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6명
56.3% (9표)
0% (0표)
43.8% (7표)
마오카이, 뒤틀린 나무 정령
Maokai, The Twisted Treant
0
9
21
9/16
Supporter 마오카이의 모습은 어떨까요.

- 왕대독(2014-12-18, 조회수: 30797)

하단 지원 챔피언으로 적합한 조건들.


1. 템을 라이너만큼 올리지 않아도 초반에 단단하고 후반에도 탱키함으로 쓸만한 챔프.

2. 유틸성이 강해 후반 한타지원이 좋은 챔프.

3. 좋은 CC기를 보유해 라인전과 한타를 압도할 수 있을만한 챔프.

4. 적의 돌진을 캐리앞에서 막아줄 수 있는 챔프.

5. 좋은 회복 스킬을 보유한 챔프.

6. 각종 자기 팀의 메타에 부합되는 스킬과 이동성을 갖춘 챔프.


등등 여러 가지 조건들이 있습니다.


마오카이도 이 조건들중에 몇몇에 속하게 되었고, 초반 시야 확보에 유능하여 해보게 되었습니다.



마오카이, 뒤틀린 나무 정령
소환사 주문 탈진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65 (+109) 2518 마나 377.28 (+43.0) 1108.28
공격력 64 (+3.3) 120.1 공격 속도 0.694 (+2.13%) 0.945
5초당 체력회복 5 (+0.75) 17.75 5초당 마나회복 6 (+0.45) 13.65
방어력 35 (+5.2) 123.4 마법 저항력 32 (+2.05) 66.85
이동 속도 335 335 사정 거리 125.0 125.0
  • 공격 속도 +1.7%
    x9
  • 방어 +1
    x9
  • 마법 저항력 +1.34
    x9
  • 체력 재생 +2.7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공격 속도
    +15.3%
  • 방어
    +9
  • 마법 저항력
    +12.06
  • 체력 재생
    +8.1
총 가격 : 11,676 IP

1번룬

 

저같은 경우에는 마오카이를 갱호응에 좀더 쏟아붇고 딜교환을 좀더 오래동안 버티고자해서 선택한 룬입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룬페이지 20장이 꽉차버려서 마오카이룬으로 뭐와 같이 사용할지 생각하다가 쉔룬이 이룬이라 적절하겠다 싶어 같이 사용하고 있긴합니다. 탑에서 쉔룬으로 이룬을 사용할때 좋았던점은 라인에서 버틸 수 있는 유지력 입니다. 쉔은 q스킬과 평타를 사용해 딜교환도 가능하지만 체력 유지력도 꽤나 있죠. 그리고 특성에서 에 2포인트를 주면서 룬과 합해 1초당체력 2씩(0.5초로 적용->0.5초당 1) 회복이 가능하게 되는데 체감상 라인유지력은 괜찮다고 생각되어서 이룬을 탑과 바텀서포터로 사용해보고 있습니다.

 

2번 룬

이룬은 이속과 체력, 마젠을 두어서 묘목, 비전강타를 통한 딜교환을 좀더 적극적으로 하고, 갱호응, 이니쉬를 위한

룬입니다. 보통 저희가 돌진쪽에 속한다면 이룬을 들고 가면 좋을듯 싶습니다.

 

3번 룬

이룬은 보통 상대의 조합이 케이틀린 & 자이라, 나미 같은 AD&AP가 서로 균등하게 분배된 조합에게 한번씩 사용합니다. 체력이 초반부터 많아지면 초반 마오카이의 패시브의 효과가 크게 되어 초반 2렙부터 강력하게 밀어 붙이실때 사용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체력이 많다고 돌진한다는 것이 아닙니다. 체력은 그저 버틸 수 있을 뿐 들어가서 직접 싸워보시면 아시겠지만 전사와 같이 같이 맞짱을 뜬다면 방어가 훨씬 낫다고 봅니다.

 

4번 룬

이룬은 라이즈, 블라디미르, 서포터모르가나 등 공용으로 사용하기 좋은 룬인 것 같아 올립니다.

이룬도 마오카이 서포터라면 적절합니다. 마관을 통한 견제도 어느정도 가능하며 이속을 주어 너프된 W 거리를 조금이라도 좁히는데 괜찮은 룬입니다. 물론 모르가나도 클템해설자님이 사용하듯이 이속을 주어서 궁시너지를 높이는 것으로도 쓰입니다.

