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6명
61.1% (22표)
0% (0표)
38.9% (14표)
쉬바나, 하프 드래곤
Shyvana, The Half-Drag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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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게이머의 강타텔 쉬바나

- 전설의용날개(2015-05-26, 조회수: 252965)


프로게이머 공략 시리즈


안녕하세요.

최근 중국 LPL등 여러 리그에서 핫한 강타텔로 업그레이드 해보겠습니다.
룬, 특성은 아마도 그대로일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쉬바나, 하프 드래곤
소환사 주문 강타 순간이동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64.6 (+104) 2432.6 마나 100 (+0.0) 100
공격력 66 (+3) 117 공격 속도 0.658 (+1.7%) 0.848
5초당 체력회복 8.59 (+0.8) 22.19 5초당 마나회복 0 (+0) 0
방어력 38 (+4.55) 115.35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50.0 350 사정 거리 125.0 125.0
오래된 룬 다 뺏습니다.
제가 관리하기 쉽게 블로그에 올려둘께요.


사용경기 2015 롤챔스 코리아 스프링 준플레이오프 JAG vs CJE 1,2경기 
상대 탑솔러 CJE Shy

표적인 샤파탑솔이라고 불리는 JAG 트레이스선수의 룬입니다.


빨강 / 노랑 /  파랑 /    왕룬     
쌍관 / 성체 / 마저 / 공속1/방어2


사용경기 2015 롤챔스 코리아 스프링 준플레이오프 JAG vs CJE 3경기 
상대 탑솔러 JAG 트레이스선수의 룰루

빨강/노랑/ 파랑 /왕룬
쌍관/성방/성쿨감/공속

지난시즌까지 왕룬에 체젠을 투자하며 

유지력을 높이려고 하는게 많이 보였는데 

이제 점화도 안들고, 라인복귀도 빠르니까 

그냥 공속에 투자하나 봅니다.

JAG 트레이스 쉬바나 15시즌 스프링 준PO 1경기

상대 서폿이 모르가나라 불굴을 찍어주는 모습입니다.


JAG 트레이스 쉬바나 15시즌 스프링 준PO 2경기


CJE 샤이 쉬바나 15시즌 스프링 준PO 3경기


두 선수 다 특정 상황을 제외하고는 방어에 올인하지 않았습니다.


포식은 체력3회복으로 바뀌어 한 라인 다 먹게되면 총 18의 체력을 회복할 수 있는대 이게 1포인트로 18의 체력의 회복을 한다면 디펜스 같은 티어에 위치한 고참병의 흉터가 1포인트에 12의 체력이라는걸 생각하면 상당히 좋은 특성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미 라인 서는 포지션(탑,미드,원딜)은 모두 포식을 찍기 시작했습니다.

 

양날의 검 원래부터 근접 브루저에게 잘 어울리는 스킬이지만 쉬바나의 E는 % 피해라 효과가 매우 극대화되는 스킬입니다.

 

신속 둔화효과는 이동속도 감소등의 효과를 말합니다.(말파 Q는 둔화가 아니라고 하네요)

억압 의 이동 방해 효과를 받는 적은 레넥톤, 잭스같이 스턴을 넣는 챔프라던가 문도같이 둔화를 거는 챔프라던가 입니다.

이중 갑옷 이 특성은 후반 원딜 카이팅을 보고 찍는 스킬이라 보시면 됩니다. 트린다미어 상대로는 매우 좋은 스킬이죠.

회피술 광역 딜을 넣는 챔피언 상대로 좋습니다. 라이즈가 궁키면 광역으로 판정받고 요즘 나오는 대부분 미드라이너는 광역 누킹을 합니다.

전설의 수호자 생각해보면 이건 5:5한타때나 효율을 발휘하는 스킬, 근대 이때쯤 되면 이미 아이템이 갖춰지고도 남을때라 5:5한타에서 생각보다 그렇게 큰 위엄을 보여주는 스킬이 아닙니다.

불굴 방어 마스터리에 마지막 특성인데요. 최근 추세로선 CC기 강한 챔프 아니면 찍지 않습니다.

 

차라리 저 위에 4개 스킬들은 방어력, 마법저항력과 별개로 계산이 되므로.. 저 네개를 찍지 않는가 하네요. 

Teleport(순간이동)Flash(점멸)

텔메타 시작 후 탑솔러 필수 스펠이 되었습니다.


Smite(강타)Teleport(순간이동)

현재 중국 LPL등 여러 리그에서 관심받는 강타텔입니다.

너프되고 어떻게 될지 모르겟네요...



