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다음팟 방송합니다. BJ성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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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
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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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레벨 최종 수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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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력 | 655 (+99) | 2338 | 마나 | 100 (+0.0) | 100 |
공격력 | 61 (+3.2) | 115.4 | 공격 속도 | 0.644 (+1.85%) | 0.847 |
5초당 체력회복 | 8.01 (+0.6) | 18.21 | 5초당 마나회복 | 0 (+0) | 0 |
방어력 | 36 (+4.7) | 115.9 | 마법 저항력 | 28 (+1.55) | 54.35 |
이동 속도 | 345.0 | 345 | 사정 거리 | 125.0 | 125.0 |
- 마법 관통력 +0.87x9
- 방어 +1x5
- 체력 +8x4
- 마법 저항력 +1.34x9
- 주문력 +4.95x3
- 마법 관통력+7.83
- 방어+5
- 체력+32
- 마법 저항력+12.06
- 주문력+14.85
1. 쌍관3 마관6 고정체력9 고정마저9 고정주문력3
AP챔피언 상대용 (마법딜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챔피언들)
2. 쌍관3 마관6 고정체력9 고정주문력9 고정방어력3
AD 챔피언 상대용 (물리딜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챔피언들)
3. 쌍관3 마관6 고정체력9 고정마저5 고정주문력4 고정방어2 고정주문력1
물리딜&마법딜 비중이 반반으로 섞이거나 상대의 취향에 따라 딜 비중이 바뀌는 챔피언들
or 블라인드픽 시 이 룬을 들어줍니다.
2015-10-26 수정: 야스오, 이렐리아는 최근 e선마 경향에 마법딜 비중이 늘어나서 방어&마저 섞인 룬을 들어줍시다.
- OFFENCE
- 0
- DEFENCE
- 0
- UTILITY
- 0
상대방과 붙어서 맞딜하는 챔피언들 (리븐,잭스,이렐 등) 상대로 들어줍시다.
그 외 챔피언들 상대로 들어줍시다.
걍 나머지 중에 포기할 거 없어서 안찍음
자기한테 적용되든 안되든 개이득 특성
주는 피해량 2% 증가하고 내가 받는 피해량 1% 증가 누가 봐도 개이득인 특성
이동기가 없고 상대 원딜의 카이팅에 접근도 못하고 뒤질 수 있는 럼블에게 점멸은 최고의 서머너 스펠
럼블의 열 수치가 150에 도달하면 과열상태가 되어 공격 속도가 50~130% 증가하며 기본 공격 시 5~40 (+대상 최대 체력의 5%) (+0.25AP)에 해당하는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4초 동안 침묵 상태가 됩니다.
체력 비례 피해량은 몬스터에게 최대 60~150의 피해를 입힙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9/8/7/6초
위험 상태 추가 효과: 50%의 추가 피해를 입힙니다.
몬스터 대상 체력 비례 피해량 상한치: 65~300 (사정거리: 600)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위험 상태 추가 효과: 이동 속도와 방패의 체력이 50% 증가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이 스킬은 2회까지 충전됩니다. (6초마다 충전) 위험 상태 추가 효과: 피해량과 둔화, 마법 저항력 감소 효과가 50% 증가합니다. (사정거리: 1000)
마우스를 클릭 후 드래그하여 공격 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정거리: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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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다음
1. 열관리란 럼블의 패시브를 활용하여 스킬을 적재적소에 쓸 수 있게 해주는 럼블의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스킬 설명을 보면 위험 상태에서는 럼블의 스킬의 효율성이 50% 증가하고 과열 상태에서는 럼블에게 자체 침묵이 걸리는 대신 럼블의 평타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즉 열관리를 잘한다는 정의란 럼블의 스킬을 최대한 위험 상태로 사용하고 과열 상태로 만드는 것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모든 스킬에는 사용할 때 마다 열 20을 주며 열 100을 얻을 때 과열 상태가 됩니다. 열 50에서 열 95 사이일 때 쓰는 스킬들이 위험 상태로 적용됩니다. 즉 럼블은 거의 모든 상황에 열기 50 이상 열기 55 이하를 유지해주셔야 합니다.
