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4중반기부터 트리스타나를 시작하게 됐습니다.
일반+솔로랭크를합쳐 대략 100판정도 한거같네요.
트리스타나를 그렇게 많이 하진 않았지만
트리스타나 라는 챔피언의 이해도가 굉장히 높고,
가장빠른시간에 플레티넘 단것도
트리스타나를 시작해서 달앗고 그결과로
다른원딜하면서 실력도 더 늘엇습니다.
이공략을 읽으시고 많은 도움이 됬으면 좋겟습니다.
시즌4+프리시즌 트타 승률,평점,판수
MMR
공략 읽기 전에 트타의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고 가겠습니다.
장점
사거리를 증가 시켜줌 후반 캐리력이 대폭 상승 트리하는 이유는 다 여기서 답이나옴
나도 처음에 패시브 보고 시작한게 트리스타나임. 그만큼 원딜중에 이처럼 패시브가 사기적인게 없음
사기적인게 있엇더라면 리워크전 드레이븐 패시브정도?
원딜 중에서도 공속을 90% 증가 시켜주는도 있고
킬 먹으면 초기화되는같은 도주기도 있음
거기다가이건 맞으면딜이랑 비슷함 매우아픔 체력재생50%감소도 있어서
처럼 체력재생 이 높은 애들한테 박아줘도 점화를 아낄정도로 효율이 좋음
이건 로켓점프 시전 하면서 쏠수도 있고 마스터하면 무려 넉백거리가 1000임
앵간하면 도 얘를 못따라갈 정도 생존력이 매우 좋은 챔프
단점
초반 딜로스가 매우 심하다 초반 공속은 속사로 커버칠수 있다하더라도
나오기 전까진 빈깡통일 뿐 패시브 때문에 라인도 저절로 밀린다
트리가 가장 쌘 시점이 중~후반 인데 상대가이면 성장할수가 없다.
그만큼 성장 의존도가 매우 큰 편
자 장점 과 단점 을 살펴 보았으니 이제 공략 읽으러 갑시다.
이 공략은 PC에서 보시는걸 추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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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12/08 아이템트리/스킬설명 추가
2014/12/09 챔피언 장,단점 추가/미스포춘 대응법 추가
2014/12/10 조회수1500돌파/인증/케이틀린대응법수정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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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40 (+102) | 2374 | 마나 | 300 (+32.0) | 844 |
공격력 | 60 (+2.5) | 102.5 | 공격 속도 | 0.679 (+1.5%) | 0.852 |
5초당 체력회복 | 4 (+0.5) | 12.5 | 5초당 마나회복 | 7.2 (+0.45) | 14.85 |
방어력 | 30 (+4) | 98 | 마법 저항력 | 28 (+1.3) | 50.1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550(+7) | 669 |
- 치명타율 +0.93%x1
- 공격력 +0.95x8
- 방어 +1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x9
- 생명력 흡수 +1.5%x2
- 공격력 +2.25x1
- 치명타율+0.93%
- 공격력+9.85
- 방어+9
- 마법 저항력+27.054
- 생명력 흡수+3%
빨강(표식)
9개를 공격력으로 박으셔도 되고 치명타 1개 끼셔도 됩니다.
노랑(인장)
고정방어 9개 or 고정체력 9개 자신의 취향대로 박아주세요.
파랑(문양)
성장마저 9개 or 왕룬에 공속을 박으신다면 파랑에 고정공속 4개와 성장마저 5개
왕룬(정수)
공속 2개 or 생흡 2개 공격력 1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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룬은 어디까지나 자신의 취향입니다. 원딜 트리스타나 공략이지만
AP룬을 들고 바텀에 서도 됩니다.(필자는 안들어봄)
그냥 되도록이면 원딜룬 들고 합시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기본적으로 21/9/0 특성을 듭니다.
같은 경우는 자신이 씨에스를 너무 잘챙긴다 싶으시면 포기하시고 을 찍어도 됩니다.
아니면 이나도 괜찮습니다.
