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인벤

이 공략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 글만 읽었는데 다 해본 느낌! 완벽해요!
  • 좋네요. 조금 다듬으면 베스트 공략감!
  • 제 생각에 이건 좀 아닌거 같아요.
리그 인벤 가족들의 평가
투표 참여자 : 33명
57.6% (19표)
3% (1표)
39.4% (13표)
카시오페아, 독사의 포옹
Cassiopeia, The Serpent's Embrace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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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19/33
[탑 카시]엑셀이 부끄럽다.

- 달기사님(2015-02-10, 조회수: 117070)

 말투 이야기가 나왔는데 

 첨에 이거 쓸 땐 '이런 카시 공략도 있다'라고

 생각해줬으면 좋겠다 싶어서 쓴겁니다. 

 누구한테 잘 보일 생각으로 쓴 것도 아니니

 말투가 보기 싫으면 그냥 뒤로가기 하시면 되요.

 

 하지만 싸가지 없어 보일까봐 한마디 추가하자면

 존대가 귀찮아서 음슴체로 쓴거니 이해 바랍니다. 


==============================================================



 이 공략은 실버의 공략이다. 

 뭐 대단한 내용도 없고, 참신한 공략도 아니다. 

 실버, 골5 사이에서 즐겜하는 라이트 유저의 공략이다. 

 그러니까 카시를 처음 잡거나, 롤 초보가 아니라면 무시해도 되는 공략이다.


 엑셀이 많아서 처음엔 내가 공략을 잘 쓴건가 했다. 

 그런데 뭔 쪽지에 엑셀 줬으니 자기 공략도 봐 달라는 글이 이리 많은지...

 결국 이 공략은 공략 엑셀에 목 마른 자들이

 보상 심리로 던진 엑셀로 올라간 공략이다. 


 확 삭제 해버릴까 하다가

 

 공략 내용 중에 심각한 오류를 가지고 있거나

 잘못된 정보를 주는 건 없다고 생각해서 일단은 놔둔다.


 아마 이 머릿말 추가를 끝으로 더 이상의 추가 수정은 없을거다. 

 

 개인적으로 롤의 공략은

 자신의 생각이나 경험, 그리고 노하우를 타인에게 무료로 공개하는 

 일종의 봉사활동, 혹은 자기만족형 취미활동이라 본다. 


 배드를 받으면 못난 공략이고

 엑셀이 많으면 좋은 공략?


 예전에 방송하는 놈이 별 거지같은 갱플 공략을 올려놓고 

 시청자한테 엑셀 구걸해서 엑셀받은 공략이 있었다.

 정말이지 쪽팔리는 줄 알아야지. 

 엑셀 따윈 구걸하지 않는다. 

 

 공략 잘 썼다면서 자기 공략 봐달라고 하는 쪽지 보내지 마라.

 아마 그런 놈들은 이 공략 2번은 안보겠지?

 아니, 제목을 바꿔놨으니 또 공략 평가 해 달라면서 쪽지 보낼지도 모르겠네. 

 좋은 공략은 그런 로비 안해도 엑셀 받게 되어 있다. 

 

 정직하게 살자. 

 로비같은 건 사회생활하면 하기 싫어도 하게 될텐데 

 게임 내에서도 아닌 공략에서 까지 로비질이냐.


 부끄러운 줄 알아야지.


==================================================================


 바뀐 카시는 예전과 다르면서 똑같다. 

 (5.2패치 되고도 별반 다를게 없다.)


 바뀐게 있다면 이제 스텍에 목 메달며

 라인 지박령이 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다.

 

 단 부담없이 로밍가자...는 여전히 안된다.

 왜냐? 내 템트리는 로밍형이 아니고

 카시는 로밍형 챔이 아니기 때문이다. 

 어떤 의미에선 안티 로밍형 챔이기도 하다.


 그래서 탑을 가는거다. 


 탑을 가서 좋은 점 세가지.


 1. 암살형 로밍챔은 탑에 잘 오지 않는다. 제드는 오는데? 라고 하지 말자. 그놈은 사기니까.

 2. 밴픽을 한번 꼬아줄 수 있다.

 3. 갱 루트가 미드 보다 적다. 이거 중요해. 카시는 탈출기가 없고 궁도 거지 같아서

     갱 회피용으로 쓰기가 마뜩치가 않아.

  

 진짜 처음엔 미드 공략이라고 올렸는데

 그냥 탑을 가는게 나아.

 

 이유는 간단해.

 라인 지박령이 되는게 차라리 낫거든.

 

 게임 시작 후 30분이면 준 왕귀한다. 아니 걍 왕귀한다.

 믿고 달려봐. 


 아 그리고 카시 서폿 가지마. 

 똥 돼.

 해보고 하는 말이야.

 울팀원한테 미안하더라. 


 난 좋던데? 이런 소리는 하지마. 

 일반게임 이야기가 아냐.


 상대 서폿유저가 생각이 있는 놈이면 카시 고르는 순간

 하드 CC기가 있거나 폭딜 되는 서폿으로 관광 보낸다.

 대표적으로 레오나, 블리츠, 자이라, 쓰래쉬 전부 무섭다. 

 

 만약 난 죽어도 서폿 카시 가고 싶다라고 생각한다면

 여눈 가지마.

 그냥 기괴가면+마관신 트리로 달려. 

 하지만 그래봤자 위에 적은 놈들이 나오면 답이 없어.

카시오페아, 독사의 포옹
소환사 주문 순간이동 점멸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스킬 마스터 순서
스킬 빌드
시작 아이템
핵심 아이템
최종 아이템
능력치 Statistics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구분 1레벨
(레벨당 성장수치)
18레벨
최종 수치
체력 630 (+104) 2398 마나 400 (+40) 1080
공격력 53 (+3) 104 공격 속도 0.647 (+1.68%) 0.832
5초당 체력회복 6 (+0.5) 14.5 5초당 마나회복 8 (+0.8) 21.6
방어력 18 (+4.7) 97.9 마법 저항력 32 (+1.3) 54.1
이동 속도 328.0 328 사정 거리 550.0 550.0
  • 마법 관통력 +0.87
    x9
  • 레벨당 체력 +1.34
    x9
  • 레벨당 마법 저항력 +0.167
    x9
  • 이동 속도 +1.5%
    x3
옵션 합계 (18레벨 기준)
  • 마법 관통력
    +7.83
  • 체력
    +217.08
  • 마법 저항력
    +27.054
  • 이동 속도
    +4.5%
총 가격 : 13,530 IP
 카시는 성장 방어는 있어도 성장 마방은 없다.  고로 성장체력+성장마방룬으로 무장하자.
 쌍관은 평타질 가끔 할 수준이니까 3개정도만.
 미니언 먹는데 도움이 되는 줄 알았더니 안된다더라. ㅠ.ㅠ 
 걍 마관룬 다 껴주면 된다.