1레벨에 찍으셨다면 시작하자마자 를 광클하셔서 열 95를 만드시고 열 75 될때마다 쓰셔서 라인을 밉니다!
뭣도 모르는 상대가 1레벨부터 럼블에게 붙어서 맞딜을 하게 된다면 열 80이 될 때 화염방사기 쓰셔서 과열 상태로 만드시고 불주먹을 통해 딜교환을 얻어줍니다. 과열 평타는 다른 AP챔프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괴랄한 데미지를 주면서 화염방사기 와의 시너지로 굉장히 쎕니다. 1레벨에 들어올거 같지 않다고 생각하시면 그냥 열 70~80만 유지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정상적으로 라인전이 진행된다면 두번째 웨이브 근거리 미니언 한 개 드셨을 때 2레벨이 됩니다
2레벨에는만약 상대방이 라인이 밀렸음에도 불구하고 돌진해서 딜교환을 해 이득을 취하려 할 거 같으시다면
() 계속해서 열 75 유지하시고 들어올때 쓰시고 과열 상태에서 통구이 만드십니다.
그렇지 않고 편하게 미니언 먹는데 집중하시면 될 거 같을 때 그냥 미니언에 쓰시고 과열 상태로 미니언 드십니다. 열 0 된 후 뒤로 빼셔서 누르시고 스킬 쿨타임 2~3초 정도 남았을 때 누른 후 다시 쓰시면 열 60 됩니다. 열관리 다시 시작하시면 됩니다.
을 찍는 경우는 1레벨에 라인을 당기면서 과 평타로만 파밍을 해주시다가 2레벨에 상황 보고
내가 평타와 만으로도 미니언 충분히 드실 거 같다 & 상대 스킬 막아야 한다 싶으면 찍어주시고요
상대 스킬 무시한다 & 타워 껴서 미니언 드실 때 로 원거리 지져서 평타 한 방에 먹도록 할거다 하면 찍어주십니다. 찍으셨으면 3레벨부터 열관리하는 게 무난합니다.
를 찍는 경우는 1레벨에 상대방에게 짤짤이형 스킬이 1레벨부터 달려 있는 경우 () 입니다.
상대방 짤짤이를 로 최대한 흡수하시고 쉴드 찍고 2레벨에는 왠만하면 찍습니다. 2레벨부터 열관리 하십니다.
2. 라인전에서 라인을 당기면서 열을 관리하시려면 나 쓰시는데 챔피언을 뒤로 돌아보면서 씁니다. 그리고 열 50 ~ 열 55 맞추고 화염방사기 끝나자마자 다시 앞을 돌아보십니다.
3. 귀환하거나 다시 부활하시고 아이템 사신 뒤에 복귀하실 때 쓰시면 열 40이 됩니다.
그 후 쿨타임이 돌아오자마자 쓰시면 열 50이 되는데 이 때부터 계속 쿨타임 돌아올때마다 쓰시면 위험 상태 적용을 받아 이동속도 10% -> 이동속도 15% 효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진짜 쓸모없는 팁
4. 심심해서 엔하위키 럼블 항목 읽다가 처음 안건데 무조건 50부터 위험 상태 스킬이 발동한대여..
옛날에 럼블 공략 읽을 때 상태 바가 노란색이면 무조건 적용된다고 하길래 그렇게 알고 있었는데 충격먹음..
전 공략에서는 열 45 ~ 열 55 유지하라고 썼는디 하튼 이제부터 열 50 이상 유지 하도록 합시다.. (3개월 동안 모르고 있었음)
5. 궁극기(이퀄라이저 미사일) 잘 쓰는 법
궁을 많이 깔면 깔수록 궁 까는 실력이 늘어납니다
그냥 이거 하나 밖에 없어요 저도 초기엔 침착하게 좋은 궁을 쓰려고 궁 까는 시간이 느렸는데 점점 할수록 그 텀이 단축됩니다 그냥 많이 깔아보면 돼요
상대방과 1대1 중에 궁극기를 쓰셔야 한다면 우선 무조건 상대방의 현재 자리부터 다음 움직임의 사이와 현재 자신의 자리 두 곳을 럼블 궁이 지나도록 하면서 궁 시작점과 끝점으로부터 약간의 간격으로 떨어져 있게 써주시는 게 제일 이상적입니다.