이특성 같은 경우는 정말 깨알 체력입니다. 저같은경우는 안찍고 or찍는 편입니다.
간혹 마나 부족하신분들은 방어에서 3포인트 빼시고 주셔도 됩니다.
진리의 힐점멸
저같은 경우는 서폿에게 혹은를 들어달라고 부탁합니다.
서폿까지을 들게 된다면 이나보다는 효율성이 좋습니다.
효율성이 좋지만,후반까지 게임이 진행된다면 이나 이 효율이 더좋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킬 또는 어시스트를 올리거나, 챔피언에게 쌓은 최대 중첩의 폭발 화약이 터질 경우 로켓 점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사정거리: 900)
재사용 대기시간: 16/15.5/15/14.5/14초
사용 시: 트리스타나가 공격 대상에 화약을 던져 설치합니다. 4초 후에 화약이 폭발하면서 광역 물리 피해 60/70/80/90/100(+1.0/1.1/1.2/1.3/1.4 추가 AD)(+0.5 AP)를 입힙니다. 트리스타나의 공격과 스킬로 화약의 피해량이 30%씩 증가하며, 최대 4번까지 중첩됩니다.
4번 중첩되면 화약이 즉시 터지며, 포탑에 사용할 경우 폭발 반경이 두 배로 늘어납니다.
치명타 확률 및 치명타 피해량에 따라 피해량이 1~2.15배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기본 공격 사거리와 동일)
재사용 대기시간: 100초
대구경 탄환의 사정 거리는 트리스타나의 레벨에 따라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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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조준(Draw a Bead)
트리스타나의 기본 공격 사거리와 폭발 탄환의 사거리가영구적으로 9 x (레벨-1) 상승 합니다.
트리스타나가 왜 좋은지 알려주는 패시브 레벨업 마다 사거리가 9 씩 증
이것 덕분에 케이틀린보다 후반 캐리력도 좋고 18레벨 달성시 무려 사거리가 703
속사(Rapid Fire)
트리스타나의 공격 속도를 7초 동안
30/45/60/75/90% 증가 시킵니다. 재 사용 대기시간: 20초
마스터시 공속이 무려 90%증가 원딜버프중에서 꽤 좋은 버프다.
레드든 트리스타나가 속사를 키고 적 딜러를 녹이는 모습도 볼수있음
로켓 점프(Rocket Jump)
트리스타나가 땅에 로켓을 쏴서 먼 곳으로 이동합니다.
착륙시 70/115/160/205/25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1/1.5/2/2.5/3 초 동안 적의 속도를 60% 늦춥니다.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 시간: 22/20/18/16/14 초
킬 또는 어시스트를 올릴 경우 로켓 점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 됩니다.
한타때 평타 한대씩만 쳐도 팀원들이 잡아주면 알아서 초기화 됨 일일이 한대 치기 귀찮아도 스태틱 때문에 다때림
중요한건 이 로켓 점프도 바텀 2대2 싸움에서 도주기로만 쓰는게 아니다.
상대 서포터나 원딜에게 로켓 점프를 찍어줄수도 있는것이고(앞점프 제외)
훌륭한 도주기로도 쓰임 마스터하면 쿨이 14 초인데 그리 느린편도 아님 잘만 쓰면 최고의 이동기가 될수 있음
폭발 탄환(Explosive Shot)
기본 지속 효과: 트리스타나의 공격에 죽은 적은 폭발하며
주변 적에게 50/75/100/125/150의 마법피해를 입힙니다.
사용시:적에 명중하면 적의 치료와 체력 재생력이 50% 감소 하며
5초에 걸쳐 80/125/170/215/260 (1.0AP)의 마법피해 를 입히는 탄환을 발사합니다.
마나 소모: 50/60/70/80/90 재사용 대기시간: 16초
상대 문도 박사 같은거 있을때 한타때 박아도 무상관 라인전에선 평E 딜교로 상대의 피를 서서히 깍자.