 위 룬세팅은 AP 상대로 쓰는거고
 AD가 왔을 땐 노랑에 고방, 파랑에 그냥 마공룬 껴주면 된다. 이런건 상식이잖아?
 뭐 카시가 성장마방이 없기 때문에 그냥 
 노랑에 고방, 파랑에 성마방 박아줘도 상관없어.
 룬페이지 아끼고 싶으면 범용 AP룬 박으면 돼.


 그리고 왕룬에 이속룬3개 박는 것 추천한다. 
 카시는 유독 느리게 느껴져서 이속룬도 좋아. 
 아니 써보면 걍 이속룬 박게 된다. 

 왜 로밍 안가는데 이속룬이요?
 
1. 탑 라인은 갱 올 때 회피 동선이 길다. 어차피 딜은 QEEE하면 마공룬 3개 박는거랑
    안 박는거랑 E 0.5방 차이다. 
    이속 올려주는게 상대 논타겟을 피하거나 Q짤 넣는 무빙에 더 도움이 된다.

2. QEEE ... 예전 카시하는 사람은 E를 3방까지 밖에 안날리는데 요즘 카시는 말뚝딜할 경우 
    QEEEE+E 까지 된다. +E는 Q독이 풀려서 쿨 돌아가는거 각오 하고 E한방 더 박는거까지다. 
    하지만 상대도 바보가 아니니 회피 기동을 하겠지? 이때 이속룬이 E를 한방 더 넣느냐 마느냐의
    차이를 안겨준다. 



 아. 그리고 카시로 평타 파밍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그건 1랩까지야. 

 솔직히 말해서 1랩 파밍은 그냥 버려도 돼. 그냥 Q짤로 패시브 스택 쌓아.
 1랩에 카시보다 쌘 애들이 거의 전부라고 해도 되는 마당에 힘겹게 상대 평타, 짤 맞아주면서
 파밍하려고 하지마. 물약 아껴. 

 2랩만 되도 파밍은 쉬워지고
 3랩되면 라인 푸시의 황제가 될 수 있어.

 아마 카시 하는 사람은 다 아는 거겠지만 카시는 평타 파밍이 거지 같아. 하지만
 파밍이 어려운 챔피언은 아냐. 

 왜냐고?

 간단해. 의외로 이거 모르거나 활용 못하는 사람이 많더라.

 1랩에 Q를 찍었고 2랩에 E를 찍었다면 Q쏘고 막타를 E로만 먹어.
 그럼 엠 관리도 될 뿐더러 확실한 CS흡입이돼.

 3랩엔 그냥 E를 한번 더 찍는게 라인전 짤에는 좋지만
 파밍에 좀 더 치중하고 싶다면 W를 찍어.

 그리고 근접 미니언에게 W를 뿌려두고 막타만 E로 챙겨.
 엠이 줄지 않을거야. 

 대충 5랩까지 이렇게하고 여눈이 나오면
 그때부턴 WE로 파밍,
 Q로 스텍 쌓기.

 아주 쉬워.
 개인적으로 E의 엠회복은 예전 패시브로 인한 엠관리보다 편해. 
 짤까지 동반하면 여눈 전엔 좀 엠부족에 허덕이지만.


 참고로 범용 AP룬으로 2랩 솔킬각 보기 좀 힘들어. 
 딜이 문제가 아니라 엠이 문제야.

 일단 2랩 솔킬각을 보려면 선2랩을 찍어야 하는데 이건 쉬워.
 Q를 짤이 아니라 푸시로 넣으면 진짜 선2랩은 누구보다 빨리 찍을껄? 
 까짓거 막타 안 먹을 생각으로 밀면 되니까.

 그런데 2랩 되자마자 QEEE 한번으로 킬이 안나와. 
 점화걸고 해도 상대가 물약 빨면서 걍 뒤로 빼버리면 안 죽어.
 
 맞점멸로 쫒아가면? 
 따면 약간의 이득, 못 따면 5분간 사려야 돼. 

 그냥 어지간히 상대가 호구로 보이지 않는다면 2랩 킬각은 무리해서 노리지마.
 차라리 3랩때 E를 2랩 찍고 물어. 
OFFENCE
0
DEFENCE
0
UTILITY
0
 마스터리는 21/0/9

 체력이 좀 병신같은 카시지만 내 템트리에선 그냥 유틸찍는게 낫다.

 그리고 주문연성, 무기연성... 카시랑 관계없다.
 
 카시 평타 모션만큼 엿같은 챔피언은.... 블라디 정도? 

 뭐... 약점 노출은 찍어줘도 상관없는데 개인적으로 라인 지박령이 되면서
 
 좀 더 빠른 철거를 위해서 그냥 비전 검 쓴다. 이건 취향.

 수정>>>> 1랩,2랩 파밍 때문에 도살자 찍었었는데 익숙해지니까 약점노출이 좀 더 좋은거 같음

 비전검 싫으면 포식 찍으면 됨. 

 유틸특성에서 

 요리의 대가 특성이거 좋다. 

 룬 친화력도 나쁘진 않은데
 
 극초반 6랩 전이 무서운 카시에게

 요리의 대가는 깨알같이 이득을 안겨준다. 

 
 대체로 맞딜에선 탈진이 점화보다 좋다.
 하지만 탑이니까 그냥 텔포 들어.
 CC기가 W말고는 거의 없다시피하니까
 텔포 로밍으로 이득보긴 힘들지만
 빠른 라인 복귀용으로 쓰는 것만으로도 이득은 충분히 볼 수 있어.
 
 but 만약 탑 라이너에 탑 제드가 오면 탈진 들어.

 탈진은 여러모로 좋아. 갱 호응력이 많이 구린 카시한테 탈진은 갱 호응력을 높여주고
                 QW의 적중율을 올려줄 뿐더러
                 상대의 폭딜을 막을 수 있는 수단이 되기도 해. 
                 제드, 리븐, 이렐리아, 등등등.
                

 점화가 필요한 챔피언이 있어. 뭐긴 뭐겠어 문도, 레넥, 나서스 같은 흡혈, 재생게이 들이지.
                 뭐 카시가 AP챔이니까 모렐로를 가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니까
                 꼭 점화가 필요한건 아닌데 일단 모렐로가 나올 때 까지 불리해지는건 사실이니까
                 점화가 좀 더 상대방에게 압박감을 줄 수 있긴 해. 