이렇게 쓰는게 제일 이상적임
상대방이 딜교환하지 않고 빠지고 있을 때는 상대방 이동기를 썼을때 예측되는 자리(점멸 포함)와 상대방의 현재 자리~다음 움직임이 교차하도록 씁니다.
탑 라인전 중 2대1 상황에서는 상대방이 무조건 자기한테 달라 붙게 됩니다. 역시 자신과 상대방 2명이 교차하도록 궁극기를 써주시면 됩니다.
1. 과열이 풀린 상태에서
쓰고 쿨타임이 돌아오기 2~3초전에(열이 떨어지지 않은 상태)
이퀄라이저 미사일 (없을시 전기 작살)
쿨타임이 빠른 순서대로
과열이 풀리자마자 최대한 빠르게 과열을 빠르게 만드는 콤보입니다. 전기 작살 추가 데미지 포기해야하는 리스크가 있지만 상대방과 맞딜을 바로 하셔야하는 상황에선 무조건 쓰셔야합니다. 익혀 놓으세요
2. 열관리하고 있는 상태에서 이퀄라이저 미사일 (없을시 )
3개의 스킬을 다 쓰고 과열을 만들어서 순간적인 누킹을 보여줍니다. 열관리를 잘하고 있는 상황이였다면 상대방이 들어오자마자 이렇게 써주시면 정상적으로 과열 상태를 만들어서 맞다이 우위를 가져가실 수 있습니다.
3. 열관리하고 있는 상태에서 열 30~35까지 떨어트린 후 평타 평타 이퀄라이저 미사일 (없을시 그냥 )
2번의 경우 바로 붙어서 맞딜할 때 쓰시고 3번은 라인이 당겨져셔 상대방을 계속 쫒아가기 유리할때, 일방적으로 내가 때리는 경우에서 더 많은 딜을 박기 위해 씁니다. 순간적인 누킹보단 지속적으로 더 많은 딜링을 보여줍니다. 2번의 경우 추가 효과 포기해야 하는 스킬이 없으나 3번의 경우 고철 방패 추가 쉴드량 받지 못합니다.
아이템 평가
처음 아이템
처럼 초반 평타 견제가 심하다던가 처럼 쿨타임이 짧은 단일 견제기를 가지고 있는다던가 처럼 초반 평타 비중이 크면서 챔피언 시간이 조금 지나면 딜교환을 해도 피 관리하기 용이한 챔피언들 상대로 도란 방패 1포션을 갑니다.
! 도란 방패를 가면 포션이 부족하기 때문에 딜교환을 잘못하면 버티지 못하고 집을 가셔야 할 수 있습니다. 손해가 클 수도 있으니 상대가 AD 챔피언이고 자신이 미숙하다면 가시는게 낫습니다.
등 무난한 AP 메이지 챔피언이 탑에 올 때 루비 수정 2포션을 사갑니다.
체력을 올려서 탱키해지며 포션도 2개여서 초반 라인전을 버티기 용이합니다. 또한 루비 수정은 망령의 두건과 기괴한 가면 하위템이기 때문에 유동성이 좋습니다.
! 스탯 자체는 보다 이 우수하고 성능도 비슷하기 때문에 왠만하면 전 를 선호합니다.
처럼 1레벨부터 상대방이 맞다이 우위에 앞서는 챔피언이나 처럼 선2렙을 무조건 상대방이 가져가는 AD챔피언 상대일때 포션으로 버티면서 당긴 후 레벨을 올리고 딜교환해줍니다. 또 1레벨부터 딜교환이 자주 일어나는 상대로 천갑옷 시작합니다.
! 또 상대 탑이 같은 챔피언들은 갱호응이 강하기 때문에 우리 정글이 약하거나 탑 역갱을 봐주지 않을 것 같고 상대 정글이 강해서 1레벨에 q찍고 라인을 못 밀면 안되겠다고 느끼면 e를 찍고 천 갑옷 5포션을 사준 다음에 라인을 당기시는 식으로 플레이하시는게 좋습니다.
