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52명
82.7% (43표)
1.9% (1표)
15.4% (8표)
모르가나, 타락한 자
Morgana, The Fallen
21
0
9
43/52
Mid Morgana - 오랜만입니다(템트리수정)

- 엘바트린(2015-06-18, 조회수: 443293)

 

 

 롤을 거의 4~5달 정도 쉬었는데 많이 변했네요~~ 기말고사 끝나고 7월초부터 다시 시작해서 미드모르가나 시작하시는분들께 도움이 되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플레4에 서식하고 있는 유저 입니다.

 

시즌4에 미드 모르가나만 250판해서 승률 58% kda는 4.3입니다.

 

저의 티어는 보잘 것 없지만 모르가나 챔프 하나만은 자신있고, 미드 입문자에게 굉장히 적합한 챔프라고 생각이 되서

 

초보분들과, 미드 입문자들을 위해서 공략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플레4가 공략적는다고 너무 안좋게 보지마시구, 함께 연구하는 장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조회수 6만 감사합니다 :)

조회수 7만 감사합니다 :)

조회수 8만 감사합니다 :)

조회수 9만 감사합니다 :)

조회수 10만!!! 감사합니다!!!

조회수 30만!!! 감사합니다!!!

 

 

 

 (메인에 등재됐네요ㄷㄷ살다보니 이런일이ㄷㄷ)
 

모르가나의 장단점

 장점

게임초반 엄청난 푸쉬력

패시브를 통한 라인유지력

뛰어난 갱면역

강력한cc로 변수창출

뛰어난 한타

 

 단점

이동기의 부재

라인전이 길어질수록 푸쉬력이 밀림...

Q스킬이 빗나갈시 노딜...

팀의 도움없이는 캐리불가

 

하.지.만 지지않는 라인전이 가능하고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을 터뜨릴때의 쾌감!!! 잘큰 상대의 미드,원딜에게 Dark Binding(어둠의 속박)을 맞춰서 한순간에 게임역전의 쾌감!!을 느끼고 싶으시다면 Morgana(모르가나)추천합니다!!! 모르가나 좋아요!!!

모르가나와 잘맞는챔프들

 모르가나는 LeBlanc(르블랑) Syndra(신드라)Yasuo(야스오)Fizz(피즈)Zed(제드)와 같은 캐리형 챔프가 아닙니다. 무쌍모드가 불가능하다는 말로서, 혼자보다는 팀원과 함께 있을 때에 빛을 발하는 챔프입니다.

 

때문에 위의 챔프들은 탑과 정글이 cc가 많은 탱커형 챔프가 좋으나, Morgana(모르가나)는 탑이나 정글중에 Master Yi(마스터 이)Riven(리븐)Rengar(렝가)Rumble(럼블)Akali(아칼리)와 같이 딜이 강력한 챔프가 있을 때 그 위력이 극대화 됩니다. 모르가나가 광역cc를 걸어주면, 다 녹여버릴 수 있는 챔프들 말이죠. (최근 탱돼지 메타에서 탑과 정글이 모두 탱일경우 한타에서 딜이 모자랍니다.)

 

반면에 상대편에 역이니쉬에 강한, Amumu(아무무)Fiddlesticks(피들스틱)Malphite(말파이트)와 같은 챔프가 있게 되면, Morgana(모르가나)의 궁이 잘들어가도 아군이 호응을 못해주기 때문에 지는 한타가 자주 발생합니다. 이점 유의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모르가나, 타락한 자
소환사 주문 점멸 점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9 (+104) 2397 마나 340.8 (+60.0) 1360.8
공격력 55.5 (+3.5) 115 공격 속도 0.625 (+1.53%) 0.788
5초당 체력회복 5.5 (+0.4) 12.3 5초당 마나회복 11 (+0.4) 17.8
방어력 25.38 (+5) 110.38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35.0 335 사정 거리 450.0 45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4
  • 레벨당 주문력 +0.17
    x5
  • 주문력 +4.9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12.024
  • 주문력
    +30.15
총 가격 : 9,941 IP

저는 룬페이지 3가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관, 성장체력, 성장주문5+성장마방4, 주문력 -> 보통의 AP 챔프들

 

마관, 고정방어, 성장주문5+성장마방4, 주문력 -> AD챔프 상대+일반게임

 

마관, 고정체력5+성장체력4, 고정마방5+성장마방4, 주문력 -> 르블랑, 신드라

 

 

표식에 마관은 고정.

 

인장에 AP상대는 성장체력

          AD상대는 고정방어

          르블랑, 신드라 상대는 고정체력5+성장체력4

 

문양에서 모르가나 유저들의 취향이 나뉩니다. 먼저 저는 쿨감룬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어차피 모르가나라인전에서 쿨감 중요하지 않아요. W만 깔고 평타 몇방치면 어차피 라인정리 되구요. 쿨감 세팅해서 QW 난사하면 마나가 남아나질 않습니다 초반에는. (서폿 모르가나는 쿨감도 좋음) 근데 후반에는 쿨감이 중요해집니다. 때문에 특성5+모렐로20+쿨감신15로 40 맞춰줍니당

 

반면, 성장주문 혹은 성장마방을 갈 시에는 성장주문을 통해 주문력을 보완해주고, 한타 때 필연적으로 상대에게 근접해야하는 모르가나에게 마방을 제공해줘서 효율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모르가나 기본성장마방 0 이라서 더더욱!)

 

룬페이지가 많으셔서, 상대가 ALL AD일 경우에는 문양에 성장주문, 고정주문, 마관 다 좋다고 생각하구요. 혹은 인장에 체력넣고 문양에 방어 넣어도 좋겠네요:)

 

왕룬에는 주문력 고정~ 이속룬도 써봤는데 저는 고정주문이 좋더라구요.  

 

 

+며칠전에 SKT Marin선수가 미드 모르가나 하는거 관전했는데(상대는 르블랑) 인장에 성장체력, 문양에 고정마방 드시구 선존야 모렐로 빌드 타시더라구요~ 참고하세요~

 

 

 

SAMSUNG의 미드 라이너 Bliss선수가 아리 상대로 착용한 룬입니다~ 참고하세요~~~

표식에 마관9

인장 성장체력9

문양에 성장마방4, 성장주문5

정수에 주문력3 

 

아리가 시간이 지날수록 폭딜이 나와서 서장마방4개 넣으신 것같습니다 ㅎㅎ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특성은 사실 취향을 많이 타는데, 양날의 검은 뺐습니다. 갈수록 덜죽는것이 중요하게 느껴집니다.

 

멀리서 스킬사용이 가능한 모르가나에게 '양날의 검'은 매우 좋게 느껴지구요,

 

대마법사를 1포인트만 주고 주문연성, 무기연성에 1포인트씩 주는 이유는 라인전에서 솔킬딸 때,

 

모르가나는 평타의 활용이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찍어주었습니다. 같은 원리로 비전 검도 찍었습니다.

 

Bliss선수 따라서 저도 '영혼의 힘'과 포식 찍었습니다. 점점 상대할수록 솔킬이 잘 안나오더라구요. 그래서 파밍에 더 힘을 실어주는 라인유지력을 저도 좀더 강화 시켜보았습니다.

