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을 쓰기에 앞서
아리라는 챔피언에 대해 정리하겠다.
1. 논타겟류 스킬로 구성되어 있다
모든스킬이 논타겟스킬로 구성되어있다 보니
난이도가 높고 사거리가 비교적 긴편이다.
2. 로밍능력이 뛰어나다
혼령질주 라는 스킬로 순간적으로 먼거리를 한번에 이동할 수 있어
다른라인에 지원할 수 있는 로밍능력이 뛰어나다.
3. 상황에따라 플레이 형식을 자유자재로 바꿀수있다
혼령질주라는 매우좋은 이동기를 가지고있는 아리는
한타시 딜링 하다가 순간적으로 들어가 적 딜러를 제거할 수 있고
혹은 생존기로 사용하여 적을 농락할수있다
↓이건 시즌3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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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590 (+104) | 2358 | 마나 | 418 (+25.0) | 843 |
공격력 | 53 (+3) | 104 | 공격 속도 | 0.668 (+1.9%) | 0.884 |
5초당 체력회복 | 2.5 (+0.6) | 12.7 | 5초당 마나회복 | 8 (+0.8) | 21.6 |
방어력 | 21 (+4.7) | 100.9 | 마법 저항력 | 30 (+1.3) | 52.1 |
이동 속도 | 330.0 | 330 | 사정 거리 | 550.0 | 550.0 |
- 마법 관통력 +0.87x1
- 레벨당 체력 +1.34x1
- 레벨당 주문력 +0.17x1
- 이동 속도 +1.5%x1
- 주문력 +4.95x2
- 마법 관통력+0.87
- 체력+24.12
- 주문력+12.96
- 이동 속도+1.5%
그림은 가장 보편적인 Ap 룬을 써놓았다.
세세한내용은 글로 적겠다
1. 표식(Mark)
- 쌍관룬 : 상대챔피언이 평타를 자주 때릴수있는 챔피언이면 사용한다. ex) 기본공격이 근접 or 사거리가 짧은 챔피언
- 마관룬 : 위 경우가 아니라면 이걸 사용한다.
2. 인장(Seal)
- 방어룬 : 상대가 ad 챔프이면 사용하는것이 정석이나, 너프된 후 미미한 수치이기에 개인적으로 비추한다.
- 고정체력룬 : 가장 무난한 룬
- 성장체력룬 : 나쁘지 않은 선택
3. 문양(Glyph)
- 성장주문룬 : 상대가 ad 챔프이면 사용한다 or 라인전에 자신이 있다면 사용한다.
- 마법저항룬 : 상대가 어려운 ap 챔프이면 사용한다. ex) 신드라,르블랑,모르가나
5. 정수(Quintessence)
- 이속룬 : 이속,주문룬 무엇을 선택해도 좋다.
- 주문룬 : 이속,주문룬 무엇을 선택해도 좋다.
- 가장 무난한 룬은 이속1 주문2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 매우 쓸모없는 특성 주문력 100 올리면 5를 더준다는 소리인데 매우매우 미미한 수치이여서 포인트가 아깝다.
그리고 1포인트에 가장많은 수치를 준다.
그래서 나는 대마법사 의 2포인트를 빼고 라인유지력을 더높이기 위해
를 선택했다.
매우 보편적인 미드라이너 소환사 주문이다.
거의 모든 상황에서 이 스펠을 들고 바꾸지 않는데
요즘 부쩍 이 좋다고 느껴지고있다.
상대 미드라이너가 라면 꼭 들어주고
라면 탈진을 생각해봄직 하다.
※ 요약 : 점멸점화 / 라면 탈진을 들어도 좋다
아리가 적 챔피언에게 피해를 입힌 후 3초 안에 해당 챔피언 처치에 관여하면 그 정기를 삼켜 체력을 75~165(+0.3AP) 회복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7초
재사용 대기시간: 9/8/7/6/5초
여우불은 매혹에 적중한 챔피언, 아리가 공격한 적, 이외 챔피언 순으로 공격합니다. 체력이 20% 이하인 미니언은 200%의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725 (기본 70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이 스킬은 활성화된 이동 스킬을 모두 중단합니다. (사정거리: 975)
재사용 대기시간: 130/105/80초
이 이간에 정기 흡수 효과로 챔피언의 정기를 삼키면 혼령 질주 재사용 가능 횟수가 1회 증가하며 (최대 3회) 지속시간이 최대 10초 늘어납니다. (사정거리: 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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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마스터순서
- RQWE
로 인해 라인유지력이 좋으니 스킬을 자주쓰길바란다. (물론 마나는 중간이상을 유지한다.)
Tip : 벽너머 레이스에게 Q 를 사용해 패시브스택을 쌓거나 사용할 수있다.
아리는 사거리가 매우 길어 원거리 견제에 능하다.
하지만 논타겟스킬이여서 맞추기 쉽지않다. 그래서 평타사거리가 나오면 평타를 자주 사용하길 바란다.