처럼 이속룬을 들어서나 처럼 스킬에 이속 감소가 있어서 아예 딜교환이 성립되지 않는 챔피언들 상대로 장화 4포션을 가줍니다. 단 는 게임 시작할 때 상대방 룬을 검색해보고 이속룬이다 싶으면 장화를 사주고 그렇지 않다면 를 사주시면 됩니다.
착용 후 상대방이 같은 내가 일방적인 디나이 구도라면 들어주면 일찍 코어템이 떠서 좋습니다.
증폭의 고서가 자신이 없는데 상대방이 그렇다고 평타견제가 심하지 않은 챔피언라면 들어줍니다. (ex:)
2015-10-26 수정: 를 든다면 또는 또는 를 산 뒤 칼날부리나 늑대를 먹고 시작해주시면 됩니다. 그렇지 않다면 위 아이템 기준으로
비추천 아이템
다시 되팔기 하기도 애매하고 다른 처음 아이템들이 구슬 2개보다 훨씬 좋다고 생각해서 안 갑니다.
마나를 쓰지 않는 럼블은 도란 반지에서 체력 60, 주문력 15의 수치 빼고는 쓸게 없습니다.
체력 60, 주문력 15를 골드로 환산해보면 446.25원 정도의 가격치가 나오는데 상위 아이템이 없고 되파는 가격도 헐값인 도란 반지보다 , 가 훨씬 낫다고 생각합니다.
한번도 안써봤는데 안 좋을 거 같으므로 안 씁니다.
초반 핵심 아이템
초반 럼블딜의 반은 먹고 들어간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특히 상대방이 마법 저항력을 올리지 않고 공격력, 주문력을 올린다면 효율이 미친듯이 높습니다. 꼭 먼저 띄우지는 않지만 먼저 띄우면 좋습니다.
방어력과 주문력을 둘다 제공하는 사기템입니다. 하위템이므로 라인전 단계에서 먼저 뽑아놓아주시면 AD 상대 라인전이 수월해집니다.
퍼센트 수치가 아닌 마법 관통력은 초반에 큰 딜링을 주기에 용이합니다. 탑라인을 당기고 을 사서 작살 맞추면서 상대방을 쫒아가면 무조건 킬이 나온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상대 팀 AD 비중이 클 때, 또 처럼 평타 비중이 딜교환의 전부인 챔피언들 상대로 가주면 좋습니다. 단 우리팀에 AP 챔피언이 나 뿐이라서 마관이 꼭 필요할 거 같다 싶으면 마법사의 신발을 올리고 방어력 아이템 아무거나 올려줍시다.
상대 팀 AP 비중이 크거나 CC기가 많을 때, 같이 라인전 때 둔화,변이나 속박을 일찍 풀어야 딜교환하기 좋은 상대에게 올려줍니다. 이 역시 AP챔피언이 나 뿐이라 마관이 꼭 필요하다 싶으면 마법사의 신발을 올리고 음전자 하나 뽑아줍시다. (다만 헤르메스 신발의 고유 지속 효과가 굉장히 좋아서 꼭 마관신을 살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그냥 하나로 만족하고 쓰시는게 낫다고 저는 봐요)
음전자 망토는 강력한 AP 메이지 챔피언들 상대로 굉장히 라인전이 편해집니다. 같은 누킹 챔피언들은 스킬을 럼블한테 다 퍼부은 뒤에 할게 없어지는데 그 동안 럼블이 뒤지지 않는다면 럼블이 무조건 이기기 때문에 음전자를 가는게 좋습니다. 단 내가 상대보다 라인전이 우월하고 음전자를 먼저 올리지 않고 다른 챔피언들을 딜로 눌러버릴 수 있다고 생각하면 을 먼저 올리셔도 무방합니다.
쓸데없이 큰 지팡이가 싸지면서 초반에 가기 쉬워졌습니다. 돈되면 일찍일찍 뽑읍시다.
루덴의 지팡이 하위템용
하위 아이템 거인의 허리띠입니다. 돈이 딱 1100원 정도 할 때 사오면 좋습니다. 그 뒤로 방어력이 부족할 거 같다 싶으면 셋 중 하나 사시고 일찍 한타 페이즈로 넘어갈 거 같다 싶으면 곧장 라일라이 뽑으셔도 무난합니다.
