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쉬바나장인 배진만입니다.
변화된 정글의 메타에 맞추어
파밍, 역갱, 카정에 중점을 두는
쉬바나입니다.
Update note
2014. 12. 07. - 시즌5 공략
롤이 전반적으로 상향평준화 되었고, 다른 공략에서도
아이템 및 빌드를 많이 소개하고 다들 아시는부분이기에,
다 지우고 핵심적인것만 올렸습니다..
궁금하신사항은 질문하시면 되도록 빨리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
체력 | 664.6 (+104) | 2432.6 | 마나 | 100 (+0.0) | 100 |
공격력 | 66 (+3) | 117 | 공격 속도 | 0.658 (+1.7%) | 0.848 |
5초당 체력회복 | 8.59 (+0.8) | 22.19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38 (+4.55) | 115.35 | 마법 저항력 | 32.1 (+2.05) | 66.95 |
이동 속도 | 350.0 | 350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공격 속도 +1.7%x9
- 방어 +1x9
- 쿨감소 -0.83%x6
- 공격 속도 +0.64%x3
- 공격 속도 +4.5%x3
- 공격 속도+30.72%
- 방어+9
- 쿨감소-4.98%
시즌5 정글이 변경된 점에 따라서
초반 정글링이 너무 어렵습니다.
이에 연구한것이 평타 중첩에 이은 스턴효과 입니다.
그래서 공속에 힘을 주어 초반 정글링에 좀더 유용하게끔 하였습니다.
표 식
공격 속도 : 정글러의 가장 대중화된 룬입니다.
공용룬으로도 활용 할 수 있습니다.
고정공격력 : 초반에 공속보다 더 강력한 딜을 보유하게됩니다.
적극적인 갱킹과 카정으로 초반 이득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 단점으로는 공속룬보다 정글링이 약간 느리다는점과
6이후부터 분노를 약간이라도 더 빨리 못돌리는점이있습니다. )
쌍 관 룬 : 초반 공속or고정공격력보다 효과가 미약하며 중반이후부터 효과를
기대할수 있습니다. 정글링보단 소규모 교전에 적합한룬.
1. 3쌍관 + 6마관 = 방관 2.7 마관 7.1
2. 3쌍관 + @ + [왕룬]3쌍관 = 방관 8% 마관 6%
3. 9쌍관 + [왕룬]3마관 = 방관8% 마관 12%
## 빨강 3쌍관을 제외한 6칸에는 공속룬 & 고정데미지 룬을 사용하는것이 효과적.
인 장
방 어 : 정글에 고정방어는 진리죠.
문 양
마법저항력 : 기본적인 파랑의 룬입니다.
다만, 고정으로 끼냐 성장으로 끼냐의 차이가 존재하는데
이는 본인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서
초반=고정 6렙이후=성장 으로 하시면 될것같습니다.
공격 속도 : 나는 정글링에 많은 투자를 하고싶다 하시는분이면
공격속도를 추천해드립니다.
방 어 : 상대가 올 ad조합일경우 껴주셔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고정 쿨감 : 스킬 쿨타임을 빠르게 돌리며 정글링,
백업시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으나,
초반 마법저항력의 부재로 인하여 AP상대시에는 비효율적입니다.
[6]고정 5% + 특성 [] 5% = 10%
[6]고정 5% + [3]성장(18렙기준) 5% = 10%
[6]고정 5% + [3]성장(18렙기준) 5% + 특성 [] 5% = 15%
[9]성장(18렙기준) 15% + 특성 5% = 20%
정 수
고정공격력 : 초반에 강력한 딜을 더 강하게 해주며
정글 또한 더 쉽게 가져갈수 있습니다.
이동 속도 : cc가없는 쉬바나에게 w와 더불어 상당한 이속을 가지게할수있는 룬.
쌍 관 룬 : 전체적인 룬 셋팅에 마관이 아닌 방관을
더 부여하고 싶을 경우 가도록합니다.
6이후부터 효과가 증대되며 점점 더 가치가 상승되는 룬.
공격 속도 : 정글링에 좀 더 투자하고 싶을때 사용합니다.
현재 사용중인 룬입니다.
1. [9]공격속도 / [9]고정방어 / [9]성장마저 / [3]이동속도
=> 15%공속 9방어 27마저[18레벨] 4.5%이속
2. [9]공격속도 / [4]고정+[5]성장방어 / [9]성장쿨감 / [3] 이동속도
=> 15%공속 4방어+15방어[18렙] 15%쿨감[18렙] 4.5%이속
3. [9]고정데미지 / [9]고정방어 / 6]고정+[3]성장쿨감 / [1]고뎀 [2]공격속도
=> 11고뎀 9방어 10%쿨감[5(18렙)+5] 9%공속
4. [9]공격속도 / [9]고정방어 / [6]고정쿨감+[3]공격속도 / [3] 공격속도
=> 31%공격속도 9방어 5%쿨감
5. [9]고정데미지 / [9]고정방어 / [6]공격속도 / [1]고정데미지+[2]공격속도
=> 11고뎀 9방어 15%공속
6. [9] 쌍관 / [9] 고정방어 / [6]고정쿨감+[3]마저 / [3]공격속도
=> 8.1방관 5.5마관 9방어 5%쿨감 4마저 14%공속
부족하지만 도움되시라고 올려봅니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14 / 16 / 0
적당한 탱과 딜 두가지를 노릴수 있는 쉬바나
1-1) OFFENCE => ++ 까지 찍어주어 딜효율을 최대한 높여줍니다
[or 선택]
DEFENCE => 쉬바나최대의적인 슬로우저항까지 찍어줍니다.