 
 힐은 상대가 맞딜하기 엿같은 르블랑같은 뇬들 상대할 때 좋다.  그런데 어차피 뒤진다.

카이팅 하거나 포킹 조합이거나, 개돌진 조합일 때 나쁘지 않다. 
                대체로 한타 상황에서 유체화는 힐이나 탈진보다 효용성이 좋다. 
                라인전에서 탈진보다 못하기에 선택은 취향이다.

                하지만 암살자한텐 답없다.


 내가 이걸 쓸까말까하다가 사족처럼 붙여보는데
                 일단 탑카시가 여눈+카탈을 갔을 때 갱 호응을 탈진으로 해줘도 
                 어지간히 짤을 넣어둔 상태, 혹은 우리 정글러가 무시무시한 딜을 퍼부을 수 있는
                 성장을 보이지 않으면 갱호응을 점멸로 하는건 금물이야. 
            
                 점멸로 확실한 킬을 딸 수 있다? 그럼 최소한 우물에서 돌아올 때 와드 2개는 사. 
                 점멸, 궁 없는 카시는 정글러의 맛있는 요리재료 그 이상도 이하도 아냐. 
  
                 점멸 없이 킬먹고 라인프리징 혹은 수동적인 라인전 보다
                 점멸 가지고 강한 압박, 능동적인 짤짤이가 더 이득이야.
          
                 특히 한타 페이즈에서 카시의 점멸은 애니의 점멸만큼 소중해. 
                 이유는 카시 해보면서 욕 좀 먹어보면 120% 체감하겠지만 간단히 써주자면

                 카시는 지속딜이기 때문에 딜을 넣다보면 어쩔 수 없이 앞으로 나가게 되거나
                 본진에서 떨어지게 돼. 만약 상대 정글러나 부루저가 그 때 붙으면 그냥 죽어.
                 그래서 점멸로 거리를 떼내는게 중요해.
                 
                 거리를 벌리면 여유가 생겨. 
                 QW를 조금이라도 확실히 넣을 수 있는 여유, 카시에게 QW는 생명줄이야.
                 하지만 대부분 초보는 물리면 당황하게 되고 
                 잘큰 부루저가 물리면 어어어? 하다가 순삭도 당하게 돼. 
                 하지만 카시의 흡혈은 생각 이상으로 효율이 좋아. 
                 QWEEEE하면 2코어템 수준에서 최소 200피를 채운다고 봐도 돼.                     
                 
                 거기다 약간의 프리딜 타임만 잡아내도
                 피통은 금방 차. 

                 점멸이 왜 중요한지 알겠지? 단순히 생존을 위해서 점멸을 쓰는게 아냐. 
                 지속딜을 위해서 점멸을 쓴다는걸 잊지마.

                 즉, 카시의 점멸은 버티고 버티다가 쓰는 생존용 점멸이 아니라
                 카시를 무력화 시킬 수 있는 놈이 붙었을 때 바로 떨어져서 
                 지속딜을 넣을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점멸이야. 
 
독사의 품격 (Serpentine Grace)
카시오페아가 4의 이동속도를 얻습니다.(레벨당 4 증가)

카시오페아는 장화 아이템을 구매할 수 없습니다.
맹독 폭발 (Noxious Blast)
마나 소모: 50/55/60/65/70
재사용 대기시간: 3.5초
카시오페아가 지정한 곳에 잠시 후 독을 풀어놓습니다. 독구름 속의 적들은 중독되어 3초에 걸쳐 75/110/145/180/215(+0.7 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맹독 폭발로 적 챔피언을 맞힐 경우, 카시오페아는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30/35/40/45/50% 상승합니다.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지속 시간동안 점점 사라집니다. (사정거리: 850, 범위: 75)
독기의 늪 (Miasma)
마나 소모: 70/75/80/85/90
재사용 대기시간: 24/22/20/18/16초
카시오페아가 정면에 맹독을 내뿜어 5초동안 지속되는 독구름을 남깁니다.
독구름 속의 적은 이동 속도가 40/50/60/70/80% 느려지고 늪에 빠져 이동 스킬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둔화 효과는 점차 사라집니다.)
매 초 20/25/30/35/40(+0.15 AP)의 마법 피해를 입습니다. (사정거리: 700, 범위: 100-175)
쌍독니 (Twin Fang)
마나 소모: 40
재사용 대기시간: 0.75초
대상에게 52(+레벨당 4)(+0.1 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쌍독니로 대상을 처치하거나 대상이 도주 중 처치되면 60의 마나를 회복합니다.

중독된 대상에게는 20/40/60/80/100(+0.55 AP)의 추가 마법 피해를 입히고, 카시오페아의 체력이 주문력의 10/11.5/13/14.5/16%만큼 회복됩니다.

미니언 및 소형 몬스터를 중독시켰을 때 적용되는 체력 회복 효과가 75%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700)
석화의 응시 (Petrifying Gaze)
마나 소모: 100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카시오페아가 정면에 있는 모든 적에게 150/250/350 (+0.5AP)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카시오페아를 향하고 있는 적은 2초 동안 기절하며, 카시오페아를 등진 적은 이동 속도가 40% 감소합니다. (사정거리: 850)
스킬 빌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스킬 콤보

 빌어먹을 Q계수가 반토막이 났기 때문에 선택의 여지는 사라졌다.

 E선마해. 

 Q를 맞추면 EEEE 갈겨라. 쿨5초가 되는걸 두려워마. 

 W는 독을 맞추기 위한 것일 뿐, 시야 장악용으로 쓸 수도 있지만 그냥 와드 박아.


 그리고 E에 독추가뎀 20% 2중첩이 되는데 

 이걸 제대로 쓸려면


 Q맞추고 EEE하고 다시 Q를 맞춰야 해.

 W는 소용없어! 패시브 독딜이 2배라봐야 W의 기본 딜이 개 호구거든.

 괜히 탈진 들라고 하는게 아냐. W는 싸울 때의 보험이야. 보험.


 상대 라이너가 체력 재생 게이가 아닌 이상 점화보다 

 Q한방을 더 맞추는거! 

 이게 점화보다 더 좋아. Q를 한대 더 맞췄다는건 E를 2대 이상 날릴 수 있다는 소리나 마찬가지니까.


 그리고 E선마를 하면 주력 독뎀인 Q 만랩이 13랩에나 된다. 

 이말인 즉슨

 E의 독뎀 중첩이 8랩까지 끽해야 50증가하는데 그친다는거다. 그것도 2중첩했을 때!!


 고로, 독뎀 중첩에 목숨걸 필요는 전혀 없다. 