 

그리고, 제가 다 찾아보진 않았지만, 르블랑, 직스, 럭스 등은 18레벨 마나가 1234인데,

 

모르가나는 1420으로 상당히 많은 걸 알 수 있었습니다. 때문에 영혼의 힘 효율이 좋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궁 과 qw를 맞추고 스킬 쿨타임이 굉장히 길기 때문에 평타를 계속 때려 주셔야 솔킬을 수월하게 딸 수 있습니다.)

 

 

SAMSUNG Bliss선수의 마스터리입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포식에 포인트 주는걸 생각해봐야겠네요.

라인 유지력에 최대한 방점을 두고 찍으신 것같아요~ 포식영혼의 힘에 준걸보면 그런거 같아요 ㅎㅎ

Flash(점멸)이니셔로서도 최고의 활약을 하는 모르가나에게 점멸은 필수구요, 라인전 솔킬, 갱회피를 위해서도 점멸은 필수입니다.

 

Ignite(점화)라인전에서 솔킬을 따기 쉬운 모르가나에게 점화는 최고의 꿀스펠!

 

Exhaust(탈진)제드, 야스오 상대로 굉장히 좋은 효율을 자랑하는 스펠! 상대에 암살자가 많으면 저는 서폿과 함께 자주 드는 편입니다.

 

Heal(회복)정글 2:2 싸움에서 좋은 효율을 자랑합니다.

 

Teleport(순간이동)라인전 노답예상이거나, 트페 판테온 상대로 괜찮은 선택입니다. (그런데 저는 그냥 안따라가고 와드나 열심히하면서 타워빨리 미는게 더 이득이라고 생각해서 잘 안듭니다:)

영혼 흡수 (Soul Siphon)
모르가나가 스킬로 챔피언 및 대형 미니언, 대형 몬스터에게 피해를 입히면 피해량의 18%만큼 체력이 회복됩니다.
어둠의 속박 (Dark Binding)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어둠의 에너지를 발사하여명중한 대상을 2/2.25/2.5/2.75/3초 동안 속박하고 80/135/190/245/300 (+0.9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1175)
고통의 그림자 (Tormented Shadow)
마나 소모: 70/85/100/115/13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5초 동안 대상 지역을 불태워 안에 있는 적에게 매 초 12/23/34/45/56 (+0.17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는 대상이 잃은 체력에 비례해 최대 170%까지 증가합니다.

영혼 흡수로 체력을 회복할 때마다 고통의 대지 재사용 대기시간이 5%씩 감소합니다.

이 스킬은 정글 몬스터에게 170%의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900, 범위: 350)
칠흑의 방패 (Black Shield)
마나 소모: 80
재사용 대기시간: 26/23.5/21/18.5/16초
아군 챔피언에게 칠흑의 방패를 쳐 80/135/190/245/300 (+0.7AP) 마법 피해를 흡수하고 보호막이 유지되는 동안 모든 종류의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5초 또는 피해를 모두 흡수할 때까지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800)
영혼의 족쇄 (Soul Shackle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주변 적 챔피언에게 어둠의 사슬을 걸어 175/250/325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를 20% 늦춥니다. 3초가 지난 후 사슬을 벗어나지 못한 적은 추가로 175/250/325 (+0.8AP)의 마법 피해를 입고 1.5/1.75/2초 동안 기절합니다.

영혼의 족쇄를 사용하는 동안 모르가나가 사슬로 묶은 적을 향해 이동할 때 이동 속도가 10/35/60% 증가합니다.

모르가나는 영혼의 족쇄에 걸린 모든 적에 대해 절대 시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6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모르가나의 스킬콤보는 정말 간단합니다.

Dark Binding(어둠의 속박)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 혹은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 Dark Binding(어둠의 속박)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 (중간중간에 평타를 계속 치는 것이 솔킬딸 때에 상당히 중요합니다)

스킬 활용 팁

모르가나의 전부는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얼마나 잘 맞추느냐 못맞추느냐가 정말 중요합니다.

 

Soul Siphon(영혼 흡수)모르가나는 이 패시브 때문에 미니언들을 통해서 체력회복도 할 수 있어서 라인유지력이 준수한 편입니다.

 

좋은 라인 유지력과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의 푸시력을  통해 상대가 로밍 못가게끔 묶어 두면서 갱회피는Black Shield(칠흑의 방패) 블랙쉴드로 해주시면 되구요.

 

Dark Binding(어둠의 속박)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짤을 해서 맞으면 무조건 상대피가 최소 3분의 1이 답니다. 이 때에 쿨이 돌아오길 기다렷다가

Flash(점멸)Soul Shackles(영혼의 족쇄)  Dark Binding(어둠의 속박)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Ignite(점화) 해주시면 99프로 킬이 나옵니다. (다 맞출 시)

 

상대방이 Dark Binding(어둠의 속박)을 너무 잘 피한다 싶으면 그냥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로 마음편하게 라인푸시 해주시면 됩니다. 솔킬 따면 좋겠지만 라인 푸쉬해서 상대 미드가 로밍만 못가게 압박해줘도 이득입니다.

 

 

추가로,

q를 선마하는 이유는 속박시간과 데미지를 늘리기 위함인데,

 

상대가 도주기가 탁월하거나 라인클리어가 너무 좋을 때에는 그냥 w선마해서 전사 미니언도 한방에 죽여서 라인을 빠르게 클리어하는 것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조심해야할 것은, 상대가 접근기가 있으면, 예를들어, Shadow Dance(그림자 춤)Shunpo(순보)Riftwalk(균열 이동)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Aegis of Zeonia(제오니아의 방패)Urchin Strike(성게 찌르기)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등등... 있는 적들은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를 짤짤이로 날리시면 안됩니다. 그냥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로 라인 밀면서 cs 챙기시고 딜교 걸러 들어오면Dark Binding(어둠의 속박)를 꼭 맞추셔야 딜교를 이길 수 있습니다.

 

 

Black Shield(칠흑의 방패)의 활용은 상대가 cc기가 없는 ap상대면 그냥 뎀지 감소시켜주는 쉴드 형식으로 써주시면됩니다.

 

하지만 Light Binding(빛의 속박)Command: Shockwave(명령: 충격파)Nevermove(부동진)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Scatter the Weak(적군 와해) 이러한 cc스킬들은 필히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로 씹어주고 맞딜을 해야 솔킬을 따실수 있습니다.

 

라인전 할 때도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를 그냥 쉴드형식으로 쓰기 보다는 cc를 막는다는 마음가짐으로 해야 갱도 안당하고 솔킬도 딸 수 있습니다.

