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0명
50% (5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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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공, 원숭이 왕
Wukong, The Monkey King
21
9
0
5/10
간단한 오공공략, <오공에 대한 이해>

- 옙베이비(2014-12-07, 조회수: 10625)

오공은 주류챔프가 아닙니다.

하지만 오공만의 매력이 있으며, 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플레이했을때의 캐리력은

현재 주류챔인 리산드라, 문도 이상이라 생각합니다.

공략작성이 처음인 관계로 미흡한점이 많습니다.

그점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오공은 현재 몇몇 애호가들에 의해서만 픽이 되는 챔프입니다.

저도 그중하면이구요, 본 공략을 보신후, 같이 의견을 나누어 좀더 오공을 잘이해하여, 게임을 즐길수 있길

바라는 마음입니다.
오공, 원숭이 왕
소환사 주문 점화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10 (+99) 2293 마나 330 (+45.0) 1095
공격력 66 (+3.5) 125.5 공격 속도 0.68 (+3%) 1.027
5초당 체력회복 3.5 (+0.65) 14.55 5초당 마나회복 8.04 (+0.8) 21.64
방어력 34 (+4.7) 113.9 마법 저항력 28 (+2.05) 62.85
이동 속도 340 340 사정 거리 175.0 175.0
  • 방어구 관통력 +1.6
    x8
  • 공격력 +0.95
    x1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공격력 +2.2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방어구 관통력
    +12.8
  • 공격력
    +7.7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총 가격 : 6,754 IP
룬은 보통 초반 효율을 위해 사용하기 떄문에 저는 웬만하면 성장룬은 끼지 않습니다.

취향이지만, 10판중 9판은 위의 룬을 사용합니다. 

Mark- 분신을 제외한 모든 스킬에 ad계수가 붙어있으므로 처음부터 후반까지 효율이 좋은 방관룬 8개로 방관10%맞추고, 한개는 고정공격력을 사용. 웬지모르게 그냥 방관 10%를 맞추는게 깔끔해보임. 

Seal- 라인전 딜교환에서 상대가 ap캐릭이더라도 딜교환에서 평타를 안쓸수 없기에, 미니언 뎀지를 최소화하고 평짤을 최소하하기위한 고정방어사용. 너프된 고방룬이지만 어쩔수없음

Glyph- ad캐릭일시, 성장마방 or 쿨감룬
           하이브리드챔 상대(잭스, 이렐) - 고마방
          ap챔상대(라이즈, 자크)- 고마방

Quintessence- 고정공격력 , 타워끼고도 미니언을 잘먹기위해, 취향에 따라 이속룬 방관 선택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21/9만 사용함.
룬이 초반용이라면, 특성은 후반효율, 아이템과의 시너지, 라인전에 필요한 옵션 등을 선택할수 있다. 그래서 룬도 중요하지만 필자는 특성을 좀더 챔프에맞게, 그리고 라인전과 한타를 위해 맞게 찍어야된다고 생각하고 중요하다고 생각함.

오공은 웬만하면 탑라이너로 간다. 많은 탑챔피언중에 잭스, 이렐 처럼 근접 브루저군에 속하며 E스킬과 궁 광역 에어본으로 이니시를 할수 있으며 디코이로 인한 순간어그로를 풀수 있다. 궁은 광역으로 에어본을 할수 있으며 궁2렙부터는 에어본효과는 물론,  데미지가 상당하다. 그래서 순간 이니시를 했을떄 폭딜과 함께 에어번으로 진형붕괴 및 딜러 삭제를 할수 있으며, 이는 탱으로 갔을떄 보다 딜로 갔을때 한타에서의 효과가 좋다. 

그래서 특성은 라인전에서의 딜교 이득을 통한 유리한 라인전 운영 및 한타에서의 충분한 딜을 뽑아내기위해 오펜스 21을 사용하며 최소한의 방어 특성9만 사용한다. 잭스 리븐이 방템만 두르지 않는 것처럼, 오공 또한 최소의 딜템이 필요하다. 오리지날 탱커역활을 하고 싶다면 쉔, 쉬바나 같은 챔을 추천한다. 오공은 잭스 리븐과 다르게 디코이와 돌진기 기동력장화로 인한 순간이니시함에 있어 체력의 손실없이 충분히 가능하다. 진형붕괴와 광역 에어본 딜링,주요 딜러삭제로 인해 딜템으로 탱템보다 우수한 역활을 한타에서 해낼수 있다. 이는 많은 공략에서도 언급되었다. 