=====================================================================


 그리고 초반에 카시의 Q딜이 완전 고자 수준이기 때문에

 Q는 스텍 쌓기용 밖에 안된다.

 카시를 모르는 놈들이야 Q에 맞고 찔끔찔끔 빠지는 피에 살짝 사릴지도 모르지만

 한 5랩쯤 됐을 땐 1랩 Q 따윈 두려워 하지 않는다. 


 옛날 카시마냥 2랩에 QEEEE하다가 엠도 없고, 피도 없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거야.

 혹은 퍼블을 주거나


 

 그래서 E를 날려주는거다. 

 더도 말고 딱 2방만 날려라. 

 

 13랩까지 Q는 E를 거들뿐. 

 E가 주력이다.

 Q에 맞은 상대 라이너에게 E를 꼽아주지 못한다면 걍 카시 하지마.


 물론 카시를 아는 놈이면 Q를 맞으면 E를 맞지 않기 위해 뒤로 빠진다. 

 아니면 E를 꼽으러 앞으로 나오는 카시를 물어버린다. 


 이럴 땐 어떻게 해야 하나? 

 

 간단하다. QE를 동시에 날려라. 

 아니면 걍 E를 부담없이 날려. 


 E쿨이 5초라서 독뎀 없을 때 쓰는걸 부담스러워 하는 사람이 있는데

 걍 4랩 까진 여차하면 확 날려도 돼. 

 카운터 픽 급이 아니라면 

 E 5초 쿨은 충분히 콘트롤 가능하다.


스킬 활용 팁

궁+점멸이다. 점멸+궁 이 아니다. 점멸 궁하면 모두가 널 외면하는 순간을 보게 될거야. 


선 진입 궁 이니시는 존야가 있을 때나 해. (그리고 죽겠지)


Q의 재사용시간은 4초 고정이야. E는 다 찍어봐야 10초지.


하지만 1랩짜리 W의 지속시간은 7초다. 


라인전에선 Q만큼이나 W를 잘 써야 카시다운 라인전을 할 수 있게 된다.


W를 까는 것은 상대가 원거리 미니언을 먹으러 올 때다. 그것도 최초의 원거리 미니언을 먹을 때

 

상대 동선에 맞춰서 W를 뿌려라. 그것만으로 상대의 CS를 놓치게 할 수 있으며


Q를 맞추기 위한 동선 제한 + E를 선빵 날릴 수 있는 밑거름이 된다. 


아니면 그냥 W는 어디까지나 원거리 혹은 근거리 미니언을 E로 파밍하기 위한


밑밥으로 써. 

시작 아이템
1차 아이템
가볼만한 템
아이템 빌드
 예전엔 플라스크를 추천했었는데
 그냥 도란링가라.

 Q를 조금 신중하게 써서 중독시키고
 3랩부터는 W를 통한 E파밍으로
 엠관리가 매우 수월하다. 

 특성 포식으로 미니언당 마나 1, E파밍을 통한 엠회복 +3% (1랩 때 약 2)+특성 엠회복을 통한 초당 마나 1회복은
 여눈 나온 뒤로 엠 때문에 집가는 일은 없어진다.

 거기다 요리의 대가 특성으로 물약을 샀을 때 체력 포션만으로 20의 마나를 확보한다.
 진짜 여눈 이후로 엠 안 딸리고
 텔포를 통한 여눈의 빠른 확보는 20분 대 풀스택을 가능하게 만든다.
 

 카시는 마관이 생명이다...라고 하겠지만
 그건 옛날이야기고 
 지금은 후반 캐리형 AP캐스터다. 

 초반에 킬 딸 생각 안해도 된다. 카탈+여눈이 나왔다면 그냥 닥치고 라인 사리면서 
 CS챙기고 여유있는 마나로 중독을 시켜서 스텍을 쌓으면 된다. 

 만약 니가 탑이 아닌 미드를 갔는데 상대가 로밍형 챔일 때
 아군의 바텀, 탑이 터지지 않게 하기 위해 
 꼭 와드 2개를 좌우로 박아줘서 
 타 라인에 피해가 생기지 않게 해야 한다.

 로밍을 따라가지 못한다면
 최소한 아군에게 그걸 알릴 수 있는 기본적인 장치를 할 수 있어야 한다는 소리다. 

 이건 입롤에 가깝고 상대 와드 위치를 잘 파악해야 한다는 전제 조건이긴 하지만

 6랩 갖 찍고 상대나 나나 템 상황이 서로 비슷 할 때(노 코어템 수준일 때) 
 라인 푸시력에서 유리하다면 라인을 팍팍 밀고 
 로밍 가는척 하면서 부시에 숨어 있다가
 까꿍 하고 궁QEEEWEEE를 날려서 죽이거나 점멸은 뺄 수 있다. 

 내가 안티 로밍형 챔이라고 한 이유가 이건데... 문제는 6랩을 넘어서 코어템 하나 정도 나오기
 시작하면 이 짓이 힘들어진다. 
 특히 상대가 진입기가 있는 카타, 탈론, 제드 등한텐 오히려 자살이 될 확율도 높고. 
 따라서 만만한 놈한테만 하고...

 탑에선 그냥 안하는걸 추천한다. 
 우리 정글러랑 타이밍 맞춰서 움직이는건 좋아도 보통 탑게이들은 1:1 킬각 하나는 
 칼 같이 보기 때문에 어어어? 하다가 뒤지는 경우가 많다. 
 Q짤 넣을 땐 만만한 놈이 
 카시 궁 거리 안에 들어오면 무서운 놈으로 변하는 경우가 많거든. 특히 가렌. 
 

 1차 아이템을 봐줘.

 이건 로아-대천사-존야-데캡 순으로 이어지는 AP왕귀형이야. 상대가 만만하거나
 라인 푸시를 통해서 압박을 줄 수 있을 때 이런 식으로 템을가면
 한타에서도 괜찮은 존재감을 보여줄 수 있어.

 어지간하면 로아-대천사-데캡 순으로 가는게 좋아. 패시브 마력 증가랑 중첩이 되니까.
 하지만 상대에게 마방템이 2캐릭 이상 있다면 데캡보다 공허지팡이 가라. 
 AP계수가 똥된 카시한텐 마관이 더 효율적이야. 
 데캡은 어디까지나 패시브와의 시너지 때문에 가는거지 필수가 아니거든. 
 아니 필수가 맞긴한데 상황에 맞게 가야지. 