 

*상대 팀에 ap가 하나밖에 없고 다 ad일 때, 아군이 마방템을 거의 올리지 않을 때,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는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모르가나 스킬 간단한 팁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는 모르가나의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로는 없어지지 않습니다. 오로지, Dark Binding(어둠의 속박)Soul Shackles(영혼의 족쇄)로만 사라지니까 주의하세요!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는 투명 챔프 감지기능이 있습니다. 직접적으로 저희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투명 챔프가 가까이 오면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이 활성화가 됩니다. 그럴 정신이 잘 없긴하지만, Shaco(샤코)상대 할 때는 저는 도움 많이 되더라구요 ㅎㅎ

 

*아군이 상대방을 죽일 때,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를 걸어주면, 꿀어시가 들어옵니다. 거리가 멀어서 상대를 때릴 순 없지만, 아군에게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를 써줄 거리가 나오면 바로바로 써주세요. 우린 목숨걸고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빨리 뽑아야하니까요 :)  

 

*Black Shield(칠흑의 방패)Rocket Grab(로켓 손)를 완벽하게 막지만, Death Sentence(사형 선고)를 막았을 시에, Thresh(쓰레쉬)진입자체를 막지는 못합니다. 잘하는 쓰레쉬님들은 진입만해서 The Box(영혼 감옥)키면 한타 이길것 같다 싶으면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무시하고 들어오시더라구요~ 조심하세요~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모르가나 입문자님들 께는 템트리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댓글들에 달린 소중한 의견들 종합해서 연구해 본것이니 피드백 부탁드립니다 :)

 

입문자 분들을 위해서 간단한 상황별 최종템 정리해봤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vs 올 AD

(모렐로노미콘)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or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Void Staff(공허의 지팡이)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왜곡)

(인장에 고정방어룬, 문양에 성장주문력 착용)

 

 상대방이 마방템 안두르면,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대신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 가주시면 됩니당.

vs 2AP, 3AP

(모렐로노미콘)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Abyssal Scepter(심연의 홀)(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or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왜곡)

(인장에 성장체력룬, 문양에 성장주문력5, 성장마방4 착용)

 

 라인전 이기셨거나, 라인전이 빨리끝나면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먼저가셔서 용싸움에 더 무게를 두시고

 

 라인전이 빡세거나, 라인전이 길어지면 Abyssal Scepter(심연의 홀)먼저 가십쇼~

 

*2ap, 3ap상대로 Abyssal Scepter(심연의 홀)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는 취향차이입니다만, 저는 요새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보다 Abyssal Scepter(심연의 홀)의 효율이 더 좋아보입니다. 그리고 상대방이 포킹조합이면 유동적으로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하셔야합니다~~ 템트리는 어디까지나 참고이지, 정석은 없습니다.

 

AD, AP둘다 잘컸을 때

(모렐로노미콘)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Void Staff(공허의 지팡이)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왜곡)

(인장에 성장체력룬, 문양에 성장주문력5, 성장마방4 착용)

 

AD도 잘컸을 때에는 어차피 우리는 블랙쉴드로 스킬하나 씹을 수 있기 때문에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를 통해서 방어를 높이고 이니쉬에더 힘을 실어 줍시다.

 

극딜

(모렐로노미콘)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Void Staff(공허의 지팡이)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왜곡)

(인장에 성장체력룬, 문양에 성장주문력 착용)

 

울팀에 탱커가 많아서 내가 극딜을 넣어야 겠다 싶을때 템트리. 다 녹입니다 궁 제대로 들어가면.

 

 

<참고> 신발을 마관신에서 쿨감신으로 바꿨습니다! 쿨감 40프로(특성5, 모렐로20, 신발15)맞추기 위함인데요.

 마관신을 신으면, 그러니까 쿨감이 25일때, Q 8.25 W 7.5 R 75

    쿨감신을 신으면, 그러니까 쿨감이 40일때, Q 6.6 W 6 R 60 마다 쓸 수 있게 됩니다. 

저는 후반으로 향할수록 쿨감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쿨감신으로 갑니다~                            

 

 

 

저는 제 아이템공략의 Identity가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에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여러의견을 수렴하고 실제로 해본 결과, (리안드리의 고통)의 효율이 더 좋다고 생각되어서 공략을 수정하게 되었습니다.

 

왜냐햐면 라일라이가 슬로우를 통해서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지만, 어차피 15%의 슬로우 밖에 안되고(범위 스킬이기 때문에) 점멸이 있거나 확실한 도주기가 있으면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가 있든 없든 살아나가는 걸 제가 망각하고 있었습니다. 때문에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에 원래 있는 슬로우 만으로 이니쉬는 충분하다고 생각되고 (리안드리의 고통)의 기본지속효과를 모르가나가 살리기에 더 알맞다고(티모가 (리안드리의 고통)를 가는 것처럼) 판단되어서 이렇게 수정하게 되었습니다.

 

확실히, 딜은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보다 (리안드리의 고통)가 강합니다.

 

말이길어지는데, 저는 Guardian Angel(수호 천사)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가끔보면, 모르가나가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을 꽂고 죽어도 Guardian Angel(수호 천사)가 발동하면 궁이 유지되는 신기한 현상때문에 간다고 하시는데, 모르가나가 순간 dps가 높은것도 아니고 무쌍모드가 가능한 것도 아닙니다. 다시 살아나도 기껏해야 Dark Binding(어둠의 속박)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한번 더쓰는 것입니다. 효율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방템은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둘중 하나 가시는게 확실히 효용성 있어 보입니다.

 

 

초보자 분들을 위해서 추가 설명을 드리면, 상대 탱커진이, 체력위주의 템을 올리면,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이 우선입니다.

한편, 상대 탱커진이 마법방어력을 위주의 템을 올리면,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이 우선입니다. 컨트롤 못지 않게 템트리도

 

상당히 승리에 있어서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고수분들은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Tab키 지속적으로 눌러서 상대 아이템에 맞게 템트리 올리셔야 한타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그리고 모르가나 템을 올리 실 때, 마관과 주문력이 고민되시면, 주문력이 모르가나는 좀더 유리합니다. 블랙쉴드의 효용성도 높아지고, Dark Binding(어둠의 속박)의 계수가 워낙 높기때문에 주문력이 더 좋습니다.

 

+ 우리가 불리한 상황이라면, 방어에 좋은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민병대)를 가주셔야 더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아지르
초반엔 할만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힘듭니다. 솔킬도 어렵고, 한타에서도 아지르가 좋습니다. 아지르 상대로 이기려면 우리팀 조합이 좋길 바라야합니다.

라인전에서는 실력이 동등하다고 할 시에, 서로 따일일은 없지만 게임을 유리하게 만들기는 아지르가 좋습니다.

라인미는데 집중하는 수 밖에 없어요.
카타리나
모르가나는 기본적으로 도주기가 좋거나, 라인클리어가 빠른 챔프들에게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카타리나는 도주기는 너무나도 좋고, 라인클리어도 훌륭하기 때문에 상당히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모르가나 궁에 이은 기절을 절대 안맞아주고, Q도 순보로 다 피해 버립니다.
그리고 카타리나의 궁을 모르가나는 끊을 수없기 때문에(속박으로 안끊깁니다 주의하세요~궁기절로는 끊기는데 그전에 모르가나가 맞아죽음ㅜㅜ) 맞딜에서도 어렵습니다.

최대한, 로밍못가게 라인 열심히 밀어주시고, 양쪽에 와드 잘하는것 만이 살길입니다.
신드라
블랙쉴드를 너무나 쉽게 벗겨 버립니다. 때문에 갱도 잘당합니다. 패시브로도 감당히 안되는 딜이 들어와서 라인유지도 힘듭니다.

이녀석은 라인클리어도 좋습니다. 짤짤이후에 공 많이 만들어놓고 궁박고 점화박으면 참...
회색화면 쉽게 뜹니다.

CS밀려도 최대한 죽지만 말고 템나올때까지 기다려서 한타에서 밟아줍시다.

