반 운영법

 

  일단 웬만해선 라인가자마자 미니언을 쳐주세요. 선2렙을 최대한 덜 맞고 빨리 찍는 게 목표입니다.

 

  찍고 라인을 밀어서 상대 포탑에 CS가 들어갈 때 와드토템을 이용해서 블루팀이면 삼거리부쉬에 퍼플팀이면 강가

 쪽 부쉬에 박아주시구요.

  박은 뒤에 30~40초가 지났는데 정글러가 어디에도 안 보인다 하면 잠깐 뒤로 빼서 탑부쉬에 몇 초동안 들어가 계세요.

 적 정글러가 오고 있는 중일지도 모릅니다.

  라인주도권을 잡으셨으면 그대로 놓아주시지 말아주세요.

 

 

중후반 운영법

 

1. 어느 정도로 흥했는가?

 

  1) 매우 흥함                                  - 무조건 2번 템트리

  2) 흥함                                         - 공속템을 올리고 더티파밍(2번 템트리의 경우 영겁에 지장이 안가는 선에서)

  3) 무난                                         - 그대로 템트리

  4) 말렸지만 다이브 당할 정도는 아님 - 공속템을 올리고 라인클리어하며 패시브로 버팀 상대가 푸쉬력이 약하면 더티

                                                       파밍까지 하여 복구

  5) 너무 말림                                  - 무조건 1번 템트리

 

 

 2. 라인전타이밍

 

   1) 내가 이기고 아군도 이기고 적은 성장치 낮음 - 라인전 지속

   2) 내가 이기고 아군도 이기고 적은 성장치 높음 - 6스택 쌓은뒤 1차 포탑을 밀어버리고 합류

   3) 내가 이기고 아군은 지고 다른 라인전 끝남    - 스택 조심하면서 1차 포탑을 밀어버리고 합류(아군 부르지 말 것)

   4) 내가 이기고 아군은 지고 라인전 지속 중       - 라인을 미친 듯이 밀어내면서 갱어그로를 끔. 궁2스택정도는 유지

   5) 내가 지고 아군은 이김                               - 라인프리징이나 더티파밍

   6) 내가 지고 아군도 짐                                  - 타워 끼고 CS 수급 후반을 바라봄. 다이브예감시 아군을 부르거나

                                                                      오브젝트 컨트롤을 하도록 함.

 

 

 3. 대치상황

 

   1) 예: 적군의 리신이 음파포킹을 날린다 - 날리는 타이밍을 계산해서 아래에 파열 유리한 정도에 따라 다이브

   2) 예: 적 카타가 진입 각을 보고있음      - 견제로 파열만 사용, 침묵은 아끼되 포지션은 상관없음 다만 플 침묵준비

   3) 예: 적 딜러가 아군 시시에 물렸다      - 파열로 연계 뒤 침묵을 광역으로 넣고 궁으로 삭제

 

 

 4. 한타 때 상황

 

   1) 1번 템트리 - 어그로를 3인이하로 받도록 포지션을 잡고 몸니시를 하지 않도록 한다.

                         아군의 움직임이 쏠리는 쪽에 같이 따라가서 적 딜러를 따거나 아군 딜러를 지킬 수 있도록 한다.

                         한타의 '중간'에서 아무나 닥치는 대로 치다가 스킬만 신중히 사용하고 궁으로 1마리를 제거한다.

                         바론스틸로 궁극기 사용 시 한타는 가급적 피하도록.

                         마법사의 최후가 나올시 지속딜량이 3배 이상으로 느껴짐.

 

   2) 2번 템트리 - 어그로를 2인이하로 받도록 포지션을 잡음. 확실히 죽일 각이면 앞점멸을 쓰나 가급적 자제.

                         광역딜을 가급적 피하고 어느 정도 탱킹을 받은 뒤 '뒷점멸'로 아군딜러진 쪽으로 후퇴 딜러를 물러

                         오는 브루저를 잡아먹고 계속 전진.

                         바론스틸로 궁극기 사용 시 스틸확률 매우 높음. 한타는 질 확률이 높으므로 혼자 희생하도록 사전계

                         획.

                         지속딜량 미쳤음.

 

 

  5. 미드로밍

 

   1) 자신의 스텍이 4이상이며 라인전을 이기고 있을 경우 내려가서 다이브를 합니다. 다만 2차 포탑의 데미지가 상향

       되고 실드가 생겼으므로 공성기가 없는 이상 2차는 다이브 하지 말아주세요.

 

   2) 적 정글러의 동선을 파악하고 난 뒤에 하는 것이 좋으며, 우리 팀 정글을 콜해서 3인갱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 정도면 확정적인 갱이지만(탑을 이기고 있으므로) 상대 봇듀의 움직임을 잘 봐주세요.

 

 

  6. 다이브

 

   1) 어떤 템트리로 가더라도 잘 컸다면 초가스는 다이브를 수시로 할 수 있는 챔피언이었습니다.