 마공 1천대 어쩌고하면서 카시에게 데캡이 진리니마니 하는 인간들이 있는데  
 그건 카시로 양학하는 놈들이나 하는 소리야.
 카시 마공 1천대는 극후반이야. 그때쯤 되면 애들 마방템 하나는 두르고 있을거고
 생각있는 놈들이면 마방둘둘 말고 있는 부루저가 카시부터 물려고 할껄? 
 

 2차 아이템은 상황에 따라서 올려도 괜찮은 템들이야. 

 일단 리안드리랑 어비셜은 마관 중심이야. 초반에 올릴 수 있으면 올려볼만은 한데...추천은 안해. 
 (나 분명 추천은 안한다고 했다.)
 카시는 계수가 낮지만 마관으로 먹고 살 캐릭이 아니거든.

 AP계수가 반토막 난 뒤에 방관을 이용해 딜을 높이는 식인데
 뭐 초중반에 기괴가면+마관신으로 강력한 딜을 뽑아 낼 수 있어. 
 여눈이나 카탈을 가지 않기에 초반 딜로스도 적고 높은 효율을 뽑아낼 수 있긴 해.
 
 하지만 그 초반이 카시에게 너무 힘들어.
 진짜, 레알!
 예전의 초반 패왕 카시는 이미 끝났어.
 기괴가면+마관신 두 개로 상대 라이너를 괴롭히던 카시는 없어.
 어비셜이 가진 마방+마관은 분명 좋은 꿀이긴 하지만
 이건 보통 르블랑같은 것들 상대로 도저히 못 해 먹겠단 생각이 들 때나 가는 템인거지
 일반적으로 뽑아버리면 그냥 호구 되기 쉬워. 

 모렐로는 상대방에 피흡이나 체력 재생이 괴랄한 놈들이 있을 때 가줘.
 문도, 블라디, 나서스, 요릭 이런 변태가 있을 땐 괜찮아. 
 카시에게 쿨감옵션은 솔직히 패시브 때문에 무의미에 가깝지만
 우리편에 점화가 1명만 있다. 그런데 그게 내가 아닌데 상대가 문도, 나서스 같은 게이다~
 할 때만 울며 겨자먹기로 가
 하지만 랭전에선 보통 안가. 상대가 누군지 보이는데 스펠을 안 맞춰줄 이유가 없으니까.
 
 그리고 쌍둥이 그림자를 보고
 뭥미? 하겠지만
 이거 꽤 좋아. 
 반쯤 장난으로 가본 템인데 
 싼 가격, 준수한 주문력, 나름 꿀인 이속 6%. 
 거기다 사용효과의 이감 효과는 
 상당히 꿀이야. 

 하지만 보통 탑라이너가 카시일 경우 서폿, 정글이 탱탱하지 않으면
 갈 일이 없어. 
 아쉬운 일이지. 하지만 갔을 때 손해는 보지 않아. 

 그리고 카시오페아는 쿨감템을 가지 않아. 
 이번 패치가되면 15~20분이 지나는순간 자동으로 25% 쿨감을 가지게 돼. 

 특성 쿨감을 합치면 30%야. 

 남은 10%의 쿨감은 그냥 포기해도 상관없어. 카시의 스킬은 쿨감을 크게 요구하지 않아.
 더 채워넣을 템도 없고. 

 굳이 채운다면 고대인의 의지 정도겠네.(아니면 쌍둥이)
 
 어느분이 총검을 올려놨던데 그건 어디까지나 최후반템으로 올려둔거고
 막말로 카시가 물렸을 땐 걍 맞딜 밖에 답이 없어.

 (개인적으로는 손이 따라주질 않아서 액티브 템은 1개만 쓰는 편이야. 워윅같은 게이 때문에 
  가끔 퀵실을 가긴하지만 어지간하면 와드를 더 사서 워윅한테 안 물리는 동선을 잡는게 나아.)

 그럴거면 조금이라도 주문력 높은걸 선택해서 피흡이 되는걸 선택하는게 좋다고 봐.
 가격차이도 좀 있고.

 하지만 어차피 막템이니까 돈 되는대로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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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템트리가 초반 딜 고자 소리 나오겠네~ 라고 생각한다면 정답이야.
 막말로 가지고 있는 엠이랑 상대 피통을 맞교환 하는 정도로 순간 딜은 나오지 않아. 
 하지만 이렇게 가지 않으면 후반에 카시는 그냥 쓰레기가 될 뿐이야. 

 로아를 가는 이유는 간단해. 
 이게 없으면 어지간한 암살형 미드에게 삭제를 당해. 
 탑에서 잘 커도, 상대 미드 암살챔이 잘 커서 카시를 삭제해버리면 아무 소용 없잖아? 

 천상계나 실력 좋은 분들은 그냥 대천사만 가더라? 
 그건 천상계잖아. 그분들은 예측으로 포옹 실드를 쓰고, 오지는 무빙으로 카이팅을 해.
 하지만 저티어에선 그런거 없어. 
 그냥 때리는 대로 맞으면서 좀 더 버티기 위한 수단으로 로아(영겁)을 가. 

 하지만 난 실력 좀 되는데?  
 로아는 스택 쌓는 시간이 너무 길어~
 라고 생각하면 라일라이가면 돼. 카이팅도 잘 될꺼야.
 난 그저 체력 200과 대천사와의 시너지를 생각해서 영겁을 추천했을 뿐이야.
 영겁 풀 스텍이면 대충 라일라이랑 동급 주문력이 되거든. 

 
 포옹의 실드도 반응할 틈이 있어야 쓸 수 있어. 
 그런면에서 자기 피지컬이 안되면 로아는 필수불가결이야. 

 존야? 한타에서 지고 있을 땐 어그로 끌고 풀리면 그냥 죽어. 
 궁이라도 확정적이면 모르겠는데
 카시 궁은... 알잖아? 클릭 한번에 반쯤은 무력화 시킬 수 있다는거. 

 보통 여눈-카탈-마관신-로아(혹은 똥신에 로아)-20분 전후쯤 되면 여눈 풀스텍에 가까워져서 대천사 올리고
 그 다음이 
 상대 쪽 마방템이 있다면 공허의 지팡이(마방템이 있을 땐 데캡보다 공허지팡이가 더 딜이 잘 들어가.)
 마방템이 별로 없다 싶으면 데캡을 가. 

 진짜 진심 카탈 여눈으로 초반에 너무 약한게 부담이 된다? 

 그럼 카탈을 버리고 선 대천사 후에 라일라이를 가.

 딜로스가 싫다면 대천사를 먼저 올려. 즉 여눈-도란 +1스텍 or 방출봉-신발 or 대천사 같은 트리를타면
 딜 감소 부분은 최소화 할 수 있어. 

