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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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0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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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르키, 대담한 폭격수
Corki, The Daring Bombardier
21
5
4
15/30
선트포 미드 하이브리드 코르키

- 과학왕(2015-04-25, 조회수: 30627)

니들 안 볼거 다 알아서 다 지움.

이정도만 써줘도 알 사람은 다 알거라고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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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만의 업데이트 :
 
최근 북미 LCS에서 삼위일체 리안드리 루덴 트리로 등장함.
참고

 

개요
Trinity Force(삼위일체)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리안드리의 고통)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Void Staff(공허의 지팡이) +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 or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or luden's echo(루덴의 메아리))


트포 + AP세팅의 하이브리드 코르키는 AP 계수를 갖고 있으며 짧은 쿨타임을 가진 챔피언들이

트포+AD세팅으로 AP적 특성을 살리며 강력한 AD딜러가 되는 것에서 착안하여

동전 뒤집기 식으로 트포+AP 세팅으로 AD적 특성을 살리며 강력한 AP딜러로 키우는 것 또한

적절한 운용법이 되는 챔피언이 있다는 발상으로 나온 빌드임.


현재 트포를 종종 사용하는 대표적인 AP챔피언으로는 Akali(아칼리)를 들 수 있음.


AP코르키가 올리는 트포의 장점
1. 공격 스킬인 PhosPhorus Bomb(인광탄)Gatling Gun(개틀링 건)QW를 모두 강화하며 Hextech Shrapnel Shell(마법공학 유산탄)패시브까지 강화되어
초반-중반 딜이 훨씬 좋으며 트포가 나오는 타이밍에는 전형적인 미드라이너의 딜을 넣어줄 수 있음
(콤보를 넣을 시 HP를 60-70%를 손쉽게 깎으며, 이어지는 Sheen(광휘의 검)평타 및 "Phage(탐식의 망치)격분", Zeal(열정의 검)이동속도 옵션으로 마무리도 쉬움.)


2. Lich Bane(리치베인)리치베인 빌드는 초반 낮은 주문력에 주문검 대미지의 시너지를 별로 얻지 못하며, 마법 계수 및 마법 대미지로 전환되어 Hextech Shrapnel Shell(마법공학 유산탄)패시브와도 연관이 없다고 알고 있음. 그러나 트포의 200%의 추가 대미지를 주는 것은 Cloud9의 Sneaky가 말하길, Hextech Shrapnel Shell(마법공학 유산탄)패시브에 적용이 됨. 리치베인 빌드에 비해 초중반부터 높은 주문검 대미지를 뽑아낼 수 있으며 후반에도 주문검 대미지가 낮은 편이 아님

"Hextech Shrapnel Shell(마법공학 유산탄)Hextech Shrapnel Shells passively grants an on-hit effect."

라는 LOL위키 설명에서도 치명타와 건물 대미지 외의 모든 온힛 이펙트가 적용이 됨을 확인할 수 있음.
(트포의 주문검은 리치베인의 그것과 달리 Bonus AD판정임, 그래서 공격력이 증가한 상태->패시브에 적용)


3. 후반이 되어도 AP코르키가 트포를 버리기 어려운 이유는, 트포의 이동속도 옵션이 "너무" 좋기 때문임
일단 8%의 이동속도는 Cloak and Dagger(서풍)서풍을 제외하면 가장 높은 이동속도를 제공하며,
Phage(탐식의 망치)격분 옵션이 발동하면 서풍의 이동속도를 뛰어넘음.
포지셔닝에 있어 원탑의 아이템을 고르라면, 단연 Trinity Force(삼위일체)를 말할 수 밖에 없음.


ADC 코르키와의 차이점
강력한 포킹 대미지 및 스킬 힛 효과 아이템들의 이펙트를 극대화하여 진형을 싸움 전에 와해시켜 이니시에이팅을 걸기 좋은 환경을 만들고, 싸움이 일어났을 때에는 나름대로 준수한 누킹 능력으로 미드라이너로의 역할을 다 함.



위의 아이템 세팅 중 Trinity Force(삼위일체)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리안드리의 고통)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를 들어 이야기하겠음
코르키 스킬의 짧은 궁쿨과 높은 기본 대미지, 긴 사거리를 활용하여,
미사일은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리안드리의 고통)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로 최대로 높여진 마법 관통으로 탱커와 딜러를 구분하지 않고
싸움 전부터 높은 대미지를 선사함. 대미지를 입은 적은 보통 천천히 후퇴를 하게 되는데, 이 때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의 슬로우는 적 일부가 늦어지게 만들어서,
잘라먹기 좋은 환경을 만듬. 그러면 아군의 정글러, 탑, 서포터 등이 이니시에이팅을 하기 좋은 환경이 만들어지고
이니시에이팅이 이어진다면 Trinity Force(삼위일체)를 활용하여 순간적인 PhosPhorus Bomb(인광탄)평의 누킹을 하고,
근접한 적들에게 Gatling Gun(개틀링 건)에 (리안드리의 고통)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가 뭍는다는 점을 활용하여 광역 슬로우 및 도트뎀, 방깎을 넣어줌.
그 이후 Valkyrie(발키리) 와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또는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등을 활용하여 생존 능력을 높이는 것이 주 전략임.


단점
1.쿨감이 없고, 마나 수급이 선 모렐로 또는 선 아테나 빌드에 비해 낮음. 따라서 미사일 한발한발의 적중은 더 소중함.

2.비싼 선트포를 올리는 만큼 초반에 너무 무리하지 말고 CS를 통해 트포완성에 집중하는 것이 아무래도 좋은 전략임.

3.아이템의 유동성이 적음. Trinity Force(삼위일체)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리안드리의 고통)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Void Staff(공허의 지팡이)까지는 사실상 강제되는 아이템이고, 그 이후 옵션으로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 또는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 정도의 옵션만 존재함.

4.위험한 상대에 대응하여 처음부터 (모렐로노미콘)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리안드리의 고통)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를 올리고, Trinity Force(삼위일체)를 포기해야 될 수도 있음.

코르키, 대담한 폭격수
소환사 주문 회복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100) 2310 마나 350 (+40) 1030
공격력 52 (+2) 86 공격 속도 0.644 (+2.8%) 0.951
5초당 체력회복 5.5 (+0.55) 14.85 5초당 마나회복 7.42 (+0.7) 19.32
방어력 30 (+4.5) 106.5 마법 저항력 30 (+1.3) 52.1
이동 속도 325.0 325 사정 거리 550.0 550.0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
    x4
  • 공격력 +0.95
    x5
  • 체력 +8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3
  • 레벨당 쿨감소 -0.092%
    x6
  • 방어 +4.26
    x2
  • 방어구 관통력 +2.24
    마법 관통력 +1.4
    x1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6.76
  • 마법 관통력
    +3.88
  • 공격력
    +4.75
  • 체력
    +72
  • 마법 저항력
    +9.018
  • 쿨감소
    -9.936%
  • 방어
    +8.52
총 가격 : 18,345 IP
필자는 룬의 능력치를 거의 완벽하게 외우고 있음.


1.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을떄 가장 좋은 옵션은
쌍관/성장체력/레벨당 쿨감소/쌍관 임.


2. 그러나 초반에 공격적인 운용으로 이득을 보고 싶다면
공격력/체력/마관/공격력 또는 공격력/체력/마저/방어2+기타룬으로 가는 세팅도 잘 작동함.