*신드라 너프 개이득 ^ㅡ^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탈론
개인적으로 탈론 너프전에도 너무 쉬웠습니다. 목긋기 들어올때 블랙쉴드 예상에서 써주고 Q맞추면 딜교 무조건 이겻거든요. 근데 이제 목긋기 예상해서 써줄필요도 없이 먼저 들어오면 탈론은 플래쉬 빠지거나 300원 입니다.
비슷하게 컸을 시 싸우면 모르가나가 무조건 적으로 유리합니다. 탈론이 궁켜도 모르가나 궁에의해서 기절이 될때 위치가 드러나므로 이길수 밖에 없습니다.
확실히 따고싶으시면, 핑와필수로 들고 다니시고 Q를 난사하지말고 먼저 들어왔을때 꼭 쓰셔야합니다.
안들어오면 W랑 평타로 피빼고 점멸궁으로 들어가서 킬따세요 ^^ 탈론한텐 정말 라인전 진 기억이 없습니당
스웨인
스웨인의 카운터는 사거리 긴 챔프, 라인클리어 빠른챔프죠. 모르가나는 이 해당사항 모두 해당됩니다. 스웨인의 W도 모르가나는 가볍게 씹어줄 수 있으므로 상당히 쉽습니다.
스웨인을 솔킬딸때에는 점화필수고, 아군 미니언이 많으면(대포미니언 제외) 오히려 스웨인에게 유리합니다.
솔킬안따도, 라인만 쭉쭉 푸쉬해도 스웨인 CS먹느라 바쁩니다 ㅎㅎ
CS차이로 압살합시다.
트위스티드 페이트
트페는 기본적으로 라인전이 힘든 챔프인데 모르가나상대로는 더 어렵습니다. 골드카드를 모르가나는 절대 안맞기 때문입니다. 트페 상대할 때는 W를 선마해서 라인을 하드하게 미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로밍을 못가게 말이죠. 라인전 자체는 모르가나 조금만 할 줄 아시면 정말 쉽습니다. 와드만 잘해서 로밍만 최소화하면 쉽게 승리를 가져올 수 있어 보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푸쉬푸쉬푸쉬!!!! 라인 푸쉬해서 상대 미드 포탑 빨리밀고, 로밍 못가게 하는 것이 핵심!!!

 

와드 잘하시고, 블랙쉴드를 통해서 갱회피 잘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블랙쉴드는 아끼시다가 갱왔을 때 쓰는 것이 좋아요~~~

 

라인 하드하게 밀다보면 우리는 풀피고, 상대는 W와 미니언한테 얻어맞아서 반피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솔킬을 노려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초반 운영법

 푸쉬를 기본 마음가짐으로 삼으시고, 정글 에서 싸움이 일어나면 무조건 상대 미드보다 먼저 달려가야합니다.

 

궁이있다면, 2:2 싸움에서 모르가나는 정말 강합니다! 상대를 포탑에 밀어넣고 상대 미드보다 먼저 합류를 하는 것이

 

핵심!!!

 

중반 운영법

 상대 미드포탑 빨리 깨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상대가 CS먹느라 허덕이고 있다면, 탑이나 봇에 로밍을 가는 것도

 

정말 좋고, 아군정글과 상대 정글에 카정(부쉬에 아군 정글과 숨어있다가 속박 맞추면 300원) 을 같이 가는 것도 정말

 

효과적입니다!

 

후반 운영법

 

 후반에는 모르가나는 W로 라인 쫙쫙 밀어주면서 수비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능동적인 챔프는 아니기 때문

 

에 타워를 지키는데 힘쓰는 것이 좋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모르가나의 가장 강력하면서도 안좋다고 평가(Dps가 낮기때문에 무쌍모드 불가능)받는 것이 한타입니다.

 

대치 구도일 때는,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를 지속적으로 날려서 상대 미드나, 원딜 이 맞았다면 과감하게 Flash(점멸)Black Shield(칠흑의 방패)Soul Shackles(영혼의 족쇄)!!!!!!

 

Dark Binding(어둠의 속박)을 원딜과 미드에게 적중시켜 주는 것이 핵심!!!!!

 

 

대치구도가 아니고, 이니쉬를 걸어줘야 할 때에는,  Flash(점멸)Black Shield(칠흑의 방패)(자신에게)Soul Shackles(영혼의 족쇄)Dark Binding(어둠의 속박)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이니시에이터가 확실하게 있다면, 원딜옆에 붙어서 앞선 부터 정리하고 한박자 늦게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써주시면 상대가 피가 이미

 

많이 빠져있으므로, 더블킬, 트리플킬, 쿼드라킬 많이 나옵니다. 모르가나라고 무조건 선궁써야되고, 무조건 이니쉬 걸

 

어야하는 것 아닙니다. 오래 살아서 Dark Binding(어둠의 속박)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계속 맞춰 주시면 정말 Dark Binding(어둠의 속박)의 딜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모르가나 한타 안좋다고 평가받는것이 무조건 궁으로 들어가서 일찍 죽어버려서 그러는데, 그건 이니쉬에이터가 없을 때의 역할일 뿐입니다.

이니쉬가 안좋은챔프들은 그만큼 깡딜이 쎈 챔프들이 많으므로 모르가나가 이니쉬만 잘걸어주고 희생되어도 한타를 이길 수 있기때문에 거는겁니다.

 

아군에 이니쉬가 좋은 챔프가 있다면 무작정 점멸궁 쓰는 것은 모르가나를 잘 모르는 행동입니다. 원딜과 지속딜 넣어 주는 역할을 모르가나는 충분히 수행할 수 있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컨트롤 + F 누르시고 챔피언 이름 검색하면 찾기 쉬워요 :) )  

 

 Galio(갈리오) 자주 보지는 못했습니다. 솔킬딸 생각안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W선마하셔서 라인 클리어 쭉쭉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변수는 갈리오의 Flash(점멸)Idol of Durand(듀란드의 석상)인데, 와드 하시고 갑자기 앞무빙 치면 블랙쉴드 쓸 준비하셔서 피하시기 바랍니다.

 

라인전 길게 가져가면 힘듭니다. 갈리오 마방템 나오면 모르가나가 훨씬힘들어집니다. 딜이 안박혀요...

 

Teleport(순간이동)들고 로밍으로 크시는 걸 추천합니다. 마관세팅(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리안드리의 고통)) 빨리 하셔야 딜 박힙니다. 시간 갈수록, 1:1로는 진짜 이기기 힙듭니다. 못이긴다고 보시면 돼요. 한타 때 Galio(갈리오)말고 원딜 물어 주세요.

 

 

 

 

Nidalee(니달리) 니달리는 껄끄럽긴 한데 어렵지는 않습니다. Dark Binding(어둠의 속박)을 절대 남용하시면 안됩니다. 리메이크후로 덫을 밟거나 창에 맞으면 표식이 생기는데 이때에는 니달리의 도약거리가 비약적으로 상승합니다. 이 때에 Dark Binding(어둠의 속박)을 맞춰서 접근을 차

 단해야 합니다. 쿠거로 돌진해 올 때에 Dark Binding(어둠의 속박)을 맞춰주면 니달리는 다시 사람폼으로 변신해서 평타밖에 공격할 것이 없습니다. 그러면 딜교 이깁니다. 반대로 풀콤보 다 허용하고 Dark Binding(어둠의 속박)삑사리 나면 딜교환 지고, 끔살 당합니다. 니달리 딜이 상당하기 때문에 방심은 금물입니다!

맞다이 시에는 Ignite(점화)를 일찍, 그러니까 Primal Surge(태고의 생명력/할퀴기)를 쓰기전에 걸어주세요. 요새 대부분 ap로 가기 때문에 힐량이 상당합니다.

 

(모렐로노미콘)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트리 추천합니다.