견제가 심한 AP챔피언들 상대로 들어줍니다만 왠만하면 하나만 들어도 라인전이 편합니다.
등 AP 메이지가 나오면 저는 심연의 홀 먼저 올립니다. 라인전이 굉장히 편해집니다.
착용 시 왜곡을 일찍 올려주면 텔포와 점멸 쿨이 정말 빨리 돌고 이속이 늘어 로밍 다니기 간편해집니다. -> 양학하기 쉬워집니다. 특히 이게 플래티넘-다이아 구간에서 빠른 백업으로 게임 이기는데 잘 먹힙니다.
비추천 아이템
솔직히 예전까지는 공략에 개꿀템이라고 적어놨는데 게임을 계속 하다보니까 안 가게 되네요. 상황보고 가면 굉장히 좋은데 잘 안나옵니다. 이것도 라인전 한정 아이템 과 비슷한데 파수꾼은 으로라도 올릴 수 있지 는 한타가면 무쓸모입니다. 그냥 게임 다 털었을때 가셔도 되고 진지하게 게임하면 안 가주시는 게 낫습니다.
하위호환 아이템입니다. 그러나 주문력을 안 올리고 그냥 을 올려도 생각보다 딜 차이가 그렇게 크지는 않으나 팔기가 좀 애매합니다.
등 공속 기반 AD 탑라이너들 상대로 엄청한 효과를 보이는 사기 아이템 파수꾼의 갑옷입니다. 상대방과 맞딜할때 럼블이 무조건 이기게 만들어줍니다. 다만 럼블의 핵심 아이템인 등 코어템 나오는 과정이 늦어집니다. 고로 기회비용인데 라인전을 위해 코어템을 늦출 것인가. 코어템을 위해 라인전 필승을 포기할 것인가, 후자일 경우 가주시면 됩니다. 역시 라인전이 이미 우월하고 다른 챔피언들을 딜로 눌러버릴 수 있다고 생각하면 을 먼저 올려도 상관 없습니다.
중반 필수 아이템
딜 다 넣고 존야를 써서 상대방의 모든 어그로를 흡수할 수 있는 최고 사기 아이템입니다. 먼저 사기에는 가격이 비싸기 떄문에 돈 되는대로 존야를 완성해주면 될 거 같습니다. 일찍 살수록 좋습니다.
★ 루덴의 지팡이가 정말 럼블한테 꿀템입니다. e작살로 포킹 & 궁딜에 추가데미지로 저격샷 가능
이속 증가로 로밍도 우월해집니다. 상대방이 만만하다면 선루덴 갈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요즘은 공허의 지팡이가 거의 필수템입니다. 물론 초반부터 뽑을 필요는 없고 한 2~3코어에 올려주시면 됩니다.
후반 선택 아이템
주문력 뻥튀기 개꿀. 갈템 없으면 이거 갑시다.
어그로 흡수용. 근데 요즘은 써본 적이 없네
상대 마법딜이 쌔다면 가줍시다.
최종 아이템
+ 아무거나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딱 한번 해봤는데 딜교환 자체가 안됨 못이김
걍 요릭 나오면 닷지하셈
얘가 먹고오면 진짜 게임이 끝날때까지 고통받음
내가 라인관리 한번 잘못하면 게임 끝날때까지 탑에 있는 CS 못먹음
그러니까 걍 올라프 나와도 닷지하셈
후반부터 마스터 이의 운영을 럼블로 못막음, 1대1도 절대 못이기고 타워도 못지킴
마스터 이 나오면 게임이 굉장히 불리해지기 때문에 초반에 전라인 다 이겨야 할거임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못따도 럼블이 조금 우위, but 레벨이 올라갈수록 비등비등해져서 못따면 힘들어짐
럼블이 창만 계속 맞아주지 않는 이상 무조건 럼블이 이김
제이스의 순간딜이 럼블을 일정 시간 안에 잡을 수 있냐가 쟁점인데
럼블이 추적자나 체력템만 가줘도 굉장히 이기기 쉬워짐
상대 탑솔
말파이트 굉장히 쉬움 하드푸쉬형
도란 방패 사고 시작합니다.