트타는 막타치면서 저절로 라인이 밀린다. 어쩔수 없는 일이다 저는 1렙 W찍고도 상대 해봣는데
W찍으면 더답이 없음 그냥 E찍고 라인미셔야함 와드는 서포터에게
그리고 패시브로 이거사거리도 증가함 알고계셔야함
대구경 탄환(Brust Shot)
트리스타나가 적에게 거대한 대포를 발사하여 300/400/500 (1.5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적을 600/800/1000 만큼 뒤로 밀어냅니다.
대구경 탄환의 사정 거리는 트리스타나의 레벨에 따라 증가 합니다.
마나 소모:100 재사용 대기시간: 100/85/70 초
이거없으면 솔직히 폭딜도 안나오고 난 딜링용 보단 한타때 탱커떼어놓기용으로 씀
혹은 상대 2~3명이 뭉쳐온다싶으면 앞놈에게 궁쓰고 전부다 쭉 밀쳐냄
아군 살리기용 스킬로도 쓰이고 폭딜용 도주기용 다양하게 쓰이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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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트리는 2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첫번째. 상대 원딜이 처럼 선 흡템을 가는 챔프일경우입니다.
몰락 하위템에는 이 있죠? 아무리 트타가견제 하면서 딜교를 해도
베인은 계속 피수급이 됩니다. 아무리 견제를 해도 손해를 봅니다. 이경우에는
를 2레벨만 찍고 를 마스터 합니다. 그다음엔 마스터가 아니라
를 마스터 합니다. 폭발탄환 마스터 해봣자 별 의미가 없습니다
로켓 점프 마스터해서 쿨타임 줄이는게 효율이더 좋습니다.
두번째. 상대원딜이 처럼 선 흡템을 안가는 경우 입니다.
이즈리얼은 대부분 선 를 갑니다. 트포 하위템에는 흡낫이 없습니다.
그럼 로 견제하면서 딜교를 해도 피수급 되는건 서포터의 힐이나 물약 뿐입니다.
서포터가 힐을 해준다해도 서포터의 마나가 넘쳐나는것이 아니고, 물약도 많이 들고와야 3개입니다.
이경우에는 를 4렙 까지 찍어주고 를 마스터 합니다. 속사 마스터 이후는 로켓점프를 마스터 해주세요.
딱히 트리에게 스킬 콤보는 없습니다.
활용도가 중요한거 같아요.
로켓점프 시전하면서 궁 쓸수 있습니다.
상대피 2칸에서 1칸정도남앗으면 앞점프하면서 궁쏘시면 킬 납니다.
그래도 상대 스펠체크 여부하고 들어가셔야 합니다.
트타는 2코어부터 가장 쎈 시점 입니다.
첫번째.
첫귀환에 돈이 875원 이상있다면
첫귀환에 돈이 875원이 안된다면
사고 사고 만약 열정의검 살돈이 안된다면 사고올려주세요.
그다음 아이템은 당연히 이겟죠?
그다음이 템트리가 갈리는데요. 상대 견제와 포킹이 심하시다면 후
상대 탱커가 잘컷다면후
2코어 이후 상대 CC가 너무 많으시다면 후
대충3코어 나온이후론 템트리가 굉장히 많습니다.
상대 암살자가 너무 많다.CC가 많다.
상대팀이나를잘안문다.우리팀딜이부족하다.
상대 포킹이 심하다.상대가올AD이다.
내가 잘컷고 캐리할 상황이 나온다.or
몰락은 상대 탱커가 잘크고 자신이 지속딜을 넣을수 있을때 갑니다.
피바라기는 충분한 피수급과 부족한 딜을 넣어야 할때 갑니다(보호막은 대치상황때 깨지기 쉬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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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
첫귀환에 1550원이 있다면올리고
두번째 귀환에 1100원이 있다면875원이 있다면
열정의 검을 올리셧으면 곡괭이를 올리셧으면
그다음 템트리는 위에처럼 유동적으로 가주시면 되겟습니다.
이 템트리는 자신이 라인전에서 매우 잘컸을때 많이 갑니다.
