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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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18명
88.9% (16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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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1% (2표)
헤카림, 전쟁의 전조
Hecarim, The Shadow of W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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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범한 실버, 탑 카림으로 다이아 간 이야기

- 헤카임(2014-12-11, 조회수: 61633)

며칠전에 공략을 서서 엑셀을 받았습니다 !


그런데

첫 공략이라 그냥 아는대로 다 썼더니

양이 방대해서 읽기가 너무 힘들더라구요

쓸데없는 부분 전부 다 삭제하고

가장 핵심되는 운영 방법에 대한 내용만 쓰겠습니다.


우선 인증부터 할게요 :)


한참 승률 좋을때는 20전 18승 :)

일반이라 그런가 싶어서 솔랭 몇판 해봤는데


랭크에서도 잘 통하더라구요 ㅎㅎ


하지만 저는 전부터 늘 실버였고. 지금도 헤카림 말고는 엄청나게 못합니다.



평점과 승률이 입증하듯이 ㅋㅋ 헤카림 빼고는 실버급입니다 ㅋㅋ

피지컬이 엄청 안좋다는 뜻이죠

헤카림도 사실 피지컬은 실버일때와 크게 다르지 않은것 같네요


그렇다면

피지컬 똥망인 제가 어떻게 다이아에서 높은 승률과 KDA를 찍을 수 있었을까요?

어떻게 최근 매 경기 평균 10킬 이상을 낼 수 있었을까요?

운영입니다.

손가락은 다이아처럼 안되지만

생각은 다이아처럼 할 수 있잖아요?

헤카림은 단순하기 때문에 

생각만 할 수 있으면

누구나 따라 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Hecarim(헤카림)이 왜 운영에 특화되어있는 챔피언인지 살펴봅시다.

일단. 

운영에 가장 핵심적인 라인은 어디 일까요?

일단 봇은 아니고. 

미드-정글 이겠죠?

탑은 통상적으로 남자들의 라인. 외로운 라인. 고독한 라인. 

바꿔말하면

운영과 가장 동 떨어진 라인 입니다.

하지만 그러한 탑솔러가 Hecarim(헤카림) 난데없이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내려와서 사사건건 끼어든다면..?

버프 타이밍 마다 Hecarim(헤카림)이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달려와서 2:3 싸움을 건다면..?

상대탑은 라인에 있는데 갑자기Hecarim(헤카림)이 용으로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달려와서 4:5로 용을 먹는다면..?

미드에서 무난하게 파밍하고 있는데

Hecarim(헤카림) 갑자기 미드 타워 뒤에서 달려와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Rampage(회오리 베기)Rampage(회오리 베기)Rampage(회오리 베기) 한다면?

압도적으로 유리한 싸움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다른 챔피언보다 Rumble(럼블)Riven(리븐)딜도 안되고 Maokai(마오카이)Dr. Mundo(문도 박사)탱도안되지만. 

달리기는 됩니다. 

그냥 되는게 아니라 압도적으로 됩니다.

상대 탑 정글에서 싸움이 나도 Hecarim(헤카림)이 먼저 도착해 2:3싸움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탑에서 Hecarim(헤카림) 만큼 운영에 좋은 챔프는 없다고 생각해요.

1. 빠른 라인푸쉬Rampage(회오리 베기)

2. 빠른 발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

3. 타워 다이브 생존스킬Spirit of Dread(공포의 망령)

4. CC면역 깡패궁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


비슷한 챔피언도 없는 것 같아요

모두 헤카림으로 꿀 빠시기 바랍니다.
헤카림, 전쟁의 전조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유체화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25 (+99) 2308 마나 280 (+40) 960
공격력 66 (+3.7) 128.9 공격 속도 0.67 (+2.5%) 0.955
5초당 체력회복 7 (+0.75) 19.75 5초당 마나회복 7 (+0.8) 20.6
방어력 32 (+5.2) 120.4 마법 저항력 32.1 (+2.05) 66.95
이동 속도 345.0 345 사정 거리 175.0 175.0
  • 치명타율 +0.93%
    x1
  • 방어구 관통력 +1.6
    x8
  • 체력 +8
    x9
  • 쿨감소 -0.83%
    x6
  • 레벨당 쿨감소 -0.092%
    x3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치명타율
    +0.93%
  • 방어구 관통력
    +12.8
  • 체력
    +72
  • 쿨감소
    -9.948%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23,370 IP
운영하려면 쿨감을 통한 빠른 발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이 필수죠.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쿨타임이 너무 길거든요.

고정 쿨감 + 성장쿨감을 섞으면 5%로 시작해서 점점 10% 까지 올라갑니다.

왕룬은 당연히 이속이겠죠?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마술 = 쿨감 = 빠른발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
Ghost(유체화) 

->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한개만 신고 있어도,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Ghost(유체화)하고 타워 사거리 끝자락으로 달리면 

타워 뒤로 갱 갈때 타워에 딱 한방만 맞습니다.

쿨 짧으니 아낌없이 써주세요.


Teleport(순간이동)

-> Ignite(점화)없이  라인서면 불리할 것 같죠? 그렇지 않아요

초 중반 라인전에서도 잘만 쓰면 Ignite(점화) 보다 좋습니다.