 

 

 

 

Diana(다이애나) 맞다이 가 쎈 다이애나 지만, 모르가나도 맞다이는 충분히 쎕니다. Crescent Strike (초승달 검기)Lunar Rush(월광 쇄도)로 들어오면 같이 Dark Binding(어둠의 속박)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로 응수 해주시면 되고, 우리는 Soul Siphon(영혼 흡수)덕에 라인 유지력도 좋으므로 딜교하면 모르가나가 이득입니다. 조심해야할 것은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를 데미지로 상쇄시키고 Moonfall(달빛 낙하)를 맞춰서 갱호응을 하는 경우입니다. 때문에 항상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를 아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다이애나는 패시브가 정말 강한데, 좀하는 다이애나들은 평타2대를 미니언한테 치고 Crescent Strike (초승달 검기)각을 잴거에요. 패시브포함 풀콤보를 넣기위함이죠. 때문에, 다이애나가 평타 두대치고나서는 살짝 뒷무빙해서 Crescent Strike (초승달 검기)맞아주지마세요~

 

다이애나상대로는 Doran's Ring(도란의 반지)Doran's Ring(도란의 반지)Abyssal Scepter(심연의 홀)(모렐로노미콘)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트리 추천합니다.

 

 

 

 

Lux(럭스) 럭스입니다. 럭스는 파밍싸움입니다. 모르가나의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는 꼭 Light Binding(빛의 속박)를 막을 때에 사용해주세요. 그래야 솔킬이

 

든 갱회피든 가능합니다. 이것만 조심하시면 라인 계속 밀어주시면됩니다. 마나 소비면에서 럭스가 더힘들어요! 피3분의1정도 달아 있다면 주저말고 Flash(점멸)Soul Shackles(영혼의 족쇄)Dark Binding(어둠의 속박)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Ignite(점화)해주세요. 맞다이는 진짜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럭스Prismatic Barrier(프리즘 보호막)있어도 원콤납니다.

 

 

 

 

 

LeBlanc(르블랑) 르블랑 대처 수정했습니다. 어려워하시는분들이 많아서 상세히 적을게요.

 

르블랑 너프 먹었죠. 그래도 아직까지 밴 많이들하시던데요~ 저는 1픽걸리면 르블랑 항상 풀어줍니다. 왜냐하면 모르가나는 르블랑 카운터급이거든요.

 

고청체력5+성장체력4 인장에 박아주시구, 문양에 고정마방9개나 성장마방이랑 섞어서 착용하시구요.

 

1렙때 르블랑 별거없죠. 원거리 미니언이랑 르블랑이랑 같이 맞도록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깔아주세요. 2틱정도 맞을텐데 이때는 거의 피가 안달거에요. 2렙되면 르블랑이 Sigil of Malice(악의의 인장)Distortion(왜곡)시도할거에요. 르블랑이 날아오는 방향으로 Dark Binding(어둠의 속박)써주시면 잘맞습니다.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맞추고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에다가 평타까지 두세대 치면 르블랑 못다가 옵니다. 설령,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못맞췄어도 딜교환 그렇게 손해안봅니다. 쫄지마시고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랑 평타 열심히 쳐주세요. 워낙에 물몸이라서 피 꽤 깎여요.

 

3렙이 되면 Sigil of Malice(악의의 인장)Distortion(왜곡)Black Shield(칠흑의 방패)로 상쇄하주시면 되는데요. Sigil of Malice(악의의 인장)만 날릴때는 Black Shield(칠흑의 방패)쓰지마시고 Distortion(왜곡)로 인장 터뜨릴때, 그딜을 막아주셔야합니다. 조심해야할 것은, 일부러 이 패턴으로 Black Shield(칠흑의 방패)쓰게 만들고 정글러의 cc기를 통해서 갱을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상황에 맞게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를 써주세요. 우리는 패시브로 피채우면 되니까 너무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로 데미지 상쇄시키시려고 안해도 됩니다.

 

초반은 이렇게 넘기시면 무난~~합니다~~ 그리고 6레벨이 되면, 이때부터 모르가나가 훨씬 유리해집니다.

 

Ignite(점화)있는상태에서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를 르블랑이 맞았다?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깔고 바로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써주시고 Ignite(점화)걸고 르블랑 패시브 확실히 분별해서 Dark Binding(어둠의 속박)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로 마무리 해주시면됩니다. 진짜 물몸이라서 솔킬 쉽습니다. Ignite(점화)없을때는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맞았다고 무작정 달려드시면 안됩니당. 지속딜은 르블랑이 좋아서 삑사리 한번나면 역관광 당할수도 있어요. 근데 Ignite(점화)있으면 르블랑 녹습니다.

 

Doran's Ring(도란의 반지)Doran's Ring(도란의 반지)Null-Magic Mantle(마법무효화의 망토)Blasting Wand(방출의 마법봉)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Abyssal Scepter(심연의 홀)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모렐로노미콘) 이렇게 템트리 가시면 됩니당.  Abyssal Scepter(심연의 홀)나오는 순간 같은 1코어일때 1:1 진짜 질수가 없습니당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만 맞춘다면 ^^

르블랑이 라인전 포기하고 로밍만 다닌다면, 선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올리시고 2:2, 3:3 싸움에서 이득보셔도 좋아요~

템은 언제나 상대 플레이에 맞춰서~ 유동적으로~~~

 

르블랑 모르가나로 진짜 쉬우니까 쫄지마세요~~~~~

 

 

 

 

Lissandra(리산드라) 리산드라 저는 지금까지 만난 상대는 쉬웠습니다. 사거리도 모르가나가 길기 때문에 파밍도 편하고, 리산드라와

맞다이 시에 적당한 타이밍(입롤)에 Frozen Tomb(얼음 무덤)를 막아주시면 필승!입니다. 한타에는 잘큰 아군에게 Frozen Tomb(얼음 무덤)를 쓸 가능성이

 

높으므로 잘큰아군에게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를 걸어주도록 합시다.

 

 

cf) 리산드라탑 상대로도 전 미드 뺏기면 몰가탑으로 갑니다. 상대하기 정말 괜찮아요~ 

 

 

 

 

 

 

Malzahar(말자하) 말자하. 말자하는 솔직히 어렵습니다. 라인클리어도 무지좋고, 맞딜도 정말 이기기 힘듭니다. 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꽂히면 정말

 

데미지가 ㅎㄷㄷ합니다. 갱호응도 정말 좋은편이구요. 말자하 상대로는 사리면서 파밍에 집중하도록 합시다. 한타때는

 

모르가나가 훨씬 좋아요!

 

말자하는 6~7렙에 Flash(점멸)Nether Grasp(황천의 손아귀)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Null Zone(무의 지대)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Ignite(점화)로 원콤을 무조건 노릴겁니다. 이 때에 안죽으시려면, 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가 필요합니다. 말자하가 저 콤보딜이 정말 상당합니다.

 

이걸방지하기 위해서, Doran's Ring(도란의 반지)Doran's Ring(도란의 반지)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Blasting Wand(방출의 마법봉)Abyssal Scepter(심연의 홀)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가줍시다.

