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쉬바나장인 배진만입니다.
시즌 5에도 잘 부탁드립니다.
2014. 12. 07. - 시즌5 공략
2015. 01. 25. - 아이템 빌드 변경
2015. 03. 18. - 아이템 빌드 추가
롤이 전반적으로 상향평준화 되었고, 다른 공략에서도
아이템 및 빌드를 많이 소개하고 다들 아시는부분이기에,
다 지우고 핵심적인것만 올렸습니다..
궁금하신사항은 질문하시면 되도록 빨리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64.6 (+104) | 2432.6 | 마나 | 100 (+0.0) | 100 |
공격력 | 66 (+3) | 117 | 공격 속도 | 0.658 (+1.7%) | 0.848 |
5초당 체력회복 | 8.59 (+0.8) | 22.19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38 (+4.55) | 115.35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50.0 | 350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방어구 관통력 +1.13
마법 관통력 +0.62x9 - 방어 +1x9
- 마법 저항력 +1.34x9
- 공격력 +2.25x3
- 방어구 관통력+10.17
- 마법 관통력+5.58
- 방어+9
- 마법 저항력+12.06
- 공격력+6.75
표 식
쌍 관 룬 : 쉬바나와 가장 효율이 잘 맞는 표식.
- 쌍관[9] : 초중반 평타기반의 딜효율을 높일수 있습니다.
딜탱형식의 쉬바나에 적합합니다.
- 쌍관[3]+마관[6] : 마관 위주의 딜효율을 높일수 있습니다.
탱커형 쉬바나에 적합합니다.
고정공격력 : 초반 딜교로 라인 주도권을 가지고 게임을 풀어 나갈시 사용합니다.
공 격 속 도 : 타워끼고 cs 챙길시 1방이 나오지 않아 공속룬을 끼고 2방을 치며,
당겨진라인에서 cs먹기가 가장 용이합니다.
또한 스킬과의 연계도 좋습니다.
인 장
방 어 : 기본적인 방어룬 입니다.
체 력 : 성장과 고정체력을 적절히 섞어서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방어와 체력의 장단점은 분명하며,
간단히 AD상대시 방어 AP상대시 체력을 사용하면 됩니다.
& 평타기반 AP챔프상대시[ex] 방어룬 사용.
문 양
마법저항력 :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룬입니다.
다만, 고정이냐 성장이냐의 차이가 존재하는데
필자의 쉬바나의 경우 초중반에 이득 볼 수 있는
효율이 좋기때문에 고정마저를 낍니다.
방 어 : 상대가 ad조합일경우 껴주셔도 좋습니다.
고정 쿨감 : 스킬 쿨타임을 빠르게 돌리며 정글링
백업시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으나 탑라인의 경우
초반 마법저항력의 부재로 인하여 AP상대시에는 비효율적입니다.
[6]고정 5% + 특성 [] 5% = 10%
[6]고정 5% + [3]성장(18렙기준) 5% = 10%
[6]고정 5% + [3]성장(18렙기준) 5% + 특성 [] 5% = 15%
[9]성장 15% + 특성[] 5% = 20%
정 수
고정공격력 : 초반 라인 주도권을 위한 평타기반의 데미지와
cs파밍등 원활히 할수 있는 기본적인 룬입니다.
이동 속도 : cc가없는 쉬바나에게 w와 더불어 상당한 이속을 가지게할수있는 룬.
이속 싸움인 챔피언 등이 나올시 가주시면 좋습니다.
체력 회복 : 라인 유지력이 상승되며 버티는 식 라인전을 할 경우 좋습니다.
쌍 관 룬 : 전체적인 룬 셋팅에 마관이 아닌 방관을
더 부여하여 6렙이후 딜을 기대해 볼수 있습니다.
6이후부터 효과가 증대되며 점점 더 가치가 상승되는 룬.
현재 사용중인 룬입니다.
1. [9]고정데미지 / [9]고정방어 / [9]고정마저 / [3]고정데미지
=> 15고뎀 9방어 12마저
2. [9]고정데미지 / [9]고정방어 / [6]고정쿨감+[3]마저 / [3]고정데미지
=> 15고뎀 9방어 5%쿨감 4마저
3. [9]쌍 관 / [9]고정방어 / [6]고정쿨감+3마관 / [3]쌍관
=> 12마관 13방관 9방어 5%쿨감
4. [9]쌍 관 / [9]고정방어 / [9]성장마저 / [3]고정데미지
=> 8.1방관 5.5마관 9방어 27마저[18렙] 6.8고뎀
5. [9]고정데미지 / [9]성장체력 / [9]고정마저 / [2]고정방어+[1]고정데미지
=> 11고뎀 216체력[18렙] 12마저 8.5방어
6. [9]쌍관 / [9]성장체력 / [9]고정마저 / [3]체력재생
=> 8.1방관 5.5마관 216체력[18렙] 12마저 8.1체젠
7. [9]고정데미지 / [9]고정방어 / [9]공격속도 / [2]공격속도+[1]고정데미지
=> 11고뎀 9방어 15%공속
8. [9] 쌍 관 / [9]고정방어 / [6]고정쿨감+[3]마저 / [3]공격속도
=> 8.1방관 5.5마관 9방어 5%쿨감 4마저 14%공속
부족하지만 도움되시라고 올려봅니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14 / 16 / 0
적당한 라인전 능력을 바탕으로 하는 쉬바나
1-1) OFFENCE => ++ 까지 찍어주어 딜효율을 최대한 높여줍니다
DEFENCE => 의 라인유지력 & 쉬바나최대의적인 슬로우저항까지 찍어줍니다.