추가공략에서 이득 보는 타이밍을 알려드릴게요

초반 - 중반 - 후반 마다 이득을 볼 수 있는 상황이 다릅니다.
출정 (Warpath)
헤카림은 추가 이동 속도의 12~24%(1/3/6/9/12/15/18레벨에서)만큼 공격력이 증가합니다.
회오리 베기 (Rampage)
마나 소모: 28/26/24/22/20
재사용 대기시간: 4초
헤카림이 주위 적들을 베어 60/85/110/135/160 (+0.9 추가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미니언에게는 40% 감소된 피해)

이 공격으로 헤카림이 적 한 명이라도 피해를 입히면 광란 효과가 중첩되어, 잠깐 동안 이 스킬의 기본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 감소하고 피해량이 3% (+추가AD 100당 4%) 늘어납니다. 이 효과는 최대 3번까지 중첩됩니다.
공포의 망령 (Spirit of Dread)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16/15.5/15/14.5/14초
헤카림이 5초에 걸쳐 주변 모든 적들에게 80/125/170/215/260 (+0.8AP)의 마법 피해를 입히고 주변 적들이 헤카림에게 받은 피해량의 20%와 헤카림의 아군에게 받은 피해량의 1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활성화된 동안 헤카림이 5/10/15/20/25의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을 얻습니다.

미니언이나 몬스터를 공격한 경우, 헤카림의 체력 회복량은 120/150/180/210/240을 넘을 수 없습니다.
파멸의 돌격 (Devastating Charge)
마나 소모: 60
재사용 대기시간: 18초
헤카림의 이동 속도가 4초 동안 상승합니다. 다음번 공격 시 대상을 뒤로 밀어내며, 파멸의 돌격을 시전한 다음 헤카림이 이동한 거리에 따 30/45/60/75/90 (+0.5 AD)~ 60/90/120/150/180 (+1.0 AD)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그림자의 맹습 (Onslaught of Shadows)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40/120/100초
헤카림이 유령 기수들을 소환하며 전방으로 돌격하여, 부딪친 적 모두에게 150/250/350 (+1.0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돌격이 끝나면 헤카림이 충격파를 발산하여 이동 거리에 따라 0.75~1.5초 동안 주변의 적들은 헤카림에게서 달아납니다. 헤카림은 지정한 위치까지만 움직이고, 기수들은 항상 사거리 끝까지 이동합니다.
스킬 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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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콤보

미드 봇 로밍 갈 때 

상대 뒤쪽에서 덮치는 경우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 먼저 박고 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 쓰세요. 


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 쓰면 점멸이나 스킬로 피합니다.


뭐. 스펠만 빼도 이득히긴 하지만요 :)


참고로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 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하면 날아가는 동안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 풀차징 된 걸로 계산됩니다.

스킬 활용 팁

라인전 같은건 "달인 헤카림" 님의 공략을 참고하세요. 


글보다 동영상으로 봐야만 해요. 그냥 구글에 헤카림 vs ㅇㅇㅇ 치면 다 나옵니다. ex) 달인헤카림 vs 티모


헤카림 라인전은 깨알 같은 컨트롤이 정말 중요하거든요 ㅎㅎ


상대 하는 챔피언 마다 스킬 활용이 다 다릅니다.




운영에 도움 되는 스킬 활용을 알려드릴게요



1. Teleport(순간이동)+(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민병대)+Warpath(출정)+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 의 시너지


로밍 자주가기 시작하는 9렙 기준으로


Teleport(순간이동)+(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민병대)+Warpath(출정)+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 +Ghost(유체화)하면


공격력이 165정도올라갑니다.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 계수가 1이니까 발차기를 맞는 상대는 330정도 데미지가 추가로 들어간다고 볼 수 있죠.


9렙때 기본공격력 111(+Warpath(출정)165)+ 150 (+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165) 하면 궁극기 하나없이


하나 만으로 600정도의 딜을 뽑을 수 있습니다


상대 딜러는 이 때쯤 체력이 천 초반 이라서 이후Rampage(회오리 베기)Rampage(회오리 베기) 반피가 되기때문에,


팀원이 조금만 호응해줘도 가볍게 킬을 딸 수 있습니다. 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까지 있으면 필킬이구요,


미드의 경우 다이브해도 타워 한두방 안에 끝낼 수 있고


만렙때는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민병대)+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 만 해도 공격력이 170정도 올라가요




Teleport(순간이동)+(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민병대)+Warpath(출정)+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 +Ghost(유체화) 하면 200정도 올라갑니다


또한 만렙때는 그냥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 만 써도 공격력이 Warpath(출정)50정도 올라갑니다. 





2.Spirit of Dread(공포의 망령)와 타워다이브

미드 봇 타워 다이브 할 때  Spirit of Dread(공포의 망령) 키면 


우리 딜러들이 조금만 호응해줘도 타워 대미지는 무효화 시킬 수 있으니


거침없이 다이브하셔도 됩니다.