 

 

 

 

 

Brand(브랜드) 브랜드 뭐 쉽습니다. 서로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Pilla of Flame(화염의 기둥)교환하면 모르가나는 Soul Siphon(영혼 흡수)로 피 채우면 되고, Sear(불태우기)는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로 가볍게

 

막아주시면 됩니다. 투사체 잘보이니까 쉬워요! 딜 막는다고 어이없게만 블랙쉴드 안빼면 맞다이도 쉽습니다. 뚜벅이라

 

서 궁기절도 잘 당하기 때문에 ㅎㅎ

 

 

 

 

 

 

Zed(제드) 국민OP김제드 제드는 Razor Shuriken(예리한 표창)짤짤이를 얼마나 맞지 않고 모르가나가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와 평타로 제드의 피를 깎냐의 싸움

 

입니다. 제드는 짤짤이후에 Death Mark(죽음의 표식)로 들어와서 킬따고 나가는 것이 라인전의 핵심인데 이것을 사전에 차단해버리는 거죠. 때문에 Razor Shuriken(예리한 표창)짤짤이 많이 맞으시면 힘들어집니다.

 

모르가나의 피가 많은데도 불구하고 굳이 Death Mark(죽음의 표식)로 들어와서 싸움을건다? 쫄지마시고 우리도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박아줍니다. 제드

 

궁으로 무적 상태여도 기절은 걸립니다. 기절걸리면 딜로스 생겨서 원콤 절대안당하고 Dark Binding(어둠의 속박)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맞춰주시면 생각보다 쉽게 맞다이 이길수 있습니다.

 

+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는 제드의 패시브인 Contempt for the Weak(약자 멸시)의 마법데미지를 흡수해줍니다. 맞다이 하실 때에, 제드 cc기 없다고 Black Shield(칠흑의 방패)안걸지 마시고, 반피로 떨어지면, 꼭 걸고 싸워주세요

 

제드의 무빙에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를 맞추느냐 못맞추느냐에 따라서 맞다이 결과가 달라지고, 라인전의 향방이 달라집니다.

 

아이템은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모렐로노미콘)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가주시면 됩니다.

 

 

 

 

 

Akali(아칼리)아칼리는~ 6전에 많이 괴롭혀야합니다. 아칼리 상대할 때의 필살기는 6전에 피를 최대한 빼놓고 Flash(점멸)을 빼놓는 것이 핵심입니다.

 

6전에 Flash(점멸)을 빼는 데 성공했다면 서로 6을 찍고 (아칼리 피가 3분의 1정도 빠져있게만든다음)

 

 Flash(점멸)Soul Shackles(영혼의 족쇄)Dark Binding(어둠의 속박)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Ignite(점화)해주시면 딸수 있습니다. 6을찍고 거의 바로가 핵심입니다. 아칼리가 Shadow Dance(그림자 춤)를 3개 모을 시간을 줘서는 안되는 것이 그 이유입니다. Shadow Dance(그림자 춤)를 1개정도만 가지고 있다면 아칼리 맞딜도 충분히 이길수있습니다.

 

위의 방법으로 한번따면 급격하게 유리해집니다! 반대로 한번따이면 마방템 둘둘 두르세여....(계속따이게됨...)

 

아이템은 6전에 이득을 꽤 봤으면,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타셔도 무난한데, 이득을 하나도 못보고 아칼리가 무난하게 6렙찍고 마음먹고 Shadow Dance(그림자 춤)세개 모아서 덤비면 성배로는 버티지 못합니다. 때문에 Doran's Ring(도란의 반지)Doran's Ring(도란의 반지)Abyssal Scepter(심연의 홀)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가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Vision Ward(투명 감지 와드)는 필수!

 

 

 

 

 

 

Orianna(오리아나)가장 많이 상대해본것 같습니다. 파밍싸움으로 흘러갑니다. 누가 타워를 먼저 깨느냐에 따라서 누가 라인전을 이겼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Command: Attack(명령: 공격)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콤보를최대한 피해 줍니다. 그러면서 오리아나의 피가 3분의1정도 빠졋으면, 모르가나에게 Flash(점멸)만 있으면 킬 딸수 있습니다. 라인을 계속 밀어서 Command: Attack(명령: 공격)Command: Dissonance(명령: 불협화음)를 미니언에게 쏘게 만들어야 합니다. 오리아나 마나 쭉쭉 빠지고 집갈 수 밖에 없어 집니다. 라인 미는게 좋아요 오리아나 상대로 할때는요.

 

오리아나 피 3분의1정도 깎여 있는 상태면, Flash(점멸)Soul Shackles(영혼의 족쇄)Dark Binding(어둠의 속박)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 Ignite(점화)해주시고 오리아나의 Command: Shockwave(명령: 충격파)Black Shield(칠흑의 방패)로 씹어주시면! 킬딸 수 있습니다.

 

쉴드가 있기 때문에 결국은 충격파만 블랙쉴드로 상쇄시키면 정말 쉽게 이길수 있습니다!(맞다이)

 

 

 

 

 

 

Ziggs(직스) 직스입니다~ 요새는 잘안보이지만, 시즌4 중반까지만 해도 정말 많이 만나보았습니다~

 

직스와는 파밍싸움이며, 서로 얼마나 논타겟 스킬을 잘 맞추느냐의 싸움입니다. 그런데 레벨이 오를수록, 라인클리어는

 

모르가나보다 직스가 더 좋습니다(모르가나가 푸쉬력에서 밀리다니 ㅜㅜ) 모르가나는 상대를 타워에 몰아넣고 집에 일

찍 보내거나 cs손실을 유발하면서 이득을 봐야하는데 그게 잘 안되서 힘듭니다.

 

푸쉬력 싸움을 하다보면 로밍을 갈 여지도 안생기는데, 반면에 직스는 Mega Inferno Bomb(지옥 화염 폭탄)으로 로밍이 가능하죠. 저는 그렇기 때문에

 

직스가 6:4 정도로 유리하지 않나 싶습니다. (맞다이는 모르가나가 더쎔)

 

 

 

 

 

Ahri(아리) 예쁜 아리~~ 아리는 너프를 너무 맞이 먹어서... 너프먹은 아리의 딜의 핵심은 Charm(매혹)를 맞추고 Orb of Deception(현혹의 구슬)의 고정데미지를 입히느냐 못입히느냐에 따라 갈립니다.

 

네 당연히 모르가나는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때문에 Charm(매혹)을 맞지 않습니다. 그렇게 되면 당연히 Orb of Deception(현혹의 구슬)의 고정데미지, 즉 돌아올 때의 데미지를 안맞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딜교환에서 절.대.로 손해를 볼수 없게 됩니다.

 

그리고 아리와 맞다이 시에는, 먼저 들어가면 집니다. Flash(점멸)Soul Shackles(영혼의 족쇄)을 하면 가볍게 아리는 Spirit Rush(혼령 질주)를 통해서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을 끊어 버립니다. 그럼 모르가나의 딜은 Dark Binding(어둠의 속박)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밖에 안남게 되겠죠. 반면 아리에게는 Spirit Rush(혼령 질주)두번, Orb of Deception(현혹의 구슬)Fox-Fire(여우불)Charm(매혹)가 남습니다. 먼저들어가서 아리가 모르가나의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을 끊으면 맞다이는 집니다.

 

때문에 아리를 상대할 때는 그냥 푸쉬하면서 cs손실과 로밍방지를 해주시고(아리한테는 로밍만 못가게 해도 엄청난 이득입니다. 카타리나 처럼 로밍형캐릭이기 때문에)

 

먼저 들어온다면! 상대 타워쪽으로  Flash(점멸)Soul Shackles(영혼의 족쇄)Dark Binding(어둠의 속박)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 해주시면 최소한 Flash(점멸)을 빼거나 킬을 내실 수 있습니다.