1레벨부터 화염방사기 찍고 초반부터 하드푸쉬해서 말파이트가 타워를 끼고 미니언을 먹게 합니다.
푸쉬하는 과정에서 미니언 한마리라도 놓치기 않게끔 집중합니다.
그 뒤로도 계속 반복하시면 CS 격차가 점점 커지고 왠만한 말파이트는 순간이동 들고 올텐데요
양쪽다 순간이동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용이나 봇교전 백업 갈 때도 굉장히 유리합니다.
(라인이 밀렸는데 순간이동을 쓸 경우 남은 미니언을 놓쳐야함)
사실 말파이트마다 다르긴 하지만 킬각을 잘 안 주기 때문에 스펠은 순간이동 끼는 걸 전 선호합니다.
블라디미르 쉬움
상대 룬 페이지 보시고 이속룬이면 속도의 장화 그렇지 않다면 도란 방패 사고 시작합니다.
1레벨에 고철 방패 찍고 블라디 수혈 최대한 막아줍니다. 뒤에서 깔짝대다가 블라디가 먼저 앞으로 오면 사거리 보고 고철 방패 써주시고요 미니언 먹으러 갈 때 고철 방패 써주셔도 됩니다.
2레벨 부터는 우리팀 정글이 카정을 가서 백업한다 싶으면 화염방사기 찍고 그냥 라인 미시고 백업 가시고
그렇지 않다면 라인 상황에 따라서 블라디가 하드푸쉬해서 CS 챙겨야 한다 싶으면 먹기 편한 전기 작살 찍으시고 그 외에는 화염방사기 찍고 로 견제하시면 됩니다.
그 뒤로는 설명이 딱히 필요하진 않지만 자기 라인이 당겨질때마다 블라디 킬각이 나옵니다. 그냥 라인밀렸을때 전기 작살 한번 꽂으면 유체화나 피의 웅덩이 빠집니다. 초반에 한번만 따주면 라인전 편해집니다
다만 초반에 무조건 하드푸쉬만 해서 블라디 킬각을 못잡아내시면 블라디가 나오고 자기가 블라디보다 아이템이 우위에 있지 않는 이상 럼블이 디나이 당합니다. 이 점 주의하시고 정글 불러서라도 한번 따시는게 편할 겁니다.
리븐 손싸움 어려움
라인전동안 리븐이 럼블보다 1킬 더 먹었으면 럼블이 절대 이기지 못하는 수준이라 봐도 과언이 아니며 럼블이 3킬 이상 먹어도 리븐한테 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난이도를 어려움으로 평가했습니다.
초반부터 딜교환하는 리븐 상대로 도란 방패 들면 리븐이 계속해서 딜교환을 할 시 럼블이 금방 피가 빠져 리븐이 럼블 상대로 라인전 우위를 가져가게 되므로 천 갑옷 들고 포션 5개 사주시고 시작합니다.
리븐은 기본적으로 롱소드 3포션 들고와서 3레벨까지 사리다가 3레벨부터 딜교환을 시작하는데
도란의 검을 들고 왔을 시 극초반의 딜교환을 통해 3레벨, 또는 3레벨이 되기 전에 킬을 따내겠다는 생각(또는 아무 생각 없이 사옴)이므로 2레벨까지 조심하셔야 합니다. 포션이 1개밖에 없기 때문에 그 뒤로는 계속 딜교환할수록 럼블이 우월합니다.