3. 따라서 절충하여 가장 좋은 것은 섞는 것임.
위의 룬 세팅은 매우 난잡하지만 효율이 좋음.
공격력과 관통력을 적절히 섞어주어 초반과 후반을 적절히 도모하고
파랑룬은 정글러들이 사용하는 쿨감 10%를 맟추는 룬을 살짝 틀어 사용하며
노랑에 체력을 박고, 개틀링과 평타질을 하며 끌리는 미니언 어글을 막기 위헤
최고의 룬효율을 보이는 왕룬방룬을 2개 박아줌.그 외 남은 왕룬은 아무거나 껴 주면 되나

주문력 룬은 끼지 말기를 바람. AP코르키는 관통력이 중요하지, 주문력이 중요한 것이 아님.
뭣보다 코르키의 초반 주문력 효율은 매우 구림.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21-5-4은 초반 안정성을 확보하기에 좋음

21-9-0은 후반 아이템과의 시너지를 내기 좋음. 브라움 초상화파괴전차가 Trinity Force(삼위일체)(리안드리의 고통)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같은 추가 아이템에도 적용됨


그 외 옵션으로

초반 공격적인 운용을 바라본다면 분노 후반 포킹을 바라본다면 마술
무술 연마비전 연마위험한 게임강력한 일격대파괴는 무조건 찍어줘야 되고 장군대마법사는 무조건 안 찍는게 좋음.
이렇게 했을떄 남는 하나의 포인트는 포킹으로 팀을 서포트하겠다면약점 노출 초반-중반 이득을 챙기겠다면주문 연성 후반 평타를 세게 만들겠다면 비전 검 이도 저도 아니라면 대마법사1포 (1포는 1.5%가 아니라 2% 상승임)
barrier(방어막)순간 버스트를 막고 싶다 : 피즈 상대로 2레벨 킬 따거나 하고 싶을 때 사용.

Ignite(점화)마무리 일격을 확실하게 날리겠다

Exhaust(탈진)대 AD암살자


마법공학 탄약 (Hextech Shrapnel Shells)
코르키의 기본 공격과 주문 검이 20%의 추가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공격: 20%
치명타: 35%
인광탄 (PhosPhorus Bomb)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9/8.5/8/7.5/7초
코르키가 폭탄을 던져 대상 지역에 있는 적들에게 70/115/160/205/250 (+1.0 AP)(+1.2 추가AD) 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6초 동안 폭탄에 맞은 지역과 챔피언이 드러납니다. (사정거리: 825, 범위: 250)
발키리 (Valkyrie)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20/18/16/14/12초
코르키가 비행하며 경로를 2.5초 동안 불태웁니다. 경로에 있는 적들은 지속시간 동안 200/275/350/425/500 (+2.0 추가AD) (+1.5 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600)
개틀링 건 (Gatling Gun)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코르키가 전방에 개틀링 건을 발사하여 4초 동안 80/130/180/230/280 (+2.4 추가 AD)의 물리 피해를 입히고 마법 저항력과 방어력을 최대 12/14/16/18/20만큼 감소시킵니다.

감소 효과는 적중 후 2초 동안 유지됩니다. (사정거리: 600)
미사일 폭격 (Missile Barrage)
마나 소모: 35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코르키가 처음으로 적을 맞히면 폭발하는 미사일을 발사하여 주변 적에게 90/170/250 (+0.8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세 번째 미사일은 매번 100% 증가한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은 최대 4회 충전됩니다. 챔피언을 상대로 기본 공격 적중 시 충전 시간이 2 +(치명타 200%)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1225)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그냥 원딜 코르키처럼 올리면 됨.



스킬 활용 팁


인광탄은 핵심 범위딜로 한타 국면에서는 다수에게 맞춰주는 용도로 쓸 것



개틀링은 와리가리로 맟추어서 리안드리 도트뎀 및 라일라이슬로우를 계속 갱신 시켜야 됨



발키리는 딜용으로 쓰지 말고 거리 벌리는 용도로 활용. 대 탱커 상대로 풀마관에 리안드리+라일라이가 매우 끔찍하니


도주기로 써도 그 역할은 다할 수 있음.



미사일은 적 한움큼 가운데로 그냥 지나가지 않도록 쏴주면 됨.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트포 대체물
아이템 빌드



이부분은 귀찮아서 수정 안함.


도란 검 또는 플라스크 시작: 모든 공격기의 활용도 상승
Doran's Blade(도란의 검)선 도란검 시작이 좋음, 도란 링 시작은 별로 메리트가 없음.

도란 검 시작시 마나 수급이 빡빡할 수는 있겠지만, 라인 유지력도 생기고, 평타로 상대를 견제하는 재미가 쏠쏠하며,

초반 발키리, 인광탄, 평타의 대미지를 고루 높여 활용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임.

포션은 하나밖에 없지만, 코르키는 발키리로 갱면역이기에 De-merit(단점)가 되지는 않음.

(근데, 종종 미드나 정글 중 넉백 등으로 발키리를 바로 끊을 수 있는 상대가 있음. 이런애들은 주의해야됨)

+평타견제 할 시 미니언 어그로를 빼는 방법은

<------------------라-----------------인------------------------>
<적 타워> <적 미드> <코르키> <적 미니언> >아군 미니언> <아군 포탑> 의 구도를 유도하는 것임.

*도란 검 뽑았다고 초반 라인전에서 코르키가 깡패라고 생각한다면 곤란함,
*일방적 딜교환을 당할만한 상황에선 디메리트임


*Doran's Ring(도란의 반지)도란 링 시작시 초반 딜교환에서 얼마나 코르키가 약할 수 있는 지 보여주는 영상
http://www.youtube.com/watch?v=N2s498x5UKc
3:25부터 평E평Q평을 넣었는데도 신드라 상대로 초반 딜교환에서 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수정 플라스크)반대로, 도란검으로 이익을 챙기지 못하겠다, 마나가 더 필요할 것 같다, 이 쪽이라면

(특히 발키리를 끊을 수 있어 갱호응이 무시무시한 상대인 경우)

(수정 플라스크)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를 준비해 가는 것이 차선책이 될 수 있겠음.



트포 : 중반 포킹+평타의 엄청난 위력
이 아이템의 키워드는 맟다이깡패 + 로밍깡패라는 점임.
"제 타이밍"에 나오면, 거의 웬만한 챔피언 상대로 맞다이는 안 짐. 보증함.
거기다 격분+이속+주문검때문에 로밍도 엄청 종음.

Trinity Force(삼위일체)이후 라인전에서 제일 중요한 점이라면 트포를 가급적 빨리 올리는 건데,

실수를 해서 죽거나, 라인전을 불리하게 만들수록 트포가 느려질 수 있음.

이 두 상황을 피하지 않으면 코르키가 볼 수 있는 이득도 매우 줄어듬. 따라서 6렙 전에 라인전을 압도하기보다,

솔직히 무난하게 파밍위주로 플레이하며 일단 광휘탐식부터 빨리 올리는게 더 좋은 선택임

Phage(탐식의 망치)Sheen(광휘의 검)탐식, 광휘만 제타이밍에 뽑고나서 딜교환을 걸어주는게 좋은딜교환을 하기 더 좋음.

그리고 트포가 제 타이밍에 올라갔을 때 부터, 코르키가 깡패가 되는 구간이 시작됨.

단일 아이템으로서 트포의 성능은 정말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안전하게라도 좋으니 최대한 트포를 빨리 올려주기 바람

Phage(탐식의 망치)트포를 올릴 때 탐식의 망치를 가 주면 미니언어그로를 빼면서 평타를 활용한 공격적인 플레이를 하기 좋아지고

Sheen(광휘의 검)광휘를 먼저 올리면 마나 안정성과 순간 폭딜을 잡을 수 있고, 6렙 당시 궁극기는 AP쪽이 더 강한 측면도 있음.