BF스태틱은 어느정도 딜도 나오면서 치명타도 쌘 템트리인데
단점은 템나오는게 너무 느립니다. 엄청 흥하지 않는 이상 안가시는게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전 만나면 닷지하는편
트리만큼 딜이 나옴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트리와 잘맞는 서포터
나미가 걸어주면 트리가 알아서 팸
레오나트리평타로 터트리면서 싸우면 매우 강력함
일단 일러스트가 할머니처럼 생김 매우 잘챙겨줌 죽을거 같다면,다살려줌
트리는 막타 칠때마다 때문에 라인이 저절로 밀림
그점 유의 하시고 와드 철저히 해야함
삼각부시에서 갑툭튀로이 튀어나와도 당황하지않고로 빼주자.
바텀 2대2 싸움에서 우리팀을 믿고 싸워보자. 안믿으면 절대 못이긴다.
같이 텔을 드는 탑라이너를 위해 일자부시에 와드를 박아주는것도 나쁘지않은 방법이다.
난이도(하~중)
그브는 순간적인 로 폭딜을 넣는 챔프다
근접전만 안치룬다면 무난하거나 쉽다.
난이도(중~상)
도끼돌리며 평타치는게 매우 아프다
정글 부르거나 서포터를 믿자. 아니면 드레이븐이 못하길 빌자.
난이도(중~중상)
이 새롭게 바뀌고 난후 BAN도 먹고 꽤 좋은 평가받는 루시안
일단 라인전에서 루시안과 일자로 서잇으면 일맞아요 일자로 스지 맙시다.
루시안 궁쓰는 각이 보이는데 그것도 일자로서잇으면안됨
필자는 루시안 만나서 진적이 없음
난이도(중~중상)
일단 미니언 뒤에 있으면 자동으로각 줍니다.
보통 사람들은 미포 1렙 찍고 시작하는데,트타E처럼 똑같이 체쟁50%감소 합니다.
요건그냥 딜링용보단 CC용인데 3렙이나 4렙에 찍는 분도 있으시고 13렙에 찍는분도 있으십니다.
트타궁 사거리가 보통 라인전할때 600 정도 되는데 미포가 궁켜도 무리하게 끊으시러안가도돼요
우리에겐가 있으니 안맞아주면 됨 그리고 요즘 미포는 선블써 보다 선무대를 많이 추구하는 편이에요
미니언 뒤에서 Q맞아주면 2칸씩 계속 딸더라구요 미포도 버프를 먹어서 Q마나소비량도 감소해서
견제가 매우 심한 편입니다. Q쓸각이 간혹 종종 보입니다. 그때 옆으로 피해주시거나 뒤로 쭉 빼주시면 안맞습니다.
만나보지를못함
난이도(하~최상)
베인 같은경우는 경우의수가 많아요
엄청잘하는베인이라면 사거리 따위 극복 하고 더블킬을 먹을수도있고
못하는베인이면 평딜교 다맞아주고 킬내줌
우리팀정글이 갱을 왔을때 적 정글과 미드가 동시에 역으로 베인에게트리플킬과
용을 선사할수도 있음 후반 가면 치명타 잘터지는 원딜이 이긴다고는 하는데 트리스킬은
거의다 타겟팅입니다. 베인이 벽궁박고 때려도 당황 하지 마시고 로켓점프로 빼주시면 됩니다
난이도(중~상)
시즌3 원딜 One Top 시비르
지금은 너프가 많이 되서 약한편이지만 트타의 모든스킬을 씹음
잘하는 시비르라면 궁이든 E든 다씹는다
먼저 시비르 보호막을 E로 빼고 서포터가 잘물어줘야 함
Q는 날라갈때랑 돌아올때 딜이 다름 근데 끝에서 맞으면 딜 2개 다들어옴 좀아픔
W도 푸시가 개빠름 궁극기도 슈렐급이여서 갱호응도 좋음
하지만 이놈도 탈출기가 없기때문에 한번 물리면 헤어나오질 못함
난이도(하~중)
애쉬도 사거리가 짧은 편은 아님 패시브 충전하고 평W는 매우 강력함
6렙되면 로 정글 호응도 좋고1분마다 정찰스킬도 있고
무한슬로우근데 그리 어렵진 않다 탈출기도 없고 몸도그리 단단하지 않아서
정글이나 서폿의도움으로 쉽게 딸수있음
만나본적이없다
난이도(중~중상)
이즈리얼 스킬이 전부 논타겟팅임
미니언 뒤에잇으면 대부분 안맞고은 미니언 관통한다해도 마나소모가 너무크고 그리 잘 쓰지도 않음
문제는이동기중에서 매우 사기적임 순간이동 판정이라서 벽의 반만 넘어도 넘어짐급
이것도 글로벌 궁이고 라인정리할때 주로 많이쓴다 라인에서 싸우면서 맞긴해도 한타때는 거의 안맞음
우리는 세체원 이기 때문에 이즈스킬따위 손가락으로 피해줍시다.