남은 포인트는 등등 취향에 맞는 특성에 찍어주시면 됩니다.
혹은 이런식으로 15 /15 /0
또는 16 /14 / 0 이런식으로
하나씩 유동적으로 찍어주셔도 좋습니다.
9 / 21 / 0
1-1) OFFENCE => 까지 찍어주며 평타파밍을 용이하게합니다
DEFENCE => 까지 21포인트를 분배하여
최대한 탱커의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 포인트를 투자합니다.
21 / 9 / 0
상대와의 적극적인 딜교를 통해 상대를 압살하는 특성
1-1) OFFENCE => 위 13오펜스에 까지 찍습니다.
등 4포인트를 다른 곳에 돌려서 찍어주셔도 무방합니다.
DEFENCE => or 디펜스의 최소비용만 찍어줍니다.
# 공속쿨감의 경우 상대 챔피언과 본인의 룬세팅과 연동하여
판단하에 찍어주시면 됩니다.
# / / 이 세가지의 특성은 상대를 파악한 후
본인 판단하에 찍어주셔야합니다.
## 개인의 취향을 존중합니다 알아서 찍어주시오 ㅎㅎ;
: 자유로운 플레이가 가능해지며,
벽넘은후 과 같은 응용플레이도 가능해집니다.
요즘 추세에 맞는 스펠이라고 생각됨.
: 쉬바나와 잘맞는 스펠입니다.
추노와 도주에 매우 효과적이며, 신발의 상향으로 같이 상향되었습니다.
,
라인복귀와 지원 그리고 스플릿까지 다양한 방식의 운영을 할수 있습니다.
칼바람 나락: 포탑을 부술 때마다 쉬바나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뒤틀린 숲: 쉬바나는 썩은 아귀에게 1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팀이 썩은 아귀를 처치할 때마다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기본 공격 시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0.5초 감소합니다.
용 형상: 기본 공격이 강화되어 쉬바나 앞에 있는 모든 유닛을 공격합니다.
이 스킬은 피해를 입힐 때 효과가 발동합니다.
연소 스킬을 활성화한 상태에서 기본 공격을 하면 근처 적에게 5/7/9/11/13 (+0.05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스킬 지속 시간이 1초 늘어납니다.
용 형상: 연소의 범위가 350/365/380으로 증가합니다. (범위: 325)
용 형상: 최대 범위 내의 원하는 지점에 화염 숨결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화염 숨결이 챔피언에 적중하거나 대상 지점에 도달하면 폭발하여 85/125/165/205/245(+1.0 AD)(+1.0 AP)의 피해를 입히며, 4초 동안 주변 220/240/260의 범위를 불타는 땅으로 만들어 (1~18레벨에)초당 40~100(+0.15 추가AD)(+0.2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불씨를 계속 적용시킵니다. (사정거리: 925)
기본 지속 효과: 기본 지속 효과: 쉬바나는 1초마다 분노가 1/1.5/2씩 생성됩니다. 기본 공격 시 분노가 2 생성됩니다. (사정거리: 850)
- 1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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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rweq
다만 선마를 할 경우도 있으며,
정글러의 개입없이 상대할시 를 3렙정도 먼저 찍는것도 효율적.
개인적으로 상대를 타워까지 몰아넣은 후 압박라인 유지할 시
E를 선2렙 찍은 후 선마 합니다.
키고 달려가셔서 를 맞히신뒤 평를 해주시는게 중요합니다
물론 평를쓰신뒤 추노를하셔도 상관없습니다.
맞힐경우 평타당 최대체력 마법피해를 입히기때문에 평를 쓰시면
상당한 데미지가 나옵니다.
평평평 잊지 말도록 합시다
또다른 팁으로
사용시 쓸시 불길이 지나간길에 붙으며,
럼블궁처럼 위에 있을시 데미지를 입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상대보다 앞서가는 전방무빙을 하여
데미지가 계속 누적 들어가게 해주시면 되고,
를 먼저 킨뒤 사용하면 그 날아가는 중에도 가 땅에 생겨납니다.
그러므로 한타시에는 를 키고 쓰시면 되겠습니다.
=> W선마 : 맞딜구도 형성으로 누적딜을 넣어야함.
E선마 : 야금야금 깍아먹는 라인전 구도.