광휘를 올리는 게 편하긴 함.
 
그리고 트포가 나오기 전, 가능하면 Faerie Charm(요정의 부적)하나 사놓고 들고 있다가 리안드리 이후 템창 차기 시작하면 파는 게 좋음.

*첫 집에 올 때 안정적으로 트포가 나오기 글렀다면 포기하고

과감히 성배나 카탈리스트를 올리고 아테나 또는 로아를 올리는 것을 추천함.




리안드리 : QWER모든 스킬의 강화 : 인파이팅+포킹
이 아이템의 포인트는, 안올리면 뒤의 아이템들이 의미없고,
트포마관신 다음 올리는 아이템들 중 대미지를 가장 많이 올려주는 아이템이라는 점임.
낮은 주문력은 오히려 강점이 됨. 이 아이템의 강점이 고정마관하고 코르키에게 최적화된 도트뎀에서 나오기 때문임.

게임 중반인 선 Trinity Force(삼위일체)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리안드리의 고통)트포-마관신-가면-리안드리 타이밍은 코르키가 제일 쎈 타이밍임.

트포때문에 개싸움에서도 쎄고, 리안드리떄문에 포킹에서도 쎔.

리안드리가 모든 스킬을 강화하기에 트포가 나온 타이밍의 원딜 코르키의 파괴력을 갖고 있으면서

마관을 30 끌어올린 상태에서 들어가는 포킹 대미지도 쎔,

(추가공략의 딜계산은 제대로 했는데 리안드리 항목은 오류 남겨논 채로 수정하지 않았더군요, 수정합니다)
(리안드리의 고통)무엇보다 QWER에 모두 리안드리 고유지속효과(현재 체력 6%를 3초에 걸쳐 도트뎀으로 깎음)이 다 들어가는데

2초마다 미사일을 맞춰서 리안드리 효과를 계속 묻힐 수 있음.

초당 현재 체력의 2%인게 흠이지만 그래도 풀체력을 싸움 시작 전에 많이 깎는 데는 좋기 때문에 포킹을 특화할 수 있고,

한타 시작 이후에도 개틀링이나 발키리에 리안드리가 묻으니, 지속적으로 리안드리 묻힐 수 있음.



물론 현실적으로 발키리를 딜용으로 쓰지는 않아 적이 1초 밟을까말까 하고,

개틀링은 와리가리하느라 4초 풀히트로 다 맞추지는 못하는데, 

리안드리 체력퍼뎀은 살짝 묻혀도 3초동안 도트뎀 들어가고, 다시 묻혀도 중첩이 아니라 갱신되는 방식이라

개틀링 시전했을때 한번, 개틀링 시전 도중 중간에 한 번, 개틀링 시전 끝날때 한 번하고

즉 1초, 2.5초, 4초 타이밍에 세번 개틀링 묻혔다면 풀히트로 7초동안 리안드리 계속 들어감.

이렇게 AP 올릴 때 버리는 개틀링의 활용도가 높아진다는 점도 리안드리의 장점인 것 같음.


코르키 리안드리의 강점을 짧게 정리한다면
1)QWER에 모두 패시브 적용
2)리안드리 6틱 3초안에 돌아오는 짧은 쿨(미사일 2초),
3)WE는 장시간 동안의 도트라 리안드리 갱신이 쉬움
4)낮은 계수로 주문력보다 마관효율이 높음
5)모든 스킬이 광역 대미지라, 여러명에게 리안드리를 입히기 쉬움.
6)포킹 챔프로서 적 체력을 깎고 들어가는 코르키에게 포킹의 효율을 높임
(리안드리는 100-50%체력구간에 강하고, 그 이후에는 파워가 떨어짐)

이 정도 장점을 갖고 있어서 CC가 없다는 점을 고려해도 가면 고효율을 얻을 수 있는 아이템임.
물론 라일라이를 가면 효율이 더 극대화됨.




라일라이 : 체력+주문력+리안드리 강화+슬로우 :인파이팅+포킹
이 아이템 키워드는 한타력의 급상승임. 멀리서 쏘는 슬로우는, 다시 또 미사일이 적중되게 하고,
그렇게 계속되는 슬로우는 적 도주에서 낙오자를 만듬. 짤라먹고 한타하면서
앞발로 평타거리까지 들어가는데 개처럼 돌진해도 이 아이템으로 1000정도 완성한 체력때문에 함부로 죽질않음.
진짜 좋음.(물론 이런플레이 잘큰Vayne(베인)이나 노리던Malzahar(말자하) 같이 체력퍼뎀이 쎈 친구들이 있다면 비추함)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코르키가 리안드리 효과 묻히기는 좋은데, CC는 없어서 리안드리 효과를 두배로 터트릴 수는 없음.

이에 따라 라일라이를 바로 다음 아이템으로 가줌. 이렇게 하면 모든 스킬에 슬로우가 걸리기 때문에

리안드리의 데미지를 두배로 터뜨리는 게 가능하고, 멀리서 포킹해도 적이 느려지기 때문에 추격하기도 좋음.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슬로우랑 Trinity Force(삼위일체)의 격분(평타시 20 이속 상승)이면 추격전은 걱정이 없다고 봐도 됨

또 여기까지만 해도(Doran's Blade(도란의 검)Trinity Force(삼위일체)(리안드리의 고통)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70+250+300+400)으로 총 1020의 체력을 얻음.

따라서 트포를 활용한 인파이팅을 하는데도 체력을 많이 올려주기 때문에 도움이 되어서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는 Trinity Force(삼위일체)(리안드리의 고통)와의 호흡이 잘 맞는 아이템이라 생각함.

+경험상 라일라이는 라일라이는 무조건 리안드리 다음에 올려줘야 됨. 만약
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만약 이런식으로 올리면,솔직히 딜로스남.
경험상 이런일이 여러번있어서 부정이 안됨.

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리안드리의 고통)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의 순서로 아이템을 올리면 차라리 효율이 좋음. 근데, 이것도 뭐 추천은 안함.
코르키는 마법 관통>>>>AP임.

다른 라인 폭파라 팀이 딜을 원체 잘하는데 CC가 부족한 상황이다. 그러면 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리안드리의 고통).이렇게 올려줄수도 있음. 이러면 솔직히 딜로스가 나고 딜효율 엄청 떨어지는데 상대입장에서는 멀리서 쏘는 CC가 진짜 공포기 때문에, 슬로우 걸고, 아군이 녹이는 그림으로 생각해볼수 있음. 하지만 나는 어쨋건 이런 순서는 비추

공허 : 딜의 실질적인 완성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라일라이 다음 아이템으로는 낮은 계수로 여러 번 스킬을 날리는 코르키 특성상 공허의 지팡이를 올려줌.

이 시점에서 올리는 보이드 마법 관통의 강점은

1. 스킬의 낮은 게수 대신 높은 기본 대미지를 가진 코르키의 스킬들을 강화하는데

높은 AP의 아이템보다 효율이 좋다는 

(롤 내에서 코르키의 Q보다 더 높은 기본 대미지를 가진 주력 딜링 스킬은
블리츠크랭크의Rocket Grab(로켓 손), 말자하의Call of the Void(공허의 부름)Malefic Visions(재앙의 환상) 정도 뿐임

또 코르키의 R또한 260, 260, 390 의 순환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상당한 깡뎀을 갖고 있음.

세 발 당 1.05ap+1.2ad니 계수도 사실 매우 높은 편임.)