 

5번 룬(12월18일 추가)

방어룬은 표식과 문양 12개, 체력룬은 성장형으로 인장에 9개, 1번룬과 마찬가지로 체력 재생룬3개를 왕룬에 넣어주었습니다. 체력 재생룬은 제가 서포팅하는 방식에서는 꽤 도움이 되는것 같습니다. 그리고 룬을 하나 더추가해본것은 마오카이 서포터를 해보니 
 

이 마오카이의 패시브가 걸렸습니다. 최대 체력을 늘려야겠다는 생각에 후반에도 체력이 커야 된다는 생각도 가지게 되어 성장체력을 넣어보았습니다. 고정체력을 넣으셔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표식에만 방어를 넣어본 결과로는 상대 조합에 따라 달랐습니다. 상대조합이 마오카이와 같이 진입 조합이면 조금은 할만 합니다. 그러나 견제형으로 구성되면 초반부터 힘들어지면서 계속해서 힘들어집니다. 할 수 없이 문양에도 방어를 넣어봤구요.(물론 큰도움은 되지 못합니다. 문양 방어3개 대신 마저를 다시 넣어주거나 마젠3개를 넣어주셔도 무방합니다)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일반적인 유틸에 21을 주는 특성입니다.


상대의 조합을 보고 선택하게 된다면 이렇게 방어를 좀더 주는것도 좋고


또 애니 상대용으로는


별로 필요는 없지만 쿨타임특성 참고용으로


이런 특성들도 있습니다.


상황에 맞게 특성을 수정하시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특성페이지를 하나만 두고 수정하며 사용하고있습니다.

주로 탈진, 점멸입니다.


원딜간에 의견 조합으로

이렇게도 가겟고 이렇게도 갈거 같네요.


그리고 마오카이 단독으로 결정해서 유체화를 조합하는 것도 생각 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하단에서는 탈진 점멸을 사용해 캐리를 돕고, 방어하는 식이 좋을거라고 봅니다.



마법 흡수 (Sap Magic)
재사용 대기시간: 30/25/20초
마오카이가 자연에서 마법의 힘을 빨아들여 40초 마다 다음 기본 공격 시 최대 체력의 4~12.8% 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마오카이가 스킬을 사용하거나 적의 스킬에 적중당하면 마법 흡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4초 줄어듭니다.

마오카이의 체력이 95%보다 많을 때 마법 흡수가 발동하지 않습니다.
대형 정글 몬스터에게 공격 당하면 재사용 대기시간이 몬스터의 기본 공격당 1.5초 감소합니다.
덤불 주먹 (Bramble Smash)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7/6.5/6/5.5/5초
마오카이가 충격파를 일으켜 적을 뒤로 날려버리고 65/110/155/200/245 (+0.4AP) (+최대 체력의 2/2.5/3/3.5/4%)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0.25초 동안 속도를 99%만큼 늦춥니다.

몬스터에게 120/130/140/150/16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사정거리: 700)
뒤틀린 전진 (Twisted Advand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4/13/12/11/10초
마오카이가 비전 에너지로 가득한 구름으로 변신하여 대상 적에게 다가가 60/85/110/135/160 (+0.4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1/1.1/1.2/1.3/1.4초 동안 바닥에 고정시킵니다. (사정거리: 525)
묘목 던지기 (Sapling Toss)
마나 소모: 60/65/70/75/80
재사용 대기시간: 18/17/16/15/14초
마오카이가 30초 동안 주변을 감시하는 묘목을 던집니다. 묘목은 근처 적을 추격해 가까이 가면 폭발하며 50/75/100/125/150 + (+0.25AP)(+추가 체력의 5%)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폭발에 맞은 적은 2초 동안 45% 둔화됩니다.

수풀에 설치된 묘목은 30(+마오카이의 추가 체력의 1.5%)초 동안 유지되고 더 강력한 폭발을 일으켜 맞은 적 모두에게 2초 동안 두 배의 피해를 입히고 2초 동안 45% (+주문력 100당 1%) (+추가 체력 100당 1%) 둔화 시킵니다.