매혹점멸
은 시전시간이 존재한다. 손가락을 입술에 가져다대는 시간(난 그렇게 생각한다)
이것을 이용해 매혹 점멸이 가능하다. (리신의 궁점멸과 같은이치)
이 기술을 사용하면 자신의 점멸이 빠진다는것을 잘 생각하고 신중히 사용하길 바란다.
이 두개의 스킬은 서로 긴밀한 관계인데, 왜냐하면 q는 돌아올때 현재의 아리의 위치로 돌아온다.
무슨의미냐면 현혹의 구슬이 혼령질주로 인해 안맞을 게 맞을 수있고 맞을게 안맞을 수도 있다는 것
그러니 이 두 스킬을 사용할때 잘 생각하고 쓰길 바란다
아이템은 항상 유동적으로! 이기 때문에 정석은 존재하지않는다.
내가 이때까지 해보고 괜찮다고느낀 모든 템트리를
적어 보겠다.
※ 신발구입 타이밍은 알아서 사길바란다. (500원 남아있으면 신발 와드와드포션포션..)
1. 기본 아리(데파)
데파 ㅡ>라바돈 ㅡ>공허 ㅡ>존야 ㅡ>자유
단일 누킹형 템트리이다.
라인전에서 솔킬타이밍을 낼 찬스가 많아지고 한타때 적 주요딜러(미드,원딜)을 순식간에 제거할 수있다.
지속적인 딜링능력도 나쁘지않아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템트리.
2. 지속딜링형 아리(라바돈+라일라이)
라바돈 ㅡ>라일라이 ㅡ>공허 ㅡ>존야 ㅡ>리안드리
지속딜과 유틸성을 고루갖춘 템트리이다.
라일라이가 나오기전에 특히 뛰어난점은 없으나, 라일라이가 구입되는순간부터 힘을 발휘한다.
여우불이나 혼령질주를 먼저 맞춰놓으면 슬로우가 걸려 매혹을 맞출확률이 매우올라가고
한타때 슬로우를 고루묻혀 적을 괴롭게할수있다.
존야가 나오는순간 이니시능력도 매우 뛰어나다.
(필자가 애용하는 템트리)
3. ad방어 아리
존야ㅡ>라바돈or데파 ㅡ>공허 ㅡ>존야 ㅡ>자유 (+- 닌자신발)
상대 미드라이너가 이면 이템트리를 추천한다.
이라면 특히 더욱더 가야한다.
4. ap방어 아리
심연의 홀 ㅡ>라바돈or데파 ㅡ>공허 ㅡ> 존야 ㅡ>자유 (+-헤르메스 신발)
왠만해선 아리가 라인전에서 밀리지않지만 같은 라인전이 매우강력한 ap라이너라면 이템트리를
가봄직하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스킬을 쓰며 움직이는거 하며 데미지 하며
cc기 하며..
딱 두가지 상대법이있는데
하나는 매혹을 맞추면 이긴다는것인데,
이건 사실상 스킬을쓰며 움직이는 신드라에게 매우힘들고
마법저항력을 둘둘 두르는것을 추천한다.
데미지는 그대로여서 매우조심해야하는 상대이다.
상대법이라고 함이라고할 팁은 하나있는데
르블랑이 w 쓸것같은 타이밍에 매혹을 쓰면 w데미지는 안들어오고 르블랑은 신나게맞는다.
근데 그게 매우어려우니 마법저항력을 두르자
6렙이 된후부터는 아리가 솔킬따일각이 듬성듬성 계속나온다
그러니 6렙전에 충분히 말려놔야 6렙후 라인전이 풀린다
쌍관룬을 들고 하드하게 압박하는걸 추천한다
계속 거리를 유지하고 렌즈를 빠르게 업글하기 바란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카서스입장에서 콩을맞추기도 매우 어렵거니와
사거리도 아리가 더길고
라인푸쉬력도 아리가 더좋다
물론 탈진을든 카서스라면 조심해야한다.
괜히 들어갔다가 죽을 수 있다
아리를 만나면 대부분 트페가 라인을 밀면서 사리는데
그게 괴로울뿐이다
라인전 자체는 쉽다
물론 초반에 방심하면 안된다 카드짤 맞다가 라인전이 패망할 수 있다
E스택이 쌓인 트페는 특히 조심하도록
그나마 무난하다
라인전은 자주 그리고 짧게 딜교환을 계속 걸어준다.
정기흡수 때문에 피관리 상태가 아리가 더 좋을 수 밖에 없다. (제외)
그러다가 킬각이 나오면 궁을사용해서 죽이거나 매혹점멸을 써서 죽이면 된다.
※ 상대 정글을 매우 조심할것, 아리는 초반에 말리면 계속 쓸모없다
데파 아리를 할시에는
진형의 중간 살짝 앞정도에 포지션을 하고 기회를 계속 노리다가 적 주요딜러를 짤라주는게 중요하며
다른 템트리를 선택했다면
아군 뒤쪽에 포지션을 잡고 지속적으로 딜링을 넣어주는게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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