두번째로 리안드리의 효과를 매우 높인다는 점임.코르키는 리안드리를 계속 묻히는 싸움을 하는데,

리안드리는 탱커 상대로 특히 고효율을 보이는데, 마법 대미지라 마법 관통의 영향력을 많이 받음.

라일라이와 마법 관통을 올리면 리안드리 대미지를 두 번 강화하는 것이기에 효율이 높음.

세 번째로 딜러진에게 들어가는 대미지도 무서움. 높은 마관의 효율이 엄청나서 사실상 트루대미지가 되기 때문임

보이드가 올라가는 지점에서 적 ADC는 마방이 44정도밖에 안 되기에 미사일 세 네 방을 맞추면 죽어있음.



이 아이템이 매우 중요함, 만약, 리안드리를 올린 뒤에 라일라이를 올리는데, 뭔가 딜로스가 나는 상황인것 같다, 특히 팀에서 대미지를 주는 실질적인 딜러가 나이다, 이런 상황으로 파악되면 라일라이 올리다 제끼고 바로 이거 올려줘야함. 그다음 라일라이 올려주어도 됨.(리안드리의 고통)Void Staff(공허의 지팡이)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 이런 순서로.




완성 : 존야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를 마지막으로 올려주면 모든 아이템이 완성됨.

존야를 가지면 생존기가 두 개가 되기 때문에 어그로가 아무리 끌려도 오래 생존할 수 있고,

풀마관을 맞췄기 때문에 딜량도 상당해짐.

특히 이아이템은 적이 암살자를 가지고있을때, 꼭 올려줘야함.

이 시점에서 발키리를 쓰고 빠졌는데도 적이 날 물 경우 존야를 쓰면

초당 350+40%+38.29마관+12%-10%라일라이 3초당 체력퍼뎀으로 피가 깎이는 적을 볼수있음.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슬로우 묻기에, 럼블의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의 마이너 버젼을 볼 수 있음.


+ 마지막 아이템으로 올린다면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도, 생존에 문제가 없다면 밥값을 하는데 그래도 존야가 실제적으로는 제일 좋음


존야 대신 총검?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이거는 너무 비싼 템이고 해서 내가 처음부터 배제한 옵션이었는데, 마지막 아이템으로는 존야와 마찬가지로 공격적이지만 방어적인 속성을 가진 아이템으로 눈여겨 보고있음. Q,R에 대해서, 존야와 비교할때 딜효율이 안떨어지고, AD강화 측면에서 트포와 시너지를 볼수있으며, 생명력 흡수 및 주문흡혈은 풀템 상황에서는 엄청나게 효율이 좋을거임. 하지만 경험이 없어서, 내가 어느정도의 경험이 쌓이는 대로 보고하러 돌아오겠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는 확실함, 이건 적이 암살자가 있는 조합이면 추천 안함. 점화+폭딜 맞을 거 뻔하니까.


그리고 이제 여러분이 자주 생각한 아이템들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함.
대표적으로 Lich Bane(리치베인)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모렐로노미콘)가 있겠음


트포대체 아이템트리 :모렐로 + 리안드리


(모렐로노미콘)의 강점은, 무지하게 싼데다가(2100) 가성비도 엄청 좋다는거임. 특히 20%쿨감으로 Missile Barrage(미사일 폭격)의 재장전을 줄여주며,
Missile Barrage(미사일 폭격)의 적은마나소모에 "절대 모자라지 않는" 마나를 제공하면서 동시에 주문력이 80으로 준수함.

두번째 강점은(리안드리의 고통)로 인해, 빠르게 50-40%이하로 피깎을 할수있는 코르키는 (모렐로노미콘)의 치감을 터트리기 용이함.
이건Gatling Gun(개틀링 건)에도 역시 터지며, (리안드리의 고통)가 낮은체력에 효율이 낮은걸 보완하는 효과도 있음.


세번째 강점은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로 인해 슬로우를 잡은 상태에서
빠른 쿨의 Valkyrie(발키리)Trinity Force(삼위일체)만 못하지만 차선책으로라도 추격, 도주라는 유틸성을 잡아준다는 거임.
코르키 Missile Barrage(미사일 폭격)는 직선투사체라서 장애물에 약하기때문에, 유틸성확보가 상당히 중요함.



그래서 첫집이나 둘째집전에 아, 이건 망할것같다 라는 생각이 들면 트포말고 이걸 올려줘야함
특히 망할거같을때 라인버틸려고 트포재료중 체력템이라고 사놓은 Ruby Crystal(루비 수정)Haunting Guise(기괴한 가면)용으로 써주면 되고,
cs제대로못한상황에서 Sheen(광휘의 검)가 나올리가 없으니 가져간Amplifying Tome(증폭의 고서)이나, 마나수급좀 커버해서 버틸려고 가져간Faerie Charm(요정의 부적)등을
재료로 할 수 있어서, 아이템손실을 최소화하고 Trinity Force(삼위일체)에서 (모렐로노미콘)로 빠르게 방향을 바꿀수 있다는 강점이 있음

그리고 말릴거같은 상태에서 포킹트리를 타는건 좋은선택인데, 꼭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같은 극딜트리를 올리는 친구들은 자신이 미래에 딜할수 있는 상황을 "Missile Barrage(미사일 폭격)만 할건데 물릴일이 없지"라고 아주-잘못생각하고 트롤링을 하는거임. Missile Barrage(미사일 폭격)사거리는 Xerath(제라스)Lux(럭스) 얘내들하고 사실상 비슷한데, 얘내들은 미니언을 넘어가는 투사체를 쏜다면 Corki(코르키)는 그렇지 않아서 실질적인 유효사거리는 더 줄어들고 딜의 제약은 더 심함. 딜러진을 못치면서 탱커한테는 약한 면모를 보이는 아이템들을 올리는거임. 그럼에도 불고하고 탱을안가고 딜만바라보는건 판타지가 심한거임. 적 딜러들이 운신을 잘하면 미드라이너로서 할게 없어진다, 이말임.

이때 포킹트리 옵션은 (모렐로노미콘)또는 더 망했을시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 후에 (리안드리의 고통)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가주는 옵션밖에 없음. 이게 탱커들을 잡으면서 딜러도 잡는 옵션이기 때문임



다른 아이템들




Lich Bane(리치베인)이 쓰레기같은 아이템, 진짜 전구간을 통틀어 APCorki(코르키)유저들이 좋아하는거 같은데, 엄청 잘못된거임.

물론 6코어로 가면 대미지야 쎄지, 그걸 어떻게 부정함. 근데 문제는 롤은 6코어만 바라보고 하는 게임이 아니라

중간 상황상황에서 어떤 아이템으로 얼마나 기여할수있는가를 바라보는 게임인데다가, 미드라이너는 Kog'Maw(코그모)가 아닌이상 중반이득을 생각하면서 플레이해야 되는건데, 이건 Corki(코르키)의 좋은 중반을 병신같은 딜로 낭비하고 근접암살자나 트페가 아닌이상 다른 AP아이템이 나올때까지 별 위력을 못주는 아이템임.
특히 Sheen(광휘의 검)주문검이 물뎀이라 코르키Hextech Shrapnel Shell(마법공학 유산탄)에 적용이 되는데( 클라우드 9 원딜 공략에 있음) Lich Bane(리치베인)는 마뎀이라 Hextech Shrapnel Shell(마법공학 유산탄)는 개뿔, 상식적으로 생각을 조금만 굴려보면 코르키가Trinity Force(삼위일체) Hextech Shrapnel Shell(마법공학 유산탄)로 고댐가져가는게 중반에도 좋고 후반에도 좋음 특히 쌍관을 올리고,Gatling Gun(개틀링 건)까지 가지고있는 코르키가 뭐하러 Trinity Force(삼위일체)를 안올림? ㅋㅋ


그래, 그럼 계수 80을 생각해보자, 이게 계수더좋으니까 더 좋은거아니냐고? 정확히 Trinity Force(삼위일체)가 20밖에 안 낮음

공30 AP30임 근데 QWER계수를 보면 알겠지만 Trinity Force(삼위일체)가 스킬대미지 더 올려줌, 거기다 마스터한 Missile Barrage(미사일 폭격)는 마뎀이라그렇지 계수상으로는 AD가 더쎔 ㅋㅋㅋLich Bane(리치베인)가면 뭐, Valkyrie(발키리)로 딜하겠다는거임? ㅋㅋ 개트롤.