챔피언이 아닌 대상에게는 최대 300의 피해를 입히며, 수풀에 설치될 경우 이 수치가 두 배로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100)
대자연의 마수 (Nature's Grasp)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30/110/90초
마오카이가 나뭇가지와 가시로 된 거대 벽을 소환합니다. 벽은 천천히 전진하며 벽에 닿은 적에게 150/225/300 (+0.7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0.75~2.25초 동안 속박합니다. 속박 시간은 벽이 이동한 거리에 비례합니다.

적 챔피언이 맞으면 마오카이가 2초에 걸쳐 감소하는 40/50/60% 추가 이동 속도를 얻습니다. (사정거리: 300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1렙에서는 묘목을 배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추천일뿐 다른스킬을 배우셔야 할 상황도 있습니다.) 묘목을 통해서 아군의 정글 시야를 밝혀주고 아군정글몹의 리쉬를 돕는 것이 좋다고 생각되서 선택했습니다. 그렇다고해서 너무 묘목을 남발하게된다면 마나 낭비가 심하니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리쉬용으로 깔아줄때에는 21초부터 깔아주시면 됩니다. 보통 한개만 깔아도 되긴합니다.


2렙 구간도 선택입니다. 비전강타를 배우면 적의 돌진을 한번 막아볼수 있고, 뒤틀린 전진을 배우게되면 정글러 초반 갱호응이나, 2렙 킬을 노려볼 수 있겠습니다.


제공략의 마오카이서포터 스킬 마스터 순서는 큐를 선마를 택했습니다. 데미지도 어느정도나오고 (물론 w도 퍼센트 데미지로 좋습니다만 문제는 봇라인전에서 적은 피를 가진 원딜러에겐 별로 데미지가 안들어가더군요)슬로우도 늘어나며 마나도 고정으로 45밖에 들지 않아 좋습니다.

은 올릴 수 있을때 올리는게 상식이구요,

그다음으로는 w를, e를 마스터 해주시면 됩니다.

스킬 콤보

 먼저 뒤틀린전진으로 진입후에

적이 많다면 궁을 켜주신후에

 평타한방치면서 속박에 걸린 챔프 앞으로 이동해 뒤쪽방향으로

비전강타를 해주어 에어본과 함께 슬로우를 걸고,

슬로우걸린 적의 앞부분에 묘목을 깔아주시면 한번더 슬로우가 걸리게 됩니다.

그리고 한타에 들어갔을때는 이니시에이터를 맞게 되셧다면 홀로 들어가서 속박을 걸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아군원딜러 옆에 붙어 계시면서 궁을 원딜러와 그밖에 캐리에게 영향을 주셔야합니다. 그리고 들어오는 적챔프들을 속박으로 붙잡고 묘목을 적절하게 깔아서 슬로우를 걸어주시며 마찬가지로 비전강타로 막아주셔야합니다. 마오카이의 궁은 넓은 범위의 약한 탈진과 맞먹어 한타시에는 계속해서 켜두셔야합니다. 하나가 딸피라고해서 꺼버리면 안된다는 것이죠.

그리고 마오카이의 평타패시브인 를 계속해서 사용해주셔야합니다. 한타시에는 마오카이주위에서 수많은 스킬이 오갈텐데 그상황에서 평타를 계속해서 쳐주시면 체력이 계속해서 충전되므로 한타시에 정말 좋은 스킬입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1
템트리

아이템 트리도 여러분들 자유입니다.


마오카이의 궁시너지가 얼어붙은 심장과 잘맞다 싶어 저는 이런식으로 갑니다.

얼어붙은 심장은 후반에 돈이 많이 남을 때 가시길 바랍니다. 템트리가 이렇다해서 소모성 아이템을 모두 포기해가며 게임에 흐름도 무시한채 가시면 않좋습니다. 상대의 ap누커가 강력하다면 솔라리를 가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체력도 올려주어 마오카이의 패시브효과도 좀더 강해집니다.

최종 아이템 1은  자신이 이니시에이터를 맞게 되었을 때 사용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핑와는 지속적으로 구매해주시고 장신구도 중반타이밍에 빠르게 올려주시길 바랍니다.