타워끼고도 막타를 잘먹고 라인전 유지를 위해 포식과 관련된 특성에 투자 하였으며, 나머지 특성들은 왜 찍는지 위에서 언급하였다.
점화, 전멸- 진리

텔은 탑의 필수 스펠이라는것에 동의한다. 그렇지만 오공은 그렇지 않다고 본다. 

오공은 킬각을 재서 솔킬을 따거나, 불리한 라인전은 갱이 왔을떄 놓치지 않고 따야한다. 그떄 점화는 필수다 부족한딜과 체력재생력을 낮추기 위해서이다. 굳이 킬을 내는데 실패했더라도, 남은 웨이브정리를 하고 경험치와 라인전 운영에서 좀더 우위를 점할수 있게한다. 또 상대가 텔을 드는경우가 많기 때문에 점화로 인한 맞딜능력 향상으로 좀더 킬을 내는 경우가 많다. 한타에서도 부족한딜을 점화로 마무리 할수 있으며 , 원딜의 회복스펠과 피흡율을 낮추기위해서도 사용되는 꿀같은 스펠임.

텔 -  아무리 생각해도 갱도 잘안올것 같고, 맞다이를 잘해도 불리하다고 판단될떄. 텔로 로밍과 후반 운영에 힘들주고자 하면 사용한다. 한가지 명심할것은 점화가 아니기에 꼭 알맞게 잘 활용 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점화를 들지 않은것에 후회를 많이할것임. 고랭커관전을 하면 웬만하면 탑라이너들은 텔이다. 그들의 텔활용을 보고 감을 익히는것을 추천한다.

탈진- 나는 사용하지 않지만, 솔라인도 충분히 활용여부에따라 점화이상의 가치를 한다고 본다. 

중요한것은 본인 스펠여부와, 쿨타임을 고려하여 라인전과 한타를 하는것이다. 
바위 피부 (Stone Skin)
오공이 5초마다 6~10의 방어력을 얻고 최대 체력의 0.35%를 회복합니다.

이 효과는 오공이나 오공의 분신이 기본 공격 및 스킬로 적 챔피언이나 정글 몬스터를 공격할 때마다 5초 동안 100% 증가하며, 최대 5회 중첩됩니다. (범위: 1400)
파쇄격 (Crushing Blow)
마나 소모: 20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오공과 분신이 다음 공격 시 사거리가 135/145/155/165/175 증가하고 20/45/70/95/120(+0.55 추가 AD)의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히며 3초 동안 대상의 방어력이 10% 감소합니다.

오공이나 오공의 분신이 기본 공격 및 스킬로 적을 공격할 때마다 파쇄격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75/100/125/150/175)
분신 전사 (Decoy)
마나 소모: 60/55/50/45/40
재사용 대기시간: 18/17/16/15/14초
오공이 돌격하며 1초 동안 투명 상태가 되고 3.25초 동안 움직이지 않는 분신을 생성합니다.

분신은 오공의 궁극기를 모방하여 오공이 최근에 피해를 입힌 근처 적을 공격해 기존 피해량의 35/40/45/50/55%만큼 피해를 입힙니다.

투명 상태의 유닛은 포탑이나 절대 시야로만 모습이 드러납니다.
근두운 급습 (Nimbus Strike)
마나 소모: 30/35/40/45/50
재사용 대기시간: 10/9.25/8.5/7.75/7초
오공이 적에게 돌격하며 자신의 분신을 만들어 근처의 적 최대 2명에게 돌격시킵니다. 적중당한 적은 각각80/110/140/170/200(+1.0 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오공과 분신의 공격 속도가 5초 동안 40/45/50/55/6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625)
회전격 (Cyclon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0/90초
오공이 여의봉을 2초 동안 휘두르며 이동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휘두르는 동안 근처 모든 적에게 초당 1.375AD(+최대 체력의 4/6/8%)에 해당하는 물리 피해를 입히고 각 대상을 처음으로 맞혔을 때 0.6초 동안 공중으로 띄웁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기 전 8초 안에 회전격 스킬을 한 번 더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스킬 콤보

 e-(평)-q-r

스킬 활용 팁

 6렙전 까지 e스킬3개 투자후에 q스킬 마스터한다. q스킬의 스킬레벨이 올라갈수록 방깍효과가 커지기 때문이다.

q- 높은 ad 계수와 쿨타임감소 ,방어 감소효과를 위해 e스킬3레벨 이후 첫번째로 마스터한다.