그러면 이제 변호하겠지, Lich Bane(리치베인)도 이속달려있어서 AP코르키한테는 더 필요한옵션만 있는거같고, Trinity Force(삼위일체)의 AD는 그렇다쳐도 공속이랑 크릿 AP인데 뭐하러 필요없는거아니냐고? 그것도 아주-잘못된 생각임. 왜냐? Trinity Force(삼위일체)의 '격분'이 얼마나 좋은 패시브인지 암? 이게 포지셔닝의 극강을 만들어줄 수 있는 아이템임. 딜러한테 포지셔닝이면 말 다했지? 그리고, 공속, 크리티컬로 30AD계속 때려주는게 안 아플거같음? 탑라인 이렐리아가 Trinity Force(삼위일체)+탱탬만 둘둘 말고와도 아프지 않음? 오히려 Ap코르키는 AP버스트로 피깎고 들어가고 빌드상 추가체력1000이나 갖고있어서 때문에 스킬 적중만하면 유리몸에 체흡에 의존하는 원딜코르키보다  평타치기가 더 쉬움. 자기가 들어가서 평타칠 환경을 미리 만들수 있다는 얘기임.


따라서 초중후반 모두 Lich Bane(리치베인)보다 Trinity Force(삼위일체)가 훨씬 좋다. 이건 페이커가 와도 설득시킬수 있을듯.
그리고 글을 읽었다면 알겠지만 결국Lich Bane(리치베인)가 완전 안좋다는 건 아님. Trinity Force(삼위일체)가 넘사벽으로 좋을 뿐이지.
나도 후반에 Lich Bane(리치베인)가 더좋지 않을까하고 막판에 Trinity Force(삼위일체)Lich Bane(리치베인)로 바꾸고 개실망해봤음 ㅇㅇ

내가 캐리한판 캐리력 급감으로 다이긴판 막한타 망치고 패배


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쓰레기 아이템 2

Missile Barrage(미사일 폭격)가 20마나에 2초쿨이라 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쌓기 좋아보이지? 근데, 그러면 중반이 쎈 Corki(코르키)인생낭비는 Lich Bane(리치베인)보다 더 심하게 가져갈 수 있고, 무슨, 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1000마나 올리고 시너지본다고Rod of Ages(영겁의 지팡이)이딴거 올려서 Missile Barrage(미사일 폭격)20마나니까 Missile Barrage(미사일 폭격)100발 쏠거임?
Missile Barrage(미사일 폭격)2초 고정쿨이랑 Missile Barrage(미사일 폭격)충전시간이 중요하지 무슨Corki(코르키)Kassadin(카사딘)Kog'Maw(코그모)처럼 중첩 마나소모 오지는Riftwalk(균열 이동)Living Artillery(살아있는 곡사포)할것도 아니고 이런 무쓸모 아이템을 올림? 심지어 마나통 Trinity Force(삼위일체)이 주는 200만 갖고 플레이 하는 나도 불편함 하등 못느끼는데 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이건 좀 심한 트롤링 아님? 스택쌓기 좋으면 Trundle(트런들)도  Chomp(깨물기)Tear of the Goddess(여신의 눈물)존나빨리쌓음 트롤로 트롤하셈.


아 물론 변명으로 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는 AP많이 주고 배리어도 주잖슴-이럴수있음. 근데 무슨 APCorki(코르키)가 궁극적으로 AP갖고 딜하는 걸로 보임? 애는 마관이랑 (리안드리의 고통)가지고 딜하는거임 뭔 개소리임? 그리고 배리어 암만 올려도Trinity Force(삼위일체) (리안드리의 고통)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가면 900 체력주는데 이거보다 낮고, 배리어는 일시적인데다 방마저가 없어서 트루댐으로 대미지박힘. Seraphs Embrace(대천사의 포옹)트롤링 ㄴㄴ해요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이건 쓰레기 아이템 아님, 진짜 적 AP존나쎄게 키워버렸으면 선탬 이거 올려야함. 그런데 그 때 빼고는 다른때에는 Trinity Force(삼위일체)(모렐로노미콘)가 훨씬 좋음, 훨-씬. 그리고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랑 비슷한이치로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은 AD한테 피딩햇을때 올리는거임, 쿨감20에 마나통, 오러로 한타지향형으로 가는거임. 어차피 코르키 (리안드리의 고통)로 딜하고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까지 가면 체력량많아서 Frozen Heart(얼어붙은 심장)방어력 시너지붙음.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이거 첫탬으로 올려주는 애들있음. 대다수의 인벤러들이 알겠지만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는 존나비싼데 딜효율이 아니라 흡혈효율이 나는 아이템임. 관통력으로 딜하는 코르키가 이거 올려서 계수랑 흡혈효율만 보려는것도 웃기는거고 하이브리드가 그렇게 좋으면 코르키 광휘터트리기 얼마나좋은데 Trinity Force(삼위일체)를 올려야지;;

다만, 맨 마지막 아이템으로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대신에 빌드해주는건 꽤 좋음. 왜냐하면, 그때되면 마관비율이 너무높아서 누굴 맞춰도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로 흡혈하는 피흡량이 좋은데다, Trinity Force(삼위일체)의 AD/공속적인 면, Trinity Force(삼위일체)주문검과도 강력한 시너지가 붙음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 추가 대미지 딜링 CC스킬이 생김 거기다 이건 AP에 비례.(0.4AP)
Lich Bane(리치베인)도 극후반에는 쌓아온 Ap로 Trinity Force(삼위일체)보다 (조금 더) 높은 대미지를 줄수있다는거랑 같은이치임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코르키 한정 비효율 똥아이템 3

코르키는 계수로 플레이 하는게 아니라서 이걸 마지막 아이템이 아니라 중간 아이템으로 올리면 게임 던지겠다는 소리임.
다른 미드라이너가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올린 효과를 (리안드리의 고통)올린 Corki(코르키)로 보겠다면 Void Staff(공허의 지팡이)를 올리셈.

물론 마지막 아이템으로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는 매우 좋음. 이미 엄청난 마관을 확보해 놓았기때문에 적은 계수효율이나마 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가 뻥튀기하는 계수댐이 트루뎀으로 박힘

다만 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가 더 좋다는게 이템을 선호하지 않는 이유임.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어차피 "마법 대미지 관통"으로 딜하지,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올려도 마법대미지로 QR박히는거 생각하고 Trinity Force(삼위일체)랑 시너지도 보고
보호막도 받고 생흡도 얻고, Hextech Shrapnel Shell(마법공학 유산탄)랑 좀 시너지를 얻으려고 마지막 아이템으로 간혹 올려봤는데, 어, 추천하지는 못하겠다. 이런 컨셉으로 하려면 마지막 아이템으로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가 훨씬 낫다.



리안드리 대미지 계산법




*리안드리가 현재 체력대비라서 계산하기 어려워하시는 분들 많을 겁니다. 계산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리안드리 n초당 대미지=대상의 현재 체력*{1-0.98^n초(최소3초)} 의 등비수열로 계산해주면 됩니다.