 왜 딜로스 심한 여눈을 자꾸 추천하냐고 따지는 사람이 있을 수 있는데
 카시에게 여눈은 코어템급이야. 
 (프로도 가는 여눈이니까 이제 별말 안하겠지?)


1. 좀 더 많은 QWEEE짤로 독 스텍을 빨리 쌓을 수 있어.
2. 성배는 AP상대로 방어+엠회복 2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템인데 상대가 AD면? 의미가 없어.  
    게다가 엠 회복 수치도 하향 당했고. E파밍으로 카시에겐 큰 하향이 아니지만
    초반 가격이 1000골드가 되면서 솔직히 성배 살 바에야 카탈을 사고 말아. 
    거기다 쿨감옵션이 의미가 없어졌어.

 상대의 호구지수가 높다 싶으면 여눈 다음에 바로 데캡 트리타면 되고
 만만치 않다 싶으면 대천사 올려놓고 거인의 허리띠,
 이 새끼 호러다 싶으면 그냥 카탈가면 돼. 


 쿨감템은 진짜 필요 없어. 상대에 피통 재생 게이가 있다면(문도, 볼베, 나서스, 피들, 워윅)
 ............모렐로를 심각하게 고민하겠지만 이런 놈들 나오면 점화 들꺼잖아? 

(내가 쿨감템 필요없다고 적어놨는데 글은 안 보고 템트리 대충 보고 쿨감템 때문에 배드요~ 하는 놈이 있던데
 정신챙겨라. 자기가 병신이라고 고백하는 놈들이 너무 많아.)


 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

 왜 안 존야요? 라고 묻는 쪽지가 와서 추가 함.

 암살자 개입없이 존야 써서 살 수 있는 상황이면
 대부분의 경우에 포옹+흡혈로 살 수 있는 상황이라고 보면 됨. 

 존야, 좋긴 함. 죽을거 살 수 있는 상황을 만들거나 존야로 상대 궁극기 2개만 빼도 이득임.
 하지만 카시는 원딜과 같은 포지셔닝을 잡아야 하는데 존야를 써야 하는 상황이 왔다는 건
 이미 불리하다는 이야기임. 

 카시는 스킬이 즉발이 아니기에 
 QEEE로 가야하는데 존야 풀리기 전에 Q던지다가 상대 즉발 스킬 맞고 죽는 경우가 많음. 
 물론 E 한방에 죽일 수 있다면 QE가 아니라 E만 던지면 되겠지만... 그런 경우는 잘 없음. 
 
 상대 라이너가 AD챔,  AD암살챔이 아니라면 굳이 존야를 갈 이유는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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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 Best 3

초가스
..........이놈을 비롯해서 피흡 관련 스킬 가진 놈들은 다 엿같애.
이렐리아도 그런 의미에서 엿같지.6랩 찍고 난 다음부턴 더 해.
진자 엠과 피를 1:1로 교환하는 기분을 안겨주지.

독 스텍 쌓기 좋지 않냐고? 독 스텍이 잘 쌓지. 근데 이놈은 QEEE를 못하게 만들어.
그게 문제야.

이렐도 마찬가지고. 그나마 이렐은 W를 카시 발밑에 까는 꼼수라도 통하니까 여기에
안 썼어.
카사딘
....탑 카사딘이야. 좀 하는 놈이면 Q 쓰는 모션을 보자마자 날아와서
딜을 꼽지. 엿같애. 궁이 있어도 카시를 잘 아는 놈이면 맞아주지도 않아.
거지같애. 거기다 우린 QEEE를 하잖아? 카사딘 E 참 빨리 차더라...

물론 6랩전엔 압박을 줄 수 있긴 해. 하지만 그뿐이야.
칼리스타
1랩부터 괴롭다.
어떤 의미에서 진장한 카시 하드 카운터.

미친놈이 평타 치고 쫄래쫄래 움직이는데 Q맞추기 더럽게 힘들다.
또 이놈 Q포킹이 카시한테 너무 아프고 E로 갱 호응은 지리게 만든다.
정글이랑 계약 맺고 탑에 오는 칼리스타는 지옥을 펼쳐줄거다.

뭐... 한타가면 이놈은 딴놈에게 맞기면 되지만... 여튼 라인전은 헬이다.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 Best 3

가렌
.......패시브 스택이 광속으로 쌓이는 걸 보게 될거다. 아 물론 개꿀이란 소린 아님.
가렌은 침묵이 개짜증이고 6랩 이후 궁 뎀이 꽤 아프기 때문에 여눈 다음에 신발-방출의 마법봉-신발2티어를 올려주는게 중요.

그리고 일정거리를 마지노선으로 두면 가렌이 칼에 불붙이고 막 뛰어 올텐데 괜히 QW 뿌리지 말고 이속룬 달고 있고, 신발 티어가 같다면그냥 뒤로 쭉 빼면 됨. 카시 QW모션이 결코 좋지 않기에 괜히 안 맞을 것도 맞게 됨.

쭉 뺐다가 가렌 칼에서 불 꺼지면 걍 QWEEEEEE해주면 돼. 하지만 가렌 패시브가 상당히 사기기 때문에 결국 시간 지나면 원상복구 되는 마술이 펼쳐짐.

솔킬각은 안나오지만 갱 요청하고 살짝 거리만 주면 풀발기해서 달려오기 때문에
따기는 쉬움.
라이즈
예전부터 라이즈 카운터는 카시라고 했지만... 리메이크 된 이후로는 개소리에 가까워졌다. Q가 아프질 않아. 물론 카시 Q가.
하지만 도란2스텍 후에 성배트리를 타면 그냥 껌이다. 물론 성배트리는 추천하지 않아.

안타깝게도 마나를 가지고 있는 템중에 마방이 달린 아이템은 없다보니 초반.. 아니
엄밀하게 말해서 2랩에 점화 있으면 걍 잡을 수 있는 몇 안되는 챔이다.

그리고 탑 라이즈가 후반 대장군이네 뭐네하는데 딜적인 면에서 라이즈 왕귀한거나
카시 왕귀한거나 거의 동급이야. 그리고 라이즈 코어템 중에 마방은 밴시, 정령 뿐이야.
엠통 달린 마방템이 없거든. 우리 다른 라이너하텐는 대장군일지 모르겠지만
카시한텐 그냥 1:1 맞짱 뜰만한 놈이야. 물론 한타에선 라이즈보다 카시가 좀 더 불리하긴 해.
사이온
내가... 롤하면서 가장 쾌적한 라인전을 하게 해준 챔피언임.
이속룬 달고 여눈 살 때 신발까지 살 수 있으면 어지간히 잘하지 않는 이상
파밍은 프리파밍 수준이고
사이온이 Q를 쓰면 땡큐하는 마음으로 QEEE해주면 됨.
사이온이 할 수 있는건 궁이니시랑 E로 짤짤이 하는 건데
각만 안 주면 맞을 일 별로 없음.
리븐도 쉬운 편임, 탑 패왕 리븐이? 라고 생각하겠지만 3랩까지 걍 CS포기하고 Q짤로 스텍이나 쌓아주다가
3랩이 되면 편하게 파밍이 된다. 6랩엔 치고 들어오는거 관광보낼 수 있다.