라인전에서는 근접 캐상대로 E스킬을 먼저 쓰는것보단 q스킬을 사용해서 방어력을 낮춘후 나머지 스킬들을 연계해서 콤보를 넣을떄 더욱더 데미지가 잘들어간다. 그리고 궁콤보 사용시에, 무조건 큐스킬을 사용하고나서 궁을 써야한다. 큐스킬 뎀지를 못넣은것도 있지만, 방어력이 낮추어지지 않아 궁뎀지가 많이 안들어간다. 급하다고 돌진이후에 바로 궁쓰는 멍청한 짓을 하지 않도록, 한타 진입시 꼭 주요딜러에게 큐를 쓰고 궁콤보를 사용할것


w- 은신기술. 라인전 유지력 하나없는 오공에게 라인전 딜교시에 꼭 잘활용해야 하는 스킬이다. 이스킬을 얼마나 잘쓰냐에 따라 라인전과 한타의 흥망이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어느 챔피언이든 자신의 스킬하나하나를 적재적소에 활용하는것은 중요하다. 오공도 마찬가지이므로 이 스킬은 쿨타임도 길기때문에 꼭 필요할때 잘 활용해야만 한다. 

라인전 활용- 먼저 딜교시에 활용할때에는 마나소비가 심하므로 신중을 기해야한다. 예를 들어 리븐이 들어온다. q스킬을 이용해 리븐이 먼저 들어올경우 최대한 큐스킬과 여러 스킬들을 피한후, 스턴사용할것 같을떄 디코이를 활용하여, 주요 스킬과 평타 어그로를 끈후, 오공은 평큐평 이스킬을 활용해 딜교이득을보고, 킬각이다 싶을때는 궁과 점화를 이용해서 킬을 따낸다. 먼저 오공이 진입할수 있다.  이스킬로 돌진한다면 주요스킬들을 바로 사용한다. 웬만하면 . 그떄 디코이를 활용해서 주요스킬을 씹음과 동시에 나머지 스킬들을 연계해서 딜교이득이나 킬을 따낼수 있다. 그리고 이 디코이를 잘 연기해야한다. 몇번썼을떄 상대방이 행동을 유심히 관찰을 하여 잘 속는지 , 그리고 어떠한 반응을 하는지 한두번의 디코이 활용으로 알아내야 라인전이 수월해 진다. 잘 속는다면 라인전이 유리하게 흘러 갈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최대한 속을수 있도록 해야만한다. 


오공은 라인전이 버티기 식으로 흘러간다면, 좋지 않다.버티기에 좋은 챔피언이 전혀 아니다. 딜교를 통한 킬각으로 스스로 라인전을 풀고 짧게 짧게 라인전을 해나가야 한다. 불리하다면 정글러를 적극 콜해서 유리하게 만들어야만 잘 큰 오공으로 그 게임을 이길수가 있다. 와드를 잘하는것은 물론 상대방의 와드 위치, 스펠 여부를 정글러에게 알려 적극적으로 라인전 할필요가 있다. 


갱킹이 왔을떄, 이스킬로 인한 돌진을 활용해 어느정도 거리를 벌릴수 있으며, 디코이 연기와 디코이로 빠져나갈수 있다. 이는 본인이 직접 하면서 경험적으로 센스있게 활용하는것이 중요하다. 


한타 활용- 보통 이니시를 할경우 디코이를 활용해 은신상태에서 접근하기 위해 활용한다. 이떄에는 디코이를 썻기때문에 빠져나갈수 있는 방도가 없기때문에 확실하게 이니시 하는것이 중요하다. 디코이 사용없이 그냥 이스킬로 돌진후 궁을 사용하게 된다면 중간에 위험한순간이나 빠져나와야 겠다고 판단시에 궁을 끊고(R한번더 누르면 궁이 취소된다.) 디코이를 활용해 빠져나와 다음 스킬쿨타임을 기다리며 한타를 한다. 


그리고 꼭 알아둬야 할것이 디코이를 누르는 순간,  진행 방향 살짝앞으로 본체가 나오게 된다. 이점을 활용해서 논타겟스킬을 피하거나 , 딜교나 추노시 무빙할때 고려할수 있다. 그리고 트페 골카와 같은 타겟팅스킬이 본체에 찍힌 상태에서 투사체를 보고나서 디코이를 누르는 순간 은신은 되지만 그효과와 데미지는 본체에 들어온다. 꼭 명심해서 잘 활용할수 있도록하자. 