즉 만약 100%의 체력을 갖고 있는 대상 상대로 개틀링과 발키리 풀히트로 계산을 한다면,

개틀링은 4초+3초, 발키리는5초+3초인데(마지막 갱신 순간+3초 해야 하므로) 

총 대미지는 100{1-0.98^7}=13.2, 100{1-0.98^8}=15

즉, 개틀링 풀히트시 현재 체력의 13.2%/ 발키리 풀히트시 현재 체력의 15% 추가 대미지가 들어갑니다.
(만약 체력이 50%남은 상대 기준이었다면 대미지도 6.6%/7.5%로 각각 줄어들겠죠?)

다만 이것이 고정 대미지가 아닌 마법 대미지이기 때문에

여기서 또 마법 관통 공식 대미지*{100/(100+적의 마법 저항력)}으로 다시 한번 계산해주셔야 됩니다.

참고로 라일라이를 갔을 경우 3초동안 12%대미지를 가하니, 초당 4%고,

따라서 n초당 리안드리+라일라이 대미지=대상 현재 체력{1-0.96^n초} 로 계산해주면 됩니다.

*라일라이를 빌딩한 상태에서 만피의 적에게 2초마다 미사일을 3번 맞췄다면,

2+2+2+3, 즉 9초동안 리안드리 도트뎀을 가한 겁니다.

즉 100{1-0.96^9}=30.7%의 체력 대비 마법 대미지를 가하게 됩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신드라
신드라는 스킬 투사체 모션들이 좋고
평타사거리 동일하고 기본 평타도 코르키랑 비슷한 위력임.

신드라가 Q견제할때 느린 인광탄으로 맞견제하면 신드라는 피하고 나는 맞는 그림만 나옴.
그 이후에는 평타와 스턴 연계기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일방적 딜교환이 되버림.

코르키가 신드라를 압도한다는 소리는 신드라가 스킬을 낭비한다는 소리임.
정상적인 신드라는 그럴 리 없음.

따라서 6렙 전에는 맞딜교환은 불가능하고, 6레벨까지 버티는 구도로 가야됨.

플라스크 시작 추천.


+신드라를 코르키가 카운터친다는 사람이 있는데, 개 헛소리임. 그마저도 사실 카운터라고 써놓고 "버틸 수 있다구요!!"라는 말인데, 버티는 게 무슨 카운터임, 버티는거지
말자하
얘는 무슨 챔프로 상대하든 어려운 것 같음. 푸쉬에서는 절대 이길수 없고, 그렇다고 맞푸쉬 잘못하면 재앙의 환상 똥묻고 공허충이 존나 달려와서 때리기에 딜교환 필패고,

6렙후에 공허충소환 3스택 패시브 이후 빨대를 꽃고 원콤을 노리기 때문에 도주기 발키리가 무쓸모임.

고민중인데 일단초반 쿨이 긴거랑 (공허의 부름)을 피하기 쉬운 것,
(재앙의 환상)이 미니언에 걸리는 순간 나에게 옮겨오지만 않으면 공허충이 날 안때리는 점이
말자하의 딜로스 요인이 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해서 다이다이하는게 어떨까 싶음. 물론 이렇게 공격적으로 하면 점화를 들고가는건 필수임

그 외에도 개틀링 선마가 막타치기는 어려워도 푸쉬력은 무지하게 쎄고 마나도 적게들기에,
마나소모가 엄청난 말자하상대로 이렇게 마나 자원 이득보다가
말자하 마나적을때 재앙의 환상/공허충어그로 빠지면 발키리 쓰고 개틀링으로 막 패는 전략도 생각해보고 있음 자주 만나지 못해서, 이걸 실험을 못해봤네.
제라스
사거리가 너무 좋기 때문에 힘듬. 기본적으로 제라스를 상대할거면 1. 그만큼 파밍하는데 지장이 없는 스킬 사거리를 갖고 있거나 2.힐, 뎀감, 보호막, 회피기 등등이 있어야 될텐데, 코르키 발키리는 쿨타임이 너무 느리고 초반마나통이 그렇게 좋은 것은 아니기에 좀 힘듬.

1-2렙때 제라스 큐를 피하고 딜교환에서 이겨줘야 좀 할만하지 않나 싶음. 6렙 전까지 엄청 고통. 트포보다는 아테나가 좋을 수 있고 플라스크 3포션추천.

포킹은 스킬 모션 길고 스턴거는 투사체 속도가 좀 피할수 있는 속도라서 스킬 하나라도 빠지고, 회피 성공한다면 공격적 발키리로 붙으면서 딜교환하는 게 괜찮을것도 같음.

역시 여러번 만나지를 못해서 이이상 적기 어려움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탈론
라인전에서도 탈론이 지고, 맞로밍 가도 탈론만큼 함. 로밍시에는 인광탄 적절히 써주면 궁쓰고 사라져도 잡을 수 있음.(물론 보인다는 얘기가 아니라, 논타겟이라 예상해서 맟추기 나쁘지 않다는거임) 얘를 카운터치는건 아칼리랑 똑같은 이치임.
카타리나
연꽃 돌리면 발키리로 빠져나오면 되기 때문에 라인전에서 죽을 일 없음.

칼날 표식 머리위에 있을때만 적극적 딜교 피하셈

그리고, 머리위에 칼날 표식달고있으면, 얘 순보쓰고 오려고 하는데, 순보쓰려면 조금 걸어야 되는 정도의 거리를 주고 걸어가는 위치(순보가능한 거리)에 인광탄 쏘면서 빠지면, 얘 거기서 우물거리다 맞고 순보거리안되서 못때림. 이렇게 빠지다보면 표식빠지는데 그때 선회해서 다시 압박하면 됨. 이게 카타리나랑 6렙전 라인전 하는 요령임.
아칼리
코르키 입장에서 제일 카운터 치기 쉬운 챔프. 아칼리는 도주기도 없고, 6렙 이전 마땅한 견제기도 없는 챔피언임.

아칼리 상대로는 (개틀링 건)를 (인광탄)보다 더 먼저 선마해주는 게 좋음. 왜냐하면 인광탄은 무빙으로 피하는데 아칼리도 6렙전 뚜벅이라 개틀링 쓰면서 평타치는 코르키 때리러 못옴 만약 때리러 오면, 안그래도 풀중첩 쌓기 어려운 개틀링 스스로 중첩쌓아주는 거기때문에 코르키 딜도 엄청 들어감. 그리고 맞딜하는 아칼리만큼 인광탄 맟추기 쉬운 챔프가없고.

아칼리의 전략은 (황혼의 장막)를 키고 은신하는건데 이거 켜봤자 (개틀링 건)+(인광탄)랑 겹침. 특히 (인광탄)는 어찌어찌 겨우 피한다 쳐도 Gatling Gun(개틀링 건)는 못 피할 뿐더러 이게 방관이 중첩되기에 아칼리 상대로는 타챔프보다 더 효율이 좋음. 다이아 아칼리랑 한판해봤는데 계속잡고 너 스머프(양학)냐? 라는 소리 들음 ㅋㅋㅋ나 실번데.

이렇게 딜교 해주다가 앞발키리 쓰면서 잡아주면 됨. 단 와드하고.

* Yasuo(야스오) 잘하는 야스오 만나면 바람 장막이랑 질풍검 돌진으로 인광탄, 포킹 개틀링, 평타 맞추기 너무 어려움.