       다만 포탑의 데미지의 상향 폭이 커졌기 때문에 (저항 공성기)가 없다면 전과 같은 다이브는 하시면 안 되게 되었습니다.

       특히 2번 템트리의 경우는 오브젝트버프를 챙겨서 타워를 미는걸 추천합니다.

 

 

이 공략의 단점

  

    기본적으로 라인을 미는 상황을 전제로 한 공략이기 때문에 갱노출이 심한 편이고 Q를 맞추시지 못하면 마땅한 도주

   기가 없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 초가스의 궁스택은 체력뿐만 아니라 평타와 스킬들의 사거리증가의 효과도 있기 때문에 독이 될 수 있습니다.

 

    한타에서도 평타의 비중을 가정하고 템트리가 구성되어 있는데, 어그로를 집중해서 받으시면 평타는 고사하고 스킬

   도 쓰지 못하고 사망 할 수 있습니다.

 

 

템트리와 어그로, 포지션의 이유

  

    초가스는 궁극기를 통해 어느 정도의 탱킹량을 보장받습니다. 탱템만 둘러도 강력한 시시기와 궁극기의 트루뎀을

   통해 기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올탱템을 두르시는 분도 있습니다만 파열의 명중난이도가 높은데다가 '이동기'가 없

   기 때문에 풀탱템시의 레넥톤보다 탱킹시간이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하면 초가스는 뚜벅이 챔프이기 때문에 들어가고 빼거나 딜을 지연시키도록 위치를 틀어버리는 일

   을 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보이는 수치에 비해 상대의 딜로스의 발생이 적기 때문에 게임결과 후 받은 피해량이 많아

   보이더라도 그건 티모가 버섯으로 딜량 1위를 먹은 것처럼 거품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애초에 어그로를 조금 덜어 받는 때의 지속탱킹량은 대다수의 탱커보다 훨씬 우월하기 때문에 즉 적이 1~2명

   의 탱커를 보유하고 있을 때 어느 정도의 딜만 나눠받으면서 중앙에 위치하는 게 좋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동기가 없는 약점을 포지션을 중앙에 잡아서 상황에 따라 적 딜러를 같이 죽이던지 아군딜러를 지키든 지의 판단

   을 내릴 수 있게 되었고, 그러다 보니 CC는 강력하나 명중률이 100퍼가 아니고 어차피 궁스택을 통한 추가 탱킹량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지속딜량을 뽑아 낼 수 있는 템이 필요하다고 느껴 1번 템트리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2번 템트리의 경우는 라인전에서 상대가 일방적인 딜교를 하지 못하도록 하고 적의 탱커가 0~1명을 보유하고 있을

   때 후반한타에서 치고 빠지는 공격으로 뚜벅이인 초가스를 유린하는 것을 막으려고 생각해낸 템트리입니다.

    최소탱킹만 보장이 되더라도 누킹 및 지속딜량이 높아짐에 따라 포지션을 잡는 것이 더 신중해졌지만 체감상의 탱킹

   량은 오히려 비슷한데, 그것은 메인탱커가 아닌 상대를 빨리 제거함으로써 들어오는 딜량을 낮출 수 있기 때문입니

   다.

  

    또한 궁극기를 보유하고 있을 때, 플-궁의 단순한 콤보로 풀피가 아닌 상대 원딜이나 미드라이너를 즉사시켜 버릴

   수 있기 때문에 몇 번만 당해도 초가스에게 딜을 넣을 때 주춤거릴 수밖에 없어 적군에게 딜로스가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리븐이나 야스오 같은 챔피언은 재진입시 초가스의 궁극기에 죽음을 각오해야 하는 리스크와 재진입을 망설

   이는 동안 주요딜러가 대신 강한 딜과 궁극기에 죽는 딜레마에 빠지게 됩니다.(어차피 1명은 죽어야하는데 1:1은 이

   길 수 없고 자신의 존재의미가 사라짐.)

  

    물론 받는 어그로의 량이 1번 템트리보다 적고 상대의 조합이 딜 중심의 조합이기 때문에 아군딜러에게 끌리는 어그

   로의 위험도도 높은 게 사실이나, 어차피 광역파열을 주몽급으로 맞출 수 없는 하에야 1번 템트리로 가더라도 적군이

   초가스를 무시하면 그만이고 2번템트리를 가면 적군이 아군딜러를 노리는 과정에서 초가스의 말도 안되는 지속딜량

   과 순간 누킹으로 한타를 파괴시킬 수 있습니다.

 

 

 

 

 

 

 

 

 

 

마치며

    요즘 초가스를 하면서 느낀 건데 아군 원딜이 어지간히 못 크지 않았으면 옆에서 지켜주는 게 딜러를 무는 것보다 안

   정적이고 승률이 높더군요.

    골론즈의 별거 아닌데 내용만 긴 공략을 보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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