용족의 분노 (Fury of the Dragonborn)
쉬바나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 만큼 증가합니다. 원소 드래곤(장로 드래곤 포함)에게 2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쉬바나 또는 아군이 원소 드래곤을 처치할 때마다 쉬바나의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칼바람 나락: 포탑을 부술 때마다 쉬바나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뒤틀린 숲: 쉬바나는 썩은 아귀에게 10%의 추가 피해를 입히며, 팀이 썩은 아귀를 처치할 때마다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5씩 증가합니다.
두 번 물어뜯기 (Twin Bite)
재사용 대기시간: 8/7.5/7/6.5/6초
다음 기본 공격 시 쉬바나가 두 번 공격하여 (+1.0AD) (+0.5AP)의 물리 피해를 입힌 후 (+0.2/0.4/0.6/0.8/1.0AD) (+0.25AP)의 물리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다음 2회의 기본 공격 시 공격 속도가 50/55/60/65/70% 증가합니다.

기본 공격 시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0.5초 감소합니다.

용 형상: 기본 공격이 강화되어 쉬바나 앞에 있는 모든 유닛을 공격합니다.

이 스킬은 피해를 입힐 때 효과가 발동합니다.
연소 (Burnout)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쉬바나가 근처 적에게 초당 20/30/40/50/60 (+0.2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가 30/35/40/45/50%(+0.1 AP)증가합니다. 이동 속도는 3초에 걸쳐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연소 스킬을 활성화한 상태에서 기본 공격을 하면 근처 적에게 5/7/9/11/13 (+0.05 추가AD)의 마법 피해를 입히며 스킬 지속 시간이 1초 늘어납니다.

용 형상: 연소의 범위가 350/365/380으로 증가합니다. (범위: 325)
화염 숨결 (Flame Breath)
재사용 대기시간: 12/11/10/9/8초
쉬바나가 85/125/165/205/245 (+0.5 AD)(+0.7 AP)의 마법 피해를 주고 5초간 불씨를 남기는 화염구를 던집니다. 화염구는 챔피언에게 적중하면 멈춥니다. 불씨가 적용된 대상에게 기본 공격을 하면 적 최대 체력의 3% (+추가 공격력 100당 1%)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상대 최대 150의 피해)

용 형상: 최대 범위 내의 원하는 지점에 화염 숨결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화염 숨결이 챔피언에 적중하거나 대상 지점에 도달하면 폭발하여 85/125/165/205/245(+1.0 AD)(+1.0 AP)의 피해를 입히며, 4초 동안 주변 220/240/260의 범위를 불타는 땅으로 만들어 (1~18레벨에)초당 40~100(+0.15 추가AD)(+0.2 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불씨를 계속 적용시킵니다. (사정거리: 925)
용의 강림 (Dragon's Descent)
분노 소모: 100
쉬바나가 150/250/350의 체력과 50/65/80의 사거리가 추가된 용으로 변신한 후 목표 지점으로 날아갑니다. 비행 중 쉬바나와 부딪힌 적들은 150/250/350 (+1.0 AP)의 마법 피해를 입으며 목표 지점 쪽으로 밀려납니다.

기본 지속 효과: 기본 지속 효과: 쉬바나는 1초마다 분노가 1/1.5/2씩 생성됩니다. 기본 공격 시 분노가 2 생성됩니다. (사정거리: 8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쉬바나는 W선마와 E선마로 나뉩니다. 

1. W선마

2렙때는 자유롭게 찍어주시고 3렙부터 W -> E -> Q선마를 해주시면 됩니다. W선마 트리를 하시면 라인 주도권을 가져오실 수 있고 심하게 밀리는 상황이 아니라면, W선마가 좋습니다. 몇 챔프를 제외하면 딜교환도 압도적으로 이길 수 있습니다.

 

2. E선마 트리 1렙 E 2렙 Q또는 W(맞딜 또는 라인푸시) 3렙에는 2렙때 안찍은 스킬을 찍어주시고, R, E, W, Q순으로 선 마스터를 해주시면 됩니다.


딜은 W선마보다 나오지 않습니다. E선마 스킬트리에 장점은 E를 통한 짤짤이 딜에 있습니다. E를 쿨타임마다 날려주면서 딜교 이득을 가져오실 수 있습니다. 물론, W선마 장판깔고 딜교하는게 훨씬 압도적인 딜량을 자랑하나, W딜을 넣을 수 없는, 짤짤이를 주 딜로 하는 챔피언들이나, 초반에 라인전을 압도적으로 졋을때, 파밍을 위해서 가셔도 됩니다.

 

Q선마 트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Q를 찍는 이유는 Q에 공격력을 위해서가 아닌 E의 붙어있는 평타 한대당 최대 체력의 2%깎는걸 극대화하기위해서입니다.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스킬 콤보

쉬바나는 일단 E를 맞추고 행동하셔야합니다.

모든 스킬은 E에 최적화되어있다고 보셔도 무방하고요. E를 챔피언에게 맞추고 W를 켜서 적에게 접근 후 평Q평, 이게 가장 좋은 딜교환 방법입니다.


물론 상황에따라 다르게 활용할 수 있으나, 저 콤보가 가장 효율적인 딜교환 콤보입니다.

스킬 활용 팁

 1. 궁을 아끼지 마십시오. 궁쿨이 꾀 짧은대다가 라인전 딜교때 매우 좋습니다.