3.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 상대 도주기 판정 무시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은 벽을 뛰어넘어 도망가는 스킬 대부분을 땅으로 찍어 누를 수 있습니다 :) 

판정이 상당히 좋으니 염두하고 쓰면 종종 도주를 차단 할 수 있어요


ex) Shadow Dance(그림자 춤)Bandage Toss(붕대 던지기)Valkyrie(발키리)Body Slam(몸통 박치기)Leap Strike(도약 공격)Resonating Strike(공명하는 일격)Pounce(급습 / 매복 덫)Rocket Jump(로켓 점프)Broken Wings(부러진 날개)Leap(도약)Elastic Slingshot(새총 발사)Vault Breaker(금고 부수기)Sweeping Blade(질풍검)




4. 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역공포

다 아시리라.



5. 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 상대 CC기 삼키면서 갱가기

CC기 무적을 이용하여, 상대 CC기Condemn(선고)Pick a Card(카드 뽑기)를 삼키면서 들어가면 갱 성공률이 부쩍 올라갑니다.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아이템 빌드

초반 라인전 - 로밍 - 중후반 - 세기말 으로 나누어서 설명할게요


1. 초반라인전 시기

공격적인 AD = Cloth Armor(천 갑옷)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

만만한 AD(탱커) = (수정 플라스크)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

AP = (수정 플라스크)Health Potion(체력 물약)Health Potion(체력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


Hecarim(헤카림)은 마나소모가 크기 때문에 Mana Potion(마나 물약)을 많이 빨아줍니다.

초중반에 꼭 킬을 못 따더라도, 빠방한 Health Potion(체력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을 믿고

잦은 싸움을 유도해서 상대를 집에 보내고 

Teleport(순간이동)와 Health Potion(체력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 이용하여 꾸역꾸역 라인에 남아 선 6렙을 찍으면 승기가 기울게 됩니다.



2. 로밍 시기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민병대) 나오는순간. 로밍 시기로 접어듭니다.


로밍 = 빠른발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 = 쿨감 =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민병대)Kindlegem(점화석)
로밍 = 순간 딜 = Sheen(광휘의 검)
로밍 = 빠른 라인정리 = Sheen(광휘의 검)
로밍 = 끊임없는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 = 마나 = Sheen(광휘의 검)Mana Potion(마나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

로밍 = 타워다이브 = (저항 공성기)


*부가설명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민병대)15%+Kindlegem(점화석)10%+마술5%+룬(고정5% + 성장2퍼%) = 37%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민병대)Kindlegem(점화석) 만으로 쿨감이 완성됩니다. 이후 만렙이 되면 자연스럽게 40%

 -> 쿨감35%면,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는 6초마다 가능하고. 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쿨도 라인 한 두번 밀면 다시 돌아옵니다.


또한

바로 Trinity Force(삼위일체) 를 가지 않고 (저항 공성기)를 먼저 가는 이유는

이 구간에는 Sheen(광휘의 검) 만으로도 충분한 데미지를 뽑아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직 본격적인 한타가 시작되지 않기 때문에

기습적인 (저항 공성기)로 인한 타워다이브로 추가 이득을 챙길 수 있고,

하위템인 (칼날부리의 망토) 만으로도 상당한 방어력이 추가되기 때문에

소규모 한타. 용싸움. 타워다이브 모두 유리해 집니다.

* 주의사항
로밍 갈 때 마나 아깝다고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아끼지 말고 Mana Potion(마나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무조건 난사하세요, 안그러면 탑 복귀가 늦어져서 CS를 놓치게 됩니다. 그러면 이득이 아니에요. 탑 CS도 다 먹고 로밍도 다녀야 이득입니다.


3. 중후반 시기

Trinity Force(삼위일체)가 나오는 시기가 가장 강력합니다. 레벨은 13~15정도 구간에서 나오게 되는데요


이 구간에 상대 딜러를 5초 안에 가볍게 삭제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저항 공성기) 이용하면 상대 위치에 상관없이 손쉽게 계속해서 킬을 따낼 수 있고, 
상대 딜러에게 정신적인 트라우마를 심어서 항복투표를 받아 낼 수 있습니다.


이 때 Trinity Force(삼위일체)를 간 Hecarim(헤카림)의 가장 큰 적은 CC기 입니다.

딜러를 방해받지 않고 자르기 위해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를 갑시다.

또한 Guardian Angel(수호 천사)를 이용하여 저물어 가는 Hecarim(헤카림)으로부터 최대한 이득을 뽑아냅니다.


이 때가 (저항 공성기)를 가장 자주 이용하게 되는데요,

(저항 공성기)는 세 가지 활용 방법이 있습니다.


1. 타워다이브

중반에 상대 미드나 원딜이 혼자 타워 믿고 방심하면서

드루와 드루와 이색히들아 할 때가 많은데,

그럴 때 진짜 들어가서 후두려패면 됩니다.

딸피로 타워 뒤로 가서 귀환타는 애들 잡기도 수월하구요.

어짜피 헤카림은 타워믿고 들어가도  Spirit of Dread(공포의 망령)로 다 흡혈이 되기 때문에 무식하게 들어가도 괜찮습니다.

또한 타워 믿고 안 도망 가면서 역관광 하려는 애들에게 (저항 공성기)역역관광을 선사 해 줄 수도 있습니다 
(이 때가 제일 뿌듯)

(저항 공성기)는 타워다이브 할 때 쓰는것도 좋지만

2. 타워 철거 할 때

역시 아주 요긴하게 쓰입니다.