 

*대치할 때에 아리는 아군원딜을 Charm(매혹)맞추려고 노릴 것이기 때문에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로 잘 지켜주세요!

 

 로밍으로 너무 잘컸을 시에는 Abyssal Scepter(심연의 홀)orBanshee's Veil(밴시의 장막)를 올려주셔야 원콤안나요.

 

 

 

 

 

Jayce(제이스) 제이스! 요즘 다시 시즌3때처럼 인기가 많아진 제이스 입니다. 제이스 모르가나로는 어렵지 않습니다.

 

제이스 상대로는 Acceleration Gate / Thundering Blow(가속 관문 / 천둥 강타)Shock Blast / To the Skies!(전격 폭발 / 하늘로!) 당연히 피하셔야 합니다. 이걸 쓸 때마다 맞아 준다면, 어떤 챔프도 제이스를 이길 수 없습니다.

 

제이스가 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가 나오기 전까지는 딜교환보다는 아마 파밍에 집중할 것입니다. 라인 푸쉬가 모르가나가 월등하기 때문이죠.

그런데 파밍할 때 Acceleration Gate / Thundering Blow(가속 관문 / 천둥 강타)Mercury Hammer / Mercury Cannon(머큐리 해머 / 머큐리 캐논)에 이른 이속증가로 To the Skies! / Shock Blast(하늘로! / 전격 폭발)의 거리를 주셔서 접근을 하게 허용하면 안됩니다.  모르가나가 궁을 찍기 전까지는 맞다이 집니다. 제이스는 스킬이 6개로, 모르가나는 딜넣을 것이 두가지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즉, 제이스 To the Skies! / Shock Blast(하늘로! / 전격 폭발)Shock Blast / To the Skies!(전격 폭발 / 하늘로!)Lightning Field / Hyper Charge(전류 역장 / 초전하)Hyper Charge / Lightning Field(초전하 / 전류 역장)Thundering Blow/Acceleration Gate(천둥 강타/가속 관문)Acceleration Gate / Thundering Blow(가속 관문 / 천둥 강타) 다맞으면 지고, 제이스 스킬 한두개만 허용하고 우리는  Dark Binding(어둠의 속박)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를 적중하면 딜교 이깁니다. (6전에)

 

제이스하시는 분들은 종종 그냥 파밍위주로만 하면 모르가나가 더 유리한 것을 알기 때문에, The Brutalizer(야만의 몽둥이)Manamune(마나무네)정도 나온 시점에 풀피대 풀피 맞다이를 신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롤 다들 많이 하셧으니 ㅎㅎ 딱 이건 딜교가 아닌 맞다이 구나 느낌이 올 때) Flash(점멸)로 제이스의 To the Skies! / Shock Blast(하늘로! / 전격 폭발)를 피해주시고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Dark Binding(어둠의 속박)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 ( Thundering Blow/Acceleration Gate(천둥 강타/가속 관문)쓸때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로막고) 평타 평타 Dark Binding(어둠의 속박)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Ignite(점화) 하면 맞다이 이깁니다.

 

그러니까 핵심은 To the Skies! / Shock Blast(하늘로! / 전격 폭발)를 피하고, Thundering Blow/Acceleration Gate(천둥 강타/가속 관문)Black Shield(칠흑의 방패)로만 막으면 맞다이도 이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제이스도 폭딜을 넣으려면 근접을 해야하고, 근접을 한다는 것은 모르가나의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Dark Binding(어둠의 속박)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를 다 맞을 확률이 급격하게 올라간다는 얘긴데, 이걸 다맞추면 맞다이 웬만해선 다이깁니다.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모렐로노미콘)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트리 가주시면 됩니다!

 

 

 

 

 

 

Pantheon(판테온) 판테온입니다. 판테온은 Spear Shot(투창)짤짤이로 간보다가 Aegis of Zeonia(제오니아의 방패)Heartseeker Strike (심장추적자)Ignite(점화)로 킬을 따는 라인전을 하는데요.

모르가나는 Spear Shot(투창)를 맞아도 Soul Siphon(영혼 흡수)로 피흡을 통해 파밍에 주력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판테온이 마나를 쓰다가 어느순간 타워에 쳐박혀서 cs먹기에 집중할겁니다. 혹은 무리해서 Aegis of Zeonia(제오니아의 방패)Heartseeker Strike (심장추적자)로 들어 올때,(점프뛸때) 재빠르게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를 걸어서 기절안걸리고 Dark Binding(어둠의 속박)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를 맞춰주시면 딜교이깁니다. 판테온은 들어오려다가 평타까지 얻어막고 울면서 뒷걸음 칠 수밖에없죠. 이때에 판테온 피가 3분의1 정도 남을텐데 Dark Binding(어둠의 속박)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쿨타임 기다렸다가, Flash(점멸)Soul Shackles(영혼의 족쇄)Dark Binding(어둠의 속박)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Ignite(점화)하면 300원 입금됩니다.

 

*주의할 것은, 봇 탑의 직선 로밍을 막을 수 없다는 점이며, 판테온 집에 갔어도, 아군 라이너들에게 주의를 주십쇼.

그리고 상대 정글이 타워 커버하고 있을 때 미드로 궁으로 날아와서 퇴로 차단하고 2:1로 덮치는게 무서우므로 조심하세요~~ 이런 변수만 제외하면 쉬워요

 

(추적자의 팔목 보호대)(모렐로노미콘)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트리 가주시면 됩니다!

 

 

 

 

 

 

Azir(아지르)아지르. 와 아지르 지속딜 정말 좋더라구요. 초반은 모르가나가 할만합니다.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지속되는 순간 아지르도 라인을 다 밀진 못하거든요. 그래서 초반엔 그냥 파밍싸움입니다. 그런데 아지르가 (모렐로노미콘)나오니까 그냥 푸쉬력이 장난아니더군요.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로 원거리미니언을 죽일 시간을 안주고 밉니다. 딜교 빡세게 해서 아지르 집보내고, 정글과 함께 타워 빨리니는 것이 좋아보여요. Teleport(순간이동)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맞다이 시에는 Emperor's Divide(황제의 진영)Black Shield(칠흑의 방패)에 막히기 때문에 Morgana(모르가나)가 더 유리하다고 판단됩니다. 아지르 몸이 상당히 약하더군요. 근데 아지르가 맞다이르 잘 안해줘요 ㅜ.ㅜ 결국 모르가나가 불리...

 

결론은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에 포인트 투자 많이해서 맞푸쉬 해주고, 미드 포탑 빨리미는데 주력하며, 로밍을 누가 잘가느냐의 싸움 같습니다.

 

+블랙쉴드 걸린상태로 아지르가 Emperor's Divide(황제의 진영)를 쓰면 안밀립니다. 접근 가능하다는 말입니다. 이미 생성된 Emperor's Divide(황제의 진영)는 블랙쉴드 걸어도 못넘습니다. 참고하세요~

 

 

 

 

 

 

Fizz(피즈)피즈~ 피즈는 개인차가 있지만, 저는 쉽습니다. 우리편이 혼자 다니다가 피즈에게 암살당하지만 않으면요.