아... 리븐이 QQ로 진입해 온다고 궁 쓰려고 하면 얍삽하게 뒤로 마지막 Q를 날리고
E로 추가 딜을 빼버리는 호러색히가 있으니 주의하고

절대 우리 Q거리 안으로 놈을 끌어들이지마. 
리븐은 눈치 싸움이야. 살짝살짝 QE WE같은걸로 간보다가 
리븐 W빠졌을 때 냅다 달려들면 돼. 

(뭐... 파밍으로 W 쓰는 리븐 자체가 호구라는 증거겠지만...)

스펠은 텔포가 아니라 탈진이면 된다. 평소 탑에서 괴롭힘 많이 당했다면 복수해줘라.
하지만... 솔직히 리븐은 리산드라로 상대하는게 더 편하더라. 

 카시는 솔직히 라인전 편하다고 생각하는 놈들이 별로 없다. 
 예전의 2랩 패왕짓이 안되기 때문에
 뭐가 와도 괴롭다. 

 특히 카타, 제드, 탈론, 르블랑, 피즈, 아칼리 이런 놈들은
 이동기로 독을 다 피하거나 씹어버리기 때문에
 지속딜을 넣기 힘들다. 

 물론 다 해법이 있지만 입롤에 가까운 짓들이라 
 빡세다.

 솔직히 카타, 제드, 탈론, 르블랑, 피즈 이런 놈들이 나오면 
 카시 픽하지 마. 

 하지만............... 우린 탑이잖아?
 괜찮아.

 저런 놈들 나오면 최대한 사리면서 그냥 여눈+방템으로 가버려. 
 파밍은 되거든. 

 만약 탑에 근거리 뚜벅이가 왔으면 그냥 땡큐하면 돼. 스텍이 광속으로 쌓일거야. 
 원거리 포킹챔이 탑으로 오면(제이스 같은 놈) 6랩전까지만 살살 사리면서 파밍해.
 (제이스는 쉬워. EQ짤만 좀 조심해서 피해주면 들어올 때 궁으로 역관광 돼. 폼 변경 하는 소리가 들리자마자
 궁 박아버려.)
 
 아... 그리고 하도 안 만나서 생각을 못했는데
 상대방에 베이가 있으면 신발을 꼭 헤르메스로 바꿔라. 

 카시가 3코어템이 나오고 500스텍이 넘어가면 보통 마공이 7~800대쯤되는데
 베이가가 똥을 싸질렀든 어쨌든 걍 원콤 나오더라. 
 
초반 운영법

 그냥 1300원이 모일 때까지 닥치고 사리면서 파밍. 그리고 카탈을 사든 여눈+방템을 사든 하면 돼.

 스텍 쌓기를 위해서 Q로만 견재.


 Q를 맞추는 요령은 간단. 적이 CS  먹을 때만 노려서 팡~ 팡~ 터뜨려 주면 된다. 

 이게 어렵다고? 그럼 라인전에서 무슨 타이밍에 견재를 해? 심각하게 라인 서는거 고민하자.


 ........공략이 허접하다고 해서 한 마디 더 적는데

 진짜 Q 맞추는 법은 이게 다야. 상대가 CS먹으려고 할 때 Q. 


 W로 동선을 제한하고 Q로 맞춰라... 이건 고백할 께. 입롤이야. 물론 되긴 돼.

 하지만 QW가 빠졌는데 둘다 빗나가면 일방적인 딜교를 당하게 될껄? 


 그래서 그냥 미니언 먹으려고 할 때 Q를 날리라고 한거야. 

 그리고 Q에 맞으면 EEE 함 날려주고.

 역습을 생각하는 돌진 근딜러는 두번째 Q 날릴 때 CC기를 걸거나 돌진을 할꺼야.

 그럼 그 때 발바닥에 W를 쓰고 싸워. 그게 다야.


 그럼 소심한 애들은 미니언 파밍을 잘 못해. 정글러를 부르거나

 독 맞아주면서 파밍을 하게 돼. 

 그럼?

 당연히 CS격차가 나기 시작하는거야.


 

중반 운영법

 백업 가지 마. 뒤진다. 나한테 죽는게 아니라 상대편한테 말야.

 여눈, 카탈들고 뒤따라 가면 죽는거다. 노딜이잖아!


 정글러 백업? 그냥 나 백업왔으니까 좀 부담되지? 그러니까 꺼져~ 라는 뉘앙스를 풍길 정도로만 해줘.

 넌 여눈 or 카탈 or 둘다  들고 있는 카시야. 딜이 노답이라고.

 (물론 이게 싫드면 둘 중에 하나만 들고 바로 영겁 or 대천사를 올려)

 와드를 통해 상대 로밍을 알려주는 방향으로만 가자. 


 로아가 나왔다면 그땐 로밍 유인(로밍 가란 소리가 아냐. 탑에서 미드로

 가봤자 킬 안나오고, 바텀으로 출장갔는데 킬 못 먹으면 손해야.)


 로밍을 가는 척 하면서

 부쉬에 숨어있다가

 적이 다가오면 RQEEEWEEE 해주면 된다.

 

 물론 RQEEE 쯤에 상대는 점멸을 쓰고 튈거다.

 

 반면 내가 로아를 가지고 있어도 상대가 초강력한 한방을 가진 놈이라면 

 낚시하지 말자. 뒤진다. 특히 탈론, 제드, 피즈, 같은 놈들은 궁으로 스킬을 씹거나

 재간둥이로 숨을 돌리거나, 은신으로 튀는척했다가 풀콤보 먹인다.



 아, 그리고 미드거나 우리 미드가 블루 양보를 해 준다면

 정글러 부르지 말고 그냥 혼자 먹어. 

 100스텍 이후로 혼자 먹어도 돼.


후반 운영법

 스텍이 쌓였다면, 포옹이 나왔다면, 마관신+여타 마관템 하나가 더 추가된 상태라면

 QW를 통해 한 번이라도 중독 시킬 수 있다면! 누가 와도 1:1로 이길 수 있다. 