1레벨에 전기 작살 찍고 라인 당기려 하면 갱킹 방지를 할 수는 있지만 리븐에게 1레벨과 2레벨 동안 계속 디나이 당하고 리븐이 라인 밀고 상대 정글과 카정이나 백업 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저는 갱킹 위험을 감수하고서라도 왠만하면 화염방사기 찍습니다. 1레벨에 리븐이 부러진 날개 찍었으면 Q 쓰러올때 빼면서 딜교환하면 많은 이득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잘하는 리븐들은 용맹 찍습니다. 그 뒤로 6레벨 이전까지는 들어오면 계속 맞딜해주면서 포더 많은 물약으로 체력 회복하고 상대 정글 위치만 잘 봐주시면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다만 6레벨 이후부터는 난이도가 있는데요
리븐이 궁을 키고 들어오자마자 탈진 걸고 스킬이 다 돌아올때까지 기다리신 후에 이퀄라이저 미사일 까시고 한꺼번에 쓰시면서 맞딜 시작합니다. (무조건 스킬 3개 다 썼을 때 과열 상태가 되도록 열을 50~55 사이에서 스킬을 써주셔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플래시가 있다면 리븐 스킬을 계속 주시하면서 리븐이 바람 가르기 쓸때쯤 육감으로나 반응속도로 피하시면 맞딜을 무조건 이깁니다! 하지만 템 차이가 안 나는 상황에서 양쪽 다 점멸이 없고 나머지 스펠 있을 때 맞딜하시면 럼블이 전기 작살 두개 다 맞춘다는 전제하에 아슬아슬하게 이기실겁니다.
리븐과 럼블 둘 다 잘한다는 전제하에 리븐과 럼블과의 맞다이에서 리븐이 이기는건 럼블 이퀄라이저 미사일 바로 피하거나 쓰고 있을 때 를 써서 최소한의 데미지를 받고 을 최대한 피했을 때 리븐이 이기고
럼블이 이기는건 리븐에게 탈진 걸고 부러진 날개 에어본을 피하거나 바람 가르기 를 피한 상태에서 럼블이 이깁니다. 그리고 후반 갈수록 쉴드에 공격력 계수 붙은 리븐이 탱도 되고 딜도 돼서 더욱 유리해지므로 명심하고 맞딜하시면 됩니다. (물론 후반에도 바람 가르기 피하고 내 스킬 다 맞추면 맞딜 충분히 이길 수 있음)
아 그리고 아이템은 아무리 흥하셔도 체력, 방어력 위주로 올려주세요 () 아이템은 게임 판도를 바꾸는데 큰 영향을 미칩니다.
2015-02-21 수정: 리븐이 주문포식자 사면 킬각 안 나온다고 봐도 무방해서 요즘은 텔포 들고 게임하는데 잘하는 리븐 상대로는 텔포가 좋고 못하는 리븐 상대로는 탈진, 점화가 좋습니다.. 어느정도 텔포 숙련도 익히신다면 텔포 추천합니다.
2015-10-26 수정: 듭시다. 요즘 리븐 텔들고 오는데 럼블이 현저히 실력이 우월하지 않은 이상 텔포로 운영당하기 일쑤입니다.
제이스 보통
쉬운 편이지만 제이스가 먼저 킬을 따면 라인전이 제이스 쪽으로 넘어갈 수 있고 잘하는 제이스면 힘들수도 있습니다.
초반 평타 견제가 굉장히 심하므로 라인을 무조건 당겨야 합니다. 한번 딜교환 잘못했다가 피 빠지면 집 다녀오면 미니언 다 놓치기 때문에 천 갑옷 들고 포션 5개 사주시고 시작합니다.
1레벨에 전기 작살 찍고 제이스 평타 견제를 피하시면서 미니언을 드시는데 포션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냥 맞으면서 막타 챙깁시다. 2레벨의 제이스는 쌔기 때문에 라인 무조건 당기시고 2레벨까지는 딜교환을 피하세요
2레벨 됐을 때는 타워를 끼고 미니언을 먹는 상황이 되어있을텐데요 CS 먹기 능숙하면 화염방사기 초보라면 고철 방패 찍으시는데 화염방사기 찍으셨다면 원거리 미니언 1초 정도 지지고 바로 뒤를 돈 후 타워가 한 대씩 때릴 때 CS 챙기시고 고철 방패 찍으셨다면 원거리 미니언 한 대씩 때리고 타워가 한 대 칠때마다 드십니다.