1. 우리 미니언이 5초 뒤에 도착할 때

-> 먼저 달려가서 포탑 무력화 시키면서 패고 있으면

아슬아슬 하게 포탑 못 깨고 오는 상황을 막을 수 있습니다.


2. 우리 미니언이있긴 한데 원거리 미니언 3마리 밖에 없을 때.

-> 미니언이 있으면 타워 방어력이 엄청 낮아지는거 아시죠?

우리 미니언이 죽기전에 무력화 시켜서 패면 훨씬 빠르게 철거가 가능합니다.

꼭 우리 미니언이 적을 때 뿐 아니라, 6~7마리 모두 있을때도 같이 써주면

상대 타워에 우리 미니언이 제거가 안되기 때문에 그만큼 빠르게 철거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저항 공성기)의 활용은

3. 맛있는 척 하면서 시간 끌 때 입니다.

보통 상대를 잘라먹을 때면

상대 퇴로를 차단하면서 포위해 가죠?

그럴때 역으로 가장 만만한 CC를 가진 애 쪽으로 돌파하면

포위망을 손쉽게 뚫을 수 있습니다.

 만렙 쿨감 40% 기준으로 쿨타임 9.6초 입니다. 달리기 4초 빼면 5.6초.

5~6초 마다 미친듯이 뛰기 때문에, 유체화 까지 있다면 누가 와도 손쉽게 도망 갈 수 있습니다.

Trinity Force(삼위일체)에 이속룬이라 달리기도 빠르구요. 여차하면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도 있습니다.


하드 CC 가 날아올 경우  Quicksilver Sash(수은 장식띠)으로 풀고 달리면 되고, 

쿨타임이라면 하드CC가 발동되기 전에 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로 벽을 넘어 상대 본진 쪽으로 도망갑니다.

입롤에 실패하여 스킬 다 처맞고 딸피가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상대 타워로 도망 갈 경우 상대방은 자살하는 줄 알고 잡는걸 포기합니다.

이때 포탑을 (저항 공성기)무력화 시키고 유유히 도망가시면 됩니다.

입롤 성공해서 풀피라 해도 타워 맞기 싫으면 쓰세요 상관 없습니다.

아무래도 도망가지 못할 것 같은 경우 

빠르게 따돌린 다음 부쉬속으로 숨어서 Teleport(순간이동) 하여 우리팀에게 합류해서 용, 바론, 타워철거를 한다면

상대는 허탈하게 개손해를 보게 됩니다.



참고로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를 통해서 타워 사거리 끝자락 으로 달리면, 타워에 한대만 맞을 수 있습니다. 
-> 될때도 있고 아슬아슬하게 안 될때도 있어요.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 가속이 1초정도 붙은 상태로 달려야 가능합니다. 

그래도 3방 맞는 경우는 없어요 :) 
Ghost(유체화)가 있을경우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 신고있어도 1방만 맞으면 뚫고 들어갑니다.






4. 세기말

이제부터 굉장히 자유로운 템트리를 갈 수 있습니다.


1.한방에 잘라야 하는 경우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굶주린 히드라 (근접))Last Whisper(최후의 속삭임)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2.와리가리하며 진영을 붕괴해야 하는 경우
Banshee's Veil(밴시의 장막)(정당한 영광)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
3.평타기반 챔프가 많을 경우
Randuin's Omen(란두인의 예언)Thornmail(가시 갑옷)
4. 피흡이 문제인경우
Executioner's Calling(처형인의 대검)Thornmail(가시 갑옷)
5. 원딜만 지키면 될 경우
(미카엘의 도가니)(CC 한번만 막으면 된다)(산악 방벽)(암살 풀콤 한 번만 막자)


(헤르메스의 시미터)는 눈치껏 올려주세요. 너무 비싸서 일찍가면 큰일납니다. 다만 성능은 보장!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와 함께 쓴다면 점멸이 한개 더 있는 꼴입니다.

* 참고로 Thornmail(가시 갑옷)를 가면 상대가 평타기반 Gangplank(갱플랭크)Xin Zhao(신 짜오)Yasuo(야스오)Tryndamere(트린다미어) Caitlyn(케이틀린)Jinx(징크스)Ashe(애쉬)인 경우, 
Spirit of Dread(공포의 망령)만 키고 있으면 상대 피는 쭉쭉 닳고있는데, Hecarim(헤카림)피는 그대로인 기묘한 상황이 나옵니다.

*(굶주린 히드라 (근접)) 와 Hecarim(헤카림)
쿨감40을 가면 Spirit of Dread(공포의 망령)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 모두 쿨타임이 10초인데. (굶주린 히드라 (근접))엑티브 효과와 같기 때문에 시너지가 좋습니다.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나르
너프나 먹어라 이 요망한것

초반에는 그냥 짜증나는 정도인데

시간이 갈수록 점점 더 아파옵니다

무리만 안하면 견딜만 하지만

나르가 방심하지 않는다면 솔킬은 정말 어렵습니다

간신히 맞다이해서 딸피 만들었는데

어어 하는 순간 메가나르 궁스턴 맞고 역관광 당하면

헤카림 접고 싶어짐 휴

그래도 부쉬이용해서 와리가리 파밍하고,

2스택 쌓고 간 보다가

나르 스킬 빠졌을 때 부쉬로 뒤돌아서 E W QQ

하면 초반 딜교는 그럭저럭 할 만 합니다.
럼블
예전에는 장인만 만나서 만날때 마다 게임 터지고 정글러 불러도 더블킬 나고 그랬는데

너프가 된건지, 너도 나도 럼블해서 실력이 하향평준화 된건지, 제 실력이 늘은건지

요즘은 할 만 합니다.