이것말고도 롤에는 여러 좋은아이템들이 많습니다. 상황에 따라 그 아이템들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모르가나
모르가나는 블랙쉴드로 인한 속박도 불가합니다.
그리고 몇몇 챔프들의 카운터블랙쉴드로 치명적으로 작용할 때가 많습니다.
상대 모르가나 서포터의 이니시를 당하게된다면 우리 캐리들을 적캐리들로부터 지키는 방향으로 마오카이를 운영 하시길 바랍니다.
쓰레쉬
쓰레쉬의 E스킬로 인한 뒤틀린 전진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오카이가 이니시에이터를 맞게 되었을시에 쓰레쉬의 백업으로 마오카이와 우리 진형사이에 궁을 쓰게 된다면 진형과 이격되어 아주 않좋은 한타가 이뤄질 수 있으니 조심 하시길 바랍니다.
한타시에 앞라인부터 속박시켜 녹이는 방향을 택하는 것도 좋습니다.
잔나
세이브의 여왕.
묵으러 가기도전에 뒤틀린전진이 취소될가능성도 있습니다. 슬로우가 걸린다한들 진입을 불가합니다.

대신 잔나는 방어적으로는 상당히 뛰어나지만 공격적으로는 확실하지 못한 CC기들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으로 상대적으로 계속해서 우리도 눈치게임을 벌이면 잔나의 쿨이 긴 CC들이 모두 빠지게 될것입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베인
확정CC를 가진 마오카이로서는 베인의 궁은 그렇게 두렵지 않습니다. 단지 벽꿍을 통한 마오카이스킬이 모두 무모화 될 수 있으니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두개의 범위 슬로우를 지속해서 걸어주시고 베인이 들어오는 타이밍에 속박으로 한타에서 프리딜이 나오지 못하게한다면 한타를 승리로 이끌겠죠. 하지만 베인을 물어서 상대진형 가운데들어서 순삭당하란건 아닙니다. 상황을 보고 베인이 적군 진형과 먼곳에서 프리딜을 넣기위한 궁과 앞구르기를 통한 포지션일때 지속적으로 묶어주시길 바랍니다.
그레이브즈
평타사거리가 짧은 챔프로 라이전에서의 갱호응, 이니시를 걸기에 쉬운 쪽에 속합니다.
하지만 그브의 강력함은 무시하면 안됩니다. 라인전에서는 정글러와 함께 호흡맞춰 그레이브즈 멘탈과 성장을 부숴주시길 바랍니다.
루시안
루시안도 라인전은 상당히 강력합니다. 잘못 들어갔다가는 루시안에게 속박걸고 걸어가다가 그저 죽을뿐.

라이너와 함께 갱호응하기가 좋다는 점을 이용해 압도하시길.

상대하기 쉽고 어렵고는 솔직히 없다고 봅니다.


무슨 챔프이던 사용자의 컨트롤 역량에따라 모든 게임이 달라 집니다.


마치며

롤은 메타가 너무나도 뻔하고 정해진 상태입니다. 심지어 라이엇마저도 그 라인을 정해버렷죠. 편리한 팀구성에 들어가시면 아시겠지만 우리가 아주 익숙한 라인별로 구성을 해두었습니다. 그리고 챔프들의 패치도 그런식으로 이루어져 틀에 구속 되도록 하고 있죠. 서포터는 단지 캐리를 안전하게 키워주는 역할 입니다. 캐리들은 보통 초반에 매우 약한편에 속해 조금만 갱당해도 집니다. 그런 캐리들을 보호하고 안전하게 CS를 수급하게 하기 위해 존재하는것이 서포터이고 그런 캐리를 좀 더 도와주고 쪽수, 킬을 먹이기 위해 정글러가 존재합니다.


때로는 이런것도 있었죠. 유럽 메타에 대응해 2정글(한타지향형 챔프, 초반CC가 매우 강한 챔프)을 돌며 원딜러를 탑에 세워서 탑챔프와 1대1을 붙여놓고 하단에서는 2대1로 단단하고 템이 별로 나오지 않아도 좋은 챔프, 한타에 좋은 CC를 가진 챔프를 세워 버티도록하며 2정글러가 라인들을 도와주고, 캐리들을 키우는식에 플레이도 이뤄졌엇지만 여태 라이엇의 패치를 둘러보면 이제 유럽메타를 벗어나지 못하도록 하는면이 많이 보이게됩니다.


이길수 있는 메타가 있다면 그것을 5인큐라도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세상은 자유롭게 살면서 게임은 자유롭지 못할까요.


채팅없는 롤세상을 위해.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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