야스오를 쉽게 상대하는 법은, 야스오 견제 말고 파밍에 포커싱을 하는거임. 그러면서 파밍용 Q견제 및, 회오리 Q 빠지면 평타거들기 정도 이이상 욕심안내는게 좋음.

그리고, 얘도 라인을 미는애들이 은근 있고, 코르키가 라인당기면 야스오 Q의 사용 용도랑 운신의 폭도 급격하게 줄어들기에 파밍생각하면서 침착하게 하면 갱각 쉽게나옴. 갱 기다리셈.

* Lulu(룰루) 못 잡음. Wild Growth(급성장)궁씀, 근데 얘도 딜보다는 유틸로 미드 서는 쪽이라, Valkyrie(발키리)쓰는 코르키 못 잡음. 피장파장.

*Galio(갈리오) 생각보다 잡기 어려움. Bulwark(방벽)때문에 평타나Gatling Gun(개틀링 건)은 좀 간지럽게 들어감. 마나를 낭비하도록 유도하고, 라인을 가능한 빨리 밀어 디나잉+압박 위주로 플레이하는게 좋음. Gatling Gun(개틀링 건)는 0.5초 틱이라서 무조건 Bulwark(방벽)빠지면 쓰고
평타 위주로 견제하셈. Bulwark(방벽)쓰면 그냥 때리질 마셈. Gatling Gun(개틀링 건)켰어도 바로 빠지는게 더 이득임. 왜냐, Gatling Gun(개틀링 건)보다 Bulwark(방벽)체흡량이 더 많음. 미니언 어그로까지 생각하면 Corki(코르키)손해임

 * Gragas(그라가스) 얘 좀 조심해야됨
배치기가 발키리를 끊음. 상대할 때 아예 거리를 벌리던지, 배치기 이후에 발키리 써야 됨.
근데 배치기 맞으면 곧 QWE다 먹는 거니까 거리 벌리는 게 나음.

어차피 유지력이 좋은편이라 코르키가 6렙전에 쌈걸면 못잡고, 얘는 피회복함.
그러니까 파밍용 인광탄으로 같이 견제하는 딱 그정도, 파밍위주 플레이를 하다가
6렙이후 궁각안주면서 Missile Barrage(미사일 폭격)일방적딜교환하는게 나음

아, Gragas(그라가스) Jarvan IV(자르반 4세)가 함께나왔다, 그럼, 미드에서 킬딸생각은 버리셈. 극강의 한타조합이라 갱당하면 답없음.

Zed(제드) 궁쓰면 발키리로 빠져나와서 연계기 끊김.
인광탄 투척 모션(투사체 속도 말고)이 짧아서 표창 피하면서 견제 쉬웠는데-
인광탄 속도가 무뎌져서 제드상대로 크게 유리하지 않음.
그림자 근처에서 알짱거리다가 실수로 안맞아주는게 중요함.
얘가 코르키를 때리기 어려워서 그렇지 때리기만하면 존나아픔
21-9-0 들고가는 걸 추천함.

*Diana(다이애나)역시 E스킬로 발키리를 끊음. E스킬이 딜레이가 조금 있어 발키리가 쉽게 끊기지는 않지만 갱킹을 당한 상황이라면 E스킬이 확실히 빠지고 나서 발키리를 쓰는 게 좋음. 스킬이 빠지면 평타를 활용해서 적극 견제해주고, 스킬이 있다면 포킹으로 디나이.

*Jarvan IV(자르반 4세) 깃창 콤보 속도가 매우 빨라서, 발키리가 쉽게 끊김. 깃창 이후에는 궁극기 때문에 골치아픔.

* Lux(럭스) 얘는 몸이 , 초반 스탯이 코르키보다 안 좋음, 특히 방어력이.. 개틀링 쓰면서 추가타2대정도 때린다는 가정하에 콤보 적중시키면 딜교환 압승 가능함. 럭스 Q는 꼭 피해주길 바람. 점화들고 킬각 염두하고 상대해도 괜찮음.

아무튼 얘는 초반부터 스노우볼 굴려서 cs디나이하기 매우매우 편한 상대임.

* Veigar(베이가) 얘도 많이 만나봤는데, 중요한점은 호라이즌을 어떻게 피해주느냐, 얘는 호라이즌을 어떻게 쓰느냐 이거랑, Q를 딜교환용으로 얼마나 적극적으로 쓰느냐 같은게 중요함. 얘는 Q를 스택쌓는데 사용해야된다는 숙명 같은게 있기때문에, 그걸 이용해서 상대해줄수 있음.좀 쉬운 편임. 그런데 호라이즌 유틸성때문에, 적 정글러가 미드 잘봐주면 좀 빡칠수있음.

한번잡으면 계속잡을수 있는 상대임. 그래도, 점화말고 회복들어주셈.

얘 상대법은 호라이즌에 달려있기때문에 경험이 중요함. 달리 말을 못하겠네

베이가는 뭐, 매테오같은거 빠졌을때 앞발키리 강제딜교환해도 어렵지 않음. 다만 6렙이후는 얘가 누커+암살자같은 챔피언이라, 점화까지쓰면 못해도 내피 70%는 까진다고 숙지는 하고 상대하길 바람.

* Ahri(아리)기본적으로 쉬운데, 간혹 Q를 좀 잘쓰는 아리가 있음, 이런애들은 약간 까다로움 음.. 그런애들은 마치...
봇라인에서 Sivir(시비르) 잘하는 친구 보는 느낌이랄까. 일단 6렙전 딜교환에서 서로 Q 사거리 비슷하고, 아리 매혹이 미니언에 막히는것처럼 코르키 개틀링도 미니언어그로 여부가 중요한것처럼 서로 패널티량이 비슷해서 무난함.

6렙 이후에는 미사일때문에 일단 일방적 딜교환이 가능하고, 그로인해 아리상대로 내가 손해보는 딜교환을 많이 안하니까, 아리가 궁쓰고 추노하기엔 무리하는 경우가 더 많음. 그리고 이렇게 추노해도 발키리때문에 타워안으로 다이브해야되는 경우가 많기에, 말릴 이유가 없음.

* Orianna(오리아나)흔하게 나오는 챔피언임. 오리아나 딜스킬을 쉽게 맞아줄 일이 없고해서 6렙전 딜교환도 그렇고 코르키가 우위에 있다고 생각함. 6렙 후에는 코르키가 훨씬 유리함.

오리아나를 6렙전에 상대할때 짧게 상대하는게 아니라 길-게 상대하는건, 좋지 않은 옵션임. Q중심으로 짧게 떄리고 빠지셈.

발키리를 쓰는데 궁을 맞지 않도록 아예 빨리쓰던지, 아예 천천히 쓰던지, 확실히하셈.

* Anivia(애니비아) 얘 몸 무진장 약함. 얘 Q빠졌으면 개틀링키고 싸우셈,
타라인 정글러위치 파악되면 앞발키리 쓰고 후방으로 들어가는것도 방법.

*Ziggs(직스) 얘는 논타겠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난이도가 달라지는데, 일단 Q를 못맟추는 애라면 Q빠지거나 피하기 쉽다면 압박도 해줄수 있음. 문제는 얘가 지뢰밭부터 쓰고 포킹날리는 애다, 그럼 좀 골치아픔. 이 지뢰밭이 평타써야되는 코르키한테 운신의 폭을 적게 주기 때문에, 얘 상대할때는 지뢰밭이 어디 깔리고 어디로 움직일수 있는지.. 정도 생각이 조금 있어야됨.

* Karthus(카서스) 무난하게 쉬움, 어려운 대응법같은게 없어서 뭐 달리 쓸말이 없다.