다만, 정직하게 싸우면 절대절대절~대로 이길 수 없구요

럼블은 열관리를 하느라 스킬을 난사해야 하기 때문에

열 게이지랑, 스킬 빠지는 타이밍을 잘 읽고 덮치면 싸울만 합니다

열게이지가 50 이하일 때 -> 못하는 럼블입니다. 대충 싸워도 될 듯

열게이지 50~60일 때 -> 멀리서 미니언 불로 지지는거 구경하세요, 못이깁니다. 이 순간에 혹여나 작살 맞으면 EQW 과열 평타평타평타 점화 맞고 사망

열게이지 7~80정도 일때 -> Q2스택을 쌓고 떨어져서 간보다가,
화염방사기 꺼질 타이밍에 부쉬 통해서 E로 뒤돌아가면
럼블은 당황해서 작살이랑 보호막을 쓰게되어 과열모드 들어갑니다.
럼블이 한동안 화염방사기를 못 쓰기 때문에 WQEQQQ하면 유리하게 딜교 할 수 있습니다.

이후 화염방사기 쿨타임이 돌아와도 이길 것 같으면 계속 싸우시고, 아니면 빠지면 됩니다.
싸울 경우 정직하게 싸우면 안되고,
럼블 주위를 앞뒤로 빙글빙글 뛰어다니면서 작살과 화염방사기를 피하며 싸우면 이길 수 있습니다.
다리우스
2렙 점화 유체화가 아닌이상 잡기가 정말 힘듦니다.

비주류라서 괜찮아요

다리우스가 방심해서 Q E를 허공에 날린다면

몇 초 동안 기회가 생깁니다만

그 기회 동안에도 QQ만 소심하게 날릴 뿐입니다.

정직한 맞다이는 절대로 이길 수 없습니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리븐
미니언 먹으러 올 때 마다 Q Q (평타는 놉)

욱해서 내 쪽으로 돌진하면 미니언과 함께 W Q 평 Q평 하면서 맞다이

쿨타임동안 힘이 쭉 빠져서 당황한 리븐이 도망간다 -> E 쓰고 따라가면서 QQQ

= 300원

쉽습니다. 몸도 약해서 킬도 잘 나오고. 체력 재생도 낮아서 라인 유지력도 떨어집니다.

6렙 찍어도 맞다이 이깁니다만, 풀피 아닐 때 방심하면 솔킬 두어번 따고도 질 때가 있어요
야스오
미니언 먹으러 올 때 Q Q

2스택 쌓고 그냥 후두려 패면

도주기가 없고, 체력이 워낙 낮기 때문에 손쉽게 딸 수 있습니다.
말파이트
라인클리어가 느리고 단단한 아이들

이런 애들 모두 헤카림에게 아주 고마운 아이들입니다.

헤카림이 미드봇 로밍가서 킬 따고, 용먹고 라인 복귀해도

아직도 미니언 웨이브 밀고 있는 애들 :)

로밍을 다니는데도 헤카림 CS가 오히려 많을때도 많습니다.
제 헤카림은

라인전을 안 하기 때문에 이기는 헤카림입니다.

라인전은 장화 나오기 전 까지만 하시고

이후에는 상대와 싸우는 척만 하면서 

라인 쭉 밀고

바로내려가

미드 봇을 터트리면 됩니다.


---

Yorick(요릭)요릭도 너프가 된건지 요즘은 할 만 합니다

대처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Q 2스택 쌓고 대기 -> 요릭이 나에게 구울 3마리를 펑펑펑 신나게 쓴다
E쓰고 부쉬를 통해 뒤쪽으로 돌아 달려가면서 (부쉬들어가면 구울에게 공격 안 받는것도 있고, 
E 쓰면 슬로우에 걸려도 카림이 더 빠르기 때문에 구울에게 데미지를 입지 않습니다) 
요릭에게 EWQQQ하면 구울없는 요릭상대로 개이득 딜교환 가능합니다.
다음 구울 쿨타임이 올 때 쯤 뒤로 빠져서 2스택 쌓고 기다리다가 E가 돌아오면 똑같은걸 반복. 
두 세번 반복하면 킬각입니다.

 

 

라인 / 정글 운영법

라인전은 6렙까지만 ! 민병대 나올 때 까지만 !


탑 라이너와는 싸울 수록 손해 


라는 마음가짐이 가장 중요합니다.


발리고 있으면 당연히 싸울 수록 손해고


압도하고 있을 때도 싸울 수록 손해입니다.


발리는 경우는 굳이 설명 할 필요가 없고



압도 하고 있는경우에도 싸우면 손해인 이유 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압도 하고 있다 = 2~3킬 솔킬을 땄다.