디코이의 활용은 경험적으로 센스있게 하는것만이 해답인것 같다.


오공의 돌진기 근두운 급습 입니다. 사거리 625의 준수한 사거리에, 최대 2명의 적에게 데미지를 주며, 오공의 자신의 공속을 올려주며 쿨타임 8초 고정이다. 근접 브루저지만 오공은 탑에 오는 ap짤챕들을 상대로 괜찮은 라인전을 할수 있다. 이 근두운 스킬을 활용해 웬만한 사거리의 챔피언들에게 근접할수 있으며 증가된 공속과 큐스킬의 방깎효과를 통한 이득과 판단여하에 따라 궁까지 사용하여 킬을 낼수 있기때문이다. 딜교후에 상대의 주요스킬을 뺸후, 빠른 쿨타임으로 재진입해 이득을 볼수있다.



궁 대회전격 입니다. 1렙 데미지는 미미하다. 2렙,3렙찍히는 순간부터 아이템 시너지와  함께 그데미지는 급상승한다. 그렇기 때문에 웬만하면 오공은 11렙은 찍고나서 한타를 하는것이 중요하다. 큐스킬로 방어력 감소후 사용하고, 궁사용동안에 이속이 조금씩 증가한다. 그리고 궁을 끊어야 겠다고 판단시에는 R키를 한번더 눌러서 취소할수 있다. 라인전에서 피가 적더라도 궁과 점화라면 킬을 낼수 있다. 항상 내 피가 적다하여, 쫄지말고 최대한 스킬을 활용하는것이 중요하다. 한타에서 이니시를 위해 궁을 쓸려고 할때 돌진후에 큐스킬을 사용하면 반응이 좋은 딜러들은 플래쉬나 도주기를 사용하여 궁을 피할때가 많다. 최대한 빠르게 콤보를 연습하는것이 중요하다. 만약 주요딜러가 궁을 피했다면 플래쉬까지 사용하여 꼭 맞춰줄수 있도록하자.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시작아이템은 현재는 롱소드 아니면 플라스크로 고정한다.

롱소드 3포션-순간 딜교이득을 보고, 3포션으로 피회복을 하면서 라인전을 해나가겟다. (거의 대부분 경우)
                    오공은 라인 유지력이 좋지 않기때문에, 3개의 포션양으로 버티면서 킬을 따내거나 라인전은 운영해야한다. 꼭 포션양과 킬각을 재서 라인전을 짧게짧게 하는것이 좋다.

플라스크 및 포션- 이때는 라인을 오래 유지하겠다는 것이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딜교했을때는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다. 점화까지 걸어가면서 싸울떄는 불리할 경우가 많으므로 자신의 아이템과 포션양을 보면서 길게 길게 최대한 포션을 다써가면서 킬각을 보고 라인전을 길게 봐야한다. 포션양으로 체력의 상황이 유리할떄를 잘 캐치해야한다.

첫템은 무조건 몽둥이, 그후에 라위를 뽑아준다. 중간중간에 유리한 라인으로 인해 일찍 타워를 철거하거나, 로밍이 필요하다 판단되면 빠르게 기동력 장화를 뽑아서 봇이든 미드든 적정글이든 지원한다. 오공은 궁으로 인해서 한타 뿐만아니라 갱킹력과 소규모 한타에서도 좋다. 이타이밍에 큰 그림을 바라보면서 이득을 보는것이 중요하다. 자신이 유리하다면 타라인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이득을 보고 용도 취하고, 적편의 멘탈을 부실수 있도록하자. 

몽둥이와 라위가 갖춰진상태에서 양날도끼로 만들것인지. 아니면 방템을 맞출것인지 판단은 스스로 하자. 도끼, 라위, 수호천사, 이 3개의 아이템은 오공의 코어템이다. 이외의 아이템은 본인스스로 판단하여 딜을 보충할지 탱을 보충하던지 하자. 탭키를 눌러 수시로 현재 상황과 용타이밍을 체크하여 아이템을 구비하는것이 중요하다.