3레벨 스킬 3개 다 맞춰질때부터 딜교환 시작합니다. 딜교환 계속하면 제이스가 피 빠져서 죽거나 집을 갈 수 밖에 없는데 그 뒤로는 계속 럼블 쪽 라인이 당겨졌을 때마다 킬각이 나옵니다. 첫번째 전기 작살을 맞춰주신 후 쫒아가면서 천둥 강타 로 밀쳐내기 전에 두번째 전기 작살 맞춰주시면 둔화로 잡기 쉽습니다. 상대 정글이 갱킹이 오면 피 없는 쪽을 먼저 노리시는데 제이스가 주문포식자 샀다면 상대 정글부터 잡아주시면 됩니다.
이렐리아 손싸움 약간 어려움
리븐과 비슷한 이유로 이렐이 럼블보다 1킬 더 먹었으면 럼블이 이기기 힘듭니다
다만 한타에서의 이렐은 그렇게 위협적이 않습니다.
1레벨에는 화염방사기를 찍고 최대한 화염방사기를 미니언이 맞지 않도록 하면서 위험 상태를 유지해주시고 라인이 밀리지도 당기지도 않도록 맞춰주는게 핵심입니다. 그리고 2레벨에 전기 작살 찍으시고 이렐리아가 막타를 먹으려 딸피 미니언으로 이동하는 곳에 전기 작살을 맞추면서 딜교환을 해줍니다. 라인이 밀리지 않도록 해주시고 계속 딜교환 반복합니다 집 가기 전까지 이렐과 럼블의 맞딜은 럼블이 더 쌔기 때문에 이렐리아 포션이 금방 빠집니다.
이렐리아 먼저 집 보내야 합니다 궁찍고 이렐리아 아이템이 나온 이후부터 럼블이 불리하기 때문에 최대한 처음 집가기 전까지 말려놔야 합니다
라인 밀면 킬 나오기 때문에 최대한 불 허공에다 쓰세요 이렐리아 피가 빠지지 않은 상태에서 라인이 밀리면 돌연사합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럼블이 더 불리해지기 때문에 라인전을 계속 하는거보단 중반 한타를 참여해서 이득을 보는 편이 좋습니다
이렐리아의 W는 고정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아이템은 나 등 체력 위주 아이템 추천드립니다
라이즈 어려움
패치 후 빡빡이가 강해졌어요. 딱히 얘는 밴말곤 답이 없는 거 같은데 차후에 공략 다시 업그레이드해봄.
카사딘 보통
1레벨에 고철 방패 찍고 블라디 무의 구체 최대한 막아줍니다.
걍 쫄지 말고 딜교환하시면 이깁니다 카사딘과의 싸움은 누가 더 순간이동 잘쓰는지 싸움이기 때문에 라인전 자체는 그닥 설명할 필요가 없는 것 같으므로 생략합니다 다만 카사딘이 2도란 아닌 이상 럼블이 딜교환은 이깁니다 안 쫄면 이겨요
상대 정글러
럼블을 잡기 적합한 정글은 럼블이 죽지 않는 한 최대한 피를 가지고 있고 럼블을 잡기 충분한 딜을 보유해야 합니다
만약 피만 많고 딜이 안된다면 럼블은 다른놈을 먼저 포커싱해서 잡기 때문에 힘들고
피가 없을 경우 약간의 시간만 줘도 갱승사자로 전락당할 수 있습니다.
이블린 쉬움
가 생기면서 갱킹 피하기 힘들어졌으나 이블린은 마법저항력을 거의 들고 오지 않습니다. 탑에 이블린이 갱킹이 온다면 처럼 CC기가 많다던가 처럼 한번에 딜을 넣어서 잡지 않거나 이 마법저항력이나 체력을 올리지 않는 이상 죽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갱킹왔을 때는 상황을 보고 판단해서 도망치지 말고 이블린만 잡고 죽어도 됩니다.
자르반 4세 쉬움~어려움
자르반 자체는 갱이 eq평 뒤에 애매하게 2% 부족한 딜 때문에 럼블이 쉽게 안 잡히고 갱승을 잘 낼 수 있습니다만 대놓고 탑만 계속 오는 자르반 갱킹은 절대 피할 수가 없습니다. 가령 자르반한테 갱당하고 집갔다가 와드를 박으러 가는데 자르반이 집안가고 숨어있는다던지 이런거 절대 못 피합니다.. 대처는 그냥 우리 정글이 잘하길 비세요
추후에 더 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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