9 / 21 / 0
전형적인 탱커형 쉬바나
1-1) OFFENCE => 1 1 까지 찍어줍니다.
[or 선택]
DEFENCE => 까지 21포인트를 분배하여
최대한 탱커의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 포인트를 투자합니다.
21 / 9 / 0
상대 정글 혹은 라이너와의 확실한 딜링을 위한 특성.
1-1) OFFENCE => 위의 13오펜스에 까지 찍습니다.
[or 선택]
DEFENCE => 디펜스의 최소비용만 찍어줍니다.
[쿨감룬사용시 : 0~4포인트만 투자하기때문에 10%단위로맞춤 조절필요 ]
# 공속쿨감의 경우 상대 챔피언과 본인의 룬세팅과 연동하여
판단하에 찍어주시면 됩니다.
# / / 이 세가지의 특성은 상대를 파악한 후
본인 판단하에 찍어주셔야합니다.
: 처음에 말씀드렸던 장점을 더 크게 만들어 줄수 있는 고스트를 들어줍니다.
: 상대조합이 자르반 애니비아 이런식의 벽조합일경우 들수 있으나
필자는 패기로 고스트를사용합니다.
둘 중 하나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ㅎㅎ
개인적으로 유체화에 애정이 많이 가네요
칼바람 나락: 포탑을 부술 때마다 쉬바나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뒤틀린 숲: 쉬바나는 썩은 아귀에게 1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팀이 썩은 아귀를 처치할 때마다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기본 공격 시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0.5초 감소합니다.
용 형상: 기본 공격이 강화되어 쉬바나 앞에 있는 모든 유닛을 공격합니다.
이 스킬은 피해를 입힐 때 효과가 발동합니다.
연소 스킬을 활성화한 상태에서 기본 공격을 하면 근처 적에게 5/7/9/11/13 (+0.05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스킬 지속 시간이 1초 늘어납니다.
용 형상: 연소의 범위가 350/365/380으로 증가합니다. (범위: 325)
용 형상: 최대 범위 내의 원하는 지점에 화염 숨결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화염 숨결이 챔피언에 적중하거나 대상 지점에 도달하면 폭발하여 85/125/165/205/245(+1.0 AD)(+1.0 AP)의 피해를 입히며, 4초 동안 주변 220/240/260의 범위를 불타는 땅으로 만들어 (1~18레벨에)초당 40~100(+0.15 추가AD)(+0.2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불씨를 계속 적용시킵니다. (사정거리: 925)
기본 지속 효과: 기본 지속 효과: 쉬바나는 1초마다 분노가 1/1.5/2씩 생성됩니다. 기본 공격 시 분노가 2 생성됩니다. (사정거리: 850)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rweq 순의 스킬은 진리입니다.
키고 달려가셔서 를 맞히신뒤 평를 해주시는게 중요합니다
물론 평를쓰신뒤 추노를하셔도 상관없습니다.
맞힐경우 평타당 최대체력 마법피해를 입히기때문에
평를 쓰시면 상당한 데미지가 나옵니다.
평평평 잊지 말도록 합시다
또다른 팁으로
사용시 쓸시 불길이 지나간길에 붙으며,
럼블궁처럼 위에 있을시 데미지를 입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상대보다 앞서가는 전방무빙을 하여
데미지가 계속 누적 들어가게 해주시면 되고,
를 먼저 킨뒤 사용하면 그 날아가는 중에도 가 땅에 생겨납니다.
그러므로 한타시에는 를 키고 쓰시면 되겠습니다.
=> CC가 부족한 쉬바나이기에 추적자 까지는 공통적으로 올리시고,
상황에 맞추어 잿불거인과, 포식자를 선택하여 올려주시면 됩니다.
선택 기준은 팀 내의 탱커 유무와 상대 딜에 대하여,
쉬바나의 탱킹과 딜링의 유무입니다.포식자가 쌔다고는 하나,
중반 용교전시 탱킹능력이 너무 낮아 딜과 진입각이 나오지가 않습니다.
* 잿불거인의 경우, 중첩이 되지 않기 때문에 이점 유의하셔야합니다.
상대정글러의 동선파악이 가장 중요합니다.
갱킹은 유체화+깡딜로 극복하며,
라이너백업을 가면 cc가 없기에 상대 라이너가 견제를 할텐데
그타이밍에 라이너 솔킬도 가능합니다.
두가지가 있습니다.
쉬바나는 특성상 날아가는모션이 생각보다 느리기에 상대방도 빠지기도 쉽고 하여
전방 이니시가 매우 힘든 챔프입니다.
그러므로 이니시의 역할을 담당할경우 측면 혹은 측후방에서 진입을 하셔야하며,
무조건 궁극기를 상대 도주로 지역이나 맞추어야합니다.
상대 원딜 혹은 누커를 죽이는 방법과
아군을 챙겨주면서 앞라인부터 녹이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보통 게임의 경우
원딜 누커의 어그로를 가져가며 죽지않는선에서
사용하여 '살아서' 돌아가셔야합니다.
그 이후 우리편과 함께 정리가 덜된 앞라인을 정리 하셔도 됩니다.
상황마다 본인의 순간 센스와 판단이 필요하며, 챔프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합니다.
쉬바나는 상대 정글보다 아군라이너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챔프입니다.
적 정글이 이런류의 빠른 갱킹을 지향하는 챔프일경우
빠른 역갱과 백업이 필요하며, 상대 정글에 와드를 꾸준히 박아주어
동선파악을 하시는게 중요합니다.
인 증
룬특성과 최근 게임 템트리의 경우 '배진만' 검색하여 보시면 쉽게 확인하실수있습니다.
꾸준히 댓글 보면서 답글달아드리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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