-> 너덜너덜해친 챔피언 더 따봐야 돈도 안벌린다


2. 아무리 압도하고 있어도 헤카림이 폭딜이 나오는건 아니기 때문에

타워끼고 방어적인 플레이하는 상대로 솔킬을 따려면Teleport(순간이동)Ghost(유체화)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Rampage(회오리 베기)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Spirit of Dread(공포의 망령)Rampage(회오리 베기) 다 쓸 각오를 해야 한다


3. 혹여 킬을 따더라도 나 역시 만신창이가 되어있기 때문에 버프를 챙기기도 애매하고.


4. 용과 멀리 있어서 용을 먹을 수 도 없다.


5. 이미 균형이 파괴 되어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연쇄작용이 없다.



만약 미드 봇 로밍을 간다면..?


1. 싱싱한 챔피언. 300원 :) 개이득

2. 미드 타워 뒤로 가볍게 산책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 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 = 1킬

봇 타워로 Teleport(순간이동) 드라이브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 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 = 2킬


3. 갱 성공 후 풀피인 상태로 여유롭게 상대 버프 시식


4. 갱 성공하는 순간 1초의 망설임도 없이 바로 용. 상대는 3:5, 2:5로 용을 먹는 우리팀을 막을 수 없다.


5. 팽팽했던 미드-봇 에 갱을 성공하는 순간, 균형이 깨지고, 이후 스노우볼이 미드에서도 봇에서도 굴러가기 시작한다.


이래도 라인전 하실건가요?


라인은 미니언만 빠르게 정리하고


다른라인을 터트리러 갑시다 ㅎㅎ


단 이때, 라인을 안밀고 로밍가는건 절대로 이득이 아닙니다.


라인이 도착하자 마자 빠르게 밀고, 로밍을 가서


라인도 먹고, 로밍 이득도 봐야 이득입니다.


라인을 놓치게 된다면 개손해 입니다.


초반 운영법

초반은 민병대가 나오기 전, 라인전에 주력 할 때를 의미 합니다.


라인전의 세세한 스킬은 달인헤카림 님의 영상을 참고하세요 :)


저는 레벨별로 운영 방법 및 이득 타이밍을 알려드릴게요.




1렙 

첫번째 웨이브를 쉴세없이 평타로 계속 밀면서 상대가 미니언 먹으러 오면 Rampage(회오리 베기)Rampage(회오리 베기).


상대보다 빠르게 2렙을 찍는것이 중요합니다. 혹여 인베를 가서 킬이나 어시를 땄다면 첫 번째 웨이브에서 


선2렙을 찍고 싸울 수 있으니 이를 이용하면 매우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어요.




2렙


2렙을 찍었을 때 상대가 적극적으로 나에게 돌격하며 맞다이를 걸 경우 Spirit of Dread(공포의 망령)Rampage(회오리 베기)


대부분의 경우 내가 먼저 선 2렙을 찍게 되는데, 

이 때 상대가 사릴 경우,평타와 Rampage(회오리 베기)로 라인을 빠르게 밀어주고 


상대 정글로 갑니다


적절한 거리에서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를 키고 상대 버프몹에 도착하면 !


운좋은 경우 딸피인 상대 정글러를 그대로 발로 차서 잡고. 아니어도 상대 정글러의 동선을 꼬아버릴 수 있습니다


다만 여기서 10초라도 시간을 더 끌면 상대 탑과 경험치, 레벨 격차가 생기기 때문에


상대 정글러에게 겁만 주고 빠지는게 좋아요


와드 박는 모습을 보여줘서, 정글러가 맘편히 버프를 먹을 수 없게  만듭시다


혹여 상대 미드- 탑 - 정글의 기묘한 합작으로 


혹은 나의 풀발기로 꼼짝없이 죽을 위기에 처했다면,


최대한 시간을 끌면서 상대 본진쪽으로 도망가는게 좋습니다.


그러면 상대 탑-미드-정글은 나를 잡기 위해 기묘한 모험을 하게 되고


혹여 내가 죽더라도 바로 Teleport(순간이동)로 라인 복귀를 하면


오히려 상대 탑 보다 빠르게 라인으로 복귀해서


레벨도 더 높고. 아이템도 빠방해진 유리한 상태로 라인전을 이끌 수 있습니다.




3~5레벨


Health Potion(체력 물약)Mana Potion(마나 물약)(수정 플라스크) 를 이용해서 계속 난타전을 유도하고

둘다 딸피가 되었을 때 Teleport(순간이동) 를 이용해서 빠르게 라인 복귀하면


상대는 매우 불리한 입장에서 라인전을 진행 할 수 밖에 없어요


만약 상대가 너무 사릴경우


라인을 빠르게 밀면서


미드에 갱 가겠다고 미리 말을 해놉시다


도착 할 때즘 싸움을 걸으라고 한 뒤

상대 도주기가 빠진다면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로 개이득을 볼 수 있어요


다만 발차기만 하고 바로 바로 탑으로 복귀하셔야합니다.


안 그러면 탑과 경험치 차이가 벌어져서 오히려 손해를 봐요



6레벨


선 6렙을 찍었다면 빨리 싸움을 유도해서 솔킬을 따거나


여의치 않으면 바로 라인 쭉 밀고 


미드갱 가서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로 손쉽게 킬을 따내면 됩니다.