챔피언 특성별 아이템 빌드
AP 스킬딜 기반 챔피언 상대시 : 등
> > >
* 실력차가 크게 나지 않는 이상, 라인전 구도는 '을'의 입장이기 때문에,
쌍구슬+체젠특성+체젠룬으로 버티면서 파밍하는 형식의 구도를 만드셔야합니다.
선템으로 을 올려 줌으로써 라인푸시에 좀더 힘을 주었으며,
스킬딜 기반 챔프의 평타는 매우 약하기 때문에,
대놓고 사용하여도 부수는데 많이 시간이 소요됩니다.
라인 끝자락이나 부시쪽에 사용하여 주시고,
빠르게 아군 합류하여 이득을 보시는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AP 평타견제 기반 챔피언 상대시 : 등
> > > >
* AP스킬딜 위주의 챔피언상대시에는 체젠으로 버텼다면,
AP평타기반 챔프 상대시에는 빠른 을 통하여 평타데미지를 최소화 시켜주어,
이후 마방템을 둘러주어 추가 딜에 대한 방어를 갖추며 라인전구도를
형성하는 구도입니다.
AD 스킬딜 기반 챔피언 상대시 : 등
> > >
* 초반 방어력+물약으로 라인전 버티면서 들어오는것만
방어적으로 딜교 및 파밍하여 주시면 됩니다.
팁으로는 상대 cc기 사용시 q장전해놓고
상대방 클릭하여두면 q 발동되어 데미지 들어갑니다.
AD 평타 기반 챔피언 상대시 : 등
> > > >
* 위와 비슷한 템트리 인것 같지만, 하위템인 까지만 가주어
공속 감소에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그 이후에는 마찬가지로 아이템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물론 으로 전환하지 않고 바로 올려주셔도 무방합니다.
* 신발 아이템의 경우 중요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돈되는 대로 올려주시면 됩니다.
원거리 평타 견제 챔피언 상대시에만 빠르게 올려주시면 됩니다.
* 전체적으로 2~3코어 타이밍에 란두인을 올려 두었는데, 이 타이밍에 자주 일어나는
용싸움과 소규모 교전에서 최대한의 이득을 가져가야기 때문입니다.
* 개인방어 아이템보다는 팀파이트 위주의 아이템(솔라리,란두인 등)을 구비하여
라인전구도보다는 팀파이트에 좀더 힘을 주었습니다.
. TIP : 상대와 실력차가 많이 난다던지, 라인전에 힘을 더 주고 싶을 경우,
를 이른 타이밍에 가주시면 되고, 더 나아가면 까지 가주시면됩니다.
하드&푸시 운영
-> 하드푸시와 오버파밍등으로 상대 정글러를 유도하여서
미드 바텀에 이득을 취할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합니다.
-> 하드푸시 후 미드 후면 갱킹&다이브를 할수가 있습니다.
1렙 쉬바나의 경우 선 스킬에 따라 3가지 방법이 있음.
: 라인은 당기면서 1렙부터 평타 견제시 찍음.
: 1렙부터 강하게 푸시 혹은 상대 챔피언과 강력한 1렙 딜교환시
: 1렙부터 평타 견제시 찍음.
케넨 블라디같은 원거리 견제 챔프시 cs용도로 찍음.
시작시 어중간하게 밀게 되면 상대 타워 근처에서
2렙부터 프리징당하는 수모를 겪으니 조심해야함.
하드푸시or오버파밍을 하며 상대 정글을 지속적으로 카정을 해주며,
버프몹을 챙길시 기분이 매우 좋습니다 'ㅂ '
기본적 쉬바나 운영의 경우 중반운영이 가장 중요하다 생각하는데
이 타이밍에 하드푸시&오버파밍을 하여 상대 정글러,
미드라이너를 유도하는 역할을 해주어야하며,
절대 죽지않고 어그로만 끌면서 '살아' 돌아 가시는게 중요합니다.
딜템 하나가 템창에 있을시 상대 원딜 및 누커를 cs먹는 라인에서 암살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스플릿 운영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탱커의 위치에 존재하기에 팀과 같이 계시면 되겠습니다
두가지가 있습니다.
쉬바나는 특성상 날아가는모션이 생각보다 느리기에 상대방도 빠지기도 쉽고 하여
전방 이니시가 매우 힘든 챔프입니다.
그러므로 이니시의 역할을 담당할경우 측면 혹은 측후방에서 진입을 하셔야하며,
무조건 궁극기를 상대 도주로 지역이나 맞추어야합니다.
상대 원딜 혹은 누커를 죽이는 방법과
아군을 챙겨주면서 앞라인부터 녹이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보통 게임의 경우
원딜 누커의 어그로를 가져가며 죽지않는선에서
사용하여 '살아서' 돌아가셔야합니다.
그 이후 우리편과 함께 정리가 덜된 앞라인을 정리 하셔도 됩니다.
상황마다 본인의 순간 센스와 판단이 필요하며, 챔프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합니다.
룬특성과 최근 템트리의 경우 '배진만' 검색하여 보시면 쉽게 확인하실수있습니다.
꾸준히 댓글 보면서 답글달아드리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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