라인전에서는 피즈를 w와 평짤로 계속해서 괴롭히면 됩니다. 피즈가 6을찍으면 Urchin Strike(성게 찌르기)Seastone Trident(심해석 삼지창)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Ignite(점화)로 맞다이를 신청할 것 입니다. 그럼 우리는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로 반격해주고, Chum the Waters(미끼 뿌리기)는 꼭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로 막아줍시다. 계속 평짤 치면, (말은 길지만 상당히 짧은시간입니다.) 피즈가Playful / Trickster(장난치기 / 재간둥이)를 쓸겁니다. 착지할때나,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의 기절이 걸릴 때, 꼭 Dark Binding(어둠의 속박)를 맞춰주고 같이 Ignite(점화)걸어줍시다. 말은 어렵게 보일수도 있지만, 피즈 상대의 결론은 cs를 열심히 먹고, 피즈를 견제해주시다가, 참다못한 피즈가 맞다이 걸면, 같이 싸우면 이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쫄지마십쇼. 같이 싸우면 정말 이깁니다.

 

템은 전 개인적으로 피즈 쉬워서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가는데, 어려우시면 Doran's Ring(도란의 반지)Doran's Ring(도란의 반지)Abyssal Scepter(심연의 홀)가시면 맞다이 하실 때 훨씬 수월하실 겁니다.

 

 

 

 

 

Lulu(룰루)룰루~ 요새 잘 보이지는 않죠. 룰루를 상대할 때는 좌우무빙을 주로 해주십쇼. 룰루의 Glitterlance(반짝반짝 창)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Whimsy(변덕쟁이)를 통한 갱호응이 좋구요. 모르가나는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를 통해서 갱회피를 하는데, 쉴드를 너무 쉽게 벗겨버리기 때문에 와드를 잘해주시면서 라인푸쉬 하시면 됩니다. 1:1 구도에선 서로 킬이 나오기 힘듭니다.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를 룰루와 미니언을 함께 지속적으로 맞춰주면, 라인유지력면에서 모르가나가 유리합니다.

 

개인적으로 모르가나와 룰루가 만나면 정글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Xerath(제라스) 제라스는 약간 직스상대할 때랑 비슷한 것 같아요. 6:4로 모르가나가 불리한

 

느낌이에요. 시간흐를수록 모르가나보다 '라인클리어' 훨씬좋아집니다. 때문에 라인주도권을 뺏기게 되죠... 맞다이는

 

굉장히 쉬워요. Shocking Orb(충격 구체)Black Shield(칠흑의 방패)로 씹어주고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Dark Binding(어둠의 속박)Ignite(점화)걸면 필킬이에요. 잘하는 제라스들은 물론 거리를 안주겠지만요... (그게 어려운점...)

 

제라스는 한타도 좋아요. 때문에 제라스 상대로 쉽게 게임 이기려면 정글콜많이 해서 제라스 성장 방해하는게 좋아보입니다.

 

아무리 무빙이 좋아도 견제는 어느 정도 받게되므로 파랑에 마방룬 드시는것 추천~~~

 

 

 

 

 

Kassadin(카사딘) 카사딘은 미드챔들 너프당하고 밴풀리면서 슬금슬금 보입니다. 그런데 카사딘 라인전 약챔인데, 모르가나는 의외로 카사딘 어려워요.

 

왜냐하면, 카사딘의 Null Sphere(무의 구체)는 타겟팅으로 저희에게 지속적인 피해를 주는데, 자기는 Null Sphere(무의 구체)의 실드로 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의 딜을 무마시키고 파밍합니다.(평타 툭툭 쳐주시는게 상당히 중요함) 특히나 (수정 플라스크)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들고오면, Dark Binding(어둠의 속박)을 두번정도 맞지 않는이상,

 

모르가나가 유지력면에서 밀립니다. 라인미는건 쉽겠지만, 피가 어느순간 카사딘이 훨씬 많아 지게 되어있어요. 때문에 라인을 팍팍 밀기가 갱때문에 좀 부담되는 타이밍이 생겨요.

 

결국엔, 카사딘이 모르가나 상대로는 6까지 무난하게 파밍하기 쉽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저는 카사딘 상대로는 Teleport(순간이동)을 들구요, 최대한 파밍에 집중하고, 로밍을 잘 따라가려고 노력합니다. 맞다이에서도 카사딘은 모르가나 풀콤보 맞아주지 않기 때문에 어렵구요. 때문에 Teleport(순간이동)을 듭니다.

 

 

Yasuo(야스오) 야스오. 저는 야스오 정말 싫어합니다. 왜 우리편이 잡으면 야필패고, 상대가 잡으면 트리플킬 머신인지.

 

5되기 전까지 사리세요. 5만되면 킬따일일 없습니다. 미니언 조금 손해봐도 괜찮습니다. Sweeping Blade(질풍검)거리 자주 내주시고 Steel Tempest(강철 폭풍)치명타 한번이라도 터지면 아예 접근도 못하니까 그전에 미리 조금 사려서 cs조금 놓치더라도 사리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5렙이되면 파밍이 수월해집니다. 그때부터 라인 미세요. 그렇게 6레벨이 됩니다. 이때 1:1하는게 좋아요.

 Black Shield(칠흑의 방패)는 야스오 에어본을 꼭 막아주셔야합니다. 그러면 야스오는 Last Breath(최후의 숨결)을 배웠지만  못씁니다. Wind Wall(바람 장막)이 빠진상태에서

Soul Shackles(영혼의 족쇄)Dark Binding(어둠의 속박)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Ignite(점화)평평평Dark Binding(어둠의 속박)Tormented Soil(고통의 대지)하면 킬입니다. 몸이 정말 약합니다. Wind Wall(바람 장막)Dark Binding(어둠의 속박)막으면 딜 부족해서 킬 안나옵니다. 항상 Wind Wall(바람 장막)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야스오가 (스태틱의 단검)이 나오면 라인클리어가 모르가나보다 빨라집니다. 제생각에 이때부터 아군 정글러 역할이 중요한데, 이 때 미드 많이 봐줘야합니다. 안그러면 모르가나가 오히려 타워에 박혀서 cs먹고 있어야해요. 그리고 야스오는 라인전 안하고 로밍다닐거에요. 그럼 게임 힘들어져요. 아니면, 아군 봇듀오가 라인전 빨리끝내고 미드 올라오는 것도 좋겠죠. (스태틱의 단검)나온 야스오가 라인밀고 로밍안가고 자꾸 맞다이를 원한다? 맞다이 하십쇼. 이깁니다. Last Breath(최후의 숨결)를 못쓰는데 어떻게 이기겠습니까 ㅋㅋ(그런데 야스오가Hexdrinker(주문포식자)를 샀다면 맞다이 힘들어요. 대신 라인푸쉬 약해지니까 라인밉시다.)

 

그런데 야스오는 워낙 변수창출 능력이 좋아서... 맘같아선 밴하고싶은 챔피언입니다.

 

템은 (모렐로노미콘)(추적자의 팔목 보호대)Needlessly Large Rod(쓸데없이 큰 지팡이)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가시면 됩니다. 야스오 상대로 선(추적자의 팔목 보호대)안가는 이유는 야스오는 치명타가 잘터져서 어차피 방템효울이 제드랑 탈론 상대보다 떨어집니다. 그냥 (모렐로노미콘)올려서 딜로 압살합시다.

 

 

 

마치며

 제가 다른 챔프들은 잘 못하지만, 모르가나 하나만큼은 자신이 있어서 공략 적어봤습니다.

 

플레4 나부랭이가 공략적었다고 너무 무시하지 마시고 조언많이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미드 초보분들이나 미드 모르가나 관심있으신분들에게는 많은 도움 됐으면 좋겠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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