오공의 필수 코어딜템이다. 무조건 빠르게 구입할수록 좋다.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여러 신발이 있지만. 기동력장화는 오공에게 필수라 생각한다. 헤르메스 닌자타비 쿨감신, 모두 좋다. 하지만 오공의 장점중 하나인 이니시를 위해선 필수다. 다른 신발은 고려하지 않는다.

오공에게 있어, 수호천사는 아주 중요하다. 이니시를 잘하고 딜도 잘넣고 어그로도 잘끌었지만 탈진과 시시기등에 의해 오공은 죽을 경우가 많다. 특히 2딜템후 방템이기때문에. 무엇보다도 한타시에 적딜러를 죽일수 있도록하고 만약죽었을시에 이 수호천사로 한번더 살아서, 스킬활용으로 딜을넣어 마무리하거나 디코이로 생존할수 있다. 피즈의 존야같은 존재라고 어느 공략에서 언급하였다. 부족한 방마방을 채울수도 있다.  

이번패치로 새롭게 등장한 탱템 정당한 영광이다. 체력500에 마나와 높은 체력재생력을 준다. 부족한 체력을 보충할수 있고, 마나가 조금 아쉽긴하지만, 좋게 생각한다면 확장된 마나통으로 스킬을 여러번 쓸수 있게 해줄수있다. 이템을 사용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가 고유사용효과게 있다. 사용시 오공을 포함한 주위의 아군의 이속이 빨라지며, 3초뒤에 란두인과 같은 충격파가 발산되어 근처 적군의 이동속도를 무려 80%나 감소 시킨다. 이 충격파는 본인이 한번더 아이템키를 눌러 바로 효과를 발동시킬수도 있다. 이니시를 해야하는 오공에게 있어 아주 꿀같은 옵션이 아닐수 없으며, 궁사용중에 이 충격파가 발산되면 적편이 아주 굼벵이들 처럼 기어다니면서 오공궁딜에 아주 찰지게 갈리는것을 볼수 있다. 많이 사용해보진 않았지만. 확실히 괜찮은 아이템임은 분명하다. 본인은 그래도 수호천사를 더 선호하긴한다. 탱적인측면은 체력밖에 없기 때문에 살짝 아쉽긴하나, 고유 사용효과를 보고 꼭 한번씩은 사용해보길 바란다. 

이 5가지의 아이템은 현재 오공에게 있어 꼭 필요한 아이템이라 생각하며 나머지 아이템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요우무의 유령검<br /> 딜이 필요한 경우 가는 아이템. 웬만하면 딜보충이 필요한경우 이 아이템을 간다. 방관 쿨감 치명타, 고유액티브 까지 ... 오공에게 있어서 도끼와 라위 이외의 필요한 딜템이라 생각한다. 

굶주린 히드라 (근접)<br />정글오공할땐 자주 갔다. 이아이템은 티아멧만 나와도 정글링이 굉장히 빨라 렙업에 많은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라인 오공할떄도 몇번 가봤지만 확실히 도끼와 라위를 대체할만큼의 딜은 나오지 않는다. 오공은 공격력도 중요하지만 방관이 좀더 효율이 좋은것 같다. 피흡및 여러요소가 있긴하지만 순간딜적인 측면에서 아쉽기 때문에 요오무를 더 선호하며 히드라는 별로라 생각한다. 
삼위일체<br />트포는 웬만한 모든 챔피언에게 어울린다고 할수 있다. 오공도 마찬가지로 괜찮다. 돈이 된다면 여러 옵션들까지 고려했을떄 요오무 보단 트포가 좀더 좋다고 본다.

밴시의 장막<br />마방과 스킬한개를 막아주는 꿀템 벤시. 탱템을 위해 웬만하면 벤시를 간다. 체력과 마방외에도, 스킬한개를 씹어주는것은 아주 좋다. 특히 이니시해야하는 오공이기때문에. 적에 ap챔이 없지 않는한 벤시를 가는것이 좋다.

란두인의 예언<br />정당한 영광이 나오기전까지 란두인을 갔다. 아직도 확실히 좋은 아이템. 정당한 영과이 신아이템이라 실험하기위해 자주 안가지만 확실히 좋은아이템임에는 틀림이 없다.