난이도(중~상)
얘는 초반 캐논폼 견제가 매우심함 자신한테 평타 안맞는다해도 미니언 옆에 있음
스플래쉬 데미지 들어옴 그리 아프진 않은데 짜증남 미니건 상태에선 공속이 진짜 빠름
트리하고 비슷할정도 이기는 방법은 그냥 꾸준히 딜교 해줘야됨
W각은 줘도됨 이건 밟으면 킬준다 생각하셈
난이도(상~최상)
신챔프 칼리스타 만나봤는데 답이 안나온다.
일단 패시브가 사기적인 이동기고쏘면서 이동가능하고
에 슬로우도 붙어 있어서 로켓점프로 도망가도 왠만하면 잡힌다.
타워끼고 씨에스 먹자.이거 영혼 10골드 주니 잊지말고 부수자.
난이도(중~상)
답이 안나옴 일단 초반사거리 650 이라는 우월함으로 디나이 당함
초반엔 타워끼고 CS먹고충전 될때 소리가 들림 안맞으면 됨 맞으면 진짜 아픔
초반에 무조건 사리고 갱콜 혹은빠지면 싸우자.
난이도(중~상)
고기 잘먹는 코그모다 6레벨이후자리에쏘는 기본 패턴 주의하자
켜지면 맞딜피하시는게좋아요 근데 피하셔도 2대2 싸움할땐 키고 싸움
맞으면 방깎 마스터하면 28%정도 깎임 코그모 죽으면은근 아프다 킬먹엇으니
초기화 된다 도망치자
난이도(중~상)
모션 바뀌어서 이정도지 바뀌기전은 답이 없음 이거 맞으면 피가 훅훅 까임 피해야됨 무조건
피하고 싸우면 대부분 이긴다 이건 서포터가 잘끊어주길 믿어야함
만나본적이없다
난이도(중~중상)
일단 평타기반 원딜러고 패시브 6스텍 터트리는건 좀 아프다
키고 레드든 트위치가 암살하는꼴은 못본다 가볍게 와을쓰고 빠져줍시다
라인전에선 트위치가 매우약하다 체력도 낮아서 대부분 싸우면 이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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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부터 약간의 소소한 꿀팁을 알려드리겟습니다.
1.상대가 막타치는것을 노려라
상대가 막타치는 그시점에 내가 평 딜교를 자꾸 시전해야 함
그러면 상대도 언젠간 쫄아서 막타치러 못와요 그때부터 CS차이가 벌어지는거임
그때를 노리고 더욱더 압박해야 상대가 성장을못함
2.맵을 잘보자
적 정글이 어디서 사라졋는지,적미드가 사라졋는지 적탑라이너 텔이 있는지 없는지
팀원에게 체크해달라고 부탁하자. 이것만 알아도 라인전 안전 최소 50%는 먹고들어간다
계속업데이트중
트타에대해 궁금한점이나 태클걸점 부족한점 추가할점 댓글로 달아주시면 좋겟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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