 그러라고 만든 후반 캐리형 AP챔이니까.


 아... 칼리스타 빼고.

 이놈은 QW맞추기가 지옥이야.


 

팀파이트시 역할

 존야,  포옹 없이는 앞에서 나대지 말 것. 있어도 어지간하면 나대지 말 것.

 대치 상황에선 Q포킹만 할 것. EEE맞추러 가지 말 것. W로 포킹하지 말 것. 이유는 밑에....


 선궁 이니시는 미친 짓.

 궁+점멸은 돌은 짓.

 꼭 석화를 걸려고 하지 말고, 적 3명이상 맞출거 같으면 걍 궁 쓸 것. 


 W는 아끼는게 좋다. 

 되도록 QEEE로 딜을 넣는 연습을 해.

 W는 보험이야. 


 W를 쓰는 경우는 상대 부루저가 물러 왔을 때야.

 상대의 딜탱, 탱커가 널 물려고 왔을 때

 W를 카시 발밑에 깔아. 


 그리고 살짝 뒤로 빠진 다음 상대 브루저가 W를 밟게 한 뒤에

 궁을 쓰든, QEEEE를 하면 돼. 


 잊지마.

 W는 보험이라는 걸. 어차피 딜도 안나와. 

 250스택 이상 쌓으면 특성고려해서

 W는 무한 지속이야. 사라질때쯤 W를 쓸 수 있다는 이야기지.


 이건 곧 

 블루가 있을 땐 

 솔 용이 쉽게 된다는 소리야. E무한 난사로 용을 빨리 잡을 수 있어.

 (250스텍에 코어템 2개 정도면 솔용 가뿐하게 돼.)


 존야가 아닌 주문흡혈20%짜리 템에 500스텍이면 

 솔바론도 돼. 하지만 그럴 일은 없을거야. 꽤 빡세거든. 

 

 

챔피언별 대응법

 탑에 갔는데 오는 놈이 제드, 탈론, 피즈, 르블랑이면 닷지해. 아 물론 픽창에서.

 굳이 상대를 하겠다면 내 템트리는 걍 잊어.

 꼴리는데로 하면 돼. 그리고 공략을 써줘. 나도 읽고 참고 할께.


 제드까진 힘들지만 손도 발도 못 쓴다는 느낌은 아냐.

 내 등짝을 보자면서 나타나는 순간 탈진만 걸 수 있으면(친절하게 X표 뜨잖아)

 몸 뚱아리에 X표가 꼽히는 순간 등짝에 궁만 쓸 수 있으면, 

 맞딜교환은 되더라고. 

 하지만 이것도 피가 비슷하거나 풀피일때 이야기야. 얼마전에 WQ 예술로 꼽는 제드한테 털렸었어. 


 하지만 탈론은 지 딜 넣을거 다 넣고 궁 쓰고 사라져서 엿같고

 피즈는 재간둥이 한 방으로 나의 Q를 씹지. W를 깔 때 쯤이면 내 피는 반이고.

 르블랑은 알잖아? 


 음, 페어리님인가? 그분이 쓴 공략을 봤는데 좋아. 잘 썼어. 

 그런데 솔직히 내 손은 OP가 아냐. 

 

 명백하게 스킬 시스템적으로 불리한 놈들은 어지간히 못 하지 않는 이상,

 혹은 우리 정글러가 엄청 잘봐주지 않는 이상 못 이기겠더라고. 

 그래서 그런 놈들 상대법 같은 공략은 써주지 못하겠어.

 나도 못하는걸 입으로만 말해봤자 뻔하잖아. 


마치며

 솔직히 

 카시로 탑 간다고하면 욕하는 놈들이 많을거야. 

 심지어 멀쩡한 탑 챔프도 비주류라고 욕 먹는판에 고인소리 듣는

 카시가 탑에? 

 충분히 이해 돼.

 

 카시는 한계가 명확해. 

 상대가 강력한 포킹 조합이거나

 정글이나, 서폿이 탱탱하지 않다면, 탑 카시는 안하는게 좋아.

 그냥 물려 죽거든. 

 


 게다가 카탈+여눈 조합으로 가는 카시는 초반 딜이 걍 호구야.

 짤을 좀 심하게 맞아서 빠르게 첫귀환 한 놈이

 마방템 하나만 가져오면 

 딜 호구는 완벽하게 드러나버려.

 Q계수가 반토박 난 뒤로 Q딜 견재가 안돼. 코어템 없을 땐 최소 QEE 까진 해줘야 돼.


 큰 맘먹고 킬각 보인다 싶어서 QEEE를 한다 해도 역시 딜은 호구이고

 초반 엠 소모가 호러블해서 오히려 자기 목을 조르는 결과로 이어지지. 

 정말이지 엠과 상대 피통을 1:1로 교환하는 기분이야. 


 하지만 그런만큼 재미는 있어.


 궁 모션을 아는 애들은 석화에 걸리지 않지만 

 카시를 잘하는 사람은 그런 모션 자체를 보이지 않게 궁을 써. 

 

 카시는 먼저보고 먼저 쳤을 때 상대를 압살 할 수 있는 챔피언이야. 

 

 반면 선빵을 허용 했을 땐 너무나 무기력하게 녹아버리기 때문에

 카시가 주류챔이 되지 못하지. 

 

 카시로 캐리를 하고 싶어?

 그럼 적을 부시나 시야가 어두운 곳으로 유인해.

 그리고 먼저 때릴 수 있는 구도를 만들고

 소규모 교전보다는 5:5 한타를 지향해. 

 앞에 서기 보다는 뒤에 서서 카운터를 노려. 

 중반 이후 패시브 2번째 효과가 나온 뒤부터는 탱, 딜러 가리지 말고 독에 뭍은 놈을 후려갈겨.

 

 너무 비관적인가?

 긍정적인 것도 말해줄께.


 너의 손이 장애를 가지고 있어도 35분이면 500스텍이 쌓여.

 조금만 신경 쓰면 여눈 750스택도 엄청 빨리 쌓을 수 있지. 

 상대에게 암살챔이 없다면 카시는 좋은 픽이 될 수 있어. 

 아군이 포킹 조합이면 역시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지.


 카시는 예나 지금이나 조건, 상황을 따지는 챔피언이야.

 카운터픽에 가까운 놈들이 즐비한데 카시 픽해 놓고

 카시가 똥이라느니, 리메이크가 잘못됏다느니 하지마. 

 

 개인적으로 현재 카시는 극초반 딜 적인 측면만 빼면

 예전보다 나아. 

 단, 문제는 요즘 메타와 맞지 않는다는 것일 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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