또한, 6~7레벨 구간은


상대 버프가 젠 되는 타이밍이므로, 상대 버프에 와딩을 하고, 버프 뺏으러 가자고 정글러와 미드에게 미리 알립니다.




* 6렙 전에 에 다른 라인으로 Teleport(순간이동)타는 것 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봇에 상대 정글러가 갱을 왔거나,


봇듀오끼리 아슬아슬하게 개싸움 하고 있는 경우


혹은 미드에서 미드정글 2:2 싸움이 난 경우


Teleport(순간이동)가서 힘의 균형을 깨고 킬과 어시를 주워담으면 됩니다만


사실 그렇게 자주 나오는 그림은 아닙니다.


삑사리 나기 참 좋은 아슬아슬한 죠


삑사리 날 경우 답이없이 힘들어 지기 때문에 초반에는 


더블~ 트리플킬이 보장되는 핫한 경우가 아니면 비추합니다. 


핫한 경우를 가리는 팁이 있다면,


"힘의 균형이 팽팽할때"가  타이밍입니다.


"서로 킬 각이 나왔을때" 라고 말 할수도 있겠네요.


정말 서로 아슬아슬하게


양쪽 다 반피에다가


한 5초만 있으면


어느쪽이든 킬이 나올락 말락 할 때 !


누가 이길지 전혀 감이 안오는 아슬아슬한 상황 일 때 


우리 원딜이 Death Sentence(사형 선고)Zenith Blade(천공의 검)를 맞았다 ! = Teleport(순간이동)!


우리팀 미드가 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Charm(매혹)를 맞았다 ! = Teleport(순간이동)!


스킬 빠진 상대를 가볍게 썰어준 다음


빠르게 라인으로 복귀하면 됩니다.


근데


정말로 조심해서 쓰셔야 합니다.


라인이 밀리고 있을때는 그냥 가지 마세요


초반에 쌓인 웨이브 놓치고.


 Teleport(순간이동)마저 실패하면


답 없는 최악의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ex) 레벨 5 일때, 당겨지는 라인이라 미니언웨이브가 쌓여있다.

마침 봇이 갱을 당했고, 아슬아슬해 보여서 Teleport(순간이동)을 탔다.

Ghost(유체화)까지 써서 거의 잡기 직전이었으나

우리 봇이 내가 도착하자마다 죽거나. 한대 맞으면 죽는 피거나. 호응을 안해주었다.

또한 상대는 대처를 잘 하여

Exhaust(탈진)Flash(점멸)만 빠지고 결국 아무도 잡지못했다.

나는 허망하게 집에 가야 했고 뚜벅두벅 라인으로 복귀했다.

상대탑은 그동안 여유롭게 3~4개의 웨이브를 풀 파밍하고 내 타워를 반피로 만들었으며

풀 파밍으로 어마어마한 돈과함께 레벨 6을 찍고 거의 7을 향해 하고 있다.

부랴부랴 복귀한 나는 어줍잖게 파밍 하려다가 

선6렙을 찍은 상대에게 너덜너덜해져서 타워허깅 조금 하다가 다시 집에 가고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민병대) 살 돈이 모자라서 빠른 복귀도 하지 못하고 계속 포션 빨면서 손해만 본다.

이후 벌어지는 골드차, 레벨차에 의해 파밍도 못하고.

텔포는 쿨타임이라 어딜 가지도 못하며.

이제 정글러가 와도 상대 탑에게 나무아미따블킬을 당하는 상황이 된다.

이후에는 내가 너무 못커서 다른 라인을 갈 때 딱히 이득을 보지 못하는 상황이 자주나오고

그렇게 한타 페이즈에 접어들면 

괴물이 된 상대 탑에게 아스러져 가는 우리 팀원들을 바라보며 

멘탈이 파괴되기전에 9명 모두에게 채팅 차단을 시전하며 다음 판을 기약한다.

나는 그저 봇라인 갱을 막으려 Teleport(순간이동)한 번 탔을 뿐이었는데.. 

모든게 잘못되었다..


후.. 예시 쓰는데 왜 이렇게 슬프죠


이런 꼴 당하고 싶지 않으면


6렙 전에는 가급적 다른 라인 텔을 타지 않기를 바랍니다.


혹은 겁주는 용도로 타는 척 만 하고 빠지기를.


중반 운영법

 중반의 기준은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민병대) 가 나왔을때 부터 입니다.



 정도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민병대) Kindlegem(점화석)Sheen(광휘의 검)가 중반 끝물 이겠네요



1. 상대 정글 버프 젠 타이밍 = 개이득 타이밍.

2. 공짜로 용 먹는 타이밍

3. 이도저도 아닐때


이 세가지를 염두하여 플레이 하면 됩니다.



1. 상대 정글 버프 젠 타이밍 = 개이득 타이밍.



헤카림은 누구보다도 발이 빨라서.


상대 정글에서 싸움이 일어나도


상대 탑 라이너보다 먼저 합류 할 수 있습니다.


이 말을 바꿔서 해석하면


상대 정글 버프 젠 타이밍 = 개이득 타이밍.


상대 탑 라이너는 보통 빠른 로밍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대처를 잘 못하기 때문이죠.


