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 2부터 쭉 트리스타나, 미스포츈을 플레이해왔습니다.
트리스타나는 더 이상 초중반이 약하지 않지만 후반엔 기본 공속이 낮아서 딜량은 좀 낮지만 긴 사거리와 의 높은 공속 버프, 초기화 되는 도주기, 도주기 2개인점으로 생존력이 좋아 캐리력이 좋은 원딜입니다.
(북미승률 출처 : http://loldb.gameguyz.com/statistics/)
(한국승률 출처 : op.gg)
리워크로 후반 캐리력 너프 (사거리 감소, 공속 감소), 방어 스탯 너프(체력, 방어 감소)가 되고 깡딜, 스킬의 변화가 되었습니다.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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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40 (+102) | 2374 | 마나 | 300 (+32.0) | 844 |
공격력 | 60 (+2.5) | 102.5 | 공격 속도 | 0.679 (+1.5%) | 0.852 |
5초당 체력회복 | 4 (+0.5) | 12.5 | 5초당 마나회복 | 7.2 (+0.45) | 14.85 |
방어력 | 30 (+4) | 98 | 마법 저항력 | 28 (+1.3) | 50.1 |
이동 속도 | 325.0 | 325 | 사정 거리 | 550(+7) | 669 |
- 공격 속도 +1.7%x9
- 방어 +1x9
- 마법 저항력 +1.34x9
- 공격 속도 +4.5%x3
- 공격 속도+28.8%
- 방어+9
- 마법 저항력+12.06
탑이나 미드갈때는 성장 체력룬, 성장 마법저항력등 성장룬을 사용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0/19/18/17/16초
재사용 대기시간: 22/20/18/16/14초
킬 또는 어시스트를 올리거나, 챔피언에게 쌓은 최대 중첩의 폭발 화약이 터질 경우 로켓 점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사정거리: 900)
재사용 대기시간: 16/15.5/15/14.5/14초
사용 시: 트리스타나가 공격 대상에 화약을 던져 설치합니다. 4초 후에 화약이 폭발하면서 광역 물리 피해 60/70/80/90/100(+1.0/1.1/1.2/1.3/1.4 추가 AD)(+0.5 AP)를 입힙니다. 트리스타나의 공격과 스킬로 화약의 피해량이 30%씩 증가하며, 최대 4번까지 중첩됩니다.
4번 중첩되면 화약이 즉시 터지며, 포탑에 사용할 경우 폭발 반경이 두 배로 늘어납니다.
치명타 확률 및 치명타 피해량에 따라 피해량이 1~2.15배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기본 공격 사거리와 동일)
재사용 대기시간: 100초
대구경 탄환의 사정 거리는 트리스타나의 레벨에 따라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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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 스킬 레벨당 추가AD계수가 증가하고 쿨타임이 감소하기 때문에 를 선마합니다.
3렙에 꼭 를 찍어야지 와 연계가되서 스택쌓기가 편해집니다.
선마도 해봤지만 역시나 너무 리스크가 크고 1렙효율도 좋기 때문에 마지막에 찍습니다.
- 는 4초뒤나 4스택 이후 를 하거나 한대 더치면 바로 터집니다.
- 최대콤보는 - 평 - - 평 평 평 - 입니다만 극초반 (4렙전까지)말고는 앞 로 딜을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5.7 패치이후 를 킨 상태로 평타를 맞추면 쿨타임이 감소되어서 쿨타임 감소 빌드를 타면서 스킬지속딜 위주로 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을 묻힌 상대에 평타를 맞추면 의 쿨타임도 감소하기 때문에 속사로 충분히 지속딜을 넣을수 있게 되었습니다.
적편이 방어력이 높은 경우 3코어로 를 갑니다.
방템은 중에 필요한거 가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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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쓰는 타이밍을 잘 잡아서 쿨타임 감소를 최대한
얻으면서 딜하는게 핵심입니다.
- 첫귀환전까진 빠른 공속으로 라인 푸시하면서 딜교를 피하다가(딜교할때는 E있을때만!!) 곡갱이든 BF든 뽑으면 적극적으로 라인전 하시면됩니다.
- 1코어이후엔 공속룬 효율이 엄청좋아서 성장 공속 낮음의 딜로스가 거의 없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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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딜교환에 사용할수 있는 스킬이 밖에 없지만, 쿨타임이 길고, 3스택이상 쌓기가 힘들어서 딜교환을 이기기는 힘들지만 맞다이는 4스택이 쌓을수 있기 때문에 강력합니다.