수은 장식띠<br />은근 자주가는 아이템. 오공은 시시기와 탈진에 굉장히 약하다. 순간 궁까지쓰면서 이니시했는데 탈진이 걸리면 굉장히 딜이 안들어가고 무기력해진다. 이때 탈진을 푸는 용도로 많이 쓴다. 그리고 궁사용중에 엘리스의 고치라던지 트페의 골카를 맞으면 제자리에서만 도는 ㅠㅠ.. 아주 안타까운 장면이 연출되게 됩니다. 탈진과 시시기를 풀기위해 수은장식띠는 좋은 마지막아이템입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말파이트
판테온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라이즈
리산드라
티모
영약 패치 되기전엔 항상 첫템을 영약사가서 킬을따내거나 라인전을 쉽게 운영할수 있어 좋았지만. 이제는 9렙이전에 영약사용이 안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롱소드나 플라스크를 활용하여 라인전을 풀어 나가야됩니다. 항상 오공의 스킬과 적 챔피언의 스킬메커니즘을 생각하여 생각하면서 딜교하고 라인전을 풀어나간다면 그리 어려운 상대는 많지 않을것입니다. 탑은 항상 라인 관리가 아주 중요합니다. 자신과 적챔피언의 강하고 약할때를 파악하고 필요할떄 라인을 당기고, 밀수 있어야합니다. 정글러를 항상불러란 뜻이 아니라 필요하다면 적극적으로 콜하면서 라인전을 해나가세요.

말파와 판테온은 상성상 오공이 많이 불리합니다. 말파같은 경우는 어떻게 잘풀어 나갈수도 있지만, 판테온같은경우 1레벨부터의 창짤짤이와 패시브로 인해 오공이 많이 불리합니다. 시에스를 포기하더라도 레벨링만 안뒤쳐지게 해주세요. 그리고 판테온은 갱에 굉장히 약하니 정글러를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레벨만 맞춰가고 심하게 시에스차이가 나지 않는한 6레벨이후에는 맞다이하면 이길수 있습니다. 판테온을 상대할떄 킬만주지말고 시간이 약이라 생각하시고 여유있게, 시에스차이나도 조급해하지말고 라인전 해주시길 바랍니다. 

그외 나머지 짤챔들은 오공이 그나마 상대하기 쉽습니다.  항상 오공의 딜을 믿으시고, 생각하면서 딜교환 해주세요. 그러면 킬각이보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초반 운영법

 초반이라 하면 라인전이라 생각합니다. 오공은 라인 유지력이 좋지 않습니다. 항상 현재 템상황과 스펠유무를 체크하여 짤짤이를 통한 킬각을 보는게 좋습니다. 초보분들이라면 쉽지 않을것이라 생각하지만, 일반에서 충분한 연습을 하고 랭크게임에서 오공을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중반 운영법

  상황이 유리하다면 타워를 일찍철거하고 타라인에 적극개입하는것이 좋습니다. 오공의 갱킹력과 소규모 한타는 우수합니다. 패치후에 용의 영향력은 커졌으므로 최대한 용을 챙길수 있도록 합시다. 만약 자신의 라인전이 망했다 그리고 이후에도 계속해서 라인전 해봐야 손해만 볼것 같다 하면, 빠르게 기동력장화를 신고 타라인갱킹을 가세요. 리폿먹을거 칭찬받는 귀여운 원숭이가 될겁니다.

 

후반 운영법

 빠르게 빈라인을 정리하고 팀에 합류해서 한타를 유도하세요. 솔랭에서 오공은 한타에 강합니다. 혼자 있는 적딜러는 오공의 좋은 영양분이 될수 있습니다. 암살에도 충분히 오공은 좋습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팀파이트에서 오공은 광역 딜과 에어본으로 좋은 한타기여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적딜러를 죽이기에도 충분한 딜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니시를 할경우 앞에서 포킹맞고 체력까이지 말고 뒤나 옆, 부쉬에서 대기하다가 이니시할 기회를 엿보세요. 마치 피들궁각 재는것처럼요

챔피언별 대응법

 너무 많아 생략하겠습니다. 

위에 많이 언급했는데, 극 카운터를 제외하곤 스스로 딜교를 통해킬각을 만들어 낼수 있습니다. 오공의 딜을 믿고 짧게 짧게 라인전할 생각하세요

 

마치며

 본 공략은 소수의 라인 오공유저를 위해 작성하였습니다. 오공이 현재 입지가 좋지 않지만 , 잘 이해하고 활용한다면 충분한 솔랭승률메이커가 될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공장인들을 포함한 소수의 유저가 오공을 사용하는 이유입니다. 좀더 자신감있게 라인전을 할수 있도록 믿음을 주고자 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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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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