*Maokai(마오카이) 패시브로 Ezreal(이즈리얼)Ryze(라이즈)Karthus(카서스)Cassiopeia(카시오페아)Corki(코르키)를 다 카운터침. 적이 마오카이픽하면코르키는 안 픽하는 게 좋음.

*Fizz(피즈) 쉽다고 생각했는데 야스오처럼 딜넣을거 다넣고 스킬 회피하고 빠지는 플레이해서, 꼭 쉽다는 생각은 이제 못하겠음. 특히 한타... 만약 적피즈가 적극적으로 딜교환 하는 타입이면 피즈 점화뺴고 코르키 방어막 빼면서 싸워도 발키리 공격적으로 깔면서 맞다이 넣으면 초반에는 피즈가 짐. 6렙 이후에는  피즈 스킬 빠졌으면 평타로 적극적으로 딜해주고, 스킬있으면 멀리서 포킹만 해서 말려죽어야 피즈가 불리해짐. 사거리/타이밍 재는 피지컬?이 중요함


시간대별 운영팁


미드 코르키를 운용할때는 6렙전 cs손해를 안 보는것이 가장 중요하고,


6렙 후 어느정도 1코어템이 뜨게되면( Trinity Force(삼위일체) 또는 Sheen(광휘의 검)Phage(탐식의 망치)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또는 (모렐로노미콘)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가급적 Corki(코르키)로밍 플레이를 해 주는게 좋음. 이정도 아이템이면 라인클리어가 꽤 빠르고,
코르키는 Valkyrie(발키리)의 유틸성, Missile Barrage(미사일 폭격)의 딜기여도, Gatling Gun(개틀링 건) 의 소규모 한타 유용성, 모든 스킬의 광역딜 등으로 인해서
중반 로밍플레이가 정말 좋음. Ezreal(이즈리얼)Kog'Maw(코그모)이런 미드라이너하고는 완전 다름.


그게 아니면 라인을 밀어버리는 것도 나쁘지 않음. 특히 Sheen(광휘의 검)Trinity Force(삼위일체) 를 올리고 있다면 타워깨는 속도가 꽤 괜찮음.
물론 라인을 밀어버린다음엔 Corki(코르키)로밍가야함. 그러려고 깨는거고.


그 다음에는 미드 대치 구도로 가는 경우가 많은데, AP 코르키는 타 라인 정리가 무지하게 빠르고, 라인미는속도도 빠름.
미드에서 Missile Barrage(미사일 폭격)포킹으로 집보내거나 압박하는 구도도 좋음.
특히 Trinity Force(삼위일체) 를 올리면 타워철거랑 견제를 모두 잡고 Valkyrie(발키리)의 유틸성까지 있어서 빠지는 구석이 없음.

(리안드리의 고통)가 나오면 슬슬 AD코르키와는 다른 쪽으로 버스트가 쎄지고,
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가 나오면, 음, 니달리 수준의 인파이팅이랄까, 뭐라고 못하겠네 꼭 적절한 비유는 아닌거같음. 방식이 좀다르니

뭐 이렇게 보이드 존야 올리는거라, 이 이후는 아이템트리에서 설명한거로 이해할거라봄




관통 데미지 계산 : 상황 시뮬레이션


기준: 18레벨 레넥톤 , 마방룬, 21-9-0,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Sunfire Cape(태양불꽃 망토)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굶주린 히드라 (근접))Spirit Visage(정령의 형상)Frozen Mallet(얼어붙은 망치)

체력 4042/ 마방 150


상황가정10초동안 100%체력의 레넥톤에게 Missile Barrage(미사일 폭격)Missile Barrage(미사일 폭격)PhosPhorus Bomb(인광탄)Missile Barrage(미사일 폭격)강화Missile Barrage(미사일 폭격)를 먹이고(리안드리의 고통)리안드리 도트뎀도 10초동안 묻었다고 가정. 실제 대미지는 평타, 개틀링, 발키리 등을 고려하므로 더 높을거라 예상됨.


관통의 기본공식 : 공격력*{100/(100+방어력) 방관/마관 모두 동일



비교군 :코르키 :룬 , 특성 동일, 쌍관세팅

1.Trinity Force(삼위일체)(리안드리의 고통)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Void Staff(공허의 지팡이)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2.Lich Bane(리치베인)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리안드리의 고통)(모렐로노미콘)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주문검 대미지는 계산하지 않음

(트포의 옵션 중 유틸리티, 공속, 크리티컬이 있고 리베-모렐로의 치감까지 계산해서 서로 비교해야 되는데,

그건 레넥톤의 흡혈율, 체젠까지 계산해야 하므로 사실상 불가능, 그래도 어림잡아 해본 결과 2번의 리베 주문검은 대략 200-180사이의 데미지로 예상됨)


*계산 후 소수첨 둘째자리-셋째자리 아래 버리는 형태로 대충 어림함.


*깜박, 기본 AD가 미사일에 미치는 대미지를 생각 못했는데, 그것까지 생각하면 1번에 더 유리하겠다. 일단 관통력이 더 좋고, ad계수는 라바돈으로 뻥튀기가 안 되기에. (인광탄은 추가AD)


*최근에야 5%특성 %관통과 보이드의 35% %관통이 40%가 아니라 곱하기로 계산해서 38.9%라는 걸 알았음.


그래도 1% 마관 정도의 오차이기에, 150 마방을 대상으로 해도 1.5정도의 미미한 수치이므로, 수정하지 않겠음.


수정하기에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는 바, 40%로 계산된 부분을 양해 바람.



계산결과


1.Trinity Force(삼위일체)(리안드리의 고통)Rylai's Crystal Scepter(라일라이의 수정홀)Void Staff(공허의 지팡이)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370ap+30ad

리안드리 현재 체력 퍼댐 : 100-100*0.96^10 =34.5%dmg /관통/4042*0.345*100/151.8= 918.63

스킬 대미지 : PhosPhorus Bomb(인광탄)480*100/151.8=316.2 Missile Barrage(미사일 폭격)383*100/151.8=252.3 //252.3*4.5=1135.37

합계 1135.3+316.2= 1451.5


총대미지 : 2370.2


2.Lich Bane(리치베인)Rabadon's Deathcap(라바돈의 죽음모자)Zhonya's Hourglass(존야의 모래시계)(리안드리의 고통)(모렐로노미콘)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 :(50+80+120+120+80)*1.3=585ap

리안드리 현재 체력 퍼댐 : 100-100*0.96^10 =18.5%dmg ,/관통/4042*0.185*100/204.2= 366


스킬 대미지 : PhosPhorus Bomb(인광탄)572.5*100/204.2=286.36 Missile Barrage(미사일 폭격) 435.5*100/204.2 = 213.27 213.27*4.5=959.71

합계 1246.08


총대미지 :1610.08


평가 : 코르키의 스킬들이 직선으로 들어가는 형태여서, 딜러들을 상대하려면 앞에 있는 탱커들을 뚫고 들어가야됨.

따라서 탱커를 상대할 경우가 많을텐데, 브루져/탱커 상대의 경우 1번의 경우가 유리함

정글 안에서의 난전 등으로 딜러등을 상대할 수 있는 경우는 2번의 경우가 유리하나, 몸이 단단한 1번의 경우도 다이브 플레이 등 공격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메리트는 있음, 다만 마나수급과 쿨감, 치감이 있는 2번도 장점이 있다.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다면 시즌 4 공략 참고
http://lol.inven.co.kr/dataninfo/champion/manualToolView.php?idx=103303


* 의견, 질문 환영


* 다른 공략글 홍보하면 거기 배드 찍고 옴. 경고했다.


* 엑셀은 해 보고 박으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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