- 일방적인 견제 : 적 원딜이 미니언 막타를 칠때는 를 공격할수 없으므로 이때 -평으로 견제를 해줍니다. 견제후 적원딜이 딜을 넣을 각이되면 아에 를 날리고 바로 로 뒤로 뺍니다
- 견제 받을때 : 역으로 막타를 칠때 견제 맞는 경우 막타를 포기하고 뒤로 빼면서 맞딜을 하거나 막타를 치면서 의 기본지속효과 범위딜을 넣고 뒤로 빼면서 -평으로 딜교를 해줍니다.
- 딜교환이 불리하지만 로 마나소모 없이 미니언 푸시를 할수 있기 때문에 평타 공격속도마다 게속 미니언 푸시를 하면 딜교환, 전투를 할때 뭉친 미니언 공격력 + 트리스타나 평타 로 딜교환을 하거나 아에 딜교환을 회피하면서 파밍을 할수 있게됩니다.
이는 꼭 아군 미니언이 많아야하고, 적 원딜이 평타를 쳐야지 되는 상황입니다.
- 라인 푸시가 되면서 갱킹에 노출되지만 극초반엔 정글러가 갱킹하기 힘들고, 첫귀환후엔 시야석이 나오고 좋은 도주기로 최대한 갱킹을 피할수 있습니다.
- cs를 상대원딜보다 덜 먹더라도 절대로 솔로킬을 내줘선 안됩니다.
- 6이후엔 딜교환를 걸면 평--평--평으로 밀어버리면서 맞딜을 피하는게 좋습니다.
- 의 킥처럼 - - 로 아군쪽이나 포탑으로 밀수 있습니다.
- 라인전에서 갱호응등의 앞 는 적편의 cc가 빠진후에 해야 합니다.
- 한타할 때 기본 마인드는 우리편을 방패(?)로 세우고 게속 무빙샷(쏘고 딜레이간 움직임)하면서 최대한 많은 딜로 프리딜 하는 것 입니다, 이는 딜템만 가기 때문에 딜는 높고 몸은 약하기 때문에 당연한 것 입니다.
- 긴 사거리를 이용해서 포탑 & 대치시 평타로 포킹을 할수 있습니다. 적편이 물기에는 애매하지만 트리스타나 사거리로 공격이 되는 포지션에서 포킹할수 있습니다.
- 앞에 브루저 탱커들에게 4스택을 한후 -평으로 적 딜러진들에게 4스택 데미지를 줄수 있습니다.
- 적편에 장거리 포킹류, 속박류, 그랩류, 돌진cc류()등이 있을때는 안하는게 좋지만 그렇지 않다면 미리 툭툭 치는것이 좋습니다. 는 아끼는것이 좋습니다
- 보통 한타시 급하게 를 쓰지마시고 (스택을 하나도 못쌓을수도 있음) 프리딜 각 나오면 바로 를 걸고 키고 4스택쌓으면서 딜하시면 됩니다. 물렷다고 바로 도주기를 쓰는 것보다는 최대한 딜을 넣으면서 어그로, 딜분산을 하면서 더물기 애매한 곳으로 를 쓰거나 로 밀어 버리면 됩니다.
- 아군 근접 전사 챔피언이 적 원딜, 마법사 챔피언를 물어서 적 마법챔피언의 스킬이 빠지거나, 적 원딜이 카이팅을 하는 경우 앞 로 트리의 사거리의 최대지점 & 적 근접전사가 바로 물지 못하는곳으로 가서 빠르게 적 딜러들을 죽이고 의 쿨타임을 초기화 시킬수 있습니다.
- 이나 , 등 근접 딜러 & 장판인 경우 바로 를 써서 팀원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 의 번개가 터진 후 로 의 이동거리 스택을 쌓아서 바로 번개를 또 터트릴 수 있습니다.
- 의 는 로 피할수 있습니다.
- 적편의 돌진기에 맞춰서 맞 를 하면 스턴등 cc가 걸린채로 점프를 할 수 있습니다.
- 의 는 로 스스로 제압을 풀 수 있습니다.
- 의 공중에서 , 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후 바로 평타를 날려서 날라가는 동안 평타를 한대 더 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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