2:3으로 싸우기 때문에 어떻게 싸워도 이득입니다.


이 때, 우리팀 미드와 정글에게 상대버프로 습격 가자고 1분전부터 설득을 해 놓으시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다만 상대 탑 라이너의 동향을 주시하세요.


생각보다 빠르게 오는 경우도 있더라구요.


이때 상대 정글이 버프 안먹고 봇갱을 올 경우


우리정글과 미드는 버프를 빼먹으면 되고


저는 여차하면 Teleport(순간이동)을 타서 도와주면 됩니다.


이도 저도 아니면 그냥 버프몹 빠르게 뺏어먹고 라인 복귀하세요


탑라인은 오래 비우면 절대로 안됩니다.





2. 공짜로 용 먹는 타이밍




1.Teleport(순간이동)는 쿨타임인데 나와 상대 둘 다 탑에 있을 경우

2. 내가 Teleport(순간이동)가 있고. 상대 봇듀나 미드 뒤에 와드가 있다.





공짜로 용을 먹을 수 있는 두가지 타이밍을 알려드릴게요





1. Teleport(순간이동)는 쿨타임인데, 나와 상대 둘 다 탑에 있을 경우.



일단 정글러에게 이번 라인만 밀고 용 간다고 말을 합니다.



그런 다음 라인을 최대 속도로 밀고 바로 용으로 달려갑니다.

( 탑에서 바로 뛰어내려 가는게 더 빠른데.  타고 가도 됩니다 비슷해요)



탑에서 뛰내려갈 때 운좋으면 가는 길에 상대 미드를 먹고. 용까지 먹기도 합니다.



3:5 혹은 4:5이기 때문에 공짜로 용을 먹을 수 있어요



용먹고 바로  타고 탑으로 오면 CS 손실도 그리 없습니다. 



상대가 라인 푸쉬가 느릴경우 더더욱 그렇습니다.






2. 내가 Teleport(순간이동)가 있고. 상대 봇듀나 미드 뒤에 와드가 있다.



텔갱 간 다음 용먹을 거라고 정글러와 팀원들에게 미리 말을 합니다. 



그다음 Teleport(순간이동)갱으로 상대 미드나, 봇듀를 끔살하고



지체없이 바로 용을 먹습니다.



3:5 혹은 2:5이기 때문에 공짜로 용을 먹을 수 있습니다.



역시나 끝나면 빠르게 탑으로 복귀하세요.

 


3.이도저도 아닐 때


라인 밀고 상대 정글에 (와드 토템 (장신구))(와드 토템 (장신구))와드하거나


그냥 미드 타워 뒤로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가서 미드 다이브 하세요 :)


도주기가 없는 챔피언일 경우 아무것도 못하고 죽습니다


 

후반 운영법

1. 정직한 한타

2. 잘라먹기

3. 맛있는척하며 시간끌기



셋중에 하나 하세요. 헤카림은 다 가능합니다


팀파이트시 역할

 

1. 잘라먹기

2. 시간끌기

3. 우리딜러 보호하기

4. 딸피낚시하기







1. 잘라먹기



눈치껏 해주세요. 후반갈수록 혼자서 상대 딜러를 자르는건 점점 힘들어집니다. 우리 딜러와 함께 잘라먹을 수 있다면 들어가주세요.





2. 시간끌기

상대를 잘라먹기가 애매 한 경우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  Onslaught of Shadows(그림자의 맹습)를 통해서 최대한 시간을 끌어주세요. 이때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를 이용해서 싸우는척 하며 뒤로 빠지면서 상대 논타겟 스킬을 빼고, 



카이팅 하듯이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와리가리 하며 겁만 주고 빠지고 하면서



영리하게 상대를 묶어두는것이 중요합니다.





3. 우리딜러 보호하기



헤카림이 가장 못 하는 것 중에 하나인데요.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을 통해서 어떻게든 딜러를 살려보려 발버둥 치지만



잘 안되는 경우가 더 많은 것 같습니다. (얼어붙은 건틀릿)으로도 도움이 되긴 하지만. 여전히 애매합니다.




4. 딸피낚시하기


한타시 진영붕괴하느라 이리저리 뛰어다녀 두~세대 맞으면 죽을 피가 남았을 때


한방 맞으면 죽을 피면 집에 갔다가 Teleport(순간이동)(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민병대)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 하면 되고


1~2초 정도는 버틸 수 있는 피 일 경우


딸피 낚시를 하면 좋습니다.


부쉬에 숨어 우리 딜러를 물으러 오는 상대 브루저나 딜러를 기다렸다가


Devastating Charge(파멸의 돌격)Spirit of Dread(공포의 망령) 하면서 급작스럽게 달려들면


상대 딜러는 본능적으로 딸피에 반응하게 되어있습니다.


이때 우리팀 딜러가 조금만 때려주어도 Spirit of Dread(공포의 망령)로 인해

죽을듯 말듯 절대로 죽지 않으면서

"아 저게 사네" 소릴 들을 수 있습니다.
챔피언별 대응법

라인전 하지 마세요


미니언만 먹고 로밍 ㄱㄱ

 

마치며

동영상을 첨부하는것이 좋을것 같은데..


조만간 한 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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