 2. 인간폼에서 W를 키고 딜교하다가 W가 끝날때 궁을 켜주시면 그 위치에 장판이 확 깔립니다. 더욱 효율적인 딜교환이 가능합니다.

일단 잿불거인 너프가 예정되있어서 언제 다시 없어질지 모르는 템트리입니다.
참고한 템트리는 LPL Spring Week 10 Day 3입니다.

M3의 탑라이너는 헤카림입니다.
참고로 스네이크가 졋습니다.

시작아이템
Ruby Crystal(루비 수정)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와드 토템 (장신구))

템빌드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 bami's cinder(바미의 불씨) -> Ninja Tabi(닌자의 신발) -> (사냥꾼의 마체테) -> (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 -> (망령의 두건) ->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 Thornmail(가시 갑옷) ->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최종아이템
(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Thornmail(가시 갑옷)Banshee's Veil(밴시의 장막)Ninja Tabi(닌자의 신발)

이선수는 흥할때 딜템으로 Trinity Force(삼위일체) 가기도 합니다.

쉬바나 플레이어는 플레임 선수입니다.
이경기도 VG가 이겼고 킬포인트 (VG)33 vs 5(LGD)였는데 플레임 선수가 3킬했다는데 의의를..

시작 아이템
Ruby Crystal(루비 수정)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와드 토템 (장신구))

아이템트리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 (선 bami's cinder(바미의 불씨))(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 -> Ninja Tabi(닌자의 신발) ->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 Giant's Belt(거인의 허리띠)

최종..
(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Giant's Belt(거인의 허리띠)Ninja Tabi(닌자의 신발)

결론
승률은 그닥 좋은건 아니지만 잿불거인 쉬바나가 이날 있었던 8경기중 2경기에서 나올정도로 준수한 픽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진 경기만 보여준 것 같지만 이긴 경기도 있고 픽도 이벤트용 픽이 아닌 지속적으로 등장하고 있다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방템 뭐가나요?
마나있는 방템 빼고 전부 좋습니다.

카운터픽 의미 없기 때문에 지우겠습니다.

쉬바나가 비교적 단단하고 빠르기 때문에 카운터픽을 만나면 강타 빼시고

그냥 빠르게 민병대신발 올리시고 미친듯이 귀한 라인복귀 하시기 바랍니다.


ㄱㄴㄷ순


힘듬

대부분 붙어서 딜교하는게 가능한지 의심스러운 챔프들이 많습니다.

Lulu(룰루)

Jax(잭스) 

Kennen(케넨) 


운영법

1분 55초에 가장 가까운 정글몹 먹고 가줍니다. 이때 상대방의 견재를 조심하셔야합니다.

정글템을 올리지 않았기 때문에 강타를 사용하면서 잡아도 체력이 많이 빠지는데 상대방이 견재하러 온다면 점멸이 없기 때문에 바로 사망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위치에 와드를 설치하시거나 견재하러 오지 못하게 해주세요.


아니면 다른 정글몹을 먹고가주셔도 됩니다. 정글몹을 먹는 이유는 레벨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입니다.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정글몹을 먹고 귀환 후 텔로 라인복귀하면 상대는 첫 웨이브를 민 상태라 레벨차이가 나기 시작합니다.

만약 라인전이 힘들다고 생각되면 절대 (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을 선탬으로 올리지 마세요. 잿불거인은 나중에 나와도 되는 아이템입니다. 라인전이 힘드시다면 민병대를 빠르게 올려 미친듯이 라인밀고 귀환 라인밀고 귀환 하시는게 좋아요.

특히 쉬바나로 힘든 챔프들은 AP 짤챔들이 많습니다. 이럴땐 당연히 Spirit Visage(정령의 형상) 또는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 를 먼저 가주셔야 합니다.


정글몹이 나오면 라인을 빠르게 밀고 정글몹을 먹으로 가줍시다. 강타텔 쉬바나가 급부상한 이유는 압도적인 성장속도라는것을 잊으시면 안됩니다. 어차피 탑라인에서 왼만하면 킬먹기 힘듭니다. 그럴빠엔 경험치, CS이득으로 상대를 압도하는게 좋습니다. 이게 안되면 강타텔 사용하는 의미가 좀 없어지는건데요. 차라리 다른 챔프를 하시는게 좋습니다

한타때 강타는 딜러에게 써주세요. 너무 당연한가요? (척후병의 사브르: 잿불거인)의 효과를 자세히 보시면 강타 맞은 챔프는 강타 쓴 챔프에게 주는 피해량 20% 감소라고 적혀있습니다. 이게 어느정도냐면요. 마오카이의 궁으로 감소되는 피해량이 20%입니다. 똑같은거죠. 물론 마오카이로 이 강타를 사용한다면 곱연산이 적용될려나요?


강타는 이욍이면 독두꺼비에게 써주세요. 쉬바나의 연소 + 독두꺼비의 강타효과 + 잿불거인의 불사르기 낮게잡아도 150 이상의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쉬바나 영상관